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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미친경우를 봤나...-




-2018-05-06-
아이템 복사버그 진상 규명 해라!아이템 복사버그 진상 규명 해라!

야이 구라비리 놈들아 진실과 진심을 한번만이라도 보여봐라!

아이템 복사라는 대형 사고를 치고도 어쩜 이렇게 태연합니까?

양심이 바닥에 들러붙다 못해 바닥뚫고 맨틀층에 홀랑 빠졌나?

아이템 복사라는 사고가 터졌으면 그에 맞는 후속조치를 해야 하는데
일은 하기나 하는지 멀 어찌하곤있는지 공지 하나 없어

정기점검 날짜 기다립니까? 일은 몰아서 하시게요?

롤백이라는 극단의 조치를 취해야만 한시점에 보상이야 당연히 따라붙는거고

첫째로 해야 할건 그게 아니지요?
(어제는 공휴일이라 그렇다 쳐도 사건 터지고 롤백만 떨렁해두고
그다음날 저녁까지 아무런 버그사건 내역에 관한 공지하나! 없을수가 있는지?)


1. 버그 발생시점이 언제인지? 
2. 왜 생긴건지?
3. 누가 발생 시킨건지?
4. 발생시킨 사람은 무슨 책임을 졌는지?
5. 악용한 유저들은 무얼 어떻게 얼마만큼 악용했는지?
6. 그사람들 무슨 조치 했는지?
7. 인게임내에 복사되고 남은 아이템은 없는지?
8. 없는건 어떻게 증명할수 있는지?

9.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법한 후속조치는 어찌할건지?
10. 복사 버그 같은 치명적인 악용 가능성을 가진 버그를 왜 원천적으로 막지 못하는지?
11. 앞으로도 매번 이딴 문제 계속 일으킬건지?

버그 사고후 이틀째인가요? 지금? 아마 어제 오후 2시부터 발생했다고 우기지만
이것도 실제로 언제부터인지 명확하게 말한적도 없지요?

어떻게 사건이 터졌는데 위에 숫자로 나열한 상황들에 대한 공지가

일언반구조차 없는지?

무슨 사고 사후조치가 이따위 입니까?

유저들조차 보상 이야길 하고있어요.

밝혀진게 아무것도 없는데!!!!!!!!!!!!!!!!!!!!!!


하모니 옵션 변경!을 재변경! 한결과는 매우 성공적!

레노바티오 에서 초당 500 회복을 여러 유저분의 이의제기로 초당 1000 회복으로 변경된결과

하모니를 악세자리 고정 사용시 이전 레노바티오 발동에 전혀 꿀리지 않는 매우 좋은 효능을 보였습니다!
실험 결과에 대한 본인글 http://www.inven.co.kr/board/ro/1952/256775?my=post

2018-05-16(공지사항)
→ 아크비숍 스킬 개선으로 관련 직업군의 스킬이 초기화 됩니다.
 → 아크비숍의 스킬 개선에 따라 일부 아이템의 옵션이 변경됩니다.
  [펜던트 오브 하모니]
  기존 : 물리 공격시 일정 확률로 오토스펠 레노바티오 1레벨 발동.
  변경 : 물리 공격시 일정 확률로 5초 간 1초마다 HP 1000씩 회복.
-마검으로 양거촌 사냥이 기존처럼 유지될지는 실험 해봐야 알것 같지만...
발동 확율 건드린게 아니면 이전보단 못해도 어느정도 되지 않을까 싶네요.-
부디 테스트 결과가 좋게 나왔으면 합니다.
-펜던트 오브 하모니는 변경될 옵션을 재변경 해야 합니다.-

(변경전의 옵션 성능과 엇비슷하게끔)

하모니 심각한 너프...(라자냐~양거촌 기준의 예상)

130이라는 레벨달성에  의미가 큰건 크게 3가지 라고 봅니다.

1. 펜던트 오브 하모니(130레벨제한) 착용 가능


2. 찰스턴 입장 가능

3. 일반 고성 입장 가능




하모니가 일반사냥에서 얼마나 큰가치를 가지는지는
쉐도우 체이서를 무자본으로 해보신 분이라면 하모니 착용 이전과 이후의 숨통이 얼마나 트이는가

경험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주 잘아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첫번째로 초당 회복옵션과 레노바티오 발동엔 크나큰 차이가 있습니다.



레노바티오 발동후에 다시 레노가 발동될 경우는 앞에건 레노  지속시간이 리셋되어

총 5번의 회복중 첫번쨰 회복이 여러번 걸림으로써 체력의 회복 횟수가 증가함으로써

그 능력이 단순히 피빛의 방패처럼 5번 회복 되는것과는 크나큰 차이를 보입니다.
더군다나 5초당 1초간 5번 회복 된다는 옵션들은 실제론 4번만 발동이 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실제 회복되는 횟수는 처음 레노가 걸리고 1분 30초안에  리셋이 되면 될수록 2배~이상
차이가 나게되므로 비교하기도 곤란한 차이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레노바티오는 캐릭터 최대 만피량에 따라 회복량이 정해집니다.

-레노 리셋 중첩시간을 제외 하더라도 회복량에 문제가 발생하는데- 



라자냐 입성 당시 수준이라면 보통 바이탈을 가중 40~60 사이로 주는게 보통입니다.

1. 이정도 바이탈 양이라면 아무리 적게 잡아도 500보다 낮게 차지는 않습니다.

2. 구양궁은 어차피 몇몇 직업군(대표적으로 치독길크)을 제외하면 생명수+방어스크롤로 버티는 경우가 태반이니
   양거촌을 기준으로 이야기 하자면 이떄 쉐도우 체이서 기준으로 바이탈 가중함 80~100사이로 찍어주게 됩니다.

   



   이때 하모니로 발동하는 레노바티오는  평균 1200~1300 정도의 회복량을 가집니다.
   리셋 중첩 횟수까지 합치면  레노가 아닌 5초간 1초당 500회복은 레노바티오와
  
    적게는 3배~ 많게는 5배이상의 회복량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만일 레노바티오가 다시 걸리는 방식의 중첩리셋이 없다면 회복량이 1000이 된다한들
    절반이하의 회복량을 가지게 된다고 예상합니다.

  







 










 3. 기존과 변경후 버프스킬 지속시간...

 



 


       
       



상향전 레노바티오 vs 5초간 1초당 500회복
 



 




 기존 : 레노 5초당 3퍼센트 지속시간1분30초



 

옵션변경후 : 5초간 1초당 5번...

  

  



 변경전 :  1분 30초 (5초당 3%를 회복)
 총 18번 회복





 변경후 :  5초 1초당 500 총 5번 




   마지막으로 그라비티에게...


    레노바티오의 상향으로 하모니의 옵션을 변경하게 되는점까진

    이해하고 싶습니다.

    다만 안그래도 게임내 아이템의 입지가  무분별한 캐쉬장비로

    좁아지다 못해 박살나는 형국인데...

    기존의 게임내 습득 가능한 아이템 성능을 반토막 이하로 내버리는 짓은

    좀 삼가해 주셨으면 합니다.
    
    상향되는 레노바티오 만큼은 아니더라도  게임내 습득 가능한 아이템중

    하나인 펜던트 오브 하모니의 성능이 변경되기전과 엇비슷한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시야패치 관련-
-2018년- [공지] 5월 2일(수) 전 서버 정기점검 안내
 최대 줌 상태가 맵 이동 및 재접속시에도 유지되도록 개선됩니다.

시야패치... 하신건 좋습니다.
그런데... 고정이 안되서 맵이동 재접속시 매번 재설정을
해야 해서 불편함에 대한 스트레스가 생기는 군요.
참고로 휠 늘림으로는 적용 되지만 ctrl+alt+마우스 당기기로는
늘어난 3셀까진 적용이 안되더군요.
(뭐 좋습니다. 사람이 일하다 보면 실수 할수 있지요.)
다만 이 문제는 장기적인 불편을 불러오기에...
빠른 시일내에 화면을 늘린 설정이 라그나로크 설정에 저장되어
고정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기본 3셀이 아닌 4셀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은걸 보니

1셀이라고 작은게 아니라 큰차이가 있는것 같습니다.

늘린셀크기 고정과 3에서 4로 확장도 같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야 1셀 더 늘려야 되는 이유가 있다면(FlameNova님의 분석글)




프리미엄 서비스 와 냥다래서비스 드롭율 미적용관련

-프리미엄 서비스와 냥다래 서비스-
왜 경험치와 데스 패널티처럼 유저가 금세 확인 가능한건
멀쩡한데 확인하기 힘든 드롭율만 미적용이었을까?...

고의로 사기친게 아닌가? 3사가 확율조작 벌금형 물고
제로에서 드롭율 확인 내역이 나오고 나서야

몰랐습니다? 수정 하겠습니다? 환불 하겠습니다? 

화가 나니 극단적으로 예좀 들겠습니다!

뇌질환 환자가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기 위해 코코넛 밀크를 주문해서
먹었는데... 코코넛 밀크에서 지방이 고의적으로 빠져 있었고
그로인해 뇌질환 환자가 자기 병에 필요한 지방영양공급이
안되서 악화되거나 사망했다면 이게 단순 사기인가? 살인인가?

공정 거래는 유저와 게임회사간의 가장 중요한 연결점이라고
보는데 여기서 유저가 확인하기 힘들다고 사기 친거라면...

후우... 최저한의 양심은 있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고의가 아니었으면 좋겠지만 이젠 뭐라고 말해도 
안좋은쪽으로 생각될것 같네요.)



제로 볼링배쉬와 백스텝 개선사항 등등 제로에서

개선되는 사항들 본서버에도 적용 했으면 합니다.

(대표적으로 카드 드랍시 빛기둥)
2018/04/18 공지사항
- 카드 이펙트 및 랜덤옵션 아이템 이펙트가 적용됩니다.
 → 몬스터를 사냥하여 아이템이 드롭될 때, 떨어진 아이템에 랜덤옵션이 붙거나
  카드 아이템일 경우 이펙트가 보여집니다.


라그나로크에서 3차 직업이후에 1~2차 스킬(주로 공격)들이 사장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볼링배쉬의 삑사리라던가 백스텝의 일일히 몹 뒤로 가야 하는 불편함등 100이후 사용하기엔

형편없는 데미지 보완등등 기존의 3차전직후 버려지는 1~2차 스킬들을 되살리면서

캐릭터 육성의 방향성에도 새로운 길을 열어주는 매우 좋은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꼭 본서버에도 개선되는 사항들이 적용 되었으면 합니다!  


오딘의힘 과 라우다라무스 비숍개편시 추가 변동했으면 싶은 사항

오딘의힘
1. 장비 스위칭 없이 스킬로 익힐수 있었으면 합니다.
(방패를 성서그대로 끼는 경우는 거의 없고 매번 스킬을 여러가지 걸어야 하는 비숍 특성상
오딘때문에 메반 스위칭 하는게 칸을 너무 많이 잡아먹습니다.

2. 기존의 클릭후 걸어주는 방식이 아닌 글로리아처럼 파티원전체와 자신에게 즉시 걸리는
스킬로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1~4 레벨 정도로 지속시간도 추가하여 아래처럼-
1레벨 어택70 마택70 지속시간 1분
2레벨 어택100 마택100 지속시간 2분
3레벨 어택100 마택100 지속시간 4분
4레벨 어택100 마택100 지속시간 6분
최종 스킬레벨 4 
1. 어택100 마택100 
2. 지속시간 6분
3. 사용시 자신과 파티원에게 글로리아처럼 즉시
걸리는 스킬로서 익힐수 있었으면 합니다


개발자 노트로 변경될 예정인 라우다라무스 
라우다라무스
5레벨 기준 상태이상 100% 해제로 변경되며, LUK 증가 효과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효과로 변경됩니다.
(럭증가 효과시간이 현재 1분입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로 변경시 지속시간을 6분으로 변경 바랍니다.)

비숍이 개편될 콘베니오 후 보조스킬 걸어주고 다시 콘베니오로 불러올때까지
오딘+라우다라무스(크리증뎀)이 지속되어야 비숍의 가치가 파티에서도
좀더 빛을 발휘할수있다고 봅니다.

- 콘베니오
파티의 중심이 되어야 했던 아크 비숍 직업은 그동안 거대한 파리 날개를 지속적으로
구매하여 사용해야하는 부분이 존재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아크 비숍에게 동일한 맵에 있는 파티원을 자신의 위치로 소환하는 스킬이 추가 됩니다.



낙원단 을 이용한 레벨업방식의 문제점에 대하여...

낙원단 시스템의 최대문제가 무엇인가 하면

1. 낙퀘중심의 레벨업은 돈이 되는 잡템 앵벌이 되지 못하기에 레벨업에따른 제니 소득이 하향
2. 원하지 않는 전맵 달리기의 강요
(굳이 낙원단퀘스트로 인한 전맵 뻉뻉이 달리기가 좋아서 할사람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즉 레벨업과 제니소득의 균등분배가 전혀 이루어지질 않고 있습니다.
(무자본이 쉐도우 체이서의 수동스틸에 의존한 
고래섬 앵벌과 연료통 앵벌을 하게 만드는 주범이라고 봅니다.)

이건 렙업을 제외하고 단순히 제니를 벌 목적의 요량으로
해야만 하는 노동에 가까운 작업이죠.
레벨업과 제니소득이 일정분배를 맞추었을때
지루함의 요소를 많이 제거해줄수 있다고 봅니다.

정리하자면 
1. 경험치&드롭율 패널티 기존15->25로 완화
   (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잡을때
    경험치는 +6렙부터 감소하기 시작하고 
    드롭율은 +4레벨 이상일때 감소하기 시작하죠
    이건 꽤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가 몬스터를 무난히 잡기 시작하는건 
    몬스터보다 5~10렙정도 높을떄(특히 장비성능이  낮을수록 심해짐)인데
    정작 잡을만 해지면 경험치 드롭율에 패널티를 받기 시작히지요.)


2. 파티 균등 시스템 15->20으로 완화
(앵벌 목적으로 20렙이상 차이가 나도 버티는 사람을 구분하기위함)
3. 1~125 구간의 레벨업 필요경험치 절반으로 감소
낙원단 전맵 뺑뺑이에 의존하지 않고
할당량 채운다고 10개이상을 일일히 깨야 하지 않아
도 적당하게 일반사냥만을 즐길수 있게끔
해서 정말 게임을 한다는 기분이 들게 해줄수 있었으면 합니다.
낙퀘 마라톤 뺑뻉이 며칠 돌다보면 게임하는게 아니라 일하는 느낌듬




-전승시스템의 문제에 관하여...-
귀여운 뱅갈님 글 링크(삭제됨)
전승이 쉬워졌으면 합니다.

위 게시글 따냥이님 댓글
-전승은 없어져야 하는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99찍고 다시 1로 돌아가야하다니..
신규유저 장벽만드는 첫번째 요인이라고 봐요-

에델슈타인
라그를 제대로 하고자 할때 -비전승1~99 찍고 전승 1~99 이후에 3차전직-의 루트를 가게 되는데

대부분의 신규유저 진입을 심리적으로 물리적으로 강한 부담감을 가지게 만드는 요인이

비전승 1~99 전승후 다시1~99 이곳에 있다고 봅니다.
그냥 설명을 듣는순간에 답답해지게 되지요.


(팔척뛰기님 의견1-19)

1. 에피소드 17.1 개발
-- 에피소드 업데이트가 16.2 테라 글로리아 이후로 무려 1년 10개월, 2개월 더 있으면 2년이 넘어가는 세월동안 한번도 없다.
2. 일루전 컨텐츠 나머지 다 내놓기
-- 작년 5월 중순 일루전 구양궁 이후론 내놓은 것이 전혀 없다. 그래 뭐 3월달엔 테디베어 나오니까 그건 빼고, 혹시나 까먹었을까봐 목록 나열해 드림: 일루전 코모도, 일루전 어비스 레이크, 일루전 프론테라 미궁

3. 찰스턴 돌려놓기(2018-3-21일 리뉴얼-왕의 구두굽에서-)
-- 지터벅이라던가 게펜마법대회는 좀 빠른 시간 내에 되돌려놨는데 찰스턴만 답보상태인건 대대적 개편이 있는건지, 아니면 그냥 닫아만 놓고 노시는지? 그리고 이 패치 좀 빨리 해줘야 되는 게, 미케닉 장비 인챈트 재료가 다 여기서 나오는거 알고는 있는 부분? 하긴 알았다면 장기간 안 내버려뒀겠지?

4. 전장 / 공성 / 신급 개편
-- 저번에 그 말도 안되는 헛소리만 가득한 개편안 개발자노트에 써서 욕 오지게 먹더니 공성은 관심 아예 껐나봄? 동맹 깃발 같은 아이디어를 간담회에서 얻어먹고 제로에 선적용이 말이나 되는 이야긴가? 그리고 신급 아이템이라면서 캐시템보다 못한 신급템 같은거 개편하고 한다는거 공성개편안때 다 적용시킨다더니 그 방안들 다 어디로 실종되셨는지?

5.  / 연주계 개편방안 실현
2018-05-16 공지사항(아크비숍의 스킬이 개선됩니다.)

-- 사과문이랍시고 쓴 4과문에는 일정에도 안잡아놨던데, 개발자 노트엔 떡하니 있음. 그럼 언제 할려고? 내년? 내후년? 라그 섭종하고나서?

6. 태권 상위 직업군 업데이트
-- 이거 관련해서 개발자 노트 봤는데, 이번 겨울에 개발 예정이었다는게 왜 이번년도 4월에 예정돼 있음? 혹시 회사가 철원에 있음? 4월이 한겨울임?

7. 요일 던전 업데이트하기
-- 이 요일던전 컨텐츠, 주말던전과 금요던전 두개만 딱 내놓고 아예 관심을 꺼버렸던데, 그럴거면 나머지 월 화 수 목 던전 메뉴는 왜 만들어 뒀으며, 왜 요일던전이라 칭한거임?

8. 미케닉 / 제네릭 제조 개편방안 기획 및 실현
http://www.inven.co.kr/board/ro/1952/242875
-- Q6의 A6 부분 참조.

9. 전사자의 무덤 재리뉴얼
http://www.inven.co.kr/board/ro/1952/239222
-- 자 2018년 개발목표라는데, 과연 어떤 식으로 다시 만들어줄지?

10. 육합권 크리티컬 재적용
-- 이건 자칫 보면 별거 아닐 수도 있는데, 이거 예전에 패치 물리면서 다시 재적용하겠다는 말 안했던가? 이거 그 이후로 계속 답보상태인건 어찌된 영문?

11. 워터 필드 이펙트 간혹 깨지는 현상 해결
-- 이건 이펙트 나온 날부터 지금까지도 계속 고통받는 요소인데, 유료로 푼 거라서 손 대고 싶어도 손 못 대는거? 이거 고칠려고 노력이나 해보긴 했나?

12. 인벤토리 소지 증가 갯수 패치
http://www.inven.co.kr/board/ro/1952/239222
-- Q6에 A6 참조. 최근 인벤 소지갯수 적용 가능하다고 말 나왔다고 하는데, 그럼 왜 적용 안시켜줌? 시도는 해보긴 하셨나? 아 설마 이것도 제로에 선적용 시켜보려다가 보류함?

13. 파라마켓 재 리뉴얼 및 꾸준한 관리
-- 현 시세랑 동떨어진 템들은 물론이요, 지금이라면 사지도 않을 상점표 템을 그대로 판매하는건 뭔 헛짓거리신지? 게다가 이거 업데이트 해놓고 계속 이따구로 답보상태던데 대체 업데이트한 의의가 뭔지?-

14). 캐릭터 선택창 제로처럼 만들기(2018-1-24일 예정)<-사크라이 라니...(2018-2-7일 적용됨)
(1-31일 아직 미적용 이게 그렇게 어렵나???)
-- 이것도 본섭 간담회에서 아이디어 빼먹고 제로에 선적용 시킨건데, 역수출 언제함?

15. 클라이언트 로그인 이원화
-- 이것도 제로에 선적용 시키셨던데, 요새 ActiveX 사장되는 추세던데 아직도 본섭 로그인이 익플 한정인건 뭔 파트임?

16. 제니 복권 만들기
-- 이건 2016년 첫 간담회 때 제니 소모 방안으로 나왔던 것 같은데 이건 아예 까먹었는지?

17. 서버 불안정 개선
-- 제로 오픈하고 나서부터 대놓고 본섭에서 서버 몇개 빼간게 확 느껴질 정도인데(검색 시스템의 마비), 제로에는 서버 불안정에 대한 사과문 막 올리고 어떻게든 여론 진화하려고 애 쓰던데 본섭은 그 흔한 사과 일언반구도 없으며 대응도 없음. 아무리 본섭 유저가 돈다발로만 보여도 마냥 호구로만 보면 곤란하지 안그런가잉...

18. 점검 시간 동안은 프리미업 서비스시간 일시 중지
-- 이건 이전에도 여러번 말 나왔던건데, 점검때문에 피치못할 사정으로 게임을 못하는 상황에서도 프미시간은 쭉쭉 빠지는거, 요새 안그래도 없데이트 수준에 점검시간만 엄청나게 늘어나고 임점도 잦아서 못하는 시간이 꽤 많은데, 예전부터 분명 인지는 하고 있을 터인데 이거 못고치는건지, 아니면 안고치는건지 궁금함.

19. 낙원단 퀘스트 일괄받기 /일괄보고(상디군님 의견)
-- 복붙해간 사람들이 이거 추가해놨더라. 이것도 낙단 개편? 개악? 무튼 바뀌었을때부터 말하던 것이고, 이것도 해줄게 해줄게 했던 걸로 아는데 대체 언제 해줄거?; 낙퀘 다 좋은데 퀘받는 시간이랑 퀘 보고하는 시간이 제일 아깝더라...


상디군님 의견
낙퀘 한번에 수령 한번에 완료도 추가요~^^

전능님 댓글(독종님 게시글에 달린거 보고 추가)
1. UI 크기,투명도를 해상도에 맞게 설정가능
2. 버프,디버프 UI 패치
위치조정(예/좌디버프,우버프)
크기조정(해상도에 맞게)
간략화(요리버프/PC방버프)
3.쉴드스펠 패치(한번에 버프가 걸리도록.../레벨별로 효과를 확실하게 설정)
(제발 로가 이거는 해줬으면...)
4.워프 저장시 원하는 위치끼리 바꿀 수 있도록 패치
5.인던 생성창이 맵을 넘어갈때마다 팝업되지 않도록 패치
(진짜 넘어갈때 마다 꺼주는거 귀찮아요..)
6.퀘스트 목록창 패치 

말고도 많지만 다 못할거 같아서 패스
베이스부터 좀 고쳐줬으면 좋겠네요.
UI/UX가 얼마나 중요한데
제일 개판인 게임임

아가륜님 의견
+ 낙퀘중에 코볼트나, 어비스 색깔용들, 유페 색깔용들 좀
퀘스트창 혹은 몹이름자체에 구분좀 되게 해줬으면 ㅡ.ㅡ
Ex) 디미크(빨강)

티그레스님 의견
호문클루스 경험치 테이블도 조정이 필요해요.....
91렙 호문 크리에이터되고 63렙부터 같이 키우는데 78될때까지 1업도 못함 ㅋㅋㅋ 
테이블이 미쳤어요 제네릭 되고 진화는 시킬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2018/1/11
티그레스님 의견
스킬창UI개선
1차 2차 3차 따로 보여주지말고 통합으로 한번에 보여주는게 필요해요
개인적으로 은빛늑대님이 예전에 만들어두신 시뮬이 깔끔하네요
3차스킬 찍을려고 인게임에서 선행보려면 딥빡.....
왜 쓸데없이 탭을 나눈건지 이해불가

라온나르샤님 의견
오래되서 사장된 컨텐츠도 리뉴얼 하고 
(레야블렘 소켓뚫기 수습세공사 갑옷 인챈 에너지 수집퀘 교환 장비 등등에 랜덤 옵션 붙여주기라던가)
각종 인첸 밑 교환을 제련 UI식으로 변경
(예를 들어 제니를 상인에 모아두는 사람이 임페 인첸을 할려면 제니를 상인에서 로가로 옮기고 로가로 임페와 바다신을 사서 인첸해야 되지만 인첸이 제련 UI로 바뀌면 그럴필요 없이 상인캐로 한번에 해결 가능)
그라비티는 신규 컨텐츠 빼고도 고칠 건 많은데 안 하고 있네요

2018/1/11/오전9시경 확인
질풍의 라빈님 의견
낙원단 연무장(낙퀘 대기 방)에 파티 모집 게시판이 있었으면 합니다
내용은 아래 링크에 있습니다

2018/1/16/오후6시
에델슈타인
지정pc 로그인 도입건의
요즘 otp든 뭐든 자꾸 해킹 당하는 사람 속출하는데... 나도 몇년전부터 지정pc 로그인 도입
계속 건의 했었고 다른 유저들도 잔뜩 넣은 안건인데 뭐가 그렇게 귀찬아서 안하는지?

2018/1/26/오후 2시 58분경 확인
봄쥐님 의견 (2018-01-26 14:47:25)
음...  신규 의상들을 캐쉬로 뽑지말고
잡템이나 퀘스트로 투구로 만든후 의상으로
바꾸게 해주면 재미가 더할꺼 같네요.
(덫붙여 경험치 패널티 패치는 이해하겠는데
왜 드랍률도 같이 패널티걸어서 생산직 클레스
다 죽여놨는지 아직도 의문이에요.ㅋ 물론 봇이
문제긴 하지만... 어쩌면 필요했을지도?..)

2018/1/30/오후 6시 22분경 확인
bluecanvus님 의견 (2018-01-30 17:38:21)
저는 공홈에서 매주 혹은 격주로 유저마다 개선 사항을 1개씩 등록가능하게 두어, 
가장 투표를 많이 얻는 의견은 빠르게 반영해주는 시스템을 주면 좋겠어요.
인벤 그라비티에 바란다 게시판을 제대로 활용 하던지..










2018/2/06/오후 2시 32분경 확인
기녀님 의견(2018-02-06 09:02:25)
마지막의견 한달에.한개씩이라도 해줘라 한달에 한개씩이라도 업뎃 패치해줘라...

2018/2/14/오후 11시 05분경 확인
달빛세이렌(2018-02-14 10:50:00)
골피포인트 캐릭마다 적용 통합좀....

2018/2/17/오전 02시 21분경 확인
액토나와(2018-02-16 21:06:40)
구라야 잠수함패치 다운그레이드도 공지하면서 해라~


2018/3/02/오전 10시 52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02 10:40:21)
수고하십니다.
낙퀘 몰아받기 말고도 말랑도 자판기 같이 교환시스템도 한 번에 하나씩 바꾸는 게 아니라 
있는 수량 전부 교환 가능하게 해달라는 것도 추가 부탁드려요!









2018/3/05/오후 2시 50분경 확인
뉴클리어감자(2018-03-05 14:33:16)

하이퍼노비스 업데이트 해 주긴 하겠죠?
ㅎㅎ 슈노 인생 10년인데 숨통 트이는 업데이트 좀 해줬으면 좋겠네요.

2018/3/08/오후 3시 11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08 13:02:07)
10원짜리 장비들도 좀 없앴으면 좋겠네요! 쓰지도 않는템 상점에 팔아서 돈이라도 벌게

2018/3/09/오전 0시 45분경 확인



Riserva(2018-03-08 22:48:53
이펙트 off시 흐뉴마 보이게 패치해줬으면 합니당...
간담회 한참 열때쯤 의견 종합해서 건의했던 것 같은데 아직도 패치는 안됬네요







2018/3/20/오전 4시 11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19 22:20:53)


퀘스트들이 현실적인 경험치와 보상을 줬으면 합니다. 재밌는 퀘스트들 많은데 
경험치 및 보상 리뉴얼을 통해 사람들이 접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2018/3/30/오후 6시 3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3-30 15:35:03)
말랑도 보스 잡템 교환 시스템 / 카드뽑기 시스템 등 반복적으로 교환이나 시도를 해야되는 경우
선택지에 '다시하기'를 추가해서 엔터만 한 번 치면 다시 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카드뽑을때나 투자증서 교환할때나 다 수작업을 해야하니 노동투입이 이만저만이 아니에요.
아니면 차라리 낙원단 퀘스트 한방에 수령하기 추가해달라는 것처럼 투자증서 바꿀 때 
인벤토리에 있는 수량대로 한 번에 싹 교환할 수 있는 옵션이 있었으면 합니다.
 번거로워 죽겠네요 정말 =ㅅ=

2018/04/02/오후 12시 3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2 10:47:00)
보카 같은거 떨어지면 제로처럼 불기둥 같은거 나오게 해주세요 +ㅅ+



2018/04/03/오후 10시 1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3 21:25:48)
시즈모드 스킬(Ex. 긴급호출) 스킬창에 올려놓고 쓸 수 있게 해주세요 ;ㅅ;


2018/04/05/오전 09시 32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5 08:32:07)
시야 확대 공식 제공도 넣어주세요!!

-2018-04-25 그라비티 공지사항-
게임 뷰 확장 기능(줌아웃 기능)이 개선됩니다.
→ 화면을 줌 아웃하여 +3셀 만큼 멀리볼 수 있습니다.
→ 게임 설정 메뉴, /zoom 명령어, 또는 Alt+y키를 눌러도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2018/04/07/오후 11시 5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7 22:02:34)
튜토리얼을 개선해야 합니다. 신규나 복귀유저라면 길을 
헤메고 당황할 수 
밖에 없는 잘못된 구조입니다. 적어도 크리투라 학원을 못찾아서 이즈루드
를 배회하는 상황은 막아야하며 퀘스트라인을 보강해 적어도 40~50렙정도
까지는 퀘스트 따라서 렙업을 할 수 있도록 가이드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2018/04/25 (
튜토리얼도 개편좀 합시다.)

2018/04/09/오전 11시 26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09 10:39:05)
2차직업 전직퀘스트(Ex. 검사 -> 기사)도 이제는 없어져야합니다.

① 초보자의 경우 잡마를 하면 전직퀘스트가 없다는 사실을 알기 어렵고
② 전직퀘스트에서 구해오라고 하는 아이템들이 노점에 없는 경우
 직접 공수해 오는 것도 아주 어렵습니다.

2차직업 전직퀘스트 또한 리뉴얼 이전의 산물로 3차 직업군이 없을 땐 큰 의미를 가졌지만
지금은 통과의례일 뿐입니다. 그런 맥락에서 2차직업 전직퀘스트가 사라지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2018/04/12/오전 8시 23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12 07:53:18)
밝히리를 통한 3차 간편전직시에 전승을 했는지 물어보는 선택지가 있었으면 합니다. 
간편 3차 전직 생긴 이후로 초보들이 전승먼저 해야하는지 모르고 3차 전직을
바로 해버리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비전승 - 간편(냥다래) 3차 전직 시도시 전승하지 않고
로 3차로 가겠냐는 질문을 해주면 어떨까 싶어요.
 

 


2018/04/14/오후 6시 55분경 확인
귀여운뱅갈(2018-04-14 16:39:41)
길드 시스템도 몇 가지 보완해줬으면 하는 점이 있습니다.
공성과 비공성 모두 포함된 건입니다.

① 길드 스킬도 스킬창에 넣고 사용 가능하게 변경
- 길드 스킬 사용 할 때 길드창 열고 스크롤바 내려서 클릭해야 되는 거 너무 불편합니다. 
길드스킬도 당연히 스킬창에 넣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② 공성 보상 강화
- 성을 먹더라도 보상적으로 전혀 메리트가 없습니다. 지금 드랍률 20% (프리미엄 버프 상자) 상태로 가면
상자 4개 까면 3개는 꽝이고 1개에서 에르늄 하나 나옵니다. 
풀드랍률(골피 + 껌 포함) 해서 가도 이그열매 몇 개 먹으면 다행이고 카첩 나오면 운이 정말 좋은겁니다. 
성 10개 먹어도 한 사람 소비하는 만큼도 보상이 안나올겁니다. 
이렇게 되면 성을 먹는 것에 대한 메리트가 떨어지게 되는데 꼭 물질적인 보상이 아니라도 차별화된
길드던전이나 성주만의 혜택이 있어야 그깟 성 먹으면 좋고 아니면 말지가 아니라 성을 꼭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거라고 생각합니다.

③ 쓸데없는 길드 스킬 리뉴얼 or 변경
- 대표적으로 길마주변 5x5 범위 버프가 있겠는데요. 5x5 면 길마 바로 옆에 붙어있으라는건데 
그게 말이나 되나요.  공성 아니라 인던돌때도 그렇게는 못합니다. 
범위를 확 늘려서 15x15정도만 해줘도 길마케릭이 주변에 있게 될 때의 메리트를 얻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다른 스킬들도 마찬가지인데 지금 긴급호출이랑 길드창고 말고는 쓸만한 스킬이 없으니 전체적으로 리뉴얼을
좀 하는게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가디언들도 예전에는 무서운 존재였는데 지금은 있으나마나한 상황입니다.

④ 탈퇴자 리스트 확인
- 가끔 보면 아무 말 없이 나가는 사람이 있는데 추방자만 목록에 남고
 본인이 탈퇴한 사람은 기록에 남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수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본인이 탈퇴한 경우도 기록에 남는 게 맞습니다.






































2018/04/17/오후 8시 27분경 확인
달달달달(2018-04-16 19:48:13)
에르늄 오리데오콘 원석이 한번에 교환 됐으면 좋겠습니다 ~!


에델슈타인 2018/04/19 오후 12시 28분
속성석 가격이랑 분열 갯수 하향했으면 
분열갯수라도 한번에 100개씩 하게 해줘야 하는거 아닙니까?

에델슈타인 2018/04/19 오후 4시 19분

그라비티에 바란다- 확인했습니다-
확인 방식 변경 요청
4개월간 방치해두던걸 민감한 이시기에 하는게 너무 속보여서 황당합니다.
유저한테 예의 좀 시키는 시늉이라도 하고 싶으시면
1. 유저들의 건의한 내용 목차로 정리 공지사항에 발표
2. 개선 가능한것과 불가능것 분리
3. 불가능한것 불가능한 이유를 설명
4. 개선 중인내역 진행 진척도 퍼센트로 매주 정기점검시 공지

위 4가지 정도는 해야지 애들장난 하는것도 아니고
확인 했습니다! 이내용만 덜렁 있으면...
이건 우리(게임회사)가 멀 어찌 할지는 너희(유저)가 알필요 없어!
확인했다고 했으니 닥치고 있어!
그라비티의 심보가 보이네요.

2018/04/24/오후 1시 32분경 확인
닥터케이(2018-04-24 11:26:33)
요일던전 말고 불금던전. 휴일던전 이렇게 이름을 바꾸면 유저들 불만이 조금이라도 없어질둣 합니다



2018/04/27/오후 6시 01분경 확인
메딕a(2018-04-27 16:41:25)
오딘의힘1. 
장비 스위칭 없이 스킬로 익힐수 있었으면 합니다.(방패를 성서그대로 끼는 경우는 거의 없고 매번 스킬을 여러가지 걸어야 하는 비숍 특성상오딘때문에 메반 스위칭 하는게 칸을 너무 많이 잡아먹습니다.

> 저는 개인적인 견해로 성서 쓰시는 분들은 많다고 봅니다..
    무케하실려고 고덱작 쓰시고 오딘도 같이되서 쓰시는 분들이 많은데...
   뭐 스위칭하는게 아돌숍만 해당되는거 아닌가 싶어요















위 의견에 따른 추가의견 (에델슈타인)

전투비숍은 방패를 성서 고정할수 없기때문에 더더욱 성가십니다.

특히 매드바니가 나온 시절부터 교체가 거의 필수였고 

피빛이 나온 이후로는 더더욱 오딘걸일 아니면 성서는
착용하고 싶지 않게 되었습니다,

성서 체인징 오딘, 글로, 임포, 후에 크리증뎀 개편될 "라우라" 까지
매우 바쁩니다. 대부분 1분 혹은 30초 짜리 스킬이기에 ㅡ,.ㅡ;;;



2018/05/02/오후 4시 13분경 확인
유나crawford 님 -쪽지- 확인


길드가입하려고 직접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길드 목록도 추가해서 편의성 추가하는게 어떨련지요??

옵션에서 데미지 표시 기준을 자신,파티,길드만 출력기능 있으면 합니다.


인던 템 드랍방식을 분배방식으로 하면 먹튀가 좀 존재하니까

시야내에 있는 파티원에게 바로 템이 들어왔으면함.

(ex]회랑에 있는 헤르보르 아르비트 재료가 인벤에 바로 들어오고 풍껌은 적용되는 방식.)


대신 인던 인원수를 몇명 제한조건을 내걸고.[ex) 일반고성은 3-4명정도 상급고성은 6명정도]

1인 인던은 잘만들었잖아요 인원 제한형 인던으로 바꿔야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포트말라야 장비들 타노스와 게펜마법장비들처럼 개선이나 해주십셔 벙웅곳 입장도 고쳐주고

알고도 개발자노트에 안올리면 무능으로 간주


2018/05/13/오후 12시 47분경 확인

hayanrose(2018-05-13 00:36:00)

3추 먼저!! 인게임 아이템들의 효율성을 높여 주세요!!도 넣어 주실 수 있을까요?






진짜 겜내에서 주워서 기분 좋은 템이 없네요...-ㅅ-;;;






     

2018/05/25/오전 3시 55분경 확인
바길라이(2018-05-25 03:44:59)
저도 한가지 적어볼께요~ 말랑도인첸이 나온지가 한참 됬는데 초창기설정된 아이템만 인첸이 가능한데
행알에서 나온템 제외하고 전부로 아니면 최소한 지금보단 지원장비가 늘었으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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