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튜토리얼

처음엔 재미 있긴 합니다.저는 바드를 하기 위해서 10렙을 격투가로 했지만 솔직히 말해서 튜토리얼이 엄청 길었어요 좀 여러모로 나중에 가니까 바드는 언제하나 이런생각이 들정도로 튜토리얼은 지루했습니다..

 

2.캐릭터

바드가 히든 캐릭이기때문에 바드를 할려면 기존에 만들수 있는 캐릭으로 10렙을 찍고 재접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바드란 캐릭을 만들수 있는데 일단 저는 바드 밖에 안해서 바드에 대해서만 서술하겠습니다. 근데 솔직히 튜토리얼이 너무 길어서 좀 초반에는 지루했습니다 바드 만들기전까지는 ... 저는 바드 만들고 또 튜토리얼 할줄 알았는데 바드는 다행히 기존 캐릭과 같은 메인 퀘스트로 진행 하여 만들면 10렙으로 시작하더군요

 

3.바드 (이거 밖에 안해봐서..)

일단 뭐 서포트 라고 말하긴 했는데 캐릭터 선택창에서 솔직히 이건 그냥 딜러인거 같아요.이속감소 음표로 뒤로 밀고 레이저를 쏘던지 뭐 화염구 같은 음표를 날리던지 뭘하던 몰이사냥이 정말 잘됩니다. 그리고 딜하는것도 강해서 인던에서 같이 가면 타직업분들이랑 딜하고 있으면 어그로 핑퐁이 좀 될때가 많습니다. 근데 문제는 회피기 쿨타임이 좀 긴거 같아요 격투가 회피기 보다 쿨타임이 4초정도 긴걸로 기억하는데 보스가 슬로우가 안걸려서 보스가 각잡고 들어왔는데 못피했다 혹은 쿨타임이다 라고하면 몇대 맞을 각오는 하셔야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이게임은 힐러가 거의 없다 시피한 게임인거 같고 오직 컨트롤 하고 물약으로만 공략을 하는거 같습니다. 지형지물을 나중에는 이용하라던데 그거는 아직 안가봐서 모르겠고.. 일단은 바드 스킬들은 딜스킬이라 나중에 자신이 원하는 형식으로 찍으시고 찍으신 레벨만큼 트라이포드 시스탬의 단계가 주어집니다. 그럼 3개중에 읽어보시고 원하시는 스킬을 선택하셔서 플레이하시면 되셔요 스킬을 마을에 스킬 포인트 초기화 물약이 있는걸로 압니다. 저는 안먹었지만.. 스킬포인트는 초기화 물약 2만골드로 산다고 하는데 스킬포인트 말고 트라이포드 스킬변형 시스탬은 수시로 바꿀수 있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각성기 같은 보조 힐에 대해서 말씀드릴꺠요 이게 막 떄리다 보면 중간에 구슬같인게 게이지가 찹니다. 구슬은 총 3개가 차면서 z 하고 x 로 사용가능 합니다. 일단 이 각성기는 한개가 찼을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구슬이 3개면 3번 쓸수 있냐 라고 물어보시면 아니요 입니다. 일단 한개하고 3개 구슬의 차이는 스킬의 효과 입니다. z는 장판형 힐스킬인데 1개 일떄하고 3개 일떄 힐량이 차이가 극심합니다. 3개일떄는 전투 지속능력이 비약적으로 상승되죠. 반면에 1개 찼을떄에는 피 100퍼 채우는것도 힘듭니다. 그리고 x 스킬은 구슬이 한개일땐 적은 피의 양을 즉시 회복시키면서 10퍼센트 4초(?)간 딜감소였나 그랬을껍니다. 3개일땐 거의 100퍼 피회복 40퍼 센트 4초간 딜감소 보호막이 씌워지는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서 스킬을 자유자제로 좀 구사할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문제는 이게 차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이거는 차는 속도 좀 상향을 패치해주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4.던전

던전은 일단 1인던전으로 진행하는곳이 있고 인제 아이탬이 드랍이 되는곳은 어려움 던전이 생성이 되는데 그런곳을 4인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근데 솔직히 그냥 20렙 까지 쌩까시고 대충 보통 던전으로 다 통일시키셔서 도시다가 나중에 20렙 던전에 가실떄 필드 보스 소금 거인? 금마만 좀 잡아주시면서 드랍탬좀 드시고 20렙 던전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는 괜히 꼬리 솔플하겠다고해서 시간 엄청 잡아먹은 기억이 나네요.. 일단 20렙 이전의 던전들은 연출이 그냥 별로 없습니다. 이동하고 이동하고 그냥 디아블로같은데 나중에 20렙 던전때에는 연출이 엄청나게 많이 나옵니다. 근데 문제는 연출떄문인지 서버때문인지는 몰라도 렉이 좀 심합니다. 우리 파티원님들도 다 그러셨는데 떄리면 판정이 1초 나 1.5초 뒤에 판정이 뜨는거 떄문에 좀 불편했습니다. 그래도 연출을 보시는 분들이나 스토리는 탄탄하니 스토리 보시는분들이시면 재미있게 플레이하시리라고 봅니다.

 

5.아이템

아이템은 보니까 던전 드랍 영웅(보라탬)아이템>필드 네임드 드랍 영웅(보라탬)아이템>뭐 나머지 잡 퀘스트 파랭이탬 등등 이런식의 순인거 같은데 뭐 퀘스트 탬꼇다고 던전 어려움 클리어 못하는건 아니더라구요 막 뭘 완전히 파밍해야지만 어딜가서 깰수가 있고 그런형식은 아닌거 같았습니다. 그냥 좀 컨트롤이 많이 필요하고 어려워 질뿐 포션넉넉히 퀘스트로 받으신거 모으시고 손가락만 잘 움직이시면 딱히 무리는 없는거 같더라구요.

 

6.지랄 맞은 훈장 퀘스트

솔직히 이거 좀 싫은게 36초내로 누구 대화걸어라 2분 10몇초내로 뭐잡으면 훈장 2개 막이런데 이거 엄청 하기 힘들어요 미스릴 딸려면 이거 완화시켜주셔야합니다.. 진짜 빌드 짜보고 뭐해도고 했는데 저는 안되더라구요.. 대화하는거 조차..

 

7.타격성

타격성은 그냥 디아블로 급인거 같습니다. 화려함과 보통의 중간수준? 그레픽 엔진이 9에서 11로 업그레이드가 되면 더 좋아지겠지만 아마 이부분은 피드백을 받을거 같습니다. 고쳐주겠죠 아직 남은 cbt2번이나 더 남았으니까요.

 

8.운영진들의 마인드

아직 cbt1차라서 그런진 몰라도 버그픽스나 이런거 수정이 좀 빠릅니다. 근데 여기서 서버를 안닫고 하는 플레이어들은 그냥 할수있도록 하게하고 문제가 있는 플레이어들만 추가 다운을 받게하여 기존에 정상적으로 플레이 하는 플레이어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하는 운영은 정말 박수 쳐줄만합니다. 오늘 피드백 2개인가 고쳐진걸로 아는데 뭐 진행이 안된다 이동이 안된다 막 그러면서 지역창에 예기를 하니까 운영진들이 바로 피드백 받아서 고치더라구요. 물론 계속 이런다면 갓갓운영이겠지만 앞으로 오베하고 뭐하고 해도 계속 이런 운영 꾸준하게 보여주시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9.개인적으로 느낀점

나쁘지 않은 게임입니다. ui가 좀 촌티나는거 그레픽이 2106년 게임에는 조금 맞지 않는다 정도 인거 빼고는 아까 위에서 튜토리얼 지루한거 훈장퀘스트 타격성도 좀 더 좋아지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네요. 저는 나쁘지 않게 플레이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역창으로 하는 예기 들어보니 쉴더 vs 이겜 망갬 이러는 사람들이 서로 싸우던데..

솔직히 mmorpg라는 장르에 시간투자안하고 그냥 빨리빨리 올라가면 그냥 그건 모바일 mmorpg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그냥 스토리 천천히 보면서 즐기면서 게임했습니다. 아재... 인가..? 다음 cbt때도 당첨 되길 원하지만 그러면 욕심이겠죠..? 여튼 저는 즐겁게 게임했습니다. 내일이 기달려 지네요. 일욜까지는 열심히 하다가 마지막에 설문때 느낀점 전부다 적을 생각입니다.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서는 테스터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와드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