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관, 정신체, 사령관 여러분 안녕하세요.

먼저, 스타크래프트 관련 피드백을 보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발팀에서는 패치 작업 및 주요 문제들을 개선하는 작업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여러분의 피드백에 귀 기울이며 스타크래프트를 향상시켜 나가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현재 커뮤니티의 주요 피드백과 제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기능

• 래더 시즌 – 프론티어 리그는 향후 시즌에 앞서 상황을 확인하고, 향후 사용될 수 있는 전반적인 기능들을 미리 시험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안정화에 접어들고 대전 시스템이 충분히 준비되었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이후 첫 번째 시즌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 팀 대전 상대 찾기는 개발팀에서 도입하려 하는 기능입니다. 먼저 1:1 대전 상대 찾기를 우선적으로 다듬은 뒤 2:2 대전 상대 찾기를 위한 개발 작업에 착수하려 합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프론티어 리그가 종료된 후 2:2 적용을 위한 작업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 2D 환경에서의 실시간 조명 기능 활성화에 필요한 요구 조건은 3D 환경에서의 실시간 조명 기능 활성화에 필요한 요구 조건과 꽤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이에 대한 배경을 말씀 드리자면, 스프라이트(Sprite) 기법을 기반으로 한 게임에서는 모든 각도와 애니메이션 프레임이 개별 이미지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개별 이미지로 구성된 모든 스프라이트는 그래픽 카드의 VRAM에서 처리되는데요, 실시간 조명 기능이 활성화되면 또 다른 스프라이트 모음을 추가로 불러와야 하므로 실행에 필요한 VRAM 메모리가 두 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2D 환경에서는 조명을 가변적으로 적용할 수 없기 때문에 조명을 전부 활성화하거나 전부 비활성화하는 양단간의 결정만이 가능합니다. 현재 실시간 조명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VRAM 용량인 2.2GB는 위에서 말씀드린 두 개의 스프라이트 모음을 불러오는데 필요한 용량이며, VRAM 요구 용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현재 시점에서는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없지만, 개발 측면에서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본 뒤 추가로 업데이트드릴 예정입니다.

• 프로필/순위표 기능은 웹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따라서 게임 패치와 무관하게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향후 적용될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설정한 초상화를 전적, 순위표, 대화 채널에서도 표시
  • 프로필/순위표 기능의 반응 속도와 불러오는 속도를 최적화
  • 프로필 내 전적 업데이트
  • 프로필 내에 시즌 항목 추가
  • 온라인/오프라인 상태 표시기와 순위표에서 프로필 화면으로 이동하는 기능 추가

• 레거시 Battle.net과 최신 Battle.net 대화 시스템을 혼용하며 대화 명령어가 더욱 복잡해졌습니다. 현재 새로운 시스템 하에서 조정하기 어려울 수 있는 일부 명령어들이 존재하는데요, 이처럼 빠져 있거나, 작동하지 않거나,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 명령어 등 대화 명령어 관련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게시물을 만들 예정입니다.

• 유닛을 더 이상 생성할 수 없는 현상(Cannot Create More Units)은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출시 이전에 면밀하게 살펴보지 못했던 주제입니다. 그간 이 현상을 확인한 후, 주요 장애물 중 하나였던 리플레이 작동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이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오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연말까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EUD(Extended Unit Death) 또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였지만,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유닛을 더 이상 생성할 수 없는 현상과 유사하게 가장 인기 있는 기존 EUD 지도들 일부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향후 별도의 게시물을 통해 이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 리플레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더 뛰어나고, 빠르고, 강력하게 향상될 예정입니다. 리플레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외형적 그리고 기능적으로 관전자 모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동일하게 만들고, 멋진 새 생산 탭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주요 문제
• “프로필이 이미 존재합니다” 오류 3:12는 레거시 프로필을 잃어버리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디자인된 ‘살짝 삭제된’ 프로필을 포함해 이미 존재하는 프로필 이름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현재 이 오류가 프로필 일부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서버 차원의 수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Intel 3000 그래픽을 사용하는 Mac 환경에서 클라이언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는 현상은 드라이버 코드로 인한 버그이며, Apple사에 해당 버그에 대한 추가적인 조사를 요청한 상황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확정되는 대로 업데이트해드릴 예정입니다.

• 캠페인 임무 진척도의 클라우드 저장 기능은 추후 패치에서 지원될 예정입니다.

• 16:9 해상도에서의 프로토스 사용자 인터페이스 콘솔을 개편하는 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 설정과 단축키 기능에 접근할 수 없는 현상은 일부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 관련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수정 작업을 통해, StarCraft.com을 화이트리스트에 추가하거나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비활성화하는 등의 추가적인 절차 없이도 해당 기능들에 접근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