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글에서 이어집니다.


나머지 컨텐츠들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탐색은 5단계,
 협동전은 하드 2지역,
 루나의 탑은 나오지 않은 상태

기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0. 기본 지식


1) 탐색

 * 경험치와 마나 미션의 두 종류.

   경험치 미션은 물리방어가 높은 몹이 등장하고,
   마나 미션은 마법방어가 높은 몹이 나온다.

   물딜러와 마딜러를 적절히 넣으라는 소린데, 귀찮으니까 그냥 둘 다 넣어서 돌리는게 바꿀 일 없고 편하다.

 * 탐색은 스킵이 가능하나, 그냥 직접 도는게 캐릭터에게 클리어 경험치를 추가로 주기 때문에 이득이다.

 * 실패, 포기해도 아무런 페널티가 없다. 그냥 다시 돌면 된다.
   그러므로 별 둘 이하로 클리어될거 같으면 포기하고 조합 바꿔서 별 셋 찍도록 하자.

 * 하루 2회 / 2회의 총 4회, 얼마 후 등장할 탐색 패키지 구매시 5회 / 5회의 총 10회가 되며,
   나중에 마나 구매 시 탐색 횟수 증가 기능이 추가되면 하루에 백 번에 가깝게 돌릴 수도 있다. (마나 가챠)

 * 2019년 8월 기준 탐색 최고단계는 5다. 탐색팩 구매는 이때부터 추천한다.


2) 협동전

 * 자기 차례에 유버 쓰지 마라. 다른 사람들이 튕겨서 고통받는다.

   튕기는 것도 그렇지만 유버 영상 때문에 안 쓰는게 오히려 더 빠르게 클리어되며,
   70렙만 찍어도 혼자 클리어가 가능하니 내가 죽든 말든 신경 꺼도 된다.

   더 빠른 클리어를 위해 스펙이 안 되면 캐릭 하나만 넣고 바로 눕는 방법도 있는데 호불호가 갈린다.

 * 매일 티켓 2개가 추가된다.
   티켓을 쓰면 마나 15만과 정상 아이템 획득 확률이 적용되며, 안 쓰면 마나 3000 가량에 템 확률이 뚝 떨어진다.

 * 템 드랍이 세 군데가 다 다른데, 그렇게 신경 쓰는 사람은 많지 않다.

 * 나중에 없어지고 성적조사(전용장비 작성용 프린세스 하트 조각 수급처)로 바뀐다.
   성(스러운 유)적조사는 탐색과 별반 다르지 않다.


3) 루나의 탑

 * 던전 같은 건데, 상대가 정해져 있다.
   일정 구간마다 보스가 등장하고, 조합에 몹과 캐릭터가 섞여 나오므로 껄끄러운 층이 종종 있다.

 * 한 달에 일정 기간동안 이벤트처럼 열린다.

 * 등반은 계정 내내, 며칠이 지나도, 심지어 루나의 탑이 닫혔다가 다시 열려도 같은 층으로 유지된다.
 * 매 번 새로 열릴 때마다 최고 층이 늘어난다.

 * 캐릭터를 전부 사용하며, 리타이어한 캐릭터는 역시나 쓰지 못한다.
   아군이 몽땅 드러누웠을 경우 횟수 제한 있는 리셋시켜서 부활할 수 있다.

 * 타임오버되면 그 파티는 전부 드러누운 것으로 처리된다.
   존버가 불가능하므로 최대한 딜팟으로 후려패는 것이 강제된다.


1. 탐색


탐색에서는 물딜러와 마딜러를 각각 써야 한다고 했는데,


빠른 클리어를 위해 그냥 가장 좋은 마딜러 하나에 가속을 위한 모니카,
그리고 탱딜 넣어서 후려패는게 보통입니다.

현 100렙 기준으로는 노탱도 매우 쉽게 가능하지만,
다른 컨텐츠(스토리, 이벤트)랑 캐릭 선택 목록이 이어지는 문제 때문에 귀찮아서 안 바꾸곤 합니다.



마법딜이라고 했지만 유이나 미사토로도 충분히 뚫기 때문에,

뉴비는 굳이 마딜러를 먼저 키울 이유가 없습니다. 던전 존버팟부터 만드세요.


5지역 경험치 미션에서 나오는 돌거북과
5지역 마나 미션에서 나오는 등푸른 골렘이

각각 물리 / 마법 내성이 높으므로 멋 모르고 박으면 왜 안 클리어되냐고 하소연하게 될 지도.

늅 시절 돌거북에 물리딜 10단위 박히는거 보고 좀 충격이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5지역 마나 미션에는 또 물리 방어가 좀 높은 방패 고블린이 있어서
클리어 타임을 좀 더 빠르게 하기 위해서 마딜을 하나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난이도 자체는 쉬우니 별 괴생명체를 넣어도 마딜만 있으면 클리어는 됩니다.


2. 협동전


협동전에서 자기 차례에 유버 쓰지 마세요. 중요하니까 두 번 말했습니다.


그럼, 유버를 안 쓰면 캐릭터 평가가 확 달라지는데,
유버에 의존도가 극히 높은 몇몇 캐릭터는 대놓고 트롤링입니다.

그 캐릭이 보이면 '아 얘는 오토 유버로 날 튕기게 하겠구나' 라는 감이 팍팍 들 정도로...


금지 목록은 이렇습니다.


아리사 / 이리야

이 둘은 유버 안 쓰면 개노답이 되어 버리므로 아예 넣질 마세요. 비매너의 범주에 속할 정도입니다.


별로인 주력 캐릭 목록입니다.


지타 / 시오리 / 요리

지타랑 시오리는 다른 딜러가 더 낫습니다.

요리는 나쁘진 않은데 자해 막아줄 힐이 필요해서 비추천. 성장도 매우 어렵습니다.


여기에 탱둘둘 트롤링 조합이나 힐러, TP 주유 전문, 딜량 별로인 캐릭터들은 전부 별로니

그냥 고렙한테 클리어 떠넘기고 눕는게 오히려 도와주는 겁니다.


뉴비라고 하드 안 가지 말고, 들어가서 버스타세요.
렙 높을 때 캐릭 하나만 넣고 떠넘기는 건 트롤링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뉴비라면 괜찮습니다.

현재 70렙 전후, 8랭 풀템이면 충분히 차고 넘치게 클리어되니 참고하시고.


그럼 추천 캐릭터는?


쥰 / 카오리 / 마코토 / 모니카 / 1마딜

현 협동전 최고의 조합이라고 생각되는 방법입니다. 몸빵이 된다면요.
현 만렙인 100 근처에 오면 쥰도 빼 버리고 딜러 하나 더 넣을 수도 있습니다.

뭔가 좀 눕는데 클리어를 해 보고 싶으면 힐러를 하나씩 넣으셔도 됩니다. 그러지 말고 떠넘기는게 더 좋긴 하지만.


1마딜이 있어야 방패 고블린 같은 귀찮은 물방몹을 빨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별 차이는 안 나는데, 신경쓰이긴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좋은 마딜러는 안나, 이지만... (나중에 전용장비 시점에서 떡상 예정입니다.)


협동전 난이도는 그냥 스펙빨이며 어렵지 않으므로 굳이 협동전 전용 캐릭터 키워서 쓰진 마시고,
있는 것들 중에서 좋은거 하나 고르시는게 낫습니다. 마딜팟 반필수 쿄우카라던가, 나중에 나올 수캬루라던가.


스즈나도 협동전 최강 딜러진 중 하나인데, 유버 쓰지 마세요, 라서 굳이 키울 필요 없습니다.


세 군데가 조금씩 몹도 상성도 다르긴 한데, 굳이 신경쓸 필욘 없고 한 가지 조합으로 몽땅 도는게 낫습니다.



예전에는 딜러를 뒤로 빼서 지켜야 해서 시오리 같은 걸 쓰기도 했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3. 루나의 탑


모든 캐릭터를 다 써야 하니 캐릭터 추천은 의미가 없습니다.

최대한 많이 키워서, 적절한 조합으로 들이박으세요.


난이도는 던전과는 비교가 안 되니 좀 주의하셔야 합니다.


팁이라면 탱커를 최대한 아껴서, 안정적인 파티 수를 늘리는 것.
그러면 딜량도 자연스럽게 늘고, 딜이 높아지면 잡는 것이 수월해집니다.

안 버텨지면 탱커보다는 힐러를 먼저 찾으세요. 정말 2탱커가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그리고 광역딜러가 필요한 경우가 꽤 있으므로 좋은 광역딜 몇 종류 마련해두세요.



그 별로라고 소문난 캬루 (수캬루 말고) 조차도 전용장비 달면 여기에 쓰일 정도입니다.


4. 정리


탐색과 협동전은 쉬워서, 빠른 클리어를 위해 1마딜 1탱커 딜 올인 조합을 추천하며,
루나의 탑은 캐릭터 추천을 하지 않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컨텐츠별 추천을 싸그리 모아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겹치는 캐릭터 컨셉을 모아서, 우선순위를 정해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