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 정도 되면서 기존에 큐브 이밴트를 클리어 할 정도의 육성을 완료하셨던 분들은 첫날 전역 모두 클리어 하고 파이어세븐 인형 파밍에 들어가서 하나 둘 획득 성공을 한 상황입니다. 물론 될놈될 안될안 공식에 따라 아직도 파이어세븐을 획득하지 못한 분들도 있지만, 중요한건 이런 분들은 우로보로스 위치만 파악한다면 우로보로스 S승은 특별한 돌발상황(메인탱이 거신 걷어내기도 전에 중상을 입은 이후에 우로보로스 미사일 세례에 퇴각 버튼 누르기도 전에 누워버림)만 아니라면 가능한 분들입니다.

 반대로, 저분들에 비해 소녀전선을 시작한 시기가 늦던가, 게임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하는 상황이라 육성이 상대적으로 느렸던가, 애정캐 육성에 힘을 더 썼던가, 그 외 어떤 이유로든 큐브를 이제서야 시도하시거나, 우로보로스는 커녕 철혈겐지 앞에서 쩔쩔매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3주일이란 시간이 짧은 시간은 아니나, 이미 1주일이 지난 상황이고, 이 기간동안 그로자는 커녕 16lab 철갑탄도 엄두를 내지 못하는 분들에게는 기존의 플레이 방식으로는 2주일이란 기간이 결코 긴 시간도 아니라고 봅니다. 어떤 인형에 집중해야 하며, 어떤 식으로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다음 거기에 맞추어서 게임 플레이 방향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생각합니다.

 이 글은 그런 분들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우로보로스를 처치하는데 효과적인, 장기적으론 소녀전선의 보스 철혈 몬스터를 제거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 중에서 RF를 활용하는 조합을 짜는 기본적인 방법을 정리하여 제시 하기 위해 쓰는 글입니다. 이 방법을 읽고 선택하시는 건 읽으시는 분들의 몫으로 남기며, 최대한 간단하게 적어보는 방향으로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가. 기본 화력 스탯과 장비 추가 스탯, 진형버프와 스킬버프와 배수 사격 스킬에 대한 이해.

 이런 글은 숫자와 수식으로 설명하면 갑자기 수학공포증을 겪는 분들이 겁을 먹으시는 경우가 많기에, 다소 길더라도 글로 먼저 식을 적어봅니다.


 "인형의 현재 화력 스탯+착용한 장비의 화력 -곱하기-> 해당 인형에게 부여되는 화력 수치 진형 버프들을 합한 값 -곱하기-> 전투에서 발동된 화력 버프 수치들을 각각 곱한 값(사격 스킬의 화력 배수 포함)"

 수식은 이렇습니다

 "(화력+장비 화력) × (1+해당 인형에 적용된 진형 버프들의 퍼센트 합) × (1+스킬 퍼센트) x (존재하는 또 다른 스킬)"


 그래도 어려우신가요? 그럼 요점을 집어보죠. 화력 버프를 RF에 있는대로 다 붙일수록 사격 스킬(죽창)이 세집니다 입니다. 수식을 이해하실 수 있다면 가장 좋은거고, 그게 아니라 말로 풀어 설명한걸 이해해도 나쁘지 않겠지만, 그 모두 아리송하다면 중요한건 화력 버프를 있는대로 긁어서 제대에 배치하면 할수록 좋다는 점만 알고 계셔도 된다는 겁니다. 어짜피 세세한 화력 계산은 유져가 아니라 연산장치가 하니까요.




나. 무적 패턴을 가진 보스인 우로보로스에 대한 이해.

 큐브 4지역의 보스인 우로보로스는 특유의 숨바꼭질도 화나게 만드는 보스이지만, 정작 만난 다음에 선보이는 '체력 좀 깎았다 하면 갑자기 무적이 되면서 장판 공격을 하는' 패턴을 2회 가진 보스라는 점에서 공략 난이도가 상당한 보스입니다. 물론 우로보로스의 강함이 90랩 이상 더미 5링크를 모두 달성한 제대를 이길 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육성도로 깔아뭉개는 방식의 진행이 불가능한 보스는 아니나, 제대의 육성도가 저기에 미치지 못해서 4링 위주의 제대로 조우할 경우엔 상당히 살떨리는 보스가 됩니다.

 한방 한방이 경천동지하게 강력한 보스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장판 공격이 피하기가 어렵지도 않습니다. 허나, 긴 사거리를 바탕으로 확보한 지속적인 연발 저격 사이에 섞어서 쏴대는 미사일 공격은 오래 맞으면 맞을수록 메인 탱커의 전열 유지력을 빠르게 앗아갑니다. 명목상의 타임어택 아니나, 실질적으론  타임어택형 보스인 셈이죠. 빠르게 체력을 깎아서 받는 피해를 최소화 하면 할수록 클리어 확률이 높아지며, S승리 확률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렇기에 우로보로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선 두가지 조건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하나는, 무적 패턴 사이 사이의 기간동안 우로보로스가 효과적으로 지속딜을 넣을 수 없도록 빠른 속도로 체력을 없애거나(잘 육성된 AR조합이 이에 해당), 무적 패턴이 발동되기 전에 순간적인 화력 집중으로 우로보로스를 즉사시키는 겁니다. 이 글에서 다룰 조건이죠.




다. 일반지역과는 인형의 기용 우선순위가 달라지는 대 우로보로스전에 대한 이해.

 가 항목과 나 항목의 설명을 토대로, RF조합으로 우로보로스전을 준비할 때 필요한 것은 많은 화력 버프와 순간적인 화력 집중이란걸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우로보로스를 상대할 땐 일반 지역에서 RF 조합을 쓸 때 각광받는 기준인 사격속도나 일반공격 강화 자버프가 우선순위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좀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100랩 스킬레벨 10Lv WA2000보다, 80랩 스킬레벨 8Lv 스프링필드가 우로보로스를 훨씬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일반적인 인형 평가와는 다른 구도지요. 우로보로스 전을 제외한다면 통하지 않을 상식이겠으나, 무적 패턴이란 것 때문에 입장이 역전된 겁니다. 그렇기에 그 어떤 조합으로도 우로보로스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없어서 큐브 이밴트 진행에 난감하신 분들이라면 지금부터라도 많은 화력버프와 순간적인 화력 집중이 가능한 인형들을 준비해서 육성해야 합니다.





라. 대 우로보로스 전에 효과적인 인형들은 무엇이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써야 할까?

 이건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제 실제 플레이 영상을 예제 영상으로 올려보겠습니다.

(0:44 분량)


 해당 영상에 쓰인 인형들은 모두 4성 인형인
 콜트 리볼버, MK23
 스프링필드, 모신나강
 MP5

입니다. 버퍼이기에 화력 기대값은 낮은 콜트 리볼버의 100랩과, 우로보로스 런 하던 도중에 90레벨 달성한 MP5를 제외하곤 4링 상태입니다. 

 그리고 이 조합은 사실 베스트 조합도 아닙니다. 상황에 따라 제 여건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맞춘, 현실에 타협한 조합이죠. 그렇기에 이 글에선 예시 영상에 나온 인형들 외에 대 우로보로스 전에서 고려해야 할 인형들을 모두 다루어 보겠습니다.


  -RF : 소위 "죽창"으로 불리는 단발의 고 화력배율 스킬을 보유한 인형들.
              등등.
         
        

 

  -HG : 진형버프에 화력 버프가 있으면서, 스킬에도 화력 버프가 있는 인형들.
                
             
      ★     
          


  -메인탱 : 역장이나 회피강화 발동이 가능한 SMG 중에서 가운뎃자리 메인탱 가능한 인형들.
     ★        
         
        
    
     ※기존에 육성한 인형 중에 5링 이상 회피형 SMG가 있다면 대체 가능.



 위에 열거된 인형들 중에서 지금 당장 레벨링에 들어갈 수 있으면서 더미를 최소 4링크까진 확장할 수 있는 인형들을 골라서 '죽창RF + 화력버프 권총 + 가운뎃자리 메인탱' 조합을 맞춰보아야 합니다. 특히, 메인탱의 경우엔 HG 메인탱은 배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글이 정말 필요하신 분들 중에서 HG 메인탱이 가능한 인형을 보유하신 분은 정말로 극소수일겁니다. 육성도가 만랩에 가까운 기본 회피 90~100 이상 권총에 5성소음기+5성T골격 10강씩 한거 장비 하실 수 있는 여건이 안되신다면 SMG 쓰는 쪽이 훨씬 안정적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스킬 준비시간이 다른 RF끼리는 섞어서 쓰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스킬 준비시간이 10초인 RF는 발사 선딜레이가 1.5초인데, 스킬 준비시간이 15초인 RF는 준비시간이 2초이기 때문에 우로보로스의 무적 패턴을 무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부득이하게 섞어 쓰게 된다면, 무적 패턴을 한번정도 볼 감수를 하고 두 스킬을 나눠서 써야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권총 버프의 유지시간 문제가 문제가 되기 때문에, 복수의 RF를 쓰게 된다면 가급적이면 스킬 준비시간이 같은 RF끼리 쓰는것이 좋습니다. 




마. 이번 큐브 이밴트의 대 우로보로스 전 스킬 시전 요령.

 어떤 인형들로 어떤 식의 조합을 짜야 하는가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해드렸습니다만, 그보다 훨씬 더 핵심적인 숙지사항이 있습니다. 이건 이번 큐브이 어떤 조합을 짜든 그 조합이 RF 조합이라면 숙지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1) 무인기 4기가 우로보로스보다 먼저 올 때, 권총과 메인탱의 스킬은 자동시전을 끈 상태에서 작은 무인기가 제거된 이후에 시전될 수 있도록 한다.
  2) 만티코어(거신)에 RF의 스킬을 시전하지 않는다.
  3) 우로보로스에게 RF의 스킬을 시전할 때는 HG의 화력 버프가 유지되는 상태일 때와 같아야 한다.

 간단한 숙지사항이지만, 어긋나선 안될 사항들입니다. 이것들을 생각해보면서 라 항목에 걸어둔 예제 영상을 다시 한번 보시면 이해가 매우 빠르실 겁니다.
 



바. 요약.

 글 곳곳에 매우 중요한 부분은 굵은 글씨로 강조했으나, 간단히 적는다고 노력했음에도 살짝 길어진 분량 때문에라도 요약을 따로 적어봅니다.
 

  -이번 큐브, 대 우로보로스용 RF조합은, 
   가) 화력 버프를 RF에 있는대로 다 붙일수록 세지고,
   나) 무적 패턴이 발동되기 전에 순간적인 화력 집중으로 우로보로스 즉사를 노리는 조합이며,
   다) '죽창RF + 화력버프 권총 + 가운뎃자리 메인탱' 구성이 인형 레벨이 떨어져도 가능한 조합이며,
   라)  첫 스킬은 만티코어(거신)부터, 죽창은 거신에게 쓰지 않으며, 우로보로스에게 죽창을 날릴 땐 화력 버프가 유지된 상태에서 날려야 성립이 되는 조합이다.
 
 입니다.




사. ㅁㄴㅇㄹ 그래도 이해가 안가요 족집개로 쓸만한 인형 몇개만 집어주세용~

 라는 질문이 있을까봐, 각각의 개인적인 계정 사정을 콕 집어서 조합을 짜드리는건 불가능해도, 특히 눈여겨봐야 할 인형을 RF와 HG에서 한두개 언급하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RF
    
   스킬 준비시간 15초, 스킬 발사 선딜 2초. 5성이기에 코어 소모율이 높고, 보스전 패턴스킵을 제외하면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점 때문에 미리 준비하기는 어려우나, 두 인형 모두 한번 큰 맘 먹고 육성하게 된다면 매 이밴트마다 활용가치를 찾을 수 있는 인형들입니다. 

    
    일반 지역에선 3성 RF만도 못하다고 3코어 교환권 신세인 평가가 많지만, 5성 인형들에 비해 5링 맞추기가 훨씬 쉽다는 경제적인 우위는 절대 무시하지 못합니다. 위의 두 5성 RF를 준비할 수 없는 코어 환경이라면, 당연히 이쪽이 차순위가 되겠죠. 이들마저도 여건이 안된다면 3성 RF로 가던가, 그 조차도 신통찮다면 RF 조합은 포기하고 AR조합 쪽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HG
   
   야간전 보스런의 메인보드같은 인형입니다. 이번 우로보로스 공략에서만 쓰는것이 아니라, 소녀전선에 존재하는 모든 야간전에 전부 동원되는 인형입니다. 이밴트 여부를 떠나서 키워놓아서 손해가 될 이유는 아예 없으니 있다면 팍팍 키워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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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과는 별개로, 아직 7지역 보스인 드리머를 만나지 못해서 저격형 보스는 우로보로스가 처음인 분들이 많이 실수하시는 편인 문제인, 저격형 보스 상대로 RF를 쓰게 된다면 숙지해야 할 사항이 따로 있습니다.

RF 80랩 슬롯에 인형 이동속도를 깎는 'xx슈트'류 장비는 착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전투시 제대의 진격속도는 이동속도가 가장 느린 인형의 속도에 맞춰서 결정되기 때문에, 안그래도 느린편인 RF의 발을 MG와 같은 수준으로 낮춰버리면, 그동안 우로보로스가 신나서 메인탱 갈궈서 S승을 물건너가게 만듭니다.

무슨 조합을 쓰든, 기동력을 낮추지는 마십시오. 클리어 확률 혹은 S랭 승리 확률이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