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딜악사의 핵심인 탄력 등의 특성은 소군단에서 찍을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사항은 없고 그러므로 정말 단조로운 딜악사의 가이드글입니다.

다른 클처럼 군단 버전으로 번역할까 했는데 아무래도 조만간 패치로 또 자잘하게 바뀔 것 같아서 그것만 보고 번역할까 합니다. 파멸 악사 역시 제가 깊이 해보거나 할 클래스는 아니라서 제게 질문해도 의미는 없고 댓글로 서로 정보를 교환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다른 글이나 사람의 의견은 추가하지 않았고 원문 내용에서 너무 기본적인 거나 중복되는 건 빼고 적절한 것 같은 선에서 번역했습니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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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직업 개관

군단에서 새롭게 추가된 악마 사냥꾼의 딜 전문화인 파멸은 자원을 사용하는 근접 전문화로, 글쿨에 맞춰 자원을 쌓고 소모하는 것을 반복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가졌습니다. 딜악사의 밸런스는 자원 풀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줄 아는 능력과 딜을 몰기 위해 특수한 능력을 사용하는 동안 얻는 예상치 못한 보너스에 반응하는 것에 맞춰져 있습니다. 또한 악사는 자신이 보유한 여러 이동 기술을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함에 따라 다재다능한 클래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강점

  • 꾸준한 단일 딜
  • 네임드에서 자리 잡기 좋은 뛰어난 이동 능력
  • 손실 없이 타겟을 변경할 수 있고 순간 폭딜을 위해 자원을 모아둘 수 있음
  •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강하고 유연한 쿨기

약점

  • 폭딜을 위해선 일관성이 없는 치명타에 의존해야 함
  • 광역딜이 쿨기에 묶여 있으므로 지속딜 면에서 떨어짐
  • 최적의 특성들이 이동 기술을 공격적으로 쓰게 만들어 생존성을 떨어뜨릴 수 있음

2. 기술

베타에서 이미 경험해 익숙하다면 이 장은 패스하세요.


1) 주 자원

파멸의 주 자원은 격노로, 가장 강력한 기본 능력에 소모됩니다. 주로 사용 기술인 악마의 이빨을 통해, 또는 특성을 찍어 악마 칼날을 통해 획득하게 됩니다. 주로 격노의 대부분은 혼돈의 일격에, 광역딜 상황에서는 칼춤과 안광에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자원을 쌓고 소모하는 딜 사이클을 유지하며 격노를 관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2) 기본 기술

악마의 이빨: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은 주 자원 생성 기술로, 낮은 물리 피해를 입히고 20에서 30 사이의 격노를 생성합니다. 누를 게 없는 빈 글쿨을 채우는 기술로 아주 자주 사용해 자원을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혼돈의 일격: 주 자원 소모 기술로, 40의 격노 혹은 치명타 적중 시 20의 격노를 소모해 높은 혼돈 피해를 줍니다. 격노를 피해량으로 전환하는 주된 기술이며 적절한 치명타 수준을 갖추면 아주 효율적인 격노 소모 기술이 됩니다. 격노를 돌려받을 때의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쿨이 짧은 광역 기술인 칼춤은 35의 격노를 소모해 중간 수준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가속으로 줄어드는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졌고, 캐스팅 후 1초 동안 100%의 회피를 부여합니다. 이 기술은 많은 쫄을 상대할 때에만 쓰이게 되지만, 그런 상황에서는 짧은 쿨로 폭딜을 넣는 아주 강력한 기술입니다.

안광은 당신 전방의 모든 적에게 높은 혼돈 피해를 주는 쿨기로, 50의 격노를 소모하고 언제나 치명타로 적중하며 2초 간의 채널링 시간을 가집니다. 채널링을 끝마치기 위해 글쿨 이상의 시간을 소모하고, 많은 격노를 소모하기 때문에 단일 대상을 상대로는 혼돈의 일격만큼 좋지 않지만, 한 대상이라도 더 있다면 아주 강력해지기 시작해 추가적인 대상에 따라 점점 더 강해집니다. 

글레이브 투척은 주 대상에게 중간 정도의 물리 피해를 주고 추가로 두 대상에게 튕깁니다. 소군단에서는 이 기술을 강화할 수 있는 특성을 선택할 수 없어 강점을 상실하지만, 적을 풀링하거나 사거리 밖의 대상을 공격하는 등의 활용도가 있습니다.


3) 이동 기술

핵심 이동 기술 첫 번째는 지옥 돌진으로 15미터 전방으로 돌진하며 경로 상의 적들에게 중간 정도의 혼돈 피해를 입히고, 10초의 재충전 시간을 가지며 2회 충전되는 기술입니다. 네임드 기술에 따라 위치를 다시 잡기 위해 유연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성으로 인해 이 기술은 데미지 증가를 위해 이용되기 때문에, 이 이동 거리와 재사용 대기시간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복수의 퇴각은 대상에게 약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70% 감속시키는 또 다른 이동 기술로, 25초의 쿨로 당신을 15미터 뒤로 도약시킵니다. 위험한 상황에서 철수하는데 좋은 즉시 시전 기술이며, 지옥 돌진과 결합하면 먼 거리를 이동했다가 필요할 때 재진입할 수 있게 해줍니다.

활공과 이단 점프는 대상을 향해 이동할 때 가속을 주기 위해 활용되거나, 또는 낙하 피해나 높이 조절이 필요한 상황에서 쓰일 수 있습니다. 복수의 퇴각은 활공을 1초 동안 쓰지 못하게 만들기 때문에 이 둘을 함께 쓸 수 없다는 점을 알아 둬야 합니다.


- 이동 제한

지옥 돌진과 복수의 퇴각은 1초의 내부 쿨을 (활공과 함께) 공유합니다. 이건 모션 캔슬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며, 이 두 기술을 함께 쓰고 싶다면 정확힌 시간에 맞춰 기술을 써야만 함을 의미합니다. 복수의 퇴각을 쓴다면 일반적으로 당신이 땅에 다다를 때 지옥 돌진이 활성화됩니다. 지옥 특화나 준비와 같은 이동 중심의 특성을 선택한다면 위 사항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주요 발동 효과와 지속 효과

파멸의 특화 악마적 존재감은 모든 혼돈 데미지를 일정 수준 높이며, 추가적으로 이동 속도도 높입니다. 

조각난 영혼은 두 용도를 가집니다. 공짜 자힐과 함께, 악마로부터 나온 영혼 파편을 흡수한다면 추가로 20%의 피해량 상승 효과를 얻습니다. (악마의 식탐으로 나오는 하급 영혼 파편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악마에게 거의 막타를 날릴 수 있다면 추가적인 공격력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영혼은 당신이 공격한 적이 몇 초 이내에 죽는다면 생성되므로 전투 중간에도 조금 여유가 있는 편입니다.

5) 공격용 쿨기

탈태는 파멸의 주요 딜쿨기로, 5분 쿨에 30초 동안 지속되며 활성화된 동안 여러 보너스를 제공합니다. 먼저 25%의 가속 버프를 고정적으로 주고, 두 가지 격노 소모 기술을 강화합니다.

  1. 혼돈의 일격이 파멸로 바뀌어 훨씬 더 높은 혼돈 피해를 줍니다. 당신의 주 기술을 향상시켜 최대한 많은 격노를 소모하게끔 만듭니다. 이상적으로 탈태 동안 최대한으로 많은 파멸을 사용해야 합니다.
  2. 칼춤이 죽음의 휩쓸기로 변해 쿨이 8초로 감소하고, 높은 물리 피해를 주게 됩니다. 다수의 적을 상대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탈태가 활성화된 동안엔 격노 소모에 더 집중해 탈태가 끝나는 시점에 최소한의 격노만 남기도록 해야 합니다.


6) 추가적 유틸기

파멸 악사의 뎀감 기술은 흐릿해지기입니다. 흐릿해지기는 1분 쿨로 10초 동안 35%의 뎀감과 50%의 회피를 부여합니다. 쿨이 짧기 때문에 네임드 기술에 자주 또 공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방어 기술입니다.

혼돈의 회오리는 1분 쿨로 30의 격노를 소모해 5초의 기절을 걸고 낮은 혼돈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당신 주위 적들에게 광역 cc를 거는 단순한 기술입니다.

마법 삼키기는 파멸 악사의 차단기로 다른 근접 직업과 달리 20미터의 사거리를 갖고 15초의 쿨로 3초의 차단 효과를 냅니다. 또한 성공적으로 차단하면 50의 격노를 줍니다.

어둠은 악마 사냥꾼의 독특한 유틸기로 3분의 쿨을 가졌습니다. 8초 동안 8미터 내의 아군들이 어떤 공격의 피해든지 15% 확률로 회피할 수 있게 합니다. 확률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광역 피해가 들어올 때 훌륭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3. 특성

(* 굵은 글씨는 일반적인 선택, 밑줄은 상황에 따라 가능한 선택이란 의미)

우선 레벨업과 필드 퀘스트 과정에서는 아래의 빌드를 추천합니다.

  • 99레벨 - 지옥 특화
  • 100레벨 - 악마의 식탐

던전과 레이드에서 가장 효과적인 특성은 아래 빌드입니다.

  • 99레벨 - 지옥 특화
  • 100레벨 - 악마 칼날


- 99레벨 특성

지옥 특화 - 혼돈의 회전베기 - 눈먼 격노

티어 1 특성들은 멀티 타겟 딜을 강화합니다.

지옥 특화는 단일 딜과 광역 딜 모두에 영향을 주는 유일한 특성이며, 그 점에서 모든 상황에서 우선시되는 선택지입니다.

혼돈의 회전베기는 네임드의 오랜 시간 동안 두 대상이 있을 때 고려할 만하지만, 그 이상부터는 지옥 특화가 훨씬 더 좋아집니다. 눈먼 격노는 현재로서는 쫄이 안광의 쿨과 딱 맞게 쏟아져 나오는 아주 특수한 상황에서나 쓸 만하며, 다른 두 특성들이 훨씬 더 실전에서 나은 성능을 내기 때문에 끌리지 않는 선택지입니다.

- 100레벨 특성

준비 - 악마 칼날 - 악마의 식탐 

티어 2 특성들은 추가적인 격노 생성 방법을 제공합니다.

최근의 변화에 따라 악마 칼날과 준비의 차이는 줄어들게 되었지만, 소군단에서 준비와 시너지를 내는 강력한 특성들은 찍을 수 없기 때문에 여전히 많은 상황에서 악마 칼날을 찍는 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안타깝게도 악마의 식탐은 다른 특성과 동등한 수준이 되기 위해선 너무 많은 추가 킬을 요구하고, 하급 영혼 파편은 조각난 영혼의 악마 피해 증가 효과를 주지 않기 때문에 현재로선 어떤 때에도 경쟁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필드에서는 훨씬 자주 추가 격노를 얻게 되므로 훌륭한 활용도가 있습니다.



4. 딜사이클

- 단일 딜

파멸 악사의 단일딜은 (악마의 이빨을 사용하든 특성인 악마 칼날을 쓰든 간에) 격노의 생성과 주 소모 기술 혼돈의 일격을 끝없이 반복하는 과정입니다. 이 외에 특성에 따라 다른 기술이 딜 사이클에 포함되어 깊이를 더하고, 당신의 자원과 기술 쿨을 관리하는 일을 중요하게 만듭니다.

  1. 준비 특성을 찍었다면 85 이하의 격노일 때 복수의 퇴각을 사용하세요.
  2. 지옥 특화를 찍었다면 70 이하의 격노일 때, 또는 곧 2충전이 되기 직전일 때 지옥 돌진을 사용하세요.
  3. 70 격노 이상일 때 혼돈의 일격/파멸을 사용하세요.
  4. 악마 칼날을 찍지 않았다면 악마의 이빨로 격노를 생성하세요.
  5. 어떤 적도 근접 거리 안에 없거나, 또는 악마 칼날을 찍었을 때 비는 글쿨 사이에 글레이브 투척을 사용하세요. 

+ 오프닝 딜

  1. 풀링 직전 민첩 물약 사용
  2. 대상을 향해 지옥 돌진을 사용해 진입
  3. 지옥 특화를 찍었다면 한 번 더 지옥 돌진 사용
  4. 악마의 이빨/악마 칼날로 80까지 격노를 쌓기
  5. 탈태 사용
  6. 파멸 사용
  7. 단일 딜 딜 사이클 이어가기

- 멀티 타겟 딜

파멸 악사의 멀티 타겟 상황은 적의 수와 특성 선택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칼춤과 안광이 딜 사이클에 도입되지만, 자원 관리 사이클은 유지됩니다.


  1. 지옥 특화를 찍었다면 70 이하의 격노거나, 또는 넷 이상 대상들 상대로 2충전이 되기 직전이라면 지옥 돌진 사용
  2. 준비를 찍었다면 85 이하의 격노에서 복수의 퇴각 사용
  3. 넷 이상 대상들 상대로 2충전이 되기 직전이라면 지옥 돌진 사용
  4. 안광 사용
  5. 혼돈의 회전베기를 찍었다면 셋 이하의 대상들에게 혼돈의 일격 사용
  6. 넷 이상의 대상들에게 칼춤 사용
  7. 70 이상의 격노에서 혼돈의 일격 사용
  8. 악마 칼날을 찍지 않았다면 악마의 이빨로 격노 생성
  9. 대상들이 사거리 밖이라면 글레이브 투척 사용

혼돈의 회전베기를 찍었을 때 혼돈의 일격은 적의 수가 4 이하일 때 칼춤보다 더 강하다는 걸 확인하세요. 지옥 돌진은 지옥 특화와 무관하게 광역딜에 꾸준히 쓰이지만, 특성과 함께라면 훨씬 더 중요해집니다.

- 중요한 정보들

(1) 티어 2 특성 설명

준비를 찍었다면 복수의 퇴각을 쿨마다 딜사이클에 넣어 사용해야 하며, 이로 인해 당신은 전투 동안 주기적으로 위치를 벗어나 치명적인 기술들의 위협을 피해 아주 조심스럽게 플레이하도록 요구받게 됩니다. 준비는 격노를 소모해 폭딜을 넣는 동시에 격노가 생성되도록 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악마 칼날은 악마의 이빨을 제거하고 자동 공격에 75% 확률로 발동하는 추가 암흑 피해와 10-15의 격노로 대체함으로써 당신의 페이스를 상당히 늦추게 합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글쿨과 무관하게 효과가 발동하는 것을 기다리게 되어 반응적인 플레이를 하게 만듭니다. 실전에서는 다른 두 특성보다 훨씬 혼란스러운 플레이스타일로 귀결됩니다.

마지막으로 악마의 식탐은 최하위 선택지입니다. 다른 특성을 찍을 수 없는 소군단에서는 준비와 비슷하지만, 딜사이클에 가장 적은 영향을 줍니다. 15초의 내부 쿨을 갖고 50% 확률로 발동하지만, 훨씬 예측할 수 없고 다른 특성들만큼 이점을 주지 않아 가장 나쁜 선택지입니다.


1.1 악마 칼날 설명

악마 칼날의 발동 효과는 글쿨이 돌지 않는 동안에만 발휘되며, 즉 당신은 의도적으로 손이 노는 시간이 생기도록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글쿨이 도는 동안의 자동 공격에 발동했다면, 그 효과는 바로 적용되지 않고 저장되어 다음 악마 칼날이 발동될 때 함께 소모되고, 두 배의 격노를 생성하게 됩니다.

이 저장 메커니즘은 10번까지 쌓이지만, 한 번에 딱 2개씩만 소모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당신이 연속해서 혼돈의 일격을 사용했다면, 이 시간이 끝난 후 손이 노는 시간이 되었을 때 추가 발동과 격노가 잔뜩 쏟아지게 된단 뜻입니다. 이 특성으로 플레이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단순한데, 당신은 예상할 수 없는 속도로 많은 격노를 얻게 되므로 훨씬 더 적극적으로 격노를 소모하면 됩니다. 그래도 격노를 생성하기 위해 다른 기술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격노를 소모하는 단계로 진입하기는 훨씬 쉬워집니다.

(2) 이동 능력 vs 데미지

지옥 특화가 모든 상황에서 강하기 때문에 이 특성을 추천하지만, 지옥 돌진이 여러 활용도를 가지고 있다는 걸 아는 건 여전히 중요합니다. 전투에서 언제 움직여야 할 지를 알고 미리 충전을 아껴 둔다면 대상에 계속 붙어 딜을 할 수 있게 되어 쿨마다 지옥 돌진을 쓸 때보다 더 높은 dps를 낼 수 있습니다. 준비를 찍었을 때의 복수의 퇴각에도 적용되는 이야기이지만, 복수의 퇴각은 이후 사용을 위해 아껴둘 충전이 없기 때문에 더 계획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3) 안광 설명

안광은 전투에서 많은 적들에게 광역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에서 쓰이게 됩니다. 당신이 활용할 수 있는 보스 타이머가 없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인 광역딜 상황에서 그냥 쿨마다 쓰는 것이 낫습니다. 예를 들어 줄호락이 그런데, 당신은 두 대상이 존재하는 상황이라도 임프에게 안광을 쓰려고 아끼려 할 것입니다.


- 쿨기

탈태

탈태를 쓰기 전 80 이상의 격노를 모아 두고, 마지막 5초 동안 모든 격노를 소모해 최대한의 이득을 챙기세요.

- 핵심 컨셉

(1) 이동 기술과 특성

파멸 악사의 특징적 요소 중 하나는 지옥 돌진과 복수의 퇴각이라는 이동 기술을 이용해 피해량과 격노 생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해당 특성들을 사용한다면 이 기술을 관리하는 것, 그리고 특히 네임드에 따라 언제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한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복수의 퇴각을 두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경우는 뒤에 벽이 있을 때입니다. 뒤에 부딪칠 벽이 있다면 철수 효과는 무효화되고 당신은 그대로 대상의 근접 거리에 남아 있게 됩니다. 또는, 더 일반적인 선택지로 복수의 퇴각을 쓰기 전에 당신의 캐릭터를 90도 돌리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상의 히트박스 뒤로 가로질러 이동하게 되며, 착지할 때 여전히 사거리 안에 적이 존재하게 됩니다. 항상 뒤로 이동하게 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지옥 돌진을 쓸 때도 역시 비슷하게 주위 환경을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뒤가 아니라 돌진하길 원하는 정면을 바라봐야 하며 도달하자마자 뒤로 돌아야 합니다.

또한 두 주문은 서로 간에 1초 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발생시켜 이동 효과를 취소하지 못하게 한다는 점을 알아두십시오.

(2) 격노 관리

파멸 악사는 자원에 몹시 의존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자원을 소모할지 혹은 쌓아야 할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특성에 따라 이 과정은 달라지며, 그에 맞춰 준비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원칙은 격노 생성 기술로 한계치를 넘겨 낭비되는 일은 없게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악마의 이빨은 캐스팅마다 30의 격노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70이 임계점이 됩니다. 악마 칼날의 경우 더 유동적이지만, 글쿨을 남겨둔 후여야만 쌓인 발동들이 풀려난다는 점에서 여기서도 똑같은 원칙을 고수해도 안전합니다.

또한 혼돈의 일격의 치명타가 20의 격노를 돌려주므로, 이 예측할 수 없는 추가 자원에 따라 딜사이클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동일한 성격으로 차단에 성공하면 50의 격노를 주는 것 역시 알아두어야 합니다.

2.1 격노 관리와 악마 칼날

악마 칼날을 사용하면 격노 관리 방식은 달라져 격노를 생성하는 시점이 드문드문하게 됩니다. 단일 대상을 상대할 때, 더 적절한 딜 사이클은 이렇게 됩니다.

  1. 지옥 특화를 찍었다면 70 이하의 격노, 또는 2충전이 되기 직전일 때 지옥 돌진 사용
  2. 70 이상의 격노일 때 혼돈의 일격/파멸을 사용하며 더 쓸 수 없을 때까지 격노를 소모
  3. 악마 칼날이 충분한 격노를 쌓아 다시 딜사이클을 시작할 수 있을 때까지 기다리기
  4. 대상이 근처에 없거나 비는 글쿨 동안에 글레이브 투척 사용


만약 당신이 계속 안정적으로 격노를 수급하려 한다면, 저장된 악마 칼날 발동이 쏟아져 나와 격노를 낭비시키게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다른 방법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고, 그 부분이 이 특성을 최적화할 때의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5. 스탯

  1. 민첩
  2. 치명타
  3. 유연성
  4. 가속
  5. 특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