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목적은, 워로드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고, 다른 워로드 유저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 입니다.

(+ 워로드 이해도가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또 나름 도움 되실 겁니다.)


현재, 워로드의 트라이포드는 문제가 있습니다. 딜러에서 서포터로 포지션이 변경됨에 따라, 트라이포드의 정체성에 일관성이 없고, 컨셉이 충돌함에 따라 난잡한 점도 있습니다.


1 ~ 5점으로 점수를 매겼고, 좋으면 좋다고, 안 좋으면 안 좋다고 평가했습니다.

글이 길어질 수 있기에, 몇 몇 스킬은 설명 생략 합니다.



1. 날창 - 스킬 자체 평가 1 점


활용할 곳이 없습니다. 사냥 pvp pve 뭐든 쓸 곳이 없습니다. dps는 나름 좋다고하는데, 우린 허수아비 치는 게 아니라.. 워로드 모든 스킬에 장단점과 필요성이 있지만, 이 스킬은 obt 넘어오면서 너프 먹고 없습니다.

워로드 스킬 중 가장 개선이 시급합니다.


1) 1티어 트라이포드


진격 - 3

관통 -  3

대회전 - 3


날창의 모션을 바꿀 수 있는 스킬들인데, 뭐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날창 자체의 성능이 문제지

날창 성능이 좋아진다면, 얼마든지 채택 해봄직 하고 유동적으로 쓰일만한 트포이기에 전부 3점입니다.


2) 2티어 트라이포드


출혈 - 2

일단 딜이 문제입니다. 딜이 목적이라면 날창 대신 다른 기술 쓰는게 낫습니다.


무방비표적 - 1

기절 or 무력화 뜨면 다른 기술로 패는게 100배 효율적이지 전혀 쓸모 없습니다.


변칙공격 - 2

끌어댕긴다는 점에서, pvp에서 채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나, 일단 이거 선딜 때문에 맞아주는 사람 없습니다.

몬스터 몰이 사냥할때는 좀 쓸만 했던 것 같아요. 근데 몬스터 몰이사냥 다른 좋은 스킬들 널리고 널렸습니다.

고로 얘도 별로.


3) 3티어 트라이포드


연속 공격 - 2  다단히트는 쓸만한데, 다단 히트치는 매리트가 없습니다.

창격 강화 - 1 얘는 3티어 값을 못함니다. 


2. 라이징스피어 -  4점


pve는 딜과 무력화, pvp는 감전을 모두 잡는 훌륭한 스킬입니다. obt 이후 밥 줄 스킬이 되었습니다.

원래는 워로드가 cc가 많지는 않았는데 라이징 스피어 이후로는, 확실히 cc 기 셔틀이라고 부를 수 있을만큼

감전이며 감전, 무력화면 무력화, 많은 것에 일조합니다.


1) 1티어 트라이포드

돌진 3 - 상황에 따라 pvp 용으로 준수합니다.

빠른준비5  - pve 완소 스킬이죠.. 9초 스킬을 7초로 만들어 주는 건데

기습 공격 4  - pvp 용입니다. 선딜 제거에 좋습니다.


2) 2티어 트라이포드

강화된 일격 2 - 나쁘지 않으나, 화염창이 딜 더 나오는데 이거 굳이 쓸 이유가 없습니다.

화염창 4 - 레이드 시 잡몹 딜이 더 나와 채용합니다.

낙뢰 5 - 7초마다 감전으로 카던, pvp, 사냥 모두 좋습니다. 워로드 생명줄 중 하나 입니다.


3) 3티어 트라이포드

대지파편 4 - 현 시점은 pvp 스킬입니다. 잘 쓰시는 분들은 잘 써요

연쇄폭팔 5 - 5타 다 맞추면 딜, 무력화, 감전, 화염 등 전부 가져갈 수 있는 기술입니다.  


3. 파이어불릿 - 5점

밥 줄입니다. pvp에선 안쓰지만, pve에선 핵심입니다. (어쩌면 라이징보다 더 )

일단 무력화 dps가 미친 수준이며 백어택 까지 들어가는 게 커요.

2방 맞추면 무력화 상 정도 되며, 2방 백어택으로 들어가면 거의 최상급 무력화에 가깝습니다.

계속 쿨감이 되는 스킬인데 효율이 매우 좋아요.


1) 1티어

단단한 갑옷 1- 차징기도 아닌데 이게 왜 필요한 걸까요

행운의 기회 5 - 파이어불릿 밥줄.

마력 조절 3 - 그냥 무난합니다. 마나가 심하게 부족하면 채용해볼 법한데, 행운의 기회 안 쓸거면 그냥 파불을 빼는게

나아 보여요 전


2) 2티어

파괴 5 - 부위 파괴 효율이 극강입니다.

화염성 2 - 딜이 조금 낫다고 하는데 이게 계속 쿨감이 되는 지라, 글 쎄요

강화된 일격 3 - 즉발딜로 그냥 무난 하고 괜찮아용.


3) 3티어

공격창출5 - 설명 생략 합니다.

한방포격3 - 무난 한 것 같습니다. 데미지, 무력화 모두 나쁘지 않은데 일단 뒤로 날라가는 점이랑 선딜이 길고

가장 큰건 시간이 2초 늘어서 좀.. ( 마나 아끼는 데에는 좋은 거 같아요 )


4. 방패 밀치기 -  5점


워로드 완소스킬입니다. 디버프, 자체 강화, 무력화, 이동기 라는 측면에서 어마어마한 효율 입니다.

쿨도 짧아요.


1) 1티어 트라이포드

식지 않는 열기 3 -

3티어 트라이포드랑 같이 안 써지기에 그냥 버립니다. (사실 전 같이 써진다고 해도 방어준비가 나은듯


방어준비 4

- 방어준비가 그리 좋은 효율은 아닌데, 이건 쿨 9초짜리 라는 점과, 자주 쓴다는 점에서 채용해봄직 합니다.

전 좋다고 봐요.


날렵한 움직임 3

- 트포 자체는 무난하나, 다른 게 효율이 더 좋은 거 같아서 밀리는 거 같아요.


2) 2티어 트라이포드

장비 파괴5  - 방깎 20퍼와, 공격력 20% 감소라는 유니크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도 5초나 지속 됩니다.

말도 안되는 효율이에요. 방깎 20퍼 보다는 공격력 20% 감소가 훨씬 좋은 스킬입니다. 방깎은 널렸어요.


탁월한 기동성 1 - 1m 증가면 솔직히 체감도 안됩니다.


약점 포착 2 - 60% 뎀증이라는 준수한 스킬인데, 방패 밀치기 자체가 딜이 구리기에 쓸모가 없습니다.


3) 3티어 트라이포드


추가 타격 5 - 딜은 일단 뭐 버리는 거니 의미 없는데, 무력화가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실험결과, 최상급 무력화인 배쉬보다 무력화가 더 들어갑니다. 최최상급 무력화라고 볼 수 있겠네요


눈 먼 충격 1 - 쓸 곳이 전혀 없어요. obt 넘어오면서 3타 치는 시간이 매우 길어진 느낌이에요

손쉽게 쓸 수 있는 감전이 널려있는데, 이걸 왜 쓰나요. 게다가 2초..

그리고 앞으로 돌진 하면서 쓰기 때문에 맞추기도 쉽지 않아요.



5. 배쉬  - 2점

추천은 안 하지만, 무력화가 매우 매우 중요할 때 극대화 시킬 때 씁니다. pvp는 봉인스킬.


1) 1티어

강화된 일격 1점 - 배쉬 딜 늘리는건 효율이 안 좋습니다...

날렵한 움직임 3점 - 공속 20.%. 준수해 보입니다. 채용할 가치는 충분해요.

전격 배쉬 1점 - 배쉬 딜 늘리는 건 효율이..


2) 2티어

공격준비3 - 5초간 자기 공격력 25% 증가.. 좋은 스킬이긴 한데, 애매해요.

딜 생각하고 있으면 애초에 배쉬를 안 넣죠. 트포 자체는 무난하기에 3점


뇌진탕 4 - 최상급이랑 상급 차이는 큽니다.


갑옷파괴 3 - 배쉬 10초쿨 6초 방깎.. 준수해요. 팀에 방깎 없으면 넣을 만 하죠. 근데

같이 쓰는 방밀에 이미 방깎 20%가 있어서, 걍 안쓰는게 나아요.


3) 3티어

타종 2점 - sp가 아깝씁니다.. 그냥 손 늘려서 기존 배쉬 맞추는 게 낫습니다.

10티어 되면 배쉬 마나소비도 심해지는데 이거 쓸 이유 전혀 없어요.

 

메아리 1점 - 기절 5초면 좋은데, 아무도 안 맞습니다.. 레이드는 면역이고, pvp는 안 맞아줍니다.

그리고 감전이 상위 호환.


6. 대쉬 어퍼 파이어 - pvp 5점, pve 2점

pvp 완소 스킬, 대쉬 에어본, pve는 딜이 약해서 안써요. (쓰는 분 가끔 있음)


1) 1티어

빠른 준비 4 - 3초나 깎아주네요..

방어준비 3 - 1티어 정도에 무난

공격준비 3 - 1티어 정도에 무난


2) 2티어

포격 강화 50% 3 - 50% 뎀증이면 미친 건데, 그래도 약해요

넓은 타격 1 - 이걸 왜 쓰는 거죠.. 범위가 부족한 기술이 아닌데

꿰뚫는 일격 2  - 방무 60%면 좋긴 하나, 50% 뎀증이 훨씬 좋아보이네요.


3) 3티어

화상 1 점 - 애초에 딜 바라고 쓰는 스킬이 아닙니다. 화상틱 데미지가 높다고 하나, 그닥 메리트는 없어요.

이거 3트 올리느니 스피어샷 쓰죠

날렵한 움직임 2점 - pvp에서 한 때 유행했으나 트포 낭비로 결정 났죠.. 대쉬어퍼파이어 3티어는 갈아 엎어야 합니다.



7. 리프어택 - 4점

pvp 용입니다. 아니면 저랩 구간 사냥용으로도 쓸만했던.  트라이포드가 대체적으로 다 무난해요.

설계를 좀 잘했어요. 이런 식으로 스킬이 나와줘야 한다는 거에요..


1) 1티어

직접타격 3 - 리프어택 2단찍기를 딜 스킬로 쓰신다면 충분히 써봄직한.

빠른준비 4 - 16초 쿨에 3초 감소는 커요.

탁월한기동성 2 - 2m 차이는 그닥 체감이 안되는데요?.. 낮은 충격 적용시 2타에는 2m 증가 안됩니다.


2) 2티어


대지진 4 - 나중에 pvp 다인전에는 충분히 고려해봄직 하다고 봐요.

전류지대 4 - 무력화, 딜량 다 준수한 트라이포드

충격파 4 - 지금 당장도 pvp에 좋은 스킬..


3) 3티어


낮은 충격 4 - 기동력, 딜링, 다 준수하게 만들어 줍니다. 2티어 효과를 두 번 본다는 게 장점

도약 3 - 이건 다인전 pvp 용인 거 같네요. 접근에 용이하고, 범위가 넓어요. 나중에 ~ 재평가 가능성 있습니다.

전 직업 최다거리 돌진기


8. 가디언의 낙뢰

사냥용, PVP용, CC기 셔틀용.. 팔방미인입니다. 4점


1) 1티어

마나조절 3 - 가디언의 낙뢰는 필요 마나가 적은 스킬이라 안 써도 됩니다. 나쁘지 않은 트포라 3점

식지않는 열기 5점 - 운빨이긴 한데 8초 감소면, 정말 좋죠. 기대값이 4초 감소인데

피해 행운 1점 - 맞을 확률 극악입니다. 이거 왜 있는지 모르겠어요.


2) 2티어


강인함 5 - PVP 개사기 특성이죠.. PVP시 정말 좋은 기술입니다.

강력한 일격 3 - 애초에 딜 보고 쓰는 기술이 아닙니다. (딜이 나름 쎄지만)

넓은 범위 4 - 잡몹 사냥, 카던, 인던용은 이게 낫습니다.


3) 3티어


번개 줄기 5 - 솔직히 PVP시에는 이게 더 좋아요. 사정거리가 훨씬 길고, 감전까지 들어갑니다. 추뎀은 덤이죠.

감전 4 - 감전 3초도 너무 좋은 옵션인데.. 번개 줄기가 상대적으로 더 좋네요... 글쎄요.. 좀 더 고민해봐야 할 거 같네요.

근데 좋은 건 맞아요. 감전 종합 6초인데..


9. 갈고리 사슬 - 1 점

PVP도 잠깐 썼으나 이젠 죄다 빼는 추세, PVE는 원래 안씀 PVE는 쓸만한 유틸이 하나도 없음

날창과 더불어 폐급 스킬

판정이 매우 이상함. (누워 있는 대상은 안끌려옴) 밸런스 상 이렇게 설계한 거 같은데.

그렇다보니 아무런 장점이 없음


1) 1티어

빠른준비 3 - 4초 감소면 무난 하다고 봐요

마력조절3 - 은근 마나가 들기 때문에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랩으로 쓰실거면 마력 조절 안쓰는게 나음)

강화된일격 1 - 겨우 10% 뎀증.. 딜 스킬도 아닌 이 스킬에 왜 이딴 트라이 포드가..


2) 2티어

날카로운 사슬 3 - 출혈뎀이 은근 좀 됩니다.(날창이랑 달라요)

족쇄 2 - 5초간 40% 감소면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근데 일단 맞았을 때 이야기구요.

족쇄를 맞았으면 이미 에어본이니 감전이니 해서 CC 들어가기 떄문에 이속감소는 전혀 쓸데 없는 옵션이구요.

공격준비 - 쿨타임 대비 효율이 영;


3) 3티어

넓은 타격 2 - 20% 증가인데, SP 아깝습니다.

도발 2 - 도발은 증함 하나면 충분해요. 갈고리의 1티어, 2티어 트라이포드가 죄다 바뀐다면 그때 고려 해볼게요.


10. 방패돌진 - pve 3점 pvp 5점

워로드 기동력을 많이 책임져주는 스킬.. 전 재평가 받아야 한다고 봐요

PVP에서는 정말 좋은 스킬이구요.  근데 마나 소모량이 비상식적이에요.



1) 1티어

단단한갑옷 4 - PVE는 이거 찍으시면 됩니다.. 차이 큽니다.  무려 30% 뎀감이기 때문에.

7렙 넬라시아 두르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빠른준비4 - 3초 감소는 꿀.. PVP는 무조건 이거에요.

강화된 일격 1 - 유틸스킬에 뎀증 붙어있는 건 거르세요. 


2) 2티어

넓은 범위 2 - 찍으나 안찍으나.. 잘 모르겠던데 전..

보호막 4 -  15%.. 꿀 스킬이에요. 전 PVP이건 PVE 이건 잘 쓰고 있습니다..

PVP에서는 원거리 애들 공격을 은근히 잘 받아주고. PVE도 좋아요. 할퀴기, 간단히 패기 이정도는

가볍게 막아주기 떄문에, 맞딜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거 분명 재평가 여지 있어요.

가벼운 발걸음 2- 이것도 찍어서 직접 비교해봤는데 정말 차이 없어요.  오베 하면서 너프를 너무 먹었기 떄문에..

직관적으로 봐도 이속 5%는 아무런 도움이 안됩니다.


3) 3티어

끝나지 않은 공격 5점 - PVP 에어본 연계

파괴전차 2점 - 이거 연구 많이 해봤는데.. 답 없어요. PVE 에서는 연계할만한 스킬이,

스피어샷 폭격창, 버캐 확정된 포격 정도인데, 이거 그냥 이동기로 쓰는게 낫습니다.

이걸 위해서 10레벨 포인트를 쓴다? 낭비에요. 마나소비 극심해져서 못 버텨요.

마나 해결 된다고 해도 안씁니다.. 총 9타인데 6타를 맞춰야 60% 뎀증이거든요.



11. 차지스팅거 - 3점

워로드 극딜 스킬인데.. 연구 좀 해봐야 알 것 같아요.. 특정 레이드 몹 상대로는 효율 좋습니다.

슈퍼차지 시너지도 있어서. 라이트닝차지는 지금 당장은 안쓰는 추세구요. PVP 잠재력은 있어요

PVE에서 버캐 다음으로 극딜 스킬이니, 딜로드는 무조건 넣으셔야 하는 스킬이구요.



1) 1티어

상처 2 - 치명타가 안뜨기 때문에 그냥 버리면 됩니다. 치명타 떴을 떈 정말 좋죠.

약점파괴 2 - 방깎 15퍼인데, 3초가 전부고 솔직히 구린 거 같네요. 많이 찍는데 효율은 글쎄요.

30초 스킬이 3초 방깎 그것도 15퍼인데.. 흠

단단한 갑옷 3 - PVP에 쓰실거면 2티어에 강인함 찍고 이거 찍는게 낫죠.


2) 2티어

관통강화 3 - 아직은 효율을 모르겠네요. 30초 스킬에 2렙 관통은 파불급 효율은 안나올 거 같아요

차지강화 3 - 차지스팅거 데미지를 올려주긴 하나, 효율은 글쎄요? 3차지가 30% 수준이면.. 그닥 높은 거 아닙니다  

강인함 4 - 강인함은 항상 PVP용


3) 3티어

라이트닝차지 3- 감전이 4초라는 거에 좀 의의가 있어요. 차징 시간도 빠른 편이고.. 슈퍼차지 각인과 시너지가 기대 되네요. 지금 당장은 그저 그래요.

라스트 차지 4 - 이거 찍는 거랑 안찍는 거랑 딜차이가 좀 심해요.


12. 증오의 함성 - 4점

도발 완소스킬 + 버프 스킬.. + 보호막 + 피감 등 다양한 유틸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

3티어가 개인적으로 구리다고 보기 때문에 4점입니다.


1) 1티어

빠른준비4 - 5초나 깎아 줍니다.

넓은타격3 - 25% 범위 증가인데, 은근 차이가 있습니다. 증함은 원형 범위이기 때문에, 25% 증가가

넓이로 보면 25%가 아니거든요

방어준비4 - 도발과 방감의 시너지는 엄청 좋다고 봐요. 30% 나 됩니다. 증함 1티어는 다 좋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서 바꿔주세요.


2) 2티어

위협 2- 파티 기여도 올리려고 울며 겨자먹기로 올리는 스킬. 효율은 별로입니다.

그 이유는 타 직업들도 극딜 타이밍에 방깎을 박으며, 30초쿨에 4초 방깎이면 효율 엄청 안 좋은 겁니다.

약육강식 4- 워로드 지약캐라서 스마게가 잡몹 처리좀 하라고 준 스킬. 잡몹 대상으로만 데미지 200%..

보호막 4 - 무려 30% 보호막입니다. 생존기로 쓰셔도 가능한 수치 입니다.


3) 3티어

사기진작 2 - 지금 30% 공뻥용으로 쓰고 있지만.. 이것도 울며 겨자먹기라는.. 버프따지면 타직업에 훨씬 많아요.

증함 자체가 도발로 끊어주는 역할을 하는 건데, 버프용으로 쓰면 당연히 효율 떨어지죠. 

하지만 크로마는 무력화시 극딜이 필요하기 때문에, 크로마는 좀 좋은 거 같아요.

고함 2 - 이건 PVP 용 스킬 같아요. 공 이속 30% 감소.. 나중에 다인전 PVP 할땐 쓸만 할 겁니다.



13. 방패격동

PVP는 사기스킬 5, PVE는 무난한 스킬 3

공이속 감소가 PVP에선 매우 좋구요. PVE에선 네임드 이하를 정말 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 1티어

빠른 준비 4 - 12초 짜리 스킬을 3초나 깎아 줍니다..

날렵한 움직임 3- 공속 10%.. 체감 되면서도 안됩니다.

갑옷 파괴 4 - 방깎 20%. 고려 해봄직 해요. 범위 넓어서 맞추기도 쉽고. 

1티어에 방깎이 붙는 다는게 좋은 거죠.


2) 2티어


넓은 타격 2 - 이미 넓기 때문에 그닥 필요성을 못느껴요

지진 5 - 방격에서 가장 중요한 트라이포드

방어준비 4 - PVE라면 써봄직해요. 10초간이나 15% 데미지를 감소시켜 줘서


3) 3티어

두번째 격동 3 - 이거 찍으시고 극 무력화 트리 밟으시는 분들 있는데..  효율은 그닥 안좋습니다.

중상 두 번 박아봐야 무력화 최상 수준이구요. 일단 방밀 배쉬에 비해 마나를 많이 먹습니다.  (대신 딜은 좀 더 나은)

이미 무력화 기술은 포화이기 때문에 이거 까지 넣기엔 좀 그래요


강습 2 - PVP 간혹 쓰시는 분들 있는데, 선딜이 느리고, 이거 굳이 안써도 방격 범위가 넓어서 맞아줘요

50% 증뎀은, 방격을 딜 보고 쓰는 기술은 아니구요.


14. 카운터 스피어 - 5점

몇 몇 상황 빼고는 항상 좋습니다. 단점은 범위가 매우 좁다는 거.  생존력, 카운터, 딜링, 무력화..

잘쓰면 잘쓸 수록 좋은 스킬. PVP에서도 중요,


1) 1티어

공격준비4 - 4초간 15% 증가인데.. PVP에선 좋아요.

단단한 갑옷 4 - 이미 카스 방어력이 100% 인데 이거 왜 쓰냐? 라는 분들 계시 겠지만.

이건 다단 히트 방어용입니다. 카스는 한 타 밖에 안막아줘요. 이거 까지 끼면

카스 뚫렸을 때 데미지를 줄여줍니다. 카스 쓰고 나서도, 잠깐 동안 피해감소가 적용 되기 떄문에

충분히 다단히트 다 데미지 감소 됩니다.

무력화 4 - 무력화 한 단계 업그레이드.. 완소입니다.


2) 2티어

빠른 준비 5 -  생존력을 크게 강화시켜 줍니다.. 단점은 마나와 딜..

강화된 일격 3 - 공격력 25%

약점 포착 4- 피해면역 상대 대상 40% 증감. (카스로 딜뽕 보시려면 이거 쓰시길)


3) 3티어

폭격창 4- 데미지, 무력화, + 가장 중요한 타격감이 너무 좋음. 1티어에 무력화 상을 찍으셨다면

폭격창 까지 찍으실 경우, 카스의 무력화는 최상이 됩니다.


뇌격창4 - PVP 스킬, 정말 카운터 스피어라는 이름에 맞게,  PVP 전세를 역전시킵니다.



# 폭격창 + 빠른준비는 비추천 합니다.. 12초쿨에 500마나 쓸 수는 없어요. 저도 써보고 손절


15. 넬라시아 - 5점

예전엔 안좋게 봤었는데, 요즘은,, 정말 좋게 보고 있는 기술.

넬라의 가장 큰 장점은 : 즉발과 팀원이 어디에 있건 적용이 됨.


1) 1티어

가벼운 발걸음 3 - 6초간 15%면 절대 나쁜 게 아님. 근데 문제는 워로드 자체가 이속이 별로 필요 없고

다른 트포를 무조건 찍어야 합니다.

마력조절 5 - 마나 900의 미친 소모를 감소하려면 무조건 찍어야 합니다.. 선택지 x

빠른 준비 3 -  쿨 10초 깎는 건데, 효율은 나쁘지 않으나,, 역시 마력 조절  무조건 찍어야 합니다.


2) 2티어

리더쉽 - 4 : 20% 공증.. 나름 좋습니다.

정화의함성 - 5 : 전직업 유일의 정화 스킬. 완소 특성

효과 유지 - 4 : 재평가 여지가 있음. 3- 1 트라이포드와의 시너지가 좋음


3) 3티어

효과 강화 3 : 뎀감 60%는 어마어마한 수치임. 뎀감은 가장 높은 것만 적용 되므로..

워로드가 실드 자체만 아이덴티티건, 증함이건, 바드 버프건 등 해서 수급할 수 있으면 효율이 매우 좋아질 것으로 예상됨. 지금 당장은 SO SO 함.

 

생존 4 : 오버워치 자리야 잘하시면 좋음


16. 스피어샷 - 4점

18초의 적당한 딜링기와, 적당한 유틸, 그냥 모든 게 무난함. 트포들도 다 쓸만하고.


1) 1티어

단단한 갑옷 3 - 나쁜 스킬은 아닌데, 굳이 쳐맞으면서 스피어샷을 써야 한다면, 자기 컨트롤을 바꿔 보는게.. 

날렵한 움직임 3- 공속 15%인데, 은근 체감 됩니다.

강인함 3 - PVP용 스킬. 어떻게 쓰냐는 손에 따라 다름.


2) 2티어

강화된 일격 3 - 잡몹 처리용 SO SO, 카던 용

약점 포착 4 - 보스 잡기용. 레이드는 무조건 이거.

관통 강화 4 - 언젠간 관통 레이드 몬스터도 나올 듯 하니..


3) 3티어

폭멸창 4 -  접근기 + 백어택 쉬움 + 빠름 + 데미지 전부 다 가지고 있는 기술.

필자는 매우 추천하는 기술. 백어택 각이 매우 잘나오는 기술인데 백어택 시 '중상' 정도의 무력화가 들어 갑니다.


근접 폭발 3 - 슈퍼차지 각인이 나와야 뭔가를 알듯. 확실한건 지금 당장은 폭멸창에 밀림


17. 버스터 캐논  - 5점

워로드의 딜은 거의 여기에 몰빵되어 있다고 보면 됨

무력화 : 최상

고폭탄 : 최최상

고폭탄 + 백어택 : 최최최상

딜 + 무력화 + 파괴 모두 완벽


1) 1티어 - 용도가 딱딱 나뉘어짐.

관통탄 4: PVP용

확산탄 4: 잡몹 처리용

고폭탄 5 : 레이드용 (파괴 +1은 덤) , + 무력화 더 붙음


2) 2티어 

정밀한 포격 4 - 솔직히 이거 무조건 써야함. PVP에서건, PVE 에서건.

확정된 공격 4-  레이드 잡을때, 몹이 이리 저리 돌아다니고 해서 정밀한 포격이 가끔 안맞는 경우가 생김.

어차피 워로드야 딜 구데기 이고, 워로드 딜 좀 약하게 넣는 다고 해서 1도 지장 없어요. 차라리

자세 잘 잡고 확정된 공격 + 백어택으로 최최최상의 무력화 잘박는게 팀에게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과충전 3 - 슈퍼차지 각인 이전까진 쓸 일 없음. 나도 아직 못써봤기에 평가 불가


3) 3티어

회전 포격 5 - 서머너가 광역딜이 좋다 마다 하는데, 이거 꺼낸 이상 서머너도 한 수 접고 들어가야 함.

카던 돌면서 이거보다 잡몹 잘 때려잡는 기술은 본 적 없어요. (워로드 V 정도?)

쿨감도 꿀입니다.

집중 포화 5 - 버캐 딜을 올려줍니다. 잡몹 잡을 거 아니면 무조건 이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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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해보면 워로드의 문제점은..


1) 극심한 마나..

스마게의 소모 마나 계산 공식이 너무 단순해요. 그냥 쿨타임에 비례하게 설계 되어 있습니다.

워로드가 특수한 게 아닙니다. 그냥 전 직업이 이래요. 따라서 워로드만, 마나소모를 줄이거나 늘리거나 할 수 없어요.

그렇다고 마나통을 늘리기엔, 이건 전사캐릭이라 그건 좀.. 안맞구요.


워로드는 선 후딜이 짧은편에, 기술 자체가 쿨감 트라이포드가 매우 많은 반면에

마나 소모는 그대로 가져 온다는 겁니다.

어떤 점에서는 쿨감 트라이포드를 강요하게 만들어요. 그게 효율이 너무 좋고,
쿨감을 해서 dps 를 올려야 정상적인 딜이 나오도록 설계 되었고, 그래야만 다은 직업의 딜 능력을

겨우겨우 따라가기라도 합니다..


워로드가 그냥 안 피하고 우직하니 막으며 지속딜 넣는게 컨셉이라면(당연히 지속딜 컨셉에 맞게 한 방 한 방 딜은 매우 약하죠), 당연히 타 직업 클래스보다 스킬 가동률이 높아 마나 소모가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게가 만들어 놓은 마나소비 공식이 워로드에겐 매우 비합리적입니다.


2) 딜 없는 스킬에, 딜 관련 트라이포드가 많다...

버캐에 추뎀 40% 붙은거랑, 방밀에 60% 붙은거.. 효율 차이가 어마어마 합니다.

방돌 안그래도 데미지 바닥 수준인 스킬에, 데미지 15% 증가 이딴 거 전혀 필요 없습니다. 

트라이포드가 너무 필요없는게 많아요..

워로드가 쌔봐야 타 직업군에 훨씬 못미칩니다.

타 직업에 추뎀 60% 붙은 거랑, 워로드에 추뎀 60% 붙은 거랑.. 같은 트라이포드인데도 효율 차이가 극심해요.

그냥 워로드는 캐릭 자체를 '노딜'로 잡았으면 극딜 스킬 제외 하곤 그냥 딜 증가 트라이포드 주지 마세요.

바드는 죄다 서포팅이나 유틸인데, 워로드는 서포팅&딜링 트라이포가 전부 애매하게 섞여서, 못쓰는 트라이포드만 양산하고 있습니다.


3) 현 레이드 시스템에 워로드가 좋은 거지, 워로드 성능이 좋은 건 아니다.

그냥 무력화 딜러를 필수적으로 만들기 위해, 레이드에 무력화를 필수불가결한 것으로 만들어 놨습니다.

2티어 떡상? 어느 정도는 이해 갑니다. 왜냐하면 무력화 안시키면 클리어가 불가능 하거든요. 파괴도 이해 합니다.

솔직히 무력화 좋은 건 인정합니다. 사실상 지금 딜 나오는 거 반토막이 되어도, 워로드는 여전히 레이드 잘 갑니다.

정화셔틀, 무력화 셔틀만 해주면 되니까요.


근데 타 컨텐츠는 진행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필드보스나, 카게 들어가서 뭘 해야할지 뻐끔뻐끔만 거리고 있으면 현타 찐하게 옵니다. 12월 12일에 다방면 컨텐츠의 직업간 영향력을 보신다고 하셨는데 레이드 제외하면 워로드가 타 컨텐츠에서 뭘 할 수 있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4) 결론 : 유틸형 워로드와 딜탱형 워로드를 구분 해야 한다.

트라이포드가 왜 있는 겁니까.. 유틸형 워로드, 딜탱형 워로드 서로 스위칭이 가능해야 합니다.

근데 지금 워로드는 그런게 전혀 아니거든요. 트라이포드가 그걸 전혀 지원하고 있지 않아요.

일단 직업 자체가 공격스킬이 부족합니다. 이동기 구리니 이동기를 두 개나 주고,

카운터 스킬 주고 하니.. 공격스킬이 부족해요. 이걸 트라이포드로 매울 수 있어야 하는데 전혀 못해주고 있어요.

워로드의 직업 전용 각인인 고독한 기사 각인은, 실드 게이지를 늘려주는 게 아니라, 데미지를 늘려주는 방식으로 나왔어야 합니다. 전장의 방패 성능 개선 하고, 전장의 방패로 파티 기여 하거나 OR 아니면 고독한 기사 각인 끼고 딜탱형 세팅 하고 다녀라. 이런 식으로요.


전 지금 당장의 극 무력화 워로드.. 맞는 방향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타 직업과의 무력화 기여도가 너무 우월하다는 느낌도 있구요. 이거 자체가 직업 컨셉이라는데, 어느 정도는 스마게가 이렇게 기획한 감도 있지만 좀 과하게 쎈 거 같아요. 딜은 좀 터무니 없이 낮다고 보구요. 유틸도 사실, 워로드 컨셉이 지원능력이 최상급인데,

그닥 유틸이 좋은지를 모르겠네요. 그냥 무력화 하나로 모든게 설명되는 직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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