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u9입니다.




nVidia의 3000시리즈가 출시된 지 벌써 2달이 지난 지금 해외는 물량 난 이 지속되고 있지만 국내는 어느 정도 해소되어 이제는 상급기 제품들의 물량만이 부족한 현상을 겪고 있는데요. 하급기로 분류되는 제품들도 성능은 출중하니 동급 2000시리즈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강력한 성능을 가진 RTX 3000 시리즈의 소비자 사랑은 여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넵튠 / 어드밴스드 / 불칸 / 울트라 / 토마호크




Colorful은 그중 다양한 라인업으로 RTX 3080을 만나볼 수 있는 nVidia의 파트너 기업으로 국내 유통은 웨이코스에서 맡고 있는데요. 이전부터 쭉 잘 알려진 Vulcan(불칸), Advanced(어드밴스드) 라인업은 쿨링 및 감성이 출중함을 보여주어 무난할 것으로 생각되었고 제일 하급기 라인업인 토마호크와 어드밴스드 사이에 Ultra(울트라) 시리즈가 자리 잡히며 Colorful의 그래픽카드는 총 5종의 엔비디아 암페어 아키텍처가 적용된 RTX 3080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알아볼 녀석은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RTX Ultra OC D6X 10GB으로 어떤 성능을 내주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사양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RTX Ultra OC D6X 10GB 가격 바로가기




박스




대여를 받은 상품이어서 박스 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전면은 RTX 3080 Ultra의 매력적인 외관을 잘 표현해 주고 있으며 후면에는 Colorful이 가진 외형적 매력, 기능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엔비디아 암페어 아키텍처, nVidia에서 제공하는 기술들을 나열했습니다.







패키지 구성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RTX Ultra OC D6X 10GB, 퀵 가이드, 보증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여를 받은 제품이므로 구성품이 다를 수 있으며 구성이 단출한 모습은 아쉽기도 합니다.










외관



외관은 빛이 반사되는 환경에서 더욱 깔끔함과 화려함을 보여주는 보라색 -> 하늘색 그라데이션의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소 밋밋할 수 있는 블랙 디자인에서 측면 LED와 다채로운 감성을 낼 수 있다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대부분 그래픽카드 경우 쿨링팬 중앙에 포인트 디자인이 들어가는 모습과 달리 한 쪽으로 쏠리는 모습 또한 은근히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 

후면 백플레이트는 메탈로 되어 있으며 nVidia의 FE와 다르게 에어홀이 없으며 쿨링팬에서 백플레이트까지 연결되는 라인과 iGame 로고가 두드러지는 디자인을 택했습니다.









제품 두께는 3슬롯, 포트 구성은 DP 1.4a x 3, HDMI 2.1 x 1을 제공합니다. 전원은 8Pin x 3으로 유통사인 웨이코스는 850W 이상 출력을 가진 파워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특이점은 대여로 받은 제품으로 O.C 버튼의 커다란 버튼이 없었고 기능 동작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iGameCenter



Colorful에서 통합 프로그램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iGameCenter'으로 시스템 모니터링 및 Colorful에서 출시되는 제품들의 LED를 일괄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LED는 단색으로 동작하며 다양한 모드를 지원합니다. (Static, Flicker Breath, ColorCycle, Music, MusicA, Sleep, Status)












실제 적용 모습 (수평, 수직 장착)










Test



실제 테스트는 라이저 장착이 아닌 수평 장착으로 진행했습니다.













벤치마크



Non O.C / O.C


Colorful Ultra RTX 3080은 원클릭 오버클럭 기능이 있습니다. 좌측은 레퍼런스 상태, 우측은 O.C 상태로 Boost 수치가 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명시되는 O.C 스펙은 1755MHz인데 GPU-Z 상에서는 1800MHz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O.C 모드와 레퍼런스 모드의 성능 차는 큰 편이 나는 편이 아니므로 편하신 대로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제조사가 보증하는 O.C이기 때문에 맘 편하게 O.C를 적용해 게임을 플레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게임













GPU는 O.C 모드를 적용해 테스트를 진행했으며 FPS, RTS, Racing 게임 각 1개씩 각 해상도별로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RTX 3080답게 어느 게임에서든 고품질의 그래픽과 함께 높은 FPS를 기록해 주었습니다.

















최근 출시된 콜 오브 듀티 콜드 워를 통해 RT(레이트레이싱), DLSS를 적용해 각 해상도별로 벤치마크를 진행했습니다. (임무 : 도망칠 곳은 없다) RT는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옵션을 적용, DLSS는 품질을 적용해 진행했으며 FHD에서는 그래픽카드의 로드율이 DLSS에서 두드러지지 않아 별 차이 없는 옵션이 되었고 QHD, UHD 해상도에선 일반 풀옵션은 고 주사율 게이밍을, RT 적용 시에는 넉넉하게 60FPS 정도는 즐길 수 있었습니다.








발열 / 소음


제로 팬이 적용되어 온도가 높지 않은 경우는 쿨링팬이 동작하지 않았으며 (30시리즈 제로 팬은 GPU 온도, VRAM 온도 등 칩셋에 가해지는 부하로 판단해 동작한다고 합니다) 콜 오브 듀티 콜드 워를 1시간가량 플레이했을 때 75도까지 기록하였습니다.






본 측정은 방의 온도 상태, 시스템의 쿨링 환경 등이 영향을 미치므로 

절댓값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Fullload 기준 소음은 다소 높은 편으로 라이저 장착 시 체감 소음이 더 크게 느껴졌습니다. (사진은 라이저 장착 기준)











총평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RTX Ultra OC D6X 10GB는 Colorful에서 하급기로 분류되는 제품이지만 외형적인 매력은 상급기와도 비견된다고 생각될 정도로 눈으로 주는 즐거움이 있고 과하지 않고 명료한 색상을 가진 사이드의 iGAME LED는 은은한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또한 전원부는 총 20페이즈, 8Pin x 3를 요구한다는 점에서도 안정적으로 설계해 어느 게임을 즐기던 성능을 충분히 뽐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쿨링 성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온도 면에서는 무난하다고 볼 수 있었지만 소음 수치가 꽤나 있는 편으로 게임 플레이 시 사용자가 거슬릴 만한 팬 소음을 보여주었으며 수평 장착보다 수직 장착의 소음의 수치가 더 높게 체감되어 감성을 중요시 여기시는 분들, 컴퓨터를 옆에 두고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많은 아쉬움을 줄 거로 생각됩니다.



그래도 본래 성능은 충분히 내주고 있으며 소비자의 다양한 입맛에 맞춰 다양한 외관을 가진 RTX 3080 시리즈를 출시해 준 Colorful의 행보는 나쁘진 않았던 거 같습니다. 특히 동일 디자인 화이트 모델도 취급하고 있으니 두 가지의 매력을 갖고 있기도 하죠. RTX 3080의 성능이 필요하고 은은한 LED, 그라데이션 감성이 필요하다면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RTX Ultra OC D6X 10GB 어떠신가요?





그라데이션 감성이 적용된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Ultra RTX Ultra OC D6X 10GB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