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20.01.24)
구원자+이치몬지 셋팅에서 착용 장비에 따른 사냥 비교영상도 올립니다.
추천드리는것은 저주 반지정도까지는 셋팅이 된 이후에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모순 가격이 올라도 너무 오른것같아 이치몬지를 들고 사이러스 킬까지 테스트해봤습니다.
불가능한건 아니지만 다른 피해를 올려주는 장비들이 부족할경우 dps가 부족할것으로 보이며, 패시브를 딜 위주로 갈경우 모순보다는 상시 피해량이 부족해 끔살당하는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체력 위주의 패시브 노드 셋팅을 해주시고 나머지 아이템들을 갖춘 상태에서 사용해주세요.(페룰갑, 리슬라사 감개, 와쳐주얼 등)









안녕하세요 게임하는 연구원입니다.
이번리그에서 꿰뚫기 사이클론 슬레이어를 하면서 양손으로 시작해서 쌍수로까지 오게되었고
어떻게하면 더 강하게 될 수 있을지 그리고 더 안전하게 될 수 있는지 분석하며 연구하다보니 
적어도 가이드를 한번 쓸만한 결과가 나와서 글을 올립니다.
설명을 들으면서 보시려면 영상 참고해주세요


정보의 기준은 poe 위키 입니다.

위키에 꿰뚫기를 찾아보면 

When a hit applies impale to a target, 10% of that hit's physical damage is recorded before any damage mitigation is applied.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즉 꿰뚫기로 기록되는 피해량은 적이 받는 피해 증감이 고려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적에게 적용되는 저주같은 옵션은 꿰뚫기 기록딜에 영향을 주지않고 플레이어의 피해 증감 옵션만이 적용됩니다. 예를들면 콘도의 자부심의 옵션인 출혈중인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같은 옵션은 적용되지만 취약성이 가지고 있는 옵션인 저주받은 적이 받는 물리 피해 증가 옵션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꿰뚫기를 포함한 dps를 정확하게 확인하기 위해선 모든 저주와 적이 받는 피해 증감 옵션을 해제한 후의 평균 피해량(pob로 봤을때 dps가 아니라 average damage입니다)을 사용해 꿰뚫기 딜을 계산해야합니다.


꿰뚫기 효과가 증가하면 꿰뚫기로 기록되는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제 캐릭터의 경우 꿰뚫기 효과는 109% 증가하게 되고 따라서 꿰뚫기 기록피해량의 계산은

(적이 받는 피해 증감을 해제한 평균 피해량(이하 A로 표기)*0.1+A*0.1*1.09)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깊은 심연은 캐릭터가 받는 물리 피해가 40~50% 증가하지만 딜을 30%가량 올려줍니다. 가격에 비해 공격력을 매우 높여줍니다. 단 호저같은 적을 만나면 안그래도 아픈 호저의 가시가 더 아파집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보스전 돌입할때 드보토에서 깊은 심연으로 바꿔 껴주는게 좋습니다. 사클은 왠만하면 어중간하게 생존을 챙기는것보다 딜찍누를 하는게 더 생존률이 높습니다. 패턴이 나오기도 전에 보스를 죽이면 제가 죽을일이 없습니다.

참고로 받는 '물리'피해가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물리딜을 안하는 적에게는 패널티가 없습니다.

예를들어 엘더 같은 적은 대부분의 피해가 냉기 피해이기때문에 패널티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드보토의 헌신은 일반 물리피해 감소가 있지만 공속증가가 있어 사실상 딜 감소는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르게 보면 투구로 인한 딜 증가는 없는 셈인거죠. 하지만 카오스 저항 증가와 이속 증가라는 꿀옵션이 있습니다.
물론 보스전에서는 저걸 끼고 가는것보다 그냥 깊은심연을 끼고 딜을 높이는게 생존률을 더 높여줍니다.
단, 쌍수에서는 민첩이 높게 필요하므로 패시브와 아이템에서 스탯을 충분히 챙기지 못하셨다면 이걸 사용하시는편이 좋습니다.

레어 투구의 경우 생명력 최대치와 주변의 적이 받는 물리 피해 증가 옵션을 사용해주세요. 접미가 하나 비어있다면 더 좋습니다. (차후 페룰갑을 사용해 고양이의 위상을 넣을 수 있습니다.)

투구의 인챈트는 피와 모래의 버프효과 40%증가>회오리 바람의 공격 속도 15%>회오리 바람의 피해 40% 순서로 dps를 많이 올려줍니다. 
단, 피와 모래의 버프효과 증가는 피의 태새를 한 상태에서만 dps 상승이 이루어지며, 공속 증가는 피의 태세가 아니여도 dps를 올려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가격은 공속이 피와모래보다 훨씬 높으니 왠만하면 피와 모래 사용하세요. dps 증가는 대략 피와모래 5.2%, 공속 4.9~4.1%, 피해: 4.6%



레어 투구의 경우 생명력 최대치와 주변의 적이 받는 물리 피해 증가 옵션을 사용해주세요. 접미가 하나 비어있다면 더 좋습니다. (차후 페룰갑을 사용해 고양이의 위상을 넣을 수 있습니다.)

갑옷에서 저항을 가져올 필요가 없다면 페룰의 모피를 쓰는것도 좋습니다.

페룰의 모피를 사용하고 고양이의 위상을 쓰면 딜을 매우 올릴 수 있습니다.

단 그렇게 될 경우 반지 2개, 목걸이에서 집중 유지 기술의 마나 소모 감소를 크래프팅 해주셔야 합니다. 반지 두쪽에 할 경우 -6이 되어서 싸클이 마나를 2씩 소모하고 목걸이까지 해줘야 마나소모가 사라집니다. (마나재생이 높고 마나 흡수 옵션을 챙기셨다면 2부위에서만 마나 감소를 챙겨주셔도 사용가능합니다.)
아니면 목걸이에 호박색+보라색+은색 성유작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집중 유지 스킬의 마나 소모 감소 패시브)

암징반지 생각보다 너무 비쌉니다. 이번 시즌은 전반적으로 저항이 조금이라도 갖춰지면 템 가격이 매우 올라가는 느낌이네요.
자본이 부족하시면 저처럼 그냥 단일저항 반지에다가 생명력 최대치와 암징이 같이 있는걸 쓰시는것도 괜찮습니다.

나머지 반지 한쪽은 생명력 최대치와 저항 2개를 챙기시고 접두 하나는 비워두세요 (공격 물리 피해 추가 또는 마나감소 크래프팅)


학살심장에 모든 원소저항도 붙어있고 피해증가, 모든 능력치 상승이 있어 왠만하면 학살심장 쓰는편이 좋습니다.
특히 쌍수로 전향할경우 요구민첩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학살심장 없이는 스탯이 모자를 수 있습니다.

레어 목걸이는 치명타 피해 배율과 물피추가 붙어있고 생명력과 저하이 붙어있는걸 쓰시면 됩니다. 베이스는 오닉스 목걸이나 청금석 목걸이를(양손) 쌍수는 민첩이 부족할 수 있으니 비취 목걸이를 사용해주세요.
왠만하면 학살심장을 사용하시는편이 스탯도 크게 부족하지 않고 좋습니다.


신발은 이속 크래프팅으로 20~24%까지 붙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속 20%인거 사느리 차라리 접두 빈 장화를 쓰시는게 나아요
자본 상황에 맞춰 구매해주시면 됩니다. 꼭 두 가지 색 장화를 쓰실필요도 없어요.생명력 높고 저항이 준수한데 이속이 30%이거나 이속이 없고 접두가 빈 매물이 있다. 그러면 사시는게 좋습니다.


신발과 마찬가지로 꼭 가시장갑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사이러스전에서는 그냥 화저랑 카저 딸린 일반 장갑 씁니다. 자본 상황에 맞춰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허리띠도 자신의 자본 상황에 맞춰 사용하시되 왠만하면 심연허리띠가 낫습니다.

리슬라사의 감개는 pob에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dps를 꽤나 올려줍니다.
dps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무기의 피해량이 a ~ b라고 하고, 리슬라사 허리띠의 최소 피해량 감폭률을 x%, 최대 피해량 증폭률을 y%라고 했을때 리슬라사의 허리띠가 적용될때의 실제 피해량은 (a-(a*x))~(b+(b*y))입니다.

예를들어 주 무기 피해량이 13700~28647이고 리슬라사의 허리띠가 최소피해 42% 감폭, 최대피해 44% 증폭이라면 실제 주무기 피해량은 (13700-(13700*0.42))~(28647+(28647*0.44))으로 7946~41251.68이 됩니다.

이때 평균 피해량의 계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소 피해량과 최대 피해량의 평균을 A, 치명타 피해 배율을 B, 치명타 확률을 C라고 했을때

(A*(1-C))+(A*B*C)입니다. 

이 계산을 주무기와 보조무기에 적용을시키고 주무기의 평균피해량과 보조무기의 평균피해량의 평균이 실제 평균 피해량이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평균피해량을 계산하시면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리슬라사의 허리띠를 사용하시게된다면 

dps가 약 18~21%정도 증가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치명타 피해 배율 49% 증가는 버릴 수 없는 옵션입니다. 왠만하면 사용해주세요.

레어주얼에서 챙길 수 있는 각 옵션들의 dps에 영향을 주는 수치입니다.
치명타 피해 배율이 가장 효율이 높으며, 공속 증가는 캐릭터마다 적용수치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왠만하면 주얼에서는 최대 생명력과 카오스 저항은 챙겨주세요.
쌍수에서는 체질의 근처 생명력 노드까지 전부 할당하기때문에 굳이 희망의 실타래를 사용하지 않지만 양손의 경우 체질을 가는 길목 옆에 있는 주얼자리에 희망의 실타래 넓은 반경을 사용하여 체질을 할당해주세요.

군단주얼은 자본이 괜찮으면 사용하세요. 위협의 경우 각성한 근접 물리 피해 보조를 사용한다면 굳이 군단주얼에서 챙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각성 근물피를 쓰시면 위협 대신 덥뎀이나 치피배, 근물피등을 채택해주세요.

감시자의 눈 주얼을 사용하신다면 자부심 사용 시 꿰뚫기 2회 추가 옵션을 사용해주세요. dps 13~14%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저자본에서는 다가온 최후 5링크 6홈을 사용해주세요. 6링크는 가격이 있어 굳이 갈필요가 없습니다.
5링과 6링의 차이는 정밀함을 계몽보조와 연결해 여유 마나량을 늘려 정밀함의 레벨을 더 높일 수 있다는것입니다.

감전 뻥딜 없이 계산한것으로 감전을 고려한다면 피해량은 더 늘어날 것입니다. 다만 아직 상태이상 임계치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없어 일부러 고려하지 않은 상태로 계산했습니다.

순서를 꼭 지킬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상황에 맞춰 투자해주세요.


무기를 굳이 6링크로 가지 않는 이유는 정밀함을 따로 떼서 써도 정밀함의 레벨을 약간 낮게 가져갈뿐 충분히 마나를 맞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포지 6링과 6링이 아닌것의 가격 차이는 다른 장비를 2개정도 맞출 수 있을수준의 차이이므로 그냥 저링크에 옵션 괜찮은걸로 사서 보석상인의 손길과 쥬얼러 350개를 써 5링 6홈으로 사용하세요. 딜차이는 크게 안나는데 자본차이는 엄청납니다.

취약성 레벨을 20으로 가져간것은 어차피 바알 용암방패를 사용하지 않아 스킬칸 하나가 남고 저주를 수동적으로 시전하느리 셀프캐스팅을 해서 능동적으로 사용하려고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특히 사이러스 같은 보스는 애초에 맞으면 너무 아프니 cwdt를 터트리기가 어렵더라구요. 만약 cwdt에 맞추시려면 레벨 10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마나가 부족하시면 취약성의 레벨을 조절해주세요)

또한 응징이 가지고 있는 적이 가지는 총 물리 피해 감소를 줄이는 기능은 다른 저항을 깎는 저주들처럼 -값까지 내릴수가 없습니다. 0까지 내리는게 끝이에요. 따라서 딜을 올릴수 있는 방법은 저주를 건 적에게 근접공격으로 맞을때입니다. 근접공격을 하지않는 적에겐 의미가 없죠. 이미 스킬젬과 패시브에서 약 55%의 물리 피해 감소를 줄이는 효과가 있으니 굳이 추가할 이유는 없습니다.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를 위한 지능이 아까우시다면 근접전투 보조를 추천합니다. 단 근접전투보조는 적과 근접해야 dps 상승이 이루어지므로 컨트롤에 보다 신경쓰셔야합니다.

별다른 말이 필요없습니다. 딜 2배 뿐만이 아니라 딜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분신은 딜을 해주는 경우가 생겨 딜로스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지금은 가격이 16.5~17엑잘 선이네요.


모순은 가격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현재 저 옵션을 적용하면 최소 33엑잘~40엑잘 선입니다.
보박검을 사용하려면 최소 물리 dps 480 이상인것을 사용해주세요. 그래야 모순보다 피해량이 높아집니다.
이제 가격이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왔으니 가격을 비교해보시면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모순 옵션을 타협해서 사용하시려면 물리 피해 86%이상, 공격속도 13% 이상 퀄리티 13% 이상인것으로 사용해주세요.
현재 기준 25엑잘정도 합니다. dps 4.5% 정도 차이납니다.
만약 자본이 모자르시다면 일단은 양손으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쌍수는 왠만하면 양손 하시다가 이후에 전향해주세요. 어차피 후회의 오브로 돌릴것이기 때문에 굳이 투자순서는 적지 않았습니다.

선대 수호자에 무자비보조 대신 화염 피해 추가를 넣어 잿더미 단지의 점화된 적에게 주는 피해 10% 증가를 챙길 수 있을것 같습니다. 어차피 선대 수호자와 바알 선대 대전사를 뽑을때는 일반적으로 보스전에서 사용하고, 보스한테 무자비보조로 인한 기절이 생각보다 안터지는 것 같아 바꿔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플라스크는 출혈 면역 생명력 플라스크,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저주 면역 또는 공속 증가), 수은 물약(냉각 면역), 사자후 물약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주시고, 자본 상황에 따라 잿더미 단지(치명타 확률 증가 옵션)나 병에 담긴 믿음을 사용해주세요.
잿더미 단지는 dps 9.3~10.2% 상승, 병믿은 12.5~16.5% 상승됩니다.
가격은 잿더미 단지는 135~2엑잘, 병믿은 14.4~20엑잘 입니다.

정말 최소 조건만 갖춘다면 아무 6링갑에 반지2개, 목걸이에다가 마나 감소 크래프팅을 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가온 최후+6링갑+깊은심연+학살심장+사자후물약에다가 70레벨대의 패시브를 가지고 아무 레어장비들로 갖춘다고 해도 꿰뚫기 풀중첩일때 dps는 501만이 나옵니다.



만약 제가 놓친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제보는 언제든 감사합니다 ㅎㅎ

가이드가 도움이 되었다면 유튜브 채널도 구독 많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