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환상의 포켓몬, 세레비 소개

 

 

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작년 7월에 런칭했던 포켓몬고가 곧 있으면 1주년이 됩니다. 이 때문인지 나이앤틱 측에서 직원 개인의 떡밥성 발언이 아닌 공지를 통해 이례적으로 여러 떡밥들을 던지고 있는데요. 역시 가장 두드러지는 소식들은 7월 22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와 더불어 8월 9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것과, 6월 20일에 신규 컨텐츠 정보를 공개한다고 공지한 점입니다. 
 
 
새로운 컨텐츠 준비를 위해 이 시기에는 체육관에 접속할 수 없다는 걸로 봐선 아무래도 곧 공개될 신규 컨텐츠는 체육관 개편일 가능성이 큰 거 같네요. 

 

 

그리고 5월 29일 브라질 매체인 O Globe와의 인터뷰에서 나이앤틱 측이 "전설의 포켓몬은 올 여름 내에 공개된다."고 발언했던 걸 생각하면 오프라인 이벤트 개최 시기가 정확히 맞아떨어지기에, 정황 상 오프라인 이벤트 때 전설의 포켓몬이 공개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현재로선 트레일러 동영상에 공개됐던 '뮤츠 레이드' 광경처럼 다수의 유저들이 참여하는 레이드를 통해 전설의 포켓몬 포획이 가능할 걸로 생각되지만, 아직 이렇다저렇다 확실히 밝혀진 건 없으니 뭐라고 확언하기엔 시기상조인 거 같습니다. 어쨌든 전설의 포켓몬 공개가 얼마 남지 않은 건 확실한 듯 하네요. 

 

 


 

 
<포켓몬고 공식 트레일러 동영상.
 전설의 포켓몬 뮤츠가 레이드를 통해 포획되는 광경이다.>
 
 
드디어 1,2세대 전설의 포켓몬 정리 시리즈의 종장이네요. 대미를 장식할 마지막 포켓몬은 2세대 환상의 포켓몬, 세레비입니다. 다른 1,2세대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에 대한 소개글들은 하단에 링크를 따로 기재할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링크로 이동해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1. 환상의 포켓몬, 세레비

       

   

분류 : 시간이동 포켓몬

 

타입 : 풀/에스퍼

 

도감 설정 : 숲의 신으로 받들어지고 있는 환상의 포켓몬. 시간을 넘어 여기저기를 방황하고 세레비가 모습을 나타낸 숲은 초목이 무성해진다. 평화로운 시대에서만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전해진다.
 
 
 
와 동격인 2세대 환상의 포켓몬세레비입니다. 해당 포지션의 시조격인 뮤에 비할 바는 못되겠지만, 여태껏 세대를 거듭하면서 나온 수많은 환상의 포켓몬들 중 손꼽힐 정도로 높은 인지도를 지니고 있지요. 본래 뮤는 한 프로그래머가 재미 삼아 넣었던 이스터에그에 불과했다는 걸 생각하면, 진정한 의미의 '환상의 포켓몬'으로서 기획된 건 세레비가 최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환상의 포켓몬은 본가 게임에서 통상적인 플레이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오로지 공식 배포공식 이벤트 등 특수한 경로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에, 전 포켓몬 중 가장 특별한 포지션인 선택받은 부류라 해도 무방하지요. 이러한 특색을 방증하듯 이들은 하나같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신비로운 설정들을 가진 편입니다.
 
 
게다가 포켓몬 개발진들은 본래 2세대를 포켓몬스터의 완결편으로 상정하고 개발에 착수했었던 만큼, 이들이 포켓몬의 대미를 장식할 마지막 포켓몬에 부여한 의미, 설정들은 결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즉 세레비는 1,2세대의 마지막 번호인 NO.251번째에 위치한 마지막 포켓몬인 것과 동시에 마지막 환상의 포켓몬으로서 기획된 매우 특별한 포켓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출난 기획 배경에 걸맞게 세레비의 설정은 매우 신비롭기 그지없는데, 도감 설정에서 명확하게 기재돼 있듯이 세레비는 무려 시간이동을 자유자재로 행하는 포켓몬입니다. 평화로운 시대에만 나타난다는 건 자신의 시간이동 능력으로 미래를 보고온 후, 곧 위험이 닥쳐올 시대는 철저하게 피하기 때문이지요.극장판에서의 행보를 보면 아닌 거 같지만...
 
 
1,2세대의 모든 포켓몬들 중에서도 손꼽힐 만큼 특수한 배경과 설정을 가진 환상의 포켓몬 세레비. 세레비는 어떤 포켓몬인지, 또 이제껏 본가 게임, 미디어 매체 등에서 어떠한 모습을 보여줬는지 세레비와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총망라하여 본 글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숲의 신 세레비
 
세레비는 풀타입을 떠오르게 하는 외형에 걸맞게 실제로도 풀타입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간이동 능력과 풀타입은 별로 상관이 없는 듯한데 왜 세레비는 풀타입의 면모가 외형에서부터 강조된 걸까요? 이는 세레비의 또 다른 정체성이 '숲의 신'이기 때문입니다. 

 

 
<성도지방(2세대의 배경)의 고동마을과 금빛시티를 잇는 너도밤나무숲.
 너도밤나무숲의 안쪽에는 세레비를 숲의 신으로서 모시는 사당이(스크린샷의 가운데) 존재한다.>
 
 
 
도감 설정에 이러한 글귀가 있지요. "세레비가 모습을 나타낸 숲은 초목이 무성해진다." 세레비숲의 신이란 이명에 걸맞게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숲을 우거지게 하고 모든 식물들이 더 활기를 띄게 합니다. 때문에 세레비가 모습을 드러낸다고 널리 알려진 너도밤나무숲에 서식하는 포켓몬들은, 세레비가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보호해주며 사람들은 이러한 광경을 보고 경외감을 느꼈는지 사당을 지어 세레비를 '숲의 신'으로서 모시고 있습니다. 
 
 
또 '시간'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외형에 담기는 어려웠는지 세레비의 이미지는 철저하게 '숲의 신'에 걸맞은 형태로 구현되었습니다.


 
<숲의 이미지와 잘 어우러지는 세레비의 외형과 색상>
 
 
 
숲이라고 하면 뭐가 떠오를까요? 일단 나무, 꽃과 같은 식물이 가장 먼저 떠오릅니다. 그리고 나무, 꽃 등에는 벌, 나비, 파리같은 곤충들이 살고 있지요. 즉 이 것들이 숲의 가장 대표적인 이미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 요소들을 떠올리면서 다시 한번 세레비의 외형과 색상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양파'를 닮은 얼굴이 눈에 띄며, 곤충에게서 흔히 있는 투명하고 얇은 '날개', 그리고 '더듬이'가 돋보이지요. 색상 또한 숲을 구성하는 식물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초록색'입니다.
 
 
이러한 점들을 도합해봤을 때, 세레비의 외형은 식물(양파 또는 비슷한 식물군)과 더불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곤충 날개, 더듬이 등에서 모티브를 따왔다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 숲이라 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색상인 '초록색'을 입혀 그야말로 '숲의 신'이란 이름에 걸맞은 이미지가 정립되었지요. 
 
 
시간이동 능력만이 널리 알려진 세레비는 아이러니하게도 외형만 놓고 보면 숲의 신 그 자체입니다. 시간이동은 서로 전혀 매치가 안 되는 개념들이기에, 어찌 보면 2세대 당시 설정으로만 밝혀졌던 추상적 개념인 시간보다는 쪽이 오히려 세레비가 가지기에 더욱 알맞은 이미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이동은 포켓몬 세계관에서 너무나 유니크하고 임팩트 있는 설정이라선지 2세대 당시 세레비는 시간이동 포켓몬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었는데요. 상대적으로 숲의 신 이미지는 묻힌 편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외형, 색상 등에서 연상되는 이미지보다 설정이 대중들에게 더 강력하게 각인된 케이스라 할 수 있겠네요. 
 
 
이러한 여론이 반영된건지 2세대 이후 세레비는 시간이동 능력이 제일 강조되고 부각되는 편입니다. 

 
 
3. 세레비의 능력


 
<자유자재로 시간을 넘나드는 세레비>
 
 
 
세레비시간이동 능력을 백분 활용하는 건 물론이고, 이 외의 여러 능력들로 등장 인물들에게 많은 도움을 줬습니다. 특히 극악의 입수경로 때문에 본가게임의 정식 이벤트에선 등장하지 못하는 환상의 포켓몬 고유의 한계점을 딛고 작중 사건에 직접 개입하기도 했는데요. 본 항목에선 본가 게임에서 보인 세레비의 활약상과 더불어 미디어 매체에 선보여진 여러 능력들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A) 로켓단의 파멸에 기여한 세레비
 
세레비는 시간이동 포켓몬이란 분류에 걸맞게 자유자재로 시간대를 넘나드는 걸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본가 게임에선 이 능력으로 어떤 사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어느 조직의 역사를 크게 바꿔놨지요. 바로 1,2세대에 나오는 악의 조직, 로켓단입니다.


            
 
<로켓단의 보스 비주기. 
 1세대 시점에서 레드에게 패배한 후 쭉 행방이 묘연한 상태.>
 
 
 
1세대 시점 때 관동지방에서 활개치던 악의 조직 로켓단은, 보스 비주기레드에게 패배한 후 그대로 행방불명 되면서 해산되었습니다. 
 
 
그리고 3년 후, 로켓단은 다시 부활하여 이번엔 2세대의 배경인 성도지방에서 활동하게 되지요. 이들은 행방이 묘연한 보스 비주기를 찾기 위한 계획의 일환으로 금빛시티의 라디오 타워를 점령하고선 성도지방 전역에 비주기를 찾는 방송을 내보냅니다. 하지만 비주기는 결국 라디오 타워에 오지 않았고 로켓단은 2세대 주인공 심향에 의해 또다시 해산의 길을 걷게 되지요. 이후 로켓단은 물론 비주기 역시 언급조차 되지 않다가 2세대 금,은버전의 스토리는 마무리됩니다. 당시 비주기의 거취에는 많은 의혹이 있었고 여러 루머들이 쏟아져나왔지만 개발사인 게임 프리크 측은 끝까지 이에 대해선 아무런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흘러 2세대 금,은을 리메이크한 하트골드, 소울실버가 발매되는데요. 이 버전에서 로켓단이 라디오 타워를 점거했던 당시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또 이와 더불어 2세대 주인공의 라이벌인 실버의 비밀 역시 밝혀집니다. 자세한 건 하트골드, 소울실버 버전의 해당 이벤트를 보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주인공을 데리고 시간이동하는 세레비>
 
 
 
세레비를 데리고 너도밤나무숲 있는 사당으로 가면 갑자기 2세대 주인공 일행을 데리고 시간여행을 강행합니다. 이윽고 도착한 곳은 너도밤나무숲이 아닌 이름 모를 곳인데, 라디오 시간은 지금이 3년 전이라 가리키고 있지요. 즉 세레비는 무슨 이유에선지 주인공 일행을 3년 전의 시점으로 데려왔습니다.

 

 
<레드에게 패배한 직후 수행의 길을 떠나려는 비주기와 대화 중인 그의 아들 실버>
 
 
 
어리둥절하던 주인공 일행이 언덕을 조금 올라가자 두 사람이 언성을 높이면서 말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이 중 빨간머리는 2세대 주인공의 라이벌 실버입니다. 공박사 연구소 담장 옆에 숨어있다가 스타딩 포켓몬을 훔쳐 달아났던 바로 그 인물이지요. 

            
<여행 초반엔 포켓몬을 도구로 취급하고 강함만을 추구해온 실버.
  자신의 포켓몬들과 함께 일련의 사건들을 겪으면서 성장해간다.>
 
 

 
<여행 초기 때와는 달리 자신의 포켓몬들과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 실버>
 
 
 
모험 초기에 실버는 병적으로 강함에 집착하고 포켓몬을 도구처럼 취급하는 면모를 보였으나, 여행을 하면서 점점 자신의 포켓몬들에게 맘을 열고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 인물입니다. 이는 쭉 골뱃으로 있다가 후반부에 진화하게된 그의 에이스 포켓몬 크로뱃(골뱃은 트레이너와의 친밀도가 매우 높아야 진화함)이 상징적으로 보여주지요. 
 
 
실버가 모험 초기 때의 가치관을 가지게 된 건 비주기의 영향이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지금부터 이 부자지간의 대화 내용 전문을 기재해보겠습니다.
 
 
실버 : 이제부터 어떻게 할거야?

 

비주기 : 패배를 인정하지 않으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더욱 강한 조직을 만들기 위해 지금은 혼자가 돼야하지.

 

실버 : 강한 게 대체 뭐야! 떼로 몰려있어봤자 결국 어린애 한 명도 못 당해냈잖아!

 

비주기 : 많은 사람의 힘을 한데 모아 커다란 힘을 만들어 낸다. 이 것이 조직이고 조직의 강함이다.
         하지만 난 부하들의 힘을 전부 살리지는 못했지... 그렇지만 언젠가 반드시 로켓단을 부활시킬 거다.

 

실버 : 모르겠어! 아버지가 말하는 게 뭔지 전혀 모르겠다고!

 

비주기 : ...너도 알게 될 때가 올 거다.
 
 
말을 마친 비주기는 옆의 게이트로 사라집니다.
 
 
실버 :  난 아버지같이 모여서 폼만 잡는 꼴은 되지 않을거야! 혼자서 강해지겠어! 혼자서...!
 
 
 
본 대화내용은 이제까지 의혹만 있던 실버와 비주기의 관계를 부자지간으로 확정시킴과 동시에, 왜 실버가 포켓몬을 파트너가 아닌 도구로 생각하면서 혼자 강해지는 거에 집착하게 됐는지를 직접적으로 보여줍니다. 아버지의 실패가 타인을 믿고 의지했던 탓이란 생각에 삐뚤어진 거지요. 
 
 
3년 전으로 돌아가 실버의 과거를 보여준 세레비는, 이번엔 로켓단이 금빛시티의 라디오 타워를 점령했던 그 때(2세대 시점)로 시간이동을 합니다. 

 

 
<사람들의 눈을 피해 3년간 혼자 수행해온 비주기.>
 
 
 
세레비의 인도로 어떤 동굴로 오게된 주인공 일행은, 그 곳에서 비주기와 다시 만나게 됩니다. 3년간 홀로 수행하면서 로켓단의 재건을 바라온 그는 자신을 찾으려고 라디오 타워를 점령한 로켓단원들의 방송을 듣고있었지요. 
 
 
난데없이 들이닥친 주인공 일행에게 비주기는 이런 말을 합니다. 
 
 
금빛시티로 향하려는 날 방해하려는 거냐? 

 

옛 동료들이 날 필요로 하고 있다. 3년 전의 실패는 두번 다시 반복하지 않아! 

 

로켓단은 나를 필두로 새롭게 태어나고 세계는 나의 것이 된다!
 
 
2세대 주인공에게서 3년 전에 자신을 개박살냈던 레드 투영한 비주기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승부를 걸지만 결국 3년 전처럼 패배하게 됩니다.
 
 
내 3년간은 시간 낭비였나? 또 다시 이런 어린애에게 내 야망이 박살나다니... 내 꿈은 환상에 불과했다는건가... 
 
 
절망한 비주기는 동굴 밖으로 사라집니다. 이 후 행적은 2세대 금/은 때와 마찬가지로, 나타나지 않는 보스를 기다리던 로켓단의 단원들은 결국 2세대 주인공 심향에 의해 완전히 궤멸되지요.
 
 
세레비가 이 시점으로 주인공 일행을 시간이동 시키지 않았다면 로켓단은 보스 비주기를 중심으로 재결성되어 아직까지 건재할지도 모릅니다. 즉 세레비가 직접 개입한 결과 로켓단이 파멸했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그렇다면 왜 세레비는 주인공 일행이 먼저 원한 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비주기를 막게한 걸까요? 여러 매체에서 세레비는 자연을 사랑하고 다툼을 지양하는 매우 평화적인 성향의 포켓몬인 걸로 표현됩니다. 때문에 포켓몬을 도구로써 이용하고 여러 악행을 저질러대는 로켓단이 세레비 입장에선 눈엣가시였을 확률이 높지요. 이는 비주기를 꺾지 못했을 경우, 싸우기 전의 시점으로 시간을 되돌려서 주인공이 반드시 이기게 하는 세레비의 모습을 통해 내심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결국 세레비에 의도대로 로켓단은 완전히 궤멸되고 보스인 비주기 역시 아직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가 됐습니다.(본가 게임 기준. 애니메이션에선 건재함.)


3-B) 미디어 매체에서 보여준 세레비의 능력
 
세레비는 환상의 포켓몬이면서도 비중 있게 여러번 출현하여 그 생태가 직접적으로 잘 표현된 포켓몬이기도 합니다. 그 모습들 중에선 도감 설정만으론 알기 힘들었던 것들도 있지요. 어떤 능력들을 보여주었는지 간략하게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직 열매 맺을 시기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나무에서 바로 열매가 맺히게 함>
 
 
오해로 인해 포켓몬들간에 다툼이 일자 나무에서 바로 열매가 맺히게 해 나눠주는 모습입니다. 세레비는 매우 평화적인 성향인지라 숲 속에서 일어나는 다툼을 중재한다고 하며, 이 덕에 포켓몬들 역시 세레비에게 매우 호의적입니다.



 
<초목을 급속도로 자라게 할 수 있음>
 
 
첫번째 소개했던 것의 연장선상에 있는 능력이네요. 해당 사진에선 풀을 자라게 했지만 식물이라면 다 가능한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순히 급속도로 자라게만 하는 게 아니라 원하는 형태, 방향, 모양을 정해서 자라게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삔 다리를 순식간에 고쳐줄 수 있음>
 
 
모종의 사건으로 이슬이가 다리를 삐어 제대로 걷지 못하자 정말 간단하게 고쳐주는 모습입니다. 본가 게임에선 이 치유 능력 설정이 다음의 기술들을 배움으로써 반영되었습니다.
 
* 치료방울 : 기분 좋은 방울소리를 들려주어 같은편 전원의 상태 이상을 회복시킨다.

 

* 치유소원 : 시전자는 빈사하지만, 교대하여 나온 포켓몬은 상태이상과 HP를 전부 회복한다.

 

 


 
<사람을 날게하는 정도의 염력 구사가 가능함>
 
 
시간이동, 초목을 무성하게 하는 능력들이 대두돼서 그렇지 세레비는 엄연한 에스퍼 타입의 포켓몬이지요. 초능력의 진수를 보여줬던 뮤츠에 비하면 한참 부족한 수준이긴 하지만, 어쨌든 사람을 날게하는 정도의 염력은 구사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죽음으로부터 부활시킴>
 
 
다수의 세레비가 힘을 합치면 죽은 포켓몬도 살릴 수 있는 모습이 직접적으로 나왔습니다. 동일한 능력을 구사했던 포켓몬으로는 칠색조가 있는데, 칠색조는 한 개체가 혼자서 세마리(라이코, 앤테이, 스이쿤)를 동시에 살렸던 걸 생각하면 수준 자체는 다소 떨어지는 듯하네요. 물론 죽은 생물을 부활시킬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정말 대단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4. 세레비의 고난

 

이제껏 소개했던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은 미디어 매체, 본가 게임 등에서 모두 보통의 포켓몬과는 격이 다른 강함과 능력들을 보여줬습니다.

 

 

 

<1세대>

 

썬더, 프리져, 파이어 : 비록 기계에 포획 당하는 굴욕을 당했지만 보통의 포켓몬보다 확실히 강한 모습을 보여줌. 무엇보다 이들 중 단 한마리만 부재해도 지구멸망급의 기상이변이 발생하는 등 존재 자체가 지구 생태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뮤츠 : 미디어 매체에서 이제껏 나온 모든 포켓몬들 중 가장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줌. 세뇌, 기억 제거는 물론이고 손짓만으로 폭풍우를 일으키거나 염력으로 일정 부근의 지형을 통째로 옮겨버리는 등 규격 외의 초능력을 여러차례 행사함. 1세대 당시의 이명은 세상에서 가장 강한 포켓몬.

 

 

뮤 : 그 뮤츠와 백중지세. 극장판 1기 작중 그 누구도 털끝 하나 건드리지 못했던 뮤츠에게 데미지를 준 유일한 포켓몬이며, 이후 벌어진 공방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고 호각을 이룸.

<2세대>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 : 일반적인 포켓몬이 상대하기에는 약간 벅찬 정도로 표현됨. 특히 스이쿤의 경우 몸이 닿는 것만으로도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능력을 보여줌.

 

 

칠색조 : 화재로 불타 죽었었던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을 부활시킨 장본인. 힘을 재생, 소생 위주로 사용하는 평화적인 성향이라 덜 부각되지만 내재하고 있는 힘 자체는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 이상. 아직껏 미디어 매체에서 단 한번도 제대로 출현한 적이 없는 관계로 얼마나 강한지 명확하게 영상화되지 않았지만, 본가 게임에선 루기아와 동격인 걸 생각했을 때 루기아와 비슷한 수준일 거라 생각됨.

 

 

루기아 : 썬더, 프리져,파이어 세 전설의 포켓몬을 동시에 상대하는 저력을 보여줌. 또 기계에 무력하게 포획됐던 썬더, 파이어와는 달리, 두번의 공격으로 포획 기계와 더불어 이들 역시 제압하는 등 2세대 포켓몬들 중 가장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준 2세대의 뮤츠.

여담으로, 본가 게임에서 루기아의 서식지인 소용돌이 섬은 본래 하나의 커다란 섬이었으나, 섬을 둘러싸고 벌인 인간들의 전쟁에 분노한 루기아가 네개로 찢어버려 현재에 이르렀다는 일화가 있음. 

 

 

 

 

이렇게 1,2세대의 모든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은 이제껏 보통의 포켓몬들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위용을 보여왔습니다. 이들 중 가장 약하게 표현되는 1세대의 썬더, 프리져, 파이어 및 2세대의 라이코, 앤테이, 스이쿤조차 보통의 포켓몬으로는 상대하기 벅찬 수준이지요. 

 

 

그렇다면 시간이동이라는 파격적인 능력을 보유한 세레비는 어떨까요? 세레비는 이제껏 극장판에선 주연으로 두번, 애니메이션 본편에서도 역시 주연으로 한번 출현하는 등 환상의 포켓몬이면서도 상당히 많이, 그리고 비중 있게 출현한 편입니다. 환상의 포켓몬은 특유의 희소성 때문에 본가 게임에선 메인플롯에 개입할 수 없는 관계로(스토리 개입을 위해선 반드시 출현해야하는데 극악의 입수경로때문에 배제됨)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영상화 되지 않으면 그 실체를 파악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지요. 하지만 세레비는 극장판, 애니메이션 등에서 수차례 주연으로 나왔던 만큼, 환상의 포켓몬들 중 생태가 직접적으로 가장 잘 표현된 케이스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어떤 작품에서든 강대한 힘을 지닌 인물은 주제를 크게 뒤틀어버릴 수 있다는 점에서 출현이 극히 제한되는 편입니다. 해당 인물을 견제하려면 작중 등장하는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대거 참여해야되기 때문이지요. 비중 있게 자주 출현했다는 점에서 이미 예상하신 분들도 계실 거 같은데, 세레비는 1,2세대의 다른 전설, 환상종들과는 달리 비중 있게 자주 출현해도 상관 없을 만큼 약한 포켓몬인 걸로 나옵니다.(...)

 

 

포켓몬 극장판의 악역들이 본작의 메인에 위치한 포켓몬을 노리는 건 매우 흔한 클리셰 중 하나인데요. 이들은 결국 마지막에 자신이 노리던 포켓몬에 의해 파국을 맞이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뮤츠 : 비주기는 엄청난 규모의 병력을 쏟아부으면서 뮤츠의 포획을 노렸지만 기억이 지워진채 쫓겨남. 
루기아 : 수집가 라단은 루기아를 잡으려다가 오히려 애용하던 비행선은 박살나고 간신히 목숨만 건짐.

 

 

권선징악의 틀을 고수하는 포켓몬 극장판인 만큼, 세레비가 주연으로 나왔던 편에서도 당연히 악역들의 계획은 실패로 끝나지요. 

 

 

하지만 세레비의 경우 다른 포켓몬들과는 매우 큰 차이가 있는데, 사태 해결과 악역에 대한 응징을 세레비가 아닌 다른 인물이 대신 해준다는 겁니다. 즉 세레비 잡힘 -> 지우일행의 구출 -> 지우일행 또는 다른 캐릭터의 심판. 이런 양상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작중 세레비는 '붙잡힌 히로인'으로서 다른 인물들의 도움만을 받는 역으로 나옵니다. 이는 세레비가 직접 악행에 걸맞게 응징할만한 힘이 없기 때문이지요. 

 

 

세레비의 힘은 파이리, 이상해씨, 꼬부기와 같은 미진화형 포켓몬들보다 약간 강한 정도의 수준인 걸로 표현되는데요. 물론 극장판 4기에서 폭주하는 모습을 봤을때 환상의 포켓몬에 걸맞은 잠재성은 지닌 듯하나, 죽을 정도로 무리하게 힘을 끌어내야 가능한 수준인 만큼 세레비가 내재한 힘 자체가 강대한 걸로 일반화시키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이렇게 세레비는 단일 개체로서는 그리 강하지 않지만 시간 에너지를 응축하고 실체화시켜 이를 흡수한 사람에겐 미래를 보게 해주는 등 누구나 탐낼만한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문에 만만히 여겨겨(?) 악역들에게 많이 노려지고 그로 인해 고초를 겪는 경우가 매우 잦습니다. 

 


 

<포켓몬 헌터에게 쫓겨다닌 탓에 사람을 불신하는 세레비>

 

 

 

미디어 매체에서 보여진 세레비의 고난을 지금부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4-A) 가면의 비셔스

 


 

<다크볼을 다루는 로켓단의 2인자 가면의 비셔스>

 

 

 

극장판 4기 '세레비 시공을 초월한 만남'에 나오는 메인 악역, 비셔스입니다. 통칭 '가면의 비셔스'라 불리우는 로켓단의 최고위 간부이며, 조직 내에서의 위치는 비주기 바로 밑인 2인자지요. 즉 비주기 바로 다음 가는 거물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원작 게임에서 로켓단은 관동,성도 두 지방에서만 활동하다가 해체됐을 정도로 그 규모가 특출나게 크다고 할만한 조직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애니메이션에서의 로켓단은 관동(1세대), 성도(2세대), 호연(3세대), 신오(4세대), 하나(5세대), 칼로스(6세대), 알로라(7세대) 등 전지역에서 활동하는 매우 거대한 조직입니다. 단순히 악행만을 저지르는 게 아니라 관광사업을 벌여 막대한 수입을 얻는 모습도 보인 걸 봤을 때 시장경제도 꽉잡고 있는 듯하네요. 즉 현실에서의 마피아라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로사, 로이, 나옹 개그 3인방때문에 이미지가 희석돼서 그렇지 조직 자체만 놓고 포켓몬에 등장한 악역을 중 규모, 악행 면에서 당연 톱이지요. 이런 조직의 2인자라는 점에서 비셔스가 얼마나 악랄한 인물인지 내심 짐작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비셔스는 포켓몬의 사악한 심성을 폭발시키면서 힘을 극한까지 이끌어내는 '다크볼'이란 특수한 볼을 사용하는데, 이 걸로 세레비를 포획한 후에는 비주기를 제치고 세계를 정복할 야욕을 꿈꿉니다. 이 욕심 때문에 결국 세레비 포켓몬이 영상화된 이후 죽음을 맞이하는 최초의 포켓몬이 되지요.


 


 

<헌터의 포켓몬들에게 공격 당해 상처 입은 세레비>

 

 


 

<헌터의 포켓몬들에게서 간신히 빠져 나오는 세레비>

 

 

지우 일행이 활동하는 시대 기준으로 40여년 전, 세레비는 희귀한 포켓몬들을 잡아다 비싼 값에 팔아 넘기는 포켓몬 헌터(현실에선 불법 밀렵꾼)에게 쫓기게 됩니다. 스라크와 헬가는 타입 상성상 세레비에게 천적이긴 하지만 이제껏 나온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이 상성 정도는 가뿐히 무시했던 걸 생각하면 세레비가 그리 강하지 않다는 걸 직접적으로 알 수 있는 장면입니다. 

 

 


 

<자신을 구하려던 숲 속의 포켓몬들을 공격하는 세레비>

 

 

 

 

<초목들을 한데 모아 악마의 형태로 만들고 이를 조종하면서 숲을 파괴하는 모습>


 


 

<무리하게 힘을 끌어냈던 탓에 죽음을 맞이한 세레비>

 

 

비셔스의 다크볼에 지배당해 폭주했던 게 심한 부담이 됐는지, 지우 일행들을 구해낸 직후 죽음을 맞이한 모습입니다. 포켓몬이 애니메이션, 극장판 등으로 영상화된 후 이제껏 단 한번도 어떤 생물이 죽는 모습이 나온 적이 없었는데 4기 극장판에서의 세레비가 이 전례를 깨게 되었지요. 


 

 

4-B) 사업가 나흐벨츠

 

극장판 13기 '환영의 패자 조로아크'에선 나흐벨츠라는 악역이 나오는데요. 이 인물은 작중 세레비가 출현하면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시간의 파문'을 노리고 세레비의 행적을 쫓습니다. '시간의 파문'은 세레비가 시간이동할 때 쓰려고 남겨두는 에너지가 응축된 '시간 에너지' 그 자체로, 나흐벨츠는 20여년 전 이 에너지를 흡수함으로써 미래를 볼 수 있게 됐지요. 그는 미래예지를 통해 승승장구하여 크게 성공한 사업가로 널리 이름을 떨칩니다.

 

 

하지만 원하는 미래를 선택해서 보지 못하는 불안정함과 더불어 미래를 보는 주기가 점점 길어지는 등 흡수했던 시간의 파문의 힘이 점점 약해지는 걸 느끼게 된 나흐벨츠는 다시 한번 세레비를 노리게 됩니다.

 

 

세레비는 이전 4기에 이어 본 극장판에서도 이 나흐벨츠에 의해 갖은 고초를 겪습니다.



 

<시간의 파문 에너지를 흡수하려다 나흐벨츠의 포켓몬들에게 공격당하는 세레비>

 

 

20년 전 나흐벨츠가 아직 젊었을 시절, 우연히 시간의 파문의 존재를 알게된 그는 세레비가 해당 에너지를 취하지 못하게 저지합니다. 미진화형 포켓몬인 무우마어둠대신(3세대의 고오스)에게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모습에서 4기 극장판 이후 9년의 세월이 지났어도 세레비의 힘은 한결같이 표현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레비를 괴롭힘으로써 시간의 파문 에너지의 정확한 위치를 알게되는 나흐벨츠>

 

 

시간의 파문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매개체인 세레비를 자극함으로써 발현되는 미래예지를 통해 에너지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내는 모습입니다. 20년이 지나면서 진화한 무우마직(무우마의 진화형)과는 달리, 아직도 그대로인 어둠대신의 모습에서 나흐벨츠는 포켓몬 대전을 즐겨하는 트레이너가 아니라는 점이 직접적으로 드러납니다.그런 어둠대신에게 맥없이 끌려오는 세레비


 

 

이처럼 세레비는 환상의 포켓몬으로서의 희소성을 가진 건 물론이고, 시간여행이라는 신의 영역인 능력을 지녔으면서도 다른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과는 달리 그다지 강하지 않습니다. 즉 잡아서 이용하기에 매우 적절한 포켓몬이라 할 수 있지요. 때문에 나중에 또 나오더라도 지금까지처럼 잡혀서 이용 당하는 역할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안습

 

 

그래도 자유자재로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 수 있다는 점에서 세레비의 능력은 그야말로 환상의 포켓몬에 걸맞은 신비로움을 지녔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배경 덕분인지 2세대 당시의 세레비는 뮤와 더불어 매우 높은 인지도와 인기를 지니고 있었지요.

 

 

하지만 세레비의 상징이자 정체성 그 자체였던 시간이동은, 4세대부터 출현하게된 어떤 포켓몬에 의해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됩니다.

 

 

4-C)시간의 신, 디아루가


     

  

분류 : 시간 포켓몬
 
타입 : 드래곤/강철
 
도감 설정 : 시간을 조종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신오지방에선 디아루가의 심장이 움직이면 시간이 흘러간다고 여겨져 신으로서 숭배되고 있다. 시간의 흐름을 자유롭게 조종하는 것은 물론 과거나 미래로 이동할 수 있다.
 
 

4세대 메인 전설의 포켓몬 중 한마리인 디아루가입니다. 분류부터 시간 포켓몬으로, 시간 자체를 여러 형태로 다룰 수 있기에 포켓몬이라기보단 신이라 불릴 만한 존재지요.

 

 

일본 포켓몬 위키에선 다음과 같이 언급됩니다.

 

 

同じく時間に関連するポケモンにはディアルガも存在し、セレビィの時間移動能力もディアルガの力には及ばないという。
(비슷하게 시간에 관련된 포켓몬으로는 디아루가도 존재하는데, 세레비의 시간이동 능력은 디아루가의 힘에는 미치지 못한다고 한다.)
 
 
또 국내 포켓몬 위키에서도 이러한 언급이 있습니다.
 
 
세레비는 시간을 여행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을 뿐, 시간을 조종하는 힘을 가진 건 아니다. 시간을 조종하는 힘은 디아루가의 능력이다.

 

 
<시간 에너지를 파괴력 있는 광선으로 변모시켜 발사하는 디아루가의 전용 기술, 
  시간의 포효
 
 
 

디아루가는 실체 없는 추상적 개념인 시간을 광선의 형태로 변환시켜 맞닿는 모든 걸 파괴하는 '시간의 포효'란 전용 기술을 사용하는 건 물론이고, 특정 공간의 시간을 뒤틀어서 무한루프시키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무슨 말이냐면, 어떤 사람이 문을 열고 나갔을 때 필연적으로 '밖에 나갔다'는 결과가 따라와야 하는데 이 시간을 뒤틀어버림으로써 '나가기 전의 시점'으로 회귀시킨다는 거지요. 즉 아무리 나가려 애를 써도 계속 나가기 전의 시점으로 돌아오기에 절대 빠져나갈 수 없다는 겁니다. 이 외에도 과거,미래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건 기본이고 역시 세레비처럼 다른 사람을 몇백년 전으로 보내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즉 세레비가 시간 개념에 어떠한 간섭도 못하고 활용만 할 뿐(넘나듦)이라면, 디아루가는 시간을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레비보다 몇수 위의 시간 간섭력을 지니고 있다 할 수 있겠습니다.  

 

 

포켓몬 세계관에서 유일무이하게 시간과 관련된 능력을 지녔던 세레비는, 디아루가 출현 이후 신비함, 유니크함이 많이 희석되어 환상의 포켓몬다운 위상을 지니지 못하게 됐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지만 디아루가는 포켓몬보단 신으로 취급되며 무엇보다 세레비는 매우 귀여운 외형을 가지고 있지요. 그래선지 걱정과는 달리 세레비는 현재까지도 뮤 다음 가는 환상의 포켓몬으로서의 인기와 인지도를 지닌 편입니다.


 

 

5. 포켓몬고에서의 세레비CP 및 능력치

 

포켓몬고에서 현재 데이터상으로 추가돼있는 세레비의 능력치 및 CP를 살펴보겠습니다.



 

<게임프레스에 기재돼있는 세레비의 CP 및 능력치>

 

 

같은 환상의 포켓몬인 뮤와 비교했을 때, 체력과 공격력은 완전히 동일하고 방어력이 1 높아서 CP가 7 더 높네요. 능력치 자체는 뮤와 판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세레비는 습득 기술 목록에서 뮤와는 엄청난 격차가 있습니다.안 좋은 의미로


 

 

6. 포켓몬고에서 세레비배우는 기술

 

현재 데이터상으로 세레비가 배우는 기술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아직 정식으로 출현하지 않은 만큼, 언제든지 수정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가장 대두되는 건 풀타입 포켓몬인데도 불구하고 풀타입 기술을 단 한개도 배우지 못한다는 겁니다. 

 

 

현재 포켓몬고에 구현돼있는 풀타입 통상 공격기는 기관총, 덩쿨채찍, 잎날가르기 총 3개인데요. 본가에서 세레비는 이 기술들을 모두 배우지 못하는 관계로 통상 공격기에 풀타입 기술이 없는 건 납득할만 합니다. 하지만 특수 공격기에는 세레비가 배울 수 있는 풀타입 기술들이 다수 포진해있는데 어째서 파괴광선, 매지컬샤인이 들어가고 풀타입 기술들은 모두 빠진건지 이해하기 어렵네요. 나이앤틱이 작정하고 세레비를 묻으려는 의도가 아니라면, 차후 세레비가 나왔을 때 이 기술 목록은 수정될 가능성이 100%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아직 포켓몬고에선 구현되지 않았지만 세레비가 배우는 풀타입 기술로 '매지컬리프'라는 게 있습니다. 본가 기준으로 위력이 60(잠재파워, 제비반환과 동일)인 걸 봤을 때, 이 기술이 구현된다면 세레비의 통상공격 기술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7. 세레비 배울만한 기술들

 

세레비는 아직 정식으로 출현하지 않고 있는 상태입니다. 즉 현재 적용돼있는 데이터는 언제든 수정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봤을 때 바로 전 항목에서 소개했던 '배우는 기술' 역시 수정될 수 있지요. 만약 나이앤틱이 현재 데이터 상으로 적용돼있는 '배우는 기술 목록' 바꿀 생각이라면, 본가에서 세레비가 배우는 기술 목록을 참고하여 이 작업을 행하게 됩니다. 

 

 

본 항목에선 세레비가 본가에서 배우는 기술들과, 현재 포켓몬고에 구현돼있는 기술들을 대조 후 서로 일치하는 것들만을 추려 뽑아 정리하였습니다. 이미 6번 항목에서 '배우는 기술'이라고 언급한 것들은 모두 배제하였습니다.

 

 


 

 

 

 

 

 

혹자는 포켓몬고의 성공이 증강현실과 게임이 접목된 결과라면서 '포켓몬'보단 'AR'의 힘이 더 컸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포켓몬고를 즐겨한 사람들에게 "포켓몬이 아닌 다른 캐릭터가 나왔어도 포켓몬고를 했을 것인가?"라고 질문하면 대개 아니라 대답하지요. 즉 많은 사람들이 포켓몬고에 열광했던 이유는 과거에 알고 있던 포켓몬의 스토리를 미약하게나마 재현했기 때문입니다.   

 

여타의 게임들이 스토리 모드를 통해 그 게임만의 독자적인 세계관을 구축하는 건, 스토리 자체가 게임을 즐기는 원동력이 돼서지요. 스토리가 특정 캐릭터에게 투영되면 그 캐릭터는 더욱 특별해지고 이는 플레이하는 유저로 하여금 더더욱 게임 내의 세계관에 몰입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포켓몬은 20년의 세월을 거쳐 구축한 독자적인 세계관, 스토리가 있는 만큼, 특정 포켓몬의 설정 및 배경을 아는 건 만성적인 컨텐츠 부족에 시달리는 포켓몬고를 좀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포켓몬고 인벤에는 1세대 또는 2세대까지만 즐기고 접었다가 포켓몬고를 통해 다시 포켓몬에 입문하게 되신 분들, 또는 특정 포켓몬의 배경을 꿰고 있을 정도는 아닌 분들이 상당히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에게 전설의 포켓몬은 단순히 '보통의 포켓몬보다 좀 더 강한 포켓몬' 정도로 다가오겠지요. 

 

 

하지만 각각의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이 어떠한 배경, 설정, 능력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게된다면, 차후 포켓몬고에서 이들을 접하게 됐을 때 이전보다 더 특별하고 남다르게 느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파생되는 재미가 포켓몬고를 좀 더 여유있게, 그리고 오래 즐길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라 보는 만큼, 많은 인벤 유저분들과 이를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앞으로 소개할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은 대개의 분들이 생소하게 느끼실 3세대부터입니다. 다만 3세대보단 4세대 쪽이 쓸 이야깃거리가 훨씬 많고 개인적으로도 4세대를 더 선호하기에, 어쩌면 3세대는 건너뛸지도 모르겠네요. 예전에 정리했던 글에서 3세대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소개했던 적이 있으니 만약 4세대로 바로 넘어간다면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레이드 컨텐츠가 나오기 전에 1,2세대의 모든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을 소개하고 싶은 욕심때문에 여가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좀 무리하게 달린 감이 있네요. 이후 세대의 전설, 환상의 포켓몬 소개글은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작성할 예정입니다. 

 

 

해당글들이 2세대까지의 전설, 환상의 포켓몬들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셨던 분들께 또 다른 재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사이트>

 

나무위키

 

포켓몬위키

 

게임프레스

 

포켓몬고 인벤 스킬도감

 

일본 포켓몬위키

















 


 

 

 

 

 

 

 

 

 

 


 











 

Lv28
파피푸
3%
 
경험치
6,015
베니
98
이니
8,671
  • 명성치2105
  • 제니139
  • 4
  • 2
  • 2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086      [연구]  레이드 52회 참여와 기술머신 통계.      새벽마지 11:07  18 0
    2085      [연구]  (RaidVer 1.0) TheMast..  [24] 쟁화 14:13  1897 37
    2084      [배틀]  레이드에 메타몽을 써 보았습니다  [5] 수레바퀴 13:47  1691 0
    2083      [기타]  V20 핸드폰 포고 발열없이,렉없이,배..  [9] 옴치옴옴치 11:16  991 3
    2082      [포켓몬]  기존 cp 계산식을 통해 본 레이드 .. [8] 루이25세 02:59  1135 2
    2081      [기타]  체육관 첫 랭크만 달성해도 1개씩 보상..  [3] 루이25세 01:40  1670 3
    2080      [연구]  (ver 5.0) TheMasterSh..  [25] 쟁화 06-26  1719 34
    2078      [배틀]  상성의 시대: 레이드할때 망나뇽보다 좋.. [7] 쵸르바 06-26  3534 17
    2077      [기타]  레이드 30회 경험 팁 공유  [19] 새벽마지 06-26  3845 28
    2076      [기타]  레이드 3~4티어 + 상성표 짜집기  [3] gomsoon 06-26  3691 10
    2075      [기타]  레이드 몹별 cp, 포획시 맥스 cp,.. [2] 짬밥 06-25  2353 0
    2074      [포켓몬]  레이드에 도움이 될 포켓몬들 [3] nanna 06-25  3634 4
    2073      [포켓몬]  주요 수비 포켓몬 상성 정리 [3] I루나 06-25  2151 23
    2072      [포켓몬]  전설의 포켓몬들의 카운터 (1)  [29] 파피푸 06-24  4849 44
    2071      [연구]  향후 필요한 패치!! [30] Jhjh1195 06-23  2892 3
    2070      [배틀]  레이드 포켓몬의 IV는 '알'급 [1] 싸친 06-23  3444 1
    2069      [배틀]   레이드 베타테스트 전체 영상 및 경험 .. [9] 미래의꿈나무 06-23  2574 8
    2068      [연구]  아직 발표 안한 시스템 찾았네요  [7] 유눙이 06-23  4045 1
    2066      [기타]   새로 추가된 검색 기능에 대한 소개~ [5] Ssambob 06-23  1275 10
    2064      [기타]  패치후 포켓몬탭에서 검색팁~!  [13] Journey 06-21  4709 27
    2062      [기타]  체육관, 배지, 레이드 내용 총정리(1..  [34] 파피푸 06-20  11435 43
    2061      [기타]  새로운 체육관, 레이드배틀이 시작합니다..  [9] 소나 06-19  4330 3
    2060      [포켓몬]  2세대 환상의 포켓몬, 세레비 소개  [21] 파피푸 06-18  4362 60
    2055      [기타]  포켓몬 Go! 1주년 축하 이벤트!!  [15] 소나 06-08  13014 11
    2053      [기타]   올 가을 AR 포켓몬 놀이터가 생긴다고.. [10] Ssambob 06-12  4947 10
    2046      [포켓몬]  바다의 신, 루기아 소개  [42] 파피푸 06-06  6258 79
    2040      [기타]  포켓몬에 왜 숨겨진 능력치가 있을까?  [25] 단풍국 05-30  7664 29
    2039      [포켓몬]    전설의 포켓몬 칠색조 및 3개 소개  [45] 파피푸 05-29  6316 85
    2038      [기타]  보유 포켓몬 별모래 계산용 엑셀시트  [6] 스펀지송 05-28  2021 10
    2037      [포켓몬]   오늘은 내가 메기매운탕 요리사! 쥬피..  [34] 강력한레네기 05-27  4694 52
    2033      [기타]  포켓몬 엔젤리너스카드 이벤트       아이스꾸임 05-26  4013 4
    2032      [공지]  늦기전에 특별 이벤트 포인트 가져가세여..  [7] 레전드네 05-25  4203 17
    2031      [포켓몬]   환상의 포켓몬 뮤 및 뮤츠 소개  [39] 파피푸 05-24  7001 75
    2025      [포켓몬]  예쁜 쓰레기, 아보크 리뷰  [29] 강력한레네기 05-20  4630 66
    2024      [포켓몬]  팀 발로의 심볼, 파이어 소개  [22] 파피푸 05-18  3372 43
    2023      [기타]  롯데리아 SK텔레콤 이미지변경  [9] 꼬꼬마투털이 05-18  3030 1
    2021      [포켓몬]  괴력고시 재수 지겹죠? 강챙이 리뷰.  [46] 강력한레네기 05-17  5343 51
    2020      [기타]  [이벤트]걸으며 모험에 떠나자!  [17] 소나짜응 05-16  5714 9
    2019      [기타]  포고플과 함께하는 안전한 라이딩~  [10] 망구짱 05-16  2457 19
    2018      [연구]  둥지의 형성과 오픈스트리트맵  [11] 단풍국 05-16  3223 6
    2013      [포켓몬]  팀 미스틱의 상징, 프리져 소개  [17] 파피푸 05-15  3457 39
    2009      [포켓몬]  잃어버린 본가의 영광, 니드킹 리뷰  [24] 강력한레네기 05-13  3861 42
    2008      [포켓몬]  레이드 및 전설의 포켓몬 썬더 소개  [31] 파피푸 05-12  5764 40
    2007      [배틀]  체육관배틀공격티어(속성)/속성별추천포켓..  [8] 우산장수 05-12  2681 0
    2004      [기타]   0.63.1 APK 파일 분석결과-By.. [20] Ssambob 05-11  6820 20
    2002      [포켓몬]  시간이 되었다. 돌아온 유일왕. 부스..  [26] 강력한레네기 05-10  3485 39
    2001      [연구]  주력 포켓몬 30렙 기준 최대 CP값표 [6] 아이스꾸임 05-10  3527 15
    1999      [포켓몬]  차후 세대의 포켓몬 소개(3세대)-2  [26] 파피푸 05-09  4352 31
    1998      [포켓몬]  왕콘치는 그에 비하면 양반이었다. 단..  [23] 강력한레네기 05-09  3257 37
    1996      [배틀]  트레이닝팁ㅋ.  [10] Lth1206 05-08  2864 8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인벤커뮤니케이션즈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9, 17층 1701호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Communication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