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배그닉네임: COLDNEX 입니다.
오늘 알아볼 정보는 "저지력" 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고 저역시 궁금했고,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서도 총기별 저지력 수치만 표시되있고 상세한 글은 없었기 때문
제가 이번에 저지력에 대하여 영상을 제작하고 글을 쓰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네이버 배그 공식카페▲

저지력이란? : 총알 한 방을 맞혔을 때 전투불능에 빠뜨리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적이 나에게 총을 맞혔을때의 화면 흔들림이죠.(에임또한 흔들리기에 탄튐 있습니다)

▼저지력20,000 SKS 저지력▼ (화면이 흔들리는것을 볼 수 있다.)



PO**** 유저가 궁금해 하셨던것! 또한 테스트 했습니다.
3인칭 상태의 맞는입장 에서는 저지력을 느낄 수 없습니다.
기절하기 직전에 맞은 총알또한 저지력을 느낄 수 없습니다.
▼3인칭상태, 화면 흔들림이 없죠?▼



▲AR총기류 저지력 수치▲ 출처: PUBG.ME (패치되어 변동될 수 있습니다.)
https://pubg.me/weapons < 총기별 성능 확인가능

모든 총에는 저지력이 있으며 이 수치는 다릅니다.

AR 무기류는 어느 무기와도 조합이 좋아 많은 유저분들이 사랑하는 총기 종류이죠.
저지력이 높은 순서대로 정리를 해 보자면
AKM ㅡ 10,000
GROZA ㅡ 10,000
SACR-L  ㅡ 9,000
M16A4 ㅡ 8,000
M416 ㅡ 3,500
이 순서인데요, 제가 실험에서 수백발 직접 맞아본 결과
저지력은 AKM=GROZA >> SCAR >> M16 = M4 순서라고 생각합니다.
수치상으론 M16이 M416의 두배이상 차이인데 왜 그러냐? 하시는분들 계실겁니다.
하지만 SCAR (9000)총이 M16 (8000)의 조금의(1000) 차이인데 M16의 저지력을 압살? 해버리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8000은 적당하고도 은근 높은 수치인데 성능에서 차이가 나는것을 보면 총기의 특성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비교영상 또한 있습니다.

이 실험으로 통해 저는 제일 좋아하는 M4를 버리고 SCAR를 써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확실히 SCAR총이 저지력이 너무 강력하더라고요. (개인 취향에 맞게 쓰세요!!)

1. 3인칭(줌X)때는 저지력 효과가 없.
2. 기절한 마지막 총알저지력 효과가 없.(바로 쓰러지기 때문)
3. 배율이 올라갈수록 화면이 확대되고 좁아져 흔들림의 차이가 커진다
4. 저지력 수치상으로 높은것이 제일 좋지만, M16의 경우 성능이 M4와 비슷한것 같았다.
5. 자세에 따라 흔들림의 차이가 크다. (Q,E 기울이기)
6. 헤드샷,몸샷 비교를 해봤는데 흔들림이 비슷했다.

▼글쓴이가 하고싶은 말▼
글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어 영상도 제작해 왔습니다. (보급만 8번 까봤는데 그로자는 먹질 못했네요)
저지력 팁이 왜 없는지 의아해 했는데, 애초에 비교자체가 힘들더군요;; 실전에서야 저지력이 크지 가만히 있을때는....
커스텀 방을 만들면 꽤 편하고 배율까지 전부 비교해 보았을텐데 그러지 못해 파밍도 못하고 적도 신경쓰고 힘들었어요.
영상 제작과 찍는데 8시간이나 썼어요 ㅎㅎ.... 커스텀 개설권한좀...
시간이 된다면 SR,SMG편도 올려보겠습니다. (다음에 실험해 볼것 댓글에 써주시면 해보겠습니다.)

▼AR 저지력 실험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