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고 TOP 10의 선정과 기준 (주관적)

이 글은 http://pokemongo.inven.co.kr/ 포켓몬고 인벤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 목차

 

1. 머리글

2. 기준의 선정

  1) 공격 시의 기준

  2) 방어 시의 기준

  3) 고려점

3. Top 10의 점수 (가나다순)

4. 종합 및 정리

  1) 한계 및 정리

  2) 순위 종합

5. 마무리

 

1. 머리글

 

문과생입니다. 오늘은 쉬는 날이라서, 뭘 할까 생각해보다가, 제가 가진 포켓몬 중 Top 10을 선정해보았습니다.

 

전에 제 글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전형적인 문과인으로 수치에 약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글이 될 거 같습니다.

 

물론 객관적으로 보이기 위해서, 기준을 선정하는 등, 몇 가지의 속임수를 쓰겠으나, 조금만 자세히 살펴봐도 지극히 주관적인 글이라는 것을 알게되실겁니다.

 

이 글의 목적은, 초보분들에게, 한 유저가 강한 포켓몬을 평가함에 있어서의 기준을 소개하고, 앞으로 키울 포켓몬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댓글을 통해서, 제가 순위로 선정한 것 외 좋은 포켓몬이 있다면 소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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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목차를 통해서, 강한 포켓몬을 선정할 텐데, 제가 사용한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차적으로 제가 사용해본 포켓몬 중에서 강하다고 생각하는 10마리를 미리 선정하였습니다.

 

제가 가진 모든 포켓몬에게 기준 설정 후 점수를 부여하여 비교한 것은 아니며, 미리 10마리를 선정한 후, 제가 평소에 생각해왔던, 기준들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점수를 매기기 때문에, 상당히 주관적입니다.

 

또한 공격의 기준 설정시 방어의 경우와 비교해서 좀 더 여러가지 기준을 사용하겠으나, 방어의 경우, 상대가 주로 카운터로 공격한다는 점, 상대방이 회피가 가능하다는 점등 변수가 너무 여러가지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몇 가지 기준만을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기준의 선정

 

 1) 공격 시의 기준

 

(1) 회피가능성

 

공격포켓몬을 선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회피를 평가함에 있어서, 크게 퀵무브의 발동시간과, 차지무브의 발동시간 및 후딜을 고려하려고 합니다. 차지무브의 선딜에 대해서 따로 고려하지 않는 이유는, 체육관에 있는 방어포켓몬의 경우 회피가 불가능하여, 선딜에 상관없이 무조건 차지무브를 맞기 때문입니다. 그에 반해서, 발동시간은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총시간으로써의 의미를 지니며, 후딜의 경우, 차지무브 시전 후, 회피와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평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퀵무브

 발동시간

점수 

500 이하 

1000 이하 

1500 이하 

1500 초과 

 

차지무브

 발동시간

 

2000 이하 

 2.5

2000초과 3000미만

 2

3000 초과 

 1.5

 

후딜

시간  

 

2.5

200 이하

200 초과 

1.5 

 

회피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퀵무브관련 회피가능성에 가중치 3배, 차지무브와 후딜에 관한 회피가능성을 합산한 값에 가중치 2배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공격력

 

퀵무브의 경우, 인벤 포켓몬DB에 있는 자속성이 포함된 DPS와 EPS가 기준입니다.

차지무브의 경우, 퀵무브와의 연계성, 위력, 발동시간 DPS, DPE등 많은 지표들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야 하지만, 능력의 부족함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다행히 '캘런'님이 정리해주신 좋은 자료가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겠습니다.

(캘랜님이 팁계시판에 2017년 2월 26일에 정리해주신, '차지무브 dps로 봐서는 안된다.'의 제목을 지닌 글에서, Master P 라는 지표를 사용하였습니다.)

 

퀵무브 DPS

 DPS

 점수

20 이상 

2.5 

15이상 20미만

15 이하 

1.5 

 

퀵무브의 EPS

EPS 

 

13이상 15미만

2.5 

11이상 13미만 

10이상 11미만 

1.5 

10미만 

 

차지무브의 Master P

 Master P

점수 

 70이상

65이상 70미만

60이상 65미만

55이상 60미만

 50이상 55미만 

 

공격력의 경우, 퀵무브의 DPS에는 2배의 가중치를, EPS에는 1.5배의 가중치를 두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TOP 10순위의, 포켓몬들을 비교함에 있어서, 회피에 중점을 두고 있고, 회피에 중점을 두다 보면, 퀵무브의 DPS가 EPS보다 좀 더 중요하다는 관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차지무브의 경우도 1.5배의 가중치를 부여하겠습니다. (단 10위안의 다른 포켓몬들과의 비교에서 퀵무브의 dps가 큰 차이가 나는 잠만보와 해피너스의 경우, 가중치 0배를 두었습니다. 그 이유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3) 전투유지력

 

제가 회피에 높은 가중치를 둔다는 점에서, 전투유지력에도 높은 가중치를 두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하실 분들도 많을 거 같습니다. 어차피 회피를 하는데, 방어력이나 체력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하는 것에서 파생되는 의문일 듯 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회피는, 전투유지력이 동시에 보장될 때, 그 효용성이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전투유지력 - 체력

체력

 점수

500이상 

 5 

300이상 500미만 

4

250 이상 300미만 

3

200이상 250미만 

2.5

200미만 

2

 

 

전투유지력 - 방어력

 방어력

점수 

220이상 

200이상 220미만 

180이상 200미만 

160이상 180미만 

160미만 

 

 

전투유지력에는 크게 체력과 방어력을 평가할 텐데, 체력이 방어력보다 더욱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체력에는 가중치 x2점을 부여하고, 방어력에는 별다른 가중치를 적용시키지 않겠습니다. 또한 체력이 경우, 200미만의 수치에 대해서 점수를 더 세분화하지 않은 이유는, 제가 고려하고 있는 10마리의 최저체력이 180이기 때문입니다.

 

2) 방어시의 기준

 

(1) 최대CP

 

현재 체육관 시스템하에서, 자신의 포켓몬을 해피너스 위층에 배치하느냐, 아래층에 배치하느냐는 상당히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해피너스 Max CP를 기준으로, 각 포켓몬의 CP에 따른 점수를 산정해보았습니다.

 

 Max CP

 점수

 3220 이상

3219 (해피너스)

3200이하 3000초과 

3000미만 

 

 

(2) 체력

 

체력

 점수

500이상 

 5 

300이상 500미만 

4

250 이상 300미만 

3

200이상 250미만 

2.5

200미만 

2

 

체력에는 공격시와 동일한 범위내에서, 가중치는 3배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3) 역속성

 

역속성을 고려하는 것은 상당히 난해한 작업입니다. 해피너스를 예로들 경우, 노말이기 때문에 격투에 약점이지만, 지니고 있는 스킬이, 격투에게 강합니다. 이러한 점들을 일정한 기준을 두어 점수산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A. 두 개의 약점을 동시에 공략당할 확률이 크고, 유저들이 카운터를 많이 데리고 있다. -3점

B. 두개의 약점을 동시에 공략당할 확률은 크지만, 카운터가 적당치 않다. -2.5점

C. 한 개의 약점을 가지고 있으나, 유저들이 카운터를 많이 데리고 있다. -2점

D. 한 개의 약점을 가지고 있으나, 방어포켓몬 입장에서 어느정도 대처가 가능하다 -1.5점

E. 한 개의 약점을 가지고 있으나, 카운터가 적당치 않다. -1점

 

위에 나열한 A~E의 계산방식을통해서 총 점수에서 차감하도록 하겠습니다.

 

3) 그 외의 고려점

 

(1) 속성

 

공격 시, 속성에 맞춰서 공격합니다. 노말의 경우 속성으로 맞추어 공격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차이를 두기 위해서, 노말 포켓몬의 경우 공격 합성점수에 대해서 0.9배율을 부가하도록 하겠습니다.

 

(2) 주관적인 편향

 

위 기준에 따라서, 점수를 합산하는 작업을 거친 후, 그간 사용한 경험에 비추어, 추가적인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겠습니다. 

 

 

3. Top 10의 점수 (가나다순)

 

각 포켓몬은 여러가지 스킬셋을 가지며, 그 스킬셋에 따라 제가 제시한 기준에 대한 점수가 변할 것입니다.

 

기술세트는 제가 가지고 있는 기술을 중점으로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고 CP의 드테/역린 망나뇽이 없기 때문에, 주로 쓰는 용숨/드크를 대상으로 평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용숨/드크가 드테/역린보다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1) 갸라도스 (물기/하이드로펌프)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500

15 

C 발동시간

3300 

1.5 

C 후딜 

300 

1.5 

공격력

Q, DPS 

16 

2

Q, EPS 

1.5 

1.5 

Master P 

58.92 

1.5 

전투유지력 

체력 

190 

방어력 

197 

1

총합 

36.5

 

 

(2) 방어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281 

체력 

190 

역속성 

B (전기에 약하지만, 전기포켓몬의 효용성이 떨어짐) -2.5 

총합 

 8.5

 

 

2) 괴력몬 (카운터/폭발펀치)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900

12

C 발동시간

2700

C 후딜 

2.5 

공격력

Q, DPS 

20 

2.5

Q, EPS 

8.89 

1.5 

1.5 

Master P 

62.46 

1.5 

4.5 

전투유지력 

체력 

180

방어력 

162 

1

총합 

38

 

 

(2) 방어력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2889

체력 

180

역속성 

C (에스퍼에게 약하고, 에스퍼공격을 가진 유저가 많음) -2 

총합 

6

 

 

3) 나시 (신통력/솔라빔)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1100

3

C 발동시간

4900

1.5 

C 후딜 

200

공격력

Q, DPS 

16.36 

2

Q, EPS 

10.91

1.5 

1.5 

2.25

Master P 

70.81 

1.5 

7.5 

전투유지력 

체력 

190 

방어력 

158

1

총합 

34.75

 

 

(2) 방어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2916

체력 

190 

역속성 

A (벌레에게 아주 약함, 구비된 유저에게 엄청 약함 -3) 

총합 

 5

 

4) 라프라스 (얼숨/눈보라)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900

4

12 

C 발동시간

3100

1.5 

C 후딜 

200

공격력

Q, DPS 

12.22

1.5

Q, EPS 

8.89

1

1.5 

1.5

Master P 

59.9 

1.5 

전투유지력 

체력 

260

방어력 

180

1

총합 

35.5

 

 

(2) 방어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2603

체력 

260 

역속성 

D -1.5 

총합 

 9.5

 

 

5) 마기라스 (물기/스톤에지)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500

5

15 

C 발동시간

2300

C 후딜 

200

공격력

Q, DPS 

20

2.5

Q, EPS 

8

1

1.5 

1.5

Master P 

55.41

2

1.5 

전투유지력 

체력 

200

2.5

방어력 

212

4

1

총합 

41.5

 

 

(2) 방어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670

5

체력 

200 

역속성 

A -3 

총합 

 12

 

​6) 망나뇽 (용숨/드크)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500

5

15 

C 발동시간

1700

2.5 

C 후딜 

400

1.5 

공격력

Q, DPS 

15

2

Q, EPS 

8

1

1.5 

1.5

Master P 

61.4

3

1.5 

4.5 

전투유지력 

체력 

182

2.5

방어력 

201

4

1

총합 

42

(2) 방어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581

5

체력 

182 

2.5 

7.5 

역속성 

A -3

총합 

9.5

​7) 샤미드 (물대포/하이드로펌프)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500

5

15 

C 발동시간

3300

1.5 

C 후딜 

300

1.5 

공격력

Q, DPS 

14

1.5

2

Q, EPS 

10

1.5

1.5 

2.25

Master P 

58.92

2

1.5 

전투유지력 

체력 

260

3

방어력 

177

2

1

총합 

37.25


(2) 방어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157

3

체력 

260

 3 

역속성 

D -1.5 

총합 

10.5

 

​8) 잠만보 (핥기/파괴광선)



 

​(1) 공격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500

5

15 

C 발동시간

3800

1.5 

C 후딜 

200

공격력

Q, DPS 

10

1.5

0

Q, EPS 

12

2

1.5 

3

Master P 

63.66

3

1.5 

4.5

전투유지력 

체력 

320

4

방어력 

190

3

1

총합 

40.5(노말포켓몬 보정치: 36.45)


​(2) 방어력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355

5

5

체력 

320

12

역속성 

C - 2 

총합 

15

9) 코뿌리 (진뿌/스에)


(1) 공격력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1400

3

C 발동시간

2300

C 후딜 

200

공격력

Q, DPS 

15

2

4

Q, EPS 

8.57

1

1.5 

1.5

Master P 

55.4

2

1.5 

3

전투유지력 

체력 

210

2.5

5

방어력 

206

4

1

4

총합 

34.5

​(2) 방어력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300

5

5

체력 

210

2.5

7.5

역속성 

A - 3 

총합 

9.5

​10) 해피너스 (막치기/매지컬샤인)

 

 

(1) 공격력

 

 카테고리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회피 

Q 발동시간 

600

4

12 

C 발동시간

3500

1.5 

C 후딜 

200

공격력

Q, DPS 

10

2

0

0

Q, EPS 

10

1

1.5 

1.5

Master P 

63.11

2

1.5 

3

전투유지력 

체력 

510

5

5

방어력 

229

4

1

4

총합 

35 (노말포켓몬 보정치: 31.5)

​(2) 방어력

 

항목 

수치 

점수 

가중치 

합산 

 최대 CP

3219

4

4

체력 

510

5

15

역속성 

D -1.5 

총합 

17.5

​4. 종합 및 정리

 

1) 한계

 

(1) 이산변수로서의 한계

 

점수를 부여하는 데 있어서, 연속변수를 사용한 것이 아니라, 구간 별 이산변수를 사용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DPS 19를 가진 경우와, 15를 가진 경우에 같은 점수를 부여한 것입니다. 물론, 각 범위안에서 크게 차이나는 경우는 없었지만, 이는 분명한 한계입니다.

 

(2) 차징횟수를 포함하지 못한 한계

 

드크의 경우, 3차징이지만 발동시간이 짧아서, 회피기술에 따라서, 차지무브 발동 후, 회피가 가능하지만, 괴력몬의 폭발펀치의 경우, 발동시간이 길어서, 2차징인 것이 회피에 있어서 단점으로 작용할 여지가 있으나, 이에 대하여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습니다.

 

(3) 주관적인 가중치

공격력에 있어서, 망나뇽>마기라스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각 가중치 그리고 구간별 부여하는 점수의 크기, 구간의 세부화 작업을 거칠 경우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4) 방어에 관한 한계

 

우선 각 포켓몬의 스킬셋을 공격용으로 설정하고, 수치들을 계산하였습니다. 방어시에는 Best스킬이 변하고 이에 따라 많은 내용이 변하지만 그에 대해서 반영하지 못하고, 방어시 단순하게 CP, 체력등만을 반영하였습니다. 또한, 위에 보시면 마기라스와, 망나뇽의 방어점수가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왔는데, 이는, 해피너스 장벽 위에 존재하는 마기라스와 망나뇽으로 이해하셔야합니다.

 


​2) 정리

 

(1)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생각했던 순위로 어느정도 정렬이 되서 기분이 좋습니다.

 

(2) 초보분들에게, 과정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은 거 같습니다. 각자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목에 대해서 다른 가중치를 두셔서, 자신만의 순위를 설정하는 것도 상당히 재미있는 일이 될 거 같습니다.

3) 순위 종합

 


 

공격순위 

공격점수 

방어순위 

방어점수 

 총합순위

총합점수 

 1 

 망나뇽

42 

 해피너스

 17.5

마기라스 

52.5 

2

 마기라스

 41.5

잠만보 

 15 

해피너스 

52.5 

 3 

 괴력몬

38 

마기라스 

11 

망나뇽 

51.5 

4

샤미드 

37.25 

샤미드 

10.5 

잠만보 

51.45

5

 갸라도스

36.5 

라프라스 

9.5 

샤미드 

47.75 

6

 잠만보

36.45 

망나뇽 

9.5 

갸라도스 

45 

7

 라프라스

35.5 

코뿌리 

9.5 

라프라스 

45 

8

 해피너스

35 

갸라도스 

8.5 

코뿌리 

45 

9

나시 

34.75 

괴력몬 

6

괴력몬 

44 

10

 코뿌리

34.5 

나시 

 나시

39.75 

 

5. 마무리

우선 나시가 너무 낮게 나왔다는 것이 좀 불만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수치를 만질 자신이 없어서, 이렇게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경험에 기반한 주관적인 순위입니다. 그래도 잼나게 보시고, 지나가는 유저는 이렇게 생각하고

이런 식으로 순위를 정할 수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세요.

댓글통해서, TOP 10에서 빠졌으면 하고, 추가로 들어갔으면 좋겠는 포켓몬도 적어주시고, 자신의

기준 하에서, 이런 식의 순위는 어떨지 적어주시면서 잼나게 토론했으면 좋겠습니다

Lv27
나뇽이좋다
60%
 
경험치
5,841
베니
95
이니
15,301
  • 명성치1546
  • 제니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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