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 필동에 위치하고 있는 아싸컴 본사에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최근 PC 부품이나 조립PC를 구매하는 환경이 과거와 매우 많이 달라졌다.

과거엔 PC의 부흥기를 이끌던 용산 전자상가의 PC 관련 매장들을 직접 찾아가서 PC를 꾸미거나 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수고스러운 발걸음이 필요했었다.

그러나 이젠 PC 구매 시장에서도 온라인 판매와 배송이 오프라인 구매보다 더욱 활성화 되고 편리해지면서, 직접 발걸음하지 않아도 집에 편하게 PC, 혹은 PC 부품을 받아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

더 편리하게 PC 제품을 만나보고 있지만, 제품을 직접 보지 않고 구매하기 때문에 제품 및 제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의 신뢰도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더불어 쇼핑몰은 많은 경쟁 업체들 가운데서 살아남기 위한 경쟁력까지 갖춰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니즈와 PC 트렌드를 읽고 그에 걸맞는 발 빠른 행보를 보여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케이벤치에서는 수 많은 쇼핑몰 업체 가운데 중에서도, 출범한 이래로 꾸준히 소비자들의 니즈를 읽고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쇼핑몰로 유명한 PC전문 쇼핑몰 '아싸컴'과 대화를 나눠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 구매관련, 고객관련 업무를 보는 아싸컴 김지석 차장

케이벤치 독자 여러분께 아싸컴 소개를 부탁드린다

저희의 모토이자 아싸컴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고객입장에서 생각하는 아싸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싸컴은 고객중심으로 운영되고, 실제로 아싸컴은 고객센터에 많은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늘 고객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부분에 맞춰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싸컴을 대표할만한 서비스가 있다면?

일단, 저희 제품 쇼핑몰을 살펴보시면 실상 최저가 수준으로 가격적인면에서 큰 메리트를 드리고 있습니다. 또, 시장에서 인기있는 제품, 부품은 빠짐 없이 매입해서 선택해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꾸며 놓았습니다.

아싸컴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대기업 못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소비자들의 후기 등을 모두 있는 그대로 보여드리고, 불만을 표현한 소비자들에 대해 빠짐없이, 꼼꼼하게 피드백을 드리고 있습니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객센터 관련 직원 비중은 어느 정도인가?

전체 직원의 약 50명 중의 20명 가까이가 고객관련 서비스에서 일하고 있을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신경쓰고 있습니다.

▲ 아싸컴 A/S 및 전화 상담 고객센터

아싸컴의 깔끔한 건물도 그렇고 근무 환경이 좋아 보인다, 차별화된 부분이 있다면? 근무 환경이나 복지 등을 이야기 해주어도 좋다.

먼저 소소한 부분(?)으로 전신 안마의자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어 아싸컴 직원이라면 언제든 피로할 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싸컴 직원에게는 특별한 장기휴가가 제공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직원들이 1년 만근을 하면 연차와 별도로 최대 2주간의 '유급'휴가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지는 고객을 만족시키려면 먼저 근무하는 직원들도 만족해야 고객들에게 만족하는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대표님의 생각이십니다.

복지 부분은 계속해서 늘려갈 생각입니다.

▲ 사무실 한켠에 마련된 전신 안마의자

아싸컴 홈페이지에는 아싸컴이 수상한 다양한 수상내역을 볼 수 있었다, 관련해서 최근 근황은?

이베이코리아,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e-마케팅 페어에서 조립 PC 분야에서 단독으로 베스트 파트너상을 수상했습니다.

저희가 오픈 마켓에 입점한 지 이제 2년정도 되었는데, 현재 판매량 탑 순위에 들정도 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었지만 서비스 정책을 실제로 실천하고 있었고 가장 경쟁력 있는 단가로 판매하고 있어 돋보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렇다면 아싸컴을 이용하는 소비자층은 어떻게 되나? 구매 패턴은?

아싸컴을 이용해주시는 고객 소비자층은 매우 다양합니다. 어린 친구들부터 부모님들, 장년층 분들 까지도 이용해주고 계십니다.

 구매 패턴 역시 카테고리가 매우 다양한 만큼 항목별로 다양한 니즈가 있어 거기에 따라서 구매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아싸컴을 이용하고, 이후에 재 구매율은 어느 정도 되는지?

재구매율은 7~80프로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아싸컴이 창립 되었을때부터 이용해주신 고객 분들 같은 경우에는 1년, 2년 주기로 꾸준히 이용해주실 정도로 재 구매율이 높은 편이고 오래된 이용자 분들이 서로 소개해주셔서 오시는 분들도 있다. 이부분에 대해서도 매우 감사를 드린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품을 구매해주시고 자주 구매해 주시는 분들을 위한 추가품을 준다거나 하는 이벤트가 기획 된 적이 있었나?

진행된 적이 없습니다. 사실 시장에서 제품에 이것 저것 크게 필요 없는 것을 추가로 끼워 판매하면서 단가를 높여 판매하는 것들을 보았는데, 저희 아싸컴 및 아싸컴 대표님은 이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부분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끼워파는 이벤트 보다는 제품 단가 자체를 더욱 저렴하게 팔자는 생각을 갖고 계십니다. 그러는편이 소비자에게 더 낫다고 보고 그러한 이벤트는 나아가서 쇼핑몰에게도 독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조립PC 파트와 바로 연결 진행되는 배송시스템

구매 제품이 출고되는 시간도 중요하다고 보는데 아싸컴에서 PC구매시 출고되는 기간은?

당사 규정으로, 당일날 오후 2시전에 결제가 완료 되면 빠른 배송 신청 시 당일 출하가 됩니다. 택배사의 사정에 따르긴 하겠지만 빠르면 다음날 받아 보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니만큼 A/S 정책도 중요 해보인다. 아싸컴의 A/S 정책은 어떻게 되는지?

1년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케어 서비스 구매 시 최대3년까지 꾸준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장 서비스의 경우 외부 업체를 통해서 서비스 구매 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2주간의 유급휴가라는 엄청난 복지프로그램이 있었던 아싸컴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 이후, 최근 아싸컴에서 판매되고 있는 PC들의 동향과 생각을 물어보는 시간이 이어졌다.

특히, 최근 PC 업계에서는 CPU 품귀현상 등 CPU 관련 이슈가 있기도 했고, 그에따라 AMD 라이젠이 판매에 두각을 나타내는 모습도 보였다.

또한, 이에 발 맞춘 지는 모르겠으나, 아싸컴에서 AMD 라이젠 PC 특별기획전을 열고 있고 실제로, 아싸컴 PC 조립라인에서 AMD 제품이 조립되는 모습 등을 살펴보면서 이전과 최근 조립PC 동향에 AMD CPU, 라이젠에 대한 아싸컴의 생각도 들어보고 싶었다.

 

아싸컴이 판매하는 제품은 주로 조립 완제PC 판매 비중이 높아보인다. 특히, 인기 게임에 맞춘 여러 게임전용 PC가 눈에 띄는데 최근 어떤 제품의 판매량이 높은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로스트아크 게임PC 가 많이 나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여전히 배틀그라운드용 게임PC, 오버워치 PC 등이 꾸준하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아싸컴 조립PC중, 추천 사양을 하나만 꼽아보면?

3D게임 그래픽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AMD G7 모델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AMD 라이젠 5 2600을 탑재한 제품으로 가성비 측면에서 많이 추천을 드리고 있고 판매 순위도 꽤나 많이 올라와 있는 제품입니다.

PC 전문 판매자 입장에서 보는 AMD 라이젠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보나?

역시 가격 대비 우수한 성능이 AMD 라이젠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서 이야기 했던 AMD 라이젠 5 2600은 10만원 중반대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CPU로 성능 대비 가격까지 메리트가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사실 AMD의 1세대 라이젠은 유저들 사이에 어느 정도 호불호가 있어 보이는것이 사실이다, 이번 2세대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솔직히 말씀 드리면, 라이젠 1세대 같은 경우에는 자체적인 판매량 기준으로 인텔과 비교해서 점유율이 약 10~20% 정도 밖에 안될 정도로 아는 분만 찾는 제품이 였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이번 라이젠 2세대의 경우, 약 두배, 40프로에 육박하는 판매량을 보이고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저희 아싸컴에 직접 라이젠 2세대에 대한 문의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따로, 먼저 알아보시고 찾아서 구매하는 분들이 많아져 판매자 입장에서 피부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전보다 마케팅적으로나 다양한 부분에서 더욱 노력하는 부분도 있지만 시장에서 많이 찾는 추세라는건 틀림 없다고 보고있습니다.

아싸컴에서 CPU 프로세서 양사 판매비율은 어느정도?

말씀드렸다시피 인텔6 라이젠 4 정도의 비율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아싸컴 조립PC 파트에서 자주 눈에띈 AMD 라이젠

아싸컴에서 판매되고 있는 AMD 라이젠 제품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단품 판매도 있지만 조립 완제PC가 주로 판매되는 편입니다.

AMD 라이젠 같은 경우에는 저가형 라인에서는 200GE, 2200G의 판매량이 높고 가성비 게임용으로 AMD 라이젠 5 2600 탑재 제품이 판매량이 높습니다. 고성능 라인업은 AMD 라이젠 7 2700X 쪽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AMD 라이젠의 불량률은 어느정도 인가? 

AMD CPU 자체에 대한 불량률은 없었습니다.

GPU, CPU 이외의 관련 제품들과 소프트웨어, 그런 부분 등이 대부분이었고, 특정 환경에서 사용하려는 분들이 이용하기 어려워 호소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해당 부분들은 제조사와 긴밀한 소통을 통해 피드백을 받고 함께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 해드리려고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아싸컴 고객센터 담당자들이 소비자가 귀찮을 정도로 애프터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CPU 프로세서 품귀현상이 있었고 소비자들이 PC를 구매함에 있어서 가격적으로나 구매적으로나 불편을 겪기도 했다 이러한 현상에 아싸컴은 어떠했나?

저희 아싸컴에서는 많은 판매 루트를 보유하고 있어 판매적인 문제는 없었습니다. 특히, AMD 라이젠 CPU의 경우 반사적으로 판매량이 오르긴 했지만, 수요만큼 공급이 충분히 되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 아싸컴과 AMD 라이젠 게이밍PC 기획전이 진행중

아싸컴에서는 AMD 라이젠 게이밍 PC 기획전이 열리고 있는데 이에 대해 하고 싶은 말씀은?

AMD와 같이 협력해서 하고 싶은 개인적인 소망이 있었는데, 진행하게 되어서 기쁩니다. AMD가 아싸컴과 함께 진행하 는건 이번이 처음이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성능 비교표, 가격대 테이블이 보여지고 있는데, 이부분은 아싸컴 자체적인 테스트 결과 값인지?

기획전 페이지의 비교 그래프는 AMD측 자료를 활용한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싸컴에서 쇼핑몰에서 측정되는 테스트 결과는 기본적으로 내부에서 테스트를 한 부분으로, 벤치프로그램을 활용한 점수를 게시합니다.

AMD와 함께 일을 하면서 경쟁사와 비교했을때 애로사항이 있다면?

딱히 애로사항이라는 부분은 없고, CPU 뿐만 아니라 AMD측을 통해 메인보드 제조사와도 긴밀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어 좋습니다.

한가지 굳이 꼽아보자면, 현재 AMD 라이젠 메인보드의 종류가 경쟁사에 비해 부족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도 아쉬운 부분이라고 생각 됩니다.

▲ AMD 라이젠에 좀더 다양한 메인보드가 제공되면 좋겠다는 아싸컴

현재 호조인 AMD 2세대 라이젠 CPU지만 내년에 곧 신규세대도 예정인만큼, 보완되었으면 하는 부분이 있다면?

시장에서 신제품은 늘 새로운 활력소가 됩니다. 그만큼 신규 라이젠의 기대치가 높습니다. 현재만큼, 조금만 더 충분히 만족된다면 지금 이상의 판매량, 점유율도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오랜시간 많은 질문에도 성심성의껏 답변해주셔서 감사하다. 마지막으로 아싸컴을 꾸준히 찾아주시는, 그리고 앞으로 찾아주실 고객분들에게 마무리 인사 부탁드린다

꾸준히 믿고 이용해주시는 고객님들께도 감사하단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찾아주시는 신규 고객분들도 만족을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질문 및 고객센터에 연락을 주시면 만족하고 지치실 때(?)까지 상담을 해드리고 있으니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지체 마시고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싼제품 샀으니까 1년 쓰고 버린다는 생각을 갖지 마시고 저희와 소통해주시면, 아싸컴이 가능한 한 꾸준히 지원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희를 믿고 이용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https://kbench.com/?q=node/193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