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삼 돌이켜 생각해보면, AMD가 무너져 내릴 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예측하던 때가 불과 2년 전입니다. 약 2년 전, 리사 수 박사로 수장이 바뀌고, 새로운 젠 아키텍처를 개발하여 강력한 성능과 최신 공정으로 CPU 시장에 복귀할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AMD의 입지는 여전히 좁았습니다. 하지만 지난 2017년 1분기, AMD는 실로 놀라운 반전을 보여주었습니다. SMT 구조가 적용된 메인스트림 데스크톱 프로세서로는 최초로 8개의 물리적인 코어와 16개의 스레드를 지니는 프로세서가 탄생한 것입니다. 심지어, 코어 개념이 모호하고 구조적으로 IPC가 떨어질 수밖에 없었던 불도저 파생 제품들과는 달리, 라이젠 프로세서의 최초 IPC 전망치는 아이비브릿지 수준으로 예측되어 많은 이들을 기대하게끔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CPU가 출시되면서 기존 전망치는 오히려 브로드웰 수준으로 격상되었으며, 생각 이상의 성능으로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지난해에는 AMD가 프로세서를 출시하기 시작한 이래로 최초의 HEDT 라인업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통칭 스레드리퍼(Threadripper)로 명명되는 이 프로세서는 CCX를 활용하는 젠 코어 구조의 장점을 활용하여, 2개의 다이를 한데 묶어 최대 16개의 물리적인 코어를 지니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y Fabric, 약칭 IF) 구조를 통해 연결되는 내부 인터커넥트는 굉장히 유용한 구조를 지니고 있어 CCX 간의 통신이나 다이 간의 통신을 매끄럽게 연결시켜주었고, 이러한 구조적 장점을 활용한 AMD는 2개의 다이가 결합된 HEDT 제품군 스레드리퍼와 4개의 다이를 결합시킨 서버용 제품군 에픽(EPYC) 프로세서까지 CCX를 무궁무진하게 활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이젠 프로세서는 2개의 CCX가 묶이는 형태로 구성되기 때문에, CCX 내의 일부 코어가 불량이더라도 라인업 별로 얼마든지 투입이 가능했습니다. AMD는 이러한 장점 덕에 제플린 다이에서 뽑아내는 CCX의 불량률이 1% 단위에 그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라이젠 프로세서가 우수한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주었듯이, 스레드리퍼 또한 좋은 가격대 성능비를 보여주었습니다. HEDT 라인업으로 출시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최대 16개의 물리적 코어를 지니는 것은 상당한 이점이 존재했고, 가격은 100만원 대에 포진했기 때문에 경쟁사의 제품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느껴졌습니다. 근본적으로 MCM 구조를 지니고 있기에 절대적인 효율성 측면에서는 하나의 다이로 설계된 제품보다 떨어졌지만, IF 구조의 유연성 덕분에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여기에 경쟁사의 HEDT 라인업 제품군이 프로세서마다 각기 다른 PCIe 3.0 레인수를 제공했던 것과는 달리, 스레드리퍼는 라인업에 상관 없이 동일하게 64개의 PCIe 3.0 레인을 제공한다는 장점도 존재했습니다.
 
다방면으로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도, 많은 이들이 궁금증을 지녔습니다.
 
"스레드리퍼는 4개의 다이를 탑재하는 에픽 프로세서와 동일한 소켓 규격을 지니고 있는데, 그렇다면 4개의 다이를 모두 활용할 수는 없을까?"
 
그에 대한 해답은 1세대 스레드리퍼가 출시한 시점으로부터 약 1년 뒤인 2018년 8월,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공개라는 형태로 제공되었습니다.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8개의 물리적인 코어를 지니고 있는 다이를 4개 모두 활용하고 있는 제품으로, 2개의 다이에서 메모리 컨트롤러와 PCIe 레인을 제외시켜 HEDT 라인업의 4채널 구조에서 동작 가능하게 설계된 독특한 프로세서입니다. 서버용 제품군과 동일한 sTR4(SP3) 소켓 규격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2개의 더미 다이를 지니고 있어 최대 16개의 물리적인 코어를 지니는데 만족해야 했던 1세대 스레드리퍼와는 달리, 2세대에 새롭게 투입된 2990WX / 2970WX는 더욱 강력한 생산성을 요구하는 사용자를 위해 4개의 다이를 모두 활용하는 프로세서로 탄생했습니다.
 
32개의 물리적 코어를 지니게 된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서버용 프로세서인 EPYC 제품과 HEDT 프로세서인 스레드리퍼 제품 사이에 위치하면서 조금 더 많은 코어 숫자를 요구하는 전문가 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라인업이 될 것이라 생각되는 가운데, 코어 갯수 대비 저렴하게(?) 출시된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지 필자 역시 궁금해지는 대목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실제 성능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2개의 다이가 각각의 메모리 컨트롤러 및 PCIe 레인을 제공하면서 유기적으로 묶여있는 형태의 기존 스레드리퍼(2950X) 다이어그램
▲ 기존 스레드리퍼 구성에 2개의 다이를 추가해 4개의 다이를 지니지만, 추가된 다이들은 플랫폼 유지를 위해 메모리 컨트롤러 및 PCIe 레인이 제거되었다는 차이점을 지닙니다.

     
   
 제품 특성

2nd Gen AMD Ryzen™ Threadripper™ Processor – Create with Heavy Metal

       

      

샘플 외형

※ 본 리뷰에 쓰인 CPU는 샘플이며, 실제 판매 중인 제품과 일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패키지 사진은 AMD Ryzen Threadripper 2950X 패키지로 대체합니다.

▲ 패키지 내의 프로세서 거치대 하단에는 구성품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 패키지 구성품입니다. 스티커 및 설치 안내서, 기존 메인보드의 바이오스 업데이트 시 호환된다는 안내 문구, CPU 체결용 드라이버, RYZEN THREADRIPPER 스티커, AIO 수냉식 쿨러용 브라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 제품 정면 사진입니다.
▲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 제품 후면 사진입니다.
▲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가이드를 제거한 정면 사진입니다.
▲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가이드를 제거한 후면 사진입니다.

    

     

테스트 구성
 

CPU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준비한 시스템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 칩셋별 프로세서 및 메인보드를 활용한 시스템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실내 온도는 지속적인 에어컨의 ON/OFF로 23±1℃ 수준을 꾸준히 유지했습니다.

▲ 파워 서플라이는 FSP AURUM PT1200W 80Plus PLATINUM을 사용했습니다.

     

     

성능 테스트: 소프트웨어 소개

다양한 상황에 대한 CPU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다각적 측면에서의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테스트는 CPU를 비롯한 종합적인 시스템 성능을 측정할 수 있는 "종합 벤치마크 툴"과 CPU 단일 성능만을 측정하는 "단일 벤치마크 툴", CPU의 영향을 크게 받는 "렌더링 / 인코딩 / 컴파일"까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누었습니다.
 
시스템 및 CPU의 성능을 측정하는 테스트와는 달리, 시스템의 외적인 부분에서 영향을 주는 "코어 온도"와 "소비전력" 또한 별도로 측정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테스트는 각 항목 별로 하나의 툴 혹은 소프트웨어를 선정했으며, 종합적인 시스템 부하 테스트를 위해서 "AIDA64 안정성 검사"와 "Prime95 안성정 검사"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밖에도 일반적인 시스템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7-Zip 테스트와 게임을 이용한 테스트도 추가로 진행했습니다.
 
세부적인 테스트 내용과 항목은 각 항목의 폴딩 메뉴를 펼치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합 벤치마크 툴
- AIDA64 Engineer 5.97.4679   CPU Queen, CPU AES, FP32 Ray-Trace / Memory Benchmark
- SiSoftware Sandra Platinum SP4   Processor Arithmetic(MT) / Processor Multi-Media(MT)

    

 단일 벤치마크 툴
- CPU-Z Bench 17.01.64 64bit   Benchmark Test
- CINEBENCH R15.038 64bit   Single-Core / Multi-Core
- True Crypt 7.2 64bit   AES 1GB - Total Speed (GB/s)
- MaxxMEM2 Preview Multi   Reached Multi-Memory Score
- UnRAR Crack Bench2011   Passwords Checked(SSE3)
- 7-Zip 18.05 Benchmark   Compressed(Result Rating) / Uncompressed(Result Rating)
- 3DMark Fire Strike   Normal, Default, Demo OFF - Graphics Score
- 3DMark Time Spy(DX12)   Normal, Default, Demo OFF - Graphics Score

    

 렌더링 / 인코딩 / 컴파일
- POV-Ray 3.7.0 Benchmark   Benchmark Rendering (PPS)
- Blender 2.79b 64bit   
Rendering "Class room" Sample: Cycles Render - Heavy Workload
- Maxwell Render 4.2.0.3   
Benchwell
- Corona 1.3 Benchmark   
Benchmark Score
- HandBrake 1.1.1 64bit   
4K, H.264, High Quality - Total Time
- x265 HD Benchmark 0.1.4   
1080p Encoding - Average Time
- Visual Studio Community 2017: UE4 Engine   
Unreal Engine 4.18.2 Build - Total Time

    

 게임 테스트
- Rise of the Tomb Raider(DX12)   PRESET : ULTRA / 1080P, 1440P  
- Total War: Warhammer 2(DX12)   PRESET : ULTRA / 1080P, 1440P
- Tome Clancy's The Division(DX12)   PRESET : 가장 높음 (VSync OFF) / 1080P, 1440P  
- Assassin's Creed Origins   PRESET : 가장 높음 / 1080P, 1440P  
- Far Cry 5   PRESET : 가장 높음 / 1080P, 1440P  
- Tom Clancy's Rainbow Six Siege   PRESET : 울트라 / 1080P, 1440P  
- Metro 2033 Redux   PRESET : VERY HIGH / 1080P, 1440P

    

 코어 온도 및 소비전력
- 단일 벤치마크 툴: 7-Zip 18.05 Benchmark 64bit
- AIDA64 Engineer 5.97.4679 안정성 검사 : 10분간 테스트
- Prime95 v29.4 Build 8 : 10분간 테스트


1. 발열 측정 : 코어 온도
코어(코어 패키지) 온도는 HWiNFO64 v5.87-3495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측정했습니다.
AMD Ryzen Threadripper 프로세서의 코어 온도는 TCTL과 TDIE가 27℃의 차이를 보이는 관계로 이해가 쉽도록 TDIE 온도를 기재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각 테스트를 진행하는 동안 해당 프로그램의 로깅 기능을 이용하여 2초에 1회씩 수치를 기록한 후 CSV 파일에서 각 영역의 데이터를 추출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2. 소비전력 측정
소비전력의 측정은 Wattman 테스터기를 통해서 얻어지는 로깅 데이터 중 Active Power(W)를 기준으로 평균값과 최대값을 추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소비전력의 경우, Wattman 테스터기를 통해 얻어지는 데이터 값의 평균치(Average Watt)와 최대치(Peak Watt)를 측정했습니다.

     

     

성능 테스트: 종합 벤치마크 툴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종합적인 성능을 측정해볼 수 있는 해당 테스트에서는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잠재력을 엿볼 수 있었는데, 이전에 테스트를 진행했던 AMD Ryzen Threadripper 2950X와 비교해본다면 50% 이상의 성능 향상을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코어 수가 2배에 달하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메모리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있는 것은 2개의 다이이기 때문에 이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 다이에서는 경유로 인한 손해를 필연적으로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메모리 관련 테스트에서 상대적으로 AMD Ryzen Threadripper 2950X보다 낮은 성능을 얻는 것은 이 때문이며, 거꾸로 메모리의 영향력이 적은 벤치마크 테스트에서는 2배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분명 강력한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시스템 냉각 솔루션을 적절하게 갖추고 있다면 Precision Boost Overdrive 옵션의 활성화를 통해 추가적인 성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본 테스트에서는 4.1GHz 수준으로 수동 오버클럭 또한 적용해보았는데 코어가 많이 탑재되어 있는 만큼 발열 해소가 쉽지는 않았으며, 메인보드 전원부에 가해지는 부하량 역시 상당한 수준에 달하기 때문에 일부 테스트에서는 성능이 부정확하게 측정되는 경우를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오버클럭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 전원부와 CPU를 아우르는 커스텀 수냉 구성과 같이 강력한 냉각 시스템을 필요로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결과

     

     

성능 테스트: 단일 벤치마크 툴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단일 벤치마크 툴 테스트 결과 역시 전체적으로는 종합 벤치마크 툴 테스트와 비슷한 결과를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메모리의 영향력이 커질수록 벤치마크 성능이 낮아지는 경향은 여전히 있지만, 그럼에도 AMD Ryzen Threadripper 2950X에 비해 높은 성능을 충분히 뽐냈습니다. 물론 PBO를 활성화하거나 오버클럭을 하면 더 높은 성능을 얻어낼 수 있지만, 충분한 냉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는 유념해야겠습니다.


 테스트 결과

※ UCBench2011은 최대 32스레드를 지원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성능 테스트: 렌더링 / 인코딩 / 컴파일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렌더링과 인코딩, 컴파일 분야는 매니코어가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분야입니다. 특히 렌더링은 일반적으로 코어 수가 많아질수록 그 성능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는데,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32개의 코어를 지닌 제품답게 렌더링 테스트에서 강력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코어 수에 맞게 2배의 성능 향상을 이룩한 것은 아니지만 렌더링 시간을 현저하게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은 확실히 보여주었습니다.
인코딩과 컴파일 역시 코어 숫자에 비해서 성능의 폭이 높지는 않았지만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고, PBO와 오버클럭 적용 시 그 차이는 조금 더 커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성능 테스트: 게임 테스트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순수한 게임 성능만을 따져보자면 조금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게임은 크고 작은 차이는 있지만 메모리 접근이 필요하기에 성능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는데, 실제로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AMD Ryzen Threadripper 2950X을 포함한 대조군보다 전반적으로 낮은 게임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그래프에서는 표현되지 않지만, 일부 게임 테스트에서는 게임 테스트 도중 중간 중간에 짧은 병목현상이 발생해 프레임 측정에 난항을 겪었습니다.
다만,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용도는 게이밍보다는 생산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만큼, 게이밍 성능에서 손해를 본다고 해도 이를 부정적으로 여길 수는 없습니다.

만약 그럼에도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경우라면, Legacy Compatibility 모드를 활성화하여 일부 코어를 제한하면 게이밍 성능이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1/2을 적용할 경우 4개의 다이 중 2개의 다이를 비활성화 하여 16 코어 32 스레드로 동작하기 때문에 사실상 AMD Ryzen Threadripper 2950X와 같은 상태가 되고, 1/4을 적용하면 하나의 다이만을 활성화하기 때문에 AMD Ryzen 7 2700X와 비슷한 상태로 변화합니다. 실제로 코어를제한한 게이밍 성능은 각각의 동일 라인업과 비등한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며, 일부 게임에서는 8코어가, 다른 일부 게임에서는 16코어가 높은 성능을 보였기에 즐겨 하는 게임에 따라 적절히 성능 배분을 적용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해당 설정은 코어의 활성화 유무를 따지기 때문에 반드시 재부팅이 필요하며, Ryzen Master를 설치해 제어할 필요가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결과

     

     

성능 테스트: 코어 온도 측정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 오버클럭의 경우 메인보드와 프로세서에 고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 일부 쓰로틀링이 발생하여 측정에서 제외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많은 수의 코어를 지니고 있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상태에서는 AMD Ryzen Threadripper 2950X보다 낮은 코어 온도를 보였습니다. 이는 코어 클럭의 속도에 기인한 것으로,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모든 코어에 부하가 걸리는 올코어 클럭이 3.1~3.3GHz 사이에 위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각 코어의 온도는 낮게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PBO를 적용하거나 오버클럭을 적용할 경우에는 코어 온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기본 상태에서도 250W의 TDP를 지니는 제품인 만큼 PBO와 오버클럭을 온전히 적용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는 높은 수준의 쿨링 솔루션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스트 결과

    

    

성능 테스트: 소비전력 측정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 오버클럭의 경우 메인보드와 프로세서에 고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 일부 쓰로틀링이 발생하여 측정에서 제외했음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소비전력은 기본 상태에서도 AMD Ryzen Threadripper 2950X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코어 클럭이 낮게 동작한다고는 하지만, 물리적으로 2배의 코어수를 지니고 있는 만큼 기본적으로 400W에 가까운 평균값을 보여주었으며, PBO 옵션을 활성화해 코어 클럭을 최대한 높인 경우에는 순간적으로 700W가 넘어가는 수준도 관측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프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4.1GHz로 모든 코어를 오버클럭한 경우에는 순간적인 소비전력이 850W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기 때문에,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를 이용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경우라면 최소 1000W급 이상의 파워 서플라이에서 안정적인 동작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결과

    

    

성능 테스트: 게임 온도/소비전력 결과

 테스트 결과 요약
 
본 페이지에서는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프로세서에 한정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Legacy Compatibility 모드를 통해서 코어의 일부를 비활성화하거나 PBO 옵션을 활성화, 수동 오버클럭을 적용했을 때의 게임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제법 재미있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기본 상태와 비교해보았을 때, 코어 수를 제한할수록 각 다이의 온도는 더욱 뜨겁게 나타났습니다. 코어를 비활성화하면서 다이마다 나뉘어야할 부하량을 고스란히 물려받을 수밖에 없고, 이는 곧 높은 코어 사용량으로 이어졌기 때문입니다. 해당 측정값이 하나의 다이를 기준으로 한 Tctl 온도이기는 하지만, 코어 활성화 수에 따라 각기 다른 온도 분포를 보이는 까닭입니다.
 
소비전력의 경우에는 PBO를 활성화한 상태보다 오버클럭을 적용한 값이 조금 더 낮은 값으로 측정되었는데, PBO를 활성화하게 되면 코어 사용률과 온도에 따라 스스로 코어 클럭을 적절하게 조정하기 때문에 4.1GHz로 오버클럭한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클럭을 유지한 결과로 추측해볼 수 있겠습니다.



 테스트 결과

    

    

결론

최고와 최선의 사이,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서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성능을 살펴보았습니다.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이하 스레드리퍼) 프로세서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스레드리퍼 라인업에서는 최초로 4개의 다이를 모두 활용하는 32 코어 64 스레드 프로세서입니다. 4개의 다이를 모두 활용한다고는 하나, 플랫폼 유지를 위해서 새롭게 추가된 2개의 다이는 메모리 컨트롤러와 PCIe 레인을 별도로 지니고 있지 않으며, 내부적으로는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y Fabric, 약칭 IF)으로 유기적인 연결을 지원해 성능 하락을 최소화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프로세서 내에 4개의 다이로 묶여있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장점과 단점을 고루 지닐 수밖에 없는데, 많은 수의 코어를 보유할 수 있게 된다는 강력한 이점을 지니지만 한편으로는 메모리 접근성에 따라 성능 측면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IF라는 유연한 형태의 인터커넥트로 이를 보완한다고는 하지만, 물리적인 구조를 탈피할 수는 없음이 일부 벤치마크에서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 장단점에도 불구하고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가 지니는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HEDT 라인업에서 32개의 물리적인 코어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은 고성능 컴퓨팅(HPC) 분야나 렌더링 & 컴파일 머신으로 활용하는 워크스테이션 분야에서 높은 메리트를 지니기 때문입니다. 기존에는 서버 시스템에서도 2개의 프로세서를 장착하는 2P 시스템에서나 볼 수 있었던 32코어 제품을 단일 코어 시스템에서 구현한다는 것은 그만큼의 값어치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는 32개의 코어가 오히려 걸림돌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게임의 경우에는 메모리와 긴밀한 연동을 지니기 때문에 일부 게임의 경우 정상적인 게임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성능의 하락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Ryzen Master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Legacy Compatibility 모드가 유용하게 활용되는데, 일부 다이를 비활성화하여 AMD Ryzen Threadripper 2950X이나 AMD Ryzen 7 2700X와 같은 상태로 만들어주면 해결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에 따라서 16코어나 8코어 중 어떤 상태가 더 나은 프레임레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은 필요하겠지만,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가 생산성에 초점을 맞춘 프로세서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소프트웨어를 통해 게이밍 성능을 해결할 수 있는 여지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 결코 나쁘게 작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다양한 부문에서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이 프로세서가 지닌 성능을 온전히 발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냉각 솔루션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비록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의 모든 코어가 동작하는 상태의 올코어 클럭은 3.1 ~ 3.3GHz 수준으로 제법 낮지만, 4개의 다이에서 발생하는 열은 결코 괄시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PBO를 통해 프로세서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95℃라는 온도 제어점 이하로 프로세서를 동작시켜야 하기 때문에, PBO나 오버클럭을 통해 강력한 성능을 얻기 위해서는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그에 준하는 쿨링 시스템을 구현해야합니다.
또한, 물리적인 코어를 많이 지니고 있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소비전력 역시 높은 수준을 자랑했습니다. 기본 상태에서도 400W에 가까운 소비전력을 보이지만, PBO 옵션을 활성화하거나 오버클럭을 적용할 경우에는 프로세서에 고부하가 걸렸을 때 800W를 넘나드는 수준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로세서만 활용하기보다는 그래픽 카드나 다른 장치를 함께 활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스템 동작을 위해서는 1000W 이상의 고등급 파워 서플라이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분명히 말해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일반 사용자용 프로세서는 아닙니다. 4개의 다이로 묶여 메모리 성능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32개의 코어 성능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제한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AMD는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 프로세서를 통해서 HEDT 라인업의 활용폭을 넓히고, 사용자에 따라 서버급 시스템이 아님에도 그에 준하는 성능을 얻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성능을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숙지해야할 사항이 여럿 존재하기는 하지만, 각 기능을 충분히 다룰 수 있다면 높은 생산성에서 게이밍까지 고루 커버할 수 있는 최고의 프로세서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인텔의 HEDT 라인업은 스레드리퍼의 가격대와 비교해보면 동일 코어수 대비로 여전히 더 비싼 가격대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가 지니는 메리트는 더욱 커졌습니다. 이제는 AMD가 하드웨어 레벨의 전쟁에서 인텔과 좋은 경쟁을 펼칠 수 있는 수준까지 따라오게 되었다면, 남은 과제는 소프트웨어의 지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전히 많은 소프트웨어는 인텔 시스템에 최적화되어 있어 라이젠/스레드리퍼의 강력한 성능을 온전히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쟁력 있는 제품의 출시를 통해 충분한 수익을 거둔다면, 소프트웨어 지원에도 아낌 없는 투자를 통해 프로세서의 잠재력을 더욱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먼 미래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지만, 언젠가 AMD가 수행해야하는 과제임은 분명할 것입니다.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높은 생산성에 최적화되어 있는 프로세서입니다. 따라서, 렌더링이나 컴파일을 위한 머신을 찾고 있는 사용자라면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를 이용해서 저렴한 가격대에 강력한 성능을 갖춘 워크스테이션급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할 것이며, HEDT 라인업에서 현존하는 최대 코어수를 지닌 제품을 만끽해보고픈 얼리어댑터에게도 AMD Ryzen Threadripper 2990WX는 매력적인 물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 최초 작성일(2018. 09. 03) 기준 인터넷 최저가 : 2,086,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