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를 위한 타입별 포켓몬 추천 3편

이 글은 http://pokemongo.inven.co.kr/ 포켓몬고 인벤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이 글은 https://pokemon.gameinfo.io/ko 포켓몬고 인포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문과생 나뇽이좋다 입니다.

 

이번에는 타입별 키울만한 포켓몬으로써, 제 3편입니다.

 

이번 편에서는 드래곤타입, 얼음타입, 전기타입에 대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용어정리 

 

1) 2타 1피: 수비포켓몬의 퀵무브를 회피하는 데 있어서, 2회 타격 후 1회 회피한다는 의미.

 

2) 선딜: 차지무브 발동부터 실제 데미지가 들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 예를 들어 선딜이 1000이라는 의미는, 차지무브가 발동되고 1초 후에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것, 즉 차지무브가 발동된 것을 인식 후 1초 안에 피하면 회피가 가능. 

 

 

2. 드래곤 타입 포켓몬 추천

 

2세대 까지는, 드래곤타입 포켓몬이 두 마리만 존재합니다.

망나뇽과 킹드라 입니다.

 

 1) 망나뇽(비행/드래곤)

 

A. 종족값 

 

 

망나뇽 

순위 

 최대CP

3581

2위

 공격력

263

 2위 

 방어력

201

34위

 체력

182

 26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얼음

얼음숨결,얼음뭉치/눈보라,눈사태,냉동빔 

1.25

드래곤,바위,페어리

많음

0.8 

벌레,불꽃,격투,땅,물, 

많음

0.64 

 풀

 덩쿨채찍,잎날가르기/솔라빔,풀묶기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강철날개

11

800

6

18.75

 7.50

강한 속성:  바위,얼음,페어리

 드래곤테일

18.75

1100 

9

22.73

8.18

강한 속성:  드래곤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파괴광선 

150

3800

100 

3300~3600 

1.5

 강한 속성: 없음

폭풍 

137.5

2700

100

1200~2400

 1.37

 강한 속성: 격투,벌레,풀

 역린

137.5

3900

50

 2500~3700 

2.75 

 강한 속성: 드래곤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현재 습득이 가능한 스킬에 대해서 평가하도록 하겠습니다. 


A. 퀵무브

 

강철날개: 자속을 받지 못합니다. 그래서 드래곤테일에 비해서, dps가 낮다는 단점이 있고, eps 또한 더 낮습니다. 그러나 발동시간이 800으로써, 회피에 있어서는, 드래곤테일에 비해서 우수한 면이 있습니다.

 

이미 언급드린바와 같이, 강날은 자속이 아니기 때문에 드테에비해서 dps가 낮습니다. 그러나 약점을 찌를 수 있는 바위, 얼음, 페어리를 상대로 공격시, 23.43의 dps를 갖기 때문에, 드테에 비해서 앞섭니다.

 

단!!  바위, 얼음, 페어리 타입의 기술들은 비행/드래곤 타입인 망나뇽의 약점을 찌를 수 있기 때문에 공격에서, 이들을 상대로 망나뇽을 꺼내는 데에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공격에 있어서 강철날개가 갖는 이점은 대부분의 경우 회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비의 경우는 속성적 이점을 살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 망나뇽을 상대로 1.56배의 추가적 데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 얼음포켓몬(자속까지 적용시 1.95배), 바위-바위로 무장한 딱구리나 꼬지모, 혹은 픽시나 그랑블루같은 페어리타입의 포켓몬을 사용하는데, 이경우 강철속성의 강날이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비시, 강날이 드테보다 dps가 높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약점을 찌른다고 하더라도, 방어시 2000의 값이 발동시간에 추가되는데, 이 때문에 수비시, 강철날개가 약점을 찌른다고 하더라도, 드테보다 dps는 낮습니다.

 

드래곤테일: 발동시간이 1100이기 때문에 강날에 비해서, 회피가 용이하지는 않지만, 강력한 dps를 바탕으로 현재 최고의 퀵무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발동시간이 1100이상인 스킬을 갖는 포켓몬을 상대로는 2타 1피가 된다는 점에서, 컨을 할 경우, 회피도 어느정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결론:


- 강날이 회피에 더 용이하다.

- 공격시, 통상의 경우 드테가 dps가 더 높고, 바위-얼음-페어리를 상대할 때 강날의 dps가 더 높다.

- 공격시, 드래곤타입의 포켓몬(망나뇽,킹드라)를 상대로는 드테가 훨씬 좋다.

- 수비시, 강철타입의 강날이 약점을 찌를 경우가 많고, 이 경우 드테와 dps 격차를 많이 줄일 수 있다.

   그러나 공격시와는 다르게, 약점을 찌른다고 해도, 드테의 dps가 더 높다.

- 수비시, 여전히 존재하는 발동시간의 차이로, 강날이 상대방으로 하여금 회피를 까다롭게 만든다.

 

B. 차지무브

 

파괴광선: 차지무브중 유일하게 자속판정을 받지 못합니다. 위력자체로만 보면, 자속판정을 받는 폭풍보다 강합니다. 그러나 발동시간이 길어서 회피가 용이하지 못합니다. 또한 발동시간의 차이를 고려하여, 폭풍 + 퀵무브 한방과 파괴광선을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때, 파광이 데미지면으로 밀립니다. 다행인 것은, 망나뇽의 자체 공격력이 강하기 때문에, dps로 비교시, 자속판정을 받는 잠만보의 파괴광선보다는 망나뇽의 파괴광선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즉 망나뇽의 파괴광선은 다른 뛰어난 차지무브 폭풍과 역린에 비해서 안 좋은 것이지, 그 자체로도 훌륭한 차지무브입니다.

 

폭풍: 자속이라는 장점이 있고, 격투, 벌레, 풀 포켓몬에게 약점을 찌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망나뇽이 격투와 벌레타입 기술에 0.8배의 데미지를 입고, 풀타입 기술에 0.64배의 데미지를 입는 것을 고려한다면, 이들을 상대로 폭풍은 더욱 진가를 드러냅니다. 더구나 선딜이 1200으로써 짧은 편이기 때문에, 수비에 배치시, 상대방으로 하여금 회피를 힘들게 만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누적데미지에서 역린에게 많이 밀리기 때문에 2순위 차지무브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역린: 발동시간이 깁니다. 2차징인데도, 발동시간이 길다고 정평이 나있는 파광보다 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역린을 베스트 차지무브로 꼽는 이유는, 사기적인 위력때문입니다. 더구나 자속성이기 때문에 더 대단합니다.

 

망나뇽의 역린 한 방이, 두 배의 에너지를 필요로하는 잠만보의 파광과 비슷한 데미지를 갖는다는 것 자체가, 말도 안되는 상황입니다. (잠만보의 파광이 조금 더 강함)

 

단! 렉이 없어지고(데미지 백현상도 사라지고), 현재와 동일한 스킬세팅 상태로 대인전이 나온다면, 발동시간이 길어서, 상대방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시간이 길고, 선딜이 2500으로써 상대방이 회피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그 티어가 내려갈 여지는 있습니다.

 

(2) 주관적 평가

 

사탕수급은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주위에 하천이 있다면 생각보다 사탕수급이 용이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km 알에서 피콘과 더불어 미뇽이 가장 많이 나오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도 사탕수급을 좀 더 용이하게 합니다.

 

공격시, 강력한 스킬과 사기적인 종족값을 바탕으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비록 드래곤 타입의 기술이, 약점을 찌를 수 있는 경우가 적다는 점이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워낙 그 자체로 강해서, 어떤 포켓몬을 상대로도 무난함을 넘어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수비시, 높은 cp를 바탕으로 체육관 고층에 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얼음포켓몬에게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2) 킹드라(물/드래곤)

 


A. 종족값

 

 

킹드라 

순위 

 최대CP

2424

46위

 공격력

194

 50위 

 방어력

194

45위

 체력

150

 63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페어리,드래곤

드테/역린,매지켤샤인

0.8 



0.64 

 불꽃, 물

 물대포,회오리불꽃/하이드로펌프,오버히트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물대포

6.25 

500

5

14

 10

강한 속성:  땅,바위,불꽃

 용의숨결

7.5

500

4

16

8

강한 속성:  드래곤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하이드로펌프 

162.5

3300

100 

900~3000

1.62

 강한 속성: 땅,바위,불꽃

눈보라 

130

3100

100

1500~2900

 1.3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역린

137.5

3900

50

2500~3700 

 2.75

 강한 속성: 드래곤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물대포: 킹드라가, 불꽃포켓몬에게 0.64배의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면 불포켓몬을 상대로 자속성인 물대포가 괜찮은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물포켓몬으로써는 샤미드등 더 좋은 포켓몬들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물포켓몬으로써의 매력은 많이 떨어집니다.

 

용의숨결: 현재 용의숨결을 학습할 수 있는 포켓몬 중, 유일하게 모래투자 가치가 있는 포켓몬은 킹드라뿐입니다. 용의숨결은 드래곤타입의 기술로써, 드래곤타입에게 1.25배의 데미지를 가하는데, 드래곤의 약점을 찌르는 경우, 드래곤인 킹드라 또한 약점을 찔릴 경우가 많아서, 활용성이 떨어지는 점은 있습니다.

 

결론:

사실 물대포 vs 용의숨결은 참 애매한 문제입니다. 망나뇽의 스킬로써, 드테 vs 용숨을 비교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같은 발동시간을 갖는 물대포와 용숨의 경우, dps면에서는 용숨이 eps면에서는 물대포가 더 좋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물포켓몬으로써 활용성이 떨어진다는 게 물대포 선택에 있어서 가장 큰 장애인데, 사실 망나뇽의 존재로 인해서, 드래곤포켓몬으로써 활용성도 많이 떨어집니다.

 

그러나, 차지무브와 결합하여 생각하면, 물대포 vs 용의숨결을 판단하는 데 조금 도움이 됩니다. 

 

회피에 있어서,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역린을 선호하는 분에게는 퀵무브와 차지무브의 타입이 같은 용의숨결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눈보라가 차지무브로 붙은 경우, 드래곤슬레이어로 대부분 사용되기 때문에, 용의숨결이 더 좋습니다.

 

그에 반해서, 물포켓몬으로써, 하펌과 같이 사용하실 분들에게는 물대포를 추천드립니다.

 

 B. 차지무브

 

하이드로펌프: 자속판정을 받는 차지무브이고, 하펌 자체의 데미지도 훌륭합니다. 또한 역린과 비교시, 발동시간에 있어서 비교우위를 갖기 때문에 좋은 차지무브입니다. 그러나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누적데미지에 있어서는 역린에게 많이 밀립니다.

 

눈보라: 킹드라를 드래곤슬레이어로 활용하신다면, 좋은 기술입니다.

 

비록 자속판정을 받지 못하지만, 1.56배의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위력이 202.5로 껑충 뜁니다. 드래곤을 상대로 역린 또한 1.25배의 추가데미지를 줄 수 있어서,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역린에게 밀립니다.

 

다만, 망나뇽을 상대함에 있어서, 같은 드래곤타입인 킹드라의 회피력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인데, 눈보라가 역린보다 발동시간이 짧다는 점과 1차징이라는 데 있어서, 회피에 비교우위를 지닙니다. 

 

역린: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최고의 누적데미지를 제공합니다. 자속성이기 때문에, 굳이 약점을 찌르지 않아도 강하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2) 주관적인 평가

 

물과 불꽃 포켓몬을 상대로는 참 좋습니다. (0.64배의 데미지)

 

불꽃을 상대하실 때는, 퀵무브는 물대포가 좋고, 차지무브는 회피적인 면에서는 하펌이, 데미지면에서는 역린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물대포-하펌조합이 불꽃상대로는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물을 상대하실 때는, 용의숨결과 역린조합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드래곤을 상대하실때는, 용의숨결은 필수이고, 차지무브로는 취향에 따라서 눈보라, 역린 모두 괜찮습니다.

 

단, 범용적인 면에서는 용의숨결-역린이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킹드라의 장점은, 물대포-눈보라 조합만 아니라면, 다 사용가능하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현재 메타상 어떤 스킬의 조합이더라도,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3. 얼음타입 포켓몬 추천

 

때로는 포켓몬고가 망나뇽고라고 불릴만큼, 망나뇽은 좋은 포켓몬이며, 이로 인해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메타에 편승하여, 얼음포켓몬 또한 상당히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유저분들은 얼음포켓몬과 관련하여 대표적으로 두 가지를 궁금해하시는 거 같습니다.

 

(1) 얼음포켓몬들의 순위

(2) 얼음스킬들의 순위

 

(1)과 관련하여, 미리 결론을 말씀드린다면, 밑에 언급하게 될 얼음포켓몬은 모두 쓸만하다는 것입니다. 앞서 물포켓몬을 다루면서는 샤미드가 최고였지만, 얼음포켓몬의 경우, 각 개체별로 장점과 한계가 뚜렷합니다. 이로 인해서, 상황별로 최고의 얼음포켓몬이 다를 수 있습니다.

 

(2)의 경우는 상당히 민감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눈사태와 냉동빔처럼 스킬의 우위가 뚜렷한 경우도 있지만, 눈보라와 냉동빔 혹은 얼음숨결과 얼음뭉치처럼 스킬의 우위가 상황별로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참고로 눈사태와 냉동빔 둘 다 학습가능한 포켓몬은 없습니다.)

 

그래서 스킬에 대해서 적을 때는, 각 스킬의 장단점을 말씀드리고, 개인의 선호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순위가 아니라 선호라는 점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1) 라프라스(물/얼음)

 

 

 

A. 종족값

 

 

라프라스

순위 

 최대CP

2603

30위

 공격력

165

 100위 

 방어력

180

65위

 체력

260

 6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전기,격투,바위,풀

많음

0.8 

불꽃,물,강철,얼음

 많음 

0.64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물대포

6.25 

500

5

12.00

 10

강한 속성:  땅,바위,불꽃

 얼음숨결

12.5

900

8

12.22

8.89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하이드로펌프 

     162.5

3300

100 

900~3000

1.62

 강한 속성: 땅, 바위, 불꽃

눈보라 

     162.5

3100

100

1500~2900

 1.62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냉동빔

112.5    

3300

50

1300~2800 

2.25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물대포: 자속판정을 받습니다. 물-물 조합을 통해서, 물포켓몬으로 활용하신다면 베스트 퀵무브입니다. 얼숨과 비교시, 발동시간에 의한 회피에 강점이 있고, eps도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드래곤에게 0.8배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dps면에서 얼음숨결에 비해서 많이 낮습니다.

 

얼음숨결: 자속판정을 받고, 드래곤을 상대로 물대포보다 dps가 상당히 더 높습니다. (드래곤 상대시, 물대포의 dps: 9.6, 얼음숨결의 dps:  19.06) 물대포보다 회피력이 떨어지긴 하지만, 얼숨의 발동시간은 900으로써, 회피하는 데 괜찮은 발동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드래곤을 상대로 eps차이에 비해서 dps차이가 훨씬 더 크기 때문에, 얼숨이 베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B. 차지무브

 

하이드로펌프: 드래곤 타입을 상대로는 함정카드입니다.

 

눈보라: 드래곤을 상대로 한 방의 데미지는 가장 강력합니다. 또한 발동시간이 실현가능한 차지무브중 가장 적기 때문에 회피하기에도 가장 용이합니다. 그러나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한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냉동빔에게 많이 후달립니다.

 

냉동빔: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한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최고입니다. 그러나 긴 발동시간으로 인해서, 상대방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은 상당한 부담입니다. 라프라스 자체가 수비로 쓰일일이 적기 때문에 선딜이 눈보라에 비해서 짧다는 것은 현재 메타상 그리큰 장점은 아니지만, 대인전이 나온다면 0.2초의 차이지만 선딜이 더 짧은 것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결론:

 

눈보라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의견

(1) (발동시간, 1차징인 것을 고려) 눈보라가 회피에 더 적합하다.

(2) 냉동빔 한 번 더 쓸시간에 퀵무브를 통해서 추가적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에너지도 모을 수 있다.

(3) 높은 체력은 회피가 보장될 때 더 빛을 발한다.

 

냉동빔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의견

(1) 냉동빔의 강력한 데미지를 통해서, 망나뇽이 에너지 100채우기 전에 죽일 수 있다.

(2) 라프라스는 체력이 높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 좀 더 노출되는 단점은 커버된다.

(3) 빨리 죽이는 게, 전투유지력면에서 더 중요하다.

 

냉동빔과 눈보라를 비교함에 있어서, 경험에 기초한 의견은 있을 수 있으나, 정답은 없습니다.

 

(2) 주관적인 평가



라프라스의 가장 큰 장점은, 귀여움과 체력이 260이라는 점입니다.

 

​라프라스의 경우, 공격력은 제가 언급하게 될 얼음포켓몬 중에서, 뒤에서 두번째입니다.

그만큼 공격력이 약합니다. 특히 종족값 기준상 대척점에 서있는 루주라와 비교시 공격력이 거의 60이나 차이납니다. 그에 반해서 방어력은 비슷한데, 체력은 두배나 차이가 납니다.

 

장점

- 체력이 높다.

- 얼숨을 학습할 수 있어서, 회피력이 좋다.

 

한계

- 공격력이 약하다.

- 눈사태를 학습할 수 없다.

 

선호의 차이는 존재합니다. 실제로 루주라가 라프라스보다 좋다는 의견을 가지신 분들도 계십니다. 그분들의 의견을 존중하지만, 저는 전투유지력이 탁월하다는 관점에서 라프라스를 더 선호합니다. 특히 한 마리가 아닌, 여러마리의 망나뇽을 상대할 때, 라프라스의 진가는 드러납니다.

 

2) 파르셀(물/얼음)

 

 

A. 종족값

 

 

파르셀

순위 

 최대CP

2475

39위

 공격력

186

 67위 

 방어력

323

3위

 체력

100

160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전기,격투,바위,풀

많음

0.8 

불꽃,물,강철,얼음

 많음 

0.64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얼음뭉치

15

1200

12

11.67

 10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얼음숨결

12.5

900

8

13.33

8.89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하이드로펌프 

    162.5

3300

100 

900~3000

1.62

 강한 속성: 땅,바위, 불꽃

눈사태 

    112.5

2700

50

1700~2100

2.25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오로라빔 

100    

3550

50

3350~3550 

2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얼음숨결: 발동시간이 900이라, 회피에 좋고, dps 또한, 얼음뭉치보다 좋습니다.

 

얼음뭉치: 발동시간이 1200이라서, 회피가 어렵고, dps는 얼숨에 밀립니다. 그러나 eps의 우위를 통해서, 차지무브를 더 빨리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론:

얼음뭉치(1200)의 경우 2타 1피가 매끄럽지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폰의 차이 컨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얼뭉으로도 회피를 잘하시는 분이 있다면, 얼음숨결이 수비포켓몬의 퀵무브간에 3회 타격 후, 회피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감안하면, 데미지면으로나 에너지획득량으로나 더 좋은 퀵무브입니다.

 

그러나 얼음뭉치가 2타 1피가 거의 불가능하다는 관점에서 얼음숨결이 더 좋은 퀵무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얼음뭉치 vs 얼음숨결은 개인 선호의 영역입니다.

 

B. 차지무브

 

하이드로펌프: 함정카드

 

눈사태: 눈사태는 얼음포켓몬에게 최고의 차지무브입니다. 냉동빔과 같은 위력을 갖지만, 발동시간이 600이나 차이가납니다. 물론 1차징 기술이 회피하기에 더 용이하다는 관점에서, 눈보라가 더 좋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동시간의 차이를 고려하고, 에너지 100기준 누적데미지 등을 고려해봤을 때, 눈사태가 눈보라보다 더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2세대 패치전의 파르셀의 경우 눈보라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오로라빔: 눈사태나 냉동빔과 비교시, 위력도 더 낮은데, 발동시간은 최고 깁니다. 물론 얼음포켓몬에게 있어서, 얼-얼 조합이면 쓸만하다는 것이 사실이지만, 모래투자의 우선순위를 고려시, 눈사태가 나올 때 까지 도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주관적인 평가

 

파르셀의 가장 큰 장점은 높은 방어력이며, 가장 큰 단점은 낮은 체력입니다. 체력 100은 메꾸리고 진화하기 전, 꾸꾸리의 체력과 같은 수치입니다.

 

장점:

- 높은 방어력

- 얼음숨결과 얼음뭉치 둘다 학습가능하다.

- 눈사태를 배울 수 있다.

 

단점:

-낮은 체력

 

CP결정에 있어서, 가장 낮은 가중치가 부여되는 지표가 방어력입니다. 그래서 높은 방어력에도 불구하고, CP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파르셀의 높은 방어력은 분명히 체감이 됩니다. 특히 회피를 할 경우, 입는 25%의 데미지에 대해서도 그 높은 방어력이 적용되기 때문에, 낮은 체력에도 불구하고 전투유지력이 상당합니다.

 

체감상, 전투유지력 면에서 라프라스>파르셀>메꾸리>루주라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의아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거 같습니다. 메꾸리가 체력이 200이라 전투유지력이 더 좋은거 아닌가?라는 의문이 드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종족값등의 수치를 보면 메꾸리가 전투유지력이 더 좋아야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메꾸리의 경우 얼숨을 못배워서, 회피력이 생각보다는 안 좋고, 눈싸라기를 배운다고 하더라도, 차지무브에 의지하는 면이 많아서, 전투유지력이 생각보다는 별로입니다.

 

하지만 체감의 영역이라서, 정확하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저는 메꾸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파르셀을 더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3) 메꾸리(땅/얼음)

 

A. 종족값

 

 

메꾸리 

순위 

 최대CP

2284

58위

 공격력

181

 71위 

 방어력

147

118위

 체력

200

 13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불꽃,격투,물,강철,풀

많음

0.8 

독,전기

독찌르기,전기쇼크/더스크슈트,10만볼트

0.64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얼음뭉치

1200

1200

12

11.67

 10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눈싸라기

1000

100

15

7

15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눈사태 

112.5

3300

100 

1700~2100

2.25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땅고르기 

100

3100

50

2600~3100

 2

 강한 속성: 독,바위,강철,불꽃,전기

 스톤엣지

100

3900

50

700~2100

1

 강한 속성: 비행,벌레,불꽃,얼음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눈싸라기: 발동시간은 1000이기 때문에, 회피에 용이합니다. 그러나 dps가 낮기 때문에, 상대방 망나뇽을 기절시키는 데 필요한 총 데미지중, 상당부분을 차지무브의 데미지가 차지합니다. 그래서 차지무브와 같이 고려 시, 역설적으로 회피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얼음뭉치: 발동시간이 1200이라서, 회피가 용이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dps의 이점이 있고, 눈싸라기에 비해서는 낮지만, eps도 준수한 편이라서, 눈싸라기에 비해서 밸런스가 더 좋습니다.

 

결론:

눈싸라기가 차지무브와 결합된다는 가정 하에서, 눈싸라기는 상대 망나뇽을 빨리 기절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상대방 망나뇽이 에너지 100을 필요로하는 폭풍이나, 파광을 가지고 있다면, 차지무브를 구경하기도 전에 망나뇽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얼뭉의 경우, 눈사태와 조합된다고 하더라도, 눈싸라기에 비해서, 망나뇽을 빨리 죽이지는 못합니다.

망나뇽을 빨리 죽이는 데에는 눈싸라기가 더 좋고

전투유지력 면에서는 얼음뭉치가 갖는 우위가 있습니다.

 

B. 차지무브

 

땅고르기: 자속판정을 받기는 하지만..

 

스톤엣지: 자속 판정도 못 받는..

 

눈사태: 이미 언급드렸듯이, 얼음포켓몬에게 최고의 차지무브입니다. 특히 에너지획득량이 높은 눈싸라기가 조합 시, 그 위력은 배가 됩니다.  

 

(2) 주관적인 평가

 

눈싸라기가 참 평가하기 애매한 스킬입니다. 메꾸리의 공격력이 루주라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눈싸라기의 eps 우위와 눈사태를 통해서, 얼음포켓몬 중에서, 가장 빨리 망나뇽을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드렸듯이, 차지무브에 의존하는 것은 회피에는 단점으로 적용됩니다. 근데, 빨리 죽이는 만큼, 전투유지력면에서 장점도 있습니다.

 

우선 좋은 포켓몬인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파르셀보다 좋냐고 물으면 대답하기 참 곤란합니다. 한 가지 정말 희망적인 것은 4세대 때 한 번더 진화한 다는 것입니다. 지금도 좋은 포켓몬인데, 4세대 때는 얼마나 더 좋아질 지 기대를 갖게합니다.

 

메꾸리의 경우, 둥지의 유무에 따라서 희귀하기도 하고, 흔하기도 한 포켓몬입니다. 만약 주위에 메꾸리 둥지가 있으시다면, 미리 왕창 잡아두시기를 추천드리고, 땅고르기나 스톤엣지를 들고 나오더라도, 4세대를 대비하며, 개체값 좋은 애들은 챙겨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4) 루주라(얼음/에스퍼)

 

A. 종족값

 

 

루주라 

순위 

 최대CP

2512

35위

 공격력

223

 20위 

 방어력

182

64위

 체력

130

27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벌레,불꽃,고스트,악,바위,강철

많음

0.8 

에스퍼,얼음

 염동력,사이코커터,얼음숨결/눈보라,미래예지 

0.64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얼음숨결

12.5

900

8

15.56

 8.89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염동력

25

1600

15

17.50

9.38

강한 속성: 격투,독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드레인키스

60

2600

50 

1000~1300

1.2

 강한 속성: 격투,드래곤,악

눈사태

112.5

2700

50

1700~2100

 2.25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사이코쇼크

81.25

2700

33

2000~2600

1.625

 강한 속성: 격투,독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염동력: 자속판정을 받는 퀵무브입니다. 에스퍼로 활용시, 베스트스킬입니다. 그러나 에브이, 후딘등 획득도 용이하며, 더 상위의 에스퍼 포켓몬이 있기 때문에, 활용성은 떨어집니다.

 

얼움숨결: 자속판정을 받는 퀵무브입니다. 발동시간이 900으로 회피에 용이하며, dps도 좋습니다. 루주라가 얼음포켓몬으로 활용될 경우, 베스트입니다.

 

루주라는 얼음포켓몬으로써 활용성이 더 높습니다.

 

B. 차지무브

 

드레인키스: ​페어리타입의 기술 또한, 드래곤에게 강하다는 관점에서 활용의 여지가 있으나, 자속도 아니고, 위력면에서 눈사태에게 많이 밀립니다.

 

눈사태: 자속일 뿐만 아니라, 위력, 발동시간 모든 면에서 최고의 차지무브입니다.

 

사이코쇼크: 3차징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위력은 괜찮은 편입니다. 루주라를 에스퍼타입으로 활용시, 괜찮은 차지무브이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얼음포켓몬일 때 더욱 진가가 드러나는 포켓몬이기 때문에, 활용성이 적습니다. 

 

(2) 주관적인 평가

 

루주라의 경우, 장점과 한계가 정말 뚜렷합니다.

 

우선 공격력이 얼음포켓몬 중에 가장 강한데다가, 차지무브로써 눈사태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한 파괴력을 갖습니다.

 

눈싸라기-눈사태로 무장한 메꾸리에 비해서 딜사이클상, 망나뇽을 기절시키는 데에는 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긴 하지만, 얼숨 자체의 dps가 높기 때문에, 회피를 동시에 고려했을 때, 망나뇽을 상대로 최고의 딜러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꾸리나 라프라스에 비해서 피가 많은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파르셀처럼 방어력이 높은 것도 아닙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전투유지력 부분에서는 가장 안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컨의 여지가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컨트롤을 기본으로 잘 활용한다면, 유저에 따라서 최고라고 평가할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렉 이나 컨트롤 실수등이 갖는 리스크를 고려하고, 루주라 보단 약할 지라도, 다른 얼음포켓몬들도 충분히 드래곤 타입의 포켓몬 특히 망나뇽을 잘잡는다는 관점에서 저는 다른 얼음포켓몬들이 더 좋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선호의 차이)

 

5) 쥬레곤(물/얼음)

 

A. 종족값

 

 

쥬레곤 

순위 

 최대CP

1894

97위

 공격력

139

 140위 

 방어력

184

57위

 체력

180

 91위

 

B. 상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전기,격투,바위,풀

많음

0.8 

불꽃,물,강철,얼음

 많음 

0.64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얼음숨결

12.5

900

8

10

 8.89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아이언테일

15

1100

7

10

6.36

강한 속성: 바위,얼음,페어리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오로라빔

100

3550

50 

3350~3550

2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눈보라

162.5

3100

100

1500~2900

1.62

 강한 속성: 비행,땅,풀,드래곤

 물의파동

87.5

3200

50

2200~2900

1.75

 강한 속성: 땅,바위,불꽃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얼음숨결: 자속판정을 받고, 유일한 얼음타입의 퀵무브입니다.

 

아이언테일: 자속판정을 받지 못해서, dps는 얼숨과 같지만, eps, 발동시간 등 모든 면에서 밀립니다.


 

 

B. 차지무브

 

오로라빔: ​자속을 받고, 2차징기술이라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눈보라 보다 앞섭니다. 그러나 발동시간이 너무 깁니다. 더구나, 같은 2차징인 눈사태나 냉동빔에 비해서 하위버전입니다.

 

냉동빔 vs 눈보라에서 있던 논쟁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지만, 오로라빔 vs 눈보라에서는 확실히 눈보라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쥬레곤의 경우, 체력과 방어력이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오로라빔의 긴 발동시간이 가진 단점이 희석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충분히 활용가치는 있습니다.

 

눈보라: 강한 한방 데미지를 선사하며, 발동시간 측면에서도 오로라빔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쥬레곤에게 최고의 차지무브라고 생각합니다.

 

물의파동: ??

 

(2) 주관적인 평가

 

쥬레곤의 경우, 준수한 체력과 방어력을 바탕으로 트레이닝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최대 CP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라프라스를 제외한 다른 포켓몬들과 동cp일 때, 체력이 가장 높습니다.

 

물론, 공격력이 약하고, 눈사태나 냉동빔이 없다는 측면에서 데미지적인 면으로써는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얼음타입이기 때문에, 망나뇽에게는 여전히 강력합니다.

 

 

4) 그 밖의 얼음포켓몬

 

(1) 포푸니: (얼음뭉치/눈사태 or 냉동펀치) 눈사태를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냉동펀치는 발동시간이 짧아서, 회피에 아주 용이합니다. 하지만 3차징이라 자주 써야한다는 단점과 더불어, 위력이 상당히 약한편입니다. 2세대 까지 구현된 지금, 당장의 활용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러나 4세대 때 한번 더 진화하기 때문에, 미리 구비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전기포켓몬

 

1) 쥬피썬더(전기)

 

A. 종족값

 

 

쥬피썬더

순위 

 최대CP

2730

20위

 공격력

232

 15위 

 방어력

201

34위

 체력

130

 91위

 

B. 속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머드숏,진흙뿌리기/지진

0.8 

전기,비행,강철

많음 

0.64 

 

 

 

C.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전기쇼크

6.25

600

8

13.33

13.33

강한 속성:  비행,물

볼트체인지

25 

2300 

25 

12.61

10.87

강한 속성:  비행,물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번개 

125

2400

100 

1200~2200 

1.25

 강한 속성: 비행, 물

10만 볼트 

100

2500

50 

1800~2300

 2

 강한 속성: 비행, 물

방전

81.5

2500

33

1700~2100 

 2.46

 강한 속성: 비행,물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전기쇼크:​ 발동시간이 600으로써, 회피하기에 상당히 용이할 뿐만 아니라, dps, eps 모든 면에서 우수합니다. 주로 공격용으로 사용되는 쥬피썬더에게 최고의 퀵무브입니다.

 

볼트체인지: 위력과 에너지 획득량이 25라는 사기적인 수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발동시간이 2300으로써, 차지무브의 발동시간과 비슷합니다. 발동시간의 한계에 의해서 공격에 있어서 활용성이 적습니다.

 

수비용으로 활용시, 에너지 획득량이 25라서 10만볼트나 방전과 결합된다면, 시도 때도 없이 차지무브를 써서, 상대하기 까다로운 면이 있습니다. 문제는 수비용으로 활용되기에는 쥬피썬더의 체력이 적을 뿐 아니라, 최대CP도 높은 편이 아니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B. 차지무브

퀵무브로, 전기쇼크와 결합된다면, 어떤 차지무브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활용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학습가능한 3가지 차지무브 중에서 우열이 존재합니다.


번개: 발동시간이 가장 짧고, 한 방의 데미지가 가장 강력하다는 점에서는 비교우위를 갖습니다. 그러나 하이드로펌프나 솔라빔 등, 에너지 100을 필요로하는 다른 차지무브와 비교시, 위력이 약한 편에 속합니다.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누적데미지를 비교하더라도, 10만볼트나 방전에게 많이 밀려서, 현재로써는 가장 안 좋은 차지무브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1차징으로써, 회피를 하기에 가장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0만볼트: 2차징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번개와 위력차이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한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방전에게 밀리지만, 번개에 비해서는 앞섭니다.

 

방전: ​3차징 기술이기 때문에, 회피에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최고이고, 발동시간이 긴 편은 아니기 때문에, 활용여지에 따라서 회피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결론:

 

10만볼트 vs 방전에 대해 여러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둘 다 좋은 스킬인 것은 분명합니다. 저도 모래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함에 있어서, 10만볼트 가진 쥬피와 방전 쥬피 가운데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우선 딜사이클상, 방전과 10만볼트가 상대적으로 강력한 시점이 다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비교해 본다면, 에너지 33이 찼을 경우, 방전을 한 방 쓸 수 있기 때문에, 방전이 더 강력합니다. 반대로 에너지가 50일 경우, 방전은 여전 히 한 방 쓸 수 있지만, 10만볼트 또한 한 방 시전가능하기 때문에 10만 볼트의 경우가 더 강합니다. 에너지 66일 때는 방전이 더 강합니다.

 

드래곤테일 - 하펌으로 무장한 갸라도스를 상대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2차징 혹은 3차징 기술을 가지고 있을 때도, 에너지 100모았을 때 몰아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하펌을 쓰기 전에, 10만볼트 두 방으로, 갸라도스를 기절시킬 수 있다면, 10만볼트가 더 우세합니다. 그러나, 10만 볼트를 두 방 다 썼는데도, 갸라도스의 에너지가 남고 같은 상황 서 방전 3방을 통해서 하펌쓰기 전에 갸라도스를 기절시킬 수 있다면, 방전이 더 좋습니다.

 

갸라도스를 연속적으로 상대함에 있어서, 방전의 경우, 두 번째 갸라도스를 에너지 33이상인 상태서 만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도 방전이 더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방전이 더 좋냐, 10만볼트가 더 좋냐는 상황에 따라서 다릅니다. 둘 다 충분히 좋은 스킬입니다. 하이드로펌프를 가진 갸라도스만 상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회피에는 확실히 10만볼트가 더 좋고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확실히 방전이 더 좋습니다. 특히 쥬피썬더의 경우, 공격력도 높은 편이라, 해피너스나 잠만보를 상대로 활용하기도 하는 데, 이 경우는 누적데미지가 높은 방전이 더 좋습니다.

 

저는 방전을 가진 쥬피썬더에 모래를 투자하기로 마음 먹었지만, 여전히 의문이 남습니다.

 

 

(2) 주관적인 평가

 

공격력도 높고, 방어력도 훌륭합니다. 더구나 학습가능한 모든 스킬이 활용가능합니다.

 

그러나 적은 체력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하펌을 가진 갸라도스를 상대로는 1.56배의 약점을 찌를 수 있기 때문에, 하펌을 쓰기 전에 기절시킬 여지가 많아서 정말 좋지만, 깨물어부수기 기술을 가진 갸라를 상대 시, 회피를 못할 경우, 전투유지력에 큰 문제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트레이닝용으로써, 쥬피썬더를 활용할 때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낮은 레벨 혹은 낮은 cp일 때, 적은 체력이 갖는 단점은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에, 체력이 높은 다른 전기포켓몬의 필요성이 대두 되었습니다.

체력이 갖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사탕수급이 용이하며, 퀵무브로써 전기쇼크를 배울 수 있다는 점, 차지무브로써, 10만 볼트나 방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 최고의 전기포켓몬이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2) 전룡(전기)

 

A. 종족값

 

 

전룡

순위 

 최대CP

2695

23위

 공격력

211

 32위 

 방어력

172

76위

 체력

180

 27위

 

B. 속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머드숏,진흙뿌리기/지진

0.8 

전기,비행,강철

많음 

0.64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차지빔

10

1100

15

10

13.64

강한 속성:  비행,물

볼트체인지

25 

2300 

25 

11.74

10.87

강한 속성:  비행,물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번개 

125

2400

100 

1200~2200 

1.25

 강한 속성: 비행, 물

전자포

175

3700

100

3000~3500

1.75

 강한 속성: 비행, 물

기합구슬

140

3500

100

3000~3500

 1.4

 강한 속성: 노말,바위,강철,얼음,악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볼트체인지:​ 쥬피썬더에서의 설명과 같습니다. 다른 점은, 차지무브로써, 에너지 100을 요구하는 스킬만 있기 때문에, 수비시 활용성은 좀 더 떨어집니다.

 

차지빔: ​전기쇼크에 비해서는 발동시간이 느리지만, 수비포켓몬의 퀵무브에 따라서 회피가 어느 정도 용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dps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공격용으로써, 차지빔이 베스트 퀵무브입니다.

 

B. 차지무브

 

기합구슬: 전룡은 만들기도 힘든데, 기합구슬이 나온다면, 포고를 접고 싶을 거 같습니다.

 

전자포: 에너지 100을 필요로합니다. 발동시간이 번개보다 길 기 때문에, 회피가 힘든 점은 있지만, 상대방이 차지무브를 쓰는 것만 조심해서 활용한다면, 번개보다 위력이 50이나 더 높기 때문에 더 좋은 차지무브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번개: 발동시간이 짧고, 1차징이라는 점에서 회피에는 좋은 스킬입니다. 그러나 1차징 기술로써의 위력이 강한 편이 아닙니다.

 

(2) 주관적인 평가

 

공격력도 높고, 방어력도 준수합니다. 체력도 180이라서 전투유지력도 좋습니다.

 

하지만 나이앤틱이 전룡을 별로 안 좋아해서 그런지, 이브이를 너무 좋아해서 그런지, 스킬이 좀 부족합니다.

 

만약 전룡이 전기쇼크를 배울 수 있다면, 저는 무조건 전룡이 최고의 전기포켓몬이라고 평가했을 것입니다. 반대로 전기쇼크는 배울 수 없지만, 10만 볼트나 방전을 배울 수 있다면, 쥬피썬더와 비교하는 데 있어서, 무엇이 더 우위인지 평가하기 힘들었을 거 같습니다.

 

물론 전투유지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에게는 전룡이 더 좋은 포켓몬입니다.

 

저같은 경우 트렙이 34인데, 아직 전룡이 없습니다. 운이 없기도 하겠지만, 확실히 습득이 쉽지 않습니다. 더구나 볼트체인지와 기합구슬이라는 꽝이 존재하고, 번개도 전자포의 존재로 인해서, 애매한 면이 있기 때문에, 기술을 얻기도 힘듭니다.

 

분명히 좋은 포켓몬이지만, 습득난이도에 비해서 아쉬운 면이 많습니다. 

 

3) 랜턴(물/전기)

 

A. 종족값

 

 

랜턴

순위 

 최대CP

2077

75위

 공격력

146

 132위 

 방어력

146

120위

 체력

250

 8위

 

B. 속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땅,풀

많음

0.8 

불꽃,물,얼음,비행

많음 

0.64 

강철 

아이언테일,불릿펀치/헤어봄버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차지빔

10

1100

15

7.27

13.64

강한 속성:  비행,물

물대포

6.25

500

5

10

10

강한 속성:  땅,바위,불꽃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번개 

125

2400

100 

1200~2200 

1.25

 강한 속성: 비행, 물

10만 볼트 

100

2500

50 

1800~2300

 2

 강한 속성: 비행, 물

하이드로펌프

162.5

3300

100

170900~3000 

 1.65

 강한 속성: 땅,바위,불꽃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물대포:​ 발동시간이 짧아서, 회피에 좋습니다. 그러나 전기포켓몬으로써, 물포켓몬을 상대하면 0.8배의 데미지감소 효과가 있기 때문에, dps가 8로 줄게됩니다. 그에 비해서, 차지빔은 물포켓몬에게 1.25배, 갸라도스에게는 1.56배의 추가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dps 면에서는 차지빔에 밀립니다.

 

즉 회피에있어서는 물대포가 더 좋지만, dps, eps면에서는 차지빔이 더 좋습니다. 

 

차지빔: ​발동시간이 1100이기 때문에, 물대포보다 회피에 있어서는 열위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dps, eps면에서 상대적 우위를 지닙니다.

 

결론:

물포켓몬으로 활용한다면, 물대포가 베스트입니다.

그러나, 전기포켓몬으로 활용한다면 회피에 있어서는 물대포이고, 나머지 면에서는 차지빔이 더 좋습니다. 개인 선호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차지빔을 더 좋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B. 차지무브

 

하이드로펌프: 물포켓몬으로써 활용한다면, 베스트 스킬입니다.

 

번개: 한 방의 데미지는 훌륭하지만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10만볼트에게 밀립니다.

 

10만볼트: 2차징이라 회피에 단점은 았지만, 번개보다 누적데미지가 더 좋습니다. 공격력이 약하고, 체력이 높아서 전투유지력이 좋은 것을 감안하면, 랜턴에게는 번개보다는 10만볼트가 더 좋습니다.

 

(2) 주관적인 평가

 

랜턴이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높은 체력입니다.

 

특히 트레이닝용으로 활용함에 있어서, 쥬피썬더의 낮은 체력이 큰 단점으로 지적되면서, 랜턴이 더 큰 인기를 얻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물/전기타입이기 때문에 물타입 기술에 0.8배의 데미지를 입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공격력이 약하기 때문에, 하펌을 쓰기 전에 기절시키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차지무브를 조심해서 활용한다면, 전투유지력 면에서는 쥬피썬더와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모래투자를 하기에는 공격용으로써 활용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트레이닝용으로써 추천드립니다.

 

4) 레어코일(강철/전기)

 

A. 종족값

 

 

랜턴

순위 

 최대CP

2237

64위

 공격력

223

 20위 

 방어력

182

64위

 체력

100

 162위

 

B. 속성표

 

 

가중치 

공격 기술 타입 

주요 공격 기술 

 받는 데미지

1.56 

 

 

1.25

불꽃,격투

많음

0.8 

노말,독,벌레,전기,드래곤,에스퍼,바위,풀,얼음,페어리

많음 

0.64 

비행,강철 

많음

 

C.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차지빔

10

1100

15

7.27

13.64

강한 속성:  비행,물

스파크

7.5

700

9

12.86

12.86

강한 속성:  비행,물

 

D.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필요에너지 

데미지창 

DPE 

러스트캐논 

125

2700

100 

1600~2500 

1.25

 강한 속성: 바위,얼음,페어리

전자포

175

3700

100

3000~3500

1.75

 강한 속성: 비행, 물

마그넷봄

87.5

2800

33

2200~2600

 2.65

 강한 속성: 바위,얼음,페어리

 

공격성능: ★★★☆☆

방어성능: ★★★☆☆

획득용이성: ★★★☆☆

범용성: ★★★☆☆

 

(1) 스킬평가

 

A. 퀵무브


스파크:​ 스파크는 발동시간이 700이라 회피에도 용이할 뿐만 아니라, dps, eps면으로도 훌륭합니다.

 

 

차지빔: ​발동시간이 1100이기 때문에, 스파크보다 회피에 있어서는 열위합니다. eps에 있어서 스파크보다 우위에 있기는 하지만, dps면에서 많이 밀립니다.

 

결론:

eps의 경우, 0.8정도 차이가 나지만, dps의 경우 5.6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eps에서는 열위하나 dps에서 우위를 지니고 있는 스파크가 더 좋은 퀵무브라고 생각됩니다. 

 

B. 차지무브

 

러스트캐논: 자속판정을 받습니다. 그러나 에너지 100을 기준으로 한 누적데미지가 같은 강철기술인 마그넷봄에게 많이 밀립니다. 더구나 퀵무브에 강철타입의 기술이 없기 때문에 활용될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마그넷봄: 3차징인데 비해서, 위력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퀵무브에 강철타입의 기술이 없다는 점에서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전자포: 1차징 기술로써, 상대방의 차지무브만 조심한다면 위력에 있어서 훌륭합니다.

 

(2) 주관적인 평가

 

체력이 100이기 때문에 전투유지력에 한계를 갖습니다.

 

그러나 공격력이 높고, 스파크와 전자포 또한 좋은 기술이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전기기술을 통해서 비행타입에 약점을 찌를 수 있는데, 동시에 비행기술에는 0.64배의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비행을 상대로 활용성이 상당히 좋습니다.

 

4세대 때, 한 번더 진화할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현재의 활용성도 괜찮을 뿐만 아니라 미래가 더 기대됩니다.

 

4) 피카츄(전기)

피카츄는 사랑입니다.



3) 그 밖의 전기포켓몬

(1) 라이츄:(스파크/와일드볼트) 스파크와 와일드볼트라는 좋은 기술을 지닙니다. 쥬피썬더의 하위호환이긴 하지만, 충분히 활용가능합니다.

 

(2) 붐볼:(스파크/10만볼트or방전) 기술세트가 좋습니다. 라이츄와 비교시, 방전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와일드볼트가 10만볼트보다 우위인 면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라이츄와 비슷한 티어라고 생각합니다.

 

(3) 에레브:(전기쇼크/10만볼트) 전기쇼크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비교우위를 지닙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에 있어서 라이츄, 붐볼과 비교시 살짝 우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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