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빵이
2019-11-23 01:42
조회: 52,802
추천: 27
세맥타통, 역천지체 간단 정리이전 글에서 약속한 것처럼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부분을 우선 정리해보았습니다. [1] 세맥타통 각인서(I, II, III) (필요개수 20개/1개/1개) 내공 수치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지만 금강선공 중 추가 내공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내공 수치가 30% 미만일시 적에게 주는 피해가 (5/10/15)% 증가한다. 1-1) 세맥타통 효과의 발동 기준시간 현재는 스킬 발동 시의 내공 기준으로 효과가 발동됩니다. 예를 들어 내공이 10%일 때 원기옥을 사용하였다면 원기옥이 적중할 때의 내공이 30%이상이라도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됩니다. 이는 일반적인 로스트아크의 데미지 버프 적용 기준과는 다른 것으로 이제는 없어진 기공사 증명의 전장 - 승리의 문장 중 내공을 모두 소모하는 시점에 사용한 스킬의 데미지가 증가되는 문장이 존재했었는데 세맥타통은 위 문장과 유사한 로직으로 발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12월 4일 수요일 패치 이후에도 같습니다.) 반대로 내공이 30%이상일 때 스킬을 사용하였으면 적중시의 내공이 30%미만이라도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1-2) 세맥타통 사용시 내공 틱당 회복량 툴팁 그대로입니다. 금강선공의 단계에 관계 없이 운기조식(금강현타)일 때의 회복량과 같습니다. 틱당 30, 초당 120가량 회복됩니다 (틱당 3%, 초당 12%) 1-3) 세맥타통 상시 적용 여부 1204 패치 후에도 여전히 상시 적용은 가능하지만 그 난이도가 상향되었습니다. 패치 후 자세한 내용은 아래 [2] 역천지체 각인서의 2-1) 역천지체와 세맥타통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4) 세맥타통의 장점 금강선공의 단계와 무관하게 내공이 절대 1 미만으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내공 관리를 전혀 하지 않고 쿨마다 스킬을 난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순보7을 채용한 스킬트리의 경우 자버프 공증3번 30%를 내공 걱정 없이 쿨마다 바로바로 묻힐 수 있기도 합니다. 또한 pvp에서 운기조식 시간에 내공 부족으로 인해 콤보 자체를 넣을 수 없었던 단점이 해결되므로 증명의 전장 보정이 적용되지 않는 실마엘 상위 전장 등에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주 실마엘에서 사용해본 후 추가 후기 작성하겠습니다. 1-5) 세맥타통의 단점 각인 자체만 보면 단점이 없습니다. 문제는 이 세맥타통이 원한 또는 기습 자리에 들어가야한다는 것인데 레이드 기준 원한3과 비교했을 땐 5%p의 상시 피해차이는 물론 각성기에 세맥타통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렇다면 기습 자리에 들어가야하는데 내공 관리를 할 필요가 없어지고 일반스킬 기준 상시 적용될 수 있는 점에서 현재의 기습1보다는 수치상, 체감상 효율이 더 좋으나 기습2, 기습3이 나온다면 얘기가 달라질 것이므로 장래가 불투명한 점이 단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역천지체 각인서 (I, II, III) (필요갯수 모두 1개) 금강선공 사용시 즉시 3단계로 진입하며, 금강선공 상태일 때 내공 회복속도가 200% 증가하고 피해량 증가 효과가 추가로 (15/25/35)% 증가한다. 2-1) 역천지체와 세맥타통 12월 4일 수정내용 12월 4일 패치로 세맥타통과 역전지체를 동시에 이용할 경우 금강선공 3단 상태에서 금강선공의 추가 내공회복 효과는 적용되지 않지만 역천지체 각인의 기본 내공회복량의 200% 효과는 적용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제 캐릭 기준 금강이 없는 상태 공속 117.7%, 쿨감 23.3% 인데 이 상태에서 3단 후 스킬 난사시 여전히 대부분의 딜링 스킬에 세맥타통 공증을 적용시킬 수 있긴 하지만 순보와 스킬 순서를 잘 활용해야 하기 때문에 확실히 패치 이전보다는 세맥과 역천 동시 사용의 난이도가 많이 높아진 것도 사실입니다. (세맥+역천시 3단에서 틱당 90, 초당 180이 회복됩니다. 이는 금강선공 2단 회복량보다 살짝 더 빠른 수치입니다.) 1204 패치 후엔 사용하시는 스킬트리와 피지컬에 따라 효율이 달라질 수 있기에 이전처럼 합이 잘 맞다고 말씀드리긴 어렵지만 여전히 상시 적용은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론 두가지 각인을 동시에 사용하며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2-2) 역천지체와 특화 역천지체의 피해량 증가효과는 특화 효율에 영향을 받긴 하나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특화가 높을 수록 35%에 금강선공 효과 증폭 비율만큼 더 증가됩니다. 특화 1800 + 역천지체 3단을 적용하였을 땐 추가피해 161.2% 특화 1373 + 역천지체 3단을 적용하였을 땐 추가피해 151.1% 특화 1373 + 역천지체 없이 3단을 적용하였을 땐 추가피해 100.1% 위처럼 특화에 따라 추가피해 효율에 영향을 받긴 하나 합연산으로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추가피해와 관련된 부분도 있지만 역천지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선 소위 현자타임이라 불리는 운기조식 시간 또한 최대한 줄여야하기 때문에 역천지체를 사용자의 고특화 세팅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특화 1000기준 운기조식 시간은 약 34초 특화 1300기준 운기조식 시간은 약 27초 특화 1800기준 운기조식 시간은 약 13초입니다. 2-3) 역천지체 + 세맥타통의 장점 그리고 원한 결론부터 말하면 고스펙, 고특화 세팅에 활용을 잘 한다면 역천지체3+세맥타통3이 원한3+기습보다 딜 기댓값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물세트를 완성하였다면 돌과 재련효과에 따라 최대 특화 치명 950, 특화 1370, 신속 300의 세팅이 가능하고 펫특화+강특(특화 440증가) 사용시 현자타임 13초, 강특없이 사용시 현자타임 25초입니다. 세맥타통과 같이 사용한다면 운기조식 시간이더라도 내공무한 순보 등을 이용해 자버프를 계속 묻힌 상태에서 사이클을 돌릴 수 있기 때문에 딜로스가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또한 재련효과에 전체, 주력스킬 쿨타임 감소가 많이 붙어있는 점, 카이슈 각 페이즈를 포함한 대부분의 레이드가 강특 5번 사용 이전에 클리어되는 점, 또 원한 대신 사용할 경우 원한의 패널티인 20% 받는 피해 증가가 없어지기 때문에 팔찌 각인을 저주받은 인형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딜 각인으로는 원한과 기습 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만큼 좋은 조합이라고 생각합니다. (12월04일 패치 이후 수정사항) 1204 패치 이후 역천+세맥 운용 난이도 상승으로 인해 3단에서 내공 30%미만 유지에 자신이 없거나 캐릭 스펙이 낮다면 원한기습이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2-4) 역천지체의 단점 1,2,3단을 차례대로 키면서 상태이상, 피격이상을 무시할 수 있던 금강선공의 장점이 사라집니다. 또 고특화 세팅이 아니면 효율이 급격하게 떨어지고 3단 타이밍을 잘못 잡을 경우 딜로스가 커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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