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SI 코리아입니다.
이번에는 MSI 게이밍 노트북 GT / GS 시리즈에 적용된 Hi-Res 오디오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오디오 분야는 최근 디스플레이, 영상 기술의 발전과 동일한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일정 장소에 머무르면서 가장 만족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했던 과거와 달리,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콘텐츠를 사용하는 요즘에는 어느 장소에든 최상의 만족도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죠. 화질의 경우 풀 HD, 4K 등 고해상도 모바일 디스플레이 같은 기술이 주도하고 있다면, 오디오의 경우 ‘Hi-Res’ 기술이 이에 해당합니다.


(출처: 소니)

Hi-Res는 ‘고해상도 오디오(High-Resolution Audio)’의 줄임말로, 소니가 만들고 JEITA(일본 전자정보기술 산업협회)에서 지정한 규격입니다. 한마디로 음질이 좋다는 뜻인데요, 어느 정도냐 하면 CD보다 더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CD의 오디오 소스 규격이 16비트/44.1kHz인 반면 Hi-Res는 최대 32비트/384kHz로 17배나 더 높습니다.



Hi-Res 오디오를 즐기는 데는 두 가지 조건이 따릅니다. Hi-Res 규격에 맞춰 레코딩 혹은 마스터링된 음원이 필요하고, 그 규격을 제대로 지원하는 기기가 필요합니다. 이 때문에 스마트폰, 고급 오디오, 헤드폰, 스피커 등 여러 분야에 걸쳐 Hi-Res가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MSI 게이밍 노트북 시리즈가 최초로 Hi-Res를 지원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MSI와 Hi-Res 오디오와의 인연은 2015년 9월 GT 시리즈와 GS 시리즈에 ESS 사의 DAC 칩셋을 탑재하면서 시작됐습니다. 캐나다의 반도체 회사인 ESS사의 DAC 칩은 파이오니어, 야마하, LG전자, 오디오랩, 오포 등 여러 오디오 제조사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등 고급 오디오 DAC의 대명사로 손꼽혀 왔습니다.



현재 MSI GT83VR, GT73VR, GS 시리즈 제품군 등이 ESS 세이버 하이파이 DAC 칩(ES9018)을 사용합니다. Hi-Res 인증을 받은 세이버 하이파이 DAC는 정확한 주파수 응답성과 노이즈 필터링으로 원음에 가까운 깔끔하고 순수한 음질을 재현하도록 합니다. 

신호 대 잡음비(SNR)는 127dBA, 음 왜곡율(THD)는 -120dB로 일반 오디오에 비해(SNR 95dB, THD -70dB) 우수합니다. 또 다이나믹 레인지(DNR)를 극대화하고 음원의 세심한 표현까지 놓치지 않아 Hi-Res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최상의 음질을 가능하게 합니다.



세이버 하이파이 DAC는 16ohm ~ 600ohm의 임피던스 값을 지원해, 별도의 장비 없이도 600ohm 규격의 헤드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에 발맞춰 MSI는 노이즈나 신호 손실 없이 깔끔한 오디오 출력이 가능하도록 오디오 회로가 독립된 PCB 설계와 금장 오디오 잭을 적용했습니다. 아울러 덴마크의 명품 오디오 브랜드인 다인오디오의 스피커를 적용해 내장 스피커의 편견을 깨는 준수한 음질을 들려 줍니다. DAC 칩 뿐만 아니라 오디오 출력단에서도 Hi-Res 다운 최고의 솔루션을 갖췄습니다.

왜 게이밍 노트북 브랜드가 이토록 오디오에 공을 들일까요? 게임의 질이 발전하면서 비주얼뿐만 아니라 오디오도 퀄리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대작을 표방한 게임들은 마치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것처럼 생생하고 몰입감 높은 오디오 품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게임이 전하는 감동을 100%에 가깝게 체감하려면, 화질은 물론 오디오도 좋아야겠죠. Hi-Res 오디오를 지원하는 MSI 게이밍 노트북은 그 자체만으로 이미 훌륭한 오디오나 다름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