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 / v 0.6 / 9.0.1 기준 : 최초 작성

20.11.08 / v 0.61 / 9.0.2 릴리즈 빌드 결정 : 정조준 설명 추가 / 성약단 내용 추가 / 일부 파트 아이콘 추가

20.11.13 / v 0.7 / 스컬지 침공 이벤트 : 전설 파트 추가 / 속사-연발 공격 피해량 수정
20.11.13 / v 0.71 / 스킬 우선순위 수정
20.11.14 / v 0.72 / 스킬 우선순위 추가 수정
20.11.19 / v 0.8 / 9.0.2 기준 : 도관 파트 추가
20.11.22 / v 0.9 / 베타 성약스킬 핫픽스-아이시베인의 업데이트 : 전설-성약-도관 파트 중 추천내용 추가
20.11.23 / v 0.91 / 나이트페이vs키리안 성약단 내용 추가
20.11.26 / v 1.0 / 어둠땅 오픈 : 딜싸이클, 스탯 우선순위 추가
20.11.30 / v 1.1 / 어둠땅 1주차 : 장신구-전설-영혼결속-도관 DPS 추가 / 딜싸이클 파트 일부 추가
20.12.04 / v 1.2 / 어둠땅 2주차 : 심크 DPS 자료 수정 / 도핑관련 자료 수정
20.12.10 / v 1.21 / 나스리아 성채 오픈 : 심크자료 확장 및 최신화 / 딜싸이클 변경
20.12.23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도관-전설 예상 DPS 값 최신화
21.01.01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 예상 DPS 값 최신화
21.02.04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 예상 DPS 값 최신화
21.03.04 / 버전 변경 없음 : 장신구 예상 DPS 값 최신화
21.03.15 / v 1.25 / 9.0.5 기준 : 각종 그래프 최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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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 이라는 캐릭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냥꾼입니다.

(이번 시즌부터 데스윙에서 아즈샤라로 이주했습니다)

 

기억하실 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아주 예전부터 종종 가이드 글을 썼었습니다.

군단 때 쐐기-레이드 딜링 관련 노하우, 격아 때도 템테이블이나 쐐기 노하우 같은 글 쓰면서

부족한 글에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시고 의견 나눌 수 있어서 감사했습니다.

 

최정예 제이나를 완료하고 1년 반 정도 휴식기 좀 가졌다가 소둠땅 이전부터 복귀해서 손가락에 감 좀 찾고 다시금 가이드 글 좀 써보려고 합니다. 

 

물론 저보다 실력자 분들도 많이 계실거고 제가 모르는 부분들도 많이 있을테니 이 글은 1차적인 격냥에 대한 파악을 하는 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저의 부족한 부분들은 앞으로도 업데이트나 추가 글들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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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작하기 앞서

 

① 이 글은 해외 주요 사이트에 올라온 격냥 가이드를 발췌/번역해 온 것입니다. 추가로 개인적인 해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실 분을 아래 링크를 보세요.

icy-veins.com 의 Azortharion의 냥꾼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wowhead.com 의 Moofz의 격냥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② 아울러 방대한 분량을 한 페이지에 담기 위해 생략한 챕터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전체 카테고리 중 아래 목차에 있는 내용을 먼저 수록하고 추후에 추가할 예정입니다.

 

③ 최상단의 버전 정보를 통해 작성된 날짜와 변경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일단 소둠땅 시점에서 가장 전망이 좋아보이는 격냥을 먼저 합니다만 야냥의 경우도 비슷한 형식으로 작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냥은 제가 주력으로 플레이를 한 적이 없어서 1차적인 번역만 고려해보겠습니다.

 

⑤ 시간이 없으시다면 ★ 표시를 한 부분 위주로 발췌독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목차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B. 특성과 빌드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D. 딜싸이클

E. 스탯 중요도

F. 마부/보석/소비용품

G. 성약과 도관

H. 전설 아이템

I. 장신구/전설/영혼결속 별 DPS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 표 내에 표시된 ‘n초’는 가속에 따라 달라짐

  * 피해량 X는 조준 사격의 기본 데미지

  * 물리 피해는 상대에 따라 데미지 감소 (일반적으로 정예몹에 입히는 실제 피해는 표시된 수치에 70%)

  * 원소 피해(자연, 화염, 비전 등)는 표시된 데미지와 실제 데미지가 같음

 

① 능력(액티브 스킬)             

이름

시전시간

피해량

쿨다운

집중

글쿨

설명

n초

(기본 2.5s)

X

n초 후 1충전

35

있음

- 시전 시간 후 피해량

- 주요 딜링 스킬

속사 속사

채널링 n초

(기본 2s)

0.97X

20초

없음

있음

- 7개의 투사체 발사

- 각 투사체는 1집중 생성

- 주요 딜링 스킬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

즉시 시전

0.3X

없음

20

있음

- 비전 피해

마무리 사격

즉시 시전

0.8X

10초

10

있음

- 대상 생명력 20% 미만 시 가능

고정 사격 고정 사격

n초

(기본 1.8s)

0.24X

없음

없음

있음

- 집중 필러 스킬

일제 사격 일제 사격

즉시 시전

0.19X x 타겟

없음

20

있음

- 최대 5타겟

- 3타겟 이상 시 시전

쿨기







정조준 정조준

즉시 시전

없음

2분

없음

없음

- 조사&속사 쿨감 -60%

- 조사 시전속도 -50%

- 집중 생성속도 +50%

특성 : 단일







독사 쐐기 독사 쐐기

즉시 시전

0.066X +

0.47X(DOT)

없음

10

있음

- 자연 피해

저승까마귀 저승까마귀

즉시 시전

0.89X

1분

20

있음

- 물리 피해 

- 15초 이내 대상 죽을 시 쿨 초기화

연타 공격 연타 공격

즉시 시전

없음

1분

없음

있음

- 조사 집중감소+추가 1회 발사

- 또는 속사 투사체 x 2

특성 : 광딜







탄막 탄막

즉시 시전

0.53X x 타겟

20초

30

있음

- 물리 피해

- 최대 8타겟(4.27X, 초당 0.21X)

폭발 사격 폭발 사격

즉시 시전

0.76X x 타겟

30초

20

있음

- 화염 피해

- 최대 6타겟(4.55X, 초당 0.15X)

연발 공격

즉시 시전

1.18X x 타겟

45초

없음

있음

- 물리 피해

- 소프트캡 최대 20타겟


② 지속효과(패시브 스킬)

이름

내용

설명

고독한 늑대 고독한 늑대

모든 피해 +10%

야수가 없을때 1틱당 1%씩 총 10% 증가

Trick Shots Icon 교묘한 사격

조사,속사가 주변 5타겟에 50% 데미지

일제 사격 사용 시 발동

정밀 사격 정밀 사격

신사,일제 데미지+70% (1-2회 충전)

조준 사격 사용 시 발동

특화: 저격 훈련 특화:저격훈련

사거리 증가 / 능력 데미지 증가

특화 최소값 5%


위의 기본 능력과 지속효과는 다음 챕터인 특성과 빌드를 통해 더 자세히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글쓴이 : 냥꾼 공통 능력에 대한 설명과 활용법은 추후에 다른 글을 통해 길게 서술하겠습니다)



 

B. 특성과 빌드

 

  어둠땅에서 사용되는 격냥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라인에 있는 특성들과의 비교를 통해 각 티어별 이름을 단일/복합/생존/유틸 로 분류하였습니다.

 

  15렙 라인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  독사 쐐기 독사 쐐기  / 저승까마귀 저승까마귀      (단일라인)

  25렙 라인 :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 /  탄막 탄막       / 폭발 사격 폭발 사격          (복합라인)

  30렙 라인 :  개척자 개척자      /  자연 치유 자연 치유   / 위장술 위장술              (생존라인)

  35렙 라인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  (복합라인)

  40렙 라인 :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 /  급가속 급가속     / 억류 억제의 족쇄       (유틸라인)

  45렙 라인 :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 / 명중 사격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복합라인)

  50렙 라인 :  사격 지휘 사격 지휘   /  실탄 장전 실탄 장전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복합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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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렙 : 단일대상 딜을 향상 시키는 라인입니다. 현재는 사격의 명수사격의 명수가 모든 상황에 가장 유리합니다. 

           나머지 2개 특성은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25렙 : 단일 대상에서는 신중한 조준신중한 조준이, 광딜 구간에서는 폭발 사격폭발 사격이 더 좋습니다.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은 다른 두 특성보다 단일딜에 좋습니다.

           폭발 사격 폭발 사격은 레이드 광딜 네임드와 쐐기 던전에서 유용할 것입니다.

           탄막 탄막은 일부 특수한 상황(ex : 그훈 신화같은 네임드)에서나 솔플 시나리오에서 유용합니다.

           (추가의견 : 발사각 조절장인도 파티원들이 의심하는 애드 주범은 탄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0렙 : 생존라인이므로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자연 치유, 쐐기는 상황에 따라 위장술, 형변을 위한 낭만레이드는 개척자를 추천합니다.

 

35렙 : 단일과 광딜 중 선택을 해야하는 선택구간입니다.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은 단일 대상에서 유리합니다.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는 광딜 구간에서 유리합니다.

다만 꾸준한 집중과 단일에서 눈에 띄는 차이가 없어서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은 2타겟 딜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아래 서술할 딜싸이클 관련해서 1타겟 vs 3타겟+ 의 선택지가 더 많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추가의견 : 확팩 초반이라면 2차스탯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꾸준한 집중을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격냥에게 아직까지는 가속이 그렇게 중요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능률적인 속사로 단일-광딜 커버를 다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0렙 : 유틸라인이므로 굳이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급가속으로 이동기+자해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신화팟 트라이 중이라면 거북상-치타상 쿨을 감소시켜주는 타고난 야성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억제의 족쇄는 쐐기에서 가끔 쓰일 수도 있겠지만 효과가 냥꾼에게만 적용되서 유용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45렙 : 복합라인입니다. 굳이 해석하자면 단일에 더 집중하느냐 빅풀에도 대비할 수 있느냐 차이입니다.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은 확실히 단일 상황에서 더 좋은 선택입니다.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은 다소 쿨이 긴 것으로 보이지만, 순간적인 광딜(교묘-속사)을 높일 수 있으면서 단일에서도 치명적인 사격에 비해 아주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동등한 레벨입니다.

           명중 사격은 그냥 별로랍니다.

 

50렙 : 복합라인입니다. 좋은 특성들이 다 몰려버려서 조금 아쉽습니다.

          사격 지휘 사격 지휘와 실탄 장전 실탄 장전은 둘 다 단일 대상에서 좋습니다. 만약 레이드에서 대략적인 전투시간과 정조준을 돌릴 시간을 가늠할 수 있다면 둘 중 취사 선택을 하면 됩니다.

          전쟁 기계 연발 공격은 쐐기와 광딜에서 좋은 특성입니다. 단일에서는 실탄 장전보다 1-2% 정도 뒤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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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일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25렙 :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

30렙 : 자연 치유 자연 치유

35렙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40렙 : 급가속 급가속

45렙 :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50렙 : 실탄 장전 실탄 장전 = 사격 지휘 사격 지휘

  

★★★ 광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25렙 : 폭발 사격 폭발 사격

30렙 : 자연 치유 자연치유

35렙 :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40렙 : 급가속 급가속

45렙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

50렙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① 어둠땅에서의 격냥은 격아시절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2가지 버프를 잘 활용해야 하는 것이 주요 딜링 노하우입니다. 조준 사격을 시전한 이후 뜨는 사격 정밀 사격 버프를 낭비하지 않고 모두 사용하는 것, 3타겟+ 일때 일제 사격일제 사격를 맞춰서 Trick Shots Icon 교묘한 사격 버프 후 조준 사격 조준 사격과 속사 속사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② 기본적인 조사-신사 콤보에 모자른 집중은 속사와 고사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타겟 이상의 광딜은 기본 콤보의 신사를 일제 사격으로 바꾸면 됩니다. 쿨기는 정조준 한 가지 밖에 없지만 그만큼 위력은 강력합니다. 아울러 속사 속사와 고정 사격 고정 사격은 시전과 동시에 무빙이 가능하기에 바닥 대처도 용이합니다.

 

③ 다만 조준 사격 이후 신비한 사격이나 일제 사격을 모두 소비하며 딜싸이클을 유지하는 것은 집중이 모자른 경우가 많습니다. 9.0.2 릴리즈 빌드가 확정 된 후 정조준 정조준 시 집중 생성속도가 50% 향상 됨에 따라 딜 로테이션에 기존에 정조준 중 조사와 속사만 사용하라는 가이드 문구가 바뀔 요량이 생겼습니다. 여기에 정조준 시에 집중 소모량 50% 감소 효과를 가지고 있는 ‘독수리의 흔들림 없는 집중’ 전설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뱀추적자의 계략도 베타에서 높은 퍼포먼스를 보였기 때문에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은 아직 장담할 수 없습니다)

 

(글쓴이 생각 : 격아 세기말에 대부분을 차지했던 야냥을 플레이하셨던 분들은 느린 가속과 캐스팅 땡기는 것에 답답함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격냥의 컨셉을 이해하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쉴새없이 몰아치며 화려한 펫컨을 요구했던 야냥과 달리 한방이 강한 치명타를 날리는 것이 격냥의 주 컨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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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우선순위

 

  1) (타겟이 단일/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선택 시) 꾸집 버프를 위한 고정 사격 2회(5초 미만 남을 때 사용)

      2) 대상이 20% 미만일때  마무리 사격

      3) 속사 속사

      4-1)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정밀 사격 정밀 사격 버프로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을 다 소비한 이후)

      4-2) 2충전 조준 사격 조준 사격 (2충전에 임박할 때는 신사 버프가 있어도 사용)

5) 정밀 사격 정밀 사격 버프상태의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 (또는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

6)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 (집중이 넘치려고 할 때 또는 무빙이 강제되는 상황)

      7) 고정 사격 고정 사격 (아무 것도 누를 것이 없을때)

 

★★★ 단일딜 로테이션의 목표

 

      1) 집중이 1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버프를 최대한 유지할 것

      3) 조준 사격 조준 사격이 2충전되지 않을 것

      4) 집중이 많이 차 있을때 속사 속사 금지 (글쓴이 생각 : 대략 80 이상 일때)

      5) 사격 정밀 사격 버프를 모두 사용할 것

 

★★★ 광딜(3타겟 이상)에서 우선순위

 

      1) 전투시작 전 10초 이내에 연타 공격 연타공격 (해당 특성을 찍었을 경우)

      2) 전투시작과 동시에 폭발 사격 폭발 사격

      3) 정조준 정조준 시전 후 전쟁 기계 연발 공격

      4) 정조준 정조준, 전쟁 기계 연발 공격 중에는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속사 속사 위주로 사용 (6초 간 3회 이상 시전)

      5) 전쟁 기계 연발 공격 종료 후 일반 딜로테이션(신비한 사격을 일제 사격으로 교체)

  



D. 딜싸이클


 ▶ 20.11.24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가이드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위 레퍼런스 참고와 더불어 개인적인 경험과 레이드봇의 심크 자료를 활용해 작성했습니다

  ▶ 성약단은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을 선택했을 경우만 고려했습니다.

 

1) 단일 대상 오프닝 딜싸이클 / 위 추천 단일특성+뱀추적자의 계략 전설 착용시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시전

     ③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발동을 위한 고정 사격 2회 시전

     ④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⑤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 1회

     ⑥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정조준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쿨마다 조준 사격 조준 사격과 속사 속사와 정밀 사격 신비한 사격 버프 신사 (조준 사격이 최우선순위)

     ⑧ 일반 딜 로테이션

 

2) 단일 대상 오프닝 딜싸이클 / 35렙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선택 시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시전

     ③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④ 속사 속사

     ⑤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정조준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⑥ 조준 사격 조준 사격

     ⑦ 정밀 사격 + 신비한 사격 버프 신사

     ⑧ 쿨마다 조준 사격 조준 사격과 속사 속사와 정밀 사격 신비한 사격 버프 신사 (조준 사격이 최우선순위)

⑨ 일반 딜 로테이션

  (능률적인 속사의 경우 꾸준한 집중보다 1.68% 낮은 단일딜링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오프닝 정조준 매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showtooltip 정조준

/시전 종족특성

/시전 정조준

/사용 물약 이름

/사용 장신구 이름

/시전 조준 사격

 

이탤릭체+밑줄 있는 곳은 자신의 캐릭에 맡게 변경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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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주 :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의 추천 오프닝 딜싸이클이 다르고 능률적인 속사를 안찍었을 시에 변경된 것이 없어서 심크를 다양한 환경으로 셋팅해서 돌려보았고 이를 적용해서 2가지 단일딜 싸이클을 올렸습니다. 쐐기나 광딜에서는 능률적인 속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반 단일 오프닝과의 우선순위가 조금씩 다르므로 주의깊게 확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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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다중 타겟 오프닝 딜싸이클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1초 전 고정 사격 시전

폭발 사격 폭발 사격

     ④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전쟁 기계 연발 공격

     ⑥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정조준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조준 사격 조준 사격

     ⑦ 속사 속사

     ⑧ 쿨마다 조준 사격 조준 사격과 속사 속사와 정밀 사격 일제 사격 버프 일제사격

⑨ 일반 광역 딜 로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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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주 : 위에 보시면 이상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시작 전 고정 사격을 땡기라는 것에 저도 처음에 의아했습니다. 이것은 심크에서 나온 딜내역을 토대로 작성했는데 몇번을 다시 돌려도 선 고정사격은 항상 있었습니다. 꾸준한 집중도 안찍었고, 집중도 풀로 차 있는데 굳이 왜?

그런데 곰곰히 생각해보니, 다른 캐스터들 마냥 오프닝에 시전을 땡겨서 전투시작을 할 수 있는 스킬이 조준사격 밖에 없고, 이는 시작 후에 야생영혼을 발동시키 위해 사용하려면 처음에 오프닝으로 쓰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무것도 안 할 수는 없고, 그나마 오프닝 시전+데미지를 줄 수 있는 고정사격이 광딜 오프닝 때 항상 들어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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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광딜 특성 선택 시 단일 딜싸이클(추가)

▶ 인던이나 파티플레이에서는 광딜에 특화된 빌드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확팩 초반에 새로 격냥에 적응하시는 분들이 광딜특성의 단일 딜 싸이클에 대해 문의를 자주 주셔서 해당 파트에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 이 싸이클에서는 연발 공격이 단순히 데미지만 입히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6초간 교묘한 사격 버프를 활용하고자 조준사격과 속사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오프닝은 기존의 딜싸이클과 크게 다르지 않고, 쿨기가 없을때는 우선순위에 기반하여 쿨이 오는 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선택한 특성 : 1-3-2-2-2-1or3-3 (사격의 명수 폭발 사격 자연 치유 능률적인 속사 급가속 연타 공격 전쟁 기계)

 

  1) 광딜 특성의 단일 대상 오프닝 딜싸이클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10초 이내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시전

     ③ 폭발 사격 폭발 사격

     ④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전쟁 기계 연발 공격

     ⑥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정조준 정조준 + 종특 + 물약 + 장신구 동시에 (아래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조준 사격 조준 사격 2회

     ⑦ 속사 속사

     ⑧ 쿨마다 조준 사격 조준 사격과 속사 속사와 정밀 사격 신비한 사격 버프 신사 

 

  2) 쿨기가 없을 경우 스킬 우선순위

     ① 마무리 사격 마무리 사격

     ② 속사 속사

     ③ 조준 사격 조준 사격

     ④ 정밀 사격 신비한 사격 버프 신사

    ⑤ 집중 관리를 위한 고정 사격

 

   3) 전투 중 스킬시전 준비가 임박했을 때 우선순위

     ① 집중 관리를 위한 고정 사격

     ② 폭발 사격 폭발 사격 (집중 20)

     ③ 연타 공격 연타 공격 (집중 소모 없음)

     ④ 전쟁 기계 연발 공격 (집중 소모 없음)

 

    글쓴이 추가의견 : 광딜빌드를 사용한다고 해서 단일 대상 딜싸이클이 많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단일 딜 로테이션을 충분히 연습하셨다면, 전투 중 돌아오는 광딜 관련 쿨기를 알맞게 사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위에서 쿨기가 없는 것은 정조준+성약스킬 이기 때문에, 전투 중 쿨다운이 돌아오는 지 확인을 하며 활용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이것은 전투시간, 인던의 진행상황(쐐기 옵션 등), 본인의 숙련도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고 어떤 것을 중점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1) : 정조준 1분 40초 쿨 / 성약스킬 1분 38초 쿨 / 연발공격 있음 / 폭발사격 10초 / 연타공격 41초

다른 버프나 쿨기가 없으므로 그냥 있는대로 누르면서 기본적인 조사-신사 콤보 쓰시면 됩니다

   ① 연발 공격

   ② 속사

   ③ 조사-신사 콤보

   ④ 쿨 오는대로 폭발 사격


예시 2) : 정조준 55초 쿨 / 성약스킬 5초 쿨 / 연발공격 39초 / 폭발사격 On / 연타공격 10초

▶ 성약 스킬이 곧 돌아오지만 비슷하게 연타공격도 오기 때문에 이를 같이 활용합니다

   ① 폭발 사격

   ② 조사-신사 콤보 + 속사

   ③ 고정 사격 1-2회(집중관리)

   ④ 쿨 오는대로 연타공격

   ⑤ 쿨 오는대로 성약 스킬

   ⑥ 조준 사격 or 속사


예시 3) : 정조준 10초 쿨 / 성약스킬 8초 쿨 / 연발공격 온 / 폭발사격 20초 / 연타공격 40초

▶ 일부 광역 스킬이 있지만, 정조준+성약이 돌아오므로 버프를 활용한 스킬 사용을 위해 버팁니다

   ① 조사-신사 콤보 + 속사

   ② 고정 사격 1-2회(집중관리)

   ③ 쿨 오는대로 성약 스킬

   ④ 연발 공격

   ⑤ 쿨 오는대로 정조준

   ⑥ 일반 단일 딜 로테이션

   ⑦ 쿨 오는대로 폭발사격


 



E. 스탯 우선순위

 

   ▶ 아래는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것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다만 스탯 우선순위는 본인의 장착장비와 장신구, 특성, 성약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 아울러, 정확한 본인 캐릭터의 EP값은 직접 심크 프로그램이나 Raidbots 싸이트 등을 활용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무기의 초당 피해>민>치>특>가≥유 (와우헤드 및 작성자)
무기의 초당 피해>민>치>특>유>가 (아이시베인)

    1) 무기 레벨 (= 초당 데미지 = Weapon DPS)
    2) 민첩성
    3) 치명타 및 극대화
    4) 특화
    5) 가속
    6) 유연성 

 (2개의 레퍼런스가 가속/유연성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지만 나머지 더 중요한 스탯들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두 표시 하였습니다)


  ★ 각 스탯 우선순위가 갖는 의미

 

a. 무기레벨 ≒ 무기DPS : 대부분의 스킬은 전투력 기반이고, 이 전투력에 대부분을 무기의 초당 데미지(Weapon DPS)가 차지하기 때문에 항상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b. 민첩성 :  민첩성은 전투력 뿐 아니라 스킬계수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흔히 초반에는 템렙위주의 셋팅을 하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무기DPS는 주무기 한 부위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민첩은 방어구 9부위 + 장신구 2부위, 최대 11부위의 템으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쉽게 셋팅할 수 있는 스탯입니다.


c. 치명타 및 극대화 : 치명타 및 극대화는 흔히 치타로 불리며, 적중 시 기본 데미지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번에 추가된 냥꾼의 마무리 사격 2레벨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의 데미지를 25% 상승 시켜줍니다. 또한 주요 데미지딜링 스킬인 조준사격은 충전횟수, 시전시간 때문에 한번 한번이 치명타로 들어가야 더 위력을 보이므로 다른 2차스탯들 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d. 특화 : 와우의 모든 직업-전문화는 특화를 가지고 있고 각기의 개성을 보여줍니다. 격냥의 경우 스킬의 위력을 11.2%+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스킬과 자동공격의 사거리를 5%+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올려줍니다. 스탯의 산출방식이 격아 이전과 다르고 확팩 초반의 2차스탯 올리기가 힘들기때문에 우선순위가 앞에 있습니다. (즉, 같은 수치의 유연성이 올려주는 스킬피해 증가와 비교했을 때 특화로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


e. 가속 : 스킬을 사용하는 환경(시전속도와 글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흔히 느려서 답답하다는 의미는 만렙이 되면서 가속의 보정치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10초에서 30초 가량, 다양한 버프시간 안에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기본적인 와우의 딜 메커니즘 상 짧을수록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한계증가(증가하는 수치가 점점 작아짐)라든가 최소 글쿨시간 등 걸리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다른 2차스탯이 현저히 낮은 상태라면, 가속이 반드시 높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현재 적정가속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옳은지는 모르겠지만 10~13% 정도가 알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가속은 해당수치만큼 시전시간과 글로벌쿨타임, 재충전시간 등을 빠르게 해줍니다. 만약 11%의 가속이라면 조준사격의 시전시간은 기본 2.5초에 11% 감소한 2.225초가 됩니다.


(*가속은 의외로 여러 2차스탯과 주요 능력치의 직관적인 이해보다 훨씬 해석하기 어려운 스탯입니다. 군단 때 한 분이 가속에 관한 논문과도 같은 글을 올려주신 것이 있는데, 이공계라면 그나마 조금은 이해할 수 있는 글이므로 한번 참고해보세요. 여기 클릭 http://www.inven.co.kr/board/wow/49/155006?p=2&my=opi)


f. 유연성 : 공격력과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를 해당 수치 * ½ 만큼 감소시켜줍니다. 격아 확장팩 말기에는 타락이라는 스탯 뻥 시스템 덕분에 다른 2차스탯들의 적정 EP값이 충분히 뽑을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동안 항상 마지막 옵션이었던 유연성마저도 핵심 2차스탯이 된 역사가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그 이외의 확장팩들이나, 대부분의 확팩 초반에서는 가장 좋지 않은 스탯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격냥의 경우엔 무기DPS에 해당 수치만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완전 쓰지 못하는 스탯은 아닙니다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효율상 특화가 더 좋기 때문에 현재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 ‘심크’란?

   Simulation Craft의 준말로 본인의 현재셋팅으로 알파고가 딜을 한다면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일종의 모의실험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셋팅 뿐만 아니라, 템별로 바꾸었을때의 DPS, EP값, 단일대상 or 다중대상, 전투시간, 무빙의 강도 등 상당히 많은 변수를 입력하여 최소 1000회~최대 10만회 까지 시뮬레이션을 하기 때문에 신뢰도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알파고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제 미터기 수치와는 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EP값이란?

   Expected Performance 의 약자로 현재의 캐릭터+장비+특성 세팅에서 다른 1개의 스탯을 1만큼 추가했을때 얼만큼의 DPS 상승이 오느냐를 말하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무기DPS 10 / 민첩 3 / 치타 0.9 / 특화 0.8 / 가속 0.7 / 유연 0.5 라고 하겠습니다. 이때 아무 스탯 중 1개를 +1 한다면 오르게 되는 기대 DPS 값이 해당 수치들 입니다. 따라서 이 예시로 보자면 민첩을 +1 했을 때 DPS는 +3 된다는 것이죠.


   ▶ Raidbots란?

   위에서 말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인이 직접 돌리기엔 한계가 있고, 자세하게 셋팅을 조율하는 것도 번거롭기 때문에 본인의 세팅을 코드화하여 입력하면 자동으로 여러 심크값을 보여주는 싸이트입니다. 활용방법은 다른 게시판이나 검색 등을 통해서 알아보시면 되고 여기엔 많은 내용을 담진 않겠습니다.

   

   레이드봇 링크


 



F. 마부 / 보석 / 소비용품


 1) 마법부여

어둠땅의 마부 시스템은 기존의 것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가슴은 공통적으로 힘-민-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3부위 중 하나에 각각 장화는 민첩, 장갑은 힘, 손목은 지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 가슴, 장화, 반지 이렇게 4부위가 직접적인 스탯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름

효과

무기

죄악의 계시(단일대상)

자동공격 시 확률로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6%

광학 대상 확대기(광역대상)

자동공격 시 확률로 치명타 +303

기름*

어둠핵 기름

60분 지속(버프형 마부) /

피해 입힐 시 추가 암흑피해

가슴

영원의 공세

민 +20 / 자동공격 시 확률로 추가피해

장화

영원의 민첩성

민 +15

반지

치명타 및 극대화의 교리 (x2) or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치명타 +16

망토

강화된 속도 or

강화된 생기흡수 or

강화된 광역회피 중 3중 택1

체력+20 / 이동속도 +30

체력+20 / 생기흡수 +30

체력+20 / 광역회피 +30

     * 아이템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강화와는 달리 "기름"은 무기에만 일시적으로 강화를 시켜서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마부가 있는 무기에도 추가로 바를 수 있고, 1회 60분 동안 지속효과를 갖습니다. 본체가 아니라 무기에 부여하기 때문에 전멸이나 사망시에도 버프는 유지되어 있습니다.


 2) 보석 : 치명적인 보석 응집체 (치명타 및 극대화 +16) 또는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 격아 시절 고유 장착(1개만 착용 가능)한 "민첩의 거대괴수 눈"(=민+7)은 1개 착용이 가능합니다만 최근 블쟈가 운영하는 방식과 유사하게 이전 확팩의 소모용 아이템은 너프를 먹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인의 EP값을 계산하여 (민+7) 이랑 (치+16)의 예상 DPS 상승값을 추산하여 비교 후 선택하세요. 예를 들어 본인의 EP값 중 민첩이 2.4이고 치타가 0.9일 때 2.4 x 민7 = 16.8 / 0.9 x 치타16 = 14.4 이므로 거대괴수 눈을 착용했을 때가 더 좋으므로 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1시간 지속 / 민 +70)

 

 4) 전투물약 : 유령 민첩성의 물약 (25초 지속 / 민 +190)


* 아래 나열된 종류의 물약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 강화된 퇴마술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 10미터 내 모든 적에 암흑피해)

     - 죽음을 부르는 집착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도트, 5중첩 시 추가 암흑 피해)

     - 도깨비불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불길 피해)


 5) 음식 : 쾌락주의적 식탐의 잔칫상 (민 +20) 또는 가시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 (치타 +30)




G. 성약과 도관

 

아이시베인에 나온 성약관 도관 파트의 참고 전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 이 파트에서 추천하는 내용들은 1주차 신화 난이도 나스리아 성채 공략을 위한 것입니다.

▶ 따라서 영예가 13까지 달성했을 때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일부 도관은 누락됩니다.

▶ 본섭이 열린 후 4주차까지 영혼결속/도관이 추가 해제되면서 이 파트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11.22 현재 추천하는 성약과 도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나이트페이-니야 vs 키리안-펠라고스

 <이 내용에 관해서는 1) 성약단 파트 이후에 나오는 문단을 참고하세요>


  성약과 도관 파트 설명에 앞서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성약과 도관 시스템을 간단한 도식화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글만 주저리주저리 늘어놓는 것보다는 그림 한번으로 설명하는 게 더 나을것 같아서 만들어보았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만렙이 되어 성약의 단을 4곳 중 한 곳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성약마다 각기 다른 1개의 딜링 스킬과 1개의 생존/유틸 스킬을 주게 됩니다. 이후 해당 지역 NPC와 '영혼결속'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도관을 열게 되고 여기서 기존의 스킬들을 강화할 수 있게됩니다. 도관은 1명당 7개의 티어로 나뉘어 있고 그만큼 내용도 다양합니다. (8티어라고 설명하지만 1티어는 사실상 3명의 NPC 중 한명을 선택하는 것이므로 7개라고 설명했습니다) 각 도관 별로 중복이 하나도 없다면 4성약단 x 3영혼결속 x 7개 티어 이므로 84개의 추가 특성이 있고 이 중 7개만 고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성약단


성약단

스킬이름

쿨다운

효과

추가정보

키리안

공명의 화살

1분

대상지역에 전투력x0.2 의 비전피해 / 대상지역의 적에게 시야 무시 공격가능 / 크리+30%

연타공격/연발공격 등과

함께 활용

청지기 소환

5분

청지기를 소환하여 평온의 약병을 가져오게 함

평온의 악병 사용 가능

(쿨3분, 체력 20% 회복, 질병/독/출혈/저주 해제)

강령군주

죽음의

회전 표창

45초

대상에게 7회에 걸쳐 전투력 x0.275의 암흑피해 / 틱당 15%뎀증, +3 집중 생성

튕기는 데미지 판정이 아직 제대로 작동하지 않음

살덩이창조

2분

4초간 체력의 20% 데미지 흡수 / 시체옆에서 시전 시 50%로 증가

 

나이트페이

야생 영혼

2분

대상지역에 전투력x0.25의 자연피해 / 대상지역의 적에게 15초 동안 야생징표 부여 / 활성화 중 단일 스킬 사용시 주변 최대 5타겟에 전투력 x0.385 자연피해

지속피해 스킬은 적용되지 않음

영혼의 형상

1.5분

15야드(≒15미터) 전방으로 점멸 / 이속 +50% / 재사용시 원래 자리로 복귀

 

벤티르

약탈의 사격

30초

14초간 전투력 x0.875의 암흑피해 / 피해를 입힐 때마다 10% 확률로 마격 사용 가능

40렙 특성 '명중 사격'과 콤보

어둠의 문

1분

35야드(≒35미터) 이내 대상지역으로 이동

 


최종 릴리즈 버전 까지 나온 현재(20.11.08), 추가적인 변경이 없다면 키리안이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의 장단점



나이트페이

키리안

장점

- 일반적인&순간적인 광딜에 좋음

- 정조준과 연계 용이(쿨다운 동일)

- 2타겟에서 더 좋음(역자 주 : 아직 확인불가)

- 3가지 NPC의 영혼결속이 모두 다 좋음

- 인내력 도관 추가로 얻음

- 장시간의 단일대상 전투에서 1% 정도 높은 퍼포먼스

- 순간 광딜 상황에 더 자주 대응할 수 있음

단점

- 야생 영혼이 발동 중 해당 지역에서 몹들이 벗어나면 심각한 딜로스

- 성약 스킬의 쿨다운이 다른 곳에 비해

- 쿨다운 중일때 낮은 딜링 퍼포먼스

- 펠라고스가 유일한 선택지임

- 펠라고스의 고유도관이 개인이 구슬 먹으러 다니는 특성이라 정조준과 연계가 힘듦

- 공명의 화살 지역에서 몹들이 벗어나면 심각한 딜로스

- 2타겟 딜링에서 좋지 못함(역자 주 : 아직 확인불가)

     

★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의 추천 도관


NPC

니야

드림위버

펠라고스

1티어

숲의 활기

보존의 깍지

전투 명상

2티어

영혼의 조율

기교-취향껏

쇠약의 징표

3티어

무한한 활력의 질주

영혼의 조율

집중의 진언

4티어

기교-취향껏

위안의 목소리

사냥꾼의 탄력

5티어

고유-취향껏

명사수의 집중

고유-취향껏

6티어

사냥꾼의 탄력

사냥꾼의 탄력

명사수의 집중

7티어

명사수의 집중

고유-취향껏

인내or기교-취향껏

8티어

니야의 도구:독극물

만개하는 들판

과거는 털어버리기

참고사항

모든 도관을 찍었을때 BEST

신화 레이드 1주차 BEST

키리안 선택 시 참고

  ▶ 굵은 글씨는 딜링과 관련된 도관, 그 중 빨간색 굵은 글씨는 잠재력 도관


 ★ 니야(나)의 추천 도관


★ 드림위버(나)의 추천 도관


★ 펠라고스(키)의 추천 도관


★★★ 나이트페이가 베스트 성약단인 이유

    이전까지 베타에서는 키리안-펠라고스 조합이 성약스킬의 짧은 쿨(1분)과 NPC 고유도관(유연증가)가 좋은 시너지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 베타 핫픽스에서 펠라고스가 너프되고 나페-강령 성약스킬이 버프를 받으면서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좋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아이시베인에 나온 내용입니다.


원문 해석(의역이 포함됨) 여기 클릭 : 해당 링크 3번 파트 참고

  ◈ 나페-니야 조합이 압승인 것처럼 보이지만 키리안-펠라 조합도 단일 딜링에서는 거의 비슷합니다. (중간생략) 하지만 나이트페이 성약단은 3가지 쓸 만한 영혼결속 NPC가 있고, 키리안에서는 펠라고스가 유일한 선택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나이트페이 NPC 중 드림위버의 '보존의 깍지'는 도적의 ‘구사일생’이나 악탱의 ‘최후의 수단’처럼 작용하고, 코레인의 '야생 사냥단의 전술'(체력 75% 이상 타겟 공격 시 공격력 +10%)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 베스트 조합인 니야의 첫 번째 도관은 일정 확률로 생명력 1%와 특화 25를 증가시키는데 이것이 중첩됩니다. 더군다나 성약 스킬 사용 시 한번에 16중첩을 얻습니다. (역자 주 : 이것이 펠라고스의 유연버프를 대체하게 된 결정적 요소가 된 것 같습니다)
  ◈ 현재까지 보인 결과로는 단일 대상에서 나페≒키리안이고 강령군주는 -4%, 벤티르는 -5%~-6% 정도로 평가됩니다. 광역딜에서는 다른 성약단과 나이트페이와의 격차가 더 커집니다. 종합적으로 키리안이 레이드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만, 나이트페이는 모든 상황에서 좋은 성약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도관

   영혼결속 도관이라는 시스템은 생각보다 복잡하므로 도식화와 표 등을 통해 차근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 라이브섭에서 직접 체험해보면 이해가 더 빠를 수 있습니다)

 

    a. 개요 이전 확장팩에서 보였던 특성시스템+유물무기 특성 트리+유물력+도가니+아제방어구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선택에 따라 다양한 트리가 나올 수 있고(과거 특성 계산기), 최종 특성까지 가기 위해 딜링-유틸-생존 특성을 1번 이상 거쳐(군단 유물무기 특성의 4금테), 일정 수준에 도달(= 시스템)하면 상위 티어가 열리게 됩니다여기서 2중 또는 3중 1 도관에 따라 찍 못하는 것도 생기게됩니다. (아제특 or 도가니다만 이전 유물력 시스템과의 차이점은 최대치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상황별 Best 퍼포먼스를 보이는 영혼결속이 나올 것이고성약단을 바꾸거나 여러 캐릭으로 각기 다른 성약단&영혼결속을 선택해 스왑할 수도 있습니다.


   (글쓴이 생각 확팩 초반에는 평판과 영예 등의 수급이 부족할 공산이 크므로  시스템의 엔드 컨텐츠까지 가기는 힘든 여정이  것으로 생각됩니다결국 그렇게 공언하던 유물시스템 삭제가 이름만 바뀌어서 돌아온  같네요그래도 무한이 아닌 것에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b. 각 도관에 대한 설명

       영혼결속 NPC 1+7개의 티어( 8티어)에는 종류별로 잠재력-인내력-기교 도관이 있습니다. 주로 인내력 도관(4종류) 기교 도관(4종류)에는 해당 직업의 공용도관입니다 다음 전문화 별로 딜링 퍼포먼스를 올려줄  있는 잠재력 도관(4종류) 있습니다마지막으로 캐릭터가 선택한 성약에 대한 도관 1개씩 있습니다이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잠재력 도관 : 딜링에 관련된 도관이며 전문화별 4종류+성약단  1개로 구성

     ② 공용 도관 직업별 공통이며 인내 4종류+ 기교 4종류로 구성

     ③ NPC 고유 : 12명의 NPC 제공하는 각기 다른 도관들. 평균적으로 7-8개를 가지고 있고, 1개는 영혼결속과 동시에 자동선택, 영예가 상승하면서 3개를 추가로 선택 가능

        ⇒ 공용 도관 최대 3 / 잠재력 도관 최대 2 / NPC 고유4(1 필수 + 3 선택)

        ⇒ 일반적으로는 잠재력 2 + 공용 2 + NPC고유4 = 8개의 도관을 선택

 

  위의 1차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다음 도관 특성 계산기를 사용해보세요.

  (아래 링크 또는 그림을 클릭하면 페이지가 열립니다)


https://ko.wowhead.com/soulbind-calc/night-fae/dreamweaver/hunter/AgAAAQUuZgARFS_QACEVLgMA



    c.  도관에 대한 추가정보

      ▶ 이 시스템은 다양한 추가 특성이 있지만 선택폭이 제한되어 있습니다아울러 도관 하나가 이전 특성에 영향을 받거나(=선택하지 못함)다음 고를 것을 제한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도관은 최대 15등급까지 강화가 가능하며, 현재까지는 7등급까지만 가능한 것으로 추측합니다.

      ▶ 3 개를 선택해야 하는 도관의 경우 바로 다음 단계의 도관이 강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잠재력 도관 딜링관련 도관이 2 연속으로 선택 가능한 경우는 대부분 없습니다. (이전 티어의 3가지 선택이 모두 딜링 관련 특성으로 나페-니야는 제외)

      ▶ 도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루리웹 장미저택님의 글, 인벤 리포터 뉴스 등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d. NPC 도관트리

        대부분의 영혼결속은 2-4-6-7티어에서 획득한 잠재-인내-기교 도관을 커스터마이징 수 있습니다모든 NPC별 영혼결속의 티어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아래의 표를 참고하여 상단의 도관 특성계산기를 사용해 자신만의 트리를 만들어보세요.

  

성약단

NPC

티어2

티어4

티어6

티어7

키리안

펠라고스

3중 택1

인내력 1

잠재력 1

공용 중 1

클레이아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미카니코스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나이트페이

니야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드림위버

공용 중 1

잠재력 1*

3중 택 1**

인내력 1*

코레인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강령군주

메릴레트

3중 택 1

잠재력 1

인내력 1

공용 중 1

에메니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에어미르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벤티르

나지아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테오타르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드레이븐

잠 vs 인 중 1

기교 1

인내력 1

3중 택1

 * 다른 영혼결속 보다 한 단계 먼저 선택 가능(3단계에서 선택)

 ** 바로 전 티어의 도관에 따라 선택이 강제됨


    d. 도관의 종류


종류

이름

효과

증가치

최대치

획득처

잠재력

잔혹한 투사체

자동공격이 10% 확률로 속사의 투사체 피해량 +3%

약 0.28%

+7%

승천의 첨탑 - 킨타라

치명적인 사슬

교묘한 사격의 2차 피해량 +5%

약 1%

+20%

고통의 투기장 - 자브

강력한 정밀함

정밀 사격 버프 피해량 +5%

약 1%

+20%

티르너 안개 - 말로크

명사수의 집중

정조준 지속시간 +20%

약 2.1%

+50%

고통의 투기장 - 모르드레타

쇠약의 징표(키)

공명의 화살 내부적에게 피해량 +7.5%

0.70%

+17.2%

어둠땅 필보 4마리

괴저 포화(강)

죽음의 회전 표창이 추가 집중 +2 / 피해량 +9.5 %

약 1%

+25%

어둠땅 필보 4마리

영혼의 조율(나)

야생 영혼의 지속시간 +3초 / 피해량 +10%

약 1%

+25%

어둠땅 필보 4마리

강화된 방출(벤)

약탈자의 징표 발동확률 +7% / 다음 마무리사격의 피해량 +7%

0.5%

+12%

어둠땅 필보 4마리

인내력

토르톨란의 조화

거북상 쿨 -10초

약 -1.5초

-32초

나스리아 - 돌 군단 장군

명사수의 기상

사냥꾼의 징표가 대상에게 받는 피해 -3%

-0.50%

-10%

나스리아 - 자이목스

원기회복의 바람

활기가 8초에 걸쳐 최대생명력의 10% 회복

약 1.4%

30%

나스리아 - 다크베인

사냥꾼의 탄력

죽척 사용시 8초 동안 받는 피해 -3%

-0.80%

-14.2%

*

기교

잠복

덫 발동 시 철수 쿨 -1초

-0.1초

-2.4초

나스리아 - 대영주

치타의 활력

치타상의 2차 이속효과 +3초 / 쿨 -16초

-1초

-30초

나스리아 - 태양왕

운명 역전

반격의 사격으로 차단 성공 시 5의 집중 생성

1

19

나스리아 - 혈기의 의회

전략적 후퇴

철수 사용시 주위 3초간 적 이속감소 -20%

약 -2.1%

-50%

나스리아 - 알티모르

▶ 던전과 레이드에서 나오는 도관은 난이도에 따라 획득 등급(=템렙)이 다릅니다

 성약단 별 1개의 잠재력 도관의 소속 성약단은 ( ) 안에 약자로 표시했습니다.

 NPC 별 고유 도관은 분량이 많고 여타 정보글에도 많이 있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 정확한 획득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 20.11.19 현재, 가장 강력하다는 키리안-펠라고스가 너프를 받으면서 다른 NPC와의 영혼결속도 고려해봐야야 할 것입니다여전히 키리안의 성약 스킬이 강력하지만 펠라고스의 유연 버프 또한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기 때문에 베타에서 많이 선택되었고이제는 이를 대체할 옵션이 생긴걸 수도 있겠습니다따라서 이 글 또한 도관 시스템의 기초를 이해하기 위한 용도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바로 위에 첨언한 문구가 현실이 되었습니다. 이제 격냥 유저분들은 나페와 키리안 중에 고민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e. 추천 도관 ★★ [각 성약단 별 약자를 ( )안에 표시했습니다]


   ① 잠재력 도관

도관 이름

효과

추천 상황

영혼의 조율(나)

야생 영혼(성약스킬)의 지속시간 +3초, 피해량 +10% (최대 +25%)


명사수의 집중

정조준 지속시간 +20% (최대 +50%)

모든 상황에서 좋음

강력한 정밀함

정밀 사격 버프 피해량 +5% (최대 +20%)

레이드or폭군주간

치명적인 사슬

교묘한 사격 피해량 +5% (최대 +20%)

광딜 or 경화주간

쇠약의 징표(키)

공명의 화살(성약스킬) 내부 적에게 피해량 +7.5% (최대 +17.2%)

 

▶ 강력한 정밀함과 명사수의 집중은 단일딜에서 비슷하지만, 광역딜일 때는 명사수의 집중이 더 좋습니다.

▶ 치명적인 사슬은 광역딜과 경화주간에서 우수하고, 명사수의 집중은 폭군주간에 더 유리합니다.


② 인내력 도관은 '사냥꾼의 탄력' 추천, 기교 도관은 개인 취향껏 선택





H. 전설 아이템

 (v 0.7 에서는 전설 제작 방법과 기본 정보 등만 제공합니다. 정식 오픈 이후 심크나 해외 사이트 정보 등을 통해 효율성 등에 대해 다시 작성하겠습니다)


  1) 전설 제작에 필요한 것들(★★)

     a-1. 특제 방어구 (기본템) : 가죽세공의 “기골분쇄” 8부위 (머리, 어깨, 가슴, 손목, 장갑, 허리, 다리, 신발)

     a-2. 특제 보석 (기본템) : 보석세공의 “어둠혼 목걸이” / “어둠혼 반지

     a-3. 특제 망토 (기본템) : 재봉술의 “그늘장막 단망토


   현재까지 전설 착용은 1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최초 제작시에는 위에 나열된 11부위 중 1개만 선택합니다.


     b. 스탯 룬 2 (주문각인 제작) : XXX의 “서신” 시리즈 4개 중 택2 (각 2차 스탯 중 원하는 것 선택)

     c. 영혼 재(토르가스트 드랍) : 전설 제작에 필요한 화폐. 자세한 정보는 여기

     d. 룬조각사의 되찾은 기억 : 각종 인던-레이드-필드 보스 / 주간 보상, 평판 등으로 획득 (아래 참조)


  2) 전설의 종류

둠땅 전설은 과거 확팩들의 세트나 전설 아이템 등의 효과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 많습니다. 효과의 유래를 추억하며 만드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분류

전설이름

부위

효과

유래

획득처

공용

이오나의 메아리

손목, 허리, 반지

주문이나 능력 사용 시 소환수를 꺼내 10초간 뎀 +10%. 힐 +10%, 받는피해 -10%. 같은 역할군 아군 3명에게 50%씩 발동


몽환숲 평판 보상*

심판관의 판결

손목, 장갑, 반지

적에게 피해 입힐 시 암흑피해. 근처 아군이 같은 효과가 있을 때도 발동

디아블로 3 전광석 반지

승천의 보루 평판 보상

세푸즈의 선언

목, 어깨, 가슴

군중 제어 효과 -10%, 적에게 스턴-차단-해제 할 시에 2차스탯이 15초 동안 증가, 30초에 한번씩 발동

군단 공용 전설

PVP 보상

상자

간수의 세번째 눈

머리, 어깨, 허리

적을 죽일 시 주 스탯 10초간 +1%, 최대 7중첩, '나락'에서 지속시간 +50%

나락 지역 평판 보상

나락 지역

(베나리)

평판 보상

전율의 나락쥐

손, 발, 다리

적 처치 시 쥐를 소환. 6초 후 폭발하여 자연피해+10초간 적의 피해 5% 감소


말드락서스

평판 보상

안정된 환상령미끼

목, 손목, 망토

환상령 획득 25% 증가. 환상령 획득 시 악마를 소환해 무작위 방향으로 달리고 이를 죽일 시 파티원 전체가 환상령 획득 1분간 10% 증가


토르가스트

활력의 제물

머리, 어깨, 허리

적 플레이어나 정예 몹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받을 시 해당 데미지의 피해/치유 +3% ~ 9%까지 증가, 20초 지속. 30초에 한번 발동

불페라 종특

주간 보상

상자

냥꾼 공용

야생의 부름

손목, 반지

모든 상과 정조준의 쿨을 35% 감소

군단 냥꾼 공용 전설

돌 군단 장군 (레이드 보스)

영혼제련실의 불씨

머리, 어깨

타르 덫 적용중인 대상 5명에 섬광탄 발사 시 12시초 동안 전투력x2.4의 도트뎀


잉그라말로크(인던 보스)

비열한 책략

목, 가슴

죽척 쿨 -15초, 자신에게 걸린 부정적 효과 제거

군단 냥꾼 공용 전설

주간 보상

상자

네싱워리의 함정 사냥 장치

허리, 발

적이 함정에 걸리면 집중 +45, 5초간 집중 생성 속도 +100%

군단 생냥 전설

PVP 보상

상자

격냥

뱀추적자의 계략

어깨, 반지

조준 사격이 대상에게 독사 쐐기도 발사

군단 안토러스 T21 4셋 효과

도미나 베놈블레이드

(인던 보스)*

쇄도 사격

목, 손목

속사 데미지 +25%, 조사 시전시 15% 속사 초기화

격아 아제라이트 특성

오라노모노스 (필드 보스)

독수리발톱의 흔들림 없는 집중

머리, 허리

정조준 시 모든 집중 소모량 -50%

군단 밤요 T19 4셋 효과

사냥꾼

알티모르

(레이드 보스)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손목, 손

교묘한 사격 발동 시 50% 확률로 조사충전+다음 조사 집중소모 X


토르가스트

 * 해외 정보를 참고하여 표시하긴 했으나 인게임에서 정확한 획득처를 찾지 못했습니다


3) 추천 전설 아이템 ★


     ① 뱀추적자의 계략은 레이드 진행 시 모든 단일대상 딜링에서 좋은 성과를 보입니다. 광딜의 경우는 다른 전설도 좋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에 쐐기의 옵션이나 던전의 종류에 따라 스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쇄도 사격은 모든 광딜 상황에서 좋은 전설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뱀추적자의 계략이 더 좋은 효율을 보이다 보니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전설을 보유하여 필요한 상황에 따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수리발톱의 흔들림 없는 집중은 단일 대상 오프닝딜에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만약 뱀추적자의 계략이 없다면 쇄도 사격과 이 전설을 추천합니다.

영혼제련실의 불씨는 무난합니다만 타르 덫 발동이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제한적이고 다른 3가지 전설이 더 우위에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4) 기타 전설 아이템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은 치명적인 사슬 도관(교묘한 사격 데미지 상승)과 좋은 조합을 보이지만 쐐기에서 항상 교묘한 사격을 발동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일에서는 없다시피 한 전설입니다

안정된 환상령 미끼는 토르가스트용 전설입니다. PvE 상황에서는 가치가 없습니다

간수의 세번째 눈은 향후 쐐기에서 쓸만하지만, 현재는 고려할 만한 사항이 아닙니다

여기에 언급되지 않은 전설들은 PvP 용이거나,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선택들입니다.




 


 I. 장신구/전설/영혼결속 별 DPS


※ 주의사항

  ① 이 자료는 Bloodmallet.com 의 21.03.15 자로 업데이트 된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② 전역퀘/부름퀘 장신구는 영예가 상승함에 따라 최대치인 200으로 수정했습니다.

  ③ PvP 장신구는 최상위급 4개만 기록했습니다. 그 이하 등급의 장신구와 급장은 일반 던전/레이드 드랍 장신구의 수준과 비슷하거나 한참 아래 수준이고, 다 작성하기엔 항목이 너무 많아져서 넣지 않았습니다.

  ④ 미스트콜러 오카리나는 각각 치-가-특-유 로 활성화 했을때 4가지를 따로 기록했습니다.

  ⑤ 이전 버전에서 영적인 연금술 돌은 템렙 200으로 기록했으나 현재 제작불가인 것으로 판단, 168 템렙의 수정치로 기록했습니다.

  ⑥ "태초의 존재의 유물"이라는 장신구는 성약단 스킬의 쿨을 20% 줄여주는 장신구입니다. 확인결과 월드드랍 착귀 장신구이며, 경매장에도 매물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⑦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이 자료는 본인의 셋팅과 딜링 노하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심크를 직접 돌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⑧ 이전 버전과의 순위 변화를 추가하였습니다.



  1) 장신구 단일 / 광역 DPS


* 전역퀘 or 부름퀘 보상

** 근접 딜러용 장신구

*** PvP 장신구는 최상위급 사효/착효 각 2개



* 전역퀘 or 부름퀘 보상

** 근접 딜러용 장신구

*** PvP 장신구는 최상위급 사효/착효 각 2개



  2) 전설 단일 / 광역 DPS





  3) 영혼결속 단일 / 광역 DPS






  4) 잠재력 도관 예상 DPS (성약단별)



  *표 표시는 아래 5) 파트에 자세한 템렙별 dps 자료가 있습니다



  *표 표시는 아래 5) 파트에 자세한 템렙별 dps 자료가 있습니다



  5) 잠재력 도관 세부 예상 DPS (성약스킬+공용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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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1.0 글쓴이 : 드디어 딜싸이클과 스탯 우선순위가 나왔습니다. 기존 소둠땅 때와는 살짝 달라진 부분도 있으니 유의해서 봐주세요.

v 1.1 글쓴이 : 오늘로 당초 예상했던 파트를 모두 다 채우게 되었습니다. 맨 마지막 DPS 파트는 핫픽스나 패치마다 계속 업데이트가 될 예정입니다. 변경 사항이 있으면 업데이트 됐다고 저도 따로 글을 올리겠습니다. 수시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부족한 부분이나 궁금하신 점 들은 최대한 보완해 나갈테니 플레이어 분들의 미약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v 1.2 글쓴이 : 마부와 도핑, 최신 심크자료로 업데이트 했습니다. 확팩 초반 숙제 및 부캐육성도 할 것이 많은데 현실세계도 조금 바빠져서 업데이트가 늦었네요ㅠㅠ 그래도 계속 모니터링 하면서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v 1.21 글쓴이 : 매주 리셋 전, 즉 수요일에 북미 점검 이후 나온 정보들을 토대로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유의미한 변화가 있을 때 업데이트 또 한번 하겠습니다.

v 1.25 글쓴이 : 9.0.5가 되며 격냥의 경우 버그픽스로 인한 너프, 여타 전설 버프량의 미미함으로 인해 이전과 같은 퍼포먼스를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때 PTR에서 일말의 가능성이 보이긴 했지만 이젠 무의미해졌고, 사실상 다음 패치를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계속 모니터링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