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12월말 복귀한 바포메트 서버에서 마공도람을 키우고 있는 좀비길드 냥파오 입니다. ;-)

 

복귀하면서 보니 새로운 종족이자 새로운 직업군! 그리고 기욤기욤함으로 제 마음을

 

도람에게 확 빼앗겨 마공 도람을 키우고 있습니다.

 

그치만 막상 복귀를 하고 도람을 키우려 하다보니 어떻게 키워야 할지 막막하고

 

아이템, 사냥터, 스텟, 스킬 같은 정보가 한 곳에 정리된 글이 없어서 검색해가면서

 

도람선배님들이 쓰신 공략글, 아이템글, 댓글 등을 통해 정보를 종합해서 꾸준히 키웠습니다.

 

그렇지만 조금은 불편한 감이 있는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작성해 봅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 있으므로 고수분들이 보시고 수정할 점이 있으시면 지적해 주시면 바로바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보분들이 이 글을 읽고 한번에 많은 정보를 얻어가셨으면 합니다.

 

소환사 게시판에 먼저 글을 썼었고 만렙 달성 후에 육성게시판에도 올립니다. :D

(글은 꾸준히 수정해 가고 있습니다. 최종 수정일 2016/02/09 - 사냥터 및 아이템 정보 수정)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1월 31일 만렙달성했습니다! 스텟 및 스킬입니다.

 

이 글은 마공도람에 한정 되어 있습니다. 물공도람에 대해서는 전혀 지식이 전무합니다.

(물공도람에 대해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물공도람을 키우시는 분께서 깔끔하게 정리해주시면 좋을듯 하네요ㅠㅠ)

 

1. 스텟

  

선바이탈형(추천)

덱스30 -> 인트100 -> 바이탈 90-100 -> 인트 120 -> 덱스80 -> 바이탈 110 -> 덱스 120 투자

남는 스텟은 자유, 무게를 생각하신다면 힘, 조금이라도 마공을 더 끌어올리시고자 하면(효율은 미미)

럭을 추천 드립니다

 

선덱스형

덱스 30 -> 인트 100 -> 바이탈80 -> 덱스80 -> 인트120 -> 바이탈100 -> 덱스120 -> 바이탈 110 투자

남는 스텟은 자유, 무게를 생각하신다면 힘, 조금이라도 마공을 더 끌어올리시고자 하면(효율은 미미)

럭을 추천 드립니다.

 

 

※ 수정 - 아크엔젤c작(투럭)을 끼실 경우에는 인트100찍고 그뒤 바이탈을 찍고난 뒤 럭을 찍어주시면 좋을듯합니다! 

               또한 초반의 경우를 제외하고 어느정도 인트가 갖춰진 이후나 고제련 도람 슈즈를 신으신 경우에는 투럭의 효율이 전무합니다.

스텟에 관해서 만렙스텟 정보를 주신 데핀님 감사합니다 ;)

 

먼저 덱스를 30을 주는 이유는 초반에 평타로 때려 잡기위해서 명중을 잡기 위해서 입니다.

도람스킬 특성 상 초반에는 햘퀴기 이외에는 공격 스킬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라그나로크는 캐스팅이라는 개념이 있는 게임입니다.

캐스팅은 고정캐스팅+변동캐스팅으로 구성되며, 덱스는 이 중 변동캐스팅시간 단축에 영향을 줍니다.

다만 도람 스킬의 특징은 스킬 쿨타임(스킬사용후 그 스킬을 다시 사용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고정캐스팅이 아주 긴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덱스를 통해 감소되는 캐스팅 속도는 미미합니다.

선바이탈형을 장비에서 감뎀장비를 맞추시기 힘든 무자본 신규/복귀 유저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처음 라그를 접하시는 경우나 오랜만에 복귀하시는 분이 무리없이 라그분위기에 적응하고 육성하는데는

마공도람이 적합합니다 @.@)

 

제 경우에는 1년 반전에 라그를 접으면서 템과 제니를 처분하지 않고 가지고 있었기에 선덱스형으로 갔습니다만

두 스타일 다 장단점이 있기때문에 본인의 취향대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2. 스킬

 

마공도람의 경우 스킬은 아주 단순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혼구슬을 찍으셔야 보조계/마공계/물공계 스킬을 찍을수 있습니다.

 

스킬창을 여셨을때 세로로 길게 3줄이 있는데 좌측부터 보조계/마공계/물공계 스킬입니다.

 

잡렙업을 하시고 스킬창을 여시고 혼구술을 클릭하시면 하위 스킬테크가 자동으로 찍히게 됩니다.

 

이렇게 혼구슬을 찍고난 뒤에 먼저 줄기창을 2렙을 먼저 주시고 바로 메테오를 마스터 해줍니다.

(줄기창2렙을 주는 이유는 파티 사냥터가 활성된 곳은 지속몹들이기 때문에 화속줄기창인 2렙 줄기창 사용을 위해서 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후 보조계의 새우의 신선함 3개, 새우떼 5개, 참치 대뱃살4개, 참치파티3개를

 

찍은 이후 마공계 스킬을 전부 다 찍어준 다음 참치파티를 5개 찍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잡렙50에 모든 스킬포인트를 사용하시게 됩니다.

 

참고로 마공계 스킬 맨마지막인 대지의 힘은 모든 마공계 스킬을 마스터 하였을때 추가 보너스 옵션이 있습니다.

 

실수로 물공계나 보조계에 스킬포인트를 더 추가하게 되면 추가 보너스 옵션(MATK+20%)을

 

받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ㅠ.ㅠ

(주변지인중에 실제로 이러신 분이 있습니다..)

 

3. 장비

 

장비의 경우 본인이 가지신 재력에 따라 천차만별로 나뉘게 됩니다.

 

제가 포인트를 두고자 하는 분들은 신규 혹은 복귀유저 분이기에 최대한 저렴한 아이템, 고효율의 아이템을 추천하고자

 

합니다.

 

100렙 이전에는 낙원단 장비퀘를 하셔서 그걸로 레벨업을 하시면 됩니다.

 

추천드리는건 30, 70때 낙원단 등록엔피시 옆 낙원단 교관NPC들을 통해 퀘스트를 받고 이를 완료하면

 

낙원단 2층 올라가는 맞은편에 있는 곳으로 들어가서 우측방에 들어가시면 낙원단 장비지급 NPC가 있습니다.

 

상단 : 싱싱한 장미- 마공증가(+20, 제련도에 따라 추가 마공+), 마공으로 적 처치시 피 100 회복, 5초다 피 50 소실

         늘어진 고양이 크루 - 기본 마방 5%무시(제련도에 따라 +) 7제련시 추가 마방무시 5%, 마공2% 9제련시 마공5%

         휘케바인의 귀 -  마법 공격시 높은 확률로 적 마방 무시

         셀린느의 리본 -마공증가(+40, 제련도에 따라 추가 마공+), 마공으로 적 처치시 피 200 회복, 5초마다 피 50 소실

 

상단의 경우에는 제력이 없으실 경우 비어두시며 후에 구매 하셔도 됩니다. 템페셋이 없으신 경우는 늘어진 고양이 크루 혹은 휘케바인의 귀를 추천합니다.

 

중단 : 없어도 무방/ 상태이상 작된 중단(운골c작 추천)/포링 선글래스/ 약화된 펜릴c(마공+25)

         / 아크엔젤c작(피, 마나회복력 100% 증가) 중단(럭 77 줘야함)

 

하단 : 없어도 무방/ 닌자의 두루마리/ 진홍의 장미/ 해피벌룬/ 피아멧트 리본(매드바니 착용 시)

 

무기 : +7이상 100제(140제, 175제) 강아지풀 지팡이

         (카드는 각 종 종족 증뎀c사용, 네오펑크c를 방패에 사용하신 경우 빅 벤c)

 

방패: 스톤버클러/실버가드/이뮨드 쉴드/ 라모르 쉴드/ 매드바니

        (카드는 네오펑크c/ 호드렘린c/ 칼리츠버그 기사단c or 각종 감뎀카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l=1220 (나데군님의 감뎀카드 정보 글 링크입니다.)

 

방어구 : +4이상 100제(140제, 175제) 도람 방어구(카드는 아가브c/바소리c/드루이드c/파사나c 작 등)

 

걸칠것: +4이상 100제(140제, 175제) 도람 걸칠것(카드는 레이드릭c/ 데빌링c/ 훼손된 고서c)

 

신발: +4이상 100제(140제, 175제) 도람 신발(카드는 베릿트c/소희c/ 그레이브 베릿트c작 등)

※그레이브 베릿트 c의 경우 9강을 한뒤에 박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기본5%증뎀, 9제련시 10% 증뎀)

 

악세: 부적 풀 목걸이(크리미c/마공 스카라바c작), 하/중/상급 잎부적, 도심지도(노작/크리미c)

(잎부적의 경우에는 도람 마을(라자냐 마을) 중앙에서 11시와 12시 사이 방향으로 가시면 4명의 엔피시중 둘째에게 도람토큰을 주면 교환해주며 도람토큰은 막내에게 말을 걸면 도람 전용 방어구를 토큰으로 바꿔줍니다.)

 

방어구의 경우에는 방어구(갑옷), 걸칠것, 신발로 도람 방어구로 구성되며, 세트옵이 굉장히 좋습니다.

(캐스팅 끊기지 않음, 피통증가, 제련도3당 인트&덱스 증가, %로 고정캐스팅 감소) 

 

의상 및 쉐도우

 

타 몇몇 직업군과 다르게 의상의 경우는 딱히 없으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있으면 편리하거나 많이 강해지는

 

쉐도우 세트는 존재합니다.(15헤이스트, 템페)

 

무자본 혹은 저자본 유저분의 경우에 도람 육성시 큰 장점이 되는 것 중 하나가 이런 고가의 쉐도우 아이템이

 

없어도 무난히 만렙달성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상단: 없어도 무방/ 이쁜 의상템/ 이쁜 의상템에 마공작 혹은 경험치작 등 본인의 취향

 

중단: 없어도 무방/ 이쁜 의상템/ 이쁜 의상템에 마공작 혹은 경험치작 등 본인의 취향

 

하단: 없어도 무방/ 이쁜 의상템/ 이쁜 의상템에 마공작 혹은 경험치작 등 본인의 취향/ 탐욕작 하단

 

방어구 : 없어도 무방/ 헤이스티 아머 쉐도우(헤이스티 슈즈 쉐도우와 합이 15가 되어야함)/ 그리드 아머 쉐도우

 

웨폰: +7이상 도람 웨폰쉐도우/ +7이상 매직 ㅇㅇㅇㅇ 웨폰 쉐도우(템페셋)

 

쉴드: 없어도 무방/ 그리드 쉴드 쉐도우/ 텔 쉴드 쉐도우 등 필요에 따라

 

슈즈: 없어도 무방/ 헤이스티 슈즈 쉐도우(헤이스티 아머 쉐도우와 합이 15가 되어야함) /그리드 슈즈 쉐도우

 

이어링: 없어도 무방/ +9 템페스트 이어링 쉐도우

 

펜던트 : 없어도 무방/ +9 템페스트 펜던트 쉐도우

 

날개류: 없어도 무방/마이너 고캐 혹은 고캐감소는 써본 입장에서 있다고 엄청 좋은것도 아니고 없어도 전혀불편한 점을

 

           못느낄 정도입니다. 고캐감소는 도람 방어구 세트 옵션으로 감소되는 것이 가장 체감이 많이됩니다.

 

장비의 경우에는 앞서 말씀 드렸듯 가진 제니상황에 따라 천차 만별으로 나뉩니다. 다만 다행스러운 점은

 

도람 전용 아이템의 경우 노점에 저렴하게 올라옵니다. 또한 이 도람전용 방어구의 경우 세트옵이 좋고

 

도람 전용무기는 7강부터 강화도가 더해 질수록 전장무기급으로 성능이 뻥튀기가 됩니다.

 

무기의 경우에는 3레벨 무기라 제련도 타 직업군에 비하여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5강까지 안전제련)

 

무자본의 경우에는 위에 나열된 아이템 중에 저렴하다 싶은 것도 사시기 부담스러울때가 많으실텐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도람은 투자대비 효율이 큰 직업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즉 장비가 하나 업그레이드 된다고 타직업에 비해 크게 강해지지는 않은 편입니다.

 

이는 오히려 투자대비 고효율을 뽑아내는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람전용세트에 7강 지팡이, 도람전용 메테오 악세만 들고도 100렙에 유페로스 솔플이 가능합니다. 가격이 굉장히 저렴한데 이 가격대 아이템으로 유페로스 몰이 솔플이 되는 직업은 도람이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과금의 경우는 선택입니다. 하셔도 되고 안하셔도 됩니다. 본인이 재력이 되고 좋은 장비를 착용하고 강해진 상태에서

 

사냥 혹은 인던 공략을 하는 것을 즐기시는 분들은 하셔도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신 분 혹은 저/무자본이라면 돈이 되는 사냥터는

 

천천히 사냥을 하시면서 유페로스에서 나사/ 미지의 조각(노점으로 판매)/ 나머지 잡템 오버상인 판매

 

125이후 라자냐 입성 오래된 보라색 상자/ 이그드라실의 열매/ 오리데오콘/ 에르늄 등 주우셔서 노점으로 판매

(140제 도람 무기를 드랍하는데 마력의 지팡이는 140때 +7이상 강화를 위해서 모으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구매하실 생각이시거나 이미 보유하고 계신 경우에는 오버상인으로 파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당 6만원 이상으로 짭짤합니다.)

 

140이후 비프 2층 입성 체네레c(300만젠 정도) 혹은 잡템 오버상인 판매(잡템가격이 짭짤합니다.)

 

하시는 식으로 제니를 모아서 차츰 장비를 하나씩 바꿔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추가로 악세사리중에 하/중/상급 잎부적이라 해놓은것은 각각 100/140/175레벨때 부적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옵션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중급 잎부적, 상급 잎부적을 따로 받는 것이 아니구요 ㅇ.ㅇ

 

4. 사냥터

 

처음에 도람을 생성하시면 경쾌하고 밝은 배경음악이 흐르는 라자냐에서 시작하시게 됩니다!

 

퀘스트를 따라서 라자냐 섬을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l=3243 (Vegeemil님의 도람 튜토리얼 퀘 링크입니다)

 

도람 튜토리얼 퀘스트 링크입니다 ;)

 

라자냐에서 퀘스트를 마치시고 나오시면 15-20정도의 레벨이 되셨을 겁니다.

(도람 퀘스트 수행중에 가시덩굴을 찾느라 헤메신다고 라자냐 던전2층까지 내려오시는 분들을 많이 뵈었었는데요 이는 라자냐 마을에서 동쪽으로 나오셔서 2시 방향에 있는 던전입구 부근에 덩굴줄기 같은 것이 있는데 마우스를 왔다갔다 해보시면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즈루드에 우리는 도착해 있습니다! 자 이제 열심히 사냥을 하여야 합니다.

(라자냐를 떠나기 전 라자냐 마을 5시- 2시 방향에 가시면 던전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35까지 바질리스크를 잡으시며

업을 하셔도 좋습니다. 사냥법은 웅크리기-햘퀴기 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냥을 해야 효율적으로 레벨업을 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두고 설명드리겠습니다.

 

무자본 분들에게는 죄송하지만 휀 악세의 유무에 따라 사냥터가 조금 나뉘게 됩니다.

 

물론 초반부터 바뀌는 건 아니지만 이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반에는 타 직업군과 같이 각팟루트를 따라서 레벨업을 하시면 됩니다.

(각팟이 레벨업 효율면에서는 굉장히 좋습니다. 다만 각팟의 경우는 작은 돈도 크게 느껴진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각팟만 따라오게 되면 후에 돈이 모이지 않는다는 슬픈현실이 생기기도 합니다. 저는 갓팟이 확실한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무자본 유저 혹은 오랜만에 복귀하시는 복귀유저분들께서 한푼이라도 더 돈을 버시고자 하신다면 느리더라도 솔플을 하실것을 권유드립니다. 또한 솔플에서 강점을 크게 발휘하는 것이 도람의 장점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따라 혹은 취향에 따라 각팟을 할 것인지, 솔플을 할 것인지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람이 앵벌하기 적합한 사냥터는 현재 부캐육성중에 있는데 여기저기 다녀보면서 추후에 내용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반에는 평타사냥 및 몹이 몰린다 싶으시면 웅크리기/햘퀴기 콤보로 잡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웅크리기 사용시 유의 사항입니다.

 

웅크리기 사용을 하시면 90%감뎀이 되는 사기급 스킬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웅크리기 사용후 한칸의 셀이라도 이동하게 된다면 웅크리기는 풀리게 됩니다.

 

따라서 웅크리기하신 이후에 마우스를 연타하시다가 이동하시는 경우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ㅠㅠ

 

제 경우에는 이 컨트롤 실수로 인해 무진장 누웠었습니다..(컨이 안좋아서 쉬운 도람을 했는데도 어쩔수없네요)

 

또한 한가지 더 서술하자면 몰이 사냥의 경우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모셔야 합니다.

 

입성 레벨부터 몰이사냥이라 하여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수의 몬스터가 몰리게 되면 웅크리기 쿨이 끝난 뒤에

 

들어오는 타격 때문에 누우실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참치 대뱃살, 참치 파티, 개박하 뿌리기, 도약을 적절하게 사용하셔야 합니다.

(생존기를 한번에 2-3개 동시에 사용하실 경우 쿨타임 동안에 막막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휀악세 無

 

20-40 : 페이욘 던전 1층 각팟(페이욘 12시 방향 -> 1시방향 던전)

            or 35까지 라자냐 던전 1층 정찰 바질리스크 및 트랜스 스포아 사냥)

 

40-55: 오크던전 앞 필드 각팟(프론테라 카프라-> 오크던전) - 웅크리기 햘퀴기 콤보로 잡으세요!

 

55-71: 세비지 각팟(게펜 동북동) 줄기창2렙 원킬 사냥

 

71-85: 지상쁘띠 각팟(게펜 서서북) 눈물의 줄기창 2렙 사냥 몰리시면 도망가세유!

 

85-95: 다크프리스트 각팟(게펜에서 동 동 북 동-글러스트헤임 중앙에서 6시 - 5시 과거 복촌이라 불렸죠?) 각팟

 

95-100(혹은102정도까지):마그마링 각팟(베인스에서 네비게이션 켜시고 마그마링 검색하셔서 찾아가시면 금방 찾아가요 혹은 낙단2층 워프존 이용)

 

휀악세 有(55이전까진 위와 동일)

 

55-64: 세지비존 12시방향(게펜 동북동북)- 사이드 와인더를 몰아서 웅크리기-메테오

 

         사이드 와인더의 경우에는 64까지 사냥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 지역에 메크로들이 즐비해서 몹을 잘 운전하셔서

         메크로에 빼앗기는 불상사가 발생하지 않으셔야 합니다 ㅠ.ㅠ

 

64-71: 공중쁘띠(게펜 서서) - 마찬가지로 몰아서 웅크리기-메테오

 

80부터 90-95 : 라헬 동쪽 로우윈 사냥 로우윈은 잡 경험치도 짭짤하게 주는 몹이고 난이도도 몹시 쉽습니다 'ㅁ'

 

92-100 : 코볼트 밭(라헬에서 동-북-북-동, 얼던입구에서 남-동)

           코볼트의 경우 100제 방어구를 주기 때문에 이를 미리 구하고 싶으시면 코볼트밭에서 100까지 사냥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물론 아픕니다. 데저트 울프밭- 얼던입구맵에 가셔도 좋긴합니다만 낙단셋으로만 가면 속타가 몹시 아픕니다. 따라서 무, 저자본 유저분께서는 지겹지만 마링에서 사냥하셔도 되고 조금은 힘들지만 도람 전용 슈츠 앵벌을 하고자 하시면 코볼트에서 조금씩 몰아서 천천히 잡으셔도 됩니다.)

 

유동적으로 파티와 솔플을 섞어가시면서 효율적으로 레벨업 하시면 되겠습니다!

 

100렙이 되시면 도람전용무기, 전용방어구 및 악세를 착용하실 수 있습니다.

착용해보시면 아실겁니다. 훅 강해집니다. 또한 메테오 캐스팅 속도 또한 눈에 띄게 빨라집니다.

 

100부터는 좀 나뉘는데 개인적으로 유페를 추천드립니다. 병원이나 노그에 비해서 가장 효율이 좋고 무난한 것 같습니다.

(니플헤임도 플레이 할만하다고 지인분이 그러셨네요! 유페가셔서 힘드시면 니플헤임에서 조금 업더하시고 가셔요!)

 

100-125 : 유페로스(100렙에 유페로스가 힘드시다면 니플헤임, 니플이 쉬우시다면 병원을 추천드립니다.)

(유페로스 사냥시에는 디미크(원거리 공격)가 굉장히 거슬립니다. 이럴때는 몹을 모시다가 디미크쪽으로 도약-웅크리기-메테오 추천드립니다!)

※116부터 재미와 스릴이 공존한 레벨업을 하시려면 무명입장퀘스트 후에 무명3층도 좋다고 하시네요! 피버스a님 감사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nicname&keyword=%C0%CF%B7%BA%B0%C9&l=2038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nicname&keyword=%C0%CF%B7%BA%B0%C9&l=2043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nicname&keyword=%C0%CF%B7%BA%B0%C9&l=2045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nicname&keyword=%C0%CF%B7%BA%B0%C9&l=2046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1&name=nicname&keyword=%C0%CF%B7%BA%B0%C9&l=2047

(입장퀘 공략 링크입니다)

 

108-125 알데바란 길드던전 1층 팟사냥(몹보다 플레이어들이 많은 경우는 비추천)

              120이후는 알데길던이 유페 솔플보다 잘오릅니다. 다만 사람이 많은경우는 앞서 말씀드렸듯 유페 솔플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125-150 라자냐, 혹은 [125-134 라자냐 134-150 길던2층 팟사냥], 아니면 [140정도에 비프 2층]

              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라자냐 사냥시에 보통 2킬이 나오실텐데요 웅크리기는 쿨이 길기 때문에 참치파티를 두르고 몹을 모신후 개박하뿌리기 - 메테오-참치대뱃살-메테오 혹은 웅크리기-메테오-개박하뿌리기-메테오로 정리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비프의 경우에는 훼손된 고서나 체네레의 경우에는 무난히 잡을 수 있지만 리히테른이 쓰는 소울 스트라이크나 파이어 볼트가 굉장히 아픕니다. 소울 스트라이크를 쓰는 리히테른의 경우에는 염속성인데 개박하 메테오의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네요. 이점 유념하시고 가시게 되면 엔젤링c작 혹은 파사나c작 도람슈츠를 입으신 후 화레지를 드시면 훨씬 수월하게 도실수 있습니다.)

 

150-175 시계탑 ㅇ.ㅇ 진리

 

템페를 뺀 상태에서 10강 140제 무형증뎀카드 2장(코발트미네랄c)에 슈츠, 슈즈에 증뎀작만해도 무난하게 원킬이

나는 사냥터 입니다. 앞서 사냥했던 라자냐, 비프, 길던 등에 비해 오히려 사냥 난이도는 극으로 쉬워집니다.

다만 여유가 되신다면 데빌링 걸칠것을 갖추신다면 덜 아프게(레이드릭 걸칠것을 입고했더니 방당 1500이상 들어옵니다)

사냥하실 수 있습니다.

 

사냥터는 이런식으로 가시면 됩니다. 물론 사냥만이 전부는 아니니

 

중간중간에 낙원단 퀘스트(100,111,121,131)/사라(99-)/지터벅(120-)/찰스턴(130-)/판타일퀘(140-)

 

심심하실때는 보탐을 병행하시면 무난하게 레벨업 하실수 있슴니다!

 

또한 만렙을 찍고 돌아보니 삼보/ 일고/ 장던 무난히 솔플 가능했습니다.

(저는 템페셋이 있지만 돌아보니 없어도 시간이 조금 더 걸릴뿐 돌아질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복귀한지 얼마 안되서 미비한 지식이지만 새로 도람을 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부족한 부분, 어색한 부분은 수시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저도 복귀한지 오래 되지 않았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제 글의 부족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잘못된 점 질타해주시고

 

더불어 새로운 도람 유저분들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유용한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쪽지 혹은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아는 지식범위내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

 

사족을 더하자면

게임 하다보면 주변에서 도람을 키우시는 분들 중에서 위축되시는 분들이 계셔서 말씀드립니다 ㅠ.ㅠ

타직업 3차군이 방당 뽑아내는 데미지를 보고 부러워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렇지만 도람이 쓰는 개박하 메테오의 경우 뜨는 노란색 대미지는 메테오 1회 사용시 총 7번 타격되는

데미지중에서 1회 입니다.

즉 노란색으로 메테오 데미지가 27000(라자냐 원킬선, 만피 18만)이 노란색 데미지로 뜬다면 메테오 1회 사용시 데미지는

18만9천입니다. 도람의 경우에도 강한 화력을 가지고 있으니 너무 기죽지 마세요 'ㅅ'

 

보탐의 경우에는 어지간한 보스 다 잡을 수 있습니다!(염속보스능.. 눙물..갓죽창이 답입니다)

 

소비도 크게 들지않구요.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물론 로가나 길크에 비해서요.

 

그렇지만 맞아가면서 혼자서 탱킹 다 가능하구요 큰 버프 필요없이 새우떼만하고도 타임홀더까지 잡아 졌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람냥님들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