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마인 사슴군단장입니다.
기공사와 배틀마스터 두 직업 고대의 칼벤투스를 클리어 한 경험을 바탕으로 
전에 약속드린 공략을 써보겠습니다.




(기공 지분이 높은건 단순히 위 게임에서 칼벤이 절 공격하지 않고 배마님만 봐서 상대적으로 딜하기 쉬웠기 때문)

제가 아는 칼벤 공략은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장로브를 이용해 어그로 컨트롤을 하며 잡는 것이고 (최단클 공략법)
두번째는 뎀감 스킬들을 통해 전멸기를 버티며 구슬정리를 하며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최초클 공략법)

위 두가지가 정답은 아니며 더 좋은 공략이 있을 수 있으나 
다른 시련에 비해 트라이 하시는 분들은 매우 많은데
클리어 하시는 분들은 적은 것 같아 제가 클리어한 방법을 공유하려합니다.

비교적 수월한 위장로브 방법으로 먼저 쓰고 추후 최초클 공략법과 함께 두가지 영상 업로드하겠습니다.

(수정내용)



(2020년 4월 25일 새벽기준 최단클은 기공사로 경신하였으며 현 최단클 방법은 
최대한 안 빠지는 점 등이 기존 방법들과는 다르지만
일반 클리어 목적이라면 여전히 빠지면서 안정적으로 하는 위장로브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배틀 아이템

 바드홀리 / 각성약 정가 강특 고정 (위장로브/암수) 각 괄호 그룹에서 택 1  
 딜러 /  정가, 아드 고정, (각성약/화염병), (위장로브/강제) 각 괄호 그룹에서 택 1

각인,특성과 조합

 홀리 망원경 각성3, 극특화
 기공 역천3 원한3, 극특화치명 또는 버서커 비기3 원한3, 극특화제압
 배마 예둔3 원한3 극제압(치명 또는 신속) 
 워로드 슈차3 고기3(치명제압)(위장로브 안 쓰는 공략법일 경우 치신+각성3)

페이즈 구성

조우 > 95프로 패턴 > 70프로패턴 > 일정 시간 후 반격기 패턴 >45프로패턴(광폭변시) > 광폭화 

각 패턴의 체력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력 45프로 미만일 경우 도발 면역이 되지만 다른 시너지는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패턴 공략

기본 패턴

0. 광풍의 낙인

고대 칼벤투스의 특정 패턴에 피격될 경우
받피증, 속도 감소 디버프인 광풍의 낙인에 걸리며
칼벤에게 우선 공격대상이 됩니다.

1. 큰점프(순간이동 찍기)



첫 조우시 매우 높은 확률로 사용합니다.
이그렉시온 무력화 패턴과 같이 
땅에 내려온 후 가까이 붙지 않으면 충격파에 피해를 입으며 날아갑니다.

2. 냥냥 원투



앞으로 전진하며 원투펀치를 날리며 피격당할 경우 경직됩니다.
범위가 짧은 근접 딜러가 후방을 잡고있을 경우
이 패턴으로 인해 스킬이 빗나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내려찍기



칼벤투스가 날아오른 후 전방으로 착지하며
충격파를 발생시킵니다.
전측방 범위가 상당히 넓기 떄문에 최대한 후방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꼬리치기



제자리에서 가볍게 점프한 후 꼬리를 휘두릅니다.
칼엘 꼬리 휘두르기 패턴과 동일하고 두번의 타격을 입힙니다.

5. 엉덩이 흔들고 돌진



칼엘과 동일하게 엉덩이를 흔들고 돌진하며
돌진 이후 주위에 충격파를 발산합니다.
돌진 직후 뒤에 딱 붙어있으면 피격될 수 있습니다.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도약 후 앞발찍기



어그로쪽으로 긴 범위를 도약 후 앞발로 내려 찍습니다
도약 이후 앞발쪽에 충격파가 있으나 범위가 넓진 않습니다.

7.  제자리 도약 후 앞발 찍기 / 3연속 앞발 찍기



제자리 도약 후 앞발로 땅을 내려찍으며 점프하는 순간은 무적 판정임을 유의해야합니다.
피격된 대상이 있을 경우 높은 확률로 3연속 앞발찍기를 사용합니다.
3연속 찍기에 피격당하면 광풍 디버프에 걸리게 되므로 데미지 감소 스킬이 없다면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칼벤투스의 후방까지가 공격범위 이므로
후방에 가까이 붙어있을 경우 피격당하게 됩니다.

8. 도약 후 큰 어레기



도약후 넓은 범위에 어레기 패턴을 시전합니다.
1. 순간이동찍기와 마찬가지로
칼벤이 착지한 후 가까이 붙지 않으면
충격파에 피격되게 됩니다. 
특히 광폭 이후에 중요해지는 패턴으로 착지 직후 딜을 몰기 쉽습니다.


9. 95% 어레기



체력이 95%가 되면 칼벤이 받는 데미지가 감소되면서
어레기 패턴을 시전합니다.
피격될 경우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에 걸리기 때문에
최대한 회피해야합니다.

10. 도약 / 도약 + 회오리



전방 또는 후방으로 날아오르는 패턴입니다.
체력이 95% 미만이라면 날아오르면서  광풍 회오리를 함께 소환합니다.
회오리에 피격당하면 다운되며 광풍 디버프에 걸립니다.

회오리는 총 두번 발사되는데 첫번째는 전방 세갈래
두번째는 양 측면 세갈래로 발사되고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붙어있다면 피하기 어렵습니다
최대한 후방으로 거리를 벌려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1. 전방 세 갈래 구슬 발사



칼벤의 머리 부분에 검은 구체가 생성 된 후
전방 세방향으로 퍼져나가며 폭발하고 이 구체는 다시 돌아옵니다. 
피격될 시 큰 데미지와 함께 다운되며 디버프에 걸립니다.
전방 범위가 넓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후방으로 회피를 시도할 경우 피격되기 쉬우며
얼굴 기준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회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2. 구슬 소환



하얀 구슬과 검은 구슬을 소환합니다.

하얀 구슬은 유저와 닿으면 폭발하며 공중에 띄우며
광풍의 낙인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검은 구슬은 칼벤에게 흡수될 경우 장판형 공격인 칼바람이 추가되며
칼바람 시전시 칼벤과 가까이 붙어있지 않으면
칼바람에 닿을 경우 속도가 매우 느려지게 됩니다.

13. 구슬군단 소환



검은 구슬은 나오지 않고
많은 양의 하얀 구슬을 랜덤한 위치에 생성합니다. 
포효하는 동안 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100만대군이 오는 것처럼 보일 때도 있어서 대군소환 이라고도 불렀습니다.

14. 70프로 진입패턴



체력이 65~70%가 되면 데미지 감소가 적용되며
어레기 패턴과 함께 일반 구슬소환 보다 많은 양의 구슬을 소환합니다.

15. 50프로 진입패턴 반격기 패턴



체력이 50%가 되면 다시 데미지 감소가 적용되며 
구슬을 소환함과 동시에 몸을 웅크립니다.
(수정사항)
반격기가 나올 때 쯤 체력이 항상 50%였다보니 50프로 패턴인 줄 알았으나
70프로 패턴 후 50프로가 되지 않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 때는 칼벤을 터치하지 않고 구슬만 깨야합니다.
칼벤을 공격할 경우 반격기가 발동되며
큰 피해와 함께 다운되게 됩니다.

16. 45프로 진입패턴(광폭화)



체력이 45%가 되면 칼벤이 포효하며 칼벤이 받는 데미지가 대폭 감소됩니다.
포효한 후엔 원형의 장판이 나오는데 이 장판 밖으로 넘어가면 큰 데미지를 입게되므로
장판 안에서 구슬을 정리하거나 구슬이 들어갔다면 장판이 사라지고 
검은 안개가 나올 때 바깥쪽으로 피해주셔야 합니다. 
구슬을 다 깨도 자꾸 터지던데 웬만하면 바깥쪽으로 나갔다가 다시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폭(체력 45%이하) 패턴

1. 몸통박치기(소닉)



칼엘에서 소닉이라 불리던 패턴과 동일합니다.
몸통을 흔든 후 최대 3회까지 대상을 향해 빠른 속도로 돌진합니다.
먼저 대상을 정한 후 돌진하는데 피격될 경우 큰 데미지와 함께 다운됩니다.

칼벤투스가 나를 보고있다면 팀원이 있는 방향을 피해가게끔
상하 좌우로 무빙을 해줘야합니다.

2. 냥냥 펀치, 꼬리치기 강화

냥냥 펀치와 꼬리치기 등 기본공격을 할 때
암흑 구체가 생성되며 이 구체는 잠시 후 4방향으로 흩어지며 데미지를 줍니다.

3. 원기옥



앞발을 잠시 들어올린 후 입쪽에서 원기옥을 발사합니다.
속도가 칼엘과 같은 다른 개체들에 비해 빠른 편이라 회피가 까다롭습니다.
전방으로 이동할 경우 피격되기 쉬우며

후방 범위가 좁고 안전지대가 있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후방으로 빠져주시는 게 좋습니다.
익숙해진다면 딜타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어레기 쿨타임 감소

일정 체력 이하가 되면 30~60초마다 계속 어레기를 시전합니다 
계속 언급하겠지만 어레기에서 내려오는 순간이 중요한 딜타임입니다.

5. 360도 구슬소환+반격기

검은 구슬과 하얀 구슬을 전 방향에서 소환하며
공격을 받을 경우 전멸기를 시전합니다.
검은 구슬을 모두 제거하면 칼벤투스가 느려집니다

딜/배템 타이밍과 위장로브 활용법

광폭 전 패턴의 경우 워로드 도발에 맞춰 딜타임을 가지고
나머지 시간엔 계속 짤딜을 넣어줍니다.
워로드가 없다면 큰점프 패턴과 어레기 이후 딜 타임을 가지면 됩니다.
최초클 공략법의 경우 광폭 전에 강제만 사용하며
위장로브 공략법의 경우 광폭 전엔 물약 외의 배템을 전혀 사용하지 않습니다.

광폭 이후에 아드화염 3개를 모두 사용하는데,
배템을 사용할 땐 잠시 후퇴한 후
4명이 위장로브를 사용하고 다시 진입합니다.
이러면 칼벤이 4명 모두를 인식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 상태에서 3명이 칼벤의 뒤쪽에서 포지션을 잡고 
나머지 한명이 반대편에서 먼저 위장로브를 풀면 
앞사람 쪽으로 어그로가 몰리게 됩니다. (코즈군단장님 아이디어)





예시와 같이 최대한 벽쪽으로 붙게끔 해서
돌진 패턴이 나와도 벽에 막히게 하고 뎀감으로 버티며 딜타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총 4개의 위장로브 중 3개는 아드화염 타이밍에,
나머지 한개는 홀리 아덴 등이 돌아오면 그 타이밍에 써줍시다.

360도 구슬 패턴의 경우 처리가 어렵기 때문에
최단클 목적이 아니라면 구슬 패턴이 나올 때 일직선으로 끝까지 빼신 후 
다시 조우해서 공략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칼벤의 인식 범위가 넓기 때문에
시간 소모가 심할 순 있지만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위장로브 공략에서 광폭 일반 딜 타임은 큰점프, 어레기 착륙 직후입니다.

위장로브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칼엘 광폭화 때와 비슷하게 회피하며 플레이하면 되는데
계속 짤딜을 넣고 최대한 360도 구슬소환과 어레기 패턴, 
위 패턴이 나오지 않으면 큰점프 착륙 직후에 딜타임을 가집니다.

최초클 공략법의 경우 따로 영상을 찍어 업로드해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최초/최단클 두가지 방법을 모두 알고있는 건
원래 최초클 파티에서 트라이하며 클리어 각을 보았으나
개인 업무로 인해 혼자 중간에 탈주했기 때문입니다ㅜㅜ..

고대 칼벤투스 첫클 칭호는 광풍의 슬레이어이며



클리어 칭호는 광풍의 눈 입니다.



이토게에도 썼듯이 최초클이 아닌 건 괜찮지만 칭호가 조금 아쉽습니다.
저도 광풍의 눈꽃사슴군단장 말고 광풍의 슬레이어가 되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