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린이 분들과 선택장애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한 총기 및 아이템 둘러보기~!

(다소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단순 참고 해주세요.. 참조: 뇌피셜+나무위키+카페)










배틀 그라운드에는..

AR (어썰트 라이플, 중거리)  /  SR (스나이퍼 라이플, 중-장거리)
SMG (기관단총, 근거리)  /  샷건 (근거리)  4분류의 무기가 있다. 

이 중 주무기는 두 종류를 장착 할 수 있는데 용도에 맞게 조합하여 구성하는게 좋다.
근거리부터 장거리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파밍 목표로 두자.





1. AR (어썰트 라이플, 중거리)





주무기 1순위 돌격소총 AR
: 고배율(2,4,8,15배율) 스코프 장착시 중, 장거리 가능하며, 연발모드(B키)로 근거리에서도 대응이 가능한 주력무기군


M16A4   - 미 해병대의 제식소총 / 5.56mm탄 / 총구, 탄창, 스코프 (3개 파츠)
             단발/점사(3발씩발사)만 가능. 탄속이 빠르고 높은 연사속도(광클릭)와 가장 평균적인 능력치를 보유.
             파츠 부위가 적어서 파츠를 많이 모았다면 후에 다른 AR로 교환하게되는 경우가 많다.

AKM     - AK47소총을 근대화한 구소련의 제식 소총 / 7.62mm탄 / 총구, 탄창, 스코프 (3개 파츠)
            한발당 데미지가 AR중 제일 높지만 큰 반동과 탄퍼짐으로 익숙하지 않을 경우 연사모드는 추천하지않음.
            AR보정기를 끼워준다면 단발로 끊어쏘는 AKM이 중거리를 지배한다고 생각함.

SCAR-L벨기에 FN사에서 개발한 소총 / 5.56mm탄 / 총구, 탄창, 스코프, 손잡이 (4개 파츠)
            4부위 파츠에서 오는 든든함. 좌우반동은 상당히 안정적인 소총이며,
            수직 반동이 그나마 큰 편이라 비교적 잘 나오는 파츠인 수직 손잡이를 꼭 장착해주자. 

M416   - 독일 H&K 사에서 개발한 돌격소총 / 5.56mm탄 / 총구, 탄창, 스코프, 손잡이, 개머리판 (5개 파츠)
            5개 파츠를 다 모으면 AR중 가장 좋은 성능을 자랑함. 좌우반동 때문에 손잡이는 앵글 손잡이 추천. 
            개머리판 유무에 따라 반동이 넘사벽이므로 M416을 사용한다면 꼭 개머리판을 챙기자.

GROZA  - 보급품에서 획득. 확실한 고성능을 보장 / 7.62mm탄 / 총구(소음기만 가능), 탄창, 스코프 (3개 파츠)



▶ 총알수 - 모두 동일 : 기본 30발, 대용량탄창 장착 시 40발

▶ 피해량 - AKM = GROZA (48) > M416 = SCAR-L = M16A4 (41)

▶ 탄속 -  M16A4 (900) > M416 (880) > SCAR-L (870) > AKM = GROZA (715)

▶ 저지력 (총을 맞았을 때 화면이 흔들리는 정도)
          - AKM = GROZA (10,000) > M16A4 (9,000) > SCAR-L (8,000) > M416 (3,500)




< 선호도에 따른 주무기 선택시 >

- 빠른 탄속, 노파츠에도 제법 쓸만한 무기, 광클점사 : M16A4   /   - 좌우 반동이 적어 섬세한 에임이 가능 : SCAR-L

- 한방 데미지가 그래도 좋은 무기, 단발에임샷 선호시 : AKM  /   - 적당한 밸런스(풀파츠시 더욱)를 가진 무기 : M416





2. SMG (기관단총, 근거리)





SMG - 근거리와 중거리를 담당하는 무기군. 
높은 연사속도와 9mm 쉬운 탄약 보급(단 벡터는 45ACP 탄약 사용) 때문에 많이 사용. 연사모드로 사용하는게 좋다.


Micro Uzi  - 높은 연사 속도때문에 근거리에서 샷건과 비슷한 수준의 데미지를 낼 수 있음 
               개머리판을 착용해도 반동이 심한편이고 조준부착물을 달 수가 없기때문에 근거리 전용으로 사용

UMP9      - 가장 무난하고 밸런스가 좋은 SMG. 파츠 장착시 반동이 적은편이라 중거리 연사도 쓸만하다.
               좋은 성능과 높은 범용성으로 가장 사랑받는 총기로 몇번의 너프를 당했지만 여전히 좋은 총.

Vector     - 5개의 파츠를 장착 가능하다. 엄청난 연사 속도로 근거리에서 순식간에 딜을 넣을 수 있지만, 
               대용량 탄창이 없다면 탄약보급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신경써서 사용해야 함. 

Tommygun - 벡터에서 조준경을 떼고 대용량 탄창을 여러개 붙힌 버전. 보급품 드랍 무기 중에서 가장 암울

* M249(경기관총) - 탄약 100발 / 피해량 44 / 탄속 915 / 저지력 10,000
                      보급품에서 획득. 사정없이 갈길 수 있는 상남자의 무기. 달려오는 차량을 향해 꾹 눌러 아작내 준다.



▶ 총알수 - UMP9 : 기본 30발, 대용량탄창 장착 시 40발 / - Micro UZI : 기본 25발, 대용량탄창 장착 시 35발
           - Vector : 기본 13발, 대용량탄창 장착 시 25발 / - Tommy Gun : 100발

▶ 피해량 - Tommy Gun (38) > UMP9 (35) > Vector (31)  = Micro UZI (23)

▶ 연사력 - Micro UZI  > Vector > Tommy Gun > UMP9

▶ 탄속 - UMP9 (400) >  Micro UZI (350) > Vector (300) > Tommy Gun (280) 

▶ 저지력 - Tommy Gun = UMP9 = Vector (7000)  > Micro UZI (5000)





3. SR (스나이퍼 라이플, 중-장거리) 




SR : 여러모로 숙련자용 무기군. 스나에 자신이 없는 초보라면 잘하는 팀원의 샷건과 교환하는것이 이롭다.


Kar98   - 흔히 말하는 잼구팔. 한발 쏜 이후 잠깐의 텀이 있어 사실상 헤드샷만 보고 쓰는 총.

SKS     - 상하반동이 심하지만 익숙해지면 빠른 탄속과 연사력 때문에 초보가 사용하기 그나마 편하다. 
            4부위 파츠장착이 가능하지만 20분간 파밍만해도 다 모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 대용량 탄창은 거의 필수

VSS     - 초반용 SR. 빠른 연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단점은 낮은데미지, 배율부착불가, 어마하게 느린탄속, 엄청난 총알낙차 등등이 있다. 

AWM, M24 - 갓에땁과 에미死.. 이 두가지 무기중 하나를 얻고 상위권을 못간다면 손튜닝을 생각해본다.



▶ 총알수 - AWM, M24 : 기본 5발, 대용량탄창 시 7발 / Kar98 : 5발 / VSS : 기본 10발, 대용량탄창 20발

▶ 피해량 - AWM (132) > M24 (84) > Kar98 (72) > SKS (55) > VSS (35)
             (AWM : 머리 3랩까지 헤드샷 한방 / M24, Kar98 : 머리 2레벨까지 헤드샷 2방)

▶ 탄속 - AWM (910) > SKS (800) > M24 (790) > Kar98 (760) > VSS (330)

▶ 저지력 - AWM (40,000) > M24 = SKS = VSS (20,000) > Kar98 (16,000)





4. 샷건 (근거리)





샷건: 근거리에선 죽창처럼 사용되는 든든한 무기군. 도시나 건물내부 등 근거리일때 가장 높은 효율을 자랑함


S686  - 더블배럴. 두발뿐이지만 가장 빠른 연사가 가능하다. 초크 부착시 탄착군이 크게 좁혀져서 가까운 중거리도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두발중 한발이라도 맞출수 있다는 가정하에 두번째 무기로 사용하기 좋다.

S1897 - 펌프식 5발. 무난한 샷건이지만 연사가 안되서 답답하게 느껴질때가 많다. 
          문이나 벽 모서리에서 들락날락하면서 딜레이때 엄폐하는 플레이와 합쳐질 경우 활용도가 높아진다.

S12K  - 사이가(saiga12k)라고 부르는 샷건계의 황태자. 5연사가 가능, 광클릭시 반동이 심하므로 두세발씩 끊어 쏘자.
          AR파츠를 부착할 수 있으므로 8발로 늘어나는 대용량 탄창은 반드시 구해서 끼워야 한다. 



▶ 12게이지 - 모든 총기 동일 : 한 발당 펠릿 9발이 발사됨. 
- S686. S1897 : 초크, 탄띠 (2개) / - S12K : 총구, 스코프, 탄창 (3개) --> 부착물은 AR과 공유함

▶ 총알수
- S686 : 2발 (2발 샷 딜레이가 없음) / S1897 : 5발 (한 발 쏘고 장전) / S12K : 기본 5발, 대용량탄창 장착 시 8발

▶ 피해량(펠릿 한 발당) - S686 = S1897 (25) > S12K (22)

▶ 저지력 - S686 (370) > S1897 (360) > S12K (350)

▶ 연사력 - S686  > S12K > S1897




주무기를 조합하는데 있어서 고려할 점은 얼마나 많은 상황을 커버 가능한가에 목표를 두고..
궁극적으로는 AR+SMG , AR+샷건, SR+나머지 등을 결정하게 된다.


- 추천하는 게임 후반부 총기 운용은..

1. AR(레드닷) + 스나(4배율 또는 8배율) 조합 - 필드전시 더욱 유용

2. AR(레드닷 + 2배율이상) + SMG(레드닷) 조합 

3. AR(레드닷 + 2배율이상) + 샷건(사이가 레드닷) 조합 순..

간혹, AR(레드닷) + AR(4배율 또는 8배율) 조합도 쓰임



5. 권총은 꼭 주워 기본 장전정도는 해두는것이 좋다. 주무기를 장착한 이후라도 주무기 탄약 소모 이후 재장전보다는
   빠른 전환으로 마무리가 가능하며, 소음기 장착한 권총으로 차량 바퀴를 터트려 주는 등 여러모로 쓸모가 있다.
   특히 소지품 여유공간이 부족할때 레드닷 임시 저장용으로 끼워놓기에도 좋다.


6. 탄약은 보이는데로 줍는것이 좋다. 보통 세번정도 더 장전할 수 있는 양을 보유했다면 충분하다. 
   그 탄약을 다 쓰고도 못잡았다면 곧 본인이 죽을것이고 , 잡았다면 그 시체 배냥에서 꺼내쓰면 된다. 


7. 파츠는 항상 필수가 아닌 옵션이다. 있으면 좋지만 없다고 큰일나는것이 아니다. 경험상 파츠의 등장확률은..
   산탄총파츠(초크, 탄띠)>손잡이(수직,앵글)>개머리판,탄창>보정기,소염기>소음기>>SR파츠.. 인듯하다. 
   따라서 아이템 교환이 가능한 배그에서는 희귀한 파츠, 특히 소음기와 SR파츠등은 일단 보이면 챙겨두는것이 좋다. 

   자신이 착용하고 있는 무기에 적용가능한 파츠(또는 탄약)가 바닥에 있다면, 그 그림이 파츠이름과 같이 표시되므로
   쉽게 파악할 수있다. 보정기나 소염기 등은 매우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고, 옷과 신발등과 겹쳐있을 경우 잘 보이지
   않으므로 항상 근처에서 Tap키를 한번씩 눌러서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자.


8. 배율, 레드도트사이트, 홀로그램 조준경은 반드시 착용하는 것이 좋다. 우클릭을 눌러 3인칭이 아닌 정조준을 할시에
   그 차이가 매우 크게 느껴진다. 혹 8배율을 주웠다면 SR을 보유한 팀원에게 양보하는것이 좋다. (15배율 - 보급품)

   배율이 높으면 무조건 좋은것이 아니라, 익숙하지 않다면 3인칭으로 발견한 적을 배율 조준시에 못찾아 헤맬 수 있다.
   현실과 같이 거리가 멀 수록 총알에 낙차가 발생하게 되어, 고배율로 먼거리의 적을 조준하고 쐈을경우 총알이 바닥을
   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영점조절(Page up/down 키)을 하거나, 살짝 윗부분을 조준해서 쏴야한다.

   고배율을 가지고 있더라도 항상 스왑해서 사용할 레드도트나 홀로그램을 보유하는것이 좋다. 
   후반부 교전에는 맵이 작아 고배율보다 홀로그램 등으로 조준해서 쏘는것이 더 빠르다. (정조준속도 20%증가효과)


9. 에임 - 교전시에 총을 잘 쏘는 법은 우선, 엎드림>앉음>서있음 순으로 에임이 불안정해지고, 
   호흡조절(조준시 왼쪽 시프트)을 해야지만 가장 안정적으로 원하는데로 정확하게 쏠 수 있다. 

   잘못 쏘는 가장 많은 경우가 코너에서 총구방향 왼쪽 오른쪽(조준시 Q,E 키)을 잘못 정하여 벽에 총알이 박히거나,
   담장과 창문근처에서 쏠 경우 창틀에 총알이 박히는 상황 - 약간 뒤로 물러나서 쏘거나 1인칭 시점(V키)을 활용 


10. 후라이팬은 발견시 반드시 착용한다. 엉덩이 부분 총알을 방어할 수 있다. 
    팀전에서 원거리 적에게 맞아 기절했을 경우 엉덩이 부분의 후라이팬이 가끔 많은 시간을 벌어주기도 한다.
    또, 차량 조수석에 타고 다리 검문소를 뚫어야할때, 주무기 우클릭 이후 4번 후라이펜을 꺼내면 정면을 막아준다.


11. 수류탄 등 투척무기들은 꺼내서 핀을 뽑는 소리가 들린 후 약 5초 이후 자동으로 터지며, 창문을 향해 투척을 할 경우
    유리창은 자동으로 뚫고 들어간다. 사용시 좌클릭으로 원거리, 우클릭을 누를 경우 바닥으로 굴려서 던질 수 있다. 

    연막탄은 후반으로 갈 수록 활용도가 높아지는데, 같은편 팀원이 기절한 경우 팀원을 살리기 위해 연막탄으로 팀원을
    가려주거나, 적 앞에 던져서 시야를 방해하는 등 많은 사용법이 있다. 가방 공간이 허락하는 한 많이 챙기자.


12. 소모품(의약품)은 여유되는 만큼 모아두자. ( 게임당 구상 3, 붕대 10, 진통제 2~3, 드링크 3-4 개면 충분 )

    체력바 기준 75% 이하로 체력이 떨어지면 체력바가 흰색에서 점점 붉게 변한다. 
    소모품사용은 단축키가 지정되 있지만 인벤토리에서 우클릭을 해서도 사용할 수있다.

    의료용 키트 - 시전시간이 길지만 100%의 체력을 회복한다. 여분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으니 보이면 챙기자.
    구급상자 - 체력이 75% 이하인 경우, 75%까지 체력을 회복시킨다.
    붕대 - 짧은 시간에 걸쳐 소량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체력 75%이상 사용불가. 사용후 2초후에 다시 사용시 낭비x
    진통제 - 체력바 위의 부스트 게이지를 75% 채워준다. 부스트 게이지 두칸 이상시 부터 이동속도 버프와 추가체력
              회복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체력이 75% 이상이어도 부스트 게이지 지속시간동안 체력이 계속 회복된다)
    에너지드링크 - 부스트 게이지를 25% 채워준다. 구급상자와 함께 사용한다면 체력바가 98%까지 회복된다.





   참고 - 지극히 주관적인 거리별 무기 우선순위 (선호도에 따라 차이 극심함)


    10m  이내   -  사이가  /  벡터 or 우지  /  더블배럴
    10 ~ 20m   -  더블배럴  /  ump9  /  벡터
    20 ~ 50m   -  움프 or 벡터  /  m16  /  ak
    50 ~ 100m  -  ak  /  m16  /  m416
   100 ~ 150m  -  m416  /  sks  /  scar-l
   150m  이상  -  저격총류 (awm, kar98, m24 등)


   근접전의 경우 무빙 선호시 샷건, 은폐엄폐 선호시 SMG 추천







배틀 그라운드는 공포 게임입니다!! 심장 조심들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