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주의>

뉴비가 1부터 키우고 싶다면? - 1 (1~380까지)  


뉴비가 1부터 키우고 싶다면? - 2 (385~545까지) 


뉴비가 1부터 키우고 싶다면? - 3 (1~2티어 아크라시움 주요 수급처)


뉴비가 1부터 키우고 싶다면? - 4 (실링,골드 주요 수급처 정리)








<2020. 04.27 시세 업데이트 및 수정사항 업데이트된 링크>


시세 변동이 많아 계산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아래 글의 결론이 위의 링크로 대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3.17 시세 업데이트 및 표 오류 수정>



안녕하세요 

대망의 뉴비시리즈 마지막 편  -  재련 가이드입니다.

사실 재련은 숨결, 계승,재화 획득 방법 등에 따라서 여러 갈래로 나뉘다보니, 그런 길들을 최대한 간결히 분류하고,
또 너무 복잡한 계산은 피하면서 결론에 이르르게 만들다보니 많이 늦어졌습니다.

계산하는 동안 시행착오도 겪었고, 특히 여러 재화의 가치와 사용 비율에 대해 간결히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재련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가이드이지만, 여전히 "뉴비 가이드" 로써 마지막을 하는 것은,

유물보다도 <전설 장비>를 착용하고 계신 분들에게 더 좋은 팁이 되기 때문입니다.




----------------------------------- 추가사항 -----------------------------------
추가 요청사항이 있어 남깁니다.

고재련에 특화되어있는 글 성격 상, 860이상이 아닐 경우 글을 당장 읽으실 필요는 없고,

전설 12재련 이하의 레벨 분들에게 (860이하) 

필요한 재련가이드는 바로 아래 몇줄만 참고 하시면 됩니다.

860이하 재련가이드: 

위대한 이야기셋 (영웅셋)  +3,+6,+9는 되도록 노숨+야금술 또는 용암의숨결 5개가 좋다 

위대한 이야기셋 (영웅셋) +12에서는 되도록 야금술을 사용하여 비용을 줄이자

야금술을 적극 활용한다면, +3~+9는 노숨, +12는 용숨5개 이상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요즈의 재련석I 은 야금술이 있다면 버리는게 낫다


잊힌 전설(전설셋) +3,+6,+9는 효율을 따지면 용암의숨결 5개가 제일 좋지만,
(귀속)대지의숨결, (귀속)아크투르스의숨결이 남는다면 이를 넣어서 확률을 높이는 것도 좋다.

만약 (귀속) 숨결이 없는데, 오늘 삘이 꽂혀서 확률을 높이면 될것 같은 경우에는

용암의숨결 > 대지의 숨결> 아크투르스의 숨결   순으로 효율이 좋다. 


------------------------860 이하 재련 가이드 끝 ----------------------------------



본문 시작 



먼저 앞선 재련 가이드들의 오류 수정부터 시작해볼까 합니다. 














<계산 안볼분들은 스킵 하세요>

1. 기대값 계산 오류 - 장기백이 기대값에 미치는 영향




지금까지의 모든 재련 관련 팁은 이 룰을 국룰처럼 사용해왔습니다. 

왜냐, 독립시행은 고등학교에서도 배우는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기에, 대다수가 이를 가정하기 때문이죠.

이를 통해서 기대소모비용 계산시, 확률이 20%라면  "기대값이 5번 시도" 이므로

<1번 재련비용 X  5회> = <기대 비용> 으로 계산해왔습니다. 



먼저 이 부분의 맹점을 짚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확률 p= 20% 일때, 왜 예상 시도횟수가 5회로 계산되는가를 알아야 합니다.

시도횟수를 직접 계산할 때 써야 하는 식은, 

<예상시도횟수 = 1번시도 * 1번에 성공할 확률 +  2번시도 * 2번째에 성공할 확률 + 3번시도 * 3번째에 성공할 확률 ..... >
의 무한합으로 계산됩니다.

즉, 



식을 쓰는데, 이는 멱수열로써, 아래와 같이 계산됩니다.




예상대로, 5가 나오죠. 이는 단순히 우리가 써왔던 식인  1/성공율 과도 부합되고, 단순하게 20%를 5번하면 100%니까 기대값이 5라고 해도 계산적으로는 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식적으로 계속 써왔던것이죠.

하지만!  위의 기대값계산에는 한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무한번의 독립시행" 
무한번이 되지않으면 위와같이 무한합으로 계산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친근한 녀석이 있습니다.  -  <장기백>
장기백은 사실 우리에게 매우 도움을 주는 녀석입니다. 장기백이 없었다면, 확률적으로 장기백 트라이횟수보다 더 시도해도 실패할확률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러한 완화조건때문에 기대값 수식에도 변화가 발생합니다.

장기백 채워지는 비율은 성공확률의 0.465이므로,  p=20%일시, 11트까지 확률이고 12트에 장기백으로 무조건 붙게되죠.

이에 따라 변한 기대값을 계산해보면,

 


와같이 장기백이라는 완화조건이 있음으로써, 실제 기대횟수는 5회가아닌 4.66회가 됩니다.

20%의 경우는 이랬는데, 과연 10%의 경우는 어떨까요? 
같은 계산에, 최대트라이횟수 22회로 하여 계산해보면,



와 같이 더 줄어든 결과를 볼수 있습니다.

수학 좀 하신분들은 여기서 규칙을 찾았겠죠? 
그 규칙을 사용하여 확률 p일때 기대횟수 식은, 



이 됩니다.


여기서 나오는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성공확률이 높을수록 장기백으로 인한 기대비용 감소 효과를 적게 받는다.
("유물 계승 문제" 에 기여하는 부분)

(단, 장기백을 볼 확률도 더 적다. 
장기백을 볼 확률: 12강~14강 - 7~8%,  15,16강 - 8~9%, 17~20강 - 10~10.5%) 

2. 장기백으로 인해 기대비용이 전체적으로 10% 감소한다.



2. 기대비용 비교와 손익분기점은 다르다? 

20% 성공율 시도비용 1만골 vs.  10% 성공율 시도비용 5천골 

무한번 시도한다고 가정한다 하더라도,

둘을 비교했을 시에 확률은 조금 달라집니다.


무한번 시도한다면, 위의 독립시행과 같이 기대소모비용은 
둘다 5만골로 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10% 성공율이 재련시도를 더 하기 때문에 빚어지는 기회비용 효과 덕분에 

10%성공율 5천골짜리 시도가  20%성공율 1만골짜리 시도보다 더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계산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  10% 5000골이 손해를 안볼 확률 >  20% 10000골이 손해를 안볼 확률


이러한 현상은, "시도의 횟수" 가 실수범위가 아닌 정수범위(양자화)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다른 확률로 시도해도 

<같은 기대비용일때, 더 낮은 확률의 여러번 시도하는것이 유리하다>

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이는 이후, "유물계승의 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킵하신 분들은 여기서부터 읽으세요>





<전설 장비의 유물 계승, 여기서 마침표를 찍자>


앞선 수정사항들과 동반하여 계산할 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습니다.


1. 고고 12강 무기 유물 계승보다, 고고 15강 무기 유물 계승이 더 나은 상황이 있다. 

2. 무기는 15강까지 갔을 시, 남는 재료로(요즈재련석, 토큰) 16강을 도전해봐도 손해가 없다.

3. 방어구는 되도록 고고12강 유물 계승이 좋다. 하지만, 차이가 크게 없으므로 재료 상황에 따라 일부 부위를 14,15강을 도전해도 크게 상관없다.

4. 부케여서/중과금으로 재료를 대다수 사서 레벨을 올릴때에는 무조건 12강 계승이 낫다.


이 부분에서는 고려할 사항이 너무 많아 계산식을 이곳에 전부 옮겨 적을 수 없지만,

위와 같은 결론을 얻는데에 필요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앞선 내용에서 수정된 기대값과 확률우세 만큼의 수정

2. 본케로 전설 장비-> 유물 장비를 갈 경우의 평균적인 소모시간에 따른 재료 수급량 

3. 숨결의 소모량과 수급량 

4. 요즈의 재련석 수급량 

5. 토큰의 기본적 수급량 




재련 비용은 아래서 다루겠지만, 여기서 이 "상황 고려" 에 대해 확실히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위의 결론에 부합하는 가장 이상적인 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금 키우고 있는 것이 본케이거나 돈을 많이 쓰고싶지않은 부케이다.

2. 적당히 미궁을 돌아서 돌파석 수급에 문제가 없는 편이다.

3. 토큰에 크게 골드를 소모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4. 시간에 여유가 있는 편이다.

5. 리버스 루인이나 출석이벤트 등에서 요즈의 재련석을 수급할 자신이 있다.

위의 경우에 3가지이상 부합하는 경우, 
위의 계승에 대한 결론을 그대로 따라도 좋습니다.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 더 많을 경우, 
12강 계승을 할수록 더 좋습니다.

1. 카이슈테르 첫주차를 4페이상 버스를 받았다. (정수가 충족)

2. 최대한 빨리 렙뻥을 하고 싶다.

3. 골드에 여유가 있어(3만골 이상)

 토큰, 돌파석, 버스, 업화뺑이를 빠르게 수급/시작 할수 있다.





<전설장비의 재련, 용암의 숨결로 마무리 짓자>

아래 표는 각각 전설 장비12강~14강에서 강화 1번당(11->12, 12->13,13->14)
 15~16강의 강화 1번당(14->15, 15->16) 기대소모비용을 산출한 것입니다. 


현재 시세를 기준으로 하여, 소모비용 자체는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효율의 결과는 크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세 변동이 클시 이후 다시 업데이트하여 올릴 예정입니다.)





12~14강 전설 강화표




15~16강 전설 강화표




위의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12~16강 전설 방어구의 경우 노숨/용숨만이, 

12~16강 전설 무기의 경우 용숨만이 가장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토큰 필요 갯수" 로 인한 소모시간을 생각할 때, 

최대 가성비 효율  용숨만 넣는 것으로 결론이 납니다. 

전설 장비 12~16강 재련은 용숨으로 전부 해결합시다.






<낙원의 빛, 어느 가격대가 적당한가?> 

낙원의 빛은 주로 "부케/중과금러"의 수요가 많고, "본케/소과금러"의 공급이 주를 이루는 아이템입니다.

그러므로 이 공급과 수요에 맞게 실리를 따진다면, 

위 사진의 
"돌파석 뺴고 살경우 ~ 재료를 전부 살경우" 의 무기의 기대 소모비용 
+개개인의 "시간절약"의 기회비용
가장 적합한 가격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낙원의 빛 I의 경우 12강 무기표의 11000~14000 + 빠른 재련에 따른 추가기회비용, 
낙원의 빛 II의 경우 15강 무기표의 19000~28000 + 빠른 재련에 따른 추가기회비용)

여기서 가장 애매하고 주관적인 것이 "시간 절약" 의 기회비용인데, 
이를 포함한것과 재료값을 뺀것이 상쇄하여, 위와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때에 따라서 이 기회비용이 매우 비쌀 수 있음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현재 실제로 거래소 가격은 이러한 기회비용+ 신제품 거품이 포함되어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어느 주에 급히 레벨을 올려야하는 상황이 생길 경우, 가격이 뛸수 있습니다) 





<재미로 보는 그 이후의 기대 소모비용, 그리고 낙원의 빛 III,IV>

여기서부터는, 재련 가이드로써는 크게 상관이 없는 그 이후의 소모비용 표입니다. 

유물 12~20강, 전설 17~20강이 포함되어 있고, 낙원의 빛III,IV의 경우 여전히 업화를 도는 시간을 고려하여,

시간비용을 어느정도 제외하고 

"12강~14강 무기표"의 
"돌파석 빼고 살경우~모든 재료 살경우" 에 근접하는 수치가 적정 가격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물강화는 사실 사람의 주관적인 의견 폭이 굉장히 크므로, 가격 특정이 의미가 없을수 있습니다.

표에서 강조한 부분가장 현실적인 상황중 효율적인 상황을 특정한 것입니다.



전설 17~20강 1부위 1강 강화당 기대소모비용 표 






유물 12~14강 1부위 1강 강화당 기대소모비용 표 







유물 15~16강 1부위 1강 강화당 기대소모비용 표 







유물 17~20강 1부위 1강 강화당 기대소모비용 표 




참고사항:

1. 비용 계산을 처리할 때, 여러 상황중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특히 "업화와 관련된 비용" 은 갈라결정과 우마결정을 따로 계산하지않고, 합산하여 계산하였으므로, 
한쪽 결정만을 두고 계산하면 위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계산에 부합되기 위해서는
전 부위를 골고루 재련해야 합니다.

2. 계승을 논할 때, 유물 계승후 9강까지의 소모비용을 따로 표기하지는 않았으나, 전설 15강까지의 "토큰구매x"~"돌파석빼고 마리상점" 표의소모비용+계승비용의 사이에 있습니다.
 
3. 원래는 1트,2트,3트를 구분하여 더 세세하게 한다면, 전설장비의 경우 1트 풀숨이 더 나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한 내용이 너무 길어져 생략하였으나, 비용에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취향껏 도전하셔도 좋습니다.

4. 확률 설명에서는 p를 고정확률로 하였으나, 실제 표에서는 실패시 증가되는 확률 및 노숨 최대확률까지도 포함하여 계산한 값입니다. 

5. 태양석까지 사는 경우는 드물다고 판단하여 고려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를 포함할 경우 비용은 더욱 증가하며, 그에 따른 효율 변화는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1. 기타 오류 사항이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쪽지/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추가적으로 시세 변동이 있을 경우, 이후 팁게를 통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할 예정입니다. 





요약:

1. 기대값 계산이 지금껏 잘못되었었다. (5~12%P 오차)

2. 유물계승은 "일반적으로" 방어구 12강, 무기 15강 계승이 적합하다.
(특수상황은 위 설명 참조)

3. 전설 재련은 용암의숨결만으로 충분하다.

4. 낙원의 빛 I의 최소가 및 적정가는 현재 시세기준 11000~14000 + 시간단축 기회비용
낙원의 빛 II의 최소가 및 적정가는 현재 시세 기준 19000~28000 + 시간단축 기회비용이다.

5. 그 이후 모든 재련비용은 표를 참고하자






수정사항:
(2020.03.17)
1. 댓글에서 지적해주신 기대 강화 횟수에 오류가 발견되어, 수정하였습니다. 효율 결정에는 거의 차이가 없으니 안심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 이후 추가되었던 860이하 재련가이드를 지적해주신 댓글을 참고하여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