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크기 선택 가이드 : MS 윈도우 기준

모니터는 무조건 인치수가 크다고 좋은것이 아니며 작업공간의 거리와 폰트 가독성이 가장 중요하다.
(작업자 눈과 모니터의 거리 50cm 정도가 적당하며, 이 거리에서 폰트 읽는데 불편함이 없어야 한다)
(본인은 24인치를 쓰며 거의1m정도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인치와 픽셀피치의 크기를 고려해 최적의 해상도를 찾는것이 목적이며,
오버사이즈,스몰사이즈에 대한 눈과 뇌의 강제적응성은 논외로 한다.

요즘 인터넷 커뮤니티 보면 밑도 끝도 없이 무조건 4K가 좋다고 추천하는데, 팔랑귀 되는것은 금물.
(게임전용이라면 4k시스템은 매우 좋다고 하는데..게임을 안하니 패스)



데스크탑 기준으로 분류(PC작업)

FHD->QHD->UHD로 해상도 업 하면 단순히 작업 영역이 넓어지는 것이다.
(이것을 화질향상이라는 측면으로 이야기 하기도 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므로 논외로 한다.)



FHD 23인치 : 폰트가 살짝 작아 보이나 사용에 큰 지장없음 (책상의 폭이 좁을 경우 선택)

FHD 24~27인치 : FHD는 24인치가 가장 최적이며,27인치를 넘어가면 폰트의 가독성이 크므로 27인치를 마지노선으로 잡아야 한다.

QHD : 27~32인치, 파노라마 모니터(시네마 모니터)
32인치의 폰트크기는 24인치와 동일한 느낌이므로 작업 영역을 넓게 사용하고자 할경우 적합한 선택이다.
(시력 나쁜분은 32인치의 폰트가 작아서 불편하다고 한다..이분들은 오히려 27인치 쓰는게 나음)

UHD(4k) : 32인치 이상, 파노라마 모니터 (40인치 급은 책상에 올려두고 작업하기 불편하므로 신중히 결정)
화면이 넓어지는 관계로 상대적으로 폰트가 작아져 가독에 불편할수 있다.시력이 낮은분은 매장에서 직접 확인을 해보고 결정해야 한다.
윈도8.1 이후부터 DPI 스케일링을 이용하면 가독성을 사용자가 원하는 수준으로 조정할수 있다.
DPI스케일링에 관한 내용은 하단에 설명한다.
40인치를 넘어가는 UHD는 작업용이 아니라 감상용,모니터링용,엔터테이먼트 즐기는 용이다.
(100인치급을 작업용으로 셋팅할수 있으나 고비용과 넓은 공간이 필요)


커브드 모니터 : 27~32인치 ,40인치대
좌우 모서리에서 중앙으로 모이는 꼭지점이 작업에 적합한 거리이므로,인치가 작으면 불편하다.
작은 사이즈에 커브드 모니터면 오히려 왜곡이 보이고 이 왜곡을 피하기 위해서는 눈과 모니터를 매우 가깝게 사용해야 한다.
실제 32~40인치대에서 주력으로 생산된다.(27인치급 커브드는 매장에서 직접 시연후 결정)
40인치 이하는 데스크탑 용도외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불편한 단점이 있을듯 싶다.


노트북 15인치의 적정 해상도
15인치에 1920x1080을 선택하면 폰트가 작아서 매우 피곤하다.
넓은 화면을 필요로 하면 1920x1080을 선택해야 하지만,
눈의 건강을 생각한다면 1600x900 급이나 1336x768 급을 선택하는게 좋다.

15인치 이하에서는 1920x1080 은 일반적인 사용에 무리가 있으므로 선택하면 낭패를 볼수 있다.
(DPI스케일링을 이용하면 배율을 높여서 깨알폰트를 극복할수 있다.)


마의 27인치 :
27인치는 FHD 해상도의 마지막 크기이자, QHD 해상도의 시작점이라 매우 애매한 경계예 있는 사이즈이며 ,
사용자마다 호불호 의견이 전부 제각각이다. 매장에서 직접 확인후 결정해야 한다.



용어 설명

FHD : 1920x1080
QHD : 가로픽셀 2560 급
UHD(4k) : 가로픽셀 3000 이상~4000급

K는 가로축의 픽셀수를 뜻하며 1920(FHD)픽셀이면 2k , 4000픽셀이면 4k이다
(최근에는 가로축 사이즈와 K를 일치하여 표기하기도 한다. 2700픽셀 ->2.7k)

사진의 화소로 따지면 FHD는 2백만화소, 4k는 8백만화소 이다.
4K는 FHD의 4배의 용량이 되므로 그래픽카드 살때 메모리용량을 따져야 한다.



* DPI 스케일링 8k까지 지원 : 맥OS X처럼 윈도 8.1 부터는 해상도의 크기에 비례해서 폰트크기를 키워 가독성을 높일수 있다고 하지만 MS용 제품군에서만 확실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참조
http://eslife.tistory.com/679
http://simplenote.me/2013/06/30/windows-8-1%EC%97%90%EC%84%9C%EC%9D%98-high-dpi-%EC%A7%80%EC%9B%90/
http://pureinfotech.com/2014/09/19/windows-9-8k-resolution-support-better-high-dpi-scaling/


* DPI스케일링 효과는?
넓은 모니터에서의 DPI 스케일링이 궁금해 32인치 QHD를 구입한 지인집에 놀러가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텍스트의 확대율을 높여도 흐림이나 깨짐이 없이 매우 좋았다.
모든 프로그램들에서 호환되는것은 아니나 효과는 분명하므로 사용할만 하다.
스케일링은 텍스트 확대율만큼 모든 곳에서 비율이 균등하게 확대된다.
그러므로 비트맵 이미지들의 질은 약간 떨어지게 된다.(작은 이미지를 크게 돋보기로 확대한다고 할까..)

결과적으로,넓은 화면에서 작은 폰트를 크게 보기 위해 강제적으로 24~27인치 처럼 사용하게 되버리는데,
이러면 QHD,4k 사는 의미가 없어져 버린다.
작은 인치에서도 작은폰트를 크게 보기위해 스케일링 하면 역시 4k 사는 의미가 없다.

시력 나쁜분은 그냥 27인치+FHD 선택을 추천한다.(넓은 작업영역을 필요로 하면 동제품 27인치 두개를 사면 된다)
(개인적 판단으로 영상작업자들에게 DPI스케일링 비추한다.)


DPI스케일링 작동법:
전용 메뉴가 있는게 아니라 "디스플레이 속성"메뉴에서 폰트 비율을 조정하면 된다.

모든설정-시스템-텍스트크기 조정
모든설정-시스템-디스플레이-고급디스플레이-텍스트및기타 - 사용자 지정 배율수준으로 조정


그래픽카드의 메모리와 해상도

FHD:  그래픽카드 메모리 용량 : 512k~1G
4K :   그래픽카드 메모리 용량 : 2G 이상, 게임전용은 4G 추천, (FHD 메모리량의 2배~4배가 필요)




TV용 모니터 크기 선택 기준


TV는 도트(픽셀)의 크기와 시청 몰입감을 기준으로 개발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TV는 도트가 보이지 않는 거리가 최적의 시청거리다.
해상도에 따른 몰입감을 기본으로 FHD,4K,8K가 개발되고 있다.
인치가 크다고 무조건 멀리서 보는것은 개발원칙과 설계에 맞지 않는다.
(TV는 멀리서 봐야 한다는 각인은 과거의 낮은 기술때문에 생긴것이다.)


브라운관TV (SD 해상도) :
- 도트가 안보이는 거리가 최적, 가급적 멀리서 보는게 좋음
- 거리가 가까우면 도트가 보이므로 해상도가 떨어지고 시력저하 (가까이서 보면 엄마에게 등짝 스매싱 당하는 대표적인 TV)


FHD :
- 역시 도트가 안보이는 거리가 최적의 시청거리다.
- 인치수가 작을수록 가까이서 , 인치수가 클수록 멀리서 시청해야 한다.
 (FHD는 2백만 화소의 영상이므로 인치가 클수록 영상의 디테일이 떨어져 자글자글함을 보게 된다.)
- TV용 FHD는 40인치대가 적정 해상도이며 50인치를 넘어갈 경우 도트가 보여서 해상도가 떨어지는것처럼 보인다.


HD :
- 1336x768 급의 해상도로 나오는 TV이며 가격이 저렴하다.
- 해상도가 낮아 화질이 떨어지므로 도트가 보인다.가정에서는 40인치 이하로 선택(32인치가 적당) ​
- 시청거리는 상관이 없다,걍 눈이 편한 거리를 선택하면 된다. (어느 거리에서 보든간에 질이 떨어지는것을 느끼므로)
- 큰 화면이 필요한 업소나 매장용으로 적합하다.(가성비)


UHD(4K) :
- UHD는 오히려 시청거리는 더 짧아져야 한다.
- UHD는 인치가 클수록 멀리서 보는게 아니고, 화면이 눈에 가득차는 거리에서 보는게 좋다.
- 8백만 화소의 영상을 보는것이므로 가까워도  디테일은 동일하게 보이고 도트나 픽셀도 보이지 않는다.
  극장의 로얄석처럼 화면이 한눈에 꽉차는 몰입감이 높은 거리,또는 그보다 약간 더 멀리서 보는게 좋다.
 (삼성디지털프라자,LG베스트샵에서 UHD 100인치급 체험해보면 가까이서 보는게 훨씬 좋다는것을 느낄 것이다)


8K (3천만 화소):
- 진짜 미친 해상도이다..일본은 지금 기술 개발 완료하고 시험방송 준비중이다.
- 대부분의 디지털 사진은 아직도 2천만 화소대(5K~6K)에서 안주하고 있다. -0-


TV : FHD소스를  UHD로 보면 화질 좋나요?

- FHD소스를 UHD로 보게 되면 품질 떨어지는것을 느낌.(작은 영상을 크게 늘려서 보므로)
- UHD소스를 FHD로 보면 품질은 동일함.(큰 영상을 줄여서 보므로)

TV : UHD소스의 품질을 좌우하는 요인
-  IPTV사의 낮은 비트레이트 송출 (구린화질), 업체별로 인코딩 품질이 다른듯하다(올레,b티비,유뿔등 의견이 분분)
-  FHD소스를 업스케일링한 가짜 UHD (구린화질)
- 공중파 안테나를 연결해서 UHD로 촬영한 소스를 보는게 최고의 품질을 볼수 있음
- 요즘은 TV자체에서 구현한 업스케일링 기술이 좋아서 FHD소스도 깨끗하게 볼수 있다고 한다

출처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strike&logNo=220601489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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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카드 메모리 땜시 검색하다 찾은건데

정리가 엄청 잘 돼있어 퍼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