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탐구] #3-1 레인저, 렌져 : 기본정보

 


최초작성 : 2017. 09. 01 ; 최종수정 : 2017. 09. 01

 

※ 파란색으로 표시된 글자는 클릭하시면 관련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본 가이드는 17년 8월 까지의 업데이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17년 9월 이후의 업데이트 내용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추가예정

기본정보

클래식

인덱

 


 


<기본정보>

 

 

1. 레인저란?

 

노비스가 아처, 헌터, 하이아처, 스나이퍼를 거쳐 전직하는 3차 직업으로, 사냥꾼 컨셉의 캐릭터 입니다.

 

최고의 뎀딜러 중 하나로 길로틴크로스, 룬 나이트와 더불어 '길, 렌, 룬'으로 불리며 3대 직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딜링능력에 비해 만피량이 부족하여 후반부로 갈수록 솔플레잉보다 파티플레이에 좀 더 적합한 편이지만, 사거리가 라그나로크 내에서 가장 긴 직업군이므로 이러한 이점을 살려 플레이 한다면 솔플레잉에서도 충분히 뛰어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 : FlameNova 님 (모바일 링크)  

 

레인저에 대한 공식홈페이지 소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유형

 

레인저는 스탯에 따라 1)일명 국민스탯을 따르는 전통적 유형(클래식 레인저)과 2) 고인트+고덱스 스탯으로 스탯무캐를 노리는 유형(인덱 레인저)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애로우 스톰은 마스터 레벨을 기준으로 3.8초의 변동캐스팅과 3.2초의 재사용 딜레이를 가지는데, 캐스팅과 재사용 딜레이가 길어 연사력이 떨어지므로 보스 몬스터 등과 같이 HP가 많은 몬스터를 상대시에 DPS가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크리티컬과 오토 워그스트라이크, 피어브리즈 스킬을 활용한 평타공격을 병행하는 방법이 전통적으로 선호되어 왔으나 도리도리(최대 사거리에서 최대 공속으로 몬스터를 공격할 경우 몬스터가 접근하지 못하는 현상)가 패치로 수정되고, 언리밋 스킬의 등장과 대형 크로스 보우의 보급으로 높은 데미지로 낮은 연사력을 커버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고인트+고덱스 스탯으로 스탯무캐와 데미지 증가를 노리는, 애로우 스톰에 특화된 인덱 유형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서로 일장일단이 있어 현재에 이르러서는 양자 모두 보편적인 형태의 유형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두 유형 모두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전직 방법 (참고 : 주요 퀘스트 정리)

 

전직 퀘스트 1차 : 아처

*스킬퀘스트 : 화살 만들기

*스킬퀘스트 : 챠지 애로우

 

전직 퀘스트 2-1차 : 헌터

*스킬퀘스트 : 판타즈믹 애로우

최근에는 전직퀘스트 간소화의 일환으로 1차 직업 잡마시, 2차 전직 퀘스트 일부가 면제되고 있습니다. 경험치 테이블의 수정으로 잡마까지 시간이 많이 단축되었으므로 가급적이면 잡마를 하여 전직 퀘스트를 건너 뛰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승 퀘스트 : 무료로 전승하기 (by 금붕어군)

전승 퀘스트 : 전승시 먼지팁 (by 민친스뎅)

전승은 유노 11시에 있는 건물에서 할 수 있습니다. 전승 퀘스트 후 발키리를 만나기 전에 무게는 0으로 비우고 가야하고, 탈 것이나 카트, 팔콘 등을 사용 중이라면 해제하고 가야 합니다. 탈 것 등의 해제는 장비창(alt+q)을 열어 캐릭터 중간에 off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승 2차 직업(스나이퍼)은, 전직조건을 달성한 후 유노 11시 건물의 전승퀘스트를 받았던 엔피시 위쪽에 놓여 있는 커다란 책을 읽으시면 각 직업별 엔피시가 모여 있는 곳으로 보내주는데, 거기서 해당 직업 엔피시를 찾아 대화하시면 가능합니다.

 

전직 퀘스트 3-1차 : 레인저

*선행퀘스트 : 거북섬 입장 퀘스트

레인저 전직 장소가 거북섬이기 때문에 전직 전에 선행퀘스트로 거북섬 입장 퀘스트를 완료해 두셔야 합니다.

 

 


4. 주요 스킬

 

§ 1차 스킬


 독수리의 눈

 패시브

 ★★★

활의 사거리와 명중률을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원거리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반드시 마스터하여야 합니다. 독수리의 눈 스킬에 의해 증가되는 명중률은 스탯창에 표기되지 않으나 정상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올빼미의 눈

 패시브

 ★★★

DEX를 영구적으로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DEX는 원거리무기의 공격력과 명중률, 캐스팅에 관여하고, 부수적으로 공속에도 관여하는 스탯입니다.

 더블 스트레이핑

 (=덥스)

 액티브 : 공격, 단일

 ★★

단일 대상에서 화살 두 발을 한번에 발사하여 높은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1, 2차 직업시기 주력 공격스킬이므로 마스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로우 샤워

 (=애샤)

 액티브 : 공격, 범위

 ★★

지정된 위치로 여러발의 화살을 발사하여 그 주변을 공격하는 범위공격 스킬로, 넉백 효과가 있습니다.
더블 스트레이핑과 더불어 1, 2차 직업시기 주력 공격스킬 중 하나이며, 보우 가디언 카드, 아처 펜던트 쉐도우 등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넉백효과가 있기 때문에 포위된 경우 비상탈출을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집중력 향상

 (=집향)

 액티브 : 보조, 단일

 ★★★

AGI과 DEX를 일시적으로 향상시키는 스킬로, 자신의 주변에 숨어있는 대상을 찾아내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스터 기준으로 AGI과 DEX를 각각 12% 향상 시켜줍니다. (참고 : 집중력 향상 정보)

 



§ 2차 스킬

 앵클스네어

 (=앵클)

 액티브 : 공격, 단일

 ★★

이동을 제한하는 트랩을 설치하는 스킬로, 효과는 대상의 AGI에 영향을 받습니다.
몬스터의 접근을 막아 원거리이 이점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 스킬로 활용도가 높은 편이므로 마스터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루사이트

 (=트루)

 액티브 : 보조, 단일

 ★★★

모든 스탯과 명중률, 크리율, 데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지속시간이 짧으나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마스터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드워크

 (=윈웤)

 액티브 : 보조, 범위

 ★★★

자신과 자신이 속한 파티의 이동속도와 회피율을 향상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이동속도 증가 효과는 같은 효과를 가진 다른 스킬이나 아이템 등과 중복되지 않으나, 이 경우에도 회피율 향상 효과는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지속시간이 길고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어 솔플레잉시 원활한 무빙 컨트롤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스킬입니다.

 



§ 3차 스킬 (참고 : 레인저 3차 스킬 공식)

 레인저메인

 패시브

 ★

동물형, 식물형, 어패류형 몬스터에 대한 공격력이 증가하고, 이들 몬스터로 부터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스킬 포인트 투자량 대비 효과가 미미하므로 다른 스킬의 선행요구치까지만 찍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트랩연구

 액티브 : 공격, 단일

 ★★

트랩의 데미지와 설치범위, INT와 MSP를 늘려주는 스킬입니다.
트랩은 어디까지나 보조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마스터할 필요는 없으나, 트랩연구를 배운 경우 특수합금 트랩설치용 트랩 대신 사용할 수 있어 소모품을 여러가지 들고 다녀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고, MSP 증가로 사냥유지력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스킬 포인트 1개 정도는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임드 볼트

 (=에임드)

 액티브 : 공격, 단일

 ★★

활로 대상을 저격하는 스킬로, 트랩 등으로 인해 이동불가 상태인 적을 대상으로 한 경우에는 추가 데미지를 주게 됩니다.
캐스팅과 스킬 후 딜레이가 길어 버려진 스킬이었으나, 한 유저에 의해 해당 스킬에 대한 연구글이 올라온 이후 새롭게 조명되고 있는 스킬입니다. (참고 : 에임드볼트 딜링에 관한 소견 1편, 2편) 스킬의 효용성에 관해서는 개인마다 평가가 다르지만, '필요한 조건을 모두 갖춘다면 딜링 능력은 모든 직업군 중에서도 최상위권이라고 할 만큼 강력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연구와 투자가 필요하다.' 정도가 일반적인 평가인 듯 합니다. 에임드 볼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직업 게시판의 게시글들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애로우 스톰

 (=애스)

 액티브 : 공격, 범위

 ★★★

지정한 대상 주변으로 폭풍같은 화살세례를 퍼붓는 스킬입니다.
스킬자체의 성능은 비교적 떨어지는 편이나, 재사용 딜레이를 줄여주는 레이싱 캡, 데미지를 높여주는 대형 크로스 보우, 흰날개셋 등 전용장비를 통해 부족한 성능을 충분히 보충할 수 있어 레인저의 주력 공격 스킬로 선호되고 있습니다. (전용장비에 의존하는 면이 크기 때문에 장비의 자유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렉트로닉 쇼커

 (=쇼커)

 액티브 : 공격, 범위

 ★★★

트랩을 밟은 대상과 그 주변의 모든 대상의 이동을 제한하는 트랩을 설치하는 스킬입니다. 효과는 대상의 AGI과 VIT 스탯에 영향을 받습니다.
2차 직업스킬인 앵클스네어의 상위호환격 스킬로, 트랩을 밟은 대상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대상들까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은 편입니다.

 언리밋

 액티브 : 보조, 단일

 ★★★

원거리 물리공격력을 큰 폭으로 증가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지속시간 동안 모든 방어력이 0으로 고정되는 페널티가 있으나 공격력 증가폭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매우x2 좋은 스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극딜세팅한 언리밋 상태의 레인저의 누적 DPS는 모든 직업군들 가운데서도 1, 2위를 다툴 정도로 매우 강력합니다.

 피어브리즈

 (=피어)

 액티브 : 보조, 단일

 ★ ~

 ★★★

평타 공격시 일정확률로 추가공격을 하는 스킬입니다.
마스터 기준으로 약 30%의 확률로 2~5회의 추가공격이 발생하고, 크리티컬 효과도 적용되므로 평타공격을 병행하는 클래식 레인저에게는 매우 좋은 스킬이지만, 평타의 사용빈도가 낮은 인덱 레인저에게는 효용가치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카무플라쥬

 (=카무, 카뮤)

 액티브 : 보조, 단일

 ★★

위장을 통해 적의 시야로부터 몸을 숨기는 스킬입니다. 위장상태에서도 이동과 스킬의 사용이 가능하지만 이동속도에 페널티가 존재하고, 스킬을 사용할 경우 ​위장상태가 즉시 해제되는 점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악마형, 곤충형, 보스형 몬스터에 대해서는 위장의 효과가 없습니다.
​위장상태를 유지하면 유지한 시간만큼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링크에서는 초당 ATK+30의 효과로 최대 10초까지 누적된다고 하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이보다 낮거나 적용방식이 통상의 ATK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워그 라이더

 액티브 : 보조, 단일

 ★★

워그에 기승을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기승 상태에서는 트랩이나 워그관련 일부 스킬을 제외하면 스킬의 사용이 제한되는 등 공격행동에 제한이 따르기 때문에 주로 이동용으로 사용되며, 전투시에는 HP가 높고 이동속도가 빠른 일부 몬스터를 상대할 때 멀리서 스킬을 사용한 뒤 워그를 타고 몬스터의 인식범위 밖으로 도망치기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용도상 1레벨까지만 찍는 게 일반적이지만 스킬 레벨에 따라 이동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마스터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워그 대쉬

 액티브 : 공격, 단일

 ★

워그의 각력을 이용하여 지정한 지점까지 순간적인 돌파를 하는 스킬로, 기승상태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경로상에 적이 있는 경우 충격 데미지를 주는 효과가 있지만 미미한 수준이므로 공격용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비상탈출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저의 경우 워그 대쉬로 탈출하기 전에 맞아 죽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그다지 좋은 기억은 없지만, 잘 쓰시는 분들은 컨트롤 미스를 했을 때 이를 만회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도가 높다고 평하기도 합니다.)

 워그 바이트

 액티브 : 공격, 단일

 ★★

워그로 하여금 적을 물어서 잡아두도록 하는 스킬로, 워그에게 붙잡힌 대상은 은신과 이동이 제한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킬의 성공확률과 지속시간은 스킬레벨과 투스 오브 워그 스킬레벨, 대상의 AGI 스탯에 영향을 받습니다.
트랩설치를 요하지 않으므로 일렉트릭 쇼커나 앵클스네어에 비해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실패확률이 존재하고 재사용 딜레이가 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용하다는 평가가 더 일반적이며 마스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취향에 따라 이를 포기하고 다른 스킬을 찍더라도 무방합니다.

 워그 스트라이크

 액티브 : 공격, 단일

 ★ ~

 ★★

워그로 하여금 적을 공격하게 하는 스킬입니다.
기본적으로 액티브 스킬이지만 평타 공격시에는 패시브로 발동되기도 하므로, 평타공격을 병행하는 클래식 레인저에게는 활용도가 높은 스킬입니다. 평타공격시 워그 스트라이크의 발동확률은 캐릭터의 LUK 스탯(가중치 포함)/3 입니다.

 

 




5. 참고정보

 

필요명중 계산방법 (by 댑빵)

렙차별 경험치/드랍률 페널티 (by 한일원적외선)

광렙의 지름길! 경험치 증가 아이템 (by 조따아파)

주요 퀘스트 정리 (by 부대이동)

큐펫 리스트 정리 (by 부대이동)

3차이전 육성루트 및 장비소개 (by 부대이동)

각팟가이드 : #1 초급편, #2 중급편, #3 고급편 (by 질풍의 라빈)

무기 종류별 크기 페널티 (by 헬리카아제)

 

 




ps. 용어해설

* 역경 :

몬스터와 자신의 레벨차이에 따라 경험치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데, 몬스터가 본래 가진 경험치보다 더 적은 경험치를 먹게 되는 경우를 역경이라고 합니다. 몬스터와 자신의 레벨이 +15~-10 차이나는 구간을 적정 구간으로, 이를 초과하는 경우를 역경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냥터 선택시에는 자신의 레벨과 주로 서식하는 몬스터의 레벨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레벨 차이에 따른 상세한 경험치/드랍률 차이는 위 참고정보의 가이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잡마스터 (=잡마) :

잡 레벨이 해당 직업에서 최고 레벨까지 도달한 상태를 말합니다. 잡레벨은 말 그대로 직업 레벨을 뜻하는 것이므로 전직 상태에 따라 다른데, 노비스는 10, 1차 직업은 50, 비전승 2차 직업은 50, 전승 2차 직업은 70, 3차 직업은 60이 최고레벨입니다.

* 무료봉사 (=무봉) :

파티에 가입하지 않은 상태(경험치를 받지 않는 상태)에서 각종 버프 스킬들을 걸어주는 프리스트나, 바드/댄서 등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통상 힐이나 버프 등을 해주는 조건으로 자신의 부캐릭을 가입시켜서 경험치를 받게 되므로, 엄밀한 의미에서는 '무료'봉사는 아니지만 관용적으로 그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 업어키우기 :

사냥능력이 떨어져서 사냥이 힘든 캐릭터(이하 A)를 키울 때, 사냥능력이 뛰어난 다른 캐릭터(이하 B)를 만들어서 1:1 균등파티를 맺고, B로 사냥해서 얻은 경험치로 A 를 키우는 방법입니다.

* 고정캐스팅(=고캐), 변동캐스팅(=변캐) :

스탯에 의해 캐스팅이 줄어드는 경우를 변동캐스팅, 그렇지 않은 경우를 고정캐스팅이라고 합니다. 변동 캐스팅은 'DEX*2+INT>=530'이면 무캐스팅이지만, 고정캐스팅은 비숍의 세크라멘트 스킬을 제외하면 아이템을 통해서만 감소가 가능합니다.
캐스팅과 관련하여 주의할 점이 있는데, 스탯에 의한 캐스팅 감소와 %감소 장비에 의한 캐스팅 감소는 별개로 계산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덱스*2+인트의 합이 530의 절반인 265인 캐릭터가 변동캐스팅을 50% 줄여주는 장비를 착용할 경우, 스탯에 의한 감소 50%+장비에 의한 감소 50%=100%감소가 아니라, 스탯에 의한 감소 50%+(남은 50%*장비에 의한 감소 50%)=75% 감소가 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무캐스팅을 맞추고자 할 경우에는 스탯에 의한 것이든 %감소장비든 어느 한쪽을 100%감소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스킬 후 딜레이, 재사용 딜레이(=스킬 쿨타임) :

스킬 후 딜레이(광의)는 스킬을 한 번 사용 후 다시 사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하는 것으로 해당 시간 동안은 스킬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스킬 후 딜레이는 제한되는 스킬의 범위에 따라 모든 스킬 사용이 제한되는 글로벌 스킬 후 딜레이(협의)와 해당 스킬 사용만 제한되는 재사용 딜레이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으로 스킬 후 딜레이라고 하면 협의, 즉 글로벌 스킬 후 딜레이를 말하는 것입니다.

* 스탯방어력, 장비방어력 :

VIT 스탯에 의해 증가하는 방어력을 스탯 방어력, 장비의 DEF 수치에 따라 증가하는 방어력을 장비 방어력이라고 합니다. 스탯창을 열었을 때 DEF 부분에서 +앞쪽에 적힌 숫자가 스탯방어력을, 뒤에 적힌 숫자가 장비 방어력을 나타내는데, 방어력 공식상 스탯방어력의 영향력은 미미한 편이므로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방어력을 올려주는 스킬에 의해 증가하는 방어력은 대부분 장비방어력과 동일하게 취급되고 있습니다.

 

 


 

 

Lv60
부대이동
37%
 
경험치
63,892
베니
84
이니
79,957
  • 명성치3643
  • 제니867
  • 7
  • 4
  • 1
  • 1
  • 4
  • 5
  • 4
  • 4
  • 3

<육성가이드>


#1 룬나이트 : 기본정보, 브레스, 양검/둔기  |  17. 09. 09 최종수정

#2 로얄가드 : 기본정보, 캐논  |  17. 09. 13 최종수정


#3 레인저 : 기본정보, 클래식, 인덱 | 17. 09. 20 최종수정
#4 민스/원더러 : 기본정보, 서비어, 인덱 | 17. 09. 27 최종수정

#5 길로틴크로스 : 기본정보롤링 | 17. 10. 01 최종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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