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글  : https://tobebetter32.tistory.com/48

스킬블록은 아인하사드 사제에게서 살 수 없고 잉크를 구매한 뒤에 제작해야 합니다.

습득 후에 상세보기로 보면 스킬블록 확률이 1%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희귀등급 계승자의서 스킬블록I

스킬데미지를 확률적으로 반감시킵니다. 여기서 반감이라는 단어는 절반으로 줄어듬이란 뜻을가진 단어입니다.

이 설명을 보고 느낀 점은 이렇습니다. 최종데미지의 절반을 감소시켜주는건가 그럼 사기인데 희귀등급으로 줬을리가 없을텐데 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최종데미지를 반감시켜주지 않습니다.

반감되는 데미지는 일명 스킬계수라고 알려져있는 스킬의 랜덤값입니다. 기존에 실험 한 적이 있는 무기막기와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공격시, 방어자의 무기막기가 성공했을 경우에 공격자의 무기데미지의 절반값이 최종데미지에서 차감됩니다. 예를들어 공격자의 무기데미지가 40이고 해당공격이 최종적으로 300의 데미지를 준다면 무기데미지의 절반인 20이 차감된 280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스킬블록도 같은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스킬의 데미지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킬의 등급에 따라 최소데미지와 구간폭이 존재합니다.

높은 등급의 스킬일수록 더욱 높은 최소데미지와 넓은 구간폭을 가지게 됩니다.

스킬블록이 성공하게되면 해당 스킬 최대값을 반감시킵니다. 스킬설명에서 반감시키는 스킬데미지가 바로 이부분입니다.

기존대로라면 랜덤으로 정해진 스킬데미지를 스킬데미지 증폭등과 같은 계산식에 의해 최종데미지가 계산됩니다. 증폭이 계산되기 이전에 스킬데미지를 반감시켰더라면 많은양의 데미지 감소를 체감할 수 있겠지만 모든 데미지 계산이 끝난뒤에 블록성공여부에 따라 최종데미지에서 스킬데미지의 최대값의 절반을 뺄 뿐입니다.


● PVP

활클래스의 파워샷, 이도류의 소닉슬래시 스킬을 실험했습니다.

파워샷을 사용했을 때의 실험결과입니다.

평균데미지는 162.2가 기록됬고 스킬블록으로 생각되는 데미지가 121였습니다.

캐릭터간 더블공격,저항차이로 인해 더블은 발생하지 않으며 치명타가 발생한 최대데미지는 209,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은 일반적인 데미지는 151에서 179사이에서 기록되었습니다.

평균데미지와 스킬블록시 데미지의 차이는 약 40정도입니다.

앞서 설명드린대로라면 이는 스킬 최대값의 절반, 따라서 파워샷의 최대값은 2배인 80정도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았던 데미지의 폭은 28(179-151)입니다. 이는 스킬데미지 증폭등이 계산된 결과값으로 약 25정도로 계산한다면 파워샷의 최소값은 55부터 최대 80의 데미지구간을 갖는다라고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 정리

스킬블록이 성공했을 때, 최종데미지에서 스킬에 설정된 최대값의 절반을 감소시킵니다.

ex) 궁수의 파워샷의 스킬랜덤값은 55~80, 최종데미지가 200이라면 최종데미지에서 40(80/2)이 감소되어 160이 들어오게됩니다.


● PVE

실렌의 봉인에서 스킬을 사용하는 파멸의 정예기사에게 20분에 걸쳐 맞아보았습니다.

20분동안 스킬은 73회 사용하였습니다. 제 스킬블록 확률 1%를 감안한다면 한번도 발동안할수도 있었지만 데미지를 체크해본결과 3회가 발동했습니다.

평균적으로 123.2의 데미지를 받았고 스킬블록이 발동했을 것으로 확인된 데미지는 80과 81이었습니다. 해당 데미지를 제외한 최소데미지는 115였고 최대데미지는 133이었습니다. 치명타저항을 맞춰서 몬스터에게 치명타는 맞지 않는 세팅입니다. 스킬블록의 효과로 평균데미지보다 약 40의 데미지가 감소했습니다.

상당한 양의 데미지감소였지만 문제는 빈도입니다. 쉬지않고 1분동안의 공격에서 약 4~5회밖에 사용하지 않는 스킬공격일뿐더러 그 확률또한 1%로 매우 낮아서 일반 사냥에서의 효율은 기대할수 없을 것 같습니다.


●결론

현재로서는 스킬블록을 올릴수 있는 방법이 희귀, 영웅등급의 계승자스킬과 에라토네 각성의 특수스킬 2단을 뚫는 방법뿐이라 이 모든 것을 합친다면 효율 기대할 수 있겠지만 사냥을 위해 희귀등급만 배울예정이라면 다른 계승자 스킬을 알아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