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비티 방문기. 2탄

집이랑 가까워서 자주자주 방문하고자 다짐했던 그라비티


바쁘다는 핑계로 11월 이후에 이제서야 다시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고객한테 주차권도 안주고 커피한잔 안주는 친절한 그라비티이기에


맥도날드에서 햄버거 먹고 주차권 확보, 스타벅스에서 자바칩프라푸치노를 사서


길드원 (고기파는남자) 님과 함께 건물로 올라갑니다




원래 상담을 고정적으로 하는 직원분 (저번에 만났던 분) 이 상담 받아주셔야 하는데


그분이 사정상 휴무인 관계로


어쩌다 보니 GM스모키 님이 상담을 받아주시게 되었습니다


매우 즐겁고 훈훈한 분위기로 상담 받아주셨습니다




일단 지난번 그라비티 방문하여서 건의했던 부분들
http://www.inven.co.kr/board/ro/1952/267005?my=post


그리고 이번에 새로 가져간 건의사항까지 모두 건의하였습니다


건의하는데만 3시간 걸렸네요


저번꺼부터 하나씩 체크해 봅니다



----------------시작---------------------------



난닝구 - 작년말에 핫했던 제니인플레 관련


그라비티 - 예전과 동일한 입장





난닝구 - 워터필드 그래픽 깨짐 (수정완료)





난닝구 - 리벨리온 탈것 리뉴얼

            요즘 핫한 건슬링거. 왜 탈것은 나이트의 것을 재탕하는가?

            머리없는 말 또는 고블린 스팀라이더 같은 몬스터를 가져다 쓸수도 있을것이고

            독특한 룩을 가진 캐릭터인데 탈것은 그대로 재탕. 너무 무책임한 것이 아닌가?

            노비스는 대왕포링 , 닌자는 두꺼비인데 왜 리벨리온만 이렇게 하는것인지 기획의도가 궁금하다


그라비티 - 이것은 저희가 혼란을 드리는 것이므로 저희의 잘못이다

                이부분은 개발팀에 전달하겠다





난닝구 - 카드뽑기 대화스킵 (수정완료)





난닝구 - 확성기 관련

            확성기를 악용하여 욕설 도발 등등 눈쌀을 찌푸리게 하는 유저들이 간간히 있다

            확성기 전용 채팅창을 만들어 주던가 블라인드 기능 또는 온오프 기능을 만들어 달라 


그라비티 - 확성기의 기획의도는 모든유저에게 알림이 가는것이 목적이었다

               캐쉬아이템이기 때문에 약관이랑 연관성이 있는 부분들이 있다

               온오프 기능 정도는 크게 어려운 작업이 아니기때문에

               법적으로 문제만 없는지만 확인해보고 개발팀에 전달하겠다





난닝구 - 공성시에 동맹길드 깃발 공유

             이것은 왜 안해주는 것인가 불가능한 것인가?


그라비티 - 동맹길드 깃발 공유는 가능한지 시스템적으로 확인을 해 봐야 한다





난닝구 - 공성시에 성 내부에 깃발 블라인드 또는 눌렀을시 뜨는 창 ESC로 꺼지게끔

             별 의미도 없는 것이 실수로 누르면 닫기를 마우스로 직접 클릭해야 꺼지는데 너무너무 불편하다

             아무 기능도 없는데 대체 왜 있는지 모르겠다


그라비티 - 공성전이 매우 활성화 되던 시절 

                공성시에 나는 이 길드의 성주이며 길마이다 라는 식으로

                과시하고 싶어했던 유저들의 건의가 있었고

                그부분이 반영되었던걸로 기억한다

                ESC로 눌러서 꺼지게끔 하는 부분은 필요한 것 같으니 바로 요청 하겠다





난닝구 - 로덱스 영구적인 보관함 기능

             가끔 지우기 아쉬운 쪽지가 있다


그라비티 -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데이터가 쌓이는 문제가 있다

                갯수를 제한하여 저장하는 쪽을 고려해 보겠다





난닝구 - 로덱스 세부 창 ESC로 닫혀야 함

            안닫혀서 매우 불편하다


그라비티 - 당연히 닫혀야 하는게 맞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무한 투사체 (화살 쿠나이) 등등 만들어달라


그라비티 - 오버밸런스의 우려가 있어 고민해 봐야 한다





난닝구 - 20 스탯요리 파라마켓 물량 증가 건의

             주 수요층은 대부분 공성유저이다

             요리 재료가 너무나 부족하고 직접 캐려고 해도 너무 구하기 힘든 수준이다

             덱스 , 바이탈 쪽이 가장 수요층이 높다


그라비티 - 갯수 늘리는쪽으로 전달해 보겠다





난닝구 - 사크라이 서버를 적극 활용하라

             테섭->본섭 업데이트 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긴급 임점도 많고 점검 이후 버그도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안다 

             본서버의 캐릭 스펙을 그대로 옮겨서 쓸수 있게끔 해서 충분한 테스트를 할수 있게끔 해달라


그라비티 - 긴급 임점에 대해서는 너무나 죄송하고 할말이 없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이벤트 시 NPC 누르면 이벤트 지역으로 자동 이동되는 문제가 있다

             이벤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함이라도 이벤트를 참여하고 싶지 않은 유저까지

             강제적으로 참여하게 하는건 옳지 못하다고 본다


그라비티 - 공감한다 앞으로는 이런 이벤트 NPC 에

                갈지 말지 선택창 하나 정도는 띄울수 있게끔 전달하겠다





난닝구 - 신전장 글로리어스 무기 리뉴얼

             2천점 따서 제작 해보셨는가? 난 돈받고 알바도 해줘봤다 매우 힘들다

             창고 이동도 안되는데 스피어 제외하곤 가치가 없다 그마저도 12강 이상 해야 쓸만하다

             리뉴얼좀 해달라


그라비티 - 글로리어스 무기가 출시된지 매우 오래된것으로 알고있다

                그 당시에는 엄청나게 파격적인 옵션이었기 때문에 창고 이동을 막은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지금은 다른 좋은 장비들 때문에 입지가 좁아진 듯 보여진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테이밍 아이템 관련

             테이밍 아이템을 더블클릭하면 소모가 된다

             마을에서 잘못누를 수도 있고 몹을 실수로 못누를수도 있는데 소모가 되는건 맞지 않는다고 본다

             몬스터에게 룰렛이 돌아가는 시점에 소모가 되어야 하는게 맞지 않나?


그라비티 - 처리 방식을 확인해 봐야 한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얼마전 조합서에 대해서 업데이트 하였다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는 생각이 들었으나

            쉐도우데오콘과 제르늄의 입수난이도가 매우 높아서 사장된 컨텐츠로 알고 있다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난닝구 - 고양이손 워프 NPC 고정 건의

             유저들 불편하게 워퍼 계정 만들어서 저장도 4개밖에 안되는걸 캐릭 여러개 만들어서

             힘들게 이동하고 있다

             대체 왜 고정으로 안 만들어 주는 것인가? 기획의도가 무엇인가

             왜 유저들의 편의성을 고려 안해주는가? 제니 회수에도 좋은 영향이 있을것이다

             새벽에 워퍼 없는사람은 낙원단 퀘스트도 힘들다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난닝구 - 제니 최대치 증가 , 

             판매금액 최대치 100억으로 증가 ,

             제니 최대 보유 상태에서 물건 팔렸을 시 로덱스로 수령


그라비티 - 1억이 맥스일 때 10억으로 패치한건 굉장한 패치였는데 이젠 더욱 늘려야 하는 시대가 온듯 하다

               오버되는 금액을 로덱스로 받는건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노점 아르바이트를 이용해 보는것도 추천한다

               판매금액 최대치 늘리는 부분도 전달하겠다

               그러나 이부분은 작업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어

               조정이 되더라도 오랜 시간 이후에 될것으로 예상된다





난닝구 - 룬나이트 드래곤 브레스 속성 개선

             미케닉의 암즈 캐논과 비슷한 느낌이 드는 스킬인데 화력 면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화,수 한정으로 특정 보스를 잡지 못하는 문제점도 발생한다

             물론 그 어떤 캐릭이든 모든 보스를 다 잡을수 없는것이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다른 캐릭에 비해 약하다고 생각하기에

             밸런싱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브레스의 속성을 보완하는것이 필요해 보인다

             수풍지화 또는 무속성 , 염속성 정도 주는 것은 괜찮다고 생각한다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난닝구 - 스킬 창 슬롯 증가 건의


그라비티 - 이부분은 증가는 아니고 A타입 B타입으로 개선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많이 들어왔던 건의가 공성 / 사냥 스킬창 세팅이 다르기에

                매번 변경하는것이 불편하다는 건의가 많았고 그리하여 A타입 B타입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물론 이부분도 장비 스왑처럼 단축키로 즉각 변경이 가능하게끔 개발중에 있다

                슬롯을 따로 더 늘리는 것은 계획에 없다





난닝구 - 스킬포인트는 찍고 적용 버튼을 눌러야 완료가 되는데

            스탯은 실수로 찍는 경우가 있다 스탯도 스킬과 같은 방식으로 가는게 좋지 않나?


그라비티 - 그런 부분을 우려하여 감소 포션을 출시하였다





난닝구 - 모자의 종류가 너무나 많고 다양해서

             초보자들에게 안내 해주기가 어렵다

             의상 아이템 리스트가 정리되어 있고 미리보기까지 가능하면 더욱 좋겠다


그라비티 - 저희 개발팀의 핑계이지만 작업량이 어마어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의상이 업데이트 될 때에 공식 홈페이지에 착용 샷을 올려드리는 쪽으로 개선하겠다





난닝구 - 퀘스트 스킬 관련

             유용한 퀘스트 스킬들은 꼭 배워야 하는데 퀘스트 깨기 귀찮다

             얼마전에 3차 전직을 냥다래로 가능하게끔 만든 시점에서

             이런 경계선은 허물어져도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전직할 시에 자동으로 습득되게끔 해달라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난닝구 - 변신스크롤 (마브카,데비루치) 등등 얼마전에 캐쉬샵 판매 품목에서 삭제되었다

             대체 왜? 이유가 궁금하다


그라비티 - 판매수량이 낮은 캐쉬아이템 품목을 정리할때 같이 정리된 것으로 기억한다

                분명한 합당한 이유가 있었는데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확인해보겠다





난닝구 - 봉인된 보스카드 카드세절 해달라


그라비티 - (웃으면서) 알겠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수요일 점검을 하는것으로 알고 있다

             공성전에 지장이 없게끔 부탁드린다


그라비티 - 당연히 지켜져야 할 부분이다 명심하겠다





난닝구 - 공성 보상 개선

             공성 활성화 안시킬건가?

             제발좀 외면하지 말아달라


그라비티 - 공성이 활성화가 되려면 보상보다 밸런싱을 먼저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성은 라그나로크의 주요 컨텐츠이기 때문에 신경을 쓰고 있다

                지금 당장 공성 보상을 올려준다고 해도 반짝 할 뿐 공성이 활성화 되진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공성은 밸런싱 수정이 더 시급하고 한방싸움부터 어떻게 해결을 봐야 한다

                패치를 할 때에 공성 밸런스+보상 두가지가 한번에 해결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난닝구 - 스킬슬롯 단축창 4줄이 붙어있는데 따로 분리하게 해달라

             4줄 다 띄워놓으면 상단 화면이 가려서 불편하다

             반투명 스킨을 쓰는 유저들도 있다

             위에 2줄 밑에 2줄 이런식으로 띄워놓을수 있다면 좀 더 편할것이다


그라비티 - 처음 듣는 건의이다 요청은 해 보겠다





난닝구 - 낙원단 퀘스트 일괄 보상좀 가능하게 해달라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난닝구 - 프로모션 점핑 장비 지급을 주는것은 라그의 진입장벽을 많이 낮춰줌으로서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이고 긍정적인 영향이 크다고 생각하는데

             프로모션 또는 점핑 기간이 끝나면 그 좋은 아이템들을 받지 못하여서

             아쉬워 하는 경우를 자주 보았다

             어차피 자본이 있는 유저들은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고

             라이트 유저들에겐 큰 도움이 될테니

             한 계정에 1회에 한해서는 점핑 또는 프로모션 장비를

             언제나 받을수 있게끔 해주면 좋을듯 하다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1시간 정도 경과된 상태.


난닝구 - 여기까지가 제가 저번에 와서 건의했던 부분들 재차 말씀드린거고요

             이제부터는 새로운 건의사항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라비티 - 아 본게임은 지금부터 시작이군요





난닝구 - 프로모션 때문에 유저들이 많아서 프론테라 렉이 심하다 개선 바란다


그라비티 - 인지하고 있다 전달하였다





난닝구 - 알베르타 마을이 가끔씩 터진다

             길터가 그쪽인 길드들도 있는데 안타깝다 개선 바란다


그라비티 - 원격으로 빼드리기도 했고 서버 담당자와 많은 커뮤니케이션도 나누기도 하면서 작업을 하였다

                신경쓰겠다





난닝구 - 대장장이의 축복 제니로 판매

             밸런스를 위하여 수량을 정해놓고 팔았으면 한다

             제니 회수 정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라비티 - 이번에 세트아이템에 대축1개였던 것을 3개로 늘렸더니 매우 핫한 반응이 있었다

                아마도 몇몇 특정 유저가 대축을 사재기를 한 것으로 보여진다

                이부분 같은 경우는 제련을 하는 것도 라그나로크의 하나의 컨텐츠이며

                제한이 있게 지르는것과 제한없이 지르는것은 다르다고 생각한다 고려해 보겠다





난닝구 - 성전환 캐쉬 아이템 판매

             주민등록번호 기준으로 성별이 정해지는게 없어진 시점에서 가능해도 문제없다고 생각한다


그라비티 - 시스템적으로 가능하다

                그러나 연주계열이나 닌자 계열 , 그리고 결혼 시스템도 섞여 있기 때문에

                오류가 생길 우려가 있고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서 검토해야 할 부분이 많다

                동성 결혼 시스템이 없는것도 연관성이 있다 





난닝구 - 무기와 방패 도트 이미지 업데이트

             캐릭터가 교전중에 무기나 방패 이미지가 나오는데

             너무나 예전에 그려진 도트를 오래 우려먹는것 같다

             피빛의 방패나 매드바니 같은 방패는 참 좋다고 생각하는데

             기존 방패들도 도트 리뉴얼좀 해줬으면 좋겠고

             솔직히 헤르보르같은 신급방패 들었을때 버클러는 좀 아니지 않나 싶다


그라비티 - 도트 작업이 굉장히 많은 시간을 요하는 작업이다

                최근에 나온 새로운 방패들은 새로운 도트로 적용되는데 기존것을 바꾸기가 쉽지가 않다

                신급 정도는 차별화 될수 있게끔 고려해보겠다





난닝구 - 헬스장 먹어도 빡빡한 경우가 많다 무게를 좀 더 완화해 달라

             예를 들어 그냥 전체적으로 무게를 좀 더 준다던가 아니면

             고삐에 카트기능을 넣어준다던가


그라비티 - 고삐에 카트기능을 넣는 부분은 인벤토리가 2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고민해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서 어렵겠다

                소지한계량을 70% 로 올린 것도 고객님들이 많은 건의가 있었기에 개선해 드린 것이고

                내부적으로 75% 이상은 올리면 안된다는 쪽으로 회의가 진행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20% 정도 개선된 것은 큰 변화폭이라고 생각한다

               무게에 대한 부분은 카프라 명함 또는 프리미엄에 추가하는것과 같이

               다른 쪽과 연관지어 개선을 고려해 보겠다

               무게를 전체적으로 더 주는 것은 무게에 따른 데미지 증가 스킬들이 있기 때문에 안된다





난닝구 - 카츄아의 비밀열쇠 , 행운의 알 서버 알림 간소화

             고가의 장비가 나왔을때 서버에 알림이 뜨는건 괜찮은데

             장비의 종류가 너무 많은데 일일히 다 떠서 정신이 사납고

             확성기가 묻히는것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우리 제품 많이 팔린다고 대놓고 티내기 용인가?

             쉐도우 큐브같은 200~300만제니 아이템이 알림이 뜨는것도 이해가 되질 않는다

             필터링이 살짝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라비티 - 회사 입장에서 상품판매 어필 하는것도 없지않아 있다고 생각하고 인정한다

                쉐도우 큐브 같은 아이템은 예전엔 가치가 높았던 장비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가치가 떨어져서 발생한 건의라고 보여진다

                오래된 아이템들의 방송을 빼는 쪽으로 고려해 보겠다





난닝구 - 확성기 쿨타임 건의

             현금을 주고 쓰는 캐쉬 아이템인데

             어쩔땐 정상적으로 알림이 가고 어쩔땐 다른 글에 바로 묻혀버리기도 하는데

             캐쉬 아이템인 만큼 어느정도 평준화가 있어야 한다고 본다


그라비티 - 고려해 보겠다





난닝구 - 공성시에 클로킹 캐릭 엠블렘(아군) 표시
             적대쪽이 엠블렘 안보여야 하는건 당연하다

             그러나 아군은 반드시 보여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군인지 적군인지 구분이 안갈때가 종종 있다


그라비티 - 예전에 적대쪽에 엠블렘이 보여서 이부분을 업데이트 할 때에 그런식으로 세팅이 된 모양이다

                무슨말인지 이해했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요새 라그나로크 신규템 흐름이

             기존 장비와 신규 아이템을 옵션을 세트로 묶어서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이부분은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모라마을 유물 아이템 같은 버려진 아이템들에도 관심을 주면 좋을 듯 하다

             모라 아이템은 종류가 매우 많고 라그 전 지역에서 나오므로

             라이트유저들에겐 좋은 파밍 아이템이 될 가능성도 보여진다


그라비티 - 좋은 의견이다 공감한다





난닝구 - 중하단 플레이어 감소 아이템 출시

            복호 나한 가면 이건 대체 왜 안풀어주는지?

            이거 거의 10억제니에 거래되는건 알고 있나?

            파는사람 사는사람 모두 인지하고 있다 가격 정상 아니라는거

            매물이 없으니 어쩌겠나?

            재판매 안되면 비슷한 옵션으로 새로 만들어 주던지

            카츄아 품목에 좀 넣어 주던지... 물량좀 풀어달라


그라비티 - 그렇게 비싸게 거래되고 있는 줄은 몰랐다 내부적으로 고려해 보겠다





난닝구 - 코르 코어 모듈 도박 관련하여

             도박을 하다 보면 안쓰는 잡 모듈이 창고에 많이 쌓이게 되는데

             같은 종류를 여러개 넣어서 한번 다시 뽑거나 이런식으로 하면 좋을 것 같다

             대신 좋은 모듈이 너무 많이 풀릴 위험이 있으니

             대량을 넣어야만 하는 식이 좋지 싶다


그라비티 - 무슨말씀인지는 알겠다 고려해보겠다





난닝구 - 처음에 전직하면 주는 초보자 장비가 무게가 0.1 이라서

             전승 발키리한테 갈때 무게 0으로 비우고 가도 이 장비가 있으면 마을로 돌려보낸다고 한다

             이부분은 수정 요청해달라고 전달받은 사항이라 정확한건 나도 자세히 잘 모른다


그라비티 - 0.1은 불필요해 보인다 확인해 보겠다

               (웃으며) 초보자 전직 장비를 왜 전승까지 갖고 계신지 잘 모르겠다





난닝구 - 미케닉 마도기어 룩 개선방안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건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컨드 코스튬도 나온 시점에 깡통 이미지좀 개선좀 해주면 좋겠다

             미케닉은 강력한 화력을 내는 캐릭으로 여전히 인기가 높은데

             룩이 못생겨서 안하는 경우도 꽤 있다


그라비티 - 건의가 종종 오는 부분이다 알겠다 전달하겠다

                난 미케닉 마도기어가 멋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담당자가 그렇게 얘기했다고 알리지 말아달라 난 오래살고 싶다





난닝구 - 상급교범은 캐쉬아이템으로 출시 계획 없나?


그라비티 - 없다





난닝구 - 마신의 정수를 못뽑게 만든 기획의도가 무엇인가?

             이게 박혀있어서 좋은 아이템인데 망작으로 가치가 떨어진 장비가 많다

             뽑을수 있게 개선해달라


그라비티 - 기획의도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못 뽑게 기획된 이유는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이부분을 확인해보겠다





난닝구 - 진화펫은 앞으로 더 다양한 종류가 계속 나올 예정인지?


그라비티 - 그렇다





난닝구 - 리플레이 되감기 기능 만들어달라

             정말 좋은 퀄리티의 리플레이 기능인데 왜 되감기가 안되는지?


그라비티 - 좋은 퀄리티인지는 잘 모르겠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공홈에 골피(GG존) 목록 관리와 갱신은 불가능한 것인가?


그라비티 - GG존으로 등록된 피시방이 폐업을 하게 되면 그부분이 체크가 어려운게 문제다

                그래서 정확히 알수있는 방법이 없다

                공홈에 제보 해주면 바로바로 갱신 작업은 하고 있다





난닝구 - 보스몹 체력바 만들어 달라

             보스몹 체력바 블라인드 처리 한 기획의도는 무엇인가?

             체력이 너무 큰 보스는 잡을때 지치고 힘빠진다

             펫 친밀도 표시도 그래서 개선해 준거 아닌가

             이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면 되겠다


그라비티 - 보스몹은 너무 예전에 만들어진 시스템이다보니 기획의도는 잘 모르겠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세컨드 코스튬 오리지널로 되돌리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라비티 - (웃으며) 잘못된 부분을 인정한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룬나이트 드래곤 브레스 모션 삭제 건의

             다른캐릭 다 되는데 왜 이 스킬만 모션삭제가 안되는지?

             버그인가?


그라비티 - 왜 그런건지 잘 모르겠다 드래곤 영향인지 한번 체크 해봐야 될 부분이겠다

                버그인지는 확정지을수 없다 확인해 보겠다





난닝구 - 리플렉트 쉴드(근접물리 반사) 스킬을 사용하는 보스몬스터들이 간간히 있는데

            라그나로크에서 크리 평타 계열유저는 매니아층이 두텁다

            양검룬나 , 크리길크가 대표적인데 이 유저들이 저 리플렉트 쉴드 스킬때문에 고통받고 있다

            이 유저들도 수월한 게임을 즐길수 있도록 개선해주는것이 어떨까 싶다


그라비티 - 각 보스마다 특성과 스타일이 기획되어 있는 것이다 그래서 어렵겠다





난닝구 - 마도기어 탑승시 오토스펠이 나가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나?

             일부러 안나가게 설정한게 아니라면 개선 바란다


그라비티 - 모르고 있었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이펙트 껐을 때에도 카드 빛기둥은 보이게 해달라는 건의요청이 있었다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난닝구 - 라그나로크는 채팅 채널 못만드나?

             동맹길드 채팅 묶어달라고 건의 엄청나게 많이 했는데

             대체 왜 안해주는것인지 정말 이해가 안되고

             이정도로 안해주는거면 그냥 못한다고 생각이 되서

             다른 방안으로 채널을 생각한 것이다

             우리 길드만 해도 인원이 100명에 육박하는데 1개길드론 절대 부족하다

             길드 정원도 딸려, 채팅도 공유 안돼,

             그러니 단체 카톡방만 불나고 인게임에선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하다

             사람들이 캐릭터를 한개만 키우는게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1개길드로는 불가능하다

             대형길드&공성연합&아이템거래 모든 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라비티 - 채팅 채널이 활성화된 게임이 어떤게 있나? 그게 굳이 꼭 필요한가?


난닝구 - 다른 게임은 이렇게 길드 정원이 부족하지가 않다


그라비티 - 그렇긴 하다





난닝구 - 파티 부킹시스템 관련

             지금 부킹시스템 업데이트는 되어있는데 아무도 안쓰고 버려진 상태다

             비숍들이 파티 관리하는 부분을 이 부킹시스템과 연관지어서 활용하면 어떨까 싶다

             윈도우 바탕화면에 메모장 키고 예약자 관리하는것을 부킹시스템이 도와준다면 좋겠다


그라비티 - 부킹시스템은 비숍만을 위한게 아니다 모든 클래스가 활용할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난닝구 - 신급아이템 리뉴얼

             예전에 한번 살짝 건드릴려다가 말은걸로 아는데 계획 없나?

             그리고 당연한 얘기지만 메긴 건드리면 오버밸런스다


그라비티 - 메긴에 대해선 당연히 인지하고 있다

                신급아이템 이펙트 쪽은 뭔가 개발이 진행되었던게 있는것으로 알고있다

                예전에 언급했던 신급 리뉴얼 관련 그 부분이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난닝구 - 몬스터 레이싱 시즌3 안하나?


그라비티 - 전달하겠다 무슨얘기인지 알겠다

                부연설명 하자면 몬스터 레이싱은 도박 컨텐츠이다

                라그나로크가 12세 이용가 이기 때문에

                이런 쪽으로 업데이트 시 약간 걸리는 부분들이 있다 양해 바란다





난닝구 - 장비 스왑 쿨타임 개선 건의

             10초 너무 길다 2~3초정도로 줄여달라


그라비티 - 쿨타임의 의도는 서버에서 장비를 통으로 불러오고

                그에 따른 옵션과 이미지 도트 등등 데이터 패킷을 받아와야 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지연시간을 넣다 보니 10초로 설정이 된듯 보여진다

                개선 건의 전달하겠다





난닝구 - 장비 일괄 해제 건의

             같은 클래스 여러개 키워서 장비 돌려쓰는 사람 많다

             개발팀 기획의도가 인던을 공장처럼 돌리는 것과 거리가 멀다고 들었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이 그렇게 한다

             어차피 니네가 막을수 없는 부분이니 그냥 개선 바란다


그라비티 - 처음 기획의도가 그렇다고 하더라도 개발사의 의도를 유저가 무조건 따르라고 하는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 전달하겠다





난닝구 - 닉네임 선점 관련

             좋은 닉네임 선점해놓고 그냥 봉인시켜 놓은 경우 많은것으로 알고있다

             또는 선점한 유저가 게임을 접거나 하게 되면 어떻게 하는가?


그라비티 - 주기적으로 장기미접속 계정을 정리하고 있다

                이부분은 개인정보 관련해서 법적으로 연관되어 있기도 하다

                캐릭터별로 관리를 하는것은 불가능하다 계정만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으며

                장기 미접속 계정이 정리되면 그 안에 있는 닉네임도 같이 정리가 되는 개념이다





난닝구 - 도람 경험치 테이블 개선 건의


그라비티 - http://ro.gnjoy.com/news/update/View.asp?seq=230&curpage=1

                여기를 참고해라 도람은 처음부터 기획의도가 그렇게 되어있다 경험치 테이블 개선 계획 없다





난닝구 - 공성 밸런스 건의

             어떻게 잡을 것인가?

             그 어떤 게임이 탱킹 장비 차는데 원킬 뻥뻥 나는가? 한방공성 대책 세우는거 맞나?

             시즈패널티를 살짝 올려보는것도 좋은 대안일거라 생각한다

             공성유저 의견 왜이리 외면하는가? 매번 신경 쓰고 있다고만 말하고 달라지는건 없다

             뭔가 피드백을 달라 공성만 바라보고 게임하는 유저들도 있다 정말 답답하다


그라비티 - 예전에 공성 관련하여서 한번 패치하려고 했던 적이 있었는데

                많은 유저들의 반대로 보류되었고 그 뒤로 흐지부지 되어버린 것으로 알고있다

                그때 많은 것들이 준비되어 있었는데 보류 되면서 중단된 상태로 알고있다

                만약에 그때 패치가 되었다면 지금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추측이 된다

                시즈패널티를 올리는게 가장 현실적이고 리스크가 적은 대안이라는 것은 인지하고 있다

                공성 밸런스에 대해서 계속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당장 지금 어떤 업데이트를 한다고 공성이 활성화가 될거라 생각하진 않는다

                공성이 활성화가 되려면 보상/밸런스 모두 잡는 대대적인 패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난닝구 - 그 활성화 손빨고 기다리면 뭐 답 나오나?

             작은것부터 하나하나 고쳐 나가면서 피드백도 주고 하면서 멀리 봐야지

             공성 안그래도 진입장벽 높고 게다가 와서 한방에 뻥뻥 죽는데

             그 어느 유저가 공성해보고 재밌다고 하겠나? 이런 상황에 신규 공성러가 유입이 되겠나?

             재미가 있어야 유저가 늘어나고 활성화가 될게아닌가

             한번에 고치겠다는건 그냥 핑계에 불과하다 지금 몇년째 손 놓고 있는게 현실 아닌가?

             얘기 하면 신경 쓰고 있다고만 말하는데 정작 달라지는건 아무것도 없다


그라비티 - 의미가 없어서 패치를 안한다는 이야기가 아니다

                패널티를 수정하는 작업은 많은 작업이 병행되어야 하는 부분이다

                공성은 우선과제라고 생각하고 있고 내부적으로 계속 이야기가 오고 가고 있다

                한번에 확실한 개선이 되는것이 가장 좋겠고 그렇게 하려고 하고 있지만

                순차적으로라도 개선될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야기 해 보겠다


난닝구 - 신경 많이 쓰고 있으시다고 하시니까 자꾸 했던 얘기 계속하게 되는데

             대다수의 공성 유저들이 외면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아무것도 안해주는게 팩트 아닌가? 요즘 업데이트 빠릿빠릿하게 하는데

             공성관련 1도 진행 안되고 개발자노트에도 깜깜 무소식인데?

             테스트서버에서라도 뭔가 시도해볼수 있는 부분이고 그 어떤 방법에서라도 피드백 줄수 있는건데

             무슨 패치 고민을 몇년을 하나 희망고문인가?


그라비티 - 우리가 좋은 패치 100개를 하더라도 유저 본인이 원하는 패치 1개가 안되면

                상대적으로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느껴지는것에 대해서 분명하게 인정한다

                우리가 반드시 노력을 해야 되는 부분이다 인지하겠다


난닝구 - 프로모션 덕분에 서버 내 활기가 넘치고 분위기가 매우 좋다

             이럴 때 공성 컨텐츠를 살릴 수 있는 패치를 해야 공성쪽으로 유저가 유입이 되는것 아닌가?

             예전에는 라그나로크의 꽃은 공성이었을 정도로 엄청나게 많은 유저가 있었다

             프로모션 유저들이 완전한 신규 유저일거라고 생각하나?

             요즘 세상에 새로운 게임으로 라그나로크를 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한번쯤 해봤던 유저가 대부분일 것이다 당연히 그중엔 공성 경험자도 많을 것이다

             기존 복귀유저 연어유저들 마음 잡으려면 공성 패치는 지금부터라도 신속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공성이 활성화 되길 바라는 마음은 개발팀이나 공성유저나 동일하겠지만

             지금 이 상태로는 절 대 활성화 될 수가 없다 반드시 무언가 행동을 취해야 한다





난닝구 - 길드마스터 간담회 해달라

             이번에 나의 방문도 비슷하지만

             길드마스터가 길드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건의하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정리가 되고

             개발팀 입장에서도 여러사람의 다양한 의견을 필터링 하여 깔끔하게 받아볼수 있을것이다

             간담회 라는 것에서 유저간에 차별이 발생되면 안되지만

             얼마 되지도 않는 발언 시간에 말도 안되는 억지성 건의 하는 사람들 진짜....

             보면 암걸릴거같다 간담회의 목적이 무엇인가? 게임의 발전이 주 목적 아닌가

             상품 안줘도 되고 밥 안줘도 되고 코스프레하는애들도 안불러도 별 문제 없다고 본다

             건의시간좀 제발 넉넉하게... 건의하러 간 사람이 건의 못하는게 말이나 되는소린가?

             거창하게 1박2일 길마캠프 이딴건 왜 하는건가 무슨 단체여행인가?


그라비티 - 어떤 고객은 상품 또는 코스프레 같은 것들을 목적으로 간담회를 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아예 배제할수는 없다

                하지만 건의 시간이 부족한 것은 충분히 인지 하고 있다 다음엔 개선해서 진행하겠다



--------------------끝---------------------



분기별로 그라비티 방문 가보려고 합니다


건의는 3시간했는데 정리해서 작성하려니까 5시간걸리네요...



요새 사람 많아서 서버에 분위기 좋네요


프로모션으로 복귀하신 분들


잘 정착하시길 바랍니다

EXP 435,243 (9%) / 468,001

Lv82 난낭구



인장 사진 본인


서울시 은평구 녹번동


89년생 한인구


연락처 01075457145


카톡 dlsrn777

 

-------------------------------------------------------------------------


KRO 바포메트 서버

Freedom Guild


200 Arch Bishop        난닝구.

185 Glt. Cross             넷카마.

185 Royal Guard       통증.

175 Arch Bishop        교황.

175 Rebellion              캐논슈터.

175 Warlock                도롱뇽.

175 Minstrel                전국노래자랑.

175 Ranger                  얌체.

175 Mechanic              나무꾼.

175 Shadow Chaser  찌질이.

175 Oboro                    하나비.

160 Super Novice      유치원.

160 Super Novice      김여사.

99  태권랭커                   록 리.

상인                                  약장수.

노그알바                          프리덤노그알바


공성 동영상

http://www.inven.co.kr/board/ro/2871?name=nicname&keyword=%EB%82%9C%EB%82%AD%EA%B5%AC&iskin=&mskin=&p=1&query=list&my=&category=&sort=PID&orderby=&sterm=&x=0&y=0


그라비티 방문기

http://www.inven.co.kr/board/ro/1952/267005?my=post


그라비티 방문기 2탄

http://www.inven.co.kr/board/ro/1952/272560


길원 모집 공고

http://www.inven.co.kr/board/ro/1955/4123 


Freedom 길드에서 길드원을 모집하고 있습니다..~_~

레벨
Lv82
라이센스
C급 라이센스
경험치
435,243 (9%) / 468,001 ( 다음 레벨까지 32,758 / 마격까지 30,957 남음 )
포인트

이니 223,162

베니 1,389

제니 2,963

명성
4,970
획득스킬
  • 9
  • 5
  • 5
  • 5
  • 2
  • 5
  • 2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별 조립 PC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279065      [잡담]  연구소 템 [5] 카마인유저 13:46  196 0
    279064      [잡담]  노점에 아무리 싸게 올려도 귓으로 후려칩니다.. [10] 역사스피릿 13:22  299 0
    279063      [잡담]  포인트 받으세요 ^^ [4] 라끄베르1 12:19  243 8
    279062      [잡담]  생던에다 질문이요 [2] 최강어쌔신 09:06  416 0
    279061      [잡담]   의식의방34일      유루유뤼 05:22  145 1
    279060      [잡담]  진에레메스는 시작일뿐입니다 [13] 제르나fana 04:39  1288 0
    279059      [잡담]  19.10.14 바포서버 아침이밥 [메뚜기 ..      BonE동은 04:03  60 2
    279058      [잡담]  진에레메스 카드 벌써부터 가격 불려서 파는거.. [8] 나이트체이서 02:26  1069 0
    279057      [잡담]  룬나랑 길크 업데이트할 때... [1] 영군이얌 01:10  627 13
    279056      [잡담]  신경써주는 캐릭터는 소수의 한,두 계열이네요.. [5] 타미네시아 23:39  730 10
    279054      [잡담]  도람 전용슈츠좀 팔아주세요... [2] Foddle 23:21  214 0
    279053      [잡담]  그라님 점핑이던 뭐던 어째던 해주셔야 합니다.. [10] 그리운끼끼 22:22  812 10
    279052      [잡담]  시지망 이런옵션도 쓰시는분 계시나요?  [6] 달빛소년 19:44  785 0
    279051      [잡담]  최고의 몸값은 누구인지 궁금합니다!  [15] 더열심히 19:43  1440 1
    279050      [잡담]  디나이트 20시간 가까이 해봤는 데 [4] 배가고파 19:32  765 1
    279049      [잡담]  양아치 유저보다 급처상이 더 나은듯 [5] 에반게리온 18:02  918 0
    279048      [잡담]  사실 초보자,연어 지원은 메이플 반만 따라가.. [1] 닛키 17:34  456 0
    279047      [잡담]  인던팅김..      로댜군 16:28  174 0
    279046      [잡담]  시간부츠 망하는건 당연한 거 ~ 걱정 no [6] 나의빛n지연 16:20  901 1
    279044      [잡담]  [제보] 모로코 호드밭에 발키리 보스 떴어요.. [4] 얀가루가 13:29  674 0
    279043      [잡담]  파장하기힘들어요 [4] 센세1 13:20  574 0
    279042      [잡담]  라그는 강화가 너무 ㅈ같음 [6] 매독 12:05  904 9
    279041      [잡담]  그라비티야 딱 두개만 먼저 해보자 [6] 순수언어해방 10:48  839 15
    279040      [잡담]  [바포]아침이 밥 : 늙은나무의 뿌리      맛있는소년 10:41  63 5
    279039      [잡담]  만약 시간 부츠 가 일루시온 처럼 버려 지게.. [5] 복귀라린 03:31  1168 0
    279038      [잡담]  유저수가 너무 적어요.. 뭐든좀 해주세요. [4] 예워니 02:56  1000 11
    279037      [잡담]  와우 ㅇㅅㅇ..길크 키워보고싶어진당 [4] 나이트체이서 00:25  1027 0
    279035      [잡담]  리퍼지망생(복귀유저) 카츄아 상자 vs 현질.. [6] 멋진빠마 10-12  656 0
    279034      [잡담]  출첵보상에 확성기좀 빼라 [4] 매콤한불닭발 10-12  881 3
    279032      [잡담]  솔직히 도람족 [3] 앓뚫딿꿇 10-12  766 6
    279031      [잡담]  튕김현상 [5] Imperial 10-12  428 0
    279028      [잡담]  이제 상고 쫄좀 데리고 다닐때가 됐는데요 [8] 꾸꾸리드 10-12  962 0
    279027      [잡담]  망상)슈노 전용무기 [1] 발컨파이터 10-12  401 0
    279026      [잡담]  이런 현상 겪으시는 분? [4] 아리안로드 10-12  830 0
    279024      [잡담]  라그세계관으로 이어서보면  [7] 소주데스 10-12  1346 9
    279023      [잡담]  냥다래 부가 서비스 잘 적용되시나요들? [4] 유새얀 10-12  617 0
    279022      [잡담]  10월12일 아침이밥 젤로피      Cammma 10-12  139 3
    279021      [잡담]  라그는 시대가 미래인가요?(북유럽아니에요?) [9] 심자카 10-12  845 2
    279019      [잡담]  [바포] 커미트 리프 완료 감사합니다! [1] 김상욘 10-12  229 0
    279018      [잡담]  시간망토시리즈 인첸하는거 돈 많이드나요.....  [9] 이요오오옵 10-12  988 0
    279017      [잡담]  불타는 금요일 육합권 도작 부탁드려도 될까요.. [2] 에디롤리아 10-12  152 0
    279016      [잡담]   의식의방33일      유루유뤼 10-12  205 2
    279015      [잡담]  갓 도람 100 찍었는데요.. 도람전용장비는.. [8] Foddle 10-12  415 0
    279014      [잡담]  마카에서 비싼카드가 뭐뭐있나요? [4] 수박바캔디 10-12  771 0
    279012      [잡담]  test [3] 김아흥 10-11  598 1
    279011      [잡담]  일루전 오브 어비스      이즈렌 10-11  461 0
    279010      [잡담]  밑에 현자의 유산 신규맵... [4] 띠꺼벙 10-11  709 3
    279009      [잡담]  심심해 [1] 부루스디바 10-11  336 0
    279008      [잡담]   드디어 공개한다 개봉박두 따끈한 현자의 유.. [14] 최강어쌔신 10-11  1438 39
    279006      [잡담]  그라비티는 병진들만 모인건지... [3] 어리버리진사 10-11  705 0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