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글 솜씨가 부족하여 잘 설명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도움이 되실 분이 있으실까 하여 정리해 봅니다.


* 바쁘신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1) 경숙명 * 바다 먹고 부관 육메 퍼먹여서 5/42/3 만들고 사관
2) 부관 8명 사관 + 3~4번 교신으로 5시간에 친애 도달
3) 에습 or 프랑스캐 강추



저는 현실온 사정상 교신작을 하려고 느긋이 15시간 20시간 잡고있기가 너무 어려워서,
최대한 줄여보고자 손이 바쁘더라도 이 방식을 사용하였으므로
복잡한거 싫어하시는 분들은 그냥 교신 부관 키우기 or 선장의 비전서 구입 -> 교신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저처럼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_=


아래 두가지 글에서 힌트를 얻고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1) 오스만 교신에 대한 가설과 고찰
http://www.inven.co.kr/board/dho/498/15981
이 글에서 친애까지의 우호도 수치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2) 부관사관을 이용한 오스만 투르크 망명
http://www.inven.co.kr/board/dho/498/16811
이 글에서 부관 1명당 우호도 증가 수치를 추측하였습니다.


우선 1)번 글의 가설들 중,
"이때 평상(0~20) 우호(21~29) 호의(30~49) 신뢰(50~79) 친애(80~89) 동지(90~100) 이라 가정한다."
라는 부분은 거의 정답에 가까운것 같습니다.
아마 실제로는 평상이 0~19, 우호가 20~29 일 것으로 짐작됩니다.

2)번 글을 보면 대략 8명째 부관을 보내고 교신 4번정도 후에 친애가 되었다고 했는데,
이를 통해 부관 사관 한명당 해당 국적에 대해 우호도가 "10" 올라가는게 아닌가 추측하였습니다.



위 두가지 추측을 근거로 세운 가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오스만 국적의 부관 8명을 사관시키면 이론상 바로 친애(80)에 도달한다.
2) 실제로는 은행이자 받을때 확률적으로 1씩 깎이기 때문에 중간에 우호도 관리가 조금 필요하다.


즉, 2명을 한꺼번에 키워서 총 4번 뺑뺑이를 돌면 대략 친애 언저리에 도달하고,
만약 교신 부관이 있으면 조금 커버해서 바로 친애까지 갈 수 있으며,
교신 부관이 없으면 9명 혹은 10명을 사관시키면 넉넉하게 친애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위 가설과 유추된 결론을 바탕으로 실행에 옮겨보았습니다.



우선 망명할 캐릭터의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팔타멘토에 부관 2명 대기시킬 수 있는 부관 공간 확보

2) 에스파니아 혹은 프랑스 캐릭터 강추
-> 에스파니아와 프랑스는 본거지가 튀니스에서 가깝고, 영지에 향신 내성항이 많습니다.
-> 에스파니아: 말라가/발렌시아/팔마 || 프랑스: 몽펠리에/보르도/낭트

3) 대학 해난사1 연구 열려있음

4) 부관실 딸린 적재 큰 선박 한 척 및 부관실 활성화(관기 7랭)
-> 돈이 좀 되시면 클몽 한척 버린다 생각하시고 전용함으로 부관실 붙이는 방법이 제일 좋긴 합니다.
저는 그냥 세우타에서 순항형 개조 지벡 부관실 붙인걸로 만들었습니다만 정말 비추합니다 =_=
차라리 조빌 부관실 할거면 캘리컷에서 부관실 넣고 간자 다우 만드는거 추천합니다.

5) 오스만 투르크 망명에 필요한 기본 조건이 만족된 캐릭터
(명성 총합 20만 이상, 오등훈작사 이상, 수에즈 운하 뚫음, 퀘스트 받지 않음 등)



부관을 사관시키기 위해서는 총합레벨 50이란 조건만 있기 때문에,
(왕립함대가 아닌 핫빠리 하사관 임관은 신뢰도가 일절 관계없습니다.)
총합 50을 가장 쉽게 만드는 방법을 생각해보니 결국 육메더군요.
레벨 목표는 5/42/3 으로 잡았습니다. 왜 이런 레벨인지는 아래에 계속 설명하겠습니다.
동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 바다 펜던트 1일짜리를 씁니다. 캐릭터가 상인직업인지 확인해둡니다.

1) 본거지 아파트에 메인 부관들을 모두 대기시킵니다.
- 교신 부관이 있으면 교신부관은 튀니스에 데리고 가서 튀니스 앞바다에서 교신하고,
튀니스 은행에서 대기시킵니다.

2) 본거지 서고에서 해난사 연구를 받습니다.

3) 튀니스에 가서 자파르/이크발을 고용합니다.

4) 첫 고용때 주는 보너스 항해일수 20일을,
자파르 부함장 / 이크발 감시로 10일 ->자파르 감시 / 이크발 부함장으로 10일 항해합니다.

두 부관을 모두 각각 10일씩 부함장,감시로 먹이면 모2/군3 을 찍습니다.
-> 이때 해난사 연구 완성을 위해 가급적 멀게 이동합니다.
직선거리로 멀리 갈 필요는 없고 이베리아 반도만 몇번 우회하면 됩니다.
귀찮으시면 그냥 페르남부코나 바이아 같은데 찍고 오시면 될듯...

5) 창고캐 등으로 육메크 괜찮은 영지 시세를 확보합니다.

6) 해당 영지에 부관실 붙은 배 장착한 망명 캐릭터 세워두고 2/42/3 될때까지 육메크를 퍼먹입니다.

7) 망명 캐릭터의 본거지로 돌아와서, (중요)"수습모험가나 낚시꾼 등으로 전직하고" 해난사를 보고합니다.
-> 경숙명200% + 바다 이므로 모경 4000이 들어오고,
부관실이 있으므로 부관들 모경 4800을 받으면서 5/42/3이 됩니다.

8) (중요)"전직비 저렴한 상인직업으로 다시 돌아옵니다."

9) 아파트에 들어가서 부관을 교체하고, 대기시킨 자파르/이크발을 클릭해서 사관시킵니다.

10) 1로 돌아가기.



자파르/이크발을 고용하는 이유는 얘네는 시작부터 전투레벨 1을 달고 시작하기 때문에,
5/42/3 만들기가 비교적 용이합니다.
시린이나 하산은 교역레벨 1로 시작하므로 비추합니다.


시세 확인할 때 에스파니아는 발렌시아에 세워두면 내성항 영지 시세를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말라가/발렌시아/팔마를 입항하기 위해서는 입항허가가 두개(북대서양/서 지중해)가 필요하므로
에스파니아 시세캐는 육메를 살짝 먹여서 입항허가 두개를 모두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프랑스는 칼레에 잉글캐 하나, 몽펠리에에 프랑스캐 하나 세워두면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계정에 두 캐릭터로 캐릭변경하면서 보시면 쉽습니다.)

프랑스의 경우 몽펠리에는 재미있게도 남프랑스가 아닌 이베리아 판정을 받기 때문에
시세에 비해 시작가가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세 확인을 위해서는 꼭 그 항구를 발견해야 하므로 칼레에 세워둘 잉글시세캐는
낭트/보르도/르아브르까지 모두 발견이 필요합니다.

여러 항구의 시세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회계랭이 어느정도 될 필요가 있으므로
시세캐들은 상인으로 만들고 부스터 껴주시거나, 한자인장을 주도록 합시다.



육메크는 시세가 125나 133 정도일때 하면 손해를 최대한 줄이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부관 교역레벨 42까지 필요한 경험치는 2,558,500 이며,
부관실효과로 /1.2 , 경숙명+바다로 1/4 해서 필요한 순수 교역경험치는 533,020 이 됩니다.
보통 육메크 시세 괜찮을 때(최소 125) 올려쳐서 "희대의 자산가" 없이 개당 33,000두캇 정도로 한번에 1000개씩 팔면
캐릭터 상렙에 따라 19000~20000 정도를 얻을 수 있으므로,
대략 육메 26000~28000 통 정도면 부관 42레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희대의 자산가"거나 그 제자로 등록돼있으면 더욱 빠르게 끝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니라서 -_-

육메는 다클로 직접 실어나르셔도 되고... 갠상 피시는 분들한테 좀 와달라고 할수도 있고...
길드분들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여러가지 배달방법이 있겠네요.
- 길드분들 도움 받는게 제일 쉽습니다. 가져오시면 다 사드릴 테니 어디로 오라고 하시면 됩니다. ㅎㅎㅎ


28000통 정도면 옮기는 시간 포함 30분 정도면 다 팔 수 있습니다. 길드분들 도움 받으시면 훨씬 더 빨리도 가능합니다.
편의를 위해 재교섭 요청서를 좀 가지고 계시는 것도 좋겠네요.
에스파니아나 프랑스나 영지 거리가 가까우므로 재교섭 없으시면 뺑뺑이 도셔도 됩니다.
클몽 부관실 붙인거면 한 두번 정도만 바다구경하고 와도 재교섭 없이 해결되실 것 같네요.
전 순항형 개조지벡 25적업 -_- 같은걸로 재교섭 엄청 찢었습니다 ㅂㄷㅂㄷ...



여튼 이렇게 5/42/3을 만드시는데 항해일수 20일 + 판매 30분 + a 해서 대충 1시간에 2명씩 사관시킬 수 있습니다.
- 혹시 잊으셨을까봐 다시 말씀드리지만 경숙명200% + 바다 + 부관실 일때 이야기입니다. 이벤트 없이 따라하지 마세요.
이렇게 4번 돌면 "이론상" 친애에 도달합니다.

2명 사관때 평상->우호
4명 사관때 우호->호의
6명 사관때 호의->신뢰 <-여기까지는 누구나 확실히 도달합니다.
8명 사관때 신뢰->친애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우리는 앞서 보셨다시피 항해일수로 모2/군3을 맞추기 위해 항해를 한다고 했습니다.
항해일수 30일에 은행이자 받으면서, 확률적으로 우호도가 1씩 떨어집니다. (평상에 가까워집니다)
보통 높으면 높을수록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이 떨어지는 양은 항해일수 20일을 채우는걸 생각하면 20*8 = 160분 정도니까
약 5번 정도 떨어질 확률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실제로는 한 3~4정도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운빨 너무 없으면 5번 떨어질 수도 있을 듯 합니다 -_-


교신 부관이 있으시면 항해일수 20일 채우는 중간에 잠깐잠깐 교신 해주시면 채우실 수 있습니다.
교신할 타이밍은 2명 사관시키고 튀니스에 새 자파르/이크발 뽑으러 갈때,
교신부관을 달고 튀니스에서 출항하는 중갤리 함대랑 교신하면 됩니다.
교신 부관은 튀니스에 들어가서 은행에서 다시 대기시킵니다.
저는 중간에 지나가면서 한 4번 정도 교신을 했더니, 8번째 부관을 사관하면서 바로 "친애"를 달 수 있었습니다.


교신 부관이 없으시면 1명 더 사관시키는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부관 사관으로 신뢰까지밖에 못가는건 아닌거 같습니다. 제가 8번째 부관 사관시키면서 바로 친애를 봤으니까요.
(중간에 교신을 4번쯤 하기는 했습니다만)




== 결론
대충 이렇게 진행하시면 2명 사관시키는데 넉넉잡아 1시간이면 됩니다.
8명 사관에는 대략 4시간이면 충분할 것으로 보이고,
교신 부관이 없어서 9명 사관시키면 5시간으로 되겠네요.
- 9명이나 10명이나 차이 없어 보이지만 9명째 할 때 옆에 원래 키우던 부관 집어넣으면 교역렙 꽁으로 먹잖아요.. ㅎㅎㅎ


저는 돈이 아깝다보니 시세 알아보느라 중간에 시간이 좀 걸렸고,
실제로 육메 팔고 부관 새로 뽑고 하는 시간은 얼마 걸리지 않았습니다. (프랑스 캐 기준)


이렇게 하면 교신의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4~5시간 언저리로 오스만 망명 버튼을 띄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관의 항해기록(교역) 6장 * 8은 덤입니다. ㅎㅎㅎ
- 이걸 팔면 육메 갠상 손해는 메꾸고도 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사족
- 0/50/0 도 생각을 해봤는데 경험치 표 보면 육메가 딱 2배 더 필요하더라고요 멘탈상 비추합니다.
교역기록은 17장으로 많이 나오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