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첫정찰 에씨비가 죽기 직전에 미네랄쪽 시야를 밝혀 다른 에씨비를 출발시키면 입구를 막아도 정찰할 수 있습니다.

2. 2해처리로 가면 극초반 빠른마메 찌르기에 대처가 난감한 2시같은 경우, 언덕 밑에 해처리를 지으면 입구도 막고 투가스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3. 테프전 넥서스 넘버링을 p와 가까운 0,9로 하면 프로브 생산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4. 빠른 앞마당을 할 경우 미네랄과 커맨드 혹은 넥서스 사이에서 자원채취경로에 수직으
로 드래그하는것이 일꾼들이 한 미네랄에 밀집하는 현상을 방지해 줍니다.

5. 더블넥서스를 히드라로 깰 경우는 사업을 먼저 하는것이 필수입니다.

6. 연탄조이기는 옵저버 시야업을 해두면 스커지 테러 방지에 좋습니다

7. 미네랄을 들고 정찰을 가면 일꾼을 뺄때 화면이동하지 않고 c만 누르면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8. 셔틀플레이를 할 때는 쉬프트를 누르고 무브를 주위에 여러번 찍어두면 셔틀이 속도를 감속하지 않고 이리저리 왔다갔다합니다.

9. 공중유닛 무빙샷에는 홀드나 어택보다는 패트롤이 더 편리합니다

10. 벌쳐 패트롤 무빙샷시에는 벌쳐 사거리 내에서 패트롤땅을 해야 공격을 합니다.

11. 노는 일꾼이 있을것같으면 미네랄 필드에 드래그를 해서(일꾼이 선택되면) 쉬프트를 눌러 미네랄을 찍습니다

12. 오버로드와 러커를 같이 드래그해서 홀드를 시키면 스탑러커가 됩니다

13. 터렛 바로 위에 얹어진 옵져버는 s키 연타로 제거할수있습니다

14. 유닛을 선택해놓고 쉬프트+넘버링을 하면 원래있던 번호의 부대는 그대로 유지되고 방금 선택한 유닛만 추가됩니다

15. 앞마당 해처리가 터지고 크립을 조금 더 빨리 퍼지게 하고 싶으시면 해처리 터지는 타이밍에 맞춰 익스트랩터를 만드세요.
해처리위의 크립과 익스트랩터위의 크립이 합쳐지면서 조금 더 빨리 펴집니다.
로템 2시같이 익스트랩터가 더 앞에 있을 경우 더 좋습니다.
그러면 익스트랩터 위로도 바로 크립이 펴져서 성큰 깔기 좋습니다

16. 방에 들어가서 f4 누르는거 아무 소용 없다.

17.다크템플러가 상대 테란본진에 들어가고 상대 테란이 건물로 터렛을 감춰놓았을 경우 다크의 시야안에 터렛이 안들어오는 위치까지 이동시키면 안개속의 터렛을 강제공격할 수 있습니다.

18. 저글링 러커 사용시 저글링과 러커를 같이 드래그해서 u를 누르면 러커만 버로우 됩니다.

19. 일꾼은 홀드 기능이 없지만 다른 유닛과 같이 선택해서 h를 누르면 홀드 효과가 나옵니다

20. 대 플토전 scv를 입구 정중간에 두고 마린 한기와 드래그 홀드후 배럭으로 scv를 가리면 질럿등 밀리 유닛으로 거의 뚫을수 없습니다.

21. 러커를 멀티에 바로우 시킨후에 오버로드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러커를 찍으면 바로 러커 위로 움직이기 때문에 테란이 스캔을 해도 멀티 러커가 오버로드에 가려 보이지 않습니다. 2마리 겹쳐 바로우 한후 오버로드 그위에 이런식으로 해놓으면 드랍된 마메가 멀티 공격하다가 당황합니다.

22. 이건 별거 아니지만 드론이나 라바를 먼저 넘버링 하고 생산하거나 건물을 지어도 넘버링이 살아 있습니다.

23. 18번 바로우 팁이랑 연관된 건데... 드래그시에 드래그돼는 사각형의 가장 왼쪽 위에 위치하는 유닛이 드래그돼는 부대의 첫째유닛이 됍니다. 러커와 저글링 히드라등이 같이 부대로 선택돼어 있을때 러커가 그 부대의 첫째유닛이면 u키가 활성화돼면서 바로우가 됩니다. 그래서 드래그시엔 세심하게 위치를 지정해야죠. 또 히드라를 부대의 첫째유닛으로 놓고서 러커변태 키를 누르면 부대 첫째위치부터 순서대로 돈돼는데로 러커로 변태하기 때문에 러커를 첫째 유닛으로 부대지정하는 수고를 덜수 있습니다.

24. 오버로드 폭탄드랍시에 공격유닛들을 선태한후에 시프트 우클릭으로 오버로드들을 순서대로 쭉 선택해주면 빨리 실을수있습니다. 그리고 드랍시엔 오버로드를 산개시킨후에 드랍키를 누르고 내릴땅으론 건물이나 유닛으로 가려진곳보다는 좀 터가 있는곳을 클릭해야 동시 드랍이 됩니다. 이렇게 안하고 오버로드가 뭉치거나 내릴 땅이 비좁으면 한마리씩 버벅대면서 내리게 돼거나 못내리는 유닛이 생겨서 마린에 떨어지면서 순서대로 피떡이 되기도.. -_-; 이렇게 하기 위해 편한 방법은 오버로드를 산개시킨후에 시프트 우클릭으로 움직이는 경로를 몇군대 찍어준후 드랍돼는 땅까지 시프트 드랍으로 미리 찍어주는 방법을 쓰면 됍니다. 벙커,터렛,캐논등이 있어서 선두 오버로드 몇은 내리기전 터지기도 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버로드가 많으면 몸빵용 빈 오버로드 한둘을 앞세우거나 내리는 땅 도착직전 선두오버로드 한둘은 손으로 유닛을 클릭해줘서 미리 내리게 해도 됍니다.

25. 리버드랍을 할때 일꾼피해를 줄때는 일꾼을 앞마당 미네랄에 찍었을 경우 갈 경로쪽에 드랍해주세요.
반대쪽에 드랍할경우 빠르게 반응해서 앞마당으로 갈경우 불발이 나서 소득이 없을수 있습니다.
앞마당으로 가는 경로쪽에 드랍해주시면 피해를 줄 확률이 높아집니다.

26. 테란의 경우 SCV로 리페어(수리) 명령을 내리면 무조건 그 순간 1 미네랄이 들어가게 됩니다.
원래 20원이면 고칠만한 데미지를 멋낸다고, 혹은 보다 빠른 수리가 된다는 이상한 속설때문에 SCV로 리페어 명령을 여러번 누르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괜히 불필요하게 자원을 소모하게 되니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리페어 명령은 한 번만 내려주세요.

27. 선셔틀 빌드를 쓸 경우 옵져버를 대신하는 정찰법:
셔틀에 프로브 1기 태워서 상대 본진 구석에 드랍한다음 그 프로브로 돌아다니며 다 보면 됩니다.
플플전에서 제가 맨날 쓰는 비법이구요
콘토스 쓸때도 2다템 1프로브를 태워서 프로브로 터렛위치 확인하고 다템 돌격하는 스타급 센스..

28. 리버드랍시 scv잡기가 신통치 않으면 탱크만 골라서 한대씩 때려줍니다.
테란은 탱크 다 고치기 전까진 러시 못나오기 때문에 타이밍을 좀더 벌 수 있습니다.
(간혹 빨간탱크노란탱크로 그냥 나오는 분도 있는데.. 맛있게 냠냠)

29. 99게잇으로 2질럿이 출발할때까지 오버로드나 드론이 정찰 안왔다면
2질럿만 보내고 바로 가스캐서 커세어 뽑아줍니다.
저그는 하드코어인줄만 알고 성큰 열심히 짓다가 커세어 오는 순간 빌드 꼬입니다.
어쨌든 공중대비가 한발 늦으므로 커세어 2기 연속으로 뽑으면 더 확실할 때도 많습니다

30. 소수수송유닛의 산개드랍은 u를 누른후 드랍쉽or셔틀or오버로드를
눌러주면 산개가 됩니다..

31. 탱크옆에 질럿을 떨굴때는 셔틀로 쉬프트키+ 탱크+탱크옆맨땅 +탱크옆 맨땅+탱크옆맨땅+도망갈 지점 을 눌러줍니다.
이러면 셔틀가속이 줄지 않습니다 . 떨굴때는 밑에 그림을 하나씩 눌러줍니다.

32. 일꾼은 패트롤 기능이 없지만 다른 유닛과 함께 패트롤을 해두면 가능합니다.

33. 방에서 조인기다리면서 Alt+S 누르는 것 역시 효과 없음.
Alt+S를 누르면 소리가 나서.. 리프레시가 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Alt+S는 채팅을 상대에게 전달하는 용도. Send Message의 단축키입니다. Enter로도 가능하지만 Alt+S 로도 가능하게 해놓은 것이지요

34. 한부대 베슬을 이리디에잇 한방에 거는방법.
만약 히드라에 이리디에잇을 건다면 베슬 전체로 하나의 히드라에 걸어주고 쉬프트 베슬하나빼고 다른히드라 걸고 쉬프트 눌러 베슬 또하나빼고 히드라걸고 또하나빼고 이런식으로...어느정도 거리를 두고걸어주면 순식간에 12마리가 이리디에잇....감염..

35. 겜 시작하자마자 쉬프트+Tab 누르면 상대편은 무조건 빨간색으로 표시됨

36. 초반에 일꾼 네마리 뿌려주고 나서 이어서 나오는 일꾼들을 아직 캐지 않은 미네랄들로 보내주세요.
저그라면 그 아직 캐지 않은 미네랄 근처의 라바를 드론으로 변태시켜 주시구요. (에이~ 그까짓거~ 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

37. 특정한 경우 외에는 가스 근처에 건물을 지어서 효율을 높인다는건 거짓이라고 판명났습니다.

39. 몇몇을 제외한 평지에 있는 나무 같은 것들도 언덕의 효과를 봅니다.

40. 스캔을 짓는 속도가 스캔의 마나 50이 차는 속도보다 빠르기 때문에 긴박한 상황 (ex. 저그의 원해처리 패스트 럴커가 차근차근 접근해 올 때) 의 경우는 스캔을 자신이 부수고 다시 짓는게 더 빠릅니다.

41.프프전시 상대편의 매너 파일런에 대비하기 위해 넥서스와 미네랄 사이에 파이런을 소환 합니다.

43.플토가 테란전에서 벌쳐난입을 막기위해서 포토캐논건설보단 다템한기뽑아서 입구쪽에서 패트롤시켜놓으면 벌쳐난입 막을수있습니다.입구쪽에 그냥세워두면 게이트에서 병력 생산될때마다 다템을 옮겨야하지만 패트롤시켜놓으면 알아서 나갑니다.

44.터렛이 없고 시즈탱크와 소수벌쳐만 있는상황에서 토스가 질럿떨구기로 탱크잡을려는 플레이를 할때 질럿 떨구는순간 탱크들은 주위에 자신의 마인을 강제어택을 해주고 질럿은 벌쳐로 잡는컨트롤 하면 좋습니다.

45.크립콜로니를 어느정도 때려놓으면 성큰콜로니로 바뀔때 체력이 확 줄어듭니다.벙커링이나 하드코어시 크립콜로니를 체력의 3/2정도만 깍아놓고 다른크립콜로니를 공격하거나 저글링이랑 싸우는게 효과적입니다

47.스캔마나가 없어서 마린이나 메딕하나 던저주고 시즈탱크포격으로 러커 잡을때 마린이나 메딕 러커 촉수위로 이동시켜주고 쉬프트 홀드시켜주면 그 위치까지가서 촉수맞아도 홀드상태가 되니깐 탱크로 포격해주기 쉽습니다

48.저그로 폭탄드랍을 계획할시 이동업-수송업순서보단 수송업-이동업순서로 개발하고 드랍하면 상대가 오버로드 속도만 보고 드랍대비를 안해놨을 가능성이 커서 효과가 좋습니다

49.성큰은 바이오닉병력상대로는 붙여서 짓는게 좋고,탱크조이기나 플토병력상대로는 약간씩 떨어뜨려서 짓는게 좋습니다

50, 제가 적은 24번의 폭탄드랍방법과 연계하여 피해를 많이주는 드랍이 돼기위해 제가 애용하는 방법은...상대 본진 폭탄드랍시엔 러커 3-4기를 앞마당 입구쪽에 이동시켜 바로우해놓는게 좋습니다(상대가 플토면 입구에 저글링 소수 홀드). 그러면 도망가는 본진 일꾼들도 잡고 주로 앞마당쪽에 있을 상대 마린이나 질럿이 러커로 인해 올라오는데 시간이 상당히 걸리기 때문에 그 시간동안 본진 베이스건물및 테크트리 순서대로 초토화..-_-. 드랍병력구성으로는 빠른 폭탄드랍의 경우엔 오버로드가 많은 편은 아니기 때문에 저글링보단 러커 히드라 중심이 더 강력합니다. 또 드랍가기전 태울때에는 앞마당 입구에서 태우지 말고 상대가 스캔 안해볼  만한 곳에서 몰래 태우도록 하고 오버로드 이동경로도 상대 정찰일꾼이 없을만한 곳을 거쳐 이동해야 좋습니다. 또 드랍가기전 오버로드와 병력은 평소에 스캔에 보이지 않는곳에 두고 있어야 상대가 스캔해보고 사라진 병력이나 오버로드로부터 드랍의 의심을 하는걸 줄일수 있습니다.. 어쨌든 폭탄드랍을 들키지 않는한 대부분 상대 병력은 앞마당에 있는 편이기 때문에 앞에 팁대로 드랍후 러커입구 바로우 시키면 승기 잡는편...드랍타이밍으로는 상대가 빠른 앞마당을 해서 앞마당 수비에 치중하고 있거나 병력 모아서 막 나오고 있을때같이 본진이 비어있을것같은때가 좋음. 태우거나 드랍가다가 걸리거나, 상대가 이미 본진에 탱크,마린이 많거나 템플러가 많을때는 폭탄 드랍간 오버로드는 다시 빼는게 좋음. 그리고 드랍 대비됀 상대한테 과도한 드랍시도는 패로 가는 지름길. 그냥 위협해서 본진과 멀티에 방어에 돈을 쓰게 만드는것만으로 충분함. 저그의 경우 소수드랍으로 많이 쓰는것은 미네랄 바로위에 러커 4기정도 내려서 일꾼 강제 공격으로 한방에 일꾼 초토화시키기가 많이 쓰임. 이때 몸빵용 히드라소수대동하면 좋음.로템처럼 섬이 있는 경우 드랍개발이 돼면 양쪽 섬쪽에 일꾼을 옮겨놓는것도 좋은 방법.

51. 배틀넷에서 말싸움 났을 경우엔 /ignore ID 를 이용하세요~ 해제는 /unignore ID , 상대의 모든 채팅이 보이지 않습니다.
52. 뮤탈의 쓰리쿠션은 공격유닛이 선타겟이 아니므로 자기 유닛이 많이 있는 곳에서 싸울수록 뮤탈싸움은 유리합니다.

53. 리버 스캐럽이 불발이 확실한데도 안터지고 있어서 다음발을 못쏜다면 s를 눌러주세요. 나와있는 스캐럽은 바로 터지고(불발입니다) 다음스캐럽을 쓸 수 있습니다.

54. 팀플시 9드론 빠른발업 빌드로 9스포닝-드론-가스-오버로드-드론-가스에 드론 세마리-6저글링-2저글링 이면 100/100이 딱 모입니다.

55. 입구막는 정석이 없는 곳에서는 서플을 배럭 위에 짓는단 마인드로 막으세요. 서플이 밑에 있으면 막히지가 않습니다.

56. 저그 상대시 타스타팅에 질럿 하나만 패트롤해두면 드론 꽤 잡힙니다.

57. 56팁이랑 연관돼서 저그로 타스타팅 멀티를 할때에는 드론을 보내기전 저글링 몇마리를 먼저 선두로 보내놓도록 한다. 혹시나 있을 마린이나 질럿을 잡아주기도 하고 상대방의 멀티정찰일꾼을 잡아줄수도 있다.

59. 저그의 테크트리 건물은 앞마당 본진 3해처리위치에 나누어 하나씩 올리는게 좋을수도 있다

60. 배틀넷 게임시, 가능하면 네트워크 설정을 손대지 않는다. 버릇처럼 Extra high latency로 바꾸시는 분들이 계신데(단축키 F10 - O - N - E) 유닛 반응 속도가 느려지므로 기본 설정인 Low latency로 게임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회선이 느려 게임하는데 지장이 있을 정도에만 잠시 바꿔주는 것이 좋다

61. 배틀넷에서 잠깐 자리를 비울경우 /away "메시지" 를 해놓으면 누군가에게 쪽지가 왔을때 쪽지는 남아있고 그사람에게는 메시지가 자동으로 간다.. ex)/away "밥먹으러 갑니다."

62. 언덕러커의 경우 언덕 밑에 포톤캐논이 있다고 해도 시야가 밝혀지지 않는한 포톤캐논은 러커를 공격하지 못합니다

63. 생산건물이 많아지는 경우엔 건물을 부대지정 하는것보단 생산건물 밀집지역에 쉬프트키+F2, F3, F4를 이용해 화면을 지정해놓는것이 빠릅니다

64. 간단한 배틀넷 명령어
/ignore id, /squelch id - 상대의 채팅을 차단합니다. 보통 ignore를 자주 쓰시지만 /squelch도 됩니다 -_-;;
/me 할말, /emote 할말 - id와 함께 할말이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채널에서 광고할때(?) 좋습니다.
/dnd - Do not disturb 모드
/f a, /f r, /f l, /f m - 각각 /friends add, remove, list, message의 약자입니다. /f a id를 하면 해당 id를 자신의 친구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f r id의 경우 친구목록에 등록된 id를 삭제해줍니다. /f l 을 하면 친구목록과 함께 친구들의 접속여부를 보여줍니다. /f m 은 친구들에게 단체로 귓말을 보낼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참고로 친구등록은 25명까지 가능.
/w id 가장 기본적인거죠? 귓말입니다. 해당 id로 회색으로 표시되는 귓속말을 넣습니다.
일단 이정도만 아셔도 배넷이 훨씬 편해질거에요

65. 첫번째 드라군으로 정찰온 scv를 공격할 때 무브 홀드로 공격하면 빠른시간에 효율적으로 scv를 잡을 수 있습니다. 그냥 공격할 경우 시간도 늦고 드라곤이 멈추는 상황도 발생합니다. 드라곤이 멈추었을 때는 s 연타 하면 다시 움직입니다

66. 다수의 캐리어 컨트롤시 일점사 당하는 캐리어를 뺄때는 밑에 상태창을 보고 색깔이 노란색으로 변한 캐리어를 클릭해서 바로 뒤로 빼주어야 합니다

67. 템플러가 있을경우 테란의 병력에만쓰려하지말고 마인밭에 쓰고 순식간에 뚫어버리면 효과가 큽니다. 물론 셔틀이있다면 셔틀까지 동원해서 그순간 내려서 셔틀스톰을 쓰는것도좋습니다. 드라군으로 마인잡고 질럿이돌진하는거랑 마인순식간에없어지면서 한번에 우르르공격가는거랑틀립니다
68. 로스트템플 테란대테란의경우 2시는 탱크사거리 조절해서 미네랄채취 방해, 8시 6시는 가스 채취방해가능합니다 (게임아이기준

69. 앞마당에 일꾼보낼때 쉬프트로 배분하세요~

70.마린메딕 파이어뱃 이있고 저글링럴커가 소수병력 대치상황이라면 마린따로 파뱃따로 번호지정하세요! 그이유는 마린은 럴커 공격찍고 쉬프트 우클릭으로 뒤쪽을누르면 럴커잡는순간 바로 뒤로빠지고 파뱃은 어택눌러두시면 알아서 저글링잡습니다

70.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미니맵상에서 focus 가 잡힌 곳으로 바로 화면 이동이 됩니다.
(부연설명1) 나의 생산 건물에서 유닛이 생산 완료되면 미니맵에 초록색 focus 가 잡히는데 이때 곧바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그 생산건물이 있는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고 일꾼,유닛쉬지 않고 뽑을수 있습니다.
(부연설명2) 내 유닛이나 건물이 공격을 당하면 미니맵에 빨간 focus 가 잡히는데 이때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73. 디파일러를 생산할때는 컨슘업그레이드 보다 마나업그레이드를 먼저하는게 좋다

74. 뮤탈로 일꾼게릴라를해줄때, 미네랄을 우클릭,일점사,미네랄우클릭.일점사를 해주면 효과적이다

75. 디파일러는 반드시 3마리 이상... 컨슘확보용 저글링 6마리를.. 디파일러에 우클릭해둔다. (디파일러 졸졸따라다님..^^)

76 /time 시간보기 시간보러 알트탭 안하셔도 됩니다

77.견제후 일꾼 빼고나서 다시 일시킬때나 앞마당에 일꾼 나눌때 미네랄에 붙힌후 c키를 누르면 돈을든 일꾼은 기지에 돈을 넣고 나서 일하러 갑니다

78. 다수의 메카닉이나 공중 병력(플레이그 먹은 베슬) 은 소수일꾼으로 시프트 우클릭 해주면 한번에 한부대까지는 알아서 고쳐줍니다

79. 플레이그 먹은 마메는 여유가 된다면 메딕을 잠시 따로 둡니다

80. 언덕럴커가 짜증날 때, 미네랄 안쪽 (미네랄과 넥서스 사이)에서 미네랄 쪽에 딱 붙여서 캐논을 2,3기 지어두고 위에 옵저버나 커세어 1기 올려두면 언덕럴커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굳이 미네랄보다 바깥쪽에 캐논을 지을 필요는 없지요. 게다가 뮤탈 방어도 되니 좋습니다.
단, 럴커 대량드랍이나 히드라 같이 드랍하는거에는 약하니, 아래쪽에 템플러도 한두기 같이 두는 센스!

81. 프로토스 하템의 경우, 어시밀레이터의 위로 삐죽 튀어나온 부분에 숨길 수 있습니다. (삐죽 튀어나온 바로 윗부분으로 우클릭, 이후 시프트 어시밀레이터 우클릭) 뮤탈의 첫번째 타겟이 하템이기 때문에, 숨겨뒀다가 기회를 노려서 스톰 한두방 날려주면 좋지요

82.대토스전시 시즈탱크는 설정상 드래곤보다 질럿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83. 벌처가 일꾼 잡는 속도는 패트롤이 가장 빠릅니다
단 주변에 공격유닛이나 방어타워가 없는한
안그러면 패트롤로 프로브 일점사해도 소용없음

84. 다크스웜은 아주살짝 유닛이 걸쳐있어도 보호효과을 받습니다
설렁 울트라가 한쪽발만 살짝 걸치고 있다해도...

85.뮤탈이 골라내기 어려울 정도로 똘똘뭉친상황에서 방사능에 결렸다면
안전한쪽으로 시프트 우클릭으로 산개시켜 살릴수 있습니다

86. 하템은 스톰쓰기직전에 손을 살짝 올립니다 (적어도 제눈에는 다른분들은?)
보는순간 유닛이동하면 피해를 줄일수 있습니다

87. 쉬프트 명령으로 웨이포인트를 찍어줄때 건설은 포함시킬 수 없다

88. 로템8시에서 테란이 입구막기를 하고 있는 경우 프로브로 파일런 건설 비비기로 입구를 뚫고 들어가서 정찰을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연습이 필요하긴 하지만 익숙해지면 거의 성공할 수 있죠. 그것을 막기 위해서 일반적인 입구막기 위치가 아니고 베럭위치를 조금 위에 짓는 것도 팁이라고 할 수도 있겟네요

89. 일꾼들을 대피시키거나 새로운 멀티를 지어서 일꾼들을 이동시켰을때 미네랄을 찍은 후 c를 눌러주면 미네랄을 들고 있던 일꾼들은 가까운 넥서스에다가 미네랄을 갖다 놓고 새로이 미네랄을 찍은 곳으로 일하러 갑니다.

90. low latency 단축키는 alt+o, n, l, 엔터

91. 테프전에서 벌쳐달리는걸 목격했는데 벌쳐를 막을 병력이 없다!! 그러면 바로 일꾼같다가 입구를 파일런으로 막아버리세요(질럿,닥템,프로브,하템만 나갈수있게). 벌쳐가 무브로는 난입할수없고, 비벼서 들어올순있습니다만 비빌동안 나가있던 드래군 또는 생산되어 나온 드래군으로 막을수있습니다.

92. 일꾼정찰과 관련해서 - 상대본진 정찰하다가 상대본진 바깥쪽으로 우클릭해주고 쉬프트 상대본진 미네랄 우클릭해주면 바깥쪽으로 나갔다가 상대방 입구에 홀드되어있는 상대유닛 무시하고 다시 상대본진 정찰할 수 있을 것 같네요..

94. 로템과 같은 언덕이 있는것은 배럭이나 엔베를 띄어서 시야확보를 해놓고 탱크를 적절히 배치하면 럴커나 하템의 일꾼테러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96. 리버드랍을 생각한다면 서포트베이보다 셔틀을 먼저누르고 서포트베이를 짓는것이 약간이나마 빨리 리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97. 미네랄 8덩이 기준으로 2부대반이상 넘어가는 일꾼이 붙으면 효율이 떨어져 생각보다 자원이 안캐집니다

98. 리버의 스캐럽불발을 유도하는 방법중에 건물을 미네랄 쪽에 밀집시키면 불발가능성이 커집니다. 스캐럽이 유닛이라 장애물이 생기면 버벅거림이 심하죠

99. 다크드랍을 예상한경우에 일꾼들 사이에 터렛을 짓는것도 좋고, 특히 로템6시같이 자원배치가 아래도 되있다면 커멘드센터 바로위에 터렛을 짓고 양쪽옆에 서플라이를 짓고 터렛위쪽에는 엔베를 내려놓으면 다크가 내려도 터렛을 깰 없습니다.

100. 중반이 넘어가면 벌쳐의 스파이더마인이 남는데 그것을 뻔한곳에 설치하지말고 구석진곳(예 12시 미네랄멀티,6시,8시사이길 들어가는곳등등 )에 설치하면 의외의 성과를 가질수있습니다.

101. 스파이더마인을 설치할때 벌쳐들이 엉켜서 부비적하지않고 모두 한꺼번에 심을려면 6~7기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마인을 박기전에 벌쳐의 진영을 잘잡아야하고 무빙을 대각으로해서 마인의 단축키인 i를 달려가는 벌쳐 바로 앞에 찍으면 한순간에 6~7기의 벌쳐가 동시에 마인을 심습니다

99. 태란의 조이기시 플토 병력이 생각보다 많다면 서플라이나 미사일터렛을 많이 지어 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봅니다.
SCV 를 2기 정도 데리고 가면 되죠.

100. 위와 같은 대치 상황에서는 엔지니어링 베이를 2개 이상 만들어 띄워 놓으면 드라군 1부대는 바보가 됩니다.
탱크 몇기 보다 효율이 더 좋죠^^
101 실제로 사용될지느 모르겠지만 리버 이용시 미네랄 클릭으로 도망가는 일꾼옆에 질럿을 강제공격하면 불발없이 항상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 실전에 나오면 대박 )

102. 팀플시 Send to allies(맞나요?;) 설정상태에서는
채팅시 Enter를 치면 동맹간의 채팅(To Allies:)가되는건 누구나 아실테고,
그상태에서 Alt+Enter를 누르면 모두에게(To All:) 메시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반대로 Send to All 상태에서는 모두에게(To All:) 메시지를 전송하는데
Shift+Enter를 누르면 동맹에게(To Allies:)가 됩니다.

105. 일꾼으로 가스통이 지어지지 않은 그냥 가스분출구를 더블우클릭하면 미네랄을 찍은 것 같은 효과가 납니다.
우클릭 후 shift 우클릭은 일꾼을 모을 때 쓰는 거고 이건 다른 겁니다.
그냥 더블클릭하시면 유닛 무시하고 스윽 지나갑니다.
미네랄 캐던 일꾼으로 가스 지으러 갈 때, 가스러쉬할 때, 벙커링 막아야하는데 미네랄은 안보이고 가스만 보일 때 씁니다.
아, 물론 시야는 확보되어 있는 가스여야 합니다. (워포그속의 가스는 안된다는 뜻)

106. 버그면 버그라고 할수 있지만 일단 올려봅니다.
상대방의 첫 정찰후 일꾼이 잡혀서 그림자로 가려졌을때 후속 일꾼으로
가스통 없는 가스 한번찍고 쉬프트 다시 우클릭후 상대건물 우클릭하면미네랄 찍는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108. 오버로드 상대 건물바로위에 있는 상태에서 재빠르게 미네랄찍고 다시 원래있던 건물찍으면 빙글빙글 돌아서 상대에게 당황함으로 인한 머뭇거림과 건물클릭에 조금더 에너지를 낭비하게 할수 있습니다.

109. 서로 다른 유닛이 한 부대 안에 지정되어있는경우에 컨트롤 + 그 유닛을 왼쪽마우스로 클릭하면 그 부대 안에 있는 그 유닛들만 새로 지정됩니다

111. 만약 하이템플러 드랍으로 일꾼피해를 주려고 할때 질럿을 일일이 찍고 하템을 찍기 귀챃은 경우 처음 태울때 질럿을 먼저 2마리 태우고 하템을 태우면, 그냥 U 버튼만 눌러도 질럿이 몸빵역활을 하면서 템플러를 내릴수 있습니다.

112. 러커와 마린메딕의 컨트롤 싸움이 됬을경우 마린으로 스팀팩을 먹이고 시프트 누른상황에서 일점사후 도망갈지역으로 우클릭을 해놓으면 버로우 안했을때 막 치다가 러커가 버로우 되서 숨어서 안보이게 되면 자동으로 마린이 뒤로 빠집니다.

113. 만약 러커조이기가 들어올경우에, 셔틀을 한기 뽑은후 본진옆쪽에서 노가다 드랍후 저그의 타스타팅멀티등을 공격해줍니다. 운이좋으면 해처리를 깰 수도 있고 저그의 병력을 그쪽으로 이동시키면서 러커조이기를 조금이나마 수월하게 뚫어낼 수 있습니다. 어짜피 러커조이기를 풀 때 다수의 질럿이 필요한건 아니기 때문입니다

114. 저그전에서 발업질럿(혹은 공업)에 아콘 한두기정도 있을때 저그가 러커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토스는 앞마당을 하고 있는데요. 아직 옵저버는 나올수가 없고 포톤캐논은 건설이 안되있다면,
버로우가 안된 러커를 향해 질럿을 싸워줍니다. 버로우하려고 하면 뒤로 빼고 일어나면 다시 공격하고..
이러면서 시간을 벌면 포톤캐논 건설타이밍을 얻을 수 있습니다.

115. 테테전에서 미사일터렛이많아서 들어가기힘들다면 배럭을 뛰어서 몸빵으로맞아준후에 드랍쉽이 가면, 드랍쉽은 미사일터렛에 피해를 받지않는다.
(단, 상대가 드랍쉽으로 강제공격찍엇을때는 안됨

116.이건 말로 설명하기 머한데..멀티에 가스건설시 완성되는 타이밍에
맞춰서 일꾼두마리 미리(가스건물건설되기전)클릭해놓으면 안캐구요..
예를들면 로템같은 앞마당이 먼지역가스에 일꾼 두마리를 본진에서 보낸다고 치면 가스 건설되기전(한80-90%?) 일꾼두마리 본진에서 클릭해서
가스바로 앞 바닥에 쉬프트+우클릭->쉬프트 안땐상태에서 G+좌클릭 해주면 가스를 일꾼이 캠니다..
근데 반드시 일꾼이 가기전에 가스는 건설되야하구요..
보통가스캐는것처럼 우클릭으로는 가스를 안캐요 G+좌클릭을 해줘야함^^ 이것두 팁이죠?+_+

117. 빌드타임에 대한건데..
로보틱스 서포트 베이는 셔틀이 생산바가 반쯤 진행됬을때 짓고(속도업을 일찍 할 예정이라면 예외)
스톰업을 먼저누르고 12~3초 뒤에 하템을 생산하면 하템이 마나가 75가 됬을무렵 스톰업이 완료된다.
확장이 완성됨과 동시에 가스를 캐고 싶을 경우, 2/3정도 지어졌을때 익스트랩터를 건설하면 된다.

118. 고스트의 시야업을 하면 핵 사정거리도 늘어난다.

119. 배럭으로 SCV를 가리고 뒤에 마린 홀드로 입구를 막았을 경우 질럿등 유닛으로 언덕위 땅을 클릭하다 보면 SCV에 근접해서 SCV가 자동공격할때가 있는데, 이때 재빨리 어택땅을 하면 SCV를 공격할수 있다. 단 SCV를 계속 스탑 시켜주는 컨트롤을 하면 무효.

120. 게이트웨이에 붙여서 아둔을 짓지마라. 드라군이 끼게되는 주범이다.

121. 프로브나 SCV가 스포닝풀을 짓는것을 방해할려고 한다면,
드론 2기로 스포닝풀을 2개 짓도록 한다. 그럼 하나는 돈이 부족해서 취소된다~

122. 앞마당에서 드론과 SCV가 1:1을 하다 체력이 닳은 드론을 앞마당 익스트랩터로 변신했다가 취소하면 체력이 풀인 상태가 되므로 이길수 있다.

123. 입구에 히드라를 러커 에그로 변신시킨다면 질럿이나 마린 난입을 막을수 있다.

124. 버로우업을 했을 경우 사베가 드론에게 지우개를 할경우 버로우 시키면 피해를 안받는다.

125. 이레이에딧 걸린 울트라 여러마리가 붙어다니면 데미지가 중복되므로 떨어뜨려 놓자.

126. /r 할말. 상대방이 귓말을 했을때 바로 답장 가능.(상대방 아이디를 안써도 된다)

127. 플토상대로 테란이 더블커맨드시 소수 탱크로 드라군을 막게 되는데 플토가 뚫으려는 시도를 할때가 있다.
이때는 탱크를 띄엄띄엄 시즈모드하는것보다 한곳에 모아서 시즈모드하고 있는 경우가 더 좋다.
질럿에 의한 스플래쉬데미지를 줄일수 있기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