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섭에서 조용히 플레이 하고 있는 백학 유저입니다.
종종 짧은 팁만 쓰다가 이번에는 매우매우 긴 팁을 쓰게 되었군요.
비록 점성술사는 백학만큼 자주 플레이하진 않지만 나름대로 터득한 경험들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이드 글을 써볼까 합니다.
해당 가이드는 3.2 패치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만 내용 중간중간 3.07, 3.1 버전 상태도 괄호 형식으로 넣을 예정입니다.

1. 역할

다양한 힐들과 함께 점성술사가 가지고 있는 카드를 이용하여 아군들을 강화해주는 힐러겸 보조 버퍼 역할을 합니다.
모험가는 초반부에 별자리 탐구자로써의 점성술을, 후반부는 치유사로써의 점성술을 수련하게 됩니다. (그이상은 스포!)

2. 스킬리스트

영문으로 스킬명을 쓰는 것 보다 한글명으로 하는 것이 읽으시는데 편할 것 같아 해당 링크에 적혀있는 스킬명을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2.1 크로스스킬(보조스킬)

흑마법사와 백마법사의 기술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생각외로 많이들 궁금해하셔서 첨부하였습니다.


2.2 패치노트

3.05 - 카드 효과들 수정



3.07 - 힐링 계수들 조정 (이때부터 최소한의 힐러구실이 가능해짐)



3.2 - 애스펙트 베네픽 너프(PvP)회드만큼 더러웠지 , 발광에테르 상향



3. 점성술사의 힐링

점성술사의 힐링의 기본 패턴들은 백마법사의 힐링 패턴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섹트(태세)와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백마와 비슷하게 힐을 하시면 됩니다. (2에 첨부되어 있는 링크와 같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베네픽 : 점성술사의 기본힐로써 백마법사의 케알과 대응됩니다. 특성으로 15% 확률로 베네피라의 시전이 즉시시전으로 됩니다. (백마의 프리큐어와 달리 MP는 그대로 소모)

2) 헬리오스 : 점성술사의 기본 광역힐로써 백마법사의 메디카와 대응됩니다.

3) 베네피라 : 위력 650의 힐 기술로, 백마법사의 케알라와 대응됩니다.

4) 디그니티 : 위력 400+의 즉발 힐입니다. +가 붙은 이유는 대상의 체력이 적을수록 추가힐량이 붙기 때문입니다. 이상적인 상태에서 크리가 터지면 딜러기준으로 80%에 가까운 체력이 회복되지만 위급상황시의 평균적인 위력은 500~550 사이로 보시면 됩니다. 백마법사의 테트라그램마톤(Tetragrammaton, 레벨60)과 학자의 생명활성술과 비교하면 다소 아쉬운 기술입니다. 학자의 생명활성술처럼 빠른 단일힐업이 필요할때 사용됩니다.

5) 애스펙트 베네픽 : 위력 190의 즉시시전 힐입니다. 활성화 된 섹트(태세)에 따라 부가효과가 달라지는데, 섹트 시스템은 잠시 후 설명하겠습니다.

6) 애스펙트 헬리오스 : 위력 200의 광역힐입니다. 활성화 된 섹트(태세)에 따라 부가효과가 달라지는데, 섹트 시스템은 잠시 후 설명하겠습니다.

7) 디트리먼트 : 디버프 제거로 정화, 에스나와 대응됩니다.

다음은 힐링과 관계된 쿨타임 기술들입니다.

8) 광속 : MP소비를 25% 감소시키고 캐스팅시간을 2.5초 감소시킵니다. 백마의 쾌속의 마법처럼 급하게 캐스팅 할 것이 필요할때 사용합니다. 단, 공격마법은 25% 감소되기 때문에 말레피라, 중력 난사용으로 사용하기엔 부적합합니다.
점성술사의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가 백마법사의 어사이즈(Assize, 레벨56), 학자의 불요불굴의책(Indomitability, 레벨52)같은 순간 광역힐 기술이 없기 때문에 광속+헬리오스 난사로 이를 커버하게 됩니다.

9) 발광에테르 : 24초간 점성술사의 MP를 회복합니다. 백마의 여신의 가호와 동일한 효과이지만 점성술사가 좀 더 깁니다. (단, 3.2 패치 이전에는 백마법사와 동일한 15초입니다.)

10) 궁합 : 해당 효과가 걸린 아군은 자신 또는 파티원에게 사용하는 회복마법의 40% 만큼 회복됩니다. 와우 성기사의 빛의 봉화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가적인 효과로 힐 효과가 20% 증가하는데, 주로 이 부가효과 때문에 백마의 신성한 문장처럼 부담없이 사용하게 됩니다. 부가효과가 주가 되는건 일단 무시합시다

11) 운명의 수레바퀴 : 일명 보호막, 효과는 뎀감10%로 학자의 야전치유진과 동일합니다만 서로 겹치진 않습니다. 학자의 야전치유진과 다른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섹트 : 섹트가 활성화 되어있지 않으면 사용불가 (3.1참조)
- 정신집중형 : 다른스킬(힐포함), 이동, 심지어 자동공격(평타)에도 보호막이 끊기기 때문에 보호막 유지 또는 힐중 하나를 포기해야 합니다. 보호막이 끊기면 데미지 감소 효과는 없어지지만 도트힐 효과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자기중심범위 : 야전치유진과 달리 자기중심 범위이므로 다소 제한적입니다. 
- 도트힐보호막을 3초이상 유지시키면 15초간 리제네급의 도트힐 효과가 추가됩니다.

위와같은 특징으로 주로 보스의 특정 패턴을 넘길때 (ex. 타이탄 핵파괴 후 광역데미지), 백마법사의 아실럼(Asylum, 레벨 52)처럼 추가도트힐용으로 사용됩니다. (ex.알렉산더 영식 5층 허멜파우스트 or 시바의 연속 눈보라)

12) 디스에이블 : 대상이 가하는 데미지의 위력을 10% 감소시킵니다. 바이러스를 못가지고 오는 대신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60초의 짧은 재사용대기 시간과 항체 디법이 생기진 않는 장점이 있지만 다소 미묘한 효과와 (체감상 5% 내외) 짧은 지속시간이 단점입니다.

3.1 점성술사의 특징 - Sect

점성술사는 섹트라는 시스템이 있는데, 태세(스탠스)라고도 부릅니다.
전투전에만 스왑이 가능하며, 전투중에는 교체가 불가능합니다.

1) 다이어널 섹트


일명 백마 스탠스라고 부르며, 스킬가속이 5% 증가하고 애스펙트 스킬들의 효과가 추가됩니다.

애스펙트 베네픽 : 위력 190의 즉시시전 힐과 동시에 18초간 위력 140의 도트힐 효과가 추가, 백마법사의 리제네처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애스펙트 헬리오스 : 위력 200의 광역힐과 동시에 30초간 위력 40의 도트힐 효과가 추가, 백마법사의 메디카라 포지션

2) 녹터널 섹트


일명 학자 스탠스라고 부르며, 회복마법 위력이 5% 증가하고 애스펙트 스킬들의 효과가 추가됩니다.

애스펙트 베네픽 : 위력 250의 즉시시전 힐과 동시에 회복량의 13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학자의 고무격려책 처럼 사용하면 되며, 즉시시전에 학자와 다르게 엠소모가 707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고무의 경우 1060) 부담없이 사용가능 하고 심심치 않게 긴급힐용으로도 사용됩니다.
애스펙트 헬리오스 : 위력 150의 광역힐과 동시에 회복량의 100%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학자의 사기고양책과 대응됩니다.



애스펙트류의 기술들을 사용하면 윗 그림처럼 보호막 버프가 생기는데, 서로 중첩되지 않고 2학자처럼 피해흡수량이 큰 것 우선으로 버프가 적용됩니다.
또한 비 전투중에 섹트를 바꿔도 기존의 피해흡수 효과는 유지되기 때문에 4인던전등에서는 보스전 전에 녹터널로 보호막을 생성 후 다이어널 섹트로 변경하기도 합니다.

3.2 섹트에 따른 힐링

3가지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데, 백+점, 학+점, 점+점등 조합에 따라 태세를 바꾸게 됩니다.

1. 다이어널 섹트 (백마태세)

기존에 백마를 하셨던 분들은 익숙하게 힐링이 가능한 섹트입니다.
[베네픽 - 케알] [베네피라 - 케알라] [헬리오스 - 메디카] [애스펙트 베네픽 - 리제네] [애스펙트 헬리오스 - 메디카라] 식으로 대응시켜서 힐링을 하시면서 카드를 운용하시면 되기 때문에 힐테크닉 자체는 생략하겠습니다.
정말로 백마와 비교하여 카드가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힐링운용은 거의 비슷합니다. 심지어 힐에 도움되는 쿨타임 기술마저 백마와 비슷합니다.

백마법사와 비교하여 다이어널 섹트를 킨 점성술사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엠효율 





점성술사의 스킬의 MP소모량이 백마법사의 85~90% 수준밖에 되지 않고 발광 에테르의 지속시간이 여신과 비교하여 9초 더 긴 것을 고려하면 엠효율이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합니다.

- 캐스팅 속도



다이어널 섹트에 달린 5% 가속 효과로 인해 백마법사 보다 0.1~0.15초정도 캐스팅 속도가 빠릅니다. 
동일스펙의 백마로 케알라 1.92초, 메디카라 2.88초, 동일스펙의 다이어널 섹트의 점성술사는 각각 1.81초, 2.72초
작정하고 아제마나 세계수 바른 오쉬온의 화살을 자신에게 바르면 윗 그림처럼 큰 폭의 캐스팅 속도 감소도 노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케알가 부재

백마와 비교하여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몇몇 레이드 던전의 경우 순간적으로 힐업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ex. 알렉영식 3층 2연속 딱밤, 극라바나 넉백 후 폭발 등등)
점성술사는 이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파트너 힐러가 피곤한 상황이 발생하곤 합니다.


- 순간폭힐 부재

백마법사의 거룩한 축복, 테트라그램마톤(Tetragrammaton, 레벨60), 어사이즈(Assize, 레벨56) 등 글로벌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는 위급대처 능력이 디그니티 만으론 순간위기 대처능력이 다소 떨어집니다.
이는 학자의 능력으로 충분히 커버가능합니다.


- 백마보다 낮은 위력 (3.07 이전)

점성술사는 백마법사의 힐링 기술과 비교하여 약 10~20% 낮은 위력을 갖습니다.
이는 시간과 엠효율 대비 힐링 효율이 낮다는 것과 연계되어 백마로 충분히 어렵지 않게 살릴 수 있는 상황을 점성술사는 쿨타임을 몰아치거나 매우 어렵게 살린다는 의미와 일맥상통 합니다.
3.07 버전 이후에는 쿨타임 기술들과 회복마법 기술들의 위력 계수들이 조정되었으므로 무시하셔도 됩니다.


2. 녹터널 섹트 (학자 태세)

다이어널 섹트와 비교하여 인기없는 역할입니다.
학자"만" 하셨던 분들은 다소 적응하기 어려운 섹트입니다.
녹터널을 켰으니 학자처럼 되었다가 아닌, 백마에 보호막 관련 기술이 2개 추가되었다 라는 마인드로 하시는 것이 힐이 덜 꼬입니다.
[베네픽 - 케알] [베네피라 - 케알라] [헬리오스 - 메디카]에 [애스펙트 베네픽 - 고무격려책] [애스펙트 헬리오스 - 사기고양책]으로 대응시키면 됩니다.
다만, 보스의 패턴에 따라 헬리오스 vs 애스펙트 헬리오스 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학자와 달리 점성술사는 헬리오스라는 선택권이 한가지 더 존재합니다.
시바의 연속 눈보라 처럼 주기적인 광역이 계속 들어온다면 에스펙트 헬리오스가 좋은 선택이 되지만, 진성 4층의 메가플레어같은 패턴을 가진 상황에서는 헬리오스로 힐업하는 것이 효율적이죠.

단일힐 역시 마찬가지로 베네픽, 애스펙트 베네픽 뿐만 아니라, 베네피라라는 선택권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른 힐링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녹터널 섹트 상태에서 힐을 하는 점성술사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자신이 마치 학자가 된 것처럼 힐도 학자처럼 힐을 하여 결국 베네피라, 헬리오스를 자주 쓰지 않는다는 것에 있습니다.
반대로 점성술사에게 주어진 힐을 상황에 맞게 능숙하게 다룬다면 학자 못지 않게 혹은 보다 넓은 힐 기술의 선택권으로 인해 힐에 한해서는 학자를 능가할 수도 있습니다.

학자와 비교하여 녹터널 섹트의 점성술사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애스펙트 베네픽의 즉시시전

이는 위에서 언급하였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 베네피라, 헬리오스

종종 학자를 플레이하다보면 메디카나 케알라가 있었으면 하는때가 존재하는데 점성은 이것들이 존재합니다!

반대로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페어리의 부재

녹터널 섹트의 점성술사의 한계점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학자의 총힐량중 페어리가 차지하는 부분이 생각외로 많고, 이 외에도 페어리가 힐하는 동안 학자는 딜링이 가능하다는 것도 큰 차이를 보입니다.
학자 플레이어가 실수로 놓치기 쉬운 힐링도 페어리는 척척 해냅니다.

- 딜링 효율

학자는 도트 기술이 3개나 되고 전염등을 통해 광역 도트가 가능합니다. 
성전태세를 벗어나도 도트데미지가 유지된다는 점, 위에서 언급한 페어리의 부재, 점성술사의 기본 딜링 사이클이 백마와 다를 바 없다는 점 등등은 학자의 압도적인 힐량대비 딜링효율을 따라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딜스킬 구성이 백마법사와 비슷하다보니 점성술사 역시 백마와 비슷한 딜레마를 갖게 됩니다.
즉, 힐할 것 다하고 딜링도 어느정도 하는 학자의 특징을 점성술사는 수행하기 매우 힘들다는 이야기죠.

쉬지않고 스킬을 끊임없이 씀으로써 이를 극복한다고 해도 엠피수급이라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에테르 순환, 전화(転化, Dissipation, 레벨60)등 학자의 엠회복 기술을 점성술사가 따라잡기엔 한계점이 분명 보이기 때문입니다.


- 순간폭힐 부재

백마와 비교해서도 떨어지는 순간위기 관리 능력이 백마법사보다 우위인 학자와 비교하면 더더욱 초라합니다.
학자의 특징 중 하나는 순간 폭힐이 가능합니다. 각성으로 요정의 힐능력을 극대화 한다거나, 생명활성술, 불요불굴의책 등 글로벌 쿨타임이 돌아가지 않는 긴급힐링 기술이 많기 때문에 딜, 힐 중간중간 빠르게 위급상황 대처가 가능하지만 점성술사의 경우 위력 400 디그니티로 이를 커버하기엔 다소 힘듭니다.
이는 애스펙트 베네픽이 즉시시전이라는 것을 이용하여 약간이나마 커버되고 파트너 백마법사 역시 충분한 긴급힐링기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해결가능합니다.

- 운명의 수레바퀴

학자의 야전치유진과 비교하여 수많은 제한적인 상황 (긴 쿨타임, 정신집중 등등)으로 인한 아쉬움은 생각외로 큰 편입니다.


결국 다이어널 섹트의 단점은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지만, 녹터널 섹트의 단점은 태생적 한계로 커버가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은 다이어널 섹트 점성술사로 메인힐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대부분 레이드에서도 점+학 조합을 점+백 조합보다 훨씬 많이 선호하고 파티찾기에서도 힐러자리는 백마or점성으로 오픈하는 편이지만, 둘째 힐러자리는 학자 고정으로 오픈 시켜놓는 편입니다.

단, 이는 반대로 점성술사가 딜링을 해야할 정도로 딜컷이 빡빡한 보스가 아니라면 녹터널 섹트의 점성술사로도 충분히 g학자 포지션을 커버할정도의 잠재력은 가지고 있음으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4. 딜링



공격스킬 구성은 백마법사와 비슷한 구성을 가집니다.

[말레픽 - 스톤] [연소 - 에어로] [완전연소 - 에어로라] [말레피라 - 스톤가] [중력 - 홀리]

그렇기 때문에 따로 딜사이클은 설명하지 않고 백마처럼 도트 2개를 유지한 채, 말레피라를 난사하시면 됩니다.

약간 다른점이 있다면 완전연소와 중력 스킬입니다.

완전연소 : 위력 45 도트데미지, 지속시간 30초
중력 : 엠소비 1414(홀리 :1768), 대상 주변 광역(≒파이라)

5. 카드



점성술사의 가장 큰 특징이자 아이콘입니다. 
먼저 카드를 부르는 명칭은 일본클라 유저와 영문클라 유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아제마의 균형 카드의 경우 일본클라 유저들은 아제마, 영문클라 유저들은 균형(Balance)라고 부르거나 점성술사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은 빨간거(..)로 부릅니다.
일단 저는 일본클라 명명법을 따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시스템은 설명보다는 예시위주로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예시가 많겠습니다.

카드와 관련된 스킬들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드로우



카드를 한장 뽑는데, 랜덤한 카드 1장이 나옵니다. 쿨타임이 30초밖에 되지 않고 글쿨이 돌지도 않으므로 틈틈히 뽑아줍시다. 잘하는 점성과 못하는 점성의 차이 중 하나는 드로우를 틈틈히 뽑냐 안뽑냐로 나뉩니다. ??? : 드로우 1000회 수련을 실시합니다
15초동안 카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카드가 사라지면서 쿨타임이 돕니다.
15초의 시간이 기다리기 아깝다면 뽑은 카드 버프를 우클릭 수동으로 버릴 수 있습니다. 이 때 미스클릭으로 엉뚱한 버프를 지울수도 있으니 클릭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나오는 카드는 윗 그림처럼 총 6장입니다. :

- 아제마의 균형 : 일명 아재카드, 데미지 10% 증가 (가장 인기)

- 세계수의 줄기 : 받는 피해 10% 감소, 특정한 상황이 아니면 탱에게 주거나 폐기처분 당합니다.

- 오쉬온의 화살 : 공격속도 10% 증가 (둘째로 인기)

- 할로네의 창 :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기술(2.5초 이상)들의 쿨타임이 20% 감소. 가장 인기 없는 카드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때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쿨다운 기술들을 관리가 꼬이게 됩니다. 로얄로드행 or 폐기처분행으로 사용됩니다.

- 사랴쿠의 물병 : 마나회복 증가 (3.0에서는 스킬의 마나소비 감소), 로열이나 마나회복용으로 사용

- 비레고의 탑 : TP회복 증가(3.0에서는 스킬의 TP소비 감소), 주로 로열용도로 사용

* 물병과 탑의 회복 수준은 음유시인의 발라드 수준입니다.
** 카드 버프들은 대부분 다른 클래스의 버프와 중첩 됩니다. 단, 합산인지 곱산인지는 확인요망!(ex.세계수의 중기 + 야전치유진)
*** 사랴쿠의 물병의 마나회복 효과는 다크사이드를 킨 암흑기사에게 사용해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초보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

2) 로얄로드


점성술사에게 가장 중요하면서도 햇갈리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현재 드로우로 뽑은 카드를 소비하여(일명 로열행(行), 카드 태우기) 다음에 드로우하거나 킵한 카드의 효과를 "무조건" 강화 시켜줍니다.
이 무조건 이라는 이유로 몇몇 카드는 강제폐기처분 당하기도 합니다.


즉, 드로우로 뽑은 카드를 로열행 시키는 순간 드로우된 해당카드는 사라진다는 이야기입니다.

강화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제마의 균형세계수의 줄기 : 카드 위력(성능) 1.5배증가
오쉬온의 화살할로네의 창 : 지속시간 2배 증가
사랴쿠의 물병비레고의 탑 : 카드 위력(성능) 절반으로 감소, 광역화(대상 주변)

주로, 광역화 > 지속시간 > 위력 순으로 선호합니다.
물론 새로운 로열 효과를 받거나 다음에 드로우한 카드를 사용하면 기존 로열효과는 사라집니다.

이 로열카드의 예시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ex1) 드로우 - 할로네의 창 - 로열로드 (할로네의 창 사라짐, 지속시간 2배증가 버프) - 2차 드로우 - 아제마의 균형 - 사용 = 대상에게 30*2초동안 데미지 10% 증가
ex2) 드로우 - 할로네의 창 - 로열로드 (할로네의 창 사라짐, 지속시간 2배 증가 버프) - 2차 드로우 - 비레고의 탑 - 로열로드(비레고의 탑 사라짐, 지속시간 2배 증가 버프가 광역화 버프로 교체) - 오쉬온의 화살 - 사용 = 광역으로 30초간 공격력 5% 증가

즉, 카드를 드로우 했으면 사용하거나 로열로 태우거나 버린 후 다음 카드를 드로우 하시면 됩니다.

3) 킵

현재 드로우로 뽑은 카드를 킵하여 영구적으로 보관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때에 보관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xx Held 버프를 지우거나 보관한 카드를 사용하면 킵 쿨타임이 돌아갑니다.



원리에 대한 설명보다는 윗그림을 첨부하는 것이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편할 것 같아 그림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사각형 위주로 보시는 것을 추천..
주로 아제마의 균형이나 오쉬온의 화살을 보관하는데 사용되는데 다음과 같은 예시를 보면....

[목표 : 아제마의 균형 카드(데미지 증가) 광역화]
ex.노킵)드로우 - 아제마 - 눈물을 머금으며 사용 - 2차 드로우 - 비레고의 탑 - 로얄(광역화) - 아제마 나올때까지 드로우 - 아제마 사용
ex2.킵)드로우 - 아제마 - 킵 - 2차 드로우 - 비레고의 탑 - 킵으로 보관한 아제마 사용


4) 셔플



카드를 다시 섞어 새로운 카드를 드로우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카드가 나오지 않았을때 한번 더 기회를 노립니다.
3.2 이후에는 똑같은 카드가 나오지 않고 리드로우(Redraw)로 스킬명이 변경되었습니다. (ex. 할로네의 창 - 셔플 - 할로네의 창 이 나오지 않음)

다음은 버프와 관련된 기술입니다.

5) 시간팽창 - 째깍째깍 소리가 나면서 대상에게 걸린 자신의 모든 버프 시간이 15초 증가합니다. 카드효과는 물론이고 기타 버프효과도 증가하지만 주로 특정 대상의 카드 지속시간을 늘리는데 사용됩니다. 단점이 있다면 자신에게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때 궁합은 시간팽창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6) 성천대항



이쁜 쓰레기라고 부르는 원흉 2
주변 적들을 모두 기절시키고 자신 주변 아군의 버프지속시간을 5초 늘려줍니다.
성능에 비해 쿨타임이 매우 길어서 60렙답지 않는 기술입니다. 주로 광역 카드를 발동시킨 직후에 사용합니다.

ex.) 비레고 로열행 - 아제마 드로우 - 성천대항 = 35초 지속의 데미지 5% 버프


5.2 카드응용

카드 응용전에 다시 한번 카드 효과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다보면 외워지긴 하겠지만, 영어단어 외우듯이 단어장 만들어서 외우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공부합시다

점성술사의 경우 힐과 동시에 틈틈히 카드 버프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플레이를 하다보면 닌자 힐버전이라고 떠오를 정도로 머리가 2개 노는 기분으로 플레이 하게 됩니다.
힐하는 틈틈히 카드 상황과 앞으로의 스키마를 생각해야 합니다.
최악의 점성술사는 힐만하는 점성술사, 카드에 신경쓰다가 힐밀리는 점성술사 입니다.

보통 카드와 관련된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드를 소비한다 : 드로우와 로열
자신이 원하는 카드의 확률을 높힌다 : 킵, 셔플
카드의 지속시간을 늘리고 싶다 : 시간팽창, 성천대항


5.2.1 점성술사 카드의 대표적인 콤보



점성술사가 주로 목표로 하는 콤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드로우 = 셔플 포함입니다!)

1) 아제마의 균형 (+광역) : 샤라크or비레고(로열행) + 아제마의 균형 = 5.56%
2) 오쉬온의 화살 (+광역) : 샤라크or비레고(로열행) + 오쉬온의 화살 = 5.56%

생각보다 만들기 어렵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아제마나 오쉬온이 먼저 떠서 킵한 후 샤라크or비레고를 로얄행 시키는 겁니다.
ex) 드로우 - 아제마의 균형 - 킵 - 샤라크or비레고가 뜰때까지 드로우 - 로얄 - 킵한 아제마 사용
이 콤보의 장점은 "샤라크or비레고가 뜰때까지 드로우" 단계에서 나오는 카드들을 버리지 않고 모두 사용가능하다는 겁니다. 킵이 사용가능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계륵적인 상황은 역순으로 비레고나 샤라크가 뜰 경우입니다. 이 둘이 뜰 경우 로열행을 시키는데, 이후에 나온 카드들은 버릴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 카드가 아제마나 오쉬온이 나오면 최악의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ex) 드로우 - 샤라크 or 비레고 - 로얄 - 2차 드로우 - xx 카드 사용(광역화) - 3차 드로우 - 아제마(+최악) 운빨x망겜

그래서 보통은 안전하게 다음과 같은 콤보를 사용합니다.
ex) 드로우 - 샤라크 or 비레고 - 로얄 - 아제마 or 오쉬온 뜰때까지 드로우 (다른 카드는 폐기) - 아제마 사용 


5.2.2 이외의 콤보

이 외에 즐겨쓰는 콤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랴크의 물병 (+지속) : 할로네or오쉬온(로열) + 사랴크의 물병 , 주로 엠회복에 쓰임
2) 할로네의 창 (+증폭) : 그나마 할로네를 유용하게 쓰는 방법 비인기 카드 2개의 콜라보
3) 아제마 + 아제마 : 주로 아제마(+광역) 콤보 도중에 발생되며, 드로우 - 아제마의 균형 - 킵 - 드로우 - 아제마가 뜰때 사용됩니다. 4인던전에서 딜러 2명에게 걸어주는 용도로 사용되며 5% 광역보단 10% 2개가 더 낫습니다.

기타 : 이상적인 상황 (아제마(+광역)이 킵 된 상태) 발생시



만약 킵한 카드가 아제마(+광역)or 오쉬온의 화살(+광역)이 킵 된 상황에 15초뒤에 출발하고 드로우가 사용가능합니다.
이때 킵한 카드를 사용하지 말고 먼저, 드로우를 사용하여 오쉬온의 화살이나 아제마의 균형이 떴다면 드로우 된 카드부터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안떴다면 킵한 것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겠죠.

ex.킵) 이상적인 상황 - 킵한 아제마 사용(킵 쿨타임 1분)사랴크 or 비레고 나올때까지 드로우 - 사랴크 or 비레고 - 로얄행 - 아제마or오쉬온 나올때까지 드로우 - 아제마 or 오쉬온 - 사용
ex.드로우) 이상적인 상황 - 드로우 - 아제마 등장 및 사용 - 사랴크 or 비레고 나올때까지 드로우 - 사랴크 or 비레고 - 로얄행 - 킵한 아제마 사용

결론적으로 이 둘과 비교하여 "아제마or오쉬온 나올때까지 드로우" 단계가 생략됨에 따라 시간적으로나 확률적으로나 절약이 되므로 킵한 카드를 사용하기 전에 드로우를 한번 하여 시도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이렇게 긴 글을 마치겠습니다.
점성술사는 생각보다 다재다능하고 나름대로의 매력이 있는 클래스입니다.
미숙한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여러분의 추천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