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직업 밸런스를 맞추는 방법이 뭐가 있을까?


직업들 간 성능 격차를 좁혀야지. 격차를 좁히는 방법은 뭐가 있을까?


쎈 직업을 너프시키던지, 약한 직업을 버프시켜주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특정 직업이 너무 강한 씹먼치킨이라 게임 시스템을 날로먹을 경우


예를 들면 타이탈을 1초컷 하는 직업이 있다 이런 경우 택하는 방법이고


후자는 모든 직업이 날먹 수준으로 강하진 않지만 특정 직업은 너무 약할 때


예를 들면 특정 직업이 강하지만 아무리 세봤자 주레 1인클을 할 정도는 아니다. 이럴 때 쓰는 방법이다. 


여기서 배바버기알 너프를 외치는 유저들이 병신인 이유?


주레가 너프됐다지만 여전히 판당 골드 떡칠해가며 스펙 맞춰야 깨는 현실인데


배바버알기가 암만 세봤자 주레 3인클 하는 수준도 아닌데 이새끼들을 너프시켜야 한다고 외치고있음.


왜? 나보다 센게 배알꼴리니까.


본인이 주레 못가는건 성능 탓이 아니라 단지 인식 탓이니까.


물론 얘네 말도 부분적으로 맞다. 호서디 조합으로 주레 깰 수 있다.


로아 밸런스 담당자가 낮술 거하게 잡수고 일하는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러나 약체직업도 숙련 4인팟 맞춰서 가면 주레 클리어 가능하게끔 만들어놨다.


하지만 얘네가 아무리 날고기어도 배바버기알보다 빠른 클탐은 절대 못낸다.


현 시점에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얘네는 딜 사이클 방식에 문제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걸러지는거고 배바버기알 조합만이 각광받는거다.


그럼 배바버기알 조합만 맞추면 주레 무조건 깨나? 한놈이라도 스펙 안맞추거나 병신이면 못깬다.


병신 기공 한놈보다는 숙련 호크가 낫다. 직업 간 격차가 병신기공이 숙련호크보다 나을정도로 심하지는 않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제 여명 한사발 들이키고 정신차린 밸런스 담당자가 건드려야 할 게 뭘까?


강한 직업군 너프가 아니라 약체직업군 스킬 리메이크다. 뻔한 결론이지만 오직 이것만이 답이다.


시너지 괜찮은 스킬인데 딜은 병신인 스킬이 있다? 딜 높여라. 대신 안쓰이는 사장된 스킬은 너프하던지. 아무도 불만 없다.


병신같이 선딜후딜 길어서 못쓰는 스킬들은 즉시발동되게 바꿔주고.


이동기가 부족해서 생존력이 딸리는 직업은 방어력 올려주고.


직업 컨셉과 안맞는데요? 졷까는 소리 그만해라. 지금 로아는 직업 컨셉따위 우주로 날려보낸지 오래다.


순식간에 적을 타격한 뒤 화려한 공중 콤보를 이어가는 컨셉인 배마는 오직 버프만 보고 데려가는 버프 머신이 됐고


대상과의 거리에 따라 알맞은 스탠스로 바꿔가며 스타일리쉬하게 전투하는 데헌은 샷건만 뻥뻥 쏘는 개복치 근딜러가 됐고


서머너는 패드립만 잘하는 직업, 인파는 말보다 빠른 직업블래는 광대가 됐다.


이런 상황에서 법사는 원딜이니까 물몸으로, 전사는 묵직해야하니까 선딜후딜 길게,


무도가는 빠르게 치고빠져야하니까 이동기 많게, 하지만 근딜이니까 방어력도 높게


이런 직업 컨셉 고집하다 보면 밸런스는 우주로 간다.


밸런스 담당자도 직업 컨셉과 밸런스를 동시에 잡는 방법따위 없다는걸 이미 몇년 전에 깨달았을거다.


이런 상황에서 약체직업들 단순히 시너지 꼴랑 5% 추가해놓고 자 니네 시너지 좋아하지? 옛다 받아라ㅎㅎ


이런 조삼모사식 패치를 하니까 더 괘씸한거다.


이제 병신패치는 그만하고 대대적인 스킬 리메이크가 필요하다.


유저들은 이걸 외쳐야 하는데 배바버기알 너프해라 이딴 말이나 인벤에 쳐하고 있으니


밸런스 담당자는 유저 말도 수용해야하고 점점 패치는 산으로 가는거다.


출저 : http://m.dcinside.com/board/lostark/1339060


ㄱㅊ은 글인거 같아 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