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극명하게 티나는 예 하나만 들겠습니다. 한섭의 특징적인 내용이 있으니 바로 재전직비용 20배입니다.

 

다클이 없었더라면 생기지도 않을 패치였고 생겨서 다클이나 2클이나 1클이나 모두 피해 보는 그런 패치가

 

재전직비용 20배입니다. 명백한 듀캇수거목적의 패치중 하나이죠.

 

하위 직업이야 전직비용이 20배라도 크게 차이 안 납니다만 대부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재전직비용 2억입니다. 각종 고급 거래 대부분이 우대인 직업인데 재전직하는데 드는 비용이 2억이라

 

전직을 하기가 머뭇거려집니다. 이건 다클유저라도 전직이 꺼려질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클이라면 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2억에 전직하고 캐릭하나 그 상태로 오래 둘수도 있습니다. 재전직 비용이 4천을

 

넘어가는 직업이 꽤 됩니다. 전직에 몇천을 쓰는 것도 적잖은 부담입니다.

 

겨우 몇천, 몇억이야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요... 다클로 인해 생기는 패치들은 다클에게도 돌아갑니다. 영향을

 

받는 정도가 좀 다르겠지만요. 다클한테는 가벼운 잽일 수도 있지만 소수클라유저들에게는 묵직한 어퍼컷이

 

들어오는 정도랄까요~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경우는 잽인지 어퍼컷인지 구분이 안 되겠지만...

 

 

 

 

  넷마블이 다클에 애매하게 대처하면서 다클을 고려하는 패치를 하는 건 사실입니다. 차라리 애매하게 대처하지 않고

 

다클을 인정한다면 정말 다클을 고려한 패치들이 더 나오겠지요... 1클이 기준이던 시대에서 어쩌다 2클이 기준인

 

시대가 되었으니 건의해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전 유일하게 했던 온라인게임을 더 이상 접속 하지 않게

 

될 것같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