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토콜: 하이퍼스페이스 다이버(Protocol: hyperspace Diver, 이하 P:h Diver)라는 참으로 긴 이름의 게임이 등장했다. 이 게임은 모바일과 태블릿 환경에 최적화된 리듬 게임임을 내세웠고, 소수의 인원이 개발했다는 점에서 발매 당시부터 화제가 되었다. 무엇보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었던 리듬게임이 제작되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았다.

EZ2DJ나 DJMAX 시리즈를 기억하는 사람들이라면 국내 제작사에서 모바일 리듬게임을 발매한다는 소식에 관심을 가졌을 것이다. DJMAX RAY나 테크니카 Q 같은 모바일 리듬 게임들의 성적이 아쉬웠던 사람들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방 안에 DJMAX TRILOGY 패키지를 고이 모셔두고 있는 기자도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

설레는 마음으로 P:h Diver를 다운로드해 플레이했다. 오래간만에 '음악에 맞춰 노트를 처리하는 플레이' 자체에 충실한 리듬게임을 접했다는 인상을 받았다. 여타 리듬 게임들에서 보아 왔던 노트들을 터치하면 되는 친숙한 게임 방식이지만, 화면 이곳저곳이 활용됨으로써 우주 공간을 헤엄치는 듯한 색다른 플레이를 경험할 수 있었다. 아쉬운 점이 여럿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이만큼 리듬 게임 본연의 즐거움에 충실한 게임을 경험한 것도 오랜만이었다.

출처: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77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