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엔씨는 유저들에게 유리한 모든 확률을 잠수함패치로 낮췄습니다.(드랍률, 뽑기, 합성, 강화율 등)
템 시세가 떨어지면 다야가 안팔리니 드랍률을 떨궈서 템 시세를 올린 뒤 다야결제를 유도하려는 작전입니다. 
이거 완전 유저를 개호구로 취급하는 씹양아치짓 아닌가요? 이게 우리나라 게임계 1등기업의 운영방식? 
옛날 템들(뇌신,사이하 등)은 어느게임이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시세가 떨어지기 마련이죠, 그럼 대부분 유저들이 손쉽게 그 아이템들을 장만하여 전체적인 스펙이 올라갑니다. 그 다음에는? 유저들에게 영웅템을 하나 둘 장착시켜서 더 강한, 더 새로운, 더 좋은 사냥터를 가게 만들어야죠. 이제 2주년을 바라보는 게임은 그게 정상 아닙니까?근데 드랍률을 낮춰서 시세를 강제조작하여 유저들을 계속 고만고만하게 만들다뇨 
대부분의 유저가 1년이 넘도록 수던,용던에 몰려있어요. 물론 통제때문에 더 좋은 사냥터를 못가는 것도 있지만 통제를 풀어준다한들 희귀템 유저들이 사냥이 될까요?? 
엔씨 자체가 고인물입니다. 유저를 만족시킬만한 새로운 컨텐츠를 개발하지 못하니 유저들을 압박해서 게임 생명줄을 연장시키려는거죠. 리니지2m에서도 같은 전략으로 가겠죠. 그때도 다같이 힘을합쳐 NC를 열심히 살려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