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 공략에 좋은 포켓몬!

* 목차

 

1. 머리글

2. 기본개념

3. 체육관 수비에 주로 사용되는 포켓몬

4. 체육관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5. 마무리

 

1. 머리글

 

안녕하세요 문과생 나뇽이 좋다입니다.

 

이미지로보는 간단한 체육관 편을 통해서, 공격과 트레이닝을 구분해 보고, 체육관의 명성, 환전, 몇 가지 팁 등 가장 기본적인 것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체육관을 공격하거나 트레이닝할 때 좋은 포켓몬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목차 2에서 체육관을 즐기기 위해서 알아야할 기본적인 개념들을 알아보고, 목차 3에서 현 메타에서 수비수로 자주 활용되는 포켓몬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작업들을 마친 후, 목차 4에서 주요 수비 포켓몬들을 대상으로 공격과 트레이닝하기 좋은 포켓몬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분들은 이 글을 읽으시기 전에, 팁게에 '이미지로 보는 체육관 즐기기'편을 미리 보시길 추천드리고 혹여나 제가 차지무브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 이해가 안 가시는 분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차지무브 살펴보기'편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기본개념

 

체육관을 조금 더 체계적으로 즐기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면 좋은 개념들을 먼저 적시해 보겠습니다.

 

1) 공격포켓몬과 방어포켓몬의 차이

 

- 방어시, 체력이 2배가 되며, 에너지 총량이 200이 된다.

- 방어포켓몬의 퀵무브의 발동시간이 2000(2초) 길어진다.

 

체력이 2배가 되기 때문에, 해피너스와 같이 체력에 강점을 지닌 포켓몬의 장점이 극대화 되고, 때로는 Time out으로 체육관 공략이 종료되기도 합니다.

 

차지무브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한데, 에너지를 얻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1) 퀵무브로 공격

(2) 받은 데미지의 50%를 에너지로 흡수

 

공격 시에는 에너지 총량이 100이고, 차지무브를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타이밍을 잡는 과정에서 에너지가 낭비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방어포켓몬의 에너지 총량은 200이기 때문에, 에너지 낭비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때로는 연속적으로 차지무브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방어시, 포켓몬의 퀵무브의 발동시간이 2초 증가되는 데, 이로 인해서 중요한 변화가 생깁니다.

(1) 퀵무브 우열의 변화

(2) 공격시, 회피가 용이해짐

 

발동시간이 500(0.5초)인 물기가, 수비로 사용될 경우 2500(2.5)초의 발동시간을 가지게 되는 데, 이 경우는 수비에 배치됨으로써, 발동시간이 5배가 됩니다.

 

물기는 위력이 6인 기술로써, 공격시는 12의 dps를 갖지만, 발동시간의 증가로 인해서 수비시에는 dps 2.4가 됩니다. 즉 스킬의 발동시간이 5배가 되어, dps는 1/5배가 된 것입니다.

 

그에 반해서, 드래곤테일의 경우 발동시간이 1100(1.1초)인데, 수비시에는 3100(3.1초)가 됩니다.  발동시간이 약 3배 증가하는 효과가 나타나는데, 이로 인해서, 수비시 dps는 약 1/3배가 됩니다. 이로 인해서, 공격 시 더 좋은 스킬과. 방어 시 더 좋은 스킬이 나뉘게 됩니다.

 

그리고 체육관을 즐기는 데에는 회피가 상당히 중요한데, 수비포켓몬의 발동시간이 2000(2초)가 증가되기 때문에 공격자 입장에서는 회피하기가 더 용이해집니다.

 

2) 회피와 회피하는 방법

 

회피란, '상대 포켓몬 스킬데미지의 75%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즉 회피한다고 해도, 데미지의 25%는 받게됨을 유의해야 합니다.

 

 상대 포켓몬의 차지무브 뿐만 아니라 퀵무브까지도 회피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합니다.

 

 

 

 

상대방 포켓몬이 스킬을 발동하기 전에는 위에 보시는 이미지에서 처럼, 노란불빛과 바람이팩트가 발생하는데, 이를 보고 피하시면 됩니다.

 

특히 스톤에지와 하이드로펌프같은 경우는, 멘트를 보고 반응하기는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혹은 렉으로 인해서 멘트가 늦게 나오기 때문에 위에서 처럼 이팩트를 보고 회피하는 연습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3) 선딜

 

선딜이란, '차지무브 발동부터, 실제로 데미지가 들어오는 데 걸리는 시간' 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톤에지는 700(0.7초)의 선딜값을 갖는 데, 이 경우, 차지무브가 발동되고 0.7초 후에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회피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순위

스킬명 

선딜 

 1

스톤에지

 700 

 2

하이드로펌프

900

 3

인파이트 

 1000 

  4 

짓밟기 

 1100 

 5

오물폭탄 

1100

 6

드래곤크루 

 1100 

 7

폭발펀치 

1200

 8

폭풍

 1200 

 9

시저크로스 

 1200

  10 

아쿠아테일

1200

 

 

주요 스킬을 대상으로, 선딜이 짧은 10가지의 차지무브입니다. (누르기, 씨폭탄, 번개도 1.2초의 선딜값을 지닙니다.)

 

- 선딜을 포함한 데미지창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23에 담겨 있습니다.

 

선딜이 짧은 차지무브를 효율적으로 회파하기 위해서는

(1) 회피이팩트를 보고, 퀵무브회피를 일상화 한다.

(2) 미리 대비한다.

 

퀵무브회피를 일상화 할 경우, 차지무브를 피하기도 상당히 용이합니다. 그리고 스톤에지와 하이드로펌프와 같이, 1차징 차지무브의 경우, 상대적으로 스킬발동 타이밍을 예측하는 것이 용이함으로, 미리 대비하고 있다가, 상대포켓몬의 모션이 어색할 경우, 바로 회피하도록 합시다. 

 

4) 데미지백 현상 (Damage Back)

 

위에서 언급드린 바와 같이, 회피란 데미지의 75%를 무시하는 것 입니다.

그러나 렉으로 인해서, 차지무브를 회피한다고 하더라도, 체력이 줄었다가 다시 증가하는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 데미지백 현상이란, 실제 데미지 100%가 계산된 후에, 회피를 인식하여, 데미지의 75%에 해당하는 체력이 복구되는 현상입니다.

 

데미지백 현상으로 인해서, 해피너스 공략이 좀 더 어려운 측면이 있고, 포켓몬이 기절로 인식되어 교체되었다가 다시 교체되는 현상이 발생하는 과정에서 상당한 손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데미지백 현상이 예상되는 경우, 차지무브를 회피하지않고, 깔끔하게 기절하는 것이 이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자속성과 속성

 

 속성

배율 

 자속성

 1.25배 

 강한 속성

1.25배

 약한 속성

0.8배

 

- 자속성이란, 포켓몬의 타입과 기술의 타입이 같은 경우를 의미합니다.

 

즉 물포켓몬인 샤미드가, 물타입 기술인 물대포를 사용하면, 스킬의 위력이 1.25배가 됩니다.

 

- 강한 속성이란, 카운터를 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여기서 유의할 것은, 물타입의 기술이, 땅 포켓몬에게 강한 것입니다.

갸라도스(물)가 코리갑(땅)에게 강한 것이 아니라, 하이드로펌프(물)가 코리갑(땅)에게 강한 것입니다.

 

- 약한 속성이란, 강한 속성과는 반대로, 데미지가 약하게 들어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즉, 오버히트(불)이 샤미드에게 약합니다.

 

포켓몬들을 살펴보면, 두 가지의 타입을 가진 경우가 있는 데, 이 경우 모든 타입의 상성이 고려됩니다.

예를 들어서, 망나뇽은 드래곤타입인 동시에 비행타입인데, 얼음은 이 두 속성 모두에게 각각 강합니다.

 

이로 인해서, 라프라스(물/얼음)가 얼음숨결(얼음)으로 망나뇽을 공격할 경우,

자속성: 1.25배에 더하여, 드래곤에 1.25배, 비행에 1.25배의 추가데미지가 적용되어 총 1.95배의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체육관에서 강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속성적인 이점을 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3. 체육관 수비에 주로 사용되는 포켓몬

 

지피지기 백전불태라는 말이 있습니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입니다.

 

체육관 점령하는 데 있어서, 활용하기 좋은 포켓몬들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체육관 수비에 주로 사용되는 포켓몬들을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듯이, 수비시에는 퀵무브의 dps와 eps가 변하는 데, 수비를 기준으로 스킬들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해피너스(노말)

A. 종족값

 

 

해피너스 

순위 

 최대CP

 3219

 6위

 공격력

 129

158위 

 방어력

 229

 11위

 체력

 510

 1위

 

 

B.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막치기 

8.75 

2600 

3.36 

2.3

 사념의 박치기

12 

3100 

10 

3.87 

3.22 

 

 

C.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차징 

선딜 

DPE 

파괴광선 

 187.5

3800 

3.3초 

1.87 

매지컬샤인 

100 

3500 

2.1초 

 2

 사이코키네시스

100 

2800 

1.3초 

 1

 

 

(1) 스킬 평가

 

- 퀵무브 평가

 

수비시, 발동시간 2초의 추가로 인해서, 사념의 박치기가 dps, eps 모든 면에서 막치기를 능가합니다. 더구나, 격투와 독에게 강하기 때문에, 해피너스 카운터를 치려는 괴력몬과 격챙이에게 강합니다.

 

다만, 발동시간이 3100이라서, 공격자 입장에서 회피하기는 용이합니다.

 

- 차지무브 평가

 

파괴광선: 자속을 바탕으로 강력한 한방이 있습니다. 선딜이 긴편이기 때문에 회피하기 쉽다는 단점은 있지만, 최근 데미지 백현상으로 인해서, 의외로 상당히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렉이 사라지고, 데미지 백 현상이 고쳐진다면, 방어에 있어서 티어는 많이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매지컬샤인: 자속은 받지 못하지만, 격투, 드래곤, 악에게 강하기 때문에, 괴력몬 격챙이, 망나뇽, 마기라스 모두에게 두루 카운터를 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누적데미지가 최고라 dpe도 높습니다. 그러나 파광보다는 선딜이 짧지만 매지컬샤인 또한 피하기 용이합니다. 2차징이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이코키네시스: 자속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위력도 약한 편입니다. 선딜이 짧기 때문에, 피하기가 어렵다는 큰 장점과, 격투를 상대로 강하다는 속성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위력이 약한 편이라, 회피를 실패하더라도, 상대적으로 타격이 적습니다.

 

(2) 속성 평가

 

해피너스는 노말타입의 포켓몬으로써, 유일하게 격투타입의 기술에만 약합니다.

 

주로 격투포켓몬들에게 약한 편이며, 기합구슬은 배우는, 후딘이나 팬텀도 유의해야 합니다.

 

(3) 주관적 평가

 

해피너스는 수비에 있어서 최고의 포켓몬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공격 때 더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막치기 기술을 더 좋아하지만, 수비에 있어서는 사념의 박치기가 거의 모든 면에서 더 좋습니다.

 

종족 체력값이 510인데, 여기에 체력 개체값 최대치 15가 더 해질 경우, 어마어마한 체력값을 갖게 됩니다. 더구나 수비에 배치시 체력이 2배가 되기 때문에, 정말 극혐입니다. (방어력도 좋음)

 

럭키, 해피너스의 경우, 필드에서 만나기 힘들기 때문에, 사탕수급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떤 기술이 나오느냐에 따라 희비가 교차하는 폭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해피의 경우 존재 자체가 사기이기 때문에 스킬값에 큰 스트레스 안 받으시길 바랍니다.

 

막치기 나오면 공격에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사박나오면 방어에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이코는 피하기 어려워서 좋고, 매지컬샤인은 준수한 데미지와 2차징이라 좋고, 파광으 강력한 한방에 데미지 백현상이 있는 지금 최고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2) 마기라스(바위/악)

A. 종족값

 

 

마기라스 

순위 

 최대CP

3670

1위

 공격력

 251

 5위 

 방어력

 212

19위

 체력

 200

 13위

 

 

B.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물기

7.5 

2500

4

3

1.6

아이언테일

15 

3100

4.8

2.25

 

 

C.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차징 

선딜 

DPE 

스톤에지 

125

2300

 1 

0.7초

1.25

불대문자 

140

4200

1

3.1초

 1.4

 깨물어부수기

87.5

3200

3

1.3초 

 2.6

 

 

(1) 스킬평가

 

- 퀵무브 평가

 

발동시간 2초의 추가로 인해서, 아이언테일이 dps, eps 면에서 물기보다 우월합니다. 그러나 발동시간이 길어서, 공격자 입장에서 회피하기는 좀 더 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차지무브 평가

 

스톤에지: 자속을 받고, 선딜이 짧기 때문에 피하기가 상다히 어렵습니다. 위력이 강한 편은 아니지만, 마기라스의 강한 공격력으로 인해서, 상당한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불대문자: 자속은 받지 못하지만, 스톤에지보다 강한 위력을 갖습니다. 그러나 선딜이 길어서 회피하기 쉽습니다.

 

깨물어부수기: 자속을 받고, 3차징이고 선딜도 짧은 편이라서, 회피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2) 속성 평가

 

마기라스는 바위/악타입으로써, 격투에 엄청나게 취약합니다. 특히 스톤에지나 불대문자의 스킬을 가질 경우, 격투를 상대로는 차지무브를 사용하기 전에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벌레, 땅, 물, 강철, 풀, 페어리한테도 약하기 때문에 속성적으로는 상당한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주관적 평가

 

마기라스가 수비에 자주 사용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높은 cp때문입니다. 현재 체육관 시스템은 cp가 높은 순서대로 윗층에 배치되기 때문에, 관장이 되기 위해서, 혹은 체육관에서 오래 버티기 위해서는 높은 cp가 필수 입니다.

 

아이언테일이 수비에서는 더 좋고, 특히 수비에서 상당한 효율을 자랑하는 깨물어부수기와 조합될 경우, 의외로 수비에서의 효율성도 상당합니다.

 

격투에게 녹는다는 단점은 있지만, 고층에 위차할 경우, 격투몬과 마주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망나뇽(드래곤/비행)

A. 종족값

 

 

망나뇽 

순위 

 최대CP

3581

2위

 공격력

263

 2위 

 방어력

201

34위

 체력

182

 26위

 

 

B.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강철날개

11

2800

6

3.92

2.14

 드래곤테일

18.75

 3100 

9

6

2.9

 

 

C.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차징 

선딜 

DPE 

파괴광선 

150

3800

 1 

 3.3초 

1.5

폭풍 

137.5

2700

1

1.2초

 1.37

 역린

137.5

3900

2

 2.5초 

2.75 

 

 

(1) 스킬평가

 

- 퀵무브

 

드래곤테일이 dps, eps 면에서 모두 우수합니다. 다만 망나뇽을 상대로는 주로 얼음, 바위, 페어리 타입의 기술을 가진 포켓몬들이 사용되고, 이 경우, 얼음, 바위, 페어리 타입의 포켓몬일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강철날개는 1.25배의 추가데미지를 갖게 되기 때문에, 4.9의 dps값을 갖습니다. 그러나 격차가 줄어들 뿐이고, 여전히 드래곤테일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공격자 입장에서는 드테가 회피하기 더 쉽습니다.

 

- 차지무브

 

파괴광선: 자속을 못 받습니다. 위력이 강하기는 하지만, 선딜이 긴 편입니다. 망나뇽의 강한 공격력으로 인해서, 한 방이 상당히 강하고, 데미지 백현상까지 발생하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그러나 얼음기술에 약해서, 쓰기 전에 기절할 수도 있습니다.

 

폭풍: 자속을 받습니다. 위력이 강한 편은 아니지만, 선딜이 짧아서, 공격자입장에서 회피하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역린: 자속을 받습니다. 누적데미지가 상당히 높아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선딜이 짧은 편이 아니라, 공격자 입장에서 회피하기는 쉬운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파광과 마찬가지로 데미지 백현상 때문에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2) 속성평가

 

망나뇽은 드래곤,비행 타입의 이중속성을 가짐으로써, 얼음타입의 기술에 너무 약하다는 큰 단점이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드래곤, 바위, 페어리한테도 약합니다.

 

반대로 풀에게는 엄청 강하다는 장점이 있고, 벌레, 불꽃, 땅, 물에도 강한 편입니다.

 

(3) 주관적인 평가

 

망나뇽이 체육관 수비에 사용되는 이유도, 마기라스와 동일합니다. 최대CP의 경우 마기라스가 더 높지만, 높은 개체를 얻기에는 상대적으로 망나뇽이 더 용이하다는 점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얼음포켓몬의 공격이, 괴력몬과 같은 격투포켓몬만큼 강한편은 아니라서, 마기라스에 비해서 더 몸빵이 좋을 여지가 있으나, 마기라스가 격투포켓몬을 만날 가능성보다는 망나뇽이 얼음포켓몬을 만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높은 층을 차지하는거 외에는 수비에서 큰 장점을 찾기 힘듭니다.

 

4) 잠만보(노말)

A. 종족값

 

 

잠만보 

순위 

 최대CP

 3355

3위

 공격력

 190

 58위 

 방어력

 190

53위

 체력

 320

 4위

 

 

B.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핥기

2500

2.4

 사념의 박치기

12 

 3100 

10 

3.87

3.22

 

 

C.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차징 

선딜 

DPE 

파괴광선 

 187.5

3800 

 3.3초 

1.87 

헤비봄버 

70

2100

1.5초

 1.4

 지진

120

3600 

 2.7초 

 1

 

 

(1) 스킬평가

 

- 퀵무브

 

둘 다, 자속이 아닙니다. 발동시간의 추가로 인해서, 사념의 박치기가 dps, eps 모든 면에서 앞섭니다. 그러나 공격자 입장에서는 사념의 박치기가 회피하기 더 용이합니다.

 

- 차지무브

 

파괴광선: 자속을 바탕으로, 강력한 위력값을 갖습니다. 선딜이 긴 편이라, 회피하기는 용이하지만, 데미지 백현상이 있는 한 참 좋은 차지무브 입니다.

 

헤비봄버: 자속은 아니지만, 2차징인 것을 고려하면 위력이 준수한 편입니다. 선딜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공격자 입장에서는 회피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지진: 자속이 아니며, 1차징인 것을 고려하면 위력이 강한 편은 아닙니다. 더 큰 문제는 선딜이 파광보다는 짧지만, 긴 편이고, 사전에 땅 색깔이 변해서, 공격자 입장에서 회피하기가 상당히 용이합니다.

 

(2) 속성평가

 

잠만보는 해피너스와 마찬가지로 노말타입으로써, 격투타입의 기술에만 약합니다.

 

(3) 주관적 평가

 

해피너스 다음으로 수비에 좋은 포켓몬입니다. 최대CP도 높은 편이고, 체력도 많은 편이라 좋습니다. 특히 레거시 무브인 누르기가 있을 경우, 3차징인데, 선딜도 좋아서, 회피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러나 해피너스로 인해, 격투포켓몬이 유행하면서, 그 위치가 전과 같지는 않습니다.

 

5) 코뿌리(땅/바위)

A. 종족값

 

 

코뿌리 

순위 

 최대CP

3300

4위

 공격력

222

 25위 

 방어력

206

26위

 체력

210

10위

 

 

B.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진흙뿌리기

18.75 

3400

12

5.51

3.52

바위깨기

15 

3300

 10 

4.54

3.03

 

 

C.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차징 

선딜 

DPE 

스톤엣지 

125

2300

 1 

0.7초

1.25

지진 

150

3600

1

2.7초

 1.5

 메가폰

90

2200

1

1.7초 

 0.9

 

 

(1) 스킬평가

 

-퀵무브

 

진흙뿌리기만 자속판정을 받습니다. 자속판정과 발동시간의 증가로 인해서, dps, eps면에서 진뿌가 수비에 더 적합합니다. 공격자 입장에서는 두 스킬 모두, 회피하기에 용이합니다.

 

- 차지무브

 

스톤엣지: 자속이며, 선딜이 빨라서 회피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위력이 강한 편은 아닙니다.

 

지진: 자속이며, 이를 바탕으로 위력이 강합니다. 그러나 선딜이 길고, 사전에 땅색깔이 변해서 회피하기가 쉽습니다.

 

메가폰: 자속은 받지 못하지만 선딜은 준수합니다. 그러나 위력이 약한 편입니다. 공격자가 코뿌리를 상대로 풀포켓몬을 사용할 경우, 약점을 찌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그래도 데미지가 강한 편은 아닙니다.

 

(2) 속성평가

 

코뿌리는 땅/바위 이중타입입니다. 그래서 물에 엄청 약합니다. 특히 높은 체력과 좋은 스킬셋을 지닌 샤미드(물)의 존재가 큰 위협이 됩니다. 그러나 물대포가 위력면에서 강한 편은 아니라, 위안이 됩니다.

 

풀에도 엄청 약하고, 솔라빔 맞으면 사라집니다.

 

격투, 땅, 강철, 얼음에도 약한 편입니다.

 

독에게 아주 강하고, 노말,불꽃,전기,비행,바위에도 조금 강합니다.

 

(3) 주관적인 평가

 

수비에 있어서 코뿌리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이중 약점이 존재한다는 점에서는 큰 단점이 존재하지만, 해피너스 위에 위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수비시에도 진뿌의 dps나 eps가 우수한 편입니다.

 

스톤에지도 수비에 상당히 좋은 무브입니다.

 

그리고 해피위에 위치할 수 있는 포켓몬은 잠만보를 제외하고 모두 이중 약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면 코뿌리는 수비에 상당히 좋고, 요즘도 체육관에서 자주 보입니다.

 

6) 갸라도스(물/비행)

 

A. 종족값

 

 

갸라도스 

순위 

 최대CP

3281

5위

 공격력

237

 9위 

 방어력

197

39위

 체력

190

 18위

 

 

B. 퀵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에너지 

DPS 

EPS 

물기

2500

4

2.4 

 1.6

 드래곤테일

15 

 3100 

9

4.83

2.9

 

 

C. 차지무브

 

 스킬명

위력 

발동시간 

차징

선딜 

DPE 

하이드로펌프 

    162.5

3300

 1 

0.9초

1.62

깨물어부수기 

   70

3200

3

1.3초

 2.12

 역린

110      

3900

 2 

 2.5초 

 2.2

 

 

(1) 스킬평가

 

- 퀵무브

 

둘 다 자속기는 아닙니다. dps와 eps의 우위를 앞세워 드래곤테일이 수비시 더 좋습니다. 물기가, 공격자 입장에서 회피하기 더 어렵긴 하지만, 공격자가 쥬피썬더로 상대 시, 퀵무브를 회피하지 않으면서 딜 할 경우, 갸라도스가 빨리 기절할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물기는 수비에 있어서 정말 별로입니다.

 

- 차지무브

 

하이드로펌프: 자속기이며, 선딜이 짧아서 피하기 어렵고, 위력도 강력합니다. 문제는 1차징 기술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기절할 위험이 있습니다.

 

깨물어부수기: 자속기는 아니지만 위력이 강한편이고, 선딜도 좋습니다. 데미지 백 현상 때문에 역린이 고평가 되는 측면이 있지만, 그것만 아니라면 수비에서는 깨물기가 최고입니다.

 

역린: 자속은 아니지만, 2차징인데, 위력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선딜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데미지 백 현상으로 인 해서, 상당한 이득을 보고 있습니다. 회피를 못할 경우 받는 타격이 큽니다.

 

(2) 속성평가

 

갸라도스는 물/비행 타입으로써, 전기타입 기술에 아주 약합니다. 특히 공격력이 강하고 스킬셋이 좋은 쥬피썬더에게 아주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비행타입 때문에 바위에도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벌레,불꽃,격투,땅,물,강철에는 조금 강합니다.

 

(3) 주관적인 평가

 

갸라도스 또한 해피너스 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하천이 주위에 있는 경우, 사탕수급도 쉽고, 상대적으로 높은 개체를 얻기도 용이합니다.

 

물기가 수비에서 상당히 안 좋은 편이고, 하펌 또한 쥬피썬더에게 큰 약점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쉽습니다. 그러나 드래곤테일과 깨물기 혹은 역린과 결합시, 체력이 낮은 쥬피썬더에게 강하고, 여타의 다른 포켓몬들에게도 강한 편입니다.

 

이로치 갸라도스의 경우 간지도 작살입니다.

 

4. 체육관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체육관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을 적시함에 있어서는,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즉, 제가 사용해본 포켓몬만 적을 것이기 때문에, 이외이 추천할만한 포켓몬은 댓글에 적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1) 해피너스, 잠만보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해피너스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해피의 경우 Time out의 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한 마리로 공략하기 보다는 두 마리로 공략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때가 많습니다.

 

(1) 공격에기 좋은 포켓몬 (순위 아닙니다.)

 

 

포켓몬 

 내용

망나뇽 

 망나뇽은 기본적으로, 공격종족값이 높으며, 기슬세트가 아주 우수합니다. 특히 드래곤테일과 역린 혹은 폭풍으로 조합될 경우, 해피너스를 상대로 Time out의 위험이 적습니다.

 

페어리타입 기술인 매지컬샤인을 조심해야 합니다. 잠만보를 상대로 할 경우, 회피에 좀 더 이점을 지닌 강날/역린도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나 해피너스의 경우, CP에 따라서 강날/역린은 Time out의 압박을 받을 여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강날/역린도 상당히 강력합니다.

마기라스 

 마기라스도 강한 공격종족값을 갖습니다. 시뮬레이터를 돌려보면, 물/스가 여타의 기술에 비해서, 해피너스에게 가장 강력합니다.

 

해피너스를 상대로 데미지적인 면에서는 망나뇽(드테/역린or폭풍)에게 밀리지만, 방어력과 체력면에서는 좀 더 준수하고, 물기가 회피에 더 용이하기 때문에 전투유지력이 더 좋습니다.

 

그러나 모든 퀵무브와 차지무브를 다 회피하다보면, 때로는 Time out의 압박에 시달리게 됩니다. 

괴력몬 

 해피너스를 상대로 가장 강한 누적데미지를 선사합니다. 카운터/폭발펀치의 경우가 데미지적으로는 더 우수합니다. 그러나 전투유지력 측면에서는 카운터/인파이트가 앞섭니다.

 

인파이트든 폭발펀치든, Time out의 위험성은 거의 없음을 감안한다면, 인파이트가 더 좋은 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에스퍼타입의 기술과 페어리타입 기술에 1.25배의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해피너스나 잠만보를 상대로 전투유지력이 좋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더 강한 데미지임에도 불구하고 망나뇽이나 마기라스보다 해피너스를 잡는 데 불리한 점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1:1 교환을 못할 경우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노말을 상대로는 격투가 최고입니다.

후딘 

 후딘은 모든 포켓몬 중에서 가장 강한 공격력을 갖습니다. 스킬셋 또한 준수한 편입니다. (사코/미래예지, 염동력/미래예지)

 

낮은 체력으로 인해서, 전투유지력이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에스퍼 타입 기술을 상대로 0.8배의 데미지를 받기 때문에 위안이 됩니다.

 

차지무브 회피는 필수입니다. 어떤 차지무브든, 한대만 맞아도, 1:1 승리는 힘듭니다.

 

그러나 데미지 백현상이 없고, 렉이 없고, 회피만 잘한다면, 충분히 해피나 잠만보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사이코커터와 염동력은 취향의 차이입니다. 

 에브이

 에브이의 경우, 후딘보다 공격력은 10 낮지만, 체력이 20이 더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후딘과 장단점이 비슷하고, 사용법 또한 비슷합니다. 사념의 박치기와 사이코커터 정도의 차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실제로 2400대의 에브이로 3000대의 해피너스를 이긴 적이 있습니다. 

나시 

 나시의 경우, 스킬셋이 훌륭합니다. 레거시무브로써 염동력도 좋고, 새로운 기술인 신통력도 좋습니다. 물론 기관총도 괜찮기는 하지만, 데미지적으로 신통력이 더 우수합니다.

 

공격력도 높은 편이고, 에스퍼인데도 불구하고, 체력이 190으로 상당히 높습니다. 방어력이 낮은 편인게 상당히 아쉽습니다.

 

나시가 해피너스나 잠만보를 상대로 좋다고 평가받는 이유는, 솔라빔의 존재입니다. 한 방이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나시를 사용할 경우, 전투유지력이 문제가 되지, Time out이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솔라빔의 발동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해피나 잠만보의 차지무브를 맞을 경우가 상당히 있고, 그게 파광일 경우, 훅갈 수도 있습니다.

리자몽 

 리자몽과 부스터는 회불/오버히트라는 상당히 강력한 스킬을 지닐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피를 통해서 먼저 기절하지만 않는다면, Time out걱정없이 해피너스를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는 Time out입니다. 물론 부스터가 리자몽보다 공격력이 더 강해서, 해피너스를 좀 더 빨리 잡을 수 있지만, 리자몽도 Time out으로 못 잡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체력이 조금 더 높은 리자몽이 해피너스 상대로는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2200대의 회불/오힛 리자몽을 통해서 2700대의 해피너스는 크게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고, 2800대의 해피너스의 경우, 매지컬샤인을 다 피하면 간신히 잡을 수 있습니다.

 

페어리타입 기술인 매지컬샤인은 불꽃 포켓몬에게 0.8배의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2) 트레이닝에 쓰기 좋은 포켓몬

 

기본적으로, 공격에 좋은 포켓몬은 CP만 맞출 경우 트레이닝에도 좋습니다.

 

 

포켓몬 

내용 

팬텀 

 팬텀의 경우, 공격종족값이 우수합니다. 병상첨병도 좋지만, 회피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기습이 트레이닝에는 더 좋습니다. (사실 공격용으로도 기습이 더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레이닝 포켓몬의 경우, 레벨이 낮기 때문에, 체력이 낮은 포켓몬의 경우 그 단점이 더욱 드러납니다. 그래서, 기습을 더 추천드립니다.

 

오물폭탄이나 섀도볼과 조합될 경우는 두 말할 거 없이 좋은 데미지 딜러입니다.

 

최근 기습 + 기합구슬을 사용해본 결과 해피너스를 상대로, 초반 데미지 딜러로써 괜찮습니다. 

후딘 

 후딘을 트레이닝에 적는 이유는, 트레이닝용으로 기합구슬도 쓸만하기 때문입니다.

 

발동시간이 미래예지보다 길기 때문에, 회피에는 안 좋지만, 격투타입의 기술이기 때문에 초반 데미지딜러의 역할을 하기에 상당히 좋습니다.

링곰 

 링곰은 노말타입의 포켓몬입니다. 그러나 퀵무브로써, 카운터를 배우고, 차지무브로써, 인파이트도 배울 수 있습니다.

 

퀵무브만 카운터라면, 차지무브로는 파광이나 인파이트나 둘 다 괜찮습니다. 링곰의 경우, 모래를 투자해서 공격용으로 키울 정도로 좋지는 않고, 트레이닝용으로써는 충분히 쓸만합니다.

 

그러나 전투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라, 차지무브를 상당히 조심해야 합니다. 

성원숭 

 성원숭 또한 격투포켓몬입니다. 전투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카운터와 인파이트를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큰 장점입니다.

 

로우킥이 회피에는 상당히 좋으나, 누적데미지면에서는 인파이트와 조합되는 경우가 더 좋습니다.

 

카운터 대신 안다리걸기를 사용할 경우, 회피가 더 용이합니다. 회피가 더 용이한 점을 살려서, 좀 더 오래 딜할 경우는 더 좋을 수 있으나, 딜하고 빠지기에는 카운터가 더 좋습니다. 

시라소몬 

 시라소몬 또한 격투포켓몬입니다. 누적데미지 면에서는 바위깨기 + 인파이트가 최고지만, 바위깨기가 회피에 상당히 안 좋고, 시라소몬의 체력이 많이 낮다는 것을 고려하면, 바위깨기보다는 안다리걸기가 더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인파이트와 로우킥 둘 다 학습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인파이트로 초반 딜하고 빠지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6

쁘사이져 

  쁘사이져도 잠만보다 해피를 상대로 괜찮습니다. 다만 모래를 키워서 투자할 경우는 벌레먹음과 시저크로스 스킬셋을 가져야 합니다만, 노말포켓몬을 상대로 트레이닝하기에는 벌레먹음과 인파이트가 상당히 좋습니다.

 

저도 추천 받아서 사용해본 결과, 벌레먹음이 회피에도 좋고, dps도 괜찮으며, 인파이트가 있어서 노말상대로 데미지도 잘나옵니다. 초반 데미지 딜러로 사용해도 준수하며, 두번째로 나와서 마무리로 사용하시기에도 좋습니다.

윈디 

 윈디도 불꽃포켓몬으로써, 상당한 딜링을 자랑합니다.

 

회불/오힛을 배울 수 없다는 단점은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투유지력이 좋으며, 불대문자도 위력면에서는 상당히 우수한 차지무브입니다.

 

부스터와 리자몽과 비교시, 전투유지력이 더 좋기 때문에, 장점이 있지만, 확실히 스킬에서 오는 한계도 존재합니다.

쥬피썬더 

 쥬피썬더도 상당히 강한 데미지 딜러입니다. 특히 전기쇼크와 방전 혹은 10만볼트로 무장할 경우, 잠만보나 해피너스 상대로도 상당한 데미지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전투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지만, 충분히 트레이닝용으로 쓸만합니다.

헬가 

 헬가의 경우, 종족값도 준수하고, 스킬구성도 괜찮습니다.

 

다만 데미지 딜러로써는 약간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1번 주자로 사용하기 보다는 2번 주자로 사용 시 더 좋은 거 같습니다.

 

2번 주자로 사용시는 어떤 스킬셋도 평타이상은 합니다. 

10 

강챙이 

 강챙이도 스킬셋이 좋습니다. 공격종족값이 높은 편은 아니라서, 데미지 딜링며에서 한계는 있지만, 바위깨기-폭발펀치 혹은 거품-폭발펀치로 상대하면 좋습니다.

 

거품의 경우 회피와, eps면에서 우위가 있고 ,바위깨기는 dps면에서 우위가 있습니다.

 

최대 CP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낮은 CP구간에서는 괴력몬보다 체력이 높다는 상대적 장점이 있습니다.

 

2) 마기라스와 코뿌리를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마기라스를 중심으로 분석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격에 쓰기 좋은 포켓몬

 

 

 

포켓몬 

 내용

괴력몬 

 괴력몬은 마기라스를 녹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괴력몬은 해피너스를 상대할 때보다, 마기라스를 상대할 때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마기라스가 스톤에지나, 불대문자로 무장하고 있을 경우는, 인파이트보다 폭발펀치가 더 좋습니다. 이 경우, 거의 100% 스톤에지나, 불대문자를 구경도 하기전에 마기라스를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깨물기로 무장한 경우는, 전투유지력이 좋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1차징인 인파이트로 회피하며 마기를 상대하는 것이 더 용이하다고 생각합니다.

강챙이 

 강챙이도 마기라스를 상대할 때 진가가 더 들어납니다. 특히 아이언테일(강철)에게 0.8배의 데미지가 적용되기 때문에 속성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해피를 상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거품, 바위깨기 둘다 상관없는데, Time out의 압박이 없기 때문에 마기를 상대할 때는, 거품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샤미드 

 샤미드의 경우, 마기라스에게 모든 기술set가 1.25배의 추가데미지를 제공합니다.

 

스킬셋도 좋고, 전투유지력도 상당하기 때문에 마기라스를 상대하기에 정말 좋습니다.

 

특히 피하기 까다로운 3차징 깨물을 상대함에 있어서는, 괴력몬보다 우위인 점이 있습니다.

나시 

 나시도 마기라스를 상대하는 데 좋습니다. 특히 속성적인 이점을 살릴 수도 있고, 위력도 강력한 솔라빔은 마기라스의 체력을 사정없이 날려버립니다.

 

그러나, 에스퍼로써 악타입 기술인 깨물어부수기에 약하기 때문에, 방어력도 낮은 나시에게는 부담이 있습니다.

 

기관총도 1.25배의 추가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특히 신통력(에스퍼)의 경우, 악인 마기라스를 상대로 0.8배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마기라스를 상대로는 기관총이 dps, eps에서 우위를 갖습니다.

 이상해꽃

 괴력몬, 강챙이, 샤미드가 마기라스에게 상당히 좋기 때문에, 이상해꽃까지 순서가 올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풀타입에 약한 마기라스 상대로, 좋은 스킬셋을 지닌 이상해꽃도 상당히 좋습니다.

 

꽃보라의 경우 위력은 약하지만 발동시간의 이점이 있고, 솔라빔은 정말 강력합니다.

 

피하기 힘들고 강한 깨물기를 상대로는 확실히 eps와 회피에 우위가 있는 덩쿨채찍이 쓰기 편하고 더 좋습니다.

쁘사이져 

 벌레타입 기술로 무장하거나, 벌레먹음+인파이트 또한 마기라스에게 좋습니다. 그러나 벌레타입 기술로 무장했을 때, 강화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모래를 모으는 중이라 아직 투자하지 않았지만, 쁘사이져의 경우 대인전까지 고려하면 충분히 강화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차지무브가 시저크로스일 경우, 회피에 용이합니다. 그러나 3차징인 것이 귀찮은 면이 있습니다. 인파이트의 경우, 자속은 아니지만, 2중 약점 공략이 가능해서, 시저크로스와 마찬가지로 1.56배의 데미지가 적용됩니다.

핫삼 

 핫삼은 간지가 납니다.

 

마기라스가 강철에게도 약하고, 벌레에게도 약하기 때문에, 깜짝베기만 아니면, 어떤 조합이든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모래투자가치를 생각했을 때는, 벌/벌 조합이나 강/강 조합이 좋습니다. 퀵무브의 회피면으로는 연속자르기가 더 좋은 면이 있지만,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시, 어떤 스킬조합이든 상관없이 좋습니다.

 

깨물어부수기를 조심합니다.

 

 

(2) 트레이닝에 쓰기 좋은 포켓몬

 

기본적으로, 공격에 좋은 포켓몬은 CP만 맞출 경우 트레이닝에도 좋습니다.

 

 

 

포켓몬 

 내용

메가니움 

 애정몬이 아니라면 모래투자하기 애매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기술세트가 상당히 좋기 때문에, 트레이닝용으로써는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습니다.

 

이상해꽃에서의 논의와 같습니다.

쏘콘 

 쏘콘의 경우 퀵무브로써, 벌레먹음 차지무브로써 헤비봄버로 조합 시에, 마기라스를 상대로 둘 다 약점을 찌를 수 있을 뿐 아니라, 회피면에서도 데미지면에서도 준수합니다.

 

강화해서, 공격용으로 써도 무리가 없지만, 모래투자의 우선순위가 떨어지는 측면이 있다고 생각해서 여기에 넣었습니다.

파라섹트 

 연속자르기 + 솔라빔으로 무장할 경우, 연속자르기를 통한 회피, 그리고 솔라빔을 통한 강력한 한 방! 두 가지를 한 번에 잡을 수 있습니다. (벌레, 풀 모두 마기라스의 약점을 찌를 수 있다.)

 

물론 연속자르기 + 시저크로스의 경우도 약점 공략이 가능하지만, 이 스킬셋은 핫삼이나, 스라크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력이 떨어집니다.

고지 

 마기라스를 상대로, 강철이나 땅이나 둘다 약점을 찌를 수 있기 때문에, 퀵무브로는 머드숏과 메탈크로우 둘 다 상관없습니다.

 

차지무브로는 지진과 땅고르기 모두 약점을 찌르고 자속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방어력은 준수하지만 체력이 높은 편은 아니라, 깨물기를 조심해야 합니다.

 덩쿠리

 덩쿠리의 경우 풀포켓몬으로써, 자속성기술로 마기라스의 약점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덩쿠리를 특벼 풀묶기라는 상당히 좋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dpe는 솔라빔과 같으면서, 발동시간이 짧기 때문에, 솔라빔이 가지는 위험성을 어느정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력이 낮은 것은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이 외에도 약점만 찌를 수 있다면, 마기라스를 상대로는 다 괜찮습니다.)

 

3) 망나뇽을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1) 해피너스: 막치기 + 매지컬샤인

 

저는 조금 쉽게, 막치기 + 매샤라고 생각했던 거 같습니다. 포고에 관해서 제가 무조건 믿는 몇 분이 계신데, 공해피의 경우 막치기 + 파광이 거의 무조건 좋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시뮬레이션을 돌려보았습니다. (몇몇 포켓몬을 상대로 회피없이, 파괴광선과, 매샤를 비교해보았습니다.)

 

물론, 같은 포켓몬이라도 딜사이클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수비포켓몬을 바꿔가며, 회피없이 상대방 포켓몬을 기절시키는 데 걸리는 시간을 비교해보았습니다.

 

A. 서로 약점을 못 찌를 경우 -------> 항상 막치기 + 파광이 더 좋음

B. 매샤만 약점을 찌를 경우 --------> 매샤가 더 좋을 때도 있음

 

그리고 망나뇽의 경우, 파광이 더 좋은거 같습니다. 물론 전투종료시점에 따라서 예외는 있지만 파광이 생각보다 더 좋습니다.

 

(2) 얼음포켓몬

(3) 바위포켓몬

 

망나뇽의 경우, 간단합니다. 공격이든 트레이닝이든, 얼음포켓몬이 최고이고, 다수의 망나뇽 상대로는 해피너스가 좋습니다. 제가 포켓몬 추천 3편에서 얼음포켓몬을 자세하게 다루었기 때문에 여기서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바위포켓몬은 1편을 참고하시길 부탁드립니다.

 

4) 갸라도스를 공략하기 좋은 포켓몬

 

(1) 공격에 쓰기 좋은 포켓몬

 

 

 

포켓몬 

 내용

쥬피썬더 

 쥬피썬더는 현재 전기포켓몬 중 최고의 데미지 딜러입니다. 체력이 낮기 때문에, 전투유지력에 큰 흠결을 보이지만, 데미지 백현상과 렉만 없다면, 회피를 통해서 이 점 또한 충분히 보완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갸라도스가 하이드로펌프로 무장한 경우, 전기쇼크 + 방전 ro 10만볼트로 차지무브를 사용하기 전에, 기절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펌 갸라를 상대로는 이견없이 쥬피썬더가 최고입니다.

 

그리고 레벨차이에 따라서, 역린 사용하기 전에 기절시킬 수 있습니다.

전룡 

 전룡의 경우, 공격력면에서 쥬피썬더에게 밀리지만, 체력값이 높아서, 전투유지력면에서는 쥬피썬더 보다 훨씬 좋습니다.

 

차지빔+번개 or 전파포로 무장할 경우, 갸라도스를 상대로 충분히 쓸만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하펌을 상대로는 항상 쥬피썬더가 더 좋지만, 역린이나 깨물기를 상대로는 전룡이 더 좋은 면이 있습니다.

 

특히 3차징이며, 선딜이 짧아서 피하기 어려운 깨물기를 대상으로는 전룡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딱구리 

 갸라도스는 전기타입에게 자속성까지 포함 시, 1.95배의 추가데미지를 입고, 바위타입에게 자속성까지 포함 시, 1.56배의 추가데미지를 입습니다.

 

바위타입의 대표주자인 딱구리는 갸라도스를 잘 잡습니다. 특히 퀵무브 돌떨구기와, 차지무브 스톤에지는 갸라도스를 잡는 데 아주 탁월합니다.

 

다만 하이드로펌프를 사용하기 전에 기절시키기는 거의 불가능한데, 하펌(물)에 대하여 1.95배의 추가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하펌으로 무장한 갸라도스는 조심해야 합니다.

 

 

(2) 트레이닝에 쓰기 좋은 포켓몬

 

기본적으로, 공격에 좋은 포켓몬은 CP만 맞출 경우 트레이닝에도 좋습니다.

 

 

 

포켓몬 

 내용

랜턴 

 랜턴은 전룡보다도 높은 체력값을 갖습니다. 속성 또한 물/전기이기 때문에, 물스킬에 대해서 0.8배의 데미지만 입기 때문에 속성적 이점도 있습니다.

 

스킬셋도 차지빔+10만볼트로 무장 시, 스킬로는 전룡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공격용으로써의 활용성은 상당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트레이닝에 있어서는 최고입니다. 특히 갸라도스가 드래곤테일 + 깨물 or 역린으로 무장한 경우, 회피를 하지 못해도,  쉽게 죽지 않으며, 데미지 백 현상이 발생해도, 상황에 따라서는 별 문제 없이 넘길 수 있습니다.

꼬지모 

 꼬지모는 바위타윕 포켓몬입니다.

 

돌떨구기를 학습할 수 있으며, 스톤에지뿐만 아니라 스톤샤워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스톤에지의 dpe가 1.25인 것에 비해서, 스톤샤워는 dpe로써 2의 값을 갖기 때문에, 갸라도스를 상대로 상당한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딱구리와 마찬가지로 하이드로펌프에 너무 약합니다.

전기 

 갸라도스를 상대로는 전기포켓몬 모두 강한 편입니다. 그러나 트레이닝할 때는 전투유지력 측면에서, 갸라도스가 하펌인 경우를 제외하고, 랜턴이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5. 마무리

 

글이 용두사미가 되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좀 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요일입니다. 남은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Lv28
나뇽이좋다
56%
 
경험치
6,225
베니
100
이니
16,766
  • 명성치15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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