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젠을 지원하는 AM4소켓 메인보드는 2020년까지 사용가능해 피씨방 점주들에게 업그레이드 비용을 절감시켜 준다. 특히 CPU만 교체해도 컴퓨터의 전체 성능을 올릴 수 있어 AMD의 이러한 정책은 일반 소비자는 물론 피씨방 점주들에게도 큰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 라이젠 출시 이전과 이후 피씨방에도 많은 변화를 일어났다. 멀티코어를 지원하는 인기 게임들이 대거 출시하면서 이제 피씨방은 4코어 8쓰레드 CPU로는 사용하기 어려운 환경이 되어버렸다. 대작 게임들이 멀티코어 멀티쓰레드를 지원하면서 이제 피씨방 시장은 이러한 변화에 빠르게 적응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매년 컴퓨터 성능은 올라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또한 고민될 수 밖에 없다. CPU를 업그레이드 할 때 보통 메인보드까지 모두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피씨방 점주들의 입장에서는 비용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투자한 업그레이드 비용 대비 게이밍 성능은 최대로 올려야 한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성능을 뽑아내는 것이 가능한가? 결론은 가능하다. 현재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는 6코어 12쓰레드를 지원하며 현재 사용하는 플랫폼에서 추후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면 프로세서만 교체해서 컴퓨터의 전체 성능을 올릴 수 있다.

경쟁 피씨방의 사양 업그레이드로 인해 최근 2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에 높은 만족감을 갖고 있는 점주들이 라이젠 시스템의 이점을 살려 메인보드 추가 구매없이 부분적으로 라이젠5 360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사례가 많이 늘고 있다.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기존 라이젠의 AM4소켓 플랫폼에서 메인보드 교체없이 CPU만 라이젠5 3600으로 업그레이드한 사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한다.

 

피씨방 운영한지 약 14년이 지난 것 같네요.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2005년 피씨방 창업으로 약 14년이 지난 것 같네요. 지금도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피씨방 업계는 변화가 어느 직종보다 빠르기 때문에 종합적인 관리와 단골고객들이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실상 PC사용 요금이 지금도 800원입니다. 가격전쟁이 시작되면 너무 힘든 것 같습니다. 뿐만 아니라 때에 맞게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피씨방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계속 노력해야죠.

지방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항상 경쟁사 보다 높은 사양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여기는 대도시가 아닌 소도시라서 업그레이드에 민감하지 않다는 것은 오류입니다. 저희도 사실 시내에 있는 다양한 피씨방과의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지방에서 피씨방을 운영하다 보면 사양이 조금 뒤쳐진다고 생각하는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항상 최고의 사양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라이젠5 3600 프로세서 업그레이드로 비용을 절감했죠.

저희는 기존 2세대 라이젠을 사용하고 있어서 CPU만 바꾸면 되기 때문에 라이젠5 3600으로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사실 똑같은 업그레이드 비용이 들어가지만 가성비를 보기 때문에 라이젠5 3600 프로세서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라이젠5 3600으로 가기 전에 거래하는 업체를 통해 많이 확인했죠.

거래하는 업체에서도 라이젠5 3600이 잘 나왔다고 해서 많이 추천해줬고 기존에 2세대를 사용하고 있어서 CPU만 업그레이드 하는 것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라이젠5 3600 프로세서 업그레이드로 비용절감을 했죠.(웃음)

업그레이드 이후 사용감이 좋아서 주변 피씨방 지인에게도 추천해줬죠.

라이젠5 3600 프로세서 업그레이드 이후 손님들도 대만족을 하고 있습니다. 일부 컴퓨터는 아직도 라이젠5 2600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윈도우7에서 구형 게임을 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라이젠5 2600을 아직도 사용하는데 고객들도 라이젠5 2600의 성능에 충분히 만족합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출시한 라이젠5 3600은 고객들이 더 좋아하십니다. 저희 손님들도 너무 만족하시기 때문에 피씨방을 운영하는 지인에게도 라이젠5 3600을 추천해줬죠. 그 사장님도 라이젠5 3600으로 교체 후 너무 좋아하셔서 다행인 것 같아요.(웃음) 인텔 프로세서를 주로 사용했던 분인데 손님들을 대상으로 인텔 컴퓨터와 라이젠5 3600 컴퓨터를 모두 테스트를 해보고 라이젠으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아무튼 라이젠5 3600으로 업그레이드 해서 좋습니다. 피씨방에는 라이젠5 3600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먹거리요? 저희는 아예 전문 분식집에서 음식을 시키고 받습니다.

피씨방에서 먹거리를 판매하는게 당연한 문화의 하나로 자리매김 했는데요. 저희는 전문 분식집에서 음식을 시키기 때문에 음식의 퀄리티가 다릅니다. 사실 친형님이 밑에서 분식집을 운영하시는데 바로 거기서 음식을 배달해 주시기 때문에 일반 프랜차이즈 메뉴와는 퀄리티가 다릅니다. 또한 학생이 음식을 시키면 공깃밥도 넉넉히 제공합니다.(웃음) 그러면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모든 수익은 저희 형님이 가져가십니다.(웃음) 그럼에도 제가 이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손님을 위한 최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객들이 원하는 니즈를 반영한 먹거리도 준비해보려구요.

일단 분식집과 겹치지 않는 선에서 간단한 핫도그나 꼬치 등의 메뉴도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단골손님들의 반응을 보고 결정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저희 피씨방을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메뉴도 필요할 것 같아 앞으로 이 부분을 좀 더 개발할 생각이 있습니다.

앞으로 고객들이 찾는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피씨방이 되어야죠.

이제 업그레이드는 라이젠5 3600으로 완료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고객들이 찾고 찾아오는 피씨방이 될수 있도록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피씨방이 되어야죠. 피씨방은 게임을 하러 오는 곳이니 앞으로는 그래픽카드에 좀 더 투자를 해볼 생각입니다. 게임하기 가장 좋은 피씨방이 되기 위해서 더욱 노력해야죠.(웃음)

 
피씨방을 운영하는 점주들을 여러번 만나봤지만 김천 스타 피씨방 점주는 하드웨어 및 컴퓨터의 전반적인 성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상당했다. 라이젠5 3600프로세서로 업그레이드 이후 점주는 큰 만족을 이야기하면서도 피씨방을 장기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항상 업그레이드 비용을 준비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김천에서 게이밍 피씨방을 찾는 고객이 있다면 김천 스타 피씨방이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최상의 장소가 될 것이다.