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 비숍 (암잔기스)






드/넼 너프 패치 이전의 글입니다.

지금은 참고만 하세요 ----------------------------------------------










안녕하세요. 현재 AA2에 사는 필자입니다.
괜찮은 덱이 하나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AA를 ToG 넘어와서 달았기에 - AA2까지는 전부 비숍으로 올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글은 필자의 주관이 담긴 글이므로 - 
생각이 다르시면 이유랑 함께 다르다고만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6승만에 4200점 올리고 AA3 됬네요.

미드비숍덱이라는게 뭐냐 싶으시겠지만,
5~8턴까지 필드를 강하게 밀어서 상대의 진포를 빼고 명치 압박을 줌으로써
아이기스를 낼때 상대보다 우월한 상태에서 내도록 하는 덱입니다.

기존의 세라프 운영하듯이
정리정리정리만 하는 덱으로는 지금의 질주덱들을 이기기 힘듭니다.
정리해도 명치엔 딜이 계속 쌓이니까요.

이번 확팩에 비숍은 어둠의 잔다르크와 모진벌의 심판자를 얻었습니다.
예전같으면 진포를 아낀 상태로 정리할 수 있으면 그게 이득이지만
이제는 진포를 씀으로서 상대 진포를 빼고 아군 진포도 아끼는게 가능해졌습니다.

예를들면 드래곤이 다음턴에 수룡신을 낼게 뻔한데 내 필드는 비었고, 상대 필드에 피 3남은 유닛이 있다.
이 경우 법전보다 진포써서 철퇴사제로 처리하는게 낫습니다.
그럼 공 4의 철퇴사제를 죽이려고 수룡신이 진포를 쓸꺼고 수룡신은 피가 3이 남겠죠.
그럼 그걸 모진벌로 먹으면 됩니다. 혹은 법전쓰고 유닛을 낼 수도 있겠죠.
진포는 한번씩 교환했고 필드엔 유닛이 남았으니 드래곤은 또한번 약을 빨지 진포/제압기를 쓸지 고민해야겠죠.

만약 법전을 썼다면 수룡신은 공격력 6에 피가 4~5이거나 혹은 진포를 안쓰겠죠. 
어느쪽이든 비숍은 수룡신이 있다는게 부담이므로 처리가 강요되고 진포에서 손해를 보거나 제압기가 빠지게됩니다.

진포손해는 그자체로 손해고, 
제압기를 쓴다는건 다음 필드도 드래곤이 먼저 먹고시작한다는 뜻이므로 여전히 질질 끌려다니게 됩니다.
드래곤이 10코되면 진포 1당 내 명치 8~13뎀이므로 -
진포를 빼놓지 못했다는게 비숍에겐 큰 압박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미리 꺼내놓은 여사제 1/3이 암잔의 힘을 받으면 상대 필드의 5피유닛까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대는 피가 2 감소, 여사제는 공격력이 2 증가하므로 진포없이 피 5짜리가 여사제로 정리가 되는거죠.
그리고는 필드에 암잔 5/5가 그대로 남습니다. 5/5는 진포써도 처리하기 애매한 유닛이죠.
비숍는 고코유닛을 진포없이 정리하고, 적은 손해보면서 진포를 쓰던지 제압기를 써야할 상황이 됩니다.
제압기를 쓰면 다음 필드도 내가 먼저 유닛을 내므로, 상대방은 또다시 같은 상황이 되겠죠.

이런 식으로 - 정리를 하되 필드에 유닛을 남기는 식으로 하는게 중요해졌다고 전 생각하네요.
테미스같이 아군적군 상관없이 모조리 죽이는걸로는 지금 메타에선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전 테미스를 거의 아이기스 내기 직전, 혹은 낸 후에 씁니다.
그래서 2장만 채용한거구요.

또한 아이기스라는 유닛이 세라프처럼 냈다고 끝인 유닛이 아닌 것도 큽니다.
아이기스를 내도 1~2턴은 적의 명치를 쳐야 이기는 만큼
상대에게 정리를 강요하는 상황에서 내는 것과 내가 정리를 강요당하는 상황에서 내는건 상당히 다르다는 거죠.

덱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게 제가 쓰는 기본 덱입니다.

AA기준 제 개인적인 시각으로 봤을때

극우세 : 드래곤 (현재 드래곤이 드넥만 바라보고 덱을 짜기때문입니다)
우세 : 엘프, 비숍(선후공 상관 x), 로얄(미드)
반반 : 로얄(극어그로), 위치(초월 기준)
약간열세 : 네크(죽축/좀파/헥터네크), 로얄(개구리)
노답 : 뱀파(복수)

드래곤이 많을때 쓰면 티어올리기 좋습니다. (사실상 저도 드래곤 먹고 컸습니다)

네크가 승률이 거의 반반이긴 한데, 
해보면 내가 잘해서 이긴게 아니라 네크 손패가 구려서 이겼다는 느낌을 받는 판이 더 많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네크전은 약간 열세라고 보네요.
헥터가 나와야될 타이밍에 안나오거나, 백골맨이 안나오거나 등등

복뱀은 4턴 벨페/영혼 나온 판 기준 - 이긴적이 없습니다. ㅋㅋㅋ 기억하는 한도 내에서는요.

로얄은 정말 가~~~끔 만나는데 만나면 개구리더군요.

운영법이 이지스숍보단 질주숍에 더 가깝습니다.
RoB까지는 진포를 아끼면서 제압기를 쓰는 방어적인 비숍이 많았고 지금도 그런 덱이 주류인데
이 덱을 쓸때는 진포 거의 안아끼면서 합니다. 
특히 질주위주인 엘프/드래곤 등을 상대할때, 혹은 초월상대로 피 1짜리 남겨두지않으려고 매 진화 - 등이 있습니다.
제압기는 아이기스 나올때쯤에나, 나온 이후에나 쓰는 편이구요.

중반에 필드를 비숍이 먹어야하기때문에 제압기보다 유닛을 왠만해선 내려고하는 편이고,
진화시켜도 아무것도 못하거나 네크전같이 광역기가 많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왠만해선 진화를 쓰는 편입니다.
(예: 4~5턴에 상대 필드 피 3짜리가 나와있으면, 법전이 있어도 사제로 진화를 써서 유닛을 필드에 남기는 편)



4코 고블린 사냥꾼 티나 :
이 덱은 중반을 강하게 미는 대신 초반에 마법진때문에 다소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4코에 철퇴사제가 잡히는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야 중반에 강하게 밀기도 편하구요.
다만, 철퇴사제가 최대 3장이므로 진화시 공짜 2뎀이 있는 티나를 한장 더 채용했습니다.

의외로 드래곤 전에서 유용합니다. 
중립 유닛에겐 5뎀이기때문에 사하/그림니르/이스라필 등에겐 진화 추가뎀이 5뎀이 박히며
라합을 철퇴는 정리가 안되는데 티나는 정리가 가능합니다. (2뎀 주고 4/5로 박으면 총 6뎀이니까)


5코 고대의 사자 성령 :
전 성령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일단 비숍에서 4뎀을 기본으로 주는 카드가 거의 없습니다.
나오면 그자체로 명치압박이 되며, 피가 5피라 정리하기도 애매한 경우가 많죠.

드래곤전에서는 수룡신 진화해서 박으면 3피가 되도록 만들수 있고
남으면 남는데로 잔다르크랑 연계해서 쓰기 좋습니다.
보통 투기빠느라 드래곤이 필드를 정리안하는데,
다른 유닛을 명치진화시키고 땡사자를 내면 드래곤입장에서 정리하기 까다롭습니다.

네크전에서는 적필드가 위니 한둘이라 진포쓰긴 아까울때 그냥 던져놓으면
상대가 그걸 정리하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케르베로스가 나와서 진화해서 정리하고갑니다. 그러면 전부 2피 이하의 아름다운 필드가 되죠.
무시하고 죽축 등을 깔고 명치치려고 들면 - 
진화쓰고 잔다르크 내서 필드 전체 4뎀 주고 명치치면 됩니다.

비숍전에서는 제 덱 특성상 상대방이 테미스로 한번 정리하기 마련인데,
빈필드에 땡사자 내놓으면 정리할게 애매하기때문에 신마나 테미스가 또다시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비숍이니 알죠. 피 5짜리를 정리할게 별로 없다는걸. 진포정리해도 피가 1남으니 정리하기 편하구요.
그렇게 제압기 빼놓고 가루라로 전개하거나, 혹은 사자 + 여사제같이 높은 공격력유닛을 수호로 보호해놓으면
게임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9코 아이기스 :
꼭 3장 넣으세요.
이 덱은 예전 미드로얄같이 5~8코에 강하지만, 9코 이후부터 힘이 점점 빠집니다.
그래서 반드시 9코에 아이기스가 핸드에 잡혀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드래곤전은 더더욱 그렇구요.

물론 멀리건에서 아이기스를 집어가진 않습니다. 그랬다간 패 꼬여요.
3장넣으면 왠만해선 9턴째엔 손에 잡힙니다.




이건 네크가 겁나 많을때 쓰는 덱입니다. 주로 주말. (네 주말엔 랭크전 하지맙시다 -_-)

기본 덱에 비해서 네크가 좀 할만해지는 대신
전반적으로 덱꼬임이 심해집니다. 금지된 의식이 타종족에선 정말 무쓸모인지라;

의식이 들어가는 대신 광명을 넣어 드로우를 통해 덱 꼬임을 방지한(?) 덱입니다.

이 덱을 쓰시면 특히 약해지는게 비숍전/엘프전/위치(초월)전입니다.
비숍전의 경우 위의 기본덱은 선후공상관없이 승률이 좋은데, 이 덱을 쓰면 선공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초월은 거의 못이기구요.

네크전엔 은근 손에서 노는 일이 많은 3코 마법진과 가루라가 빠졌는데
비숍/엘프/위치 등을 상대할때는 그 빈자리가 큽니다.

소개는 해놨지만,,, 네크 많이 보이면 잠시 랭겜 좀 쉬었다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ㅋㅋ



vs 드래곤

드래곤의 공략 포인트는
비숍이 5코되는 시점부터 드래곤이 10코찍는 약 2~3턴 사이에 드래곤 진포를 얼마나 빼놓느냐에 달렸습니다.
영상에서 명치를 치는건 죽이겠다는 목적보단, 압박을 줘서 진포를 정리에 쓰게 만드는게 목적입니다.

드래곤이 10코되고나면, 드래곤 진포 1당 명치 8~11뎀이거든요.
최소 1개를 제외하고는 다 소진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선공먹고 2턴 신탁에 라합 수룡신 나오면 힘들긴 한데
드래곤도 고코를 많이 쓰다보니 덱 꼬임이 좀 있는 편인지라 그런판이 자주 나오진 않습니다.

사실 전 드래곤을 거의 먹고 올라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드래곤이 비숍은 밥이라고 여기는건지, 필드 쌓여도 약만 빠는 경우가 많아서
그 허점을 노리면 의외로 쉽게 잡습니다.


이런식으로 미친듯이 약만 빨다가 필드 확 불어나고나서야 부랴부랴 유닛을 내는데
이미 비숍은 이득볼꺼 다 봤습니다.

가루라가 안나왔으면 진포 아낀 상태로 잔다르크 내고 명치 -
이스라필은 신마로 처리하면 신마가 필드에 있으므로 바하는 못나오고 번광이나 질주로 유닛을 처리하겠죠.
그럼 저도 9코됬으니 아이기스 내면 드래곤은 할게 없습니다.

물론 보통 이정도까지 일방적이진 않고



보통 이정도입니다.
중반에 명치를 때리면서 진포를 빼고 어느정도 고지를 점한 상태에서 아이기스를 내는거죠.

중요한건 

아일라는 정말 왠만하면 소멸시킬것 (멀리건에서 법전 집어가세요. 후공이면 철퇴도)
피 2짜리를 최대한 놔두지말것 (명치를 때릴 수 있으면 진화시켜서라도) - 샐숨/이스라필때문, 잔다르크 활용
수룡신이 나올게 뻔하면 공4짜리를 필드에 꺼내둘 것 - 수룡신 진화시 피를 3으로 만들어서 처리에 용이하도록
공격력 높은 유닛을 여사제나 멍멍이로 보호해서 명치를 계속 때릴 수 있도록 유지할 것 - 진포 유도
드래곤이 10코되는 순간부터 마법진 하나를 필드에 유지할 것 - 바하무트가 못나오도록

어떤 마법진이든 괜찮습니다.
드래곤이 바하내면 손해본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면 그걸로 족합니다.
바하가 나오면 어쨌든 비숍은 처리를 해야되기때문에 필드가 드래곤으로 넘어가게되고
그러면 아이기스 내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바하를 설령 낸다고 해도 - 
중반을 제압기 없이 대부분 넘기므로 후반에 제압기 한두개는 핸드에 잡혀있습니다.
보통 드래곤 10코에 정리하고 턴이 돌아오면 비숍이 7코입니다.
번광으로 정리하게끔 유도하면, 제압기 1개만 더있어도 아이기스나올 턴이 된다는 뜻입니다.

드래곤전은 내가 먼저 진포를 써서라도 드래곤 진포를 빼놔야합니다.
비숍은 어쨌든 아이기스 내면 끝이지만, 드래곤은 진포없으면 명치칠 요소가 확 줄어들거든요.

일단 명치와 진포를 빼놨으면
드래곤도 즉발기가 없거나 제약이 있는데다
(창세용은 10코라 그턴에 그거밖에 못냄, 포르테는 피가 1이라 비숍은 처리할 요소가 많음(예 : 암잔다르크))
명치때문에 정리를 강요당하게된다면 아이기스를 보다 쉽게 낼 수 있습니다.

이 덱으로 하다보면 포르테가 나와서 정리에 소모되거나
젤을 수룡신에 묻혀서 수룡신 젤로 정리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어요. ㅋㅋ


그외




여사제 진화 + 똥개강화는 4코에 사제가 안잡히면 대체제로 아주 유용합니다.

사실 드래곤보단 네크상대할때 매우 강한 패입니다.
4코에 3/5수호 2/4수호가 깔리니까 - 명치보호가 정말 강력하거든요.


드래곤은 암잔 깜짝킬이 잘 나오진 않습니다. 하도 힐을 해대서 -_-

다만 암잔으로 순간 딜을 올려서 명치를 쎄게 쳐서 진포를 유도하거나
우로보로스를 암잔 + 법전으로 잡는 경우는 심심찮게 나옵니다.



천계의 충견, 일명 똥개 찬양 영상.
똥개 3마리가 이루어낸 승리 ㅋ

똥개는 위대합니다 꼭 쓰십쇼. ㅋㅋ





vs 네크

다소 힘듭니다.
승률은 반반쯤 나오긴 하지만, 해보시면 내 손패보다 네크 손패에 승패가 달렸다는 느낌이 자주 들겁니다.
그게 이 덱이 네크랑 상성이 좀 안좋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당장 네크가 헥터 2개이상 잡히면 비숍입장에서는 질질 끌려다니다가 끝나니까요.

어그로로 명치 올인하는 네크는 차라리 쉬운데
죽축이랑 좀비파티로 시간 질질 끌면서 헥터각재는 네크는 정말 힘듭니다.

특히 9코에 죽축 + 백골맨 나오면 뭘 어떻게 하라는건지 감도 안잡힙니다. ㅋㅋㅋ

현재 네크를 상대하려면 촛대비숍을 하는게 아닌 이상 어느정도 도박을 필요로 한다고 전 생각하네요.

간단히 말하면, 막을 수 있으면 막는다.
하지만 필요할땐 아이기스만 바라보고 정리만 하지말고, 명치 때릴땐 때려야한다는 거죠.


이런 식으로 명치만 치면 뭐든 가능한줄 아는 네크분들은 그래도 상대할만 합니다.
(근데 이런분들 은근 많습니다. 뭐 선공네크가 1코를 냈으면 사실 그래도 되긴 하구요)

현재 백골맨 메타에서
대부분의 네크 유닛은 죽어도 다시 태어나는 강점이 있지만, 대다수의 공격력이 1이라는 약점이 있습니다.

기존의 세라프 비숍을 하신 분들이면 이런 방식이 익숙하지 않겠지만(저도 그랬고요),
지금의 네크는 정리를 할때랑 무시하고 명치쳐야할때를 신중하게 구분해야합니다.
백골맨 1/1짜리 쳐봐야 어짜피 1/1짜리 남긴다면  그걸로 상대 명치를 치는게 낫다는거죠.
제 덱은 쓰기에 따라선 수호가 많기때문에 타이밍 잡아서 수호내면서 명치쳐서 헥터로 정리하게끔 유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잘 안되긴 합니다.
헥터 나오면 일단 내 필드부터 싹 정리되니까 허무하긴 하죠.

다만 네크도 헥터를 서칭할 카드가 있는건 아니라서
(아이기스 3장 넣어도 안잡힐땐 안잡히죠 ? 그런거처럼)
정리에 소모시키면 아이기스 낼때 좀더 도박할 운이 좋아집니다.
좀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네크전은 아이기스 낼때마다 빌어야하거든요. 제발 헥터 없기를 ! 하면서 ㅋㅋ

네크전엔 잔다르크도 명치보단 정리에 거의 소모됩니다.

그나마 의식이 있는 덱을 쓰면 좀 낫긴 합니다. 3코에 의식이 잡히면 사실상 이긴거거든요.



물론 이상태에서도 방심을 하면 안됩니다.
다만 네크가 사령술이 없어서 죽축이 2/2로만 깔리는건 정리하기가 정말 매우 편합니다.

그림니르는 중반에 잡히는건 되도록 아껴두시면 좋습니다.
죽축을 못깨서 아이기스로 좀비만 잡는 모습을 보고싶지 않다면요. 


그외 가끔 네프티스도 보이더군요.


네프덱은 은근 덱꼬임이 심한 편인지라 초반이 그렇게 쌔지는 않을 것입니다.

비숍 입장에서 초반에 소멸을 쓰는건 네프인지 어그로인지 모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거고
네프라는게 감이 오면 드래곤 하듯이 중반을 강하게 밀어야합니다.

물론 네프는 카무라라는 사기카드가 있습니다만,
아이기스 내면 아이기스에게는 파괴효과 및 회복효과가 통하지 않기에
좀더 유리한 상태에서 같이 아이기스/모르데카이를 낸다고 생각하시면 편할 듯 싶습니다.

근데 소멸을 다 써버린 상태에서 그러기가 쉬운건 아니며
정말 가끔 만나기때문에 져도 그냥 넘기시는게 편한듯 싶네요.



vs Bishop

비숍전은 선후공에서 갈린다는 말이 있는데,
현재 방어적인 덱이 대세이기때문에 공격적으로 나가면 후공임에도 승리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이건 기본덱을 쓰는 경우에 한합니다. 네크덱을 쓰는 경우는 선공필승인 경우가 더 많아요)

선공이 먼저 아이기스를 내도
선공은 2방 때려야 피니시인데 후공은 한방만 때리면 피니시가 되도록 하면 되는거 아니겠습니까.
혹은 못내도록 압박을 하던지.  




물론 선 후공 싸움이 치열한 경우도 제법 되는데,

보통 선공은 한 포인트 남은 진포를 아끼려고 하며
그 틈을 노려서 큰 데미지를 주면 유리해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질주비숍의 경우는
1코 질주를 쓰는 경우는 아이기스를 안쓰는 덱이라고 봐도 무방한데

1코를 제외하면 저도 마법진 쓸껀 다 쓰는데다
서로 필드 리셋이 가능한 테미스를 들고있기에 그리 어렵다고 생각한 적은 별로 없었습니다.

다만 상대가 정말 잘풀려서 마법진에 가루라 + 우르드까지 설치면 좀 힘들긴 합니다.



vs Elf

엘프전은 어둠의 잔다르크가 정말 꿀입니다.

엘프의 유닛들 특성상 매판 한번 쓸 각은 반드시 나옵니다. 
그게 정리용이든 킬각용이든 간에요.

전 멀리건에 2코가 잡혔다면 암잔도 집어갈 정도로 대 엘프전에서 암흑의 잔다르크가 좋습니다.


엘프는 광역기가 전멸수준인지라
마법진을 통해 나온 유닛을 정리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리보단 백은이나 리노로 명치를 치려고 할텐데

백은의 경우 마법진을 쓴 경우 제가 엘프보다 킬각이 살짝 더 빠릅니다.
위와같이 잔다르크로 킬내는 판이 엘프는 상당히 자주나옵니다.

리노의 경우는 제 덱이 워낙 수호가 많기때문에 킬각을 잘 못잡는듯 하더군요.
그렇다고 아이기스를 내기 전이 약한것도 아니라서
뭐랄까, 엘프가 좀 질질 끌려다니다가 아이기스보고 게임이 끝나는 ? 판이 많았습니다.

물론 이 덱이라도 아이기스를 내는 순간만큼은 명치가 노출되게 되는데,
그순간 명치 터지면 집니다 - 근데 그럴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았습니다.


요건 풍뎅이덱

제가 상대방 마음까지 알수는 없습니다만, 수호가 자꾸 세워지는게 상당히 거슬렸을 듯 합니다.


그외 1코 유닛을 계속 세운 후 신시아로 명치를 패는 극 어그로덱이 가끔 보이긴 하는데 -
1~4턴을 잘 넘기면 5턴에 성령이든 6턴에 테미스/잔다르크로 한번은 리셋 시킬 수 있습니다.
몇판 해보질 않아서 코멘트 하기가 애매하군요.



vs Royal

현재 로얄은 랭크전에 극어그로거나 개구리덱이 주류인듯 합니다.
(극어그로는 은신유닛까지 써서 명치만 때리는 덱을 말합니다.)

미드로얄도 보이긴 하는데 9코 가기전에 비숍이 필드를 장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수호가 많고, 모진벌이나 잔다르크 각이 많이 나오기에 진포에서 유리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명치에 쌓인 딜이 커버되는건 아니기에
패 좀 꼬이면 미드로얄에게도 지는 경우가 제법 나옵니다.

다만 RoB때의 지휘관으로 알베르만 쓰는 로얄이 비숍입장에선 더 힘든데
그건 드/넥에게 힘든지 거의 안쓰는 듯 합니다.

위 영상도 5코 알베르 나왔으면 지는 판이었죠.


개구리는 4코 신마가 잡히면 이긴 판이고
6코 테미스까지 피 5 초과로 넘기면 거의 이기긴 합니다만, 그러기가 힘듭니다.

개인적으로는 개구리덱 만나면 그냥 진다고 생각하고 마음 편히 하는 편입니다.
얘때문에 덱을 조정하기에는 만나는 횟수가 정말 적거든요.

극 어그로덱은 딱 RoB까지의 박뱀같은 느낌입니다.
2/3/4 다 추종자 내고 5코에 성령 잡히면 이깁니다.
승률이 좋다고는 못하겠습니다. 반반쯤인듯 한데 - 이 아이도 드물기에 마음편히 하면 될듯 합니다.




vs Vampire

복수뱀파

4턴에 영혼의 중개인이나 벨페고르가 나온 판을 기준으로 -

못 이깁니다. 
테미스를 가진 로얄 or 질주가 많은 비숍같은 양상을 띄는데
심지어 테미스는 4코이고 법전은 1코인데 회복까지 붙어있습니다. 

거기다 비숍에게는 즉발로 10딜 넣을 방법이 사실상 아이기스 뿐인데
아이기스까지 가기도 전에 명치 터집니다.
필드에 유닛을 남겨서 명치를 치기에는 - 저쪽도 묵시록 쓰면 땡이니 의미가 없죠.

비숍이 보통 - 아 이때 저게 나왔으면 이겼는데 ! 싶은게 항상 있는데
복뱀은 그런것도 없더라구요.

이 덱에 대해 극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만날일이 많지는 않다는게 다행이라면 다행이네요.




vs Witch

위치는 아예 안보입니다.

만나면 대부분 마스터달고 재미로 굴리는 분들을 주로 뵌거 같아요.

초월은 마법진이 되돌려지느냐에 달렸습니다.

무지개빛으로 마법진 낸게 되돌려지면 그판 진거고
3코마법진을 깔았거나, 무지개빛이 없어서 되돌로지지않으면 이길 수 있습니다.

진포 아끼지않고 명치치다보면 약 7~8코에쯤 킬각이 잡히는데
그때 초월이 써지면 진거고 안되면 이긴겁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아이기스를 바라보고 플레이하면 100% 집니다. 


비술의 경우 환영술사(맞나?) 를 쓰는 어그로 비술이 많은데

초반부터 환영술사 둘이 설치는데 내손에 소멸이 없다 - 이런 경우를 제외하면
즉발 소멸이 있는 비숍입장에선 크게 어렵진 않았다고 생각하네요.

중반가면 금파주 각 안주려고 일부러 환영술사 때려서 비술을 지워버릴 정도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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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여기까지고

AA다보니 마스터입장에선 이상한 코멘트가 있으실 수 있습니다.
너그럽게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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