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버스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일전에 전반적인 소개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몇몇분이 랭크도 낮은게 뭘 모른다고 하도 뭐라고 하셔서
마스터 찍고 다시 한번 글 적겠다고 다짐했었는데,

생각보다 오래걸렸네요. ㅋㅋ



암튼 시작합니다 !

(카드게임류 자체가 처음이신분은 첫 튜토리얼은 해보고 오시는게 내용이해에 도움이 될듯 하네요)


1. 카드게임으로서 섀도우버스의 특징

가장 큰 특징은 직관성과 간편함이겠네요.

타 카드게임은 대부분 상대의 턴이라고 딴짓할 수가 없습니다.
예를들면 상대가 어떤 카드를 몇장을 냈는지 세는건 기본이고
필드에 따라서 앞으로 어떤 식으로 진행할지 미리 계획을 짜야하는데다
거기에 랜덤/연계 효과도 많기에 경우의 수도 생각을 해야하죠.

섀도우버스는 그런게 별로 없습니다. (물론 생각해두면 좋긴 합니다만)
40장 덱에 3장까지 들어가는 특성상 상대 카드 세는게 의미없는 경우가 많고
게임이 빨리 끝나기에 미래보다는 현재 상황에서 가장 좋은 플레이를 하는게 좋을 때가 많습니다.
거기에 랜덤효과가 별로 없고, 있어도 연계가 거의 없는 단순랜덤효과라서 경우의 수가 많지않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운영진의
'모바일인 이상 질질끄는 게임을 만들지 않겠다' 라는 발언에서도 잘 드러납니다.
또한 옆동네 하스스톤과 비교해서, 체력이 20밖에 안된다는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수싸움과 변수를 좋아하는 유저에겐 다소 심심한 단점이 되지만,
명확하고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끝나는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에게는 아주 큰 장점이 됩니다.

 
          <영창 : 야수공주의 부름>

2. 그외 장단점 or 특징

+ 일러스트와 성우
- 다만, 한국어판의 성우진은 약간 떨어진다는 평이 있습니다.

+ 3개월마다 추가되는 신규 카드 팩
- 신규 카드팩이 나온 후 밸런스패치가 나오기까지 꽤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7종족의 100% 밸런스는 불가능하다는 걸 전제로 생각한다면, 밸런스패치 자체는 잘 한다고 봅니다.)

+ 접속보상/일퀘로 하루 평균 한팩씩(카드 8장)을 뽑을 수 있습니다.
+ 각종 이벤트로 자주 재화를 뿌리는 편 (곧 1주년 이벤트 있습니다.)
- 과금하면 게임하기가 편해지지만, 그렇다고 강해지거나 그런건 없습니다.

+ 뽑기도 있지만, 카드를 재료만 모으면 확정적으로 만들기에 시간만 있으면 어떤 덱이든 짤 수 있습니다.
- 상위 등급으로 갈수록 종족별로 덱이 비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 파괴카드가 많아서 대부분의 카드는 제압기만 손에 들어온다면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 수호나 힐 또는 스텟만 괴물인 카드는 액면가에 비해 좋은 평가를 가지지 못하는 불균형이 있습니다.

+ 진화시스템(후술함)

 
                 <용의 계약자>

3. 용어

사용(플레이) : 플레이포인트(Play Point, PP)를 소모해서 카드를 내는 것. 0 PP를 소모하는 것도 포함.
소환 : PP가 아닌 다른 주문/효과를 통해 소환되는 것. 출격효과가 발동하지 않는다.
능력 : 주문/출격/진화효과/광역기 등 모든 일반공격이 아닌 효과를 말함. 필살을 포함한다.
명치 : 리더를 직접 가격하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명치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추종자 : 필드에 전개시 일반공격이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카드
마법진 : 필드에 나와 일정한 효과를 부여한다. 카운트다운이 있어 수턴 후에 사라지는 것이 있고, 반영구적인것도 있다.

출격 : 카드가 사용(플레이)될때 자동으로 가지는 효과.
강화(인헨스) x : 본래의 코스트가 아닌, x의 코스트로 낼 경우 가지는 추가적인 효과
카운트다운 : 턴 시작에 카운트다운 수치가 -1되며, 0이 되면 파괴된다.
소멸 : 일반적인 파괴가 아닌, 카드를 없던 것으로 만든다. 묘지가 쌓이지 않으며 유언도 발동하지 않는다.

질주 : 소환/플레이된 턴에 일반공격이 가능(리더를 때릴 수 있다는 점이 매우 큽니다)
돌진 : 소환/플레이된 턴에 적 리더를 제외한 일반공격이 가능(진화시 대부분 이 능력을 기본으로 갖게됩니다)
수호 : 이 추종자가 있으면 상대 추종자의 일반공격은 수호 추종자만 공격이 가능
필살 : 0피해를 주는 경우를 포함하여, 일반공격을 하면 해당 적 추종자를 파괴한다.
유언 : 카드가 파괴되면 발생하는 효과. 소멸시엔 발생하지 않는다.

공격받지않는다 : 일반공격의 타겟이 되지않음. 능력은 모두 가능하다.

능력의 타겟이 되지 않는다 : 적의 타겟 지정을 요건으로하는 능력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타겟 지정을 요건으로 하지 않는 능력(랜덤타겟 or 전체효과)에는 효과를 받음.
필살은 일반공격의 타겟에 능력이 부가적으로 발동하는 방식이라 필살공격은 정상적으로 받는다.

능력의 피해를 받지 않는다 : 능력의 피해를 주는 부분을 이 카드에 한해서 무시한다.
주문자체는 정상적으로 발동되지만 피해만 0이 된다. 다른 부가효과는 모두 받는다.
따라서 파괴한다/소멸시킨다의 효과는 정상적으로 받는다.

능력을 받지 않는다 : 모든 능력이 무시된다. 파괴/소멸/필살/변이 등 모두 무시한다.


어그로 : 상대의 리더(명치)가 파괴될 수 있다는 압박을 줘서 상대에게 정리를 강요함으로써 유리하게 이끌어나가는 덱.
보통 1~6턴에 승패를 결정짓는 초반위주의 덱을 말하지만, 넓은 의미에서 미드덱까지 포함한다.
6턴 전에 많은 이득을 보지못하면 힘들다.

미드(미드레인지) : 어그로보다 한템포 늦은 5~9턴에 강한 덱.
9턴 이후로는 힘이 빠지는 편.

컨트롤 : 킬각을 9~11턴에 잡는 덱.
이 게임은 템포가 상당히 빠른 편이라 12턴 이상 가는 게임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30판하면 한판정도 ?)
이는 9/10코에 판을 뒤집는 사기카드들이 매우 많이 있기 때문이며,
따라서 컨트롤 덱이라고 해도 질질 끄는 덱은 거의 없기도 하고, 그런 운영자체가 힘들다. 

콤보 : 특정 조건을 만들면 일반적으로 있을 수 없는 피해를 줌으로써 한번에 적 리더를 죽이는 덱
Otk(One turn kill)이라고도 불린다. 7~8턴 정도에 보통 킬각이 나온다.

템포 : 패의 특수능력을 활용하여 중후반에나 나올 필드를 초중반에 만듬으로서 우위를 점하는 덱
템포를 빠르게 가져가는 만큼 손해나 운에 의존하는 부분이 있기에, 무난하게 흘러가면 불리해지는 경우가 많다.

어디까지나 경향의 이야기지만,
어그로를 미드가, 미드를 컨트롤이, 컨트롤을 콤보가, 콤보를 어그로가 먹는다.
템포는 자기 손패가 승패를 좌우하는 경우가 많다.

 
               <마법소녀 메르비>

4. 진화시스템

이 게임의 특징이기도 한 진화시스템은
진화포인트라는 매 판 주어지는 재화를 이용하여
일반적인 유닛을 진화시켜서 새로운 효과를 부과하는 시스템입니다.

선공은 5턴부터 2개의 진화포인트를 쓸 수 있고
후공은 4턴부터 3개의 진화포인트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의 능력을 통해 진화포인트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능동적인 진화는 한턴에 한번으로 제한됩니다. (카드 능력에 의한 진화는 제외)

보통 +2/+2 돌진효과를 부여하며,
카드에 따라 부가능력치가 더 높거나, 부가능력치가 낮은 대신 다른 특수효과를 지니는 경우가 있습니다.
(ex> 백화의 세검사 진화시, +1/+1 돌진부여 및 2/2 1/1의 두 추종자를 추가로 소환합니다.)

보통 해당 턴에 플레이한 유닛을 진화시킴으로서, 돌진효과까지 유용하게 쓰는 경우가 많으나
어그로덱의 경우는 명치압박을 위해 단순히 +2/+2로 리더(명치)를 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진화시스템의 장점은 게임의 중반이라고 할 수 있는 4/5/6턴에
판을 뒤집을 수 있는 가능성을 만들어준다는 것입니다. 선공의 유리함을 커버하는 수단이기도 하죠.

다만, 각 종족별로 4/5턴에는 진화시 유리한 유닛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새로운 전략을 짜도 어딘가 비슷비슷한 전개가 되버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종족별 4/5턴 유닛을 파악해두시면 게임하기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루시퍼>



5. 종족별 경향

어디까지나 각 종족의 전반적인 경향입니다.
(제 경험을 바탕으로 종족 내에서 주로 많이 만나는 덱에 대한 경향이며
그렇기에 자신이 쓰는 덱에 따라서는 평가가 다를 수 있습니다.)

새 확장팩이 곧 나오기에 세세한 정보(덱소개 등)보다는 
컨셉/경향을 파악하여 자기가 어떤 종족을 할지 선택하셨으면 해서 간단하게만 정리했습니다.

주요카드를 하나씩 소개해놨으니 카드설명도 보면서 읽으시면 이해에 조금 도움이 될지도 ..


추종자 경향 : 저코(1~4코) 추종자를 여럿 전개하는 편인지, 코스트에 맞춰서 고코 추종자를 하나 내는 편인지
(pp로 내는 유닛 외에, 주문/효과/유언으로 나오는 추종자도 포함합니다)

필드전개력 : 주문으로 전개하거나, 진화로 전개하는 등을 모두 생각해서 유/불리를 적었습니다.
필드전개력이 좋을수록 페이스덱(정리를 강요)을 짜기 수월합니다.

필드가 강한 시점 : 1~4턴 초반, 5~8턴 중반, 9~11턴 후반
리더 체력 등은 고려하지않고 단순 필드싸움만을 생각했을때 - 입니다.

정리강요 : 초중반에 명치압박으로 정리를 강요하는 편인지, 방어적으로 정리를 하는 편인지
판단기준은 정리를 강요하다가 강요받는 입장이 됬을때 매우 약해지는 쪽을 정리를 강요하는 쪽으로 잡았습니다.
정리를 강요 vs 정리를 강요인 경우는 - 보통 선공이 정리를 강요하는 입장이 됩니다. (즉, 선공이 조금 유리합니다)

제압기 의존도 : 주문 중 적 필드를 제압할 용도로 쓰이는 제압기에 대한 의존도입니다.
단순히 쓴다/안쓴다 - 가 아닙니다. 제압기를 쓰지않는 직업은 없습니다.
필드제압의 용도가 아닌 명치를 때리기위한 주문은 이 의존도에 포함시키지 않았습니다.

드로우 : 현재 잘 쓰이는 카드 중 덱에서 손패를 보충하는 카드가 쓰이는 정도입니다.
모든 종족이 덱에서 손패를 보충할 카드가 있기는 있습니다만, 효율면에서 안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쓰는 카드를 기준으로 드로우 카드가 어느정도 있는지를 말합니다.

마무리 타입 : 킬각을 보는 경향, 질주/필드전개/콤보/특수 - 가 있습니다.
질주는 말그대로 질주캐릭을 내서 명치딜로 끝내는 타입
필드전개는 상대방이 정리하지 못하도록 다수의 추종자를 내서 누적딜로 마무리하는 타입
콤보는 조건이 되는 패를 모아서 일반적으로는 나올 수 없는 딜을 한꺼번에 적 리더에게 줘서 마무리하는 타입
특수는 사실상 비숍에게만 있는 특수승리입니다.


주 덱 (킬각) : 주로 쓰이는 덱과 그 덱이 순조롭게 진행되었을때 킬각을 적었습니다.




(1) 엘프


<백은빛 화살>

9코스트 주문

카드를 1장 뽑는다. 그 다음 상대방 리더 혹은 상대방 추종자 하나에게
이 카드를 제외하고 내 손에 있는 카드 수만큼 피해를 입힌다.
(최대 9 데미지)

바람을 가르는 숙청의 은빛

--- 엘프 ---

추종자 경향 : 저코/고코 혼합
필드전개력 : 중간, but 현재 다수인 엘프덱은 필드전개를 거의 하지 않음
필드가 강한 시점 : 없음. 무난하게 가다가 순간 콤보 킬각을 보는 타입
정리강요 : 정리하는 쪽
제압기 의존도 : 낮음, 정확히는 제압기가 별로 없음.
드로우 : 중간, 다만 드로우 이외의 손패를 보충할 방법은 많음.
마무리 타입 : 콤보 (+질주)
주 덱 (킬각) : 리노엘프 (7~9), 백은백랑 (9~)

섀버에서 유일하게 머리굴리는 종족
손패와 해당 턴에 쓴 카드숫자 등이 카드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매턴 생각해야할게 많다.

다만 킬각은 확실하기때문에(일단 갖춰지면 왠만해서는 마무리 가능)
필드는 무난하게 가져가면서 콤보를 만드는데 주력하는 경향이 있다.

소개된 백은빛 화살 카드는 - 8코 특정 추종자를 이용하여 덱에서 0코스트로 불러올 수 있는데,
손패에 한장이 더 있다면 9턴에 화살만 두번, 최대 18딜을 넣을 수 있다. (리더 최대 피통이 20이다)

리노세우스라는 카드에 대한 의존도가 상당히 높다.



(2) 로얄



<레비온 기사 알베르>

5코스트 추종자, 3/5

질주
출격, 강화 9 : 자신에게 '이 추종자는 1턴에 2번 공격할 수 있다'를 부여.
턴 종료까지 이 추종자가 입는 피해는 0이 된다.

여기에 '뇌신 기사단'의 탄생을 선언한다! 우리에게 정의와 영광 있으리!

--- 로얄 ---

추종자 경향 : 저코 위주
필드전개력 : 유리
필드가 강한 시점 : 초반, 중반
정리강요 : 정리를 강요하는 쪽
제압기 의존도 : 낮음
드로우 : 좋지않음
마무리 타입 : 질주 
주 덱 (킬각) : 미드로얄 (7~9), 개구리 (6~7), 극 어그로 (5~7)

정직하게 강력한 종족. 너무 정직해서 탈이다.
유닛 하나하나는 돌진/질주 능력이 있거나, 스텟이 좋은 등 강력하다.
그런데 그에 대한 패널티인지, 광역기나 기타 효과가 거의 없다. 있어도 스텟강화나 유닛 소환이 대부분.

때문에 선공로얄이 1~5턴을 내고싶은걸 다 내면 이길 수가 없다 - 는 평이 있을정도로 몰아치는게 강력하지만
한턴이라도 삐끗해서 필드가 뒤집어지면 만회하기가 힘든편.
거기다 드로우도 부족하기때문에 마나커브도 무척 신경써야하는 종족이다.

알베르(통칭 : 그새끼)라는 카드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다.



(3) 위치



<차원 초월>

18코 주문

이번 턴이 끝나고 내 추가 턴을 진행한다. 다른 주문을 쓸때마다 이 카드의 코스트 -1

하늘도, 땅도, 세계조차도.. 그 누구도, 그 무엇도 그녀를 옭아맬 수 없다.

--- 위치 ---

추종자 경향 : 저코/고코 혼합, 다만 고코 유닛은 코스트를 줄여서 내는 경우가 많다.
필드전개력 : 유리(도로시덱), 하지않음(초월덱)
필드가 강한 시점 : 중반(도로시덱), 없음(초월덱)
정리강요 : 정리를 강요하는 쪽(도로시덱), 정리하는 쪽(초월덱)
제압기 의존도 : 중간(도로시덱), 높음(초월덱)
드로우 : 좋음
마무리 타입 : 필드전개(도로시덱), 콤보(초월덱)
주 덱 (킬각) : 도로시 (6~), 초월(6~8)

주문을 이용한 슈팅을 해보고싶다면 추천하는 종족.
또한 많은 카드가 다른 주문을 사용할때마다 스탯이 증가하는 등의 스펠부스트라는 효과를 가진다.

마법을 쓸때마다 손패의 카드 효율이 증가하기때문에 태생적으로 마법을 많이 쓸 수 밖에 없다.
특히 마법을 쓸때마다 코스트가 줄어드는 효과를 가진 카드를 사용하여 한번에 몰아치는것이 매우 강력하다.

일반적인 카드게임에서는 보기 힘든 플레이방식이라서, 한번 해보는게 이해하기 쉬울꺼라 생각한다.



(4) 뱀파이어



<벨페고르>

4코스트 추종자, 4/4

출격 : 복수 상태가 아니라면, 내 리더의 체력이 10이 되도록 피해를 입힌다.
카드를 2장 뽑는다.

사람들이 말하는 황금은 악마가 볼 땐 의미도 가치도 없어... 얼마든지 줄게.
그러니 나에게 있어서의 황금을 줄래 ?

--- 뱀파이어 ---

추종자 경향 : 저코 위주
필드전개력 : 유리
필드가 강한 시점 : 중반
정리강요 : 중간
제압기 의존도 : 높음
드로우 : 중간
마무리 타입 : 질주 (+필드전개)
주 덱 (킬각) : 복수뱀파 (7~9)

좋은 카드가 많은 대신, 조건으로 리더의 체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
대신 이를 회복하는 카드도 많기때문에,
뱀파이어의 상대방은 필드를 놔두고 명치를 때렸다가 킬을 만들지 못하면 오히려 손해만 보는 경우가 많다.

리더의 피가 10 이하(절반 이하)일때 카드들이 강화되는 '복수'라는 효과를 가진다.
일부러 리더의 피를 10 이하로 내려서 적을 상대하는 덱이 현재 주 덱일 정도로 '복수'의 효과는 강력하며 
뱀파이어의 운영은 바로 이 복수를 유지하면서도 적에게 죽지는 않는 경계를 유지하는 것이라 봐도 과언이 아니다.

위에 카드예시로 든 벨페고르가 현재 뱀파이어의 키카드이다.
키카드인게 이해가 안된다면 당신은 아직 뱀파이어를 이해하지못한 것.



(5) 네크로멘서



<승부사 모르데카이>

8코스트 추종자, 5/5

유언 : 승부사 모르데카이 하나를 전장에 소환 (사실상 소멸없이는 제압불가)

피 한 방울 흐르지않는 몸을 들끓게 할, 끝나지 않는 결투를 찾아서.

--- 네크로멘서 ---

추종자 경향 : 저코 위주
필드전개력 : 유리
필드가 강한 시점 : 초반 중반 / 후반(네프티스)
정리강요 : 정리를 강요하는 쪽
제압기 의존도 : 낮음, 정확히는 쓸껀 많은데 정리를 강요하는 쪽인지라 제압기를 적게 씀.
드로우 : 중간
마무리 타입 : 필드전개, 질주
주 덱 (킬각) : 헥터네크 (6~), (수첩)네프티스 (9~)

로얄이 '정직하게' 강하다면, 네크는 계략과 술수로 강하다.
유닛이 코스트에 비해 스텟이 낮은 대신 각종 유언, 제압기, 출격효과 등을 가진다.
특히 유언은 상대방의 정상적인 추종자 교환을 불가능하게 만들기때문에 유용한 경우가 많다.
(위 모르데카이 카드를 생각해보면 유언이란게 어떤 것인지 감이 올 것이다)

다만 스텟이 낮다보니 정리를 강요하는 입장이 아닌 정리를 하는 입장이 되면 애매한 경우가 많다.
정리를 강요할때는 유언이 참 유용하지만, 강요당할때는 낮은 스텟때문에 1:1교환이 안되기 때문.
물론, 쉐도우리퍼나 헥터 등 - 정리하는 상황에서도 이를 뒤집을 카드가 있긴 하다.

카드가 파괴될때마다 쌓이는 묘지로 사령술(네크로멘스)라는 강화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한정된 자원인 사령술을 쓸 카드와 아닌 카드를 생각하여 덱을 짜는것도 네크로멘서의 포인트.

개인적으로 제작진에게 받은게 가장 많은 종족이라고 생각하나
그 대신 비숍이라는 카운터 종족이 있다. 
유일하게 소멸카드가 많은 비숍은 유언을 소멸로 봉쇄할 수 있기 때문에 네크에게 강하다.



(6) 드래곤



<수룡신의 무녀>

5코스트 추종자, 4/5

출격 : 다섯번째 턴, 혹은 그 이후라면 내 PP 최대치 +1
각성 상태라면, 내 턴의 종료에 내 리더의 체력을 3 회복.

아름다운 수룡신의 무녀는 성스러운 샘에서 신의 춤을 바친다.
무녀의 바람에 응하여 수룡신은 메마른 대지에 호수를 만들었다.

--- 드래곤 ---

추종자 경향 : 고코 위주
필드전개력 : 불리
필드가 강한 시점 : 후반
정리강요 : 정리하는 쪽
제압기 의존도 : 높음
드로우 : 좋음
마무리 타입 : 질주
주 덱 (킬각) : 램프 (8~, 8코스트가 아니라 8턴입니다)

대놓고 후반을 노리는 종족. 자신의 pp(코스트) 최대치를 늘릴 수 있다.
정말 pp 부스팅을 잘하면 상대 6코일때 자신은 10코를 달성하는 기염을 누리기도 한다.

pp최대치가 7이 되면, 드래곤은 각성이라는 특수 효과를 받는다.

초중반을 pp부스팅을 통해 빠르게 skip하면서 후반 고코로 압살하기때문에
타 종족은 드래곤이 pp부스팅을 하는 동안 최대한 이득을 볼 필요가 있다.
다만, pp부스팅 카드가 회복도 가진 경우가 많아서 쉽지는 않다.

드래곤덱은 대체적으로 요구하는 전설카드의 숫자가 많다.



(7) 비숍



<영광의 치천사 라피스>

8코스트 마법진, 타 카드의 유언으로 등장

카운트다운 1, 유언 : 이 대전에서 승리한다.

사람들의 순수하고 선한 마음과 때묻지 아니한 기도에 답하여,
이름없던 치천사가 되살아나 세계를 인도하는 축복의 빛이 될지니.

--- 비숍 ---

추종자 경향 : 고코 위주
필드전개력 : 중간
필드가 강한 시점 : 중반(질주비숍) / 후반(그외)
정리강요 : 중간(질주비숍) / 정리를 하는 쪽(그외)
제압기 의존도 : 높음
드로우 : 좋음
마무리 타입 : 필드전개, 질주(질주비숍) / 특수(그외)
주 덱 (킬각) : 질주비숍 (7~9) / 세라프(치천사) (9~) / 아이기스 (10~)

비숍은 세라프(치천사) 및 아이기스라는 카드의 존재로 인해 다소 특수한 플레이방식을 가진다.
또한 카드가 전반적으로 상대방의 필드를 파괴/정리하는데 특화되어있다.

세라프(치천사)의 경우에는 정해진 카운트다운 이후에는 적 리더의 체력과 상관없이 무조건 이기므로
세라프덱은 방어와 제압기, 회복에 특화되어있다.

아이기스의 경우는 일단 필드에 나오면 8/8의 사실상 무적인 카드가 유지되므로
필드에서 자연스레 적을 압도하게된다.
따라서 적은 아이기스를 낼 틈이 없도록 몰아치는 공격적인 플레이가 요구되고, 
비숍은 아이기스를 낼 틈을 확보하기 위한 방어전을 하게된다.

필드의 모든 유닛을 파괴시키는 테미스의 심판을 가지고 있고,
유언을 봉쇄하는 소멸을 다수 가지는 등 - 적의 필드를 정리하는데 특화되어있다.

대신 상대 리더에 피해를 줄 수단(질주/필드전개)이 대부분 마법진을 통해서 이뤄지기때문에
전용덱을 짜지않는 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기가 힘들다.

네크가 잘나가면 그에대한 카운터덱으로써 같이 뜨는 경우가 많다.

 
                    <엘프 퀸>

6. 초보유저를 대상으로 한 팁

각 종족별로 진화를 쓰는 카드가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다. (4/5턴)
4/5턴은 사실상 게임의 중반에 해당하므로, 
이 카드들을 알아놓으면 게임 중반까지의 흐름은 쉽게 짐작할 수 있으므로 편하다.

처음이라면 일일퀘스트 위주로 경험을 쌓도록 하자.
일일퀘스트가 각 종족별로 다 있기때문에 - 어짜피 모든 덱을 어느정도는 할 줄 알아야한다.
그러니 각 종족을 한번씩 해보고 자신에게 맞는걸 정하도록 하자.
하다보면 하고싶은 덱은 다 해볼만큼 재화가 쌓이기때문에 마음편하게 하면 된다.

지금 시작하는 분들은
전설은 정말 필요한 것만 만들고 다른 재화는 모아두는걸 추천한다. (물론 과금할 사람은 제외)
한달 내로 새 시즌이 나오고 - 보통 새 시즌이 나오면 지금의 카드는 평가가 내려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

2코를 10~12장 쓰자 (드래곤 제외)
처음 시작해서 할때는 서로 킬각을 잘 못잡으니, 2턴 쉬는게 크게 와닿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그런데 올라올수록 2코를 쉬는게 매우 크다.
거기다 3턴에 3코가 안잡혀도 2코를 내면 일단 밥값은 하고, 4코가 안잡힌것도 2코 2개로 일단은 커버가 된다.
(물론 코에 맞춰서 내는게 좋지만, 카드게임에서 항상 원하는 패가 손에 있다는 보장은 없다.)
그러니 되도록 2코는 충분하게 넣을 것.

 
                   <바하무트>

7. 랭킹전

각 시즌별로 유리한 종족이 약 두 종족 정도 있다.
(다만 이번 시즌은 곧 끝나므로 생각하실 필요가 없다.)

그런데 랭킹을 올리는데에는 
유리한 덱이 아직 널리 알려지기 전에 꿀을 빠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그 덱의 카운터덱을 하는게 가장 빠르다.

유리한 종족은 유리한 만큼 미러매치(같은 종족끼리의 전투)가 많으며, 미러매치는 당연히 승률이 50%이다.
이 게임은 승률이 50%라도 랭킹포인트가 조금씩 오르긴 하지만 - 당연히 승률이 높을 수록 빨리 오른다.
그러니 이미 널리 알려진 유리한 덱은 - 강한 덱이지만 승률에 꼭 좋다고는 볼 수 없는 것이다.

다만, 카운터덱은 해당 덱에는 유리하지만 그 외의 덱에는 약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날의 매칭을 보고 달릴지 말지를 정하는게 좋다.

물론 카운터덱을 연구해서 짜기가 귀찮다면, 대세를 따르는게 무난한 선택이라는건 당연하다.



마스터분들이 공개하는 덱이 좋은 덱인건 맞으나, 마스터 미만의 랭킹전에서 유리한 덱이라는 보장은 없다.

랭킹을 올리는데 집중하는 마스터 이하, 특히 AA구간이랑
랭킹보다는 재미를 추구하는 경향이 다소 있는 마스터 이후 구간은 매칭되는 덱부터가 상당히 차이가 난다.
(사견으로는 AA구간 연승덱이 마스터 연승덱보다 랭킹올리는데에는 더 유리한 덱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참고는 하되 - 자신이 매칭되는 환경에 따라서 덱을 조금씩 바꿔가는게 랭킹전에서는 더 유리하다.

자신이 속한 랭킹에서는 몇몇 특정덱이 주로 매칭된다면,
전반적으로 강한 덱보다 그 몇몇 덱에 강한 덱이 승률에 유리한건 당연한게 아니겠는가.



B까지는 완성형덱을 만날 일이 거의 없어서 - 완성형 덱을 가지고 있다면 연승행진을 하면서 올라올 수 있다.

A구간부터 슬슬 정형화된 덱이 나오기 시작하고
AA구간이 가장 치열한데, 이 구간은 해당 시즌의 유리한 덱이 매우 높은 점유율을 가지므로
유리한 덱을 하던지, 혹은 그 카운터덱을 짜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연승보너스는 B까지만 있고 이후부터는 없다.


각 등급(A B C 등)마다 0/1/2/3이 있고(ex> A0~A3)
숫자등급은 강등될 수 있으나, 문자등급은 강등되지않는다. 문자등급의 승급은 승급전을 필요로 한다.

올라갈수록 일일퀘스트를 하기가 힘들기때문에
자신이 아직 파밍을 필요로한다면, A정도에 머무르는게 정신건강상 좋다.
(일반전도 랭킹전의 등급에 맞춰서 매칭되는것으로 보인다)

 
             <명계의 전사 카무라>

8. 유용한 사이트


http://shadowverse.inven.co.kr/
만인의 인벤, 공식대회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j1p4mGQizBP_Q8-fT60mSg
나기 님의 섀도우버스 방송/동영상
재미있고 친숙한 진행 덕에 간단하게 보기 좋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pSxrwceTJjsFnkz2UNqi3w
템베타 님의 섀도우버스 방송/동영상
마스터의 경기를 보고 싶다면 여기로

http://www.teamexg.com/decks
각종 유명선수들의 덱을 볼 수 있다. 영어 사이트.

https://www.youtube.com/channel/UCCvxpZaiHLsSImw840Xwwlw 
oRutaRa님의 섀도우버스 방송/동영상, 일어 사이트.
대규모 토너먼트 방송을 자주 하셔서 최근 경향을 알아보기 좋다.

http://sv.bagoum.com/cardSort
카드의 원화를 볼 수 있다.

 
             <차원의 마녀 도로시>

9. 마치면서

현재 2017년 6월 12일인데,
리세마라 하시는 분들은 14일, 늦어도 18일까지는 리세마라를 마무리하시는게 좋습니다.

14일부터 1주년 이벤트를 하면서 리세마라에서 받는 팩 정도를 추가로 뿌리는데
6월 14일부터 2주동안 총 10번의 출석을 해야합니다. 즉, 18일까지는 계정을 선택해야 다 받을 수 있는거죠.

또한 6월 말이나 7월 초에 새 확장팩이 예정되어있는데
이번 확장팩은 중립덱을 지원하는 - 기존과는 완전 다른 방향의 패치라서 어떤 메타가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따라서 지금 나오는 정보들 중, 세세한 정보는 그런가보다 ~ 하고 생각만 하시고
게임을 익히되 재화(루피)는 다음 확장팩때 새 카드팩에 쓸 수 있도록 모아두시는게 좋습니다.
(과금하실분은 제외)

이미 쓰신분은 지금부터라도 모아두시면 됩니다. 새 카드팩 나오면 이벤트로 10팩(80장)정도는 줍니다.


그럼 즐거운 섀도우버스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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