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번 프로모션으로 스타트하는 인원이 많기에 뇌피셜을 최대한 배제하고 경험 위주로 직업 선택에 대한 팁을 드려봅니다.

일부 비주류 직업 및 모험적인 육성방향은 배제하고 나름 검증된 직업들만 꼽아봅니다.


* 직업

 - 총 6개의 메인직업 + 확장직업 3종 + 슈퍼노비스 + 도람(소환사)가 있습니다.

 - 6개의 메인 직업과 확장직업 1종은 각각 2개의 세부직업으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 결론적으로 라그나로크에는 18개의 직업이 있네요.

 - 실질적으로 플레이 경험이 없거나 뇌피셜일 가능성이 다분한 직업의 경우에는 아예 적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1) 검사계열 - 룬나이트

 - 크리평타 : 양검의 로망. 크리티컬 = 필수명중으로 명중이 필요없다는 장점도 있지만, 비싼 장비값. 단일 타겟이라는 단점도 갖고있다.

 - 브레스룬나 : 길렌룬이 통용되던 시절에는 짱짱했던 캐릭터, 지금도 약하다고 평가하긴 힘들다. 속성이 화/수 두가지 속성을 구사할수있는데 이게 최대 약점. 스킬후딜레이를 많이 필요로 하고 어택이나 마택이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것이 하닌 현재 HP와 최대 SP로 스킬데미지가 결정된다.

 - 창룬나 : 제로패치가 넘어오면서 2차스킬이 개선됨에 따라 데미지는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가이드 자체가 많은 편은 아니고 스킬 쿨타임 감소를 위해서는 특정무기의 13강화가 필요한데 쉽지않다. 주력기는 브랜디쉬 스피어/스파이럴 피어스/헌드레드 스피어(헌스)


 (2) 검사계열 - 로열가드

 - 베니싱로가 : 과거부터 현재까지 딜탱 뭐하나 빠질것 없는 직업군. 장비값이 많이 비쌌던 편이고 현재도 무기의 경우는 저렴한 값은 아니지만, 한번 육성해두면 인던, 사냥에서 느껴지는 쾌적함. 주력기는 베니싱. 인스피라고 자가버프가 있는데 짧은 지속시간에 경험치 패널티가 있지만 단점을 커버칠만한 강화버프가 있음.


 (3) 법사계열 - 워록

 - 잘 모릅니다. 법계 대통령 체르미나님이나 쿠미님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하네요


 (4) 법사계열 - 소서러

 - 역시..


 (5) 상인계열 - 미케닉

 - 암즈미케 : (마도기어)탑티어 캐릭 중 하나, 근래에 너프를 한번 먹긴했지만.. 특이하게 최종 스킬레벨에 따라 세팅이 달라지는듯.

 - 부스트너클(부너) : 마도기어를 이용한 캐릭터 중 하나로 과거에는 베니싱로가 하위호환 정도로 여겨졌지만.. 세팅비는 생각외로 저렴한편. 발칸암을 보조기로 사용한다.

 - 액토미케 : 액스토네이도라는 광역기를 기반으로 사냥하는 미케닉, 자체 스킬 쿨타임이 2초로 프로모션셋 + 직업의상으로 쿨타임을 줄일수 있다. 쿨타임이 없어지면 공속을 기반으로 스킬을 연사가능한데 누적딜은 나쁘지 않다. 근접이라는게 최대 약점

 - 파워스윙 : 단일 기준으로는 미케중에 가장 누적딜이 높을것으로 생각되는(이건 뇌피셜) 육성방식, 마도기어 탑승시에도 사용가능하나, 파워스윙에 곁들여 나가는 액스부메랑이 나가지않는다. 액스부메랑은 보스형 제외 넉백이 있어 일반 사냥시에는 사용감이 그리 좋진 않음. (원킬 사냥은 무관하겠지만)


 (6) 상인계열 - 제네릭

 - 카캐제네 : 제네릭 육성방향에서는 가장 많이 보이는 직업. 캐논볼을 장착해 원거리에 있는 적을 공격하는 타게팅형 스킬. 160에 장착 가능한 전사모를 통해 100%이상의 딜상승이 있어 그 전까지는 나흐트지거의 검(B)와 상단 투구 조합의 아이템을 이용. 방무스킬

 - 카토제네 : 넉백효과가 사라지고 데미지는 증가했지만 쿨타임이 남아 연속적인 사용은 힘들다. 통상적인 사냥은 라자냐 3층까지로 생각됨. 


 (7) 복사계열 - 아크비숍

 - 아도라비숍(아돌) : 비숍은 크게보면 아도라 아니면 보조 비숍으로 나뉘고 세세하게는 쥬덱스숍이나 평타 마법기반의 숍도 있다. 올해 1월쯤 아도라 비숍이 파티에 둘 셋씩 보였는데, 인기가 많이 떨어진듯한 느낌. 사냥력은 나쁘지않다. 소모 아이템이 있는 스킬이긴하나, 제니, 잡템값 생각하면 비싼편도 아니고 데미지도 준수함. 다만 성속성이라는 강점인듯한 제약이 붙어있고, 특별히 너프로 인해서 인기가 하락한 직업은 아니다. 타클래스의 상향으로 간접너프.


 (8) 복사계열 - 수라

 - 차주 예상되는 개편패치로 떡상(?)까지는 아니지만 템값이 스멀스멀 올라가고 있다. 아수라라는 한방기가 있는 직업이지만, 스킬 직후의 현자타임 때문에라던지 장비값 때문이라던지 별로 추천하고 싶진않다. 금강불괴라는 괴수급 탱킹 스킬이 있지만, 같은 돈을 들인다면 아직까지는 수라를 선택하라고 말을 못할것같다.


 (9) 궁수계열 - 원더러/민스트럴

 - 서비어 : 쿨타임이 최대 약점인 스킬이지만 데미지자체는 나쁘지 않다. 매의눈과 함께 사용해도 3초동안 약 10회의 타격이 각각 들어가기 때문에 sp흡수 hp흡수에 유리하다. 채찍/악기로 사용시에 데미지가 많이 늘어나는 편이고 원더러의 경우 채찍 대형 패널티가 50%기 때문에 타노스 채찍에 무패삭(무기패널티삭제) 옵션을 최상 옵션으로 꼽는다. 

 - 애로우발칸(애발) : 2차 전승직업스킬을 메인으로 하는 육성방식. 0.5초(1초인지 정확히 기억안남)라는 쿨타임 제약으로 연사는 불가능하지만 저렙시절에도 몇만단위의 데미지를 뽑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우크렐레나 마이크라는 아이템으로 200% 증뎀, 아마 전사모에도 증뎀이 있었던 것 같긴한데.. 어째꺼나 먼저 언급한 두 아이템으로만 큰폭의 증뎀이 가능해서 속성과 함께 적용한다면 라자나까지의 사냥은 무리가 없다. 두가지 스킬을 같이 구사하는 방식도 선호되고있다. 두 스킬 모두 스후딜에 영향을 크게 받지않고 캐스팅도 덱스기반 캐릭터라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한가지 스킬을 사용하고 쿨타임 내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많이 육성하는듯함.

 - 진동잔향 : 역시 개편으로 스멀스멀 템값이 오르고 있다. 연사가능성은 충분하고 분산데미지와 물마공복합의 판정이 최대 취약점이였지만, 개편이 어떻게 될진 모르겠지만 현재까지 그라비티에서 풀어주는 템옵션이나 개선 방향들을 본다면 탱킹만 키우면 탑클래스에 속할수 있을 것 같다.


 (10) 궁수계열 - 레인저

 - 샤프렌저 : 지금은 많이 죽었지만, 스후딜공속 기반의 캐릭터 무캐스팅 조건(집향,트루사이트)이 크게 까다로운편도 아니고 크리티컬 데미지로 들어가기 때문에 명중에 구애받을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샤프스타와 일루전헌터보우가 메인무기고 OS무기도 종종 사용된다. 최근에 너프무새의 영향으로 값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에 시도해볼만하다. 언리밋이라는 딜뻥기가 장점 중 하나 


 (11) 도둑계열 - 길로틴크로스

 - 롤링길크 : 길로틴크로스의 경우 여러 시도가 있었긴하지만 최종적으로 남게된건 롤링인것 같다. 내 기억이 맞다면 30%대의 스후딜로도 공속대로 연사 가능한데 최근패치로 관짝에 들어갔다 나왔다는 반복하고 있다. 독약병이 많이 싸지기도 했고 스타트직업으로써 나쁘지 않은듯 한데 5x5 셀의 공격기로 라자냐에서 많이 고통받는편, 리퍼를 활용한 딜러의 경우 원거리증뎀을 많이 잡고 사용한다.


 (12) 도둑계열 - 쉐도우체이서 : 쉐체는 포괄적으로 세가지, 마검, 활, 색종이쉐체가 있다.

 - 마검의 경우가 가장 흔한것 같은데 마도검이라는 무기를 주로 사용하면서 도작으로 배운 메테오, 사이킥웨이브 등 여러 마법들을 섞어쓰는 변태 캐릭터이다. 인던에서는 많은 취약점이 있어 사냥외에는 크게 추천하고싶진않음.

 - 활 : 트앵으로 불리는 3연타 스킬을 메인으로 활용한다. 최종컨텐츠인 전사자에서는 가장 주목받는 육성방식. 스후딜, 공속, 캐스팅 3박자를 갖춰야하는 스킬로 투자비용이 적진 않다.

 - 색종이 : 사냥터에 색종이를 뿌려대는 캐릭터. 페이탈메나스를 주력으로 사용하는 캐릭터, 광역스킬이나 근접이라는 단점이 있다. 프로모션 아이템으로는 크게 나쁘지 않다는 평.


 (13) 확장계열 - 오보로/카게로우

 - 홍염화오보로/카게 : 마법계열 캐릭터로 단일 타겟 누적딜은 속성 제약만 뺀다면 최강캐릭일거같다. 화수풍 세가지 속성 사용이 가능하지만 보통 화속성증뎀을 둘둘해서 화속성만 사용한다. 성속 암속 몬스터 대상으로는 머릿털 건들이기가 힘든게 단점.

 - 팔방닌자 : 스후딜을 요구하는 닌자. 초당 2회, 스후딜 50에 4회. 개인적으로는 범위가 커진 유사롤링정도로 포장하고 싶지만, 4대속성+독 쿠나이만 활용가능해 마찬가지로 성속/암속에 엄청나게 취약하다. 장점은 방무+필중 스킬이라 덱스가 전혀 필요하지않고 페니도 필요없다.

 - 난화/폭쿠닌자 : 유랑별님 가이드를 참고하는게 좋다. 이미 난화에 대해서는 검증이 끝난상태. 1초 쿨타임이 최대 약점이지만 쿨타임내에 폭쿠를 넣는 방식으로 사냥하면 좋다. 원더러민스 사냥방식과 유사하다 볼수있을거 같다.


 (14) 확장계열 - 리벨리온

 - 개편전만 플레이 해봐서 잘모름. 라운드트립/파이어댄스가 주력기. 라운드트립은 범위가 넓고 넉백. 파이어댄스는 롤링커터와 유사한 범위에 시전자 기준이라 몸이 허약한 확장캐릭에게는 보완점이 필요할듯.


 (15) 확장계열 - 성제

 - 떡상한 직업 중 하나. 직업스톤이 나오면서 비약적인 데미지 상승을 보인 직업. 권성의 증오스킬로 지정된 3마리의 몬스터에게 통상적으로 3배정도의 딜을 넣을수 있다.(단 소중대형 각 1마리씩) 리셋이 가능해져 사냥터를 옮길때 마다 증오몬스터 교체 가능. 자유로운 속성변환도 장점, 삭월각/만월각/태양폭발/홍염각


 (16) 확장계열 - 소울리퍼

 - 마찬가지 떡상. 아이템 구하기가 힘들다. 자유로운 속성변환과 자체적인 SP, HP 수급 맞을때 마다 피를 회복할수 있는 변태직업. 단일기, 광역기 모두 데미지면에서는 3추를 준다. 공속기반으로 연사가 가능해 고캐 변캐만 잡으면 육성에서는 무리가 없다. 에스파/에스후


 (17) 슈퍼노비스

 - 노비스 게시판으로 가서 "지냉님 도와주세요." 를 외치면 친절하게 에스코트 해주실 것 같다. 아마 어딘가로 납치를 당할지도 모르겠지만..

 - 보통 퀸다리를 장착해 어스퀘이크로 먹고 사는듯..


 (18) 도람(소환사)

 - 물공 : 미케닉과 로가가 탑티어를 먹던 시절에 그것 이상의 성능을 뽑아낼수있던 캐릭터. 체력의 일정 이하가 되면 픽키 데미지가 2배로 늘어난다. 스후딜을 요구

 - 마공 : 개박하를 메인으로하던 죽창을 메인으로 하던 물공에 비해서 많이 답답하긴하다. 개박하는 무속성, 죽창(줄기창)은 수풍지화염 5개속성. 죽창은 도람 전용 악세 두개를 장착하면서 변캐를 없애고 인트에 따른 증뎀이 붙는다. 개박하는 고정캐스팅 비율이 높아 도람 방어구가 반강제적으로 착용의무화가 되기 때문에 장비 제약이 많다았다.(패치 변경사항이 있는지는 확인해봐야할듯) 여튼 고캐 x.x초 감소 등의 아이템으로 줄이기에는 난감할 정도로 고캐가 길기 때문에.. 퍼센트 고캐가 붙은 전용 장비를 장착하는게 바람직할듯.




별거 아니겠거니 시작했는데 부족한 부분도 많고 뇌피셜이 다분히 포함된거 같네요

실제로 플레이 자체는 다 해봤는데 너무 오래된 캐릭이나 패치 변경사항이 있을수도 있는 캐릭터가 많아 많은 언급을 하긴 어려웠습니다.

직업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검색키워드라도 제공드릴까 싶어서 직업별로 메인 스킬별로 나눠서 언급해봤습니다. 까만색 볼드 처리된것이 검색 키워드이니 직업선택에 참고하시고 각 직업 게시판에서 제목+내용 검색을 하시면 쉽게 찾아보실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 있으면 적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