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너스 공략법에 대한 허접한 후기!

 

* 목차

 

1. 머리글

2. 회피

   1) 회피에 필요한 개념

   2) 회피의 방법

   3) 회피의 팁

3. 해피너스 스킬에 대하여

4. 공격시 해피너스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5. 트레이닝시 해피너스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6. CP구간별 해피너스의 공략

 

1. 머리글

 

저는 문과생입니다. 수식이나 함수를 이용하여 수치로서 포켓몬을 비교하는 것보다는, 글 목차잡는 것에 익숙하고, 정밀하고 전문적인 분석보다는, 친절한 글을 쓰는 데 조금 더 익숙합니다.

 

이 글은, 어떤 분의 해피너스 상대법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으로써의 목적을 지니며, 사실 많은 고수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거 같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는 'XX'님이 계시기 때문에, 수치상으로는 이미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주관적인 관점에서 허접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말씀드리지 못한, 혹은 간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그 분이 알려주실테니깐요.

 

이 글이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고, 틀린점이 있거나 다른 관점에 대해서는 댓글로 서로 토의해보면 좋겠습니다.

 

우선 해피너스와의 전투에 앞서서, 회피의 개념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회피를 제외하고 해피너스 상대법에 대해 답해야 한다면, 공격력이 높은 포켓몬이 DPS, RDPS높은 스킬셋을 통하여 공략하는 것이 최선일 것입니다.

 

그 후에, 개인적인 해피너스 스킬셋에 대해서 평가해보겠습니다.

 

목차 4,5에서는 공격과 트레이닝의 다른점에 대해서 잠깐 언급하고, 제 경험을 위주로 좋은 포켓몬을 선별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목차 6에서 정리하면서, CP별 해피너스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을 나열해보겠습니다.

 

2. 회피

 

포고에서 회피란, 상대방 스킬 데미지의 총량에 대해서 75%의 데미지를 무시하고 25%의 데미지만 입는 것을 의미합니다.

 

회피는 어떤 포켓몬이 더 좋은지, 혹은 어떤 기술set가 더 좋은지 평가함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수치로 환산하기 가장 어려운 항목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의 경우, 객관적인 수치보다는 주관적인 경험으로 판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서, 인벤 자유계시판에서도, A스킬이 더 좋다, B스킬이 더 좋다 하는 논쟁들이 벌어지고는 합니다.

 

1) 회피에 필요한 개념

 

 (1) 선딜과 후딜

 

파괴광선을 예를 통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파괴광선은 3800(3.8초)의 발동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Damage Window라는 개념을 갖는데, 이것은 3300~3600이라는 수치를 갖습니다.

 

이를 쉽게 설명하면 에너지 100을 채운 후, 기술을 발동하기 위해서 화면을 꾹 누를경우, 파란색 로딩게이지가 차게 됩니다. 이게 꽉 차면 스킬발동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번개는, 로딩게이지가 다 찬 후, 발동이 시작된 시점인 0초 구간입니다. 두번 째 번개는 데미지창의 시작인 3.3초이고, 마지막 번개는 데미지 창의 끝인 3.6초 입니다.

 

파괴광선의 경우, 발동이시작되면 파~~괴~~광~~선 을 외치느라, 3.3초 후에 데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하고, 0.3초 동안 딜을 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데미지 창이 끝나는 시간은 3.6초이고, 파괴광선의 발동시간은 3.8초이기 때문에, 데미지딜링이 끝난 후, 0.2초 후에 회피나 퀵무브와 같은 다음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딜이란, 스킬발동을 시작해서, 실질적으로 데미지 들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인 3.3초를 의미하고, 후딜이란, 모든 데미지 종료시점인 3.6초부터 3.8초 까지의 시간을 의미하는데, 후딜이 끝난 후에야 회피를 할 수 있습니다.

 

공격자 입장에서, 방어포켓모 스킬의 선딜이 짧은 경우, 상대기술에 대해 회피가 어렵고

공격자 입장에서, 자신포켓몬 스킬의 후딜이 짧은 경우, 상대기술에 대해 회피가 용이합니다.

 

 (2) 다음 명령 예약기능

 

다들 한번 쯤은, 퀵무브를 시전하기 위해서 화면을 마구 터치하다가, 상대가 차지무브를 써서 회피하려고할때, 회피하기는 커녕, 퀵무브를 쓰고 있는 자신의 포켓몬을 보신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일종의 명력 예약기능과 같은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2번째 퀵무브 공격시점에서 한 번더 클릭을 해두면, 3번째 퀵무브가 자동적으로 나가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격시, 마구누르지 마시고, 방어포켓몬과 공격포켓몬 기술의 발동시간을 고려한다던지, 혹은 몇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서 상대 퀵무브와 퀵무브 사이에 자신 포켓몬의 퀵무브 몇번의 타격이 가능한지 계산하시고 시전 가능한 마지막 퀵무브를 시전하시면서 다음 명령으로 회피를 입력해 놓으시면 수월하게 회피하실 수 있습니다.

 

 (3) Damage Back 현상

 

현재 일종의 렉으로 봐야하는 지, 버그로 봐야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회피하여도, 데미지가 들어왔다가 다시 복구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데이터상으로는 100의 데미지를 기준으로 회피시 25의 피해만 입어야하지만, 일단 100의 피해를 입은 후, 회피가 계산되어 다시 75에 해당하는 데미지 혹은 피해가 복구되는 형식입니다.

 

이 경우, 전투초반에는 상관없지만, 자신의 포켓몬의 피가 거의 없는 전투종반에 발생할 경우, 기절로 처리되어 다음 포켓몬이 나왔다가, 다시 기존포켓몬이 나오고 또 기절하고 유령이되어 전투하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Time out의 압박에 시달리는 해피너스 전에서 이러한 일명 데미지백현상은 상당히 골치아픈 존재입니다.

 

2) 회피의 방법

 

(1) 화면 이펙트보고 피하기

 


 

              (이미지출처: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2062&site=pokemongo )

 

위에 사진을 보시면, 방어포켓몬이 퀵무브나 차지무브릴 시전하기 전에 사방으로 바람이 부는 것과 같은 이팩트가 발생함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보고 회피하시면 됩니다.

 

이 이팩트를 예상하고 회피를 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 이팩트가 뜨는 순간 회피를 하셔도 됩니다.

 

차지무브만 회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 렉으로 인해서 미리 xx가 xxx를 시전하였습니다. 와 같은 사전 문구가 안 뜨는 경우나, 스톤에지나 하이드로펌프와 같은 선딜이 짧은 스킬에 대해서는 회피를 하지 못하시는 경우가 꽤 발생하실겁니다.

 

그러나 만약 위 이팩트를 기준으로 퀵무브나 차지무브 회피연습을 하시다 보면, 추후에 차지스킬을 피하는 것은 상당히 할만한 일이 될 것입니다.

 

 (2) 모션보고 피하기

 

위에 이팩트를 보고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러나 간혹가다가 모션을 보고도 쉽게 피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야구를 예를 들면, 투수가 직구를 던질 때와 커브를 던질 때 투구폼이 차이가 많이 나면, 타자기 미리 예상하고 공을 기다릴 수 있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특히 해피너스의 경우, 차지무브를 사용할 때, 입술을 모으는 것과 같은 모션을 하는 데, 이를 통해서도 회피를 하실 수 있습니다.

 

3) 회피의 팁

 

(1) 맞을 건 맞아도 된다.

 

예를 들어, 샤미드를 상대하는 망나뇽의 경우, 물스킬에 대해 0.8의 보정 데미지를 입을 뿐 아니라, 물대포 자체가 방어에서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굳이 회피하지 마시고, 빨리 죽이시는 게 이익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차지무브 타이밍

 

파괴광선이나 눈보라와 같이, 100의 에너지를 필요로하고, 한 방에 에너지 100이 다 소모되는 1스택 차지무브의 경우, 방어포켓몬의 차지기술을 회피한 후에 시전하시면, 에너지 낭비는 좀 있지만, 안정적인 데미지 딜링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공격시에는 2~3스택 차지무브보다는 1스택 차지무브가 편합니다.

 

(3) 데미지백을 기억하자

 

저같은 경우, 해피너스를 상대할 때, 제 체력이 얼마 없으면 파괴광선과 같은 차징스킬을 회피하지 않습니다. 데미지백과 같은 현상이 발생해서 왔다 갔다 하는 것 보다는 마지막 까지 딜링하다가 기절하는 편이 더 유용합니다.

 

3. 해피너스 스킬에 대해서

 

- 방어형 해피너스 스킬에 대해 주관적인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

 

1) 퀵무브의 비교 (자속보정을 고려한 결과)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획득량 

DPS 

EPS 

막치기

8.75

2600

3.3 

2.3

사념의박치기 

12 

 3100 

10

3.8 

3.2

 

방어의 경우, 스킬의 고유의 발동시간에 2000이 추가되기 때문에 자속보정을 고려한다고 하더라도, 사념의 박치기가 DPS, EPS면에서 더 월등합니다.

 

2) 차지무브의 비교

 

차지무브에 대한 수치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DPS, DPE, RDPS, 등 너무 많은 지표가 필요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경험에서 써보겠습니다.

 

(1) 파괴광선

 

장점: 데미지가 어마어마하다. 무조건 회피해야 한다.

단점: 선딜이 길어서, 회피하기 용이한 면이 있다.

 

(2) 매지컬샤인

 

장점: 데미지가 준수하다, 2스택 기술로서, 차지무브를 연속으로 시전하기도 한다.

단점: 선딜이 2.1초로서, 역시 회피에 용이한 면이 있다.

 

(3) 사이코네시스

 

장점: 선딜이 짧아서, 회피하기 어렵다

단점: 데미지가 약하다.

 

주관적인 관점에서, 저는 매샤가 가장 피하기 쉽습니다. 파광의 경우, 회피했다고 생각했는 데 맞을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또한 데미지백 현상 때문에, 애를 먹은 적도 여러번 있습니다.

 

(주관의 끝: 파광의 경우, 뿜어 내는 광선이 야간 따라오는 건가? 하는 느낌이 들 때가 있지만, 매샤는 직사각형을 발사하는 느낌인데, 그것만 피하면 데미지가 많이 안들어옵니다.)

 

사이코를 평가하자면, 좀 빡시게 공격하느라, 퀵무브까지 회피컨을 하는 경우, 어느 정도 피하기 쉽습니다. 더구나, 25%데미지는 회피시에도 적용되는 데, 이 때오는 부담감도 적습니다.

 

그러나 차지만 피하는 경우나, 발동시간이 긴 퀵무브로 공격시 가장 잘 맞는 것도 사이코입니다.

 

가끔, 해피너스 차지무브에 대해서 이것이 좋다 이것이 좋다 많은 논쟁들을 보게 됩니다.

 

결론은 그냥 해피너스면 좋습니다.

 

파광을 회피못하는 사람에게는 파광이 가장 쌔고, 데미지 백때문에 무섭기도 하고

매지컬샤인은, 시간도 없는 데 두번 회피해야 하고 데미지도 준수해서 좋고

사이코는 피히기 힘들어서 좋습니다.

 

공격자에 따라서 그리고 사용하는 포켓몬의 타입에 따라서 다 다르니, 차지무브에 너무 큰 고민의 비중을 두지마시길 추천드립니다.

 

4. 공격시 해피너스를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1) 공격시 명성감소치 계산법

 

공격이란, 다른 팀의 체육관을 공격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공격과 트레이닝시 명성계산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공격시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자신의 포켓몬과, 방어포켓몬의 CP에 상관없이. 적 포켓몬 한 마리를 기절시킬 때 마다, 1000의 명성을 감소시키며, Win으로 끝날 경우 추가로 1000의 명성을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어 레벨 5의 체육관에 5마리 포켓몬이 배치되어있고, 이들을 모두 기절시킬 경우, 5 x 1000 + 1000으로써, 총 6000의 명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강한 포켓몬을 6마리 뽑아서 마구잡이로 패시면 됩니다.

 

2) 공격시 좋은 포켓몬

 

- 순위를 매길 수 있는 능력까지는 없으니, 사용해봤을 때 좋은 포켓몬을 순위에 상관없이 나열해 보겠습니다.

 

(1) 마기라스 : 물기/스톤에지 or 깨물어부수기 or 불대문자

 

마기라스의 경우 악/바위 포켓몬으로써, 매지컬 샤인에 대해서만 1.25배 데미지를 입습니다. 우선 빠른 공격속도를 가진 물기로 인해서, 회피가 빠를 뿐 아니라, 물기가 자속이라는 점, 공격종족값이 높다는 층면에서, 해피너스를 팰 수 있는 최고의 포켓몬 입니다. 차지무브의 경우, 스톤에지가 순간 데미지가 좋고, 스킬시전 후, 회피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자속판정을 받는 깨물어부수기, 자속은 아니지만, 자체의 공격력이 괜찮은 불대문자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2) 망나뇽: 용숨/드크 or 용파, 강날/역린, 드테/역린

 

망나뇽의 경우, 드래곤/비행 포켓몬으로써, 매지컬 샤인에 대해서만 1.25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용숨, 드테의 경우 둘다 자속판정을 받는 기술로써 아주 쓸만합니다. 회피로는 용숨 > 강날 > 드테 이며, 데미지 면에서는 드테> 용숨 > 강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하기 쉬운 차지무브 먼저 비교한다면, 폭풍의 경우도 좋지만, 해피너스를 팰 때는 데미지 쌘게 장땡이라는 관점 하에서, 역린이 더 좋고, 드크는 스킬시전 후 회피가 용이하기는 하지만, 해피너스 상대로는 역린이 좀 더 좋은 거 같습니다.

 

저층의 해피너스를 패실 때는 드테가, 고층을 공략중이시라, 전투유지력이 중요할 때는 강날이나 용숨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3) 괴력몬: 카운터 /폭펀 or 인파이트

 

우선 기본스킬은 카운터로 고정입니다. 저는 블릿펀치가 멋져서, CP가 상대적으로 낮은 포켓몬에게는 사용할 때도 있지만, DPS면에서 넘사인 카운터가 최고입니다.

 

차지무브의 경우, 폭펀이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데미지가 좀 더 쌔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피너스의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좀 더 크다는 것을 고려하면 인파이트 또한 좋습니다.

 

문제는 해피너스의 사념의 박치기, 사이코키네시스, 매지켤샤인 모두, 격투에게 1.25배가 들어간 다는 것이며, 상대적으로 피가 적은 괴력몬에게는 압박입니다. 회피컨을 추천드리며, 회피를 동반할 경우, 해피너스를 상대로 최고의 포켓몬이지만, 회피에 미숙하실 경우, 차라리 맞으면서 마기라스랑 망나뇽으로 좀 더 오래딜하시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

 

공격에 포켓몬에 대해서는 여기까지만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 저 3포켓몬이 있을 경우, 특히 저 3마리로 4마리 정도의 해피너스를 기절 시 킬 수 있을 경우, 10층석탑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다른 포켓몬의 기회는 거의 돌아올 거 같지 않습니다.

 

다음 목차에서 위의 3개를 제외한 해피너스를 상대하기 좋은 포켓몬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 트레이닝시 해피너스를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1) 트레이닝시 명성증가치 계산법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트레이닝시는 공격과 다른 명성계산법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드리고 싶지,만, 이미 이와 관련된 인벤공략글이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중요한 것만 말씀드리면,

 

(1) 방어포켓몬의 CP와 트레이닝을 시도하는 포켓몬의 CP가 차이 많이 날 수록 명성 증가폭이 크다. 단 여기서 트레이닝을 시도하는 포켓몬의 CP는 데려가는 6마리 중 가장 높은 애를 기준으로 한다.

 

즉 CP 100짜리 포켓몬 5마리와 1000짜리 포켓몬을 트레이닝에 데려가서 cp 500짜리 방어 포켓몬을 물리친다면, 비록 CP 100짜리로 상대 포켓몬을 기절시켰다고 하더라도, CP1000짜리가 기절시킨 것과 같은 방식으로 명성 증가치가 계산된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높은 애를 기준으로 나머지 5마리 또한 애보다만 낮으면 된다.

 

(2)  만약 공략하려는 체육관에 3층에 CP 3000짜리 해피너스가 있고, 1층 2층에는 각각 2000, 2500짜리 갸라도스가 있다면, 해피너스까지 기절시키기 위해 높은 CP의 포켓몬을 데려가는 것 보다는, 1200대 정도의 포켓몬 6마리를 구비해서, 1층 2층 애들만 기절시키고 튀는 것이 명성을 올리기에 더 좋다.

 

2) 트레이닝시, 해피너스를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1) 리자몽: 회오리불꽃/오버히트

 

포켓몬고에서 상대적으로 풀포켓몬이 체육관을 점령하게 되는 경우가 적다보니, 불포켓몬의 필요성이 본가에 비해서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해피너스를 상대함에 있어서, 특히 트레이닝 시 적은 CP의 포켓몬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관점에서, 불포켓몬의 유용성은 상당합니다.

 

우선 리자몽의 경우, 윈디와는 다르게 회오리불꽃과 오버히트라는 기술을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부스터에 비해서는 전투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해피너스를 패고 빠지기에는 상당히 좋은 점이 있습니다. 물론 부스터의 경우도 딜이 워낙 좋아서 좋고, 윈디의 경우도 불꽃엄니가 회피에 조금 더 용이하고, 불대문자가 상대적으로 안 좋을뿐, 데미지 면에서는 여전히 훌륭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리자몽2200, 윈디2000, 부스터1700를 가지고 있는데, 현재는 여러가지 이유로 강화를 멈추고 트레이닝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자몽의 경우 2700의 해피너스까지 상대가 가능합니다. 회오리불꽃이 발동시간이 긴 편이라서, 상대적으로 회피가 어렵긴하지만, 데미지는 정말 죽입니다.

 

(2) 나시: 신통력/솔라빔

 

나시의 가장 큰 장점은, 에스퍼로서 해피너스 에스퍼 기술에 대해서 0.8배의 피해를 입는 다는 것입니다. 또한, 솔라빔의 데미지가 상당해서, 고CP의 해피너스를 상대한다면, 회피없이 짧은 시간에 데미지 입히기에 유용하며, 상대적으로 CP차이가 덜 날 때는, 이길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

 

(3) 강챙이: 바위깨기/폭펀

 

강챙이는 상당히 좋은 격투포켓몬입니다. 제 블로그에 격투포켓몬의 순위를 매긴적이 있는데, 국내에서 잡을 수 있는 포켓몬만 고려시, 2위에 위치해두었습니다. 우선 캔디수급이 상당히 용이하며, 격투스킬로 퀵무브 차지무브를 통일 시킬 수 있고, 방어력, 체력적인 면에서도 준수합니다.

 

거품과 바위깨기에 대해서, 어떤 퀵무브가 더 좋은지에 대해 많은 토론이 있지만, 거품이 eps가 더 높고, 같이 결합되는 차지무브인 폭펀이 상당히 강한 것을 고려하면 eps높은 거품에도 큰 장점이 있지만, 굳이 우열을 논하자만 dps면에서 꽤 차이나는 바위깨기가 더 좋습니다.

 

거품이 더 좋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폭펀에 의지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데, 차지무브를 더 자주, 그리고 최종적으로 더 많이 쓰는 것은 데미지적인 측면에서 분명히 이점이지만, 격투에 대해 상성 스킬인 에스퍼타입의 스킬을 주로 사용하는 해피너스를 상대할 때, 차지무브를 많이 쓸수록 전투유지력면에서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저는 dps가 우월하며, 회피컨에서 더 큰 장점을 지닌 바위깨기가 노말을 패기에는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4) 쁘사이져: 벌레먹음, 씨저크로스

 

다들 쁘사이져를 보고 엥?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쁘사이져는 상당히 좋은 포켓몬 입니다.

 

우선 벌레스킬들이 사기성이 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벌레타입의 포켓몬과 기술들이 저평가 받는 이유는, 7개나 존재하는 역상성 때문입니다.

 

그러나 노말에게는 1배로써 기존 데미지가 다 들어갑니다.

 

퀵무브인 벌레먹음의 경우 dps가 16으로서 아주 준수합니다. 강챙이의 바위깨기와 자속성, 상성을 다 고려하여 비교시, 1.3정도 낮은 수치입니다. eps또한 12로서 준수하고, 무엇보다 회피에 아주 능하다는 것입니다.

 

특히 차지무브인 시저크로스의 경우, 3스택 차지기술로서, 선딜도 좋고 전체적인 발동시간도 짧아서 평타간에 차지무브를 쓰고도 회피가 가능합니다.

 

(5) 후딘: 사이코커터 or 염동력 /미래예지 or 기합구슬

 

후딘은 나시와 마찬가리조 에스퍼로서, 해피너스의 에스퍼기술에 대해서 0.8배의 데미지를 입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체력이 적어서, 빨리 죽기는 하지만, 데미지면에서 다른 포켓몬에 비해서 꽤 강한 것을 고려할 경우, 해피너스를 상대로 참 좋습니다.

 

특히 사이코커터를 퀵무브로서 장착했을 경우, 회피도 용이하기 때문에 전투유지력 또한 상당히 증가됩니다. 염동력을 가지신 경우, 회피하지 마시고, 피를 쫙빼겠다는 마인드로 사용하셔도 좋고, 회피를 하시면서 쓰셔도 좋습니다.

 

기합의 구슬의 경우보다, 미래예지가 노말을 상대로도 더 좋지만, 만약 기합구슬이 나오신다면, 버리지마시고 트레이닝용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 경우는 후딘을 좋아해서 주력으로 키우고 있지만, 강화하지마시고 적당한 CP구간에서 트레이닝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6) 꼬지모: 돌떨구기 or 카운터 / 스톤에지 or 스톤샤워

 

우선 해피너스를 상대로는 카운터가 모든 면에서 같거나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돌떨구기밖에 없어서 사용중이지만, 돌떨구기 또한 상당히 좋습니다.

 

우선 퀵무브 모션이 깔끔해서, 회피하기도 편하고 방어력이 준수한편이라서, 퀵무브에 대해서 괜찮은 몸빵을 자랑합니다. 특히 트레이닝시에는 시간안에 죽이기가 쉽지 않아서, 퀵무브에 대해서는 회피를 안할 경우도 많은데, 이 때도 꼬지모는 참 좋습니다.

 

차지무브의 경우, 크리티컬 확률이 적용안되는 이 시점에서, 회피를 섞으신다면 스톤에지가 그냥 말뚝딜을 하신다면 스톤샤워가 좀 더 좋은거 같습니다.

 

(7) 에브이: 사념의 박치기 or 염동력 / 미래예지

 

에브이는 후딘의 경우와 같습니다. 후딘에 비해서 딜은 수치상으로 좀 더 낮긴한데, 체감하기는 힘듭니다. 체력이 더 좋기 때문에 같은 스킬set을 가질 경우, 개인적으로는 후딘보다 더 좋아보이지만, 사이코커터와 같이 빠른 퀵무브는 없기 때문에 회피에는 좀 더 어려움이 있습니다.

 

(8) 팬텀

 

팬텀은 포켓몬고에서 가장 시급하게 패치해야할 포켓몬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데미지딜링면에서 괜찮지만 유지력이 많이 안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 회복제가 없어서, 다른 애들을 데려갈 수 없을 때, 짧고 굵은 데미지를 위해서 팬텀을 데려갑니다.

 

팬텀의 기술에 대해서 따로 언급을 안한 이유는, 현재 병참/새도볼을 사용중인데, 개인적으로 기습/오폭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데, 써본 적이 없기 때문에 드릴 말씀이 없기 때문입니다.

 

(9) 링곰: 카운터/파괴광선 or 인파이트

 

링곰은 강화용포켓몬은 절대 아닙니다. 우선 생각보다 전투유지력면에서 너무 안 좋습니다. 하지만 트레이닝용으로 특히 해피너스를 상대로는 쓸만합니다.

 

우선 최고의 격투 퀵무브인 카운터를 기본으로, 자속받는 파광이나, 발동시간이 좀더 짧고 노말에게 강한 격투타입의 인파이트를 갖추고 계신다면 해피너스를 이긴다는 느낌보다는 강하게 치고빠진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10) 갸라도스: 물기/역린 or 하펌, 드테/역린 or 하펌

 

개인적으로 모든 타입에 대한 전투를 생각할 경우, 공격시 물기/하펌만 best라고 생각합니다. 회피에 많은 가중치를 두는 저에게, 드테는 자속성도 못받기 때문에 갸랴도스에게 별로인 스킬입니다. (수비시에는 드테,역린 상당히 좋습니다.)

 

또한 공격으로서 1스택기술을 좋아하고, 물에 약점을 가진 애들이 더 많기 때문에 하펌을 더 좋아합니다.

 

그러나 해피너스를 상대할 경우, 역린이 강하다는 것이 상당히 메리트이며, 드테 또한 eps, dps면에서 물기보다 앞서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점이 있습니다.

 

트레이닝용 CP를 가진 갸라도스가 회피를 동반해서 해피너스를 무찌르기 어렵다는 것을 감안하면, 드테/역린으로 차지무브만 피하거나 때로는 그냥 맞아가면 딜넣기 좋은거 같습니다.

 

(11) 시라소몬: 안다리걸기/인파이트 or 로우킥

 

강챙이를 설명드리면서 말씀드렸다시피, 제 블로그에 격투포켓몬에 대해서 정리하면서 강챙이를 2위, 시라소몬을 3위에 올려두었습니다. 그러나 만약 트레이닝용으로 뭐가 더 좋냐고 물으신다면, 저는 시라소몬을 택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안다리걸기가 600의 발동시간을 갖는데, 사박/매지컬 or 사이코로 무장한 해피너스에게 회피가 아주 용이합니다. 뿐만 아니라, 때로는 이기기보다는 피를 까는 것에 목적을 둔 경우, 공격종족값도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정말 유용합니다.

 

폭펀이 없는 것이 아쉬울만도 하지만, 로우킥이라는 발동시간이 짧고 상대적으로 데미지도 괜찮은 차지무브도 있어서, 트레이닝용으로 상당히 안성맞춤입니다.

 

비록, 여자친구의 시라소몬만 써봤지만, 상당히 좋습니다.

 

(12) 성원숭: 안다리걸기 or 카운터/인파이트 or 로우킥

 

공격종족값도 준수하고, 체력도 시라소몬에 비해서 30이 높습니다. 더구나 카운터도 배울 수 있어서, 짧은 발동시간 보다는 높은 위력에 가중치를 두시는 분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할 걸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써본적이 없습니다.

 

 

한번 진화했었는데 깜짝베기가..

 

(13) 딱꾸리: 돌떨구기/스톤에지

 

딱꾸리의 경우, 진흙뿌리기가 나오는 순간, 코뿌리의 하위개체기 때문에, 차라리 코뿌리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돌떨구기가 나올 경우, 발동시간이 900으로서 회피가 용이할 뿐만 아니라, 에스퍼기술이나 페어리기술에 딱히 약하지 않기 때문에 퀵무브의 경우 맞으면서 딜링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스톤에지와 돌떨구기가 dps면에서도 좋기 때문에, 예상외로 해피너스의 cp에 따라다르겠지만 상당히 유용한 포켓몬입니다.

 

 

------------------------------------------------------------------------------------------

 

이상이 제가 사용해본 포켓몬들에 대한 리뷰였습니다. 더 좋은 포켓몬들이 있다면 댓글을 통해서 경험을 나눠주세요.

 

6. CP 구간별 해피너스 공략

 

1) 3000이상 해피너스

 

제가 잡아본 최고 높은 CP의 해피너스가 3100대기 때문에 그 이상은 잘 모르겠습니다.

 

상황

 포켓몬

공격 

마기라스와 망나뇽이 회피를 포함해서 잡을 수 있다면 best일 거 같고, 회피시 못잡는다면, 마기라스와 망나뇽으로 차지무브만 피하시면서 잡으시거나,

 

괴력몬을 통해서 퀵무브회피를 동반하여 잡으시길 추천드립니다. 

트레이닝 

 

트레이닝 시, 암에걸리 실 수 있습니다.

특히 1층에 3천대의 해피너스가 있을 경우.

 

1) 간신히 자리만들어 놨는데 스틸당할 경우

2) 낮은 CP론 못죽여서, 높은 CP의 포켓몬으로 명성 찔끔찔끔 올리고 있는데, 다른 팀에서 공격해서 깍아 놓고는 그냥 갈 경우

 

이러한 경우를 대비해서, 트레이닝을 포기하시길 추천드리고,

대신 만약 성공할 경우 연금을 오랫동안 받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2) 2700정도의 해피너스


상황 

포켓몬

공격 

마기, 망나뇽, 괴력몬

트레이닝 

내 포켓몬의 CP: 2000~2500대

리자몽, 후딘, 에브이, 링곰, 딱꾸리, 부스터, 윈디, 꼬지모, 나시, 갸라도스, 강챙이, 시라소몬, 꼬지모, 팬텀

 

내 포켓몬의 CP: 2000 이하

강챙이, 시라소몬, 꼬지모, 팬텀(자폭), 후딘(자폭), 윈디, 갸라도스, 나시

 

부스터와 같이, 피가 적은 경우, 레벨이 낮을 수록 체력이 적은 것이 더 큰 단점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CP가 낮을 수록 체력대비 공격력이 높은 포켓몬을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 쓰고보니 너무 허접하지만, 쓴 게 아까워서 지우진 않겠습니다.

Lv14
나뇽이좋다
69%
 
경험치
1,739
베니
42
이니
2,281
  • 명성치825
  • 제니4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977      [포켓몬]  예상치 못한 강적. "숙변", 노고치..  [9] 강력한레네기 01:58  1845 20
    1976      [배틀]   탑을 부수며 알아본 망나뇽 카운터 실험..  [4] 스펀지송 00:16  1230 12
    1975      [포켓몬]  강철톤에대해서  [18] 발로선발 04-28  1424 0
    1974      [연구]  본가의 포켓몬들로 본 체육관 개편(1)  [4] 파피푸 04-28  837 8
    1973      [포켓몬]  포켓몬고 각종 기록들~!  [69] 기네스북기록 04-27  2489 11
    1970      [배틀]  이미지로 보는 체육관 컨텐츠 즐기기!  [29] 나뇽이좋다 04-26  2844 66
    1969      [기타]  포고 스크래치 카드 이벤트?  [8] 마제스티한조 04-26  2301 1
    1968      [포켓몬]  포알못만 모르는 갸라도스킬러, 랜턴 ..  [44] 강력한레네기 04-26  3919 34
    1967      [연구]  포켓몬 이름짓기 길이 한계에 대하여  [10] 빈디케이터 04-23  2643 40
    1966      [연구]   개체값과 스킬이 랜덤이 되었다?! 잠수.. [13] Ssambob 04-23  3747 4
    1965      [포켓몬]  왕좌를 위협하는 거대코끼리, 코리갑 ..  [24] 강력한레네기 04-23  4857 20
    1963      [연구]   본가를 통해 본 포켓몬고의 체육관 개편  [44] 파피푸 04-21  6325 71
    1961      [포켓몬]  이야~ 세상좋아졋네 간단하게 포켓몬을..  [45] 토크왕 04-20  8801 9
    1960      [기타]  다음 포켓몬으로 페이지 넘길때 팁 [18] Nauco 04-20  4004 29
    1959      [포켓몬]  초보를 위한 타입별 포켓몬 추천 3편  [44] 나뇽이좋다 04-19  6227 48
    1958      [포켓몬]  비운의 검은 달빛, 블래키 리뷰  [14] 강력한레네기 04-19  4460 28
    1956      [배틀]  체육관 투명버그 미세팁 [8] 에구야 04-18  2517 2
    1955      [기타]  겹쳐져있는 스톱 쉽게 돌리는 팁  [12] nanna 04-18  4619 3
    1954      [포켓몬]  누구나 똥은 가지고있다, 왕콘치 리뷰  [39] 강력한레네기 04-18  4742 61
    1953      [포켓몬]  1~2세대 포켓몬 진화에 필요한 캔디..  [10] 진노 04-17  3482 14
    1952      [기타]  일본 나이안틱에서 얘기한 정보 [16] 남주 04-17  6616 1
    1951      [포켓몬]  이로치포켓몬 박사에게 보내기  [6] 포케마 04-17  4551 5
    1947      [기타]  잠실과 올림픽공원, 파밍 장소 소개  [16] 파피푸 04-16  2332 16
    1946      [포켓몬]   망나뇽 잘잡는 뚠뚠이! 픽시 리뷰  [38] 강력한레네기 04-15  7697 37
    1945      [포켓몬]  부활절 이벤트 중 알 부화 거리 모음  [22] Rokah 04-14  14085 21
    1943      [포켓스톱]  재업)잠실 걸으면서 파밍가능한 장소..  [5] 동자개m 04-13  4152 12
    1941      [기타]  부활절 이벤트 공지  [6] Minplen 04-13  8105 9
    1940      [기타]  튼튼한 연금 체육관 만들기 팁! [4] 호드야저리가 04-13  4146 6
    1939      [포켓몬]   초보를 위한 타입별 포켓몬 추천 2편  [22] 나뇽이좋다 04-13  6129 52
    1937      [기타]  35레벨 잉여의 잡다한 가이드&팁  [47] rsg1079 04-12  6515 13
    1936      [기타]  다음 업데이트내용은? [10] 닉넴뺏겼네 04-12  5833 3
    1935      [포켓몬]  1세대의 자연선택, 리전폼 소개  [28] 파피푸 04-12  4205 18
    1934      [포켓몬]  늪지대의 큰턱 포식자, 장크로다일 리..  [38] 강력한레네기 04-12  2533 22
    1931      [포켓몬]  휴화산, 폭발할 기회를 노리다. 블레..  [31] 강력한레네기 04-12  4126 36
    1926      [기타]  미세팁] GPS 안잡히는 건물안에서할때.. [6] 수도사도사 04-11  4166 3
    1925      [기타]  포고 즐기기 좋은 장소! [9] 심벌스타 04-11  3099 3
    1924      [연구]  주력 포켓몬 레벨별 최대 CP 비교 (..  [22] 아이스꾸임 04-11  5169 17
    1923      [포켓몬]  풀타입의 숨겨둔 최종변기 메가니움 리..  [39] 강력한레네기 04-11  4994 29
    1921      [포켓몬]  금가버린 물포켓몬 명가, 거북왕 리뷰  [40] 강력한레네기 04-10  5175 32
    1919      [기타]  포고플연결 오류시 해결방법  [3] 구름위로올라 04-09  1011 1
    1915      [기타]  행알작 빨리하는 미세먼지팁(이지만안쓸듯.. [17] 아재감지기 04-08  5645 5
    1914      [포켓몬]  초보를 위한 타입별 포켓몬 추천 1편  [39] 나뇽이좋다 04-08  7703 78
    1913      [포켓몬]  포고유저라면 한마리쯤 소장하고싶은 리..  [26] 강력한레네기 04-07  7581 35
    1912      [배틀]  포켓몬 배틀 시뮬레이터 [3] 아재감지기 04-07  1960 2
    1911      [포켓몬]  암스타 공략  [36] 옴치옴옴치 04-07  4730 4
    1909      [포켓몬]  1세대 풀포켓몬의 자존심! 이상해꽃 ..  [28] 강력한레네기 04-06  6005 29
    1906      [연구]  1~30까지 누적 경험치 그래프 및 레..  [11] 아이스꾸임 04-06  5378 6
    1905      [연구]  동cp라면 개체값이달라도 같은성능일까? [13] 아재감지기 04-05  5073 6
    1903      [기타]  포켓몬 고 플러스 한국 정식 발매  [12] 띠로롱하트 04-05  3631 1
    1902      [배틀]  괴력몬 스킬에 관해서 [33] Haztic 04-04  5981 4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