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하게 글을 쓰기위해 말투가 좀 부담스러워도 재미삼아 읽어주세요
자잘한 멘트는 생략하고 핵심만 보실분들은 숫자붙은 항목의 첫문단들만 읽어주세요

0. 프로모션의 의미
우선 타게임처럼 찍먹들을 위한 컨텐츠는 아님
고인물들의 부캐양성 이벤트
친절하게 주는장비로 만렙까지 순차적으로 지급해서 올라가긴 어렵고
대강 게임의 주력 직업 주력기정도는 사전에 파악해둬야함.

시작부터 캐시에 대한 소개를 하긴 좀 미안하지만
타게임을 잠깐 접하고 온 소감으로는 이부분만큼은 가성비랄까
좀 혜자스러운 가격에 나온것같다는 사실은 짚고 넘어가야할듯

1. 캐시템은 3500원
필수적으로 프리미엄 상자와 엘리제 상자는 구매했으면하는데
한개에 3500원 캐시임. 합이 7천에 한달유지인데 이것마저 부담스럽다라면 프리미엄하나만 들었으면 좋겠음

캐시템에 대한 스펙은 프리미엄 상자는 드랍, 경험치 20% 증가 효과와 창고 300칸 확장 효과가 있는데 앞의 효과도 쏠쏠하지만 창고에 대한 부담감이 라그는 큰편이라 기본 제공이 창고1 창고2 고양이손창고라는 것까지 총 900칸을 지급하나 프리미엄서비스를 구매하면 각 창고별로 300칸씩 총 900칸이 늘어남.

엘리제(보통 존다라고함)는 드랍률 100% 30분 지속 가능한 버프를 하루 2회 리필해주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는편. 저렙구간에서는 렙업만을 위해 사냥터를 옮겨다닌다면 불필요해서 어느정도 찍먹을 해본뒤에 구매하길 바람

2. 직업 추천은 길로틴크로스와 레인저
직업은 소위 말하는 3대장 직업군이 어느정도 자리잡은편이고
어느 순간부터 딜이 넘쳐나기 시작해서 사실상 렙업구간 내에서는 이직업이나 저직업이나 큰차이는 없다 생각함.

그럼에도 추천하는 직업 몇가지는 꼽아보자면 길로틴크로스와 레인저.
우선 뉴비들의 1차고비인 3차직업 이전 시기에 편하게 사냥이 가능하다.
확장직업은 프로모션에서 빠졌기 때문에 검 도 상 복 궁 법 6개 대분류 직업군에서 가장 쉬운 직업들이다.

길로틴크로스(길크)는 독약병이라는 아이템 하나로 불가능을 가능케하는 직업인데 소비가격이 막 진입한 뉴비들에겐 좀 부담스러울순 있어도 못사먹을정돈 아님. 일단 사냥구간만큼은 지급되는 아이템만해도 독약병과 함께라면 충분이 커버가능. 아마 박현욱 님이 작성하신 지난 가이드들을 보면 프모정도 스펙이면 충분하단걸 알수있을듯.

레인저는 원거리 딜러로 독약병과 유사한 버프기가 있는데 맨몸뚱이로 5분쿨에 2분30초간 약 3배~4배의 데미지 효과를 누릴수있음.
상시 유지가 아니긴해도 4차직업에 들어가면 어찌저찌 상시 유지할 방법이 생기긴함. 라이트하게 즐긴다면 일일퀘스트를 통해 렙업을 할것이고 퀘스트 구간동안에는 충분히 사용할만큼 시간이 긴편. 필드를 이동하는 시간도 제법 있기 때문에 쿨타임이 크게 걸리적거리지도 않고 라그 3대악 중 하나인 필명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크게 벗어날수있는 직업군중 하나.

3. 법계는 피할것
아무것도 모르는데 법계에 진입하긴 좀 어렵다.
우선 스킬구조가 여러 형태지만 대부분
고정캐스팅과 변동캐스팅 쿨타임 스킬 후딜레이 공격속도 등이 공식에서 유용하게 많이 쓰이는데

라그 자체가 매크로 마우스를 기반으로 연사하는 구조의 스킬이 많은터라
캐스킹이 길고 고정캐스팅까지 잡아야하는 법계는 좀 이해가 많이 필요하다.
고인물들은 캐스팅 자체를 없애서 사용하는 편이고 장비 지급이 좋다한들 변동/고정 캐스팅부분은 뉴비들도 세팅을 좀 더해야하는 편이라 캐스팅 가이드를 완벽이 이해하고 들어온다면 워록정도는 해볼만하다생각됨. 일단 워록은 소모템이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3.1 법계를 해야겠다면
캐스팅이 고정캐스팅과 변동캐스팅으로 나뉜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가자.
스킬별로 수치가 다른데 대충 0.5~1초 내외면 3차 이전의 스킬들은 대부분 커버가 가능하다.
프로모션 템중 일루시온 레그에 고정캐스팅 인첸을 이용한다면 고정캐스팅파트는 상쇄가 가능하고 남은것은 변동캐스팅인데 스탯으로 없애는방법과 장비에 붙은 퍼센트 수치를 합산하여 100에 달하는 방법이 있다

스탯은 고인물들도 어느정도 재력이 되지않으면 부담스런 방법이라 설명도 안하려고한다.

프로모션템으로는 계산을 해봐야 알겠지만 약 77퍼센트정도는 누구나 감소시킬수 있다. 뚜껑과 펫 무기 카드 등을 변화시키면서 충분히 채워넣을수 있는 부분이고 최근 신규카드 패치로 변동캐스팅 제거는 좀 더 쉬워졌다.

스탯에 대한 부분과 장비에 대한 캐스팅은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이라 어느 한쪽을 100으로 맞추지않으면 캐스팅을 완전히 없애는것은 불가하니 참고.

4. 사냥터는 정형화된 순서대로 나열하자면

99이전

스포아밭(페이욘 동쪽필드) ~ 20
페이욘 동굴 1층 ~29
오크필드 ~51
오크던전 ~71
지상쁘띠 ~86
다크프리스트 ~95
마그마링 ~100

여기부터 3차 직업

노그로드 ~110
무명섬 ~125
라자냐 2층 ~135
이즈루드 언더워터 140~155
라자냐 3층 ~155(비추천)
구양궁 155~170
라비린스 170~185
언더워터 2층 185~200

중간중간 대체사냥터도 있고 일일퀘스트가 쏠쏠하기에 무작정 사냥만 추천하지는 않는다.

5. 인스턴트 던전
3차 이후 150정도에 들어오면 인던을 돌게될텐데
돈되는 던전은 사실상 몇 없다봐야한다.

던전재화가 많이 공장화가 되었기 때문에 뉴비 찍먹들처럼 한캐릭만 가져가서 돈버는것은 많이 어렵다.
캐릭터를 양산해 공장화를 준비하던지 쓸데없는 시간 낭비하지말고 돈되는 카드를 주으러가는데 더 효과적일것같다.

경험은 좋으니 한두차례는 시도해보고 내가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면 캐릭터를 양산 후에 더 붙여서 파밍을 시도하고 게임 시스템을 이해하기전에는 딱히 추천하고 싶진않다.

양산을 하라는 의미는 대부분의 던전이 클리어 시점에 캐릭터별로 보상을 받을수 있기 때문에 메인딜러를 제외하고 던전 최소 입장레벨을 갖춘 캐릭터를 늘려라는 의미이다.

6. 에피소드
에피소드는 16부터는 독립되었다 생각하면 된다.
내 장비를 바꿔가는데 가장 중요한 에피소드의 시작이 16부터 18까지인데 프로모션으로 지급하는 아이템인 일루시온 세트의 시작점이 16이다.
물론 귀속아이템으로 큰 노력을 하지않아도 어느정도 레벨만 된다면
얻을수는 있지만 에피소드를 클리어하지않으면 받을수가 없다.

다행히 16.1 16.2 17.1 17.2 구간중 일부를 에피소드 클리어 티켓으로 스킵이 가능하고 시간도 많이 잡아먹는 구간이라 뉴비들한테는 좋은 기회긴하다.

게임의 줄거리를 알아가는것을 중요시하는 유저도 있겠지만
처음부터 찾아서 스토리를 이해하긴 어려운 게임이다. 실제로 어디서부터가 시작인지 명확하지도 않을 뿐더러 정보도 별로없고 캐릭터를 만들면서 그렇게 키워나가는 유저도 거의 없다. 어디 다른게임처럼 에피소드 1은 여기부터 시작한다고 친절하게 화살표를 그려준다던지 맵에 표시해준다던지 그런 기능조차 없다.

7. 프로모션 캐릭터는 여럿 받으면 좋다.
진입장벽이 있는 게임이지만 2~3년전부터 지급되는 점핑캐릭터의 아이템 가치가 월등히 좋은편이라 한때는 프로모션이 아니면 세팅이 불가능한 캐릭터도 있었다.
다만 계정당 1회가 아니고 주민번호당 1회라 가족이나 지인의 캐릭터를 받아야한다는 어려움이 있지만 가능하면 받아두고 키우는것을 추천.

8. OTP는 필수
보안이 약한게임이고 해킹은 유저의 탓이라 몰아가는 회사의 어처구니 없는 방침 때문에 적어도 OTP는 필수.

9. 짬나면 파밍 좀 돌자
3차 이후에 해당하는것이긴 하지만 150 180이 되어가는 시점에서도 장비 바꿀타이밍을 놓치는 사람들이 많다.

명확히 말하면 일루시온 귀속세트는 다 받아두고 카드가 한장도 없는 사람들. 장비가 아무리 좋아도 카드의 옵션이 장비와 동등한 가치를 지니는것도 많기에 물리캐릭터들이 많이 쓰는 시궁쥐라던지 내가 쓸 아이템의 카드를 얻을 기회는 제법 있는편이다.

내 레벨에 못구하는 템이 있다면 다른방식으로 얻어야겠지만 검색해보고 적정레벨대에 있는 카드 아이템이면 파밍도 한번 노려보자.

10. 간단한 소비템정도는 어딜가던 지참하자.
그냥 파티 매너 중 하나긴한데 소서러 직업이 속성을 부여해주는 파티라면 이 걱정은 좀 덜어도되겠지만 소서러도 없는데 화살을 쓰는 직업군이 아니면 딜편차가 많이 커진다.

속성은 간단하게 화속성엔 수속성이 강한 시스템이고 딜차이는 대충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나오는데 사냥터구간에서는 대충 1.5배 정도 생각하면된다.

20분동안 내 무기에 속성을 부여해주는 컨버터는 바포메트 시세로 2~3만제니를 절대 넘지않는다. 독약병보다도 저렴한편이고..

챙겨다니면 부족한 딜을 메꿀수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고 뉴비들도 파티에 눈치 덜보고 사냥할수 있을것.

겪어온 바로는 사냥이 불가하거나 저렴한 도핑인데 성의조차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파티에서도 크게 쓴소리는 하지않는다. 가는 던전의 상성좋은 속성정도는 파악하고 가자.

11. 서버추천
어디서든 코멘트는 했던거같지만 바포메트

3개서버가 있는데 다크로드는 콘솔게이머용 서버라 생각하면된다.
지독하리라만큼 유저가 적고 사람냄새나는 대도시는 바포메트 서버이다.
이전 같으면 무조건적으로 바포메트를 추천했겠지만 나도 이그서버를 접해보고는 생각이 조금 달라지긴했다.
오래된 1서버로 과거의 영광을 누리던 철지난 템들이 헐값에 종종 올라오는데 프로모션템만해도 육성에서는 충분하지만 부캐릭을 키울때 종종 저렴한 시세가 도움이 되긴했다.

이그서버 역시 다크로드만큼은 아니지만 파티플레이는 없는 서버라 혼자커야한다는 단점이 있으니 머리로는 바포메트를 추천할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