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내용이기도 하고, 딱 보면 뭐가 좋은지 판단하기 애매한 내용이기도 하죠.

그렇기떄문에 이번기회에 작성을 해보려합니다.



퀵은 염동력과 사이코커터. 기본적으로는 염동력이지만 섀도볼일떈 사이코커터가 좋습니다. 이건 후술하겠습니다.

회피를 중요시해서 사이코커터 채용하신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뮤츠 차징기가 성능이 그닥이다보니 차징기 비중이 높은 사이코커터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후딘 염/미와 뮤츠 염/사는 큰 차이가 없지만 후딘 사/미와 뮤츠 사/사는 차이가 꽤 있어요.


차징은 섀도볼, 사이코키네시스, 파괴광선, 기합구슬.

기술 위력이 다 비슷비슷해서, 저도 처음 봤을떈 판단하기 조금 애매했었습니다.


이제부터 하나하나 알아봅시다.



1. 에스퍼 딜러(사이코키네시스)로서의 뮤츠의 입지.

현존 에스퍼 최강스킬인 미래예지를 배울수는 없지만 압도적인 깡공으로 에스퍼타입 탑티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딜량은 후딘과 큰 차이가 없지만, 내구력 면에서 차이가 꽤 크죠.

뮤츠와 후딘의 딜차이는 1% 남짓입니다. 둘의 공차이가 약 10%임을 감안한다면, 딜량에서 기술 위력이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다는걸 느낄수가 있죠.


에스퍼 타입 원톱이라는것엔 반박의 여지가 없습니다.




2. 섀도볼 뮤츠의 입지

2차징이라 쓰기도 편하고, 이론적인 딜량이 가장 강하기에 망나뇽과 비슷한 올라운더로 운용하려는 분들도 있더군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드래곤타입이 공격에서나 방어에서나 가지는 이점이 꽤나 큰지라 이를 고려했을때 뮤츠를 올라운더로 활용하기는 약간 무리가 있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정 올라운더로 쓰시겠다 한다면 사이코키네시스로 맞춰서 에스퍼 딜러와 올라운더 둘 다 활용하는게 나아보이구요.


하지만 섀도볼 뮤츠의 진가는 다른곳에서 나옵니다. 바로 에스퍼타입을 잡는데 쓰는것이죠.


섀도볼로 사용할 경우, 염동력보다는 사이코커터가 낫습니다.

그 이유는, 에스퍼타입은 에스퍼타입을 반감하기 때문이죠.

퀵은 반감이고, 차징기는 약점을 찌르는 상황이기에 당연히 차징기의 딜비중이 높아질수밖에 없습니다.

사이코커터는 염동력에 비해 한방딜이 낮지만 공속이 빠르고 에너지 수급량이 많습니다

즉 염동력으로 사용할떄보다 섀도볼을 더 많이 사용할수가 있어요.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염동력이 우위이지만, 에스퍼 잡을떄 한정으로 사이코커터가 우위를 점하게 됩니다.

후딘 잡을떄 써봤는데 딜 잘 들어갑니다. 포고인포에 따르면 에스퍼 상대할떄의 딜량은 79%인 물꺠마기를 초월하는 84%입니다. 다만 뮤츠는 에스퍼 반감(71%)이고, 마기는 무효(51%)이기에 내구면에서의 차이가 좀 있기는 하죠.

그리고 차징기 비중이 대부분인 스킬셋이기에 회피가 중요합니다. 섀도볼 못쓰고 죽으면 아무소용없어요.


에스퍼 타입 딜러 중에서도 제일 강하지만, 에스퍼 타입을 잡는 딜러중에서도 가장 강합니다. 기묘하네요.



3. 파괴광선 뮤츠의 입지

파광 망나뇽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도 안 쓰죠? 얘도 마찬가지로 딱히 쓸일이 없습니다.

이론딜은 섀도볼과 비슷하지만 너무나도 긴 발동시간이 문제죠.



4. 기합구슬 뮤츠의 입지

기합구슬로 활용하겠다는 분들도 많이 보이는데, 저는 그닥 추천하지 않습니다.

일단 격투쪽은 괴력몬이라는 강자가 버티고있고, 잠만보나 해피 상대시에도 괴력이 더 강합니다.

에스퍼를 무효로 받는 마기라스는 말할것도 없죠.



요약

사이코키네시스 - 에스퍼 1티어

섀도볼 - 에스퍼 잡을떄 1티어, 이 스킬 한정으로 염동력보다 사이코커터가 강함

파괴광선 - 버리세요

기합구슬 - 괴력몬 하위호환



개인적으론 염동력-사이코키네시스와 사이코커터-섀도볼 이외에는 딱히 쓸 곳이 없다고 봅니다.

염동력-섀도볼로 올라운더 쓸 바에는 염동력-사이코키네시스로 맞춰서 올라운더와 에스퍼딜러 둘 다 쓰는게 낫죠.

저도 딱 저렇게 두마리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