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
 - NC는 애초에 다수의 고객 의견을 수렴하던 회사는 아닙니다. 극 소수의 의견만 '청취'하던 회사죠.
   20년 간 그래왔어요...뭔가를 바라시면 안 됩니다. 이 회사는 원래 이런 회사에요. 
   그런데도 아직까지 분위기 파악 못하고 이 게임에서 목소리 내길 원하신다면
   그냥 삭제하시고 딴 겜 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여러분이 10년간 게시판 도배해도 NC는 안 고쳐요.
   그리고 애초에 반영 하고 말고, 고치고 말고는 '전적으로' NC의 마음입니다. 
   이러다 유저 다 떠나면 도태되겠죠.

2. 환불
  - 아까도 환불에 대해서 쓰긴 했는데, 제가 지적하는 것은 '불법 환불러'한정입니다.
    보통의 ''불법환불러'들은 애플의 규정에 따라 환불을 받으셨을겁니다.
    근데 애플의 규정에 맞추기 위해 본심을 속인 사유를 적으셨을거고요.
    왜냐면 '재미없어서', '운영이 X같아서'라고 적어서 환불을 신청하면 99%거절당하거든요. 
    환불 프로세스 때 보시면 아시겠지만 애플의 규정은 '실수로 구매'하였거나 '승인하지 않은 구매(도난)'이였거나,
    제품을 수령하지 못 하거나 못 할 처지에 있을 경우(통신환경 등)로 한정합니다. 
    환불 규정에 보시면 있습니다.  이 외의 사유의 환불은 애초에 애플 규정상 거부 사유이며, 
    게임사 약관과 국내 법류에 의해서도 환불 받으실 수 없습니다. 
    만약 환불 받았다면 국내법상 환불 받을 수 없는데 애플의 갑질로 환불이 행해지고 있는겁니다.
    갑질로 인한 매출의 손해는 NC가 애플에게 소송을 통해 청구해야하는 것이나, 증거의 채집이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국내법 적용대상도 아닐 뿐더러, 환불 요청에 대한 권한도 애플이 가지고 있다보니
    NC는 실상 어떤 유저가 무슨 사유로 환불했는지 아무런 정보도 없거든요.(구글은 다 알아요)
    이것의 연장선상으로, NC는 유저들에게도 채권 추심을 할 수가 없습니다. NC가 채집한 증거가 없거든요.
    그래서 불법 환불러들이 불법을 저지르고 있음에도 아무런 제제를 받지 않고 있는겁니다.
    카메라 없는 곳에서의 과속, CCTV없는 곳에서의 점유물 횡령 등과 유사해요. 
    불법이지만 증거가 없어서 추징을 하지 않을 뿐이라고요. 
    만약 불법이라는 생각이 전.혀. 들지 않으신다면 미개한 동물이신겁니다...
    조금이라도 뜨끔하는 바가 있으시면 그나마 다행이고요. 
    여러분이 밥 집 가서 음식을 주문했는데 이미 음식이 조리에 들어가서 재료의 손실이 발생하였음에도 
    갑자기 취소하고 나가거나, 일부를 섭취했음에도 맛이 없다거나 서비스가 불량이라면서 돈을 지불하지 않는 
    행위와도 같은 경우입니다. 아무리 맛이 없어도 돈은 내야해요. 먹고나서 맛 없다고 인스타에 올리는건 자유시고요.
    

3. 게임의 재미
 - 게임의 재미는 유저들마다 정말 천차만별로 느낍니다. 스위치의 젤다 같은 역대급 갓겜도 노잼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요. 재미에도 가성비를 붙일 수는 있을겁니다. 하지만 각자가 다 다른 재미기 때문에 어떤 재미를 
    즐기기 위해서 어떤 게임이 효율적이다- 는 평가지표가 될 수 있어도, 어떤 재미가 우월하다는 것은 애초에 
    성립이 불가합니다. 무엇이 건전한 재미인가-는 약간의 지표가 있긴 할겁니다. 일단 가챠성 게임은 빼야할거고요.
    최근의 게임들은 가챠 상품에 대해서 어떤 상품이 나오는지 상품 페이지에 고지하도록 자율 권고가 되어 있습니다.
    리니지M도 마찬가지로 되어 있고요. 그리고 그 확률에 대해서도 고지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확률의 고지 장소는 
    특정되어 있지 않고요. 근데 검색해보시면 나올겁니다. NC에서 제공한 확률표를. 
  - 저도 가챠에서 쓰레기가 나오는 것을 매우 싫어합니다. 그래서 제가 만든 겜에서는 가챠 할 때 거의 확정적으로 
    높은 등급이 나오도록 설계했었습니다. 심지어 일일 가챠로 뽑은 유닛 갈아서 다이아도 얻을 수 있었고요. 
    그래서 무과금으로도 초 랭커 하시던 분도 계셨습니다 .저희 유저가 적지도 않았는데 말이죠.(40만이 넘었었습니다)
  - 하지만 이건 호/오의 문제고, 불법의 문제는 아닙니다. 대체로 가챠 게임들은 '재미'를 느끼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큰 편입니다. 그 중에서도 린M은 매우 큰 편이고요. 앵간한 게임보다 2~3배는 들어가는 듯 해요. 
    저도 조금 불만입니다. 근데 이것 역시 개발사의 가격정책의 영역이고요, 사실 비싸면 안 사면 되어요.
    누누히 말하지만 아무도 여러분한테 리니지M 하라고 강요 안 했습니다...비싸면 안 사면 됩니다. 떠나면 되고요.
    애초에 비싼게임이에요 린M은. 

오늘 보니까 아이폰/구글에 '레이튼교수'가 나왔더군요.
2만원으로 조금 비싸긴 한데, 한 번 구매해서 해보세요. 꽤 재밋습니다.
여러분이 가챠게임을 경멸하는 것 이해합니다. 반면에 개발사들이 가챠겜만 만드는 이유도 공감하고요. 
제작비는 수십억으로 치닫는데 개발비라도 건지는 게임은 5%는 커녕 1%도 안 되거든요. 
그러다보니 더더욱 고수익에 집착하게 됩니다. 
이럴 때 일수록 유저분들이 가챠게임 조차 멀리하고 유료 게임을 구매해주셔야해요. 
그래야 정신차리고 유료게임 만들죠. 혹은 착한 과금의 무료게임. 
지금 가챠 게임에서 질러놓고 불법 환불러쉬로 항쟁하시는건 애초에 잘못된 접근입니다.
어차피 환불되는 비중은 이정도 게임에선 전체 매출의 1%도 안 되어요. 
그럼에도 불법인건 변함은 없고...당장 돈을 아낄진 몰라도 여러분이 원하는 세상은 안 옵니다.
그러니 다른 방식의 '합법'적인 행동을 취하세요. 



1줄 요약 : 레이튼 교수 재미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