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G 티어 덱들과 그에 따른 상대법-엘프

요번 확장팩 TOG가 추가되면서 랭크전이 혼돈이 되고 이제 확장팩 출시 2주 째 
슬슬 메타가 정립되었기 때문에 그 덱들과 그에 따른 상대법을 간략히 알려드릴까 합니다.

먼저 저는 마스터 2천점의 평범한 유저이고 제 주변에서 본 덱들과 대회 시청하면서 본 덱들을
위주로 설명해볼까 합니다.

먼저 엘프입니다.

확장팩을 통해서 엘프가 받은 카드는 저코스트 드라이어드나 키벨레, 풍뎅이 전사, 스쿠나, 마법 덩굴탄 등
초반 필드를 안정적으로 유지해나가면서 딜 누적을 노릴 수 있는 카드를 많이 지원 받았으나 
현실은 에린과 정글 수호자, 엘프퀸 가끔씩 풍뎅이 전사만 기용되는 상황입니다.

엘프의 티어 덱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템포엘프, 리노OTK엘프, 백은백랑엘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엘프는 덱의 아키타입이 전체적으로 유사한데 플레이 성향과 키 카드가 나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먼저 템포 엘프는 

이와 같이 신시아와 요정과 속상이는 소녀를 보통 채용하며
플레이 방식은 쉽게 수급 가능한 요정토큰을 다수 필드에 전개 신시아나 풍신의 버프를
받아 토큰을 강화하고 필드딜을 이용하여 승부를 보는 덱입니다.
이렇게 전개된 토큰을 지키기 위해 리자 또한 종종 채용합니다.

템포엘프의 상대법으로는 상식선에서 설명드리자면
먼저 3코스트에 등장하는 고대의 엘프가 최대 5/6 거의 4/5로 성장할 수 있고 
이렇게 성장한 고대의 엘프를 제거하려면 진화포인트를 낭비하고 손해보는 교환을 해야할 수 있기 때문에
1,2턴에 전개된 요정이나 2코스트 추종자를 제거하는데 주력해야 합니다.

이후 템포엘프가 가장 강력한 타이밍인 5~6턴을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5턴과 6턴은 각각 풍신과 신시아가 등장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필드에 되도록 적은 수의 추종자가 남도록 정리에 힘을 써줍시다. 
특히 리자가 같이 등장했다면 상대의 손패에 이 두카드가 존재하고 있다고 가정해도 무방합니다.

이 덱의 약점으로는 리노를 채용하던 채용하지 않던 손패를 거의 모든 코스트에 맞춰서
필드에 전개하는 플레이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리노의 버스트딜이 약해지고 
손패가 6턴 이후부터 급격하게 마르기 시작합니다. 
이 뒷심을 에린과 정글수호자가 메꿔주어 TOG이후 덱 파워가 조금 올라갔으나
역시나 피니쉬의 부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내가 어그로 덱이라면 템포엘프의 강한 필드전개에 밀릴 수 있으나 
미드 컨트롤 덱이라면 카드의 밸류를 믿고 중후반 카드 한장싸움에 돌입하면
템포엘프의 경우 강한 추종자가 극히 적고 패 하나로 강한 힘을 내는 것을 에린, 정글수호자 밖에 없으므로
초중반을 틀어막는 방식으로 운영하면 됩니다.
특히 이 덱의 경우 광역기에 굉장히 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테미스의 심판, 샐러맨더의 숨결, 부식의 폭풍,
사자의 성령 등을 이용하여 필드를 한번 청소하면 그 이후 굉장히 덱의 파워가 약해집니다.

다음으로 리노OTK 덱입니다.

이 덱의 키카드이자 모든 것이라고 불리우는 리노세우스 입니다.
이번 턴에 사용한 카드 수 만큼 공격력이 +1 되는 것을 이용하여
한턴에 최고 20딜까지 넣을 수 있는 강력한 피니셔입니다.

이 덱과 템포엘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미니 고블린 마법사를 사용하냐 안 하냐 입니다.




물론 개인의 취향에 따라 템포엘프에서도 채용가능한 카드이지만 피나는 강력한 필드전개가 가능하지만
3코스트에 미니고블린마법사는 필드템포를 약간 뺏기는 경향이 있으므로 자주 채용되지 않습니다.

리노 OTK덱에서는 미니고블린 마법사의 덱에서 1~2코스트의 추종자를 패로 가져오는 효과를 사용하여
리노세우스 서치를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리노 OTK덱은 덱에 1~2코스트의 추종자를 최소한으로 기용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최근의 유행은 어그로를 상대하기위한 메이 3장과 고코스트 추종자나 파괴면역 or 까다로운 유언이 있는 카드를 
제거하기 위한 릴리 2장이 유행입니다. 
확률로 따지자면 3/8의 확률이나 메이를 첫 멀리건에서 들고간다는 점, 피나를 포함해 미니고블린마법사를 여러번 
활용가능하다는 점에서 후반 OTK의 콤보를 위한 리노세우스를 충분히 서치할 수 있습니다.

이 덱의 장점으로는 패에서 콤보재료를 모으기 때문에 
상대가 수호나 힘겨루기를 통해서 리더로의 직접공격을 막는 수로 밖에는 대처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고대의 엘프, 정글 수호자, 에린, 엘프퀸 등 많은 수호추종자와 힐 카드를 사용하여 
비교적 안정적으로 콤보카드 수급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이 덱의 플레이 패턴은 초반 메이와 고대의 엘프로 필드를 유지하면서
진화포인트를 마법의 엘프 공주와 피나에게 몰아주며 0코스트 카드를 모아 
789턴에 모은 콤보재료를 활용하여 리노로 순간 버스트딜을 내어 게임을 끝내는 방식입니다.

이에 따른 상대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이 덱의 약점이라면 약점인게
초반 필드를 주도할 카드가 굉장히 한정적이라는 것 입니다.
리노세우스 서치를 위해 1~2코스트 하수인을 굉장히 적게 채용하기 때문에
초반 패말림이 일어날 경우 1~2코스트를 쉬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1~2코스트에 필드 전개를 하여 압박을 주고
또한 진화포인트를 마법의 엘프공주와 피나에게 몰아주기 힘들도록
진화턴에 강하게 필드를 압박하여 상대가 수호 추종자에 진화포인트를 쓸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리노세우스는 체력이 1인 추종자며 이 추종자를 자연의 인도와 합쳐 여러번 사용하여 
상대의 리더에게 데미지를 주는 방식인데 이를 막기 위해 수호추종자를 전개하는 방식입니다.
이 덱의 제거카드는 죽음의무도와 릴리 밖에 없고 광역기가 모자란 엘프의 특성상
다수의 수호카드가 전개 될 경우 이를 돌파할 방법이 굉장히 난해합니다.
예를 들어 사령술을 사용한 네크로맨서의 죽음의 축복이 대표적인 카운터 카드입니다. 

마지막으로는 백은 백랑 엘프가 있습니다.




이 덱의 두 키 카드로 각각 8코스트와 9코스트의 고코스트 카드들입니다.
백은백랑의 경우 또한 각각 템포와 리노로 나뉘는데
이는 기존 템포와 리노덱에서 4장 정도의 카드를 제거하고 끼워넣어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쉽고
따라서 8턴과 9턴에 백은백랑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기존의 템포, 리노엘프와 구분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 덱의 플레이 방식은 템포든 리노든 8턴 이전에 상대의 리더에 적당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8턴 백랑의 돌진효과로 상대 추종자에게 들이박아 자폭하고 이후 백랑의 유언 효과로
덱에서 백은빛화살을 0코스트로 패에 가져와 백은-백은 혹은 백은-리노 콤보로
상대를 마무리 짓는 방식입니다. 

백은-백은 콤보의 경우 패에 있는 백은빛화살 1장과 백랑의 효과로 가져오는 백은빛 화살을 
사용하는 방식인데 백은빛화살은 내 패의 매수와 동일한 데미지를 상대에게 주는 마법으로 
패가 9장인 경우 최대 18데미지의 버스트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TOG에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로얄의 롤랑을 통하여 데미지 경감,
뱀파이어의 흑사병가면을 활용하여 한번의 딜을 무효화시키는 방법,
위치의 영생의 마녀를 통하여 리더의 체력을 보호하는 방법
이 세가지 방법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막을 방법은 없습니다. 

사실상 이 세가지 방법 모두 현재 로얄, 뱀파이어, 위치에서 자주 사용되는 카드도 아니고
상대가 8턴에 백랑을 박는 경우 이미 킬각을 보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이 상황 자체를 주지 않는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여태 언급한 바로만 보면 최강의 콤보같아 보이지만 사실상 이 덱은 큰 단점을 여러개 안고가는 덱입니다.
먼저 8~9코스트의 키카드 둘이 8턴 이전에 패에 잡힐 경우 아무 쓸모없는 종이조각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첫 멀리건에 잡힐경우 매우 막막한 패말림이 시작됩니다.

다음으로는 8턴에 백랑각을 주지 않는 방법입니다. 
백랑은 4/4 돌진의 추종자로 8코스트 치고는 매우 저렴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데
따라서 8턴에 코스트를 백랑에 사용하게 되면 엘프의 필드는 매우매우 큰 빈틈을 내주게 됩니다.
이 빈틈을 노려 8턴 상대가 백랑이 나오기 전에 필드 주도권을 가지고 상대가 백랑을 박더라도
다음 오는 자신의 턴에 킬각을 설계하여 상대방이 백랑을 꺼낼 수 없도록 압박하면 됩니다.

혹은 이것이 불가능하다면 내 필드에 공격력 4이상의 추종자를 꺼내지 않고
상대가 백랑을 꺼낸 경우 이를 소멸, 변신시켜 유언능력을 활용할 수 없도록 하면 됩니다.
이는 드래곤과 비숍, 비술위치가 쉽게 활용가능한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는 19이상의 체력을 유지한 채 필드에 수호추종자를 다수 전개 시켜
백은과 이어지는 리노콤보를 막거나 백은-백은 콤보를 맞고도 버티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후 이 덱은 필드를 강하게 장악할 추종자가 거의 없으므로 승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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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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