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kémon GO
안녕하세요. 동자개입니다. 4세대 티저에 처음 공개된 포켓몬이 기라티나여서 조만간 나오겠구나 했는데 할로윈 이벤트의 시작과 함께 나와줬네요.


이번엔 쪼끔 방식을 바꿔봤습니다. 이런거 제작은 처음이라 조금 어색하네요.

활동하는 밴드나 톡방에서 해외산 요약이미지가 돌아다니는걸 계속 보다보니까 상세한 정보도 좋지만 핵심만 담은 요약이미지도 필요하겠다 싶더라구요.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물론 처음이라 좀 부족하니 피드백 대환영입니다.

물론 한장 올려놓고 퉁치면 너무 양심이 없고... 상세분석도 해야죠.

기라티나는 어나더와 오리진 두개의 폼으로 나뉩니다. 
설정상 사납다는 이유로 아르세우스에 의해 쫒겨나 '깨어진세계' 라는 이세계로 들어갔다고 하는데, 어나더는 포켓몬세계로 나올때의 모습, 오리진은 깨어진세계에서의 모습이라는 설정이죠. 본가에서는 '백금옥' 이라는 아이템을 지니게 함으로서 포켓몬세계에서도 오리진폼을 유지할수 있게 하는데... 우리의 나이언틱은 그런거 없습니다. 데오키스 따로 낼 때부터 알아봤다 일좀해라 제발...

지금 나온건 어나더고, 아마 이거 끝나고 오리진을 우려먹지 않을까 싶네요.
기본적으로 내구에 쏠린 능력치지만 어나더는 더더욱 쏠려있고 오리진은 그나마 낫습니다.



일단 졸업스킬 이야기부터.

용숨드크가 더 쎈데도 졸업에서 용숨드크를 뺀 이유는...


드래곤타입으로서의 활용성은... 그만 알아보도록 합시다...
내구하나는 높긴 한데 4세대 디아루가나 펄기아도 만만찮게 높다보니 저 딜이면 설곳이 없습니다.



고스트타입으로서의 활용성은...


오리진의 경우 내구 감안하면 완전 못쓸 수준은 아니겠다 싶습니다. 어나더는 내구 감안해도 너무 낮고...
오리진의 내구는 53000정도로 팬텀의 두배에 가깝고, 뮤츠랑 비교해도 35%정도 높습니다.
물론 딜은 보시다싶이 뮤츠보다 한 20% 떨어집니다.

고스트타입도 쓸만한 딜러가 굉장히 없는 타입입니다.
뒷세대 일반몹을 봐도 5세대의 '샹델라'를 제외하면 다 팬텀 수준의 스팩인데 샹델라조차도 팬텀급의 유리대포라 실전성은 상당히 떨어질듯 싶고, 전설이나 환상을 봐도 6세대 환상 '후파'나 7세대 메인전설 '루나아라'쯤은 되어야 쓸만한게 있더군요. 

결론 내보면 오리진도 실전가치는 많이 떨어지지만, 써보려하면 쓸수는 있다 정도...
어나더는 버리시구요.
아무리 생각해도 야습은 너무 심한거같아요... 너무한다...



그다음은 기라티나를 상대할 때.

내구는 마기>망나=뮤츠쯤 됩니다.
다만 망나는 드크랑 원힘에 약점을 찔리고, 뮤츠는 야습에 약점을 찔리죠.
마기는 그런거 없지만 딜이 살짝 낮습니다.

팬텀은 너무 물몸이라 뺐습니다. 망나뇽으로 드크 맞아가면서 잡아도 팬텀보다 딜 잘넣고 잘 버팁니다.
보니까 라인업 좋으면 둘이서도 깨긴 깨는데 현실적으로 힘들고 3인정도면 무난하지 싶습니다
오리진은 2인클하기 조금 더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이상입니다.
그외 궁금하신점이나 피드백은 댓글로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