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글카는 AO 못해요. 라고 답글 달러 오신 분께는 죄송합니다. 그동안 엔당 유저분들이 AO 적용하는거 보면서 부러웠을 암당 자매님들 환영합니다.

제목은 AMD글카지만 엔비디아도 해당하고, 엔비디아는 nvidia inspector로 강제 AO를 먹일수 있었던거 같지만, 전 계속 AMD글카만 써왔어서 일단 제목은 AMD로 적었습니다.

방법은 Reshade에 포함된 MXAO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Reshade는 sweetfx의 후속으로 개발되면서 이름이 바뀐 것인데, 요즘의 enb가 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reshade에 MXAO라고 앰비언트 오클루전 기능이 포함되어 있지만, AO는 depth buffer(깊이버퍼, Z-buffer) 기반으로 작동을 하는데, Reshade 홈페이지의 호환성 목록에도 나와있듯이 바닐라 Reshade는 마영전의 depth buffer를 인식 못하기 때문에, Thalixte의 fork된 d3d9.dll로 바닐라 Reshade의 d3d9.dll을 대체해야 합니다.

다음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1) 바닐라 Reshade(https://reshade.me) 4.2.1 버전을 먼저 받아서 설치한 후에, 
(2) 글타래(https://reshade.me/forum/general-discussion/4083-depth-buffer-detection-modification?start=800)에서 Thalixte가 가장 나중에 올려논거(d3d9_AC2.zip) 받아서 마영전 폴더(ko-KR) 내에서 d3d9.dll만 바꿔주면 됩니다. 
(3) 마영전 bin 폴더의 config_material.txt에서 screenMSAA와 mat_colorcorrection을 0으로 바꿔서 꺼줘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설정이 가장 중요. 둘 중 하나라도 켜져있으면 depth buffer 인식 못합니다. mat_colorcorrection 옵션은 게임내 그래픽 옵션을 변경하면 저절로 자꾸 켜지기 때문에 AO가 꺼졌다 싶으면 다시 확인. Anti는 reshade 내에서 SMAA 켜면 되고, 색감 조절은 원해 sweerfx가 그 목적의 프로그램이었으니 노프라블럼. 
(4) 게임을 시작하면 Home 키 누르면 나타나는 Reshade 옵션에서 최우측에 dx9 탭이 있는데, 여기서 Preserve depth buffer being cleared 켜줘야 합니다. 그리고 autopreserve 켜면 depth buffer 대체로 제대로 인식합니다. 간혹 depth buffer를 엉뚱한 걸 찾는 경우가 있는데, fix for weapons도 켜주는게 좋은거 같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빠뜨렸네요.

(5) Home키 누르면 나오는 Reshade 메뉴에서, 중간 아래에 Edit global preprocessor definitions에서,
Reshade_Depth_input_Is_upside_down 
Reshade_Depth_input_Is_upside_down
Reshade_Depth_input_Is_upside_down
이 세 가지 옵션이 있는데, 모두 반드시 0 으로 맞추셔야 합니다!

Home 키 눌러 나오는 Reshade 메뉴에서, Displaydepth라는 것이 있는데 이거 클릭해보았을때, 다음과 같거나 유사 노말맵 화면이  보이면 depth buffer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겁니다. 제대로 안되었으면 하얗고 까맣거나 보라색 화면만 보일겁니다.





기본적으로 MXAO가 오클루전이 상당히 세게 먹여져 있어서, 켜면 화면이 심하게 어두워지니 MXAO 옵션 조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온천 주변 등 마을내 유저가 많은 환경에서는 depth buffer detection이 되다말다 깜박깜박하는 경우가 있어서 MXAO도 깜박깜박하는 경우 있습니다. 유저가 적으면 안생깁니다.

이유를 모르겠지만, 전투시에는 멀티프로세서를 켜면 depth buffer detection을 못해서 AO가 꺼지니, 전투 갈때는 멀티프로세서 켜면 안됩니다.


스샷을 올리려 했는데, Reshade가 포스트 프로세싱이라 스샷이 제대로 안찍히네요. 죄송. 다시 올렸습니다. 효과를 약하게 줬습니다. 캐릭터의 볼과 목, 칼날 부분의 그림자 보시면 되겠습니다. HOME키를 누르면 reshade 옵션을 열수 있는데, MXAO 옵션을 적당히 보기 좋도록 만져주지 않으면 너무 어둡습니다. 전 개인적으론 MXAO, SMAA, Colorfulness, Adaptive sharpen, Curve, Magicblood, Tonemap 정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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