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자유Ex" 님께서 작성하신 "공격속도 공식 정리" 글 내용 중
각 직업 별 공격 속도 패널티 값이 변경 된 것 같아 정리하여 올립니다.

추가적으로 하단 내용은 RagDoram 다음 버전에 포함 되어 배포 될 예정입니다.



 
4차 직업군 기본 공속 및 패널티 정보는 3차 직업군과 일치하는 것 같습니다.
   - 4차 직업군 13가지 클래스 중 5개 클래스 확인 (제보 정보 포함)
   - 3차 직업군은 모든 클래스에 대해 확인
   - 3차 이전 클래스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 하위 내용을 3,4차 직업군 공통 정보로 사용 가능


"바람의자유Ex"님 글에서 수정 된 부분만 업데이트하여 재업로드 합니다.

  - [공격속도 공식 정리] : http://www.inven.co.kr/board/ro/1951/4201 (원본 게시물)



1. 현재공격속도 


- 기본속도 = (직업별_기본_공격속도 + 직업별_무기_패널티 + 직업별_방패_패널티)


- AGI_및_DEX_공격속도_증가량 = ((AGI2/2) + (DEX2/5))/4


- 공속포션_및_공속스킬_공격속도_증가량 =  AGI * 공속포션_및_공속스킬_수치 / 200


- 현재공격속도 = 기본속도 + [AGI_및_DEX_공격속도_증가량 + 공속포션_및_공속스킬_공격속도_증가량]


- [ ] 는 소수점 이하 숫자 버림 표시.




2. 공속포션_및_공속스킬_수치


- 집중의 포션 : 4


- 각성의 포션 : 6 


- 버서크 포선 : 9


- 원핸드 퀴큰 : 7


- 투핸드 퀴큰 : 7


- 스피어 퀴큰 : 7


- 버서크 : 15


- 아드레날린 러쉬 : 7


- 진 ASPD 강화 포션 : 10 추정 ("어흥이에요" 님 정보)


스윙 댄스 : 스킬Lv * 5 + 레슨Lv(최대치 35) ("Vaccum"님 정보)


- 수치가 여러 개일 경우 모두 더한 숫자로 계산한다.


- 다른 공속 스킬 식은 제가 올린 3차 직업 공식 참고.




3. 공격_후딜레이_공격속도_증가량


 = (195 - 현재공격속도) * (공격후딜레이%_수치의_합 / 100)


- 소수점 이하는 버림한다.


- ex) 현재공격속도가 185면, 공격후딜레이 10%로 증가하는 공격속도량은 (195 - 185) * 10/100 = 1




4. 고정_공격속도_증가량


 : 고정_공격속도(ASPD +숫자)는 그 수치만큼 마지막에 더해진다.




5. 최종_공격속도


 = 현재공격속도 + 공격_후딜레이_공격속도_증가량 + 고정_공격속도_증가량




6. 직업별_기본_공격속도, 직업별_무기_패널티, 직업별_방패_패널티


[예외 정보]


1. 아크메이지(워록)

    - 스태프 오브 디스트럭션 (양손지팡이) : -9











7. 공격속도 계산 시뮬


- 은빛늑대 스텟 시뮬(http://myzone.tistory.com/333: 아이템을 직접 껴보고 공격속도를 계산된다는 점이 편리하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아이템 종류가 부족하다. 


- 자료실의 공속 시뮬(http://www.inven.co.kr/board/ro/1959/366) : 만렙까지 지원되지 않는다.


- doddler의 웹 공속 시뮬(http://ro.doddlercon.com/r/aspdcalc/calc.php?l=kr) : 외국 사이트가 한글지원도 되지만, 공격_후딜레이_공격속도_증가량 부분의 연산이 195가 아닌 193으로 되어 있어서 부정확하다.


- 까망마나의 엑셀 공속 시뮬(http://www.inven.co.kr/board/ro/1939/7603?iskin=ro) : 만렙까지 지원되고, 계산도 정확한 편이다. 개인적으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