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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 장비, 공성전, 공방 추가! 개발자 노트 5화

안녕하세요. 모바일 혁명의 시작, 레볼루션 개발팀입니다.


또 다시 개발자 노트로 여러분을 만나뵙게 되었습니다.

계속 해서 여러분께 개발될 다양한 콘텐츠를 전할 수 있다는 것은 개발자로서 매우 큰 행복입니다.


용사 여러분의 다양한 필요 사항을 모두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가 만드는 콘텐츠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많은 용사님들 덕분에 힘을 얻습니다.

지금보다 더욱 많은 용사님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방향을 찾아내기 위해 계속 회의와 토론을 거치고 있습니다.


모든 용사님들이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는 레볼루션이 되기 위해 저희 개발팀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회의와 토론을 통하여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해 나갈 것을 약속 드립니다.

모든 용사님들이 만족하는 레볼루션이 되기 위한 부푼 마음을 안고 개발자 노트를 시작하겠습니다.


1. 제작과 분해를 할 수 있는 공방시스템


저희 개발진은 각각 레볼루션의 드넓은 아덴 월드를 탐험하는 한 명의 용사들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사 여러분이 플레이를 통해 느끼는 느낌과 경험들에 대해 상당 부분 공감하고 있습니다.

물론 워낙 많은 용사님들이 즐겨주시는 만큼 수 없이 다양한 용사 여러분들의 플레이 패턴을 모두 따라가고 있지는 못합니다만,

용사님들이 보편적으로 느끼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저희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템수급과 소비처에 대한 부분입니다.


출시 후 지금까지 4개월이라는 시간이 흐르면서  용사님들도  점차 강하게 성장했습니다.

초반에는 장비 수급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이야기들이 꽤 들려왔었지만,

현재는 용사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각종 콘텐츠에서 많은 양의 장비와 장비 성장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물론 강화관련 재료를 모으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지만 장비 레벨업이나 합성은 그리 어렵지 않게 시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 초기에는 최고등급 장비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서버 내에 찾아보기 어려웠기 때문에 큰 자랑이었습니다만,

이러한 일련의 개선을 통해 최고등급 장비를 획득하는 것은 현재는 어느 정도 대중적인 일이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냥이나 장비 던전 등을 통해 얻은 낮은 등급의 아이템은 가방의 슬롯 확보를 위해

상점에 판매해 버리는 일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장비이야기를 드렸지만, 이는 비단 장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점차 고 강화를 달성하는 용사 여러분들의 수가 늘어나면서 일반 강화주문서는 100개가 넘게 쌓여있어도

사용하지 않고 쌓아두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높은 강화도를 달성한 후에 일반 강화주문서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느낌 때문에  마프르의 가호와 함께 축복받은 강화주문서만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도 늘어났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강화주문서의 용도가 애매해진 부분이 있습니다.


소량의 아데나에 아이템을 판매하여 가방의 공간을 확보하는 일이나 팔기는 아깝고 쓰기에는

아쉬운 일반 강화주문서를 가방에 쌓아두는 일 모두 즐거운 경험은 아니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현재 상태에서는 아이템을 획득하는 일이 재미포인트로가 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문제를 느꼈습니다.

RPG에서 아이템을 획득하는 일은 즐거운 경험이어야 하는데 말이죠.


저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서 여러 번 고민했고

그 결과 아이템의 활용처를 늘리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고민의 일환이 그동안 부분적으로 선보여왔던 조합시스템입니다.
보라색 약초를 조합하여 정령탄을 만드는 방식으로 남는 약초의 소모처를 만들었고

전에는 쓸모없이 많이 남던 약초아이템이 일정 정도의 유용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업데이트로 준비하고 있는 공방 시스템은 이러한 아이템의 사용용도 확장을 목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기존에는 가방을 통해 접근할 수 있었던 조합 시스템을 공방이라는 별도 메뉴에서 조금 더 직관적인 메뉴를 통해 제공하게 됩니다.

조합 가능한 아이템 목록은 앞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일반 강화주문서와

다른 아이템을 재료로 조합하여 축복받은 강화주문서를 만들 수 있는 조합방식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지난 유저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 중 하나 였는데요.


유저분들의 현재 상황과 필요성에 대해 저희 개발팀도 충분히 공감했기에 이번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공방에서는 새로 선보이는 분해 시스템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분해 시스템이란 가지고 계신 장비를 분해하여 특별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 특별한 아이템은 바로 예전에 소개 드린 적 있는 UR등급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예고드린적 있는 제작 시스템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상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공방의 조합/분해 시스템의 활용도를 점차 늘려가는 방향으로 개발을 진행하려 합니다.

이러한 조합/분해 시스템이 활성화 된다면 여러분이 모험을 통해 얻은 아이템들을 여러가지 형태로 응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게 될 것이고, 이는 아이템 획득의 재미를 강화시키는 작용할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2. 드디어 공개되는 영롱한 장비, UR등급 제작


지난 번 개발자 노트와 유저간담회를 통해 공개한 UR등급 장비가 추가될 것이라는 예고를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제 UR등급 장비가 여러분에게 공개 될 준비를 마쳤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장비를 기본 재료로 사용하고 강화 및 초월 등급 등은 그대로 유지하는 장비 제작 시스템을 통해

UR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습니다. 소환 상자에서 장비를 소환하는 방법에서 벗어나

MMORPG의 감성을 담아 장비를 제작하여 획득하는 재미를 드리고자 합니다.


UR등급 제작은 기존에 보유하고 계신 SR등급 무기, 방어구를 대상으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제작에는 베이스가 되는 30레벨 이상 SR 장비와 ‘레시피’, ‘장비재료’, ‘빛나는 승급석’, ‘결정체’
이 4가지 특별한 재료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각 재료 아이템은 모두 아덴 월드 탐험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획득하는 과정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말입니다.
 



레시피의 경우, 자신이 제작하고 싶은 장비의 전용 레시피 아이템이 필요하며,

월드보스 사냥, 성 점령 상점, 분해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힘들게 획득한 레시피가 자신의 장비용 레시피가 아니라고 해도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레시피와 결정체 아이템을 조합하면 다른 장비의 레시피로 바꾸는 방식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활용처를 제공하여 쓸모 없는 아이템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다음으로 장비재료입니다. 장비재료는 위에서 언급한 장비 분해 시스템을 통해 획득 하실 수 있습니다.

장비 아이템 분류에 따라 분해 시 해당 장비를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 중입니다.

풀어서 말씀드리자면 지팡이를 UR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지팡이 아이템을 분해하여 획득한 재료를,

중갑을 UR로 제작하기 위해서는 중갑 아이템을 분해하여 획득한 재료를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용사 여러분들이 UR 장비를 제작할 때 보다 직관적으로 재료의 쓰임새를 알고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갈 예정입니다.


세 번째 재료인 빛나는 승급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승급석보다 한 단계 높은 등급의 승급석입니다.

용사 여러분들이 보유하고 계신 기존 승급석을 다른 아이템과 조합하여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일던전에 새로 추가될 지옥 난이도의 클리어 보상으로 빛나는 승급석을 제공해드릴 계획입니다.

빛나는 승급석은 기존 승급석을 활용하거나 요일 던전에서 꾸준히 수급할 수 있는 재화이기 때문에

용사 여러분이 빛나는 승급석을 획득하는 데 있어 큰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결정체는 아이템 분해 시 확정적으로 획득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필드의 일반 몬스터나 네임드 몬스터를 사냥하여 획득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상대적으로 여러가지 경로로 수급할 수 있되 꾸준한 수급을 통해 수량을 확보해야 하는 방식의 아이템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희 개발진은 이러한, 제작재료를 모두 모으는 과정이 너무 길고 험난하게만 느껴진다면

오히려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을 염려하였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개발한 방식이 단계별 승급입니다.


모든 재료를 모아서 한번에 UR등급으로 승급시키는 것이 아니라, 4가지 재료 중 한 가지 요소라도 완성되면,

부분적인 승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레시피, 장비재료, 빛나는 승급석, 결정체 4가지 요소가 완성될 때 마다

각각 부분적으로 장비 능력치를 올릴 수 있으며, 모든 재료의 조건을 충족할 경우

최종적으로 UR등급 승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한 종류라도 재료가 완성될 때마다 전투력을 상승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기에,

긴과정에서의 지루함을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UR등급 제작에 대한 설명을 보시고 어떤 분들은 기존의 시스템 또는 과금으로 손쉽게 획득하는 것이

더 익숙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발 의도와 함께 전달 드리고자 하는 메시지는 여러분께 약속 드린대로
단기 수익만을 위해 상위 등급 장비를 추가하는 접근방식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서
제작과 UR등급 시스템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저희의 바람입니다.


물론 제작이라는 방식이 아주 간편하고 쉬운 것은 아니지만,

최고 등급의 장비 획득이 너무 쉬울 경우 최고 등급이라는 가치가 제대로 설 수 없을 것이며,

도전하는 과정을 통한 재미를 제공할 수도 없을 것 입니다.


꾸준한 플레이를 통해 진행이 가능하고 부분적으로 성장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인 제작 시스템을 도입하여

최고 등급의 가치와 제작과정의 재미라는 두 가지 요소를 만족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혈맹의 꽃, 공성전
작년부터 부분적으로 공개해왔던 공성전을 용사 여러분께 드디어 공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번 개발자 노트에서도 공성전에 대한 언급을 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내부에서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하며

갈고 닦아온 공성전을 여러분께 빠른 시일 내에 선보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성팀 3팀과 수성팀은 Free for All 방식으로 격돌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이미 지난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드렸습니다만,

이번에는 조금 더 상세한 맵 디자인을 설명해드릴까 합니다.

 

 

 

 

 

 


성 가장 깊숙한 곳에 존재하는 성물에 각인 하는 공성팀이 새로운 성의 주인이 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공성전에서는

수성측과 공성측의 다양한 전략을 위해 성물에 도달하기 까지 여러가지 루트가 존재합니다.


가장 바깥쪽에 존재하는 외성문을 뚫고 들어와서 1차 방어탑을 격파하여 통과한 이후 중앙루트, 좌측루트, 우측루트가 존재하며

전략에 따라 공격경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하였는데요. 좌우측 루트에는 각각 버프를 제공하는 수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중앙뿐 아니라 좌우측 루트의 격전을 유도하는 장치로 작동할 것입니다.


중앙의 경우 방어탑이 하나 더 존재하여 뚫기가 쉽지 않지만 뚫고 나면 부활한 공성팀이 가장 빠르게 성물방까지

도달 할 수 있는 루트이므로 공략은 쉽지 않으나 전략적으로 유용한 루트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좌우측 경로의 경우 수성측이 방어하기 쉽지 않을 수 있기에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성물방에 진입하기 위해

필히 함정구간을 통과하도록 하였는데요. 함정구간에서는 수성팀이 보다 소수인원으로 공성팀들을 방어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은 공성전 맵 디자인에 대해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개발진에서는 최고의 성주로 군림하기 위해, 성을 차지하려는 공성전이

너무 스포츠처럼 페어하게 진행되는 것이 과연 재밌을까 하는 의문도 있었습니다.

혈맹간의 대규모 전쟁에는 이른 바 ‘정치’요소도 큰 재미포인트 중에 하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공성전의 결과가 너무 스포츠처럼 정해진다는 것은 MMORPG의 커뮤니티성과 거리가 있다고 보았습니다.

무려 성을 차지하는 전쟁에서 말입니다.


그래서 현재 존재하는 동맹이라는 시스템을 공성전에서 좀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구상해보았습니다.

Free for All 방식이 기본 룰이지만 동맹끼리는 저로 공격되지 않도록 한다면 어떨까요?

공성전 입찰 마감 후 혈맹간의 눈치싸움이 색다른 재미가 되지 않을까요? 이러한 구상에 따라 기존 룰에 동맹이

유효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룰을 적용하였습니다. 즉 공성전은 힘 싸움과 함께 지략과 정치까지 필요한 대규모 전쟁이 될 것 입니다.


공성전의 혜택들에 대해서는 이미 언급드린 바가 있습니다.

최고의 혈맹이 차지하는 상징적인 콘텐츠인 만큼 다양한 혜택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존의 요새를 차지했을 때 보다 더 멋진 네임태그(캐릭터명 위에 나오는 ‘글루딘 가도의 주인’과 같은 문구)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공성전 축제라는 요소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공성전 축제는 소수의 공성전 참여 혈맹원들 뿐 아니라 전체 유저 모두 공성전 결과에 관심을 갖게 하고자 도입한 장치인데요.

공성전 개최 당일 필드에서 공성전 축제 티켓을 획득 할 수 있고 이 티켓을 승리 혈맹을 맞히는 응모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승리혈맹을 맞히신다면 상품권을 통해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전략과 힘, 그리고 정치까지 혈맹 콘텐츠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공성전과 모든 유저가 참여할 수 있는

공성전 축제를 통해 만들어질 레볼루션의 새로운 역사의 현장을 기대해 주시기 비랍니다.
공성전 오픈에 대한 일정 및 계획은 따로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새로운 업데이트와 시스템들이 생겨나면서 저희 레볼루션도 새로운 양상을 맞게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새로운 콘텐츠가 용사님들에게 새롭고 다양한 재미를 주는 것에 머물지 않고, 용사님들께 기존 모바일 게임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진정한 MMORPG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희 개발진이 생각하는 MMORPG의 매력은 홀로가 아닌 여럿이 함께 상호작용하며 모험한다는 것 입니다.

때론 부딪히기도 때론 협력하기도 하면서 여럿이 함께 만들어가는 스토리.

그러한 스토리의 배경이 되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정진하는 레볼루션 개발진이 되겠습니다. 


이상 모바일 혁명의 시작, 레볼루션 개발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개발 중인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기에, 실제 업데이트 시 일부 사항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세부 업데이트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시 별도의 공지를 통해 상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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