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과금 몽크 스탯 스킬 참고용 공략 버젼2!!

안녕하세요~ 무과금 몽크 스탯 스킬 참고용 공략 그 버젼2 가 나왔습니다~ (짝짝짝)
버젼1 때 말미에 챔피언이 되면 돌아온다고 했는데 며칠 전에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잡렙 20까진 찍어보고
참고용 공략을 써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잡이 안 오르네요.
버젼1 때 3가지 루트를 제시했고 저 역시 3가지 방향으로 다 사냥을 해보고서 장단점을 적어보고자 돌아왔습니다. 거기에 버젼2 답게 장비관련과 사냥터에 대한 글도 있습니다.
원래 키우면 키울수록 현타가 오고 벽이 다가와서 그냥 때려 칠까도 생각했습니다만. 버젼1의 조회수가 5천 넘어가면 악으로라도 챔피언 찍고 추가 공략 써보고 접자 싶었는데 이거.. 복사 글이 적어서 그런지 조회수가 8천을 넘기고 추천까지 주셔서... 이 악물고 3차 찍고 챔프 관련 스킬도 몇 개 실험을 해보고 그에 관련된 말을 적고자 합니다. 자. 이번 서두는 더 길어졌군요. 그럼 본격적으로 참고용 공략 시작합니다.

아. 시작에 앞서 우선 말해둘 것이 있습니다. 몽크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내가 솔플러다.. 나는 파티가 싫다. 낄 생각도 없다 파티에 내 자리는 없다. 인생은 솔로다... 하시는 분만 시작하시고 이미 시작하신 분은 나는 그래도 혼자다.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되 나는 혼자로다... 혹 파티에 참가한다면 그들에게 봉사할 것을 신의 이름으로 맹세하며 그들이 나를 버린다 하여도 나는 화를 내지 아니하고 겸허히 받아들이리라. 내 인생의 동반자는 미스터 초밥냥이 뿐이로다... 
네. 이로써 여러분의 정신 무장은 끝났습니다. 그럼 진짜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물론 이번에도 스샷은 없습니다.


step1 복사

복사에 대해서는 크게 쓸 것이 없습니다. 다만 사냥 속도에 대해서 걱정하시고 효율 계산 하시는분들이 계신데요.
무과금러가 그런 거 계산하는 거 아닙니다. 돈도 없으니 천천히 큰다 하더라도 자동사냥으로 최대한 많은 제니와 잡템을 모아두세요. 초반 부드러운 털 조차도 티어 업이나 의상 제작에 쓰이기 때문에 쏠쏠한 벌이 및 자신의 재료 충당이 됩니다. 그러므로 효율 생각해서 홀리 찍고 전직해서 초기화 하는 아까운 짓 하지 마세요. 몽크 때 더 고민이 많아 지셔서 초기화 할 일이 많이 생길테니 초기화 아이템은 1개라도 아끼는 게 좋습니다.


1-1 스탯

스탯 관련은 어느 루트 건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어질을 힘보다 10~15 높게 잡으시고 힘30을 목표로 합니다. 힘이 30이 되면 그 이후 덱스에 10을 주시고 어질에 전부 투자해 줍니다.

힘:30을 목표
덱스:10
어질: 힘보다 최소 10정도 위로 잡음.


1-2 스킬

스킬에 대해선 위에도 썼듯이 효율 생각 하지 마세요. 우린 느리더라도 꾸준히 성장하는 무과금러입니다.

메이스수련10 > 블레싱5 > 민첩성증가5 > 이후 블레싱과 민첩성증가는 동등히 10을 찍습니다. > 힐10

복사는 버젼 1때와 차이가 없네요. 힐과 기리에 고민들을 하시는데요. 기리에는 제가 알기로 회피 가능한 공격도 팅~ 하는 걸로 알고 있어요. 횟수는 10회인데요. 훗 날 파티를 생각하시면 기리에가 쓸모 있을지도 모르나 파티 플에서 보조 할 거면 프리스트를 키우세요... 그 찰나의 순간에도 딜을 우겨 넣으셔야 합니다. 그러니 솔플 시에 좀 더 유용한 힐을 줬습니다. 사실 둘 중에 뭘 줘도 상관은 없어요.


step2 몽크

몽크에 대해서부터 할 말이 많아지는데요. 예전에 저는 몽크의 3가지 루트에 대해서 제시를 했습니다.
그리고 3가지 다 해보면서 조금 더 효율 적인 부분에 대해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2-1 스탯

스탯관련은 버젼1 때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버젼1 때는 3가지 루트 중에 크리 몽크의 경우 어질 위주로 주면서 럭을 찍으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럭3당 크리율 1입니다. 적어도 럭 30은 줘야 눈에 띌 만큼의 효과가 보인이는데요. 그럼 어질이 너무 낮아 집니다. 그러므로 몽크 때는 스탯을 통일 시키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복사 때 힘30과 덱스10을 만들었을 겁니다. 몽크는 이제 모든 스탯을 어질에 투자 합니다.
덱스 10만 가지고는 블레싱이 있다고는 하나 가끔씩 미스가 뜰 겁니다. 그게 거슬리기 때문에 저는 덱스는 20 줬습니다만 상관 없다고 생각하시면 10으로만 가시다가 나중에 올리셔도 됩니다.

힘:30
덱스:10~20 미스가 조금이라도 나는 게싫으시면 20
어질: 모든 스탯을 어질에 투자합니다.


2-2 스킬

모든 이들이 고민하는 스킬 시간이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3가지 루트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각 루트를 직접 해보며 느낀 장단점이 추가 되었습니다.

2-2-1 침투몽크

축기5 > 광축기1 > 침투경5 > 운기조식5 > 폭기5 > 육합권10 > 이화접목9
축기5 > 광축기1 > 침투경5 > 운기조식5 > 육합권5 > 연환전신장5 > 육합권+5 > 이화접목 9
축기5 > 광축기1 > 침투경5 > 운기조식5 > 육합권5 > 연환전신장5 > 육합권+4 > 이화접목5 > 금강불괴5
축기5 > 광축기1 > 침투경5 > 운기조식5 > 육합권5 > 연환전신장5 > 맹룡과강4 >이화접목5 >폭기5

침투 몽크의 경우는 침투경 이후 크리와 연계로 나가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가장 선택요소가 많은 루트입니다. 다만 사냥터는 반드시 메틀러를 노려야 하는 루트이기도 하죠. 저는 메틀러를 노렸다가 사람수가 많고 얻는 수익이 너무 저조해서 침투경 들고 일반적인 사냥터로 가서 자동사냥을 했는데요. 매번 SP에 허덕이는 제 캐릭터를 보게 되었고 이후 바로 연계 루트를 타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무과금 유저에게 침투 루트는 비추천입니다. 도시락을 매번 먹어야 하는데 너무 아깝습니다.

2-2-2 크리몽크

축기5 > 광축기1 > 폭기5 > 육합권10 > 이화접목10 > 금강불괴5 > 운기조식4

크리 몽크의 경우 상당히 단조로운 스킬 트리를 가게 되는 되요. 연계를 안 찍다 보니 웬만한 패시브 스킬은 다 찍게 됩니다. 하는 일은 내 목숨이 다하는 그 날까지 평타 치는 것이다 보니 어쩔 수가 없지요. 그리고 육합권의 경우 럭이 낮은 지금, 그리고 몹의 방어력이 많이 강하지 않은 지금은 육합10이 크리티컬보다 데미지가 더 좋습니다. 크리건 육합이건 결국 확률 발동이다 보니 육합 있는 편이 더 빠른 사냥에 도움이 됩니다.

2-2-3 연계몽크

축기5 > 광축기1 > 육합권5 > 연환전신장3 > 운기조식5 > 연환전신장+2 > 육합권+5 > 맹룡과강4 > 이화접목5 >침투경5 
축기5 > 광축기1 > 육합권5 > 연환전신장3 > 운기조식5 > 연환전신장+2 > 육합권+5 > 이화접목9 > 폭기5
                                                                                                          육합권+4 > 이화접목 5 > 금강5 > 폭기5

연계 루트에 대해서도 할 말이 많은데요. 저의 스킬 트리는 현재 연계루트 1번과 같습니다. 그런데 사냥 중에 폭기를 거의 안 씁니다. 못 씁니다. sp가 너무 부족해요. 저는 챔피언까지 연환전신장3으로 찍었습니다. sp가 남아 돌던 제가 챔피언 되고 선제 공격 찍고 빨라진 공속으로 연환전신장이 자주 터지니까 5렙까지 올리니 sp가 조금씩 조금씩 바닥을 향해 가더군요... 폭기는 나중에 폭기 파괴 때문에 찍었는데... 후.. 챔피언 관련은 밑에 후술 하겠습니다. 정말 이 직업은 할 말이 많게 만드는 직업이군요.
다시 연계로 와서 연계도 정말 많은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육합을 5만 찍고 금강을 주셔도 됩니다. 전부 쓰기엔 연환 전신장5까진 똑같아서 이 후 여러분의 취향대로 찍으시면 되실 듯 합니다. 


여기까지는 버젼 1과 거의 같습니다. 몽크에 대 해 정리를 좀 하자면 무과금 폰겜러는 위 3가지 중에서 연계로 가시는 게 제일 바람직 합니다. 그럼에도 굳이 3가지 루트를 적은 것은 다른 방향으로도 키우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과금러 분들은 스킬만 참고 하시라고 적은 것이고요. 
제가 직접 3가지 루트로 키워보고 나온 답은 연계 인데요. 일단 침투경 몽크는 30분마다 무조건 도시락을 까먹어야 합니다. 30분마다 5천제니. 계속 쓰자니 피로도 300분간 10번, 즉 5만 제니인데요. 부담이 될 듯 말 듯한 금액이지만 결정적으로 30분마다 도시락을 직접 먹어줘야 합니다. 네. 귀찮습니다. 패스하도록 합니다.
크리 몽크의 경우 유지력은 독보적입니다. 쓰는 스킬이 없으니까요. 그러나 스킬칸이 모자릅니다. 다만 한정 특전을 사용하시거나 앱플레이어 매크로를 이용하신다면 해볼만 합니다. 자동사냥에 있어서 제일 필요한 것이 유지력과 생존력인데 둘 다 좋은 편이에요.
마지막으로 연계 몽크의 경우 연환전신장3만 찍었을 경우 sp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제가 육합권5와 연환전신장3 으로 챔피언이 되는동안 부족한 적이 없었습니다. 연환전신장 5를 찍었을 경우 약2시간 동안은 보장이 되나 그 이후는 얼마나 육합권이 터지느냐에 따라... 지속 사냥이 될 수 있고 sp가 부족하실 수도 있습니다.

몽크까지의 스탯 스킬은 버젼1과 거의 같고 좀 더 구체적으로 루트를 제시해 드렸습니다. 글이 많아서 전달이 잘 안되셨다면 다시 말씀 드리지만 무과금러는 연계루트로 키우세요. 빠른 렙업 바라지 마세요. 레벨만 높고 제니 부족으로 인해 장비 교체가 힘들어 집니다. 
이제부터 버젼2 추가 버젼인 장비와 사냥터인데요. 장비... 하... 몽크는 버린 직업인 걸까요... 장비...


step3 장비

많은 분들이 몽크의 장비에 대해서 질문을 해주십니다. 그럼 대체적으로 나오는 답변은 소드메이스에요.
네. 맞습니다. 그게 답이고 그게 끝..이에요.. 그래서 왜 그게 다고 끝인지에 대해 그리고 제가 키우면서 써보고 느낀 장비들에 대해 그리고 왜 너클을 안 쓰는지에 대해 얘기해 볼까 합니다.

3-1 무기

무기는 소드메이스가 제일 무난합니다. 무과금러의 빛과 소금이에요. 소드 메이스는 이즈루드 제작 NPC가 만들어 줍니다. 우선 소드메이스 쓰시면서 티어3까지만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후에 제련을 하시고 제련을 8까진 올려주세요. 만약 자신 없으면 안전제련으로 8까지 가셔도 됩니다. 후에 3.0이 풀리면 안전제련이 10까지 된다고 하니 기다렸다가 하셔도 되고 못 참겠다 하시는 분은 제련 8 이후 솔렘 크로스로 티어 업그레이드 하셔도 됩니다.
저는 제련 하나 안 하고 솔렘 업글했다가 후회 중입니다... 안전 제련시에는 같은 아이템이 드는데... 솔렘 비싸여... 최종 티어 업글로 무기가 바뀌면 제련이 -2 소켓은 2개 뚫었어도 1개로 떨어지게 됩니다. 
또 몽크의 무기로 너클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너클의 패널티를 잘 모르시는 것 같더군요. 소형에게는 100% 데미지가 들어가나 중형은 75% 대형은 50% 데미지 입니다. 반토막이 납니다.. 대형 추가 데미지... 소카드...? 아무튼 남들은 데미지 추가를 위해 카드 박는데 우리는 데미지 패널티 상쇄를 위해서 카드를 써야 할 판입니다. 하지만 둔기는 소형에게만 75% 데미지입니다. 중형 대형은 100%에요. 범용성을 보면 둔기가 제일 좋습니다.

3-2 갑옷

갑옷부터  한 숨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추천으로 타이즈를 하는데요. 옵션이 좋아요. 공격력 +4% 정말 좋습니다. 티어 3까지 하면 최종 8% 올라요. 다만 최종 티어는 헌터 스나이퍼 전용템입니다. 하지마세요. 그래서 둘러보니 전용 갑옷들이 눈에 띄더군요. 몽크 전용 갑옷은 없을까 뒤져보았는데요... 딱히 없더군요.. 그러던 와중에 보인 것이 솔렘 및 소드 메이스의 세트 효과 였습니다. 소드 메이스는 암속 및 불사에 10% 추가 데미지 솔렘은 20% 추가 데미지를 주는데요. 세트 효과가 무려 상대방을 암속성으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퇴마사의 로브를 얼른 사서(가격도 싸요!) 세트 효과를 두르고 몹을 두들겨 패보았습니다.
퇴마사의 로브 사지 마세요.
세트효과 : 일반공격을 받으면 일정 확률로 대상이 암속성으로 변해 일정 시간 지속 인데요. 반신 반의 했는데 역시나 랄까.. 저 일반 공격을 받으면이 몹이 받는 게 아니라 내가 받는 것이었습니다. 즉 몹이 날 일반 공격으로 패면 나를 팬 "대상"이 암속성에 걸리는 것이에요. 아무리 뚜들겨 패보아도 데미지는 그대로 였습니다. 그래서 되 팔고 있는데 안 팔리네여... 
끝으로 드래곤 셔츠에 대해 말하려고 합니다. 회피 +25 이게 상당히 좋은건 맞습니다만.. 이 게임은 명중에 대해 상당히 관대합니다. 근데 그게 유저에게만 관대한 게 아니라 몹도 관대해요. 제가 과거 어질 70정도일 때 블레싱 걸고 어질이 90이 넘는데도 10대 중에 3~4방은 얻어 맞아서 드래곤 셔츠를 장만하고 가보았습니다. 피하긴 피합니다. 다만.. 10대 중 3~4방 맞던 게 드래곤 셔츠 입고 10대 중에 2~3 맞는 걸로 바뀌었습니다... 네.. 팔았습니다. 회피 제대로 하시고싶으면 이화 만땅 찍고 드래곤 셔츠 입고 코스튬 앵화검? 착용 하셔야 합니다... 이화가 퍼센트로 회피를 올려줘서 내 기본 회피가 200이면 이화 만땅이면 약 238인가 240언저리 나올겁니다. 어쨌든 한 대 더 안 맞을려고 50만인가 60만 하는 갑옷 사 입는 건 사치입니다. 

3-3 신발

연계 몽크를 노린다면 슈즈를 신고 나중에 토끼 슬리퍼로 업그레이드 해주세요. 후에... 부적그리브라는 공격력 3%나 올려주는 신발이 있으나 재료가 만만치 않아보이니 슈즈를 이용합시다. 슈즈는 게펜 제작 NPC가 해줍니다.

3-4 망토

용비늘 외투에 힘2가 붙어 있고 딱히 티어 업 할 필요가 없어서 좋습니다. 무과금에게 중요한 힘스탯을 줌과 동시에 신경 쓸 것이 없어서 가성비가 괜찮습니다. 또는 데스케트 망토가 회피율이 좋아 한 대라도 덜 맞고 싶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3-5 액세서리

액세서리는 가격 싸고 성능 좋은 클립이 제일 괜찮습니다. 아니면 클립보다는 약간 비싼 루나브로치도 상당히 좋습니다. 돈이 많다면 링을 사서 티어업 하는 것 또한 괜찮은 방법이나 우선 가성비가 좋은 클립이나 루나브로치를 이용하시다가 훗 날에 링으로 갈아타셔도 좋습니다.

3-6 보조장비

보조 장비는 크리 몽크의 경우는 골드팔찌를 추천하며 모로크 제작 NPC에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연계 루트의 경우는 두 가지를 추천해드리는데요. 하나는 심판자의 조각이고 다른 하나는 쇼커의 로즈 팔찌입니다. 심판자의 경우는 초반 SP회복에 조금 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후반 티어 업이 좀 부담이 되고 티어 업에 다른 메리트가 크지 않으므로 초반 SP수급용으로 쓰시다가 갈아 타시고 쇼커의 로즈 팔찌는 방어력 무시라는 연계에게 좋은 옵션을 제공하므로 티어업을 쭉 하셔서 로즈의 암릿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로즈의 암릿으로 티어업 하는 것은 부담도 적은 편이어서 괜찮습니다.


step4 사냥터

폰 겜러들에게 좋은 사냥터란 자동사냥을 켜 놓고도 죽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냥이 가능한 곳을 말하는데요. 레벨이 오를 수록 계속 맞는 건 어쩔 수가 없더군요. 저 역시 약 50레벨정도까지는 혼자 키우다가 그 이후부턴 한 대 두 대 맞는 게 쌓여서 눕는 일이 생겨서 어쩔 수 없이 이즈루드에 상주하고 있는 초밥왕 힐냥이를 고용하여 데리고 다니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도시락 먹는것보다는 7일 고용하여 데리고 다니는 게 신경도 안 쓰이고 이득이기에 힐냥이와 평생 함께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10 구간

1~10 레벨 구간은 간단 합니다. 우선 첫 퀘스트를 받고서 대략 레벨3쯤 되면 긴급 사건이라는 퀘스트가 뜰 것입니다. 이건 팁게에도 있는 방법인데요. 그 퀘스트를 진행 하시면 됩니다. 상당한 양의 보상 경험치를 주기 때문에 단 번에 전직 레벨인 10레벨을 달성 하실 수 있을 겁니다.
퀘스트 긴급 사건에 추가 사항이 있어서 적습니다. 제가 처음 할 때는 모든 퀘를 다 해서 나중에 떴고 부캐릭은 모험수첩이 열려있어서 몰랐습니다. 긴급 사건이라는 퀘스트는 모험수첩이 열려 있어야 뜬다고 하는군요. 부캐릭이 아닌 처음 하시는 분은 남문 지역 퀘스트를 쭉 하시며 레벨업 해주시면 됩니다. 

11~20 구간

본격적으로 1차 전직 이후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퀘스트를 받고 우선 지하수로쪽으로 갑니다. 여기서 우선 타로우를 잡으며 자동사냥을 돌려두고 잠시 내 캐릭을 잊습니다... 짜쟌~! 약 15레벨이 되었습니다. 퀘스트도 해주시면서 프론테라 서문을 향해 갑니다. 마찬가지로 퀘스트를 하시면서(아직은 퀘스트 경험치 효율이 좋습니다.) 서문 남쪽 방향에 있는 윌로우를 냅다 패며 잠수 탑니다.

21~30 구간

윌로우를 잡으며 약 24~25레벨이 되면 이즈루드로 향합니다. 이즈루드에서 소드메이스를 만들어 주시고, 이제 침몰선을 향해 갑니다. 여기서 로다 프로그를 학살합니다. 강철이 나오기는 하나 많이는 안 나옵니다. 맘에 안들면 포이즌 스포아를 냅다 팹니다. 또는 2층의 파이어럿 스켈을 패셔도 됩니다. 소드 메이스의 추가 효과도 있기 때문에 파이어럿 스켈이 참 패는 맛이 찰집니다. 망자의 유물 또한 자주 팔리는 잡템으로 제니 벌이도 좋습니다.

31~40 구간

침몰선 유령선 퀘스트등과 자동사냥으로 이제 30이 넘으셨으면 바이아란 섬의 해저 동굴로 갑니다. 해저 동굴에서 많은 사람들이 노리는 몹이 바로 타라프로그와 바돈입니다. 타라프로그 카드는 과거 PC서버에서도 상당히 가치 있는 카드를 줬던 걸로 압니다. 여기서도 유용해 보이는 카드를 주네요. 후에 나오는 오크들이 인간형이라 상당히 유용하게 쓰이는 카드입니다. 바돈 역시 화속성 추가 데미지를 주는 카드를 줍니다. 둘 다 좋은 카드와 잡템을 줍니다. 여기서 전직까지 썩으셔도 되시고 30 중후반 게펜으로 이동 하셔서 고블린 숲에서 자동 돌리셔도 됩니다. 이제 드디어 2차 전직이 눈 앞입니다!

41~50 구간

축하합니다. 여러분은 몽크가 되셨습니다!! 묘르닐 산맥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부터 슬슬 응급치료 정도로는 자동사냥이 힘들어 집니다. 거기다 몽크 스킬들을 넣어야 하니까 응급치료 넣을 스킬 칸은 없습니다. 즉 힐냥이를 본격적으로 데리고 다닐 시기입니다. 힐냥이와 함께라면 아르지오프도 두렵지 않습니다. 조금 더 돈을 버는 쪽을 원하면 아르지오프 석탄과 에르늄 원석을 노립니다만 잘 안 나옵니다. 플로라를 씨앗이 마를 때까지 패주며 성장합시다.
잡템을 꾸준히 모으며 돈을 모아 주는 게 좋습니다. 평소 자신이 모든 게임에서 득템을 잘한다 싶으신 분만 40레벨 중반부터 개미굴의 가이아스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정말 득템에 자신 있는 분만 요정의 귀 도면을 노리세요. 어차피 안 나옵니다. 저는 비타타의 씨를 말리며 오리데오콘 원석을 모았습니다. 요즘 가격이 떨어졌지만 그래도 비쌉니다.

51~60구간

슬슬 레벨업이 더져지고 지치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몽크입니다. 정신 수양을 극도로 하고 맨 처음 정신 무장을 했으니 괜찮습니다. 무과금러들은 빠른 레벨업보단 사냥하며 얻는 수익이 중요한데요. 저는 비타타에서 페코페코를 잡으며 오리원석과 잡템템을 모았습니다. 우리의 사냥터는 오리 원석을 누가 주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페코페코를 잡으시다가 피라미드1층의 솔져 스켈레톤을 잡습니다. 50중반이 넘어 가시면 그대로 이시스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저는 이시스를 한 1만 5천마리는 잡은 거 같습니다. 펜릴 켜놓고 잡으니 오리 원석을 2개씩 줘서 상당히 짭짤한 수익을 봤습니다. 그래도 가난하지만요....

61~70 구간

제가 안내해 드릴 수 있는 마지막 구간이 왔군요.  저는 이시스로 67레벨까지 사냥했습니다. 그만큼 벌리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저 묵묵히 폐관 수련을 했는데요. 그 이후에는 페이욘에서 주로 에기라를 잡았습니다. 딱히 오리 원석을 주는 몹이 없기도 하고 피라미드 2층의 소밭은... 소만 잡으면 문제 없습니다. 아쳐 스켈레톤만 잡는 것도 문제 없는데... 마르두크가 있습니다. 이 마르두크가 마법을 씁니다... 회피가 안되요. 심지어 선공이고 인식이 좀 넓더군요. 소 역시 선공이고... 헤븐즈 드라이브를 씁니다... 때려서 캔슬하면 되지만 몰리면 답이 없어요. 60 중반에 바로 가시면 자동 사냥이 안되실 것입니다. 적어도 60후반 아니면 70 이후에 가시길 권장합니다. 소카드는 상당히 비싸서 저도 이제 슬슬 소밭으로 가볼 생각각입니다. 카드가 없어도 오리 원석을 주니까요.


마치며

이로써 여러분은 드디어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축하합니다. 고난과 역경의 끝을 맛 보았습니다.(아니 이제 시작인가..?) 이건 정말 수라의 길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그래서 아수라 패황권을 가지고 있는 건가...)

아무튼 챔피언... 이제 챔피언에 대해서 말해야 하는데요... 정말 쓸모 없는 놈입니다. 챔피언 스킬 중에 눈에 띄는 것들은 탄지 신통, 폭기파괴, 선제공격, 연주붕격 등이 있는데요. 밑에 있는 발경, 맹호경파산, 진검백파도가 보입니다. 잊으세요. 진검 백파도로 탱할 생각 하지 마세요. 진검 백파도가 보스에게 통할지 실험을 해보진 못 했습니다만... 발경은 제가 써봤는데... 대상에게 1800데미지가 들어간다면.. 저 대상 외에 "일정 데미지" 라는 항목이 참... 언어 유희인 게 대상 외에 범위 데미지가 100뜨더군요... 100.. 물론 실험을 위해서 1만 찍고 써본 거긴 한데 더 이상의 실험이 무의미 할 거 같아서 버렸습니다. 맹호 경파산도 버리는 스킬이고...
권법 수련이 보입니다. 버립니다. 남들은 %로 공격력 오르는데 우린 너클 데미지가 고정으로 올라요. 진짜 한심한 스킬입니다. 저거 오른다고 너클의 엄청난 패널티가 상쇄되지 않습니다.
탄지 신통에 대해서는 탄지 신통 쓰시려면 기탄 수련을 다 찍어야 합니다. 5찍으면 광축기로 기탄 5개일 시에 1500%라는 꽤 좋은 데미지가 나오며 기탄 수련까지 다 찍지 않았으나 툴팁대로라면 10개 찍을 시 기탄 1개당 10% 데미지 상승 즉 50% 상승이며 이는 750% 상승으로 탄지 신통의 데미지가 2250%가 된다는 말입니다. 우선 기탄 수련 안 했을 시도 데미지가 좋긴한데요... 침투경이 더 쌥니다...(침투경 재평가) 다만 이놈의 침투경이고 탄지고 캐스팅과 후딜레이라는 단점이 있는데요. 침투경은 근접 캐스팅이라 어처구니 없지만 쓸만합니다. 다만 탄지 신통은 현재 제가 가중 포함 60덱스인데 캐스팅이 1초입니다. 원거리긴 한데 쓰고 나면 쿨이 5초에요... 그럼 스킬을 연달아 쓰기 위해선 6초의 시간이 들고 거기에 광축기 시전까지 해야합니다. 제가 광축기를 즉시 시전 하지만 그래도 스킬 모션이 발생해서 약 0.5초 이상의 딜레이가 발생합니다 그럼 탄지로 자동사냥 하려면 6.5~7초의 시간이 걸립니다. 한 방이 나오지 않는다면 상당히 비효율입니다. 
그리고 연주붕격.. 제가 현재 연환5 맹룡4 복호3인데요... 연주붕격까지 풀콤보 넣으면 한 번 당 SP가 144가 빠짐니다. 거기에 다시 광축기를 쓰죠. 그럼 SP20. 한 번 연계에 SP가 164가 빠집니다.... 이거 절대로 자동사냥 못 합니다. 그러면 우리에게 남는 길은... 결국 연환전신장까집니다. 네 결국 3차 전직 해도 우리는 육합권 연환전신장까지만 써야 합니다. 제가 도핑은 안 해서 결국 제일 먼저 올린 스킬은 선제 공격입니다. 9까지만 찍었는데요. 그럼 공속이 20% 오르고 제가 260정도 나오던 공속이 선제공격 찍으니 310%가 넘어 갔습니다. 확실하게 체감이 오는 스킬이군요.
그리고 폭기 파괴... 힘이 고정으로 1스킬당 1 오릅니다... 저기 상인 1차 스킬 중에 고성 방가라고 있죠? 그거랑 다를 거 없습니다 다른 점은 우린 3차 전직까지 와서 저거 찍을라고 선행스킬인 기탄수련3까지해서 스킬포인트 13을 써야 한다는 것...

3차 전직을 하고 힘이 제대로 빠졌습니다. 남들은 %단위로 공격력 증가나 강력한 광역 스킬을 얻는데 몽크는 머 없어요. 룬 조차도 쓰잘데기가 없는 새로운 스킬들만 줍니다. 심지어 몽크 때는 연계 스킬들 강화조차 없어요. 가끔 게시판 보면 부캐릭으로 몽크를 키운다느니 직업 순위에 몽크가 좋다느니 하는 소리 들리는데 당황스럽기만 하네요. 대체 뭘 보고 이 직업을 좋게 보는지... 홀로 자립성은 강합니다. 힐 쓰고 버프 쓰고 그런데 파티 시너지는 없다고 보면 됩니다. 탱은 어글을 못 끌고 딜은 퍼센트 발동하길 기다려야 하고 버프는 겹칩니다. 
심지어 자기 자신과의 시너지도 꽝이에요. 폭기는 회복이 안되서 폭기 상태로 스킬을 지속적으로 쓰기 어렵습니다. 스킬이 확률 발동이고 스킬 쓰면 나의 공격력을 올리던 버프를 하나씩 감소 시킵니다. 그렇다고 기탄 사용 해서 스킬이 추가 효과 있는 것도 아니고요. 만능 올라운더가 아닙니다. 다재는 무능입니다. 이것 저것 건드리다가 만 캐릭이 몽크에요. 탱이 하고 싶으면 나이트 팔라딘을 하고 딜이 하고 싶으면 어쌔신 안정적으론 헌터 광역은 위저드를 하시면 됩니다. 보조가 하고 싶으면 그냥 프리스트를 키우세요. 차라리 전프나 마그 프리가 낫습니다.

크패몽이 강해봐야 결국 평타입니다. 남들 스킬 데미지 몇 만 몇 십만 내는 거 못 따라갑니다. 그나마 비빌 것이 마니피캇 받고 연계 풀로 때려 넣는 겁니다만... 마니 피캇을 받아 본 적이 없어서 얼마나 유지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프리스트가 몽크랑 1:1 할 바에야 위저드랑 어쌔신 헌터 심지어 블스랑 하는 게 더 효율이 좋습니다.

마지막에 결국 푸념을 늘어놓게 되었습니다만 현재의 몽크의 위치가 그렇습니다. 파티를 잘 가시는 분은 아마 사람들이 몽크에 대해 잘 모르거나 지인이시거나 아무나 데려가도 상관 없기에 머릿수 채우는 세 가지 중에 하나일 겁니다.

그럼에도 몽크를 키우신다는 분들을 위해 이 참고용 공략글을 바치겠습니다.
저는 이제 힘이 다해서... 그만 두려는데 스승찾기 올렸더니 덜컥 어느 분이 제 스승님이 되어주셨습니다... 버프도 잘 주시네요... 다시 이 악 물고 80까지는 키워야 겠습니다. 80 넘기고 룬도 찍어서 실험해 보고 몽크의 완전판 공략을 가지고 올 수 있다면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PS.
이미지가 없고 글이 많아 읽기 어려우실텐데 여기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2.
아니다! 몽크는 이 스킬에 이런 효과가 있다! 하시는 분은 댓글로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모든 스킬을 모든 상황에 실험한 게 아니라서요...

그럼 몽크 형제 자매님들 오늘도 평안한 자동사냥이 되시길 바랍니다.




EXP 3,618 (4%) / 4,001

Lv22 라소드

레벨
Lv22
경험치
3,618 (4%) / 4,001 ( 다음 레벨까지 383 / 마격까지 362 남음 )
포인트

이니 10,063

베니 31

제니 0

명성
49
획득스킬
  • 2
  • 1
  • 1
  • 1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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