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약속한 것처럼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우선 정리해보았습니다.

[1] 세맥타통 각인서(I, II, III)



(필요개수 20개/1개/1개)

내공 수치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지만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내공 수치가 30% 미만일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1-1) 세맥타통 효과의 발동 기준시간

현재는 스킬 발동 시의 내공 기준으로 효과가 발동됩니다.
예를 들어 내공이 10%일 때 원기옥을 사용하였다면
원기옥이 적중할 때의 내공이 30%이상이라도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로스트아크의 데미지 버프 적용 기준과는 다른 것으로
이제는 없어진 기공사 증명의 전장 - 승리의 문장 중 
내공을 모두 소모하는 시점에 사용한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되는 문장이 존재했었는데
세맥타통은 위 문장과 유사한 로직으로 발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2월 4일 수요일 패치 이후에도 같습니다.)

반대로 내공이 30%이상일 때 스킬을 사용하였으면
적중시의 내공이 30%미만이라도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1-2) 세맥타통 사용시 내공 틱당 회복량

툴팁 그대로입니다. 금강선공의 단계에 관계 없이
운기조식(금강현타)일 때의 회복량과 같습니다. 틱당 30, 초당 120가량 회복됩니다 (틱당 3%, 초당 12%)

1-3) 세맥타통 상시 적용 여부 

(11월 마지막주 수정)
업데이트 이후 11월 27일 각인 버그 관련 공지가 있으며
+ 적중시 내공이 아닌 발동시 내공 기준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버그 여부가 확실치 않으므로
버그 픽스 후 이 항목은 다시 업로드 하겠습니다.
현재는 90%이상 상시 적용 가능합니다.

1204 패치 후에도 여전히 상시 적용은 가능하지만 그 난이도가 상향되었습니다.
패치 후 자세한 내용은 아래 [2] 역천지체 각인서의
2-1) 역천지체와 세맥타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 세맥타통의 장점

금강선공의 단계와 무관하게 내공이 절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내공 관리를 전혀 하지 않고 쿨마다 스킬을 난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순보7을 채용한 스킬트리의 경우 자버프 공증3번 30%를 
내공 걱정 없이 쿨마다 바로바로 묻힐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pvp에서 운기조식 시간에 내공 부족으로 인해 콤보 자체를 넣을 수 없었던 단점이
해결되므로 증명의 전장 보정이 적용되지 않는 실마엘 상위 전장 등에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주 실마엘에서 사용해본 후 추가 후기 작성하겠습니다.

1-5) 세맥타통의 단점

각인 자체만 보면 단점이 없습니다.
문제는 이 세맥타통이 원한 또는 기습 자리에 들어가야한다는 것인데
레이드 기준 원한3과 비교했을 땐 5%p의 상시 피해차이는 물론
각성기에 세맥타통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기습 자리에 들어가야하는데 
내공 관리를 할 필요가 없어지고 일반스킬 기준 상시 적용될 수 있는 점에서
현재의 기습1보다는 수치상, 체감상 효율이 더 좋으나
기습2, 기습3이 나온다면 얘기가 달라질 것이므로 장래가 불투명한 점이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역천지체 각인서 (I, II, III)


(필요갯수 모두 1개)

금강선공 사용시 즉시 3단계로 진입하며, 금강선공 상태일 때 내공 회복속도가 200% 증가하고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추가로 (15/25/35)% 증가한다.

2-1) 역천지체와 세맥타통

역천지체의 내공회복속도 200% 증가는 세맥타통 효과 중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 회복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에 의해 적용되지 않습니다.
금강선공"의" 추가 내공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버그가 아니라 당연한 것입니다.

(아래는 11월 27일 수정내용)

위의 문장이 이중적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긴 하나 
11월 27일 스마게에선 
버그라고 명시해버렸습니다ㅜ
그럼 3단 기준 틱당 90 , 초당 180이 회복되는데 이전처럼 상시적용을 시키려면
상당한 내공 컨트롤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패치가 되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12월 4일 수정내용

 12월 4일 패치로 세맥타통과 역전지체를 동시에 이용할 경우
 금강선공 3단 상태에서 금강선공의 추가 내공회복 효과는 적용되지 않지만 
 역천지체 각인의 기본 내공회복량의 200% 효과는 적용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제 캐릭 기준 금강이 없는 상태 공속 117.7%, 쿨감 23.3% 인데 
 이 상태에서 3단 후 스킬 난사시 여전히 대부분의 딜링 스킬에  
 세맥타통 공증을 적용시킬 수 있긴 하지만
 순보와 스킬 순서를 잘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확실히 패치 이전보다는
 세맥과 역천 동시 사용의 난이도가 많이 높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세맥+역천시 3단에서 틱당 90, 초당 180이 회복됩니다. 이는 금강선공 2단 회복량보다 살짝 더 빠른 수치입니다.)

 1204 패치 후엔 사용하시는 스킬트리와 피지컬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이전처럼 합이 잘 맞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여전히 상시 적용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론 두가지 각인을 동시에 사용하며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2-2) 역천지체와 특화

역천지체의 피해량 증가효과는 특화 효율에 영향을 받긴 하나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특화가 높을 수록 35%에 금강선공 효과 증폭 비율만큼 더 증가됩니다.



특화 1800 + 역천지체 3단을 적용하였을 땐 추가피해 161.2%
특화 1373 + 역천지체 3단을 적용하였을 땐 추가피해 151.1%
특화 1373 + 역천지체 없이 3단을 적용하였을 땐 추가피해 100.1%

위처럼 특화에 따라 추가피해 효율에 영향을 받긴 하나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피해와 관련된 부분도 있지만
역천지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소위 현자타임이라 불리는 운기조식 시간 또한 최대한 줄여야하기
때문에 역천지체를 사용자의 고특화 세팅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특화 1000기준 운기조식 시간은 약 34초
특화 1300기준 운기조식 시간은 약 27초
특화 1800기준 운기조식 시간은 약 13초입니다.



2-3) 역천지체 + 세맥타통의 장점 그리고 원한 

결론부터 말하면 고스펙, 고특화 세팅에 활용을 잘 한다면
역천지체3+세맥타통3이 원한3+기습보다 딜 기댓값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물세트를 완성하였다면 돌과 재련효과에 따라
최대 특화 치명 950, 특화 1370, 신속 300의 세팅이 가능하고
펫특화+강특(특화 440증가) 사용시 현자타임 13초, 강특없이 사용시 현자타임 25초입니다. 
세맥타통과 같이 사용한다면 운기조식 시간이더라도 
내공무한 순보 등을 이용해 자버프를 계속 묻힌 상태에서 사이클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딜로스가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재련효과에 전체, 주력스킬 쿨타임 감소가 많이 붙어있는 점,
카이슈 각 페이즈를 포함한 대부분의 레이드가 강특 5번 사용 이전에 클리어되는 점,
또 원한 대신 사용할 경우 원한의 패널티인 20% 받는 피해 증가가 없어지기 때문에
팔찌 각인을 저주받은 인형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딜 각인으로는 원한과 기습 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만큼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12월04일 패치 이후 수정사항)
 1204 패치 이후 역천+세맥 운용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3단에서 내공 30%미만 유지에 자신이 없거나 캐릭 스펙이 낮다면 
 원한기습이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2-4) 역천지체의 단점

1,2,3단을 차례대로 키면서 상태이상, 피격이상을 무시할 수 있던 금강선공의 장점이 사라집니다.
또 고특화 세팅이 아니면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3단 타이밍을 잘못 잡을 경우 딜로스가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