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오늘 시작한 초보자입니다.

경험 없습니다. 포켓스탑인가 머시긴가도 한 번도 안 가보고 체육관도 안 가봤어요.

근데 제가 정보를 찾아보려니까 초보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너무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초보자의 needs에 맞춰서 오늘 취합한 정보를 개괄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지 않은 간접 정보이니까 오류가 있을 겁니다.

오류가 보이면 댓글에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이거 읽으시는 분은 댓글도 꼭 읽어주세요.

 

 

0. 포켓몬고 돌아가는 원리(중요 방법 위주로)

포켓몬고는 포켓몬볼을 이용해서 야생 포켓몬을 잡으면서 경험치를 받습니다.

경험치가 쌓이면 레벨이 오르고, 레벨이 오르면 더 강력한 야생 포켓몬을 잡을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포켓몬을 이용해서 체육관에서 대전을 해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체육관을 점령하면 코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캐릭터 레벨 20이하일 때) 잡는 포켓몬은 대부분 버린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후반에 나오는 포켓몬이 훨씬 강하기 때문이지요.

이건 일반적으로 즐기는 방법이고,

그냥 자기는 수집만 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별 생각없이 포켓몬 보일 때마다 볼 던지시면 됩니다.

 

 

1. 과금 vs 초반 과금 vs 무과금

왜 과금을 해야 할까요?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왜 레벨을 올려야 할까요? 레벨이 높아야 야생 몬스터의 능력치가 강해지고

게임 내 아이템 등의 봉인이 풀리기 때문입니다.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795&l=8811

 

20정도를 목표로 잡는 게 좋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레벨10 넘기는 것도 이득일 겁니다.

천 원만 과금하고 레벨 10을 올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확실하진 않음. 포켓몬볼이 부족할 수 있음.)

행운의 알을 구매하는 거죠... 이 녀석을 사용하면 경험치가 2배 오릅니다.

초반에 가장 경험치가 많이 오르는 건 새로운 포켓몬 포획입니다. (+500)

그 외에 초반에 올릴 수 있는 경험치는 포켓몬 포획(+100)정도입니다.

그러니 새로운 포켓몬 발견을 행운의 알 상태로 발견한다면 초반 레벨이 금방 오르게 되겠죠.

(새로운 포켓몬 포획 +500, 포켓몬 포획+100 = +600) <-- 여기다 곱하기 2를 하면 +1200을 먹게 되는 거죠.

물론 여기서 좀 더 복잡한 아이템들을 사용해야 하는데 그건 출처로 들어가서 읽어보시길...

 

제가 처음부터 다시 키울 수 있다면 저렇게 할 건데... 그럴 수 없습니다.

(제가 찾아본 정보로는 포켓몬고는 탈퇴를 할 시에 동일 구글 이메일로 재가입이 불가합니다. 새로 계정을 만들어야 하죠)

 

 

 

2. 게임 내 컨텐츠가 너무 헷갈린다. 중요한 것만 알려달라.

가장 중요한 게 레벨을 올리는 거고, 레벨을 올려야 강한 포켓몬을 잡을 수 있습니다.

레벨을 올리려면 포켓몬볼로 포켓몬을 잡아야 합니다. 근데 포켓몬볼이 없으면??

포켓몬도 못 잡고 레벨도 못 올리고 아무것도 못하죠.

일단 초반만 놓고보면 (중후반은 저도 모름) 포켓몬고는 포켓몬볼의 부족현상이 금방 생깁니다.

대략 레벨 4~5만 돼도 포켓몬볼이 사라질 겁니다.

그럼 포켓몬볼을 어떻게 모으느냐??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현질

2. 포켓스탑에 방문

현질은 설명 패스하고, 포켓스탑은 저도 안 가봤지만 대략 설명드리겠습니다.

포켓스탑에 방문하면 포켓몬볼 등 아이템을 랜덤하게 받을 수 있으며(레벨에 따라 아이템이 다름)

5분마다 리셋됩니다.

검색한 바로는 5~7미터 내외로 굉장히 가까이 가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현질을 하지 않고 포켓몬볼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포켓몬볼을 현질한다고 해도 렙 많이 올리려면 상당히 큰 금액일 것으로 예상)

포켓스탑이 밀집된 곳에 가서 계속 왔다갔다하면서 포켓몬볼 등 아이템을 모으는 겁니다.

포켓스탑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가?

https://www.pokemongomap.info/

여기 들어가면 파란색 아이콘이 전부 포켓스탑입니다.

어느 동네는 하나도 없고, 어느 동네는 수십 수백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집이랑 포켓스탑이 붙어 있으면 집에서 5분마다 눌러주기만 하면 아이템이 계속 수급되는 것이죠.

하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돌아다녀야 합니다.

그게 싫다면 포켓스탑이 1개 이상 위치한 카페를 찾아서 죽치고 얘기하면서 아이템을 5분마다 모으는 게 좋고요.

그래도 시간대비 가장 많이 모으는 건 밀집지역을 돌아다니며 포켓스탑을 도는 겁니다.

이 겨울에 그럴 수 있으시다면.... 그러시면 됩니다 ㅠㅠ

차가 있으면 그나마 낫겠지만 계속 돌다보면 뭔가 눈치가 보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레벨5가 됐다! 근데 팀은 뭘 선택하지??

레벨5가 되면 체육관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체육관 역시 위의 포켓스탑 확인 지도에서 볼 수 있는데 주황색 아이콘입니다.

노랑, 빨강, 파랑 3가지 팀이 있습니다.

렙레5가 되어서 체육관에 입장하면 위의 3팀 중에서 소속을 하나 고르라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현재 소속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셋 중에 뭘 고르지?' 고민하다가 그냥 앱을 나와버리면 그냥 안 고른 상태 그대로 돌아오더라구요. (제 경험임)

일단 체육관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체육관은 무과금 유저가 유일하게 코인을 모을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코인은 본래 현질을 해야 얻을 수 있구요. 현질 말고는 체육관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체육관은 중요하죠. 또 대전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기도 하구요.

일단 체육관은 대부분 노랑 빨강 파랑 중 하나가 점령한 상태일 겁니다.

포켓몬고 앱에서 체육관을 확인하면 그 색깔표시가 체육관에 뜹니다.

만약 자기 팀과 다른 색깔이 체육관을 점령했다면? 싸워서 이기고 난 후에 자기 색으로 점령할 수 있습니다.

지면 점령을 못 하구요.

만약 점령이 되면?? 체육관 1개당 10코인을 얻을 수 있으며 체육관 최대 10개까지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최대 100코인을 얻을 수 있는데 이게 22시간이 지나면 다시 먹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체육관을 10개 점령했다면 100코인을 먹는 거죠.

그리고 22시간동안 아무도 그 체육관을 점령하지 못했다면 22시간 후에 버튼만 하나 누르면 100코인을 또 받을 수 있죠.

근데 10개 체육관 중 3개가 뺏겼다면?? 그럼 7개 체육관의 보상인 70코인만 받을 수 있는 거죠.

근데 만약 자기팀색깔의 체육관이 있다면??

혹시 남는 자리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남는 자리가 있으면 자기 포켓몬을 끼워넣을 수 있고,

그러면 본인이 점령한 것과 똑같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체육관에 남는 자리는 체육관의 레벨에 따라 달라집니다. 체육관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포켓몬을 넣을 수 있어요.

근데 친구랑 같이 포켓몬고를 한다면 팀 색깔을 어떻게 고르는 게 좋을까요?

같은 색으로 고르는 것이 좋을 겁니다.

그래야 같이 공격해서 점령도 하고, 점령 보상으로 같이 포켓몬을 체육관에 넣을 수 있으니까요.

아 그리고 어떤 색을 고르는 게 좋을지는 고민해볼 만 합니다.

자기가 충분히 강해질 수 있다면 노란색을 골라보세요.

왜냐하면 노란색의 인원이 적은 편입니다. 그 말은 즉, 많은 체육관이 빨강이나 파랑이라는 뜻이죠.

그럼 자기가 직접 체육관을 깨버리면 되는 겁니다.

그렇게 점령을 해서 코인을 먹으면 되는 거구요.

다만 파랑과 빨강이 좀 더 많으니까 재점령도 금방 당하겠죠.

만약 자기는 일단 꼽사리를 끼고 싶다 한다면 파랑이나 빨강을 고르세요.

운 좋게 같은 팀 체육관에 빈 자리가 있으면 자기 포켓몬을 넣고 코인을 받아드세요.

자리가 많이 있을지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거의 없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파랑과 빨강은 일단 점령하고 나면 노랑보다는 점령을 덜 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노랑 20명 파랑 40명 빨강 40명이라고 한다면, 노랑 체육관은 80명이 공격 가능.

 반면에 파랑 체육관은 60명이 공격 가능하므로 점령을 늦게 당한다. 그래서 점령을 더 오래할 수 있다.)

 

 

 

 

 

 

4. 포켓몬 잡는 방법

포켓몬이 야생에서 떴을 때 화면을 보면 포켓몬 주위에 원이 점점 작아졌다가

다시 커진 상태로 돌아와서 또 작아지는 걸 반복합니다.

제가 검색한 바로는 원이 작을 때 포획 확률이 늘어난다고 합니다만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확실한 걸 알려드리죠.

'원 = 농구 골대'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자기 손가락으로 잘 움직여서 원 안에 포켓몬볼을 맞추면 원 크기에 따라서 점수도 받고 포획 확률도 증가합니다.

원이 가장 클 때 원 안에 넣으면 nice가 뜨면서 경험치 10을 줍니다.

그런데 원이 좀 작을 때 원 안에 넣으면 great가 뜨면서 경험치 50을 줍니다.

개인적으로는 great를 목표로 하면서 던지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검색해보시면 커브볼이라는 기술이 있는데 초보분들은 아직 하지 마시구요... 어려워서 실패를 많이합니다.

그러면 포켓몬볼이 금방 사라지게 되구요.

근데 포획 확률에 대해 궁금한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냥 포켓몬 맞히면 다 잡히던데 웬 포획확률??'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초보때는 웬만하면 맞추면 잡히는데 레벨이 높아지면 포켓몬이 볼에 맞아도 다시 나오기도 하고 피하기도 합니다.

만약 great로 던지면 포켓몬이 바로 잡히는 확률이 더 높아지는 거죠.

 

 

 

 

5. 추천 어플

어플 이름 : Podocs

이 어플에 들어가 보시면 자기 포켓몬의 능력치를 볼 수 있고 시뮬레이션 등을 해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 경험 없이 취합된 정보만 모은 거라서 별 반응 없으면 자삭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