안녕하세요, 이번 와우 인벤을 새롭게 총괄하게 된 인벤닉네임 Its, 김경범 차장입니다.




지난 5월 말부터 진행된 와우 인벤 및 인벤 전체와 관련된 이슈와 관련해 많은 분들께 불편을 끼친 점을 가장 먼저 사과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관리자의 관리 소홀이 누적된 상태에서 인벤에 속한 기자가 커뮤니티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분들을 모욕하는 행위를 저질렀던 저희의 과오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실망하시고, 분노도 하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잘못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며 죄송하다고 말씀 올립니다.

이러한 저희의 잘못에 대해 징계 등의 조치를 진행하는 한편, 그동안 저희의 잘못에 큰 실망감으로 비판과 질타의 목소리를 전달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여러분의 목소리를 가급적이면 낮은 자세로 수용하고자 위해 게임 내 정보를 공유하는 목적의 게시판 등에도 여러분의 꾸짖는 목소리를 담은 게시물을 삭제하지 않고 놓아두었습니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저희가 게시판의 관리를 포기한 것으로 비쳐졌던 것도 사실이고, 기존에 이러한 기능성 게시판을 이용하는 분들이 불편을 겪게 만들었습니다. 이 모든 원인이 저희에게 있는 것이기 때문에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을 정도로 죄송스러운 일이며, 계속해서 이러한 상황을 유지하는 것은 이용자 여러분께 또 다른 잘못을 저지르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거듭해서 저희의 잘못에 사과 드립니다.



1) 개선의 첫 단계로써 정보 및 UGC 게시판의 정상화에 힘쓰겠습니다.

물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저희에게 실망감을 표현해주고 계시고, 좀 더 많은 소통과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라는 의견을 보내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모든 인벤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와우 인벤에서도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한 관리 공백에 대해 메꿔 나가는 한편, 현재 정상적인 이용을 바라는 정보 게시판 및 UGC 게시판의 정상화 조치를 위한 노력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기존에 있는 정보나 UGC 게시물들이 묻히지 않도록 게시판의 성격에 맞지 않는 게시물의 삭제나 이동, 카테고리 변경 등의 작업이 진행되니 기존에 해당 게시판에 게시물을 올린 이용자분들의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이것은 단순히 예전처럼 이용자분들의 정보나 게시물에만 의존하는 체제로 돌아가겠다는 의도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해외 포럼 등을 통해 공유되는 새로운 정보나 개발자의 코멘트, 각종 게임 이슈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갖고 계신데 이러한 내용을 전담할 수 있는 담당자를 배정해 제공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습니다.



2) 와우 인벤의 노후된 시스템 및 운영정책 개편, 신규 확장팩에 추가 기능 개발을 진행하겠습니다.

앞서 언급한 부분 외에도 현재 와우 인벤은 오랜 기간 동안 노후화된 게시판이나 폐쇄된 기능 등 개편이 필요한 요소들이 많은데, 8월에 시작되는 격전의 아제로스에 대비해 새로운 사이트를 만든다는 각오로 대대적인 개편을 준비 중입니다. 이와 관련해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자체 툴이나 자료 등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며, 게시판 내 신고 기능이나 특정 게시판에서의 부가 기능 같은 인벤 사이트 전체적인 사항 및 운영 정책 관련도 개편 논의 중입니다. 조만간 확정되는 사항부터 우선적으로 여러분께 공유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향후 개편에 있어서 여러분들의 의견을 더욱 적극적으로 수용하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은 저희만 독단적으로 진행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와우 인벤을 이용하면서 이러한 툴이나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나 게시판의 운영 정책에 있어서 반영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들, 기존에 있는 게시판에서 상단이나 공지 등 변경이 이뤄졌으면 하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이 게시물의 댓글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이런 것들이 지금까지 있었던 저희의 과오를 씻기에는 부족한 게 사실입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인벤에 실망하시고 떠나시기도 했지만 잘못을 잘못된 상태로만 놔두는 것은 더 큰 잘못이라고 생각하면서 하나씩 차근차근 바꿔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기자를 시작하고 가장 먼저 인벤에서 썼던 기사가 와우와 관련한 내용이었고, 담당자로서 와우 인벤을 처음 맡았던 시기에 밸런스 놀이터 게시판을 열고 많은 분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정신없이 뛰었던 기억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벌써" 8년 전의 일이지만 "고작" 8년이 지났을 분인데 여러분들과 같이 호흡하며 게임과 커뮤니케이션 즐겁게 했던 마음을 잃어버린 게 아닌가 하는 후회의 감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그때의 열정과 마음을 살려 매일 무언가 새로운 것이 이뤄지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인벤을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는 인벤을 이용하는 분들의 관심과 격려, 그리고 저희가 잘못한 일들에 대한 따끔한 질타와 채찍질이 필요합니다.

다시 한번 인벤의 부족했던 부분들과 잘못에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의 발전을 위해 많은 의견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말로 죄송하고,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